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다른 덕질들보다 (하드) SF 덕질이 우월한가 본문
"이웃집 영희는 등산 덕후야." 이게 무슨 뜻인가요? 이 문장에서 '덕후'는 '뭔가를 아주 좋아한다'는 뜻입니다. 등산 덕후는 이웃집 영희가 등산을 아주 좋아한다는 뜻입니다. 덕후는 비단 등산만 아니라 다른 많은 취미들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만약 이웃집 영희가 문학들을 아주 좋아한다면, 영희는 책 덕후가 됩니다. (북튜버들은 책 덕후입니다.) 만약 이웃집 영희가 일본 애니메이션들을 아주 좋아한다면, 영희는 일본 애니메이션 덕후입니다. 만약 이웃집 영희가 야구 구단을 아주 좋아한다면, 영희는 야구 덕후입니다. 책 덕후, 애니메이션 덕후, 야구 덕후처럼, 덕후는 많은 취미들을 가리킵니다.
일본 단어 오타쿠(おたく)에서 '덕후'는 비롯했으나, 오타쿠와 덕후는 다른 분위기를 풍깁니다. 오타쿠와 달리, 덕후는 특정한 취미 분야를 가리키고, 오타쿠보다 덕후는 좀 더 가볍습니다. 등산 오타쿠는 어색한 용어이나, 등산 덕후는 어색하지 않습니다. 등산 덕후가 어색하지 않은 것처럼, 단어 덕후는 많은 취미들을 포괄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아이돌 그룹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은 아이돌 덕후, 이른바 돌덕이 됩니다. 아이돌 팬덤과 아이돌 덕후는 거의 비슷한 뜻입니다. (아이돌) 팬덤 문화에서 (아이돌) 덕후에게는 반댓말이 있습니다. 덕후 반댓말은 '머글'입니다. 덕후와 머글은 대조적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아이돌 문화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거나 아이돌 문화를 알지 못한다면, 이 사람은 머글이 됩니다. (아이돌) 덕후는 아이돌 가수를 아주 좋아하고 아이돌 문화에 아주 익숙하나, 덕후와 달리, 머글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거나 아이돌 문화를 알지 못합니다. 머글이 아이돌 문화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머글이 외부인이기 때문에, 머글은 아이돌 문화를 잘못 판단할지 모릅니다. 그래서 아이돌 덕후들은 덕후와 머글을 구분하고 머글을 어느 정도 경계합니다. 이건 머글이 오직 아이돌 문화만의 용어라는 뜻이 아닙니다. 소설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머글(muggle)은 비롯했습니다.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머글은 마법을 시전하지 못합니다. 머글은 "익스펙토 페트로눔~!"을 외치지 못합니다. 머글에게 마법 재능이 없기 때문에, 마법사들에게 머글은 외부인입니다. 머글이 외부인이기 때문에, 아이돌 덕후들은 이 단어를 빌리고 아이돌 문화 외부인을 표현합니다. 하지만 머글은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취미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덕후들과 머글들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사이언스 픽션들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은 SF 덕후가 됩니다. 만약 SF 덕후가 아이돌 문화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아이돌 덕후에게 SF 덕후는 외부인일 겁니다. SF 덕후는 머글입니다.
아이돌 문화에서 SF 덕후는 머글입니다. 취미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덕후는 머글이 됩니다. "머글은 드림캐쳐 멤버들을 알지 못해. 머글은 아스트로가 무슨 노래들을 불렀는지 알지 못해." SF 덕후가 드림캐쳐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아이돌 덕후는 (SF) 덕후를 (아이돌) 머글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오직 SF 덕후만 머글이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취미 분야(사이언스 픽션/아이돌)가 다르기 때문에, 아이돌 문화에서 SF 덕후가 머글이 되는 것처럼, SF 문화에서 아이돌 덕후는 머글이 됩니다. "머글은 노라 제미신과 킴 스탠리 로빈슨을 알지 못하고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플래닛 베이스>를 알지 못해."
