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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석조 하늘>이 진짜 SF 소설이 아닌가 본문

SF & 판타지/장르 정의

<석조 하늘>이 진짜 SF 소설이 아닌가

OneTiger 2021. 3. 8. 20:00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성직자는 장르 전형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장르에서 성직자가 필수적이거나 성직자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일치기 던전 탐험부터 웅장한 공성 전투까지, 크고 작은 중세 유럽 판타지들은 성직자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성직자는 치유, 회복, 보조를 담당합니다. 문자 그대로 성직자가 신성하기 때문에, 성직자는 부정한 언데드를 퇴치할 수 있습니다. 가끔 치유 역할에서 성직자는 벗어나고 공격 주문을 시전합니다. 성직자가 믿음직스럽기 때문에, 성직자는 사기를 높이고 공포를 몰아냅니다.

 

이건 모든 중세 유럽 판타지가 똑같은 성직자들을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중세 판타지는 성직자가 로브를 입고, 지팡이를 들고, 후방에서 머문다고 묘사합니다. 후방에서 성직자가 치유, 회복, 보조 주문을 시전하기 때문에, 성직자는 전방 전투에 참가하지 않습니다. 성직자가 전방 전투에 참가하지 않기 때문에, 성직자는 갑옷을 입지 않고 방패를 들지 않습니다. 이렇게 비디오 게임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은 성직자를 묘사합니다. <워크래프트>처럼, 비디오 게임 <템플 오브 엘레멘탈 이블>은 성직자를 묘사합니다. 성직자는 치유사에 가깝습니다.



<워크래프트>에서 성직자가 치유와 회복을 담당하는 것처럼, <엘레멘탈 이블>에서 성직자는 치유사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워크래프트>와 달리, <엘레멘탈 이블>에서 성직자는 지팡이를 들지 않고 로브를 입지 않습니다. 성직자는 철퇴를 휘두르고, 판금 갑옷을 입고, 든든한 방패를 듭니다. 전사 옆에서 성직자는 좀비들을 열심히 때려잡고 전사를 돕습니다. <워크래프트>는 후방에서 성직자가 치유 주문을 시전한다고 묘사하나, <엘레멘탈 이블>은 전방에서 전사와 성직자가 치열하게 구른다고 묘사합니다. 두 중세 판타지는 성직자를 다르게 묘사합니다.

 

<워크래프트>와 <엘레멘탈 이블>에서 두 성직자는 대조적입니다. <워크래프트>에서 성직자는 마법사에 가까우나, <엘레멘탈 이블>에서 성직자는 전사에 가깝습니다. <엘레멘탈 이블>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다른 <던전스 앤 드래곤스> 게임들 역시 성직자가 철퇴를 휘두르고, 판금 갑옷을 입고, 든든한 방패를 든다고 묘사합니다. 가끔 <던전스 앤 드래곤스> 팬 아트들은 성직자와 성기사가 거의 비슷하다고 묘사합니다. 만약 근육질 드워프 여자가 판금 갑옷을 입고, 철퇴를 휘두르고, 신성한 광휘를 내뿜는다면, 이 드워프가 성기사인가요?



어떤 사람들은 이 그림(링크)이 성기사를 묘사한다고 오해할지 모릅니다. 성직자와 성기사가 비슷한 것처럼, <워크래프트>와 <엘레멘탈 이블>에서 두 성직자는 대조적입니다. 그래서 어떤 성직자가 진짜인가요?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어떤 성직자가 정답인가요? 성직자가 지팡이를 들고 로브를 입나요? 아니면 성직자가 갑옷을 입고 철퇴를 휘두르나요? 후방에서 성직자가 치유 주문을 외우나요? 아니면 전사와 성직자가 함께 굴러야 하나요?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중세 유럽을 묘사합니다. 이 게임은 중세 유럽 수도사를 포함합니다.