아이돌 덕후가 노라 제미신과 <플래닛 베이스>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SF 덕후는 아이돌 덕후가 무지하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이돌 덕후는 아이돌 문화에 익숙하나, 취미 분야가 바뀌기 때문에, 덕후는 머글이 되고, (SF) 덕후는 (아이돌) 덕후가 머글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덕후와 머글은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아이돌 문화에서 SF 덕후가 머글이 되고, SF 문화에서 아이돌 덕후가 머글이 되는 것처럼, 덕후와 머글은 고정적인 개념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른바 '취존중'은 중요한 미덕입니다. 취미들이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덕후들은 다른 취미(머글)들을 존중해야 합니다.
아이돌 덕질과 SF 덕질은 취미에 속합니다. 양쪽이 취미에 속하기 때문에, SF 덕후는 아이돌 덕질을 존중하고, 아이돌 덕후는 SF 덕질을 존중해야 합니다. 만약 덕후가 다른 덕후를 머글이라고 무시하고 조롱한다면, 이건 그저 문화 우월론에 불과할 겁니다. SF 덕후에게 SF 소설들이 아주 소중한 것처럼, 아이돌 덕후에게 아이돌 노래들은 아주 소중합니다. 그래서 SF 우월론은 문제가 됩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SF 장르가 우월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주류 문학보다 SF 소설이 훨씬 우월하다고 주장합니다. 주류 문학보다 SF 소설이 우월한 것처럼, 다른 문화 예술 분야들보다 SF 소설은 우월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문화 예술보다 SF 소설이 우월하기 때문에, 아이돌 무대 공연보다 SF 독서 모임은 우월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하드 SF 소설은 우월한 정점을 찍습니다. SF 문화 내부에서 스페이스 오페라와 사이언스 판타지보다 하드 사이언스 픽션이 우월한 위상을 차지하는 것처럼, SF 문화 외부에서도 SF 우월론은 다른 문화 예술보다 하드 SF 소설이 우월하다고 주장할지 모릅니다. 그래서 아이돌 노래보다 하드 SF 소설은 우월합니다. 드림캐쳐가 무슨 노래를 부르든, 아스트로가 무슨 춤을 추든, 아이돌 멤버보다 SF 작가는 우월합니다. 하지만 왜 SF 우월론이 (하드) SF 소설을 내세우고 다른 문화 예술들을 무시하나요?
19세기 서구 근대화 이후, 인류 사회에서 과학 기술은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시작합니다. 20세기 초반 이후, 인류 문명은 과학 문명이 됩니다. 과학 기술은 인류 문명을 아주 크게 바꿉니다. 인류 문명은 엄청나게 획기적인 변화를 거칩니다. 19세기 서구 근대화 이전에, 이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 변화는 전대미문(前代未聞)입니다. 과학 기술이 인류 문명을 아주 아주 엄청나게 바꿨기 때문에, 인류 문명이 아주 아주 엄청나게 바뀌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것을 진보라고 부릅니다. 서구 근대화 이후, 인류 문명은 진보하기 시작합니다. 인류 문명이 크게 바뀌기 때문에, 고정 관념은 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농업은 대지로 이어집니다. 우리가 농업이라는 단어를 들을 때, 스팅이 <Fields of Gold>를 부르는 것처럼, 우리는 드넓은 토지를 머릿속에 떠올립니다. 하지만 만약 장거리 우주선에서 사람들이 농사를 짓는다면, 이건 전통 농업보다 수경 재배에 가까울지 모릅니다. 만약 우주 바이오 돔에서 사람들이 식물들을 키운다면, 바이오 돔은 전통 농업보다 수경 재배(링크)에 가까울 겁니다. 바이오 돔에서 농업과 토지는 고정 관념입니다. 바이오 돔은 고정 관념을 깨뜨립니다. 바이오 돔이 고정 관념을 깨뜨리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고정 관념을 깨뜨리고 인식의 지평선을 확장합니다. 이건 SF 미덕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인식의 지평선을 확장하기 때문에, SF 독자는 열린 사고 방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SF 독자가 열린 사고 방식을 유지하기 때문에, SF 독자는 급격한 변화에 훨씬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기술 진보가 인류 사회를 아주 엄청나게 바꾸기 때문에, 만약 사람들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사람들은 뒤쳐질 겁니다. 사람들은 낙오자가 될지 모릅니다. 낙오자는 부정적입니다. 아무도 낙오자가 되기 원하지 않습니다. 낙오자가 되지 않기 위해 사람들은 급격한 변화를 받아들여야 합니다. 변화를 받아들이기 위해 사람들은 열린 사고 방식을 유지해야 합니다. 변화와 고정 관념은 대립합니다.