 

<워크래프트>와 <엘레멘탈 이블>처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수도사는 치유사에 가깝습니다. 수도사는 로브를 입고 지팡이를 듭니다. 후방에서 수도사는 아군들을 치유합니다. 중세 유럽 게임이 수도사가 로브를 입고 지팡이를 든다고 묘사하기 때문에, <엘레멘탈 이블> 성직자보다 <워크래프트> 성직자가 진짜 중세 판타지 성직자인가요? 하지만 왜 중세 유럽 판타지 게임이 중세 유럽 게임과 똑같아야 하나요? 문자 그대로 중세 유럽 판타지는 판타지입니다. 이건 중세 유럽 판타지가 중세 유럽을 가공한다는 뜻입니다. 성직자는 바뀔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 속의 성직자와 현실 역사 속의 중세 성직자는 다를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중세의 오직 긍정적이고 이상적인 측면들만 모방하고 다른 측면들을 바꾸거나 버릴 수 있습니다. <워크래프트>에서 성직자는 늙은 남자입니다. 현실 역사 속의 중세 성직자들이 남자들이었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오늘날까지, 여전히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종교를 담당하기 때문에, <워크래프트>는 남자 성직자를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가 현실 역사 속의 중세 성직자를 필연적으로 모방하고 반영해야 하나요? 아니, 판타지는 역사를 가공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현실 역사 속의 중세를 가공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근대적인 측면들을 덧붙일 수 있습니다. <엘레멘탈 이블>에서 여자들은 성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여자들은 비단 성직자만 아니라 다양한 역할들을 맡을 수 있습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여자들이 전사가 되고, 성기사가 되고, 드루이드가 되고, 도적이 되고, 마법사가 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오직 여자들만 모험가 일행을 구성하고 남자를 배제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여자 성직자 설정과 현실 속의 중세 성직자는 대조적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여자 성직자를 인정합니다.



많은 판타지 팬들은 중세 판타지가 여자 성직자를 묘사할 수 있다고 인정합니다. 판타지 팬들이 인정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역사적인 중세를 가공하고 근대적인 측면을 덧붙일 수 있습니다. 이 웅장한 그림(링크)을 보세요. 이 그림이 '중세'를 묘사하나요? 아니, 이 그림과 달리, 현실 역사 속의 중세 도시들은 훨씬 초라했습니다. 아무리 역사적인 중세 도시들이 웅장했다고 해도, 역사적인 중세 도시들은 그림 속의 중세 판타지 도시에게 미치지 못합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그림 속의 중세 판타지 도시가 이상적인 진보를 부각한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는 하이 판타지에 속합니다. 그레이호크와 아제로스처럼, 하이 판타지는 또 다른 세계를 창조합니다. 세계 창조는 아주 거창한 단어입니다. 세계 창조가 아주 거창하기 때문에, 많은 하이 판타지들은 웅장하고 압도적인 규모를 자랑합니다. 주류 문학 작가들은 그저 현실을 모방할 뿐이나, 판타지 작가들이 웅장하고 압도적인 새로운 세계들을 창조하기 때문에, 판타지 작가들은 창조신에게 수렴합니다. 판타지 작가들이 창조신에게 수렴하고, 다른 무엇보다 창조신이 가장 위대한 로망이기 때문에, 이 작가들은 주류 문학보다 판타지를 선택하는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가 또 다른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 세계는 진짜 중세보다 가공된 중세입니다. 판타지 작가가 중세를 가공하는 동안, 판타지 작가는 미학을 중시합니다. 이 미학은 우아하거나, 낭만적이거나, 신비롭거나, 목가적이거나, 장대합니다. 역사적인 중세 도시들은 온갖 우여곡절들을 거쳤으나, 판타지 작가는 우여곡절들을 밀어내고 우아하고 낭만적이고 신비롭고 목가적이고 장대한 미학들을 중세 도시에 덧붙일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 도시와 역사 속의 중세 도시는 교집합을 형성하나, 중세 판타지 도시는 우여곡절들을 버리고 미학들을 추구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여러 미학들을 추구하고 현실 속의 역사적인 중세를 가공합니다. 중세 판타지가 역사적인 중세를 가공하기 때문에, 여자 성직자가 가능한 것처럼, 성직자는 철퇴를 휘두르고 갑옷을 입을 수 있습니다. 아니, 현실 역사 속에서 어떤 중세 종교인들은 치열한 전투들에 참가했습니다. 안전한 교회들에서 그들은 벗어났고 치열한 전장들로 향했습니다. 중세 유럽 종교인들이 날붙이 무기보다 둔기를 방어적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에서도 성직자는 장검과 도끼보다 둔기를 사용하는지 모릅니다. <엘레멘탈 이블>은 이 중세 종교인들을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성직자가 철퇴를 휘두르고 갑옷을 입는다고 해도, 이건 나쁜 설정보다 좋은 설정이 될 수 있고 가짜 설정보다 진짜 설정이 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성직자가 신성하기 때문에, 성직자는 부정한 언데드를 퇴치(터닝)합니다. <엘레멘탈 이블>에서 성직자에게는 언데드 퇴치 능력이 있습니다. 반면, <워크래프트>에서 성직자는 해골 병사를 퇴치하지 못합니다. 아니, 이러러러럴수가! 어떻게 성직자에게 언데드 퇴치 능력이 없을 수 있나요? <워크래프트>에서 성직자가 해골 병사를 퇴치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게 나쁜 설정인가요?

왜 <워크래프트>에서 성직자에게 언데드 퇴치 능력이 없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언데드 퇴치 능력을 의도적으로 없앴나요? 아니면 게임 제작자들이 실수했나요? 아무 생각 없이, 그들이 그저 언데드 퇴치 능력을 표현하지 않았을 뿐인가요? 이유가 무엇이든, <엘레멘탈 이블>을 비롯해 다른 여러 중세 판타지 성직자들과 달리, <워크래프트>는 성직자가 해골 병사를 퇴치한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어떤 중세 판타지 팬들은 이 설정을 좋아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그래서 그들이 <워크래프트>가 나쁘다고 비판할 수 있나요? 이 성직자 설정이 나쁜 판타지 설정인가요?

 

 

중세 판타지에서 성직자는 매력적인 클래스가 될 수 있습니다. 드워프 여자 성직자가 허리띠에 두꺼운 서적을 매다는 것처럼, 성직자는 많은 서적들을 읽습니다. 소설 <드래곤 라자>에서 칼 헬턴트는 독서광이나, 테페리 사제 제레인트 침버 역시 엄청난 독서량을 자랑합니다. 제레인트 침버는 마법사들보다 사제들이 훨씬 많은 서적들을 읽는다고 말합니다. 제레인트 침버가 사제이기 때문에, 이 유쾌한 사제의 독서 편력은 전반적인 지식들보다 문학과 신학에게 치우치나, 분명히 제레인트 침버는 많은 서적들을 읽습니다. 서적이 지식을 상징하기 때문에, 성직자는 지식인입니다.

마법사는 많은 서적들을 읽으나, 마법사와 달리, 성직자는 사람들을 구합니다. 성직자는 부상들을 치유하고 영혼들을 구원합니다. 성직자가 사람들을 구하기 때문에, 성직자는 숭고합니다. 마법사와 달리, 성직자는 '숭고한 지식인'입니다. 프롤레타리아 민중들을 구하기 위해 해방 신학자들이 마르크스주의를 받아들이고 목숨들을 거는 것처럼, 성직자는 시대의 양심이 될 수 있습니다. 성직자가 시대의 양심이기 때문에, 성직자는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워크래프트>에서 숭고한 지식인 성직자는 언데드(해골 병사)를 몰아내지 못합니다. 그래서 <워크래프트> 성직자가 나쁜 설정인가요?