변화와 고정 관념이 대립하기 때문에, 급격한 변화를 받아들이기 위해 사람들은 고정 관념을 타파해야 합니다. 바이오 돔이 농업과 토지 관념을 깨뜨리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고정 관념을 깨뜨립니다. 일반적으로 언니는 여자를 가리킵니다. 하지만 미래 사회에서 언니는 남자를 가리킬지 모릅니다. 만약 생체 개조 기술이 발달하고, 인간이 성별을 자유롭게 바꾼다면, 남자는 생체 개조 기술을 거치고 여자가 될지 모릅니다. 남자가 여자가 되기 때문에, 언니는 남자를 가리킬지 모릅니다. 여자는 생체 개조 기술을 거치고 남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여자가 남자가 되기 때문에, 형은 여자를 가리킬지 모릅니다.
만약 미래 사회에서 생체 개조 기술이 발달한다면, 엄마는 남자가 될지 모르고, 아빠는 여자가 될지 모릅니다. 이 상황에서 성별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성별 개조 기술은 고정 관념(언니는 여자이다)을 깨뜨립니다. 만약 미래 사회에서 생체 개조 기술이 발달한다면, 비단 성별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바뀔 겁니다. 우주선은 기계입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은 우주선이 기계라고 간주합니다. 하지만 만약 생체 개조 기술이 발달한다면, 미래 사회에서 유전 공학은 우주선에게 생체 조직들을 덧붙일지 모릅니다. 우주선에서 어떤 부분들은 생체일지 모릅니다. SF 장르에서 우주선은 죽은 것이 아닙니다.
SF 장르에서 우주선은 살아있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보스토크 1호 같은 우주선이 살아있다고 표현하지 않습니다. 우주선이 기계, 죽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SF 장르에서 유전 공학자들은 우주선이 살아있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유전 공학이 생체 우주선을 건조하기 때문입니다. 생체 우주선은 고정 관념(우주선은 죽은 것이다)을 깨뜨립니다. 생체 우주선이 고정 관념을 깨뜨리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고정 관념을 타파하고 인식의 지평선을 확장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인식의 지평선을 확장하기 때문에, SF 독자는 열린 사고 방식을 유지합니다. SF 독자는 엄청나고 획기적인 변화에 적응합니다.
과학 기술이 인류 문명을 엄청나게 획기적으로 바꾸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것을 진보라고 부릅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SF 독자는 진보에 훨씬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SF 독자가 진보에 쉽게 적응하기 때문에, SF 독자는 진보적입니다. SF 독자가 진보적이기 때문에, SF 독자는 우월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획기적인 변화를 감당하지 못하는 동안, SF 독자는 열린 사고 방식으로 진보를 받아들이고, 그래서 SF 독자는 우월합니다. 이건 사이언스 픽션이 미래 기술 진보를 예측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미래 유전 공학이 기계 우주선보다 생체 우주선을 건조할까요? 미래 승무원들이 살아있는 우주선에 탑승할까요?