<워크래프트>에서 성직자 설정이 나쁜 중세 판타지 설정이 되고 가짜 중세 판타지 설정이 되나요? 언데드 퇴치 능력이 정답인가요? <워크래프트>가 성직자에게 언데드 퇴치 능력이 있다고 묘사하지 않기 때문에, <워크래프트>가 나쁜 중세 판타지가 되고 가짜 중세 판타지가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장르 전형은 정답이 아닙니다. 장르 전형은 절대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이건 암묵적인 합의에 가깝습니다. 많은 중세 유럽 판타지들에서 성직자들이 언데드들을 퇴치하기 때문에, 언데드 퇴치는 전형입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는 이 전형을 따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장르 전형이 절대적인 법칙이 아니기 때문에, 비록 장르가 전형을 따르지 않는다고 해도, 이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장르 전형은 좋은 장르와 나쁜 장르, 진짜 장르와 가짜 장르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비록 <워크래프트>에서 성직자가 해골 병사를 퇴치하지 않거나 <엘레멘탈 이블>에서 성직자가 판금 갑옷을 입는다고 해도, 이건 나쁜 중세 판타지가 되지 않고 가짜 중세 판타지가 되지 않습니다. 이건 장르에게 법칙이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분명히 장르에게는 필수적인 법칙이 있습니다. 장희원 작가는 <우리의 환대>를 썼습니다. 이건 중세 유럽 판타지가 아닙니다.



<엘레멘탈 이블>과 달리, <우리의 환대>는 중세 유럽 판타지가 아닙니다. 이 단편 소설이 장르 법칙을 따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환대>는 중세 유럽을 가공하지 않습니다. 이 단편 소설에서 시간적인 배경과 공간적인 배경은 가상의 중세 유럽이 아닙니다. 이 단편 소설은 비현실 설정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비(非)현실 설정, 특히, 마법 주문은 핵심 비중을 차지합니다. <워크래프트>에서 성직자는 치유 주문을 외웁니다. 현실에서 치유 주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게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치유 주문은 비현실 설정입니다.

 

<엘레멘탈 이블>에서 성직자는 해골 병사를 퇴치합니다. 현실에서 해골 병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강령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해골 병사는 비현실 설정입니다. 치유 주문과 해골 병사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비현실 설정은 가장 뚜렷한 특성입니다. 반면, <우리의 환대>는 비현실 설정을 묘사하기보다 현실을 모방하고 반영합니다. <우리의 환대>가 비현실 설정을 묘사하지 않고, 배경 무대가 가상의 중세 유럽이 아니기 때문에, 이 단편 소설은 중세 유럽 판타지가 아닙니다. <엘레멘탈 이블>은 중세 판타지가 되나, <우리의 환대>는 되지 않습니다.

 

 

 


<우리의 환대>에서 '우리'는 흑인과 동성애자와 비정규직 여자 노동자를 가리키는지 모릅니다. 흑인, 동성애자, 여자, 비정규직 노동자는 약자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그들은 약자입니다. 자본주의에게 가장 커다란 목표는 높은 이윤입니다. 높은 이윤을 얻기 위해 자본주의 사회는 약자들을 착취하고 차별합니다. 클라라 체트킨이 세계 여성의 날을 제안했던 것처럼, 높은 이윤을 얻기 위해 자본주의는 여자들을 죽입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비정규직 여자 노동자들을 죽이지 않는다면, 자본주의는 망할 겁니다. <우리의 환대>는 자본주의 사회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반면, <워크래프트>는 자본주의 사회를 비판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중세 유럽 판타지가 현실 속의 중세 유럽을 가공한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중세 사회보다 근대 사회입니다. 만약 산업 공장에서 비정규직 여자 노동자들이 힘들게 일한다면, 이 장면은 중세 유럽 분위기를 깨뜨릴 겁니다. 스팀휘들 무역 회사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는 부분적인 자본주의를 도입할 수 있으나, '중세' 판타지에서 근본적인 핵심은 근대보다 '중세'입니다. 만약 판타지가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원한다면, 차이나 미에빌이 <상흔>을 썼던 것처럼, 판타지는 스팀펑크에게 훨씬 가까이 다가가야 합니다.



<우리의 환대>가 중세 유럽 판타지에 속하지 않는 것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에게는 필수적인 장르 법칙이 있습니다. 만약 어떤 것이 장르 법칙을 따르지 않는다면, 이건 장르에 속하지 않을 겁니다. <엘레멘탈 이블>이 (중세 유럽 판타지라는) 장르 법칙을 따르기 때문에, <엘레멘탈 이블>은 장르에 속하나, <우리의 환대>가 장르 법칙을 따르지 않기 때문에, <우리의 환대>는 장르에 속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장르 내부에서 전형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워크래프트>와 <엘레멘탈 이블>은 (중세 유럽 판타지라는) 똑같은 장르에 속하나, 전형은 다를 수 있습니다.

 

<워크래프트>와 <엘레멘탈 이블>에서 성직자가 로브를 입거나 판금 갑옷을 입는 것처럼, 장르 내부에서 전형은 얼마든지 다릅니다. 전형이라는 단어는 유사성을 가리키나, 비록 전형이 다르다고 해도, 이건 나쁜 설정, 가짜 설정이 아닙니다. <워크래프트>는 나쁜 중세 판타지가 아니고, <엘레멘탈 이블>은 가짜 중세 판타지가 아닙니다. 비단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사이언스 픽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진짜 SF 덕후들은 판타지를 좋아하지 않아요. 오직 하드 SF 설정들만 진짜 SF 설정입니다." 이 주장은 하드 사이언스 픽션을 떠받들고 스페이스 오페라를 무시합니다.



이 주장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무시하는 것처럼, 이 주장은 사이언스 판타지를 무시합니다. 이 주장은 '진짜 SF 팬들'이 판타지를 싫어하고 오직 하드 SF 설정만 좋아한다고 설명하나, 이게 사실인가요? '진짜 SF 팬들'이 판타지를 외면하고 오직 하드 SF 설정만 떠받드나요? 분명히 SF 장르에서 하드 SF 설정은 가장 찬란한 보석입니다. 기술 진보가 근대 사회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하드 SF 설정이 기술 진보를 가장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SF 장르에서 이건 가장 찬란한 다이아몬드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하드 SF 설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하드 SF 설정은 전형에 가깝습니다. 장르 전형이 절대적인 법칙이 아닌 것처럼, 하드 SF 설정은 절대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얼마든지 만날 수 있습니다. 만약 '진짜 SF 팬들'이 이 만남을 환영하지 않았다면, <듄>은 최고의 SF 소설이 되지 못했을 겁니다. 최고의 SF 목록에서 <듄>은 높은 순위를 놓치지 않습니다. <듄>은 하드 SF 소설이 아닙니다. 이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오히려 <듄>은 마녀를 노골적으로 운운합니다. 베네 게세리트는 마법사와 별로 다르지 않으나, 사이언스 판타지는 최고의 SF 소설이 됩니다.

 


<워크래프트>에서 성직자가 마법을 구현하는 것처럼, <듄>에서 베네 게세리트는 마법을 구현합니다. <듄>은 이게 마법보다 초능력이라고 설정하나, 소설 등장인물들이 베네 게세리트를 마녀라고 부르는 것처럼,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마법과 초능력은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록 마법과 초능력이 별로 다르지 않다고 해도, 사이언스 판타지 소설은 최고의 SF 소설이 됩니다. 미니어처 게임 <워해머 40K>에서 스페이스 마린 라이브러리안들 역시 마법사와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그들은 번개를 내리꽂거나, 방어막을 치거나, 물리적인 힘을 엄청나게 키웁니다.

 

스페이스 마린 라이브러리안들은 초능력자들(싸이커들)이나, 솔직히 그들은 마법사와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울프에서 룬 프리스트가 고대 북유럽 복장을 입기 때문에, 룬 프리스트는 고대 신화 속의 마법사와 정말 비슷합니다. 이 관점에서 <워크래프트>와 <워해머 40K>에서 성직자와 룬 프리스트는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진짜 SF 팬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싫어하나요? 만약 '진짜 SF 팬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싫어했다면, 어슐라 르 귄은 명예의 전당에 들어가지 못했을 겁니다. 어슐라 르 귄은 하드 SF 작가보다 사이언스 판타지 작가에 가깝습니다.