아무도 이것을 장담하지 못합니다. 이미 기계 우주선이 유용하기 때문에, 아무리 유전 공학이 발달한다고 해도, 미래 인류 문명은 생체 우주선을 건조하지 않을지 모르고, 미래 승무원들은 살아있는 우주선에 탑승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생체 우주선이 아주 로망스러운 설정이라고 생각하나, 이건 미래 전망보다 그저 SF 설정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아무리 유전 공학이 발달한다고 해도, 인류 문명은 생체 우주선을 절대 건조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생체 우주선, 생체 비행선, 생체 열차, 생체 잠수정 같은 생체 탈것들은 그저 일장춘몽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예측이 아닙니다.
아무리 미래 유전 공학이 생체 우주선을 날린다고 해도, 미래 생체 우주선과 SF 생체 우주선은 다를지 모릅니다. 아무리 하드 SF 작가들이 우르르 모이고, 머리들을 맞대고, 열심히 논의한다고 해도, 하드 SF 작가들은 생체 우주선을 건조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세계 정상들이 억만대금을 지원한다고 해도, SF 소설 작가들이 생체 우주선을 건조할 수 있나요? 글쎄요, 대답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영화 시나리오 작가들과 게임 시나리오 작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매체들과 상관없이, 만약 모든 SF 작가가 머리들을 맞대고 논의한다면, 그들이 생체 우주선을 건조할 수 있나요? SF 작가는 예언자가 아닙니다.
SF 작가가 소설을 쓰든, 비디오 게임 시나리오를 쓰든, SF 작가는 예언자가 아닙니다. 아무리 SF 작가가 어려운 과학 용어들을 쓴다고 해도, SF 작가는 미래 기술을 예측하지 못합니다. SF 작가들은 스마트폰을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아이작 아시모프는 SF 그랜드 마스터이나, 아이작 아시모프는 스마트폰을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아이작 아시모프가 스마트폰을 예측하지 못한 것처럼, SF 작가는 예언자가 아닙니다. 하지만 생체 우주선이 고정 관념을 깨뜨리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인식의 지평선을 확장합니다. 중요한 것은 예측보다 인식의 지평선입니다. 인식의 지평선은 가장 커다란 SF 미덕입니다.
인식의 지평선이 가장 커다란 SF 미덕이기 때문에, SF 독자는 진보적입니다. 이건 오직 사이언스 픽션만 인식의 지평선을 확장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다른 문화 예술들 역시 고정 관념을 깨뜨리고 인식의 지평선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언스 픽션은 비(非)현실 설정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유전 공학자들이 생체 우주선을 건조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체 우주선은 비현실 설정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현실 장벽을 뛰어넘습니다. 현실 장벽 속에서 다른 문화 예술들이 안주하는 동안, 사이언스 픽션은 현실 장벽을 과감하게 뛰어넘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처럼, 판타지는 비현실 설정을 묘사합니다.
하지만 사이언스 픽션과 달리, 판타지는 기술 진보를 논의하지 않습니다. 과학 기술이 인류 문명을 바꾸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진보합니다. 장르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하드)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스(과학)를 논의하고 고민합니다. 유전 공학 기술에서 생체 우주선이 비롯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사이언스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19세기 서구 근대화에서 사이언티픽 로망스가 비롯했을 때, 이미 메리 셸리와 쥘 베른과 허버트 웰즈는 진보를 직감했습니다. 심지어 메리 셸리는 기술 진보를 근대 프로메테우스라고 (비판적으로) 불렀습니다. 오오~, 메리 셸리는 대단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대단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달리, 판타지가 기술 진보를 논의하지 않기 때문에, 판타지는 대단하지 않습니다.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은 훨씬 대단합니다. 판타지처럼, 다른 문화 예술들은 과학 기술을 깊게 고민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다른 문화 예술들보다 (하드) 사이언스 픽션은 과학 기술을 깊게 고민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인식의 지평선을 확장하고, 현실 장벽을 뛰어넘고, 과학 기술을 고민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대단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혁신적이고, 과감하고, 진보적입니다. 그래서 SF 덕질은 우월합니다. 다른 문화 예술들은 SF 덕질을 감히 따라가지 못합니다. 아이돌 덕질은 SF 덕질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아스트로 덕질이 혁신적인가요? 아스트로 덕질이 고정 관념을 타파하고 인식의 지평선을 확장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로하 팬들은 장거리 생체 우주선을 논의하지 않습니다. 아이돌 덕질이 과감한가요? 아이돌 노래들이 현실 장벽을 뛰어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아이돌 노래들이 비현실 설정을 묘사한다고 해도, (하드) 사이언스 픽션과 달리, 아이돌 노래들은 사이언스를 고민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아이돌 노래들이 비현실 설정을 묘사한다고 해도, 판타지가 미래 전망보다 고대 신화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아이돌 노래들은 과감하게 도약하기보다 낭만적으로 안주합니다. 낭만적인 안주는 진보가 아닙니다.
이렇게 아이돌 덕질보다 SF 덕질은 대단합니다. 그래서 SF 우월론은 명맥을 잃지 않습니다. 심지어 SF 장르 내부에서조차 하드 SF 우월론은 다른 하위 장르들을 무시합니다. 예전에 8월 5일 게시글(링크)은 우동이즘 채널이 하드 사이언스 픽션을 떠받들고 스페이스 오페라와 사이언스 판타지를 무시한다고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우동이즘 채널이 사이언스 판타지를 무시하는 것처럼, 심지어 SF 장르 내부에서조차 하드 SF 우월론은 문제입니다. 안에서 새는 바가지가 밖에서도 새는 것처럼, SF 장르 내부에서 하드 SF 우월론이 문제이기 때문에, SF 장르 외부에서도 이건 문제가 될지 모릅니다.
아무리 차은우가 얼굴 천재라고 해도, SF 우월론은 아스트로 덕질보다 SF 덕질이 우월하다고 주장할지 모릅니다. 아이돌 덕후들이 블랙핑크를 좋아하든, 우주소녀를 좋아하든, 드림캐쳐를 좋아하든, 여자친구를 좋아하든, 뉴이스트를 좋아하든, 비투비를 좋아하든, 온앤오프를 좋아하든, 아이돌 덕질보다 SF 덕질은 혁신적이고, 과감하고, 진보적입니다. 아이돌 덕후는 머글이고, 'SF 덕후는 진짜 덕후'입니다. 이렇게 SF 우월론은 다른 문화 예술을 무시할지 모릅니다. 이건 취존중과 어긋납니다. 우동이즘 채널이 사이언스 판타지를 무시해서는 안 되는 것처럼, 문화와 장르에는 우월과 열등이 없습니다.
게다가 정말 SF 덕질이 혁신적이고, 과감하고, 진보적인가요? 자본주의 사회는 빈부 격차를 유발합니다. 코로나 19 사태 때문에, 학교 급식들과 지원 급식들은 사라지고, 가난한 학생들은 굶주립니다. 많고 많은 어린 학생들은 굶주립니다. 자본주의 사회가 빈부 격차를 유발하기 때문에, 많고 많은 어린 학생들은 굶주립니다. 스팅이 <Fields of Gold>를 부르고, <플래닛 베이스>에서 생물학자들이 바이오 돔에 들락거리는 것처럼, 지구에서 사람들이 살아가든, 외계 얼음 행성에서 사람들이 살아가든, 결국 인간은 먹습니다. 심지어 생체 우주선조차 태양 에너지로 광합성하고 영양분을 생성할지 모릅니다.