어슐라 르 귄이 사이언스 판타지 작가에 가깝기 때문에, 어슐라 르 귄은 중세 판타지 소설들을 썼습니다. <어스시의 마법사>는 중세 판타지 소설입니다. <어스시의 마법사>가 아주 유명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 독자들은 어슐라 르 귄을 좋아합니다. 중세 판타지 독자들이 어슐라 르 귄을 좋아하기 때문에, '진짜 SF 독자들'이 어슐라 르 귄을 싫어하나요? SF 동호회에서 '진짜 SF 독자들'이 어슐라 르 귄을 몰아내기 원하나요? '진짜 SF 독자들'이 명예의 전당에서 어슐라 르 귄이 나가기 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오히려 '진짜 SF 독자들'은 어슐라 르 귄을 좋아합니다.

 

노라 제미신은 <다섯 번째 계절>과 <오벨리스크의 문>과 <석조 하늘>을 썼습니다. 이 소설들은 휴고상들을 연이어 수상했습니다. 노라 제미신은 뛰어난 SF 작가입니다. 하지만 이 소설들은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노라 제미신이 사이언스 판타지들을 썼기 때문에, '진짜 SF 독자들'이 노라 제미신을 싫어하나요? 베네 게세리트와 룬 프리스트처럼, 이 소설들 속에서 초능력자 오로진은 마법사에 가깝습니다. 조산술은 하드 SF 설정보다 사이언스 판타지 설정입니다. <석조 하늘>은 마법이라는 단어를 아주 노골적으로 운운합니다. 솔직히 스톤이터는 과학보다 마법입니다.

 

 



<워크래프트>와 <석조 하늘>에서 성직자와 오로진은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스톤이터가 과학보다 마법이고, 성직자와 오로진이 다르지 않기 때문에, 노라 제미신이 '진짜 SF 작가'가 아닌가요? 노라 제미신이 나쁜 SF 작가, 가짜 SF 작가인가요? '진짜 SF 독자들'이 노라 제미신과 <다섯 번째 계절>과 <오벨리스크의 문>과 <석조 하늘>을 싫어하나요? 만약 '진짜 SF 독자들'이 이 소설들을 싫어했다면, 어떻게 이 소설들이 휴고상들을 수상할 수 있었나요? "진짜 SF 독자들은 판타지를 싫어해요." 만약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어떻게 노라 제미신이 인기를 얻었나요?

 

"진짜 SF 독자들은 판타지를 싫어해요." 이 주장은 노라 제미신이 가짜 SF 작가라고 주장합니다. 소설 모음집 <검은 미래의 달까지 얼마나 걸릴까?>는 여러 판타지 단편 소설들을 보여줍니다. 노라 제미신은 여러 (훌륭하고 놀랍고 감동적인) 판타지 단편 소설들을 썼습니다. 노라 제미신이 판타지들을 썼기 때문에, 노라 제미신이 가짜 SF 작가인가요? 노라 제미신이 '진짜 SF 작가'가 되지 못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SF 장르에서 판타지는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심지어 하드 SF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들과 사이언스 판타지들은 훨씬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메리 셸리와 쥘 베른과 허버트 웰즈가 사이언티픽 로망스들을 쓰기 시작했을 때,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은 어느 정도 겹쳤습니다. 여전히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겹칩니다. 그래서 '<석조 하늘>은 진짜 SF 소설'입니다. 이것 역시 '장르 전형'입니다. 하드 SF 우월론은 <석조 하늘>이 가짜 SF 소설이라고 주장하나, 하드 SF 우월론은 그저 어리석은 편견에 불과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하드 SF 소설이 가장 아름다운 꽃송이라고 생각하나, 하드 SF 덕질은 훈장이 아니고 벼슬이 아닙니다. 제발 쓸데없는 하드 SF 부심을 버리세요. 제에에에에발.

 

 

※ 게임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 스크린샷 출처: einokeino303,

www.youtube.com/watch?v=PqczlhTpT2I

 

※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스크린샷 출처: Meisio,

www.youtube.com/watch?v=c1aCOkQYDmk

 

※ 게임 <솔라스타: 크라운 오브 더 마지스터> 컨셉 아트 출처:

www.solasta-game.com/media/art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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