심지어 생체 우주선조차 먹고 사는 것처럼, 인간은 필연적으로 먹습니다. 하지만 자본주의가 빈부 격차를 유발하기 때문에, 어린 학생들은 먹지 못합니다. 우리는 자본주의를 비판하고, 자본주의를 뛰어넘고, 현실을 바꿔야 합니다. 이건 진짜 혁신적이고, 과감하고, 진보적인 관점입니다. 그래서 SF 덕후들이 자본주의를 비판하나요? 아니, 오히려 많은 SF 덕후들은 자본주의를 떠받듭니다. 많은 SF 덕후들은 빈부 격차를 떠받듭니다. 아무리 SF 덕후들이 혁신적이고, 과감하고, 진보적이라고 해도, 자본주의 내부에서 그들은 혁신적이고, 과감하고, 진보적입니다. 이건 혁신보다 그저 낭만적인 안주에 불과합니다.
만약 SF 덕후들이 진짜 과감해지기 원한다면, 그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아이돌 문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아이돌 무대 공연이 멋지다고 해도, 아이돌 무대 공연은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빅히트 레이블 연말 콘서트는 아주 멋질 거야! 우와~, 행복해~♡" 이렇게 아이돌 팬이 두근두근 심쿵심쿵한다고 해도, 비엔엑스와 쏘스뮤직이 영리 기업인 것처럼, 아이돌 무대 공연은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자본주의가 빈부 격차를 유발하기 때문에, 화려한 무대 공연 배후에서 가난한 아이들은 굶주립니다. 무대 공연 배후에서 아이들이 굶주리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문제입니다.
이건 돌덕들이 아이돌 그룹들을 배척해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이돌 그룹들은 문화입니다. 자본주의는 사회 구조입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문화보다 사회 구조입니다. 아이돌 무대 공연(문화)이 자본주의(사회 구조)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진짜 문제는 사회 구조입니다.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관념을 퍼뜨리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 속에서 SF 덕후들은 안락한 혁신과 진보를 추구합니다. 어덕행덕처럼, 덕질은 행복해야 합니다. 하지만 빈부 격차 속에서 덕질이 행복할 수 있나요? 어차피 우리가 덕질해야 한다면, 우리는 행복하게 덕질해야 합니다. 하지만 굶주리는 어린 학생들은 비극입니다.
문화와 장르에게 우월과 열등이 없기 때문에, 문화 예술, 대중 문화는 상대적입니다. 문화가 상대적이기 때문에, 아이돌 덕질보다 (하드) SF 덕질은 절대적으로 우월하지 않습니다. 노라 제미신 소설보다 드림캐쳐 무대 공연은 좋을 수 있고, <플래닛 베이스>보다 여자친구 앨범은 좋을 수 있습니다. (덕질이 상대적이기 때문에, 언젠가 이 블로그 역시 SF 생태학을 집어치우고 다른 덕질에 빠질지 모릅니다. SF 생태학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노라 제미신 소설이 좋든, 아스트로 무대 공연이 좋든, 인간은 필연적으로 먹습니다. (SF 생태학이 좋은 덕질이든 아니든) 먹고 살기는 근본입니다.
우리가 <석조 하늘>과 <플래닛 베이스>를 덕질하든, 얼굴 천재 차은우를 덕질하든, 이건 근본적인 문제가 아닙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사회 구조, 자본주의입니다. 특히, 만약 SF 덕후들이 진짜 혁신을 추구하기 원한다면, SF 덕후들은 자본주의를 방관하지 못할 겁니다. 아무리 생체 우주선이 로망이라고 해도, 굶주리는 어린 학생들 속에서 생체 우주선에게 무슨 소용이 있나요?
※ 게임 <플래닛 베이스> 스크린샷 출처: Negark,
www.youtube.com/watch?v=CcVa9HY7XR4
※ 사진 <Kimchi Fried Rice … Fried Egg> 출처: sharonang,
pixabay.com/photos/kimchi-fried-rice-fried-rice-rice-241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