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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로고스>, 자연은 생물 다양성이다 본문

SF & 판타지/신화적인 번성

<로고스>, 자연은 생물 다양성이다

OneTiger 2022. 7. 14. 17:25

[자연은 풍요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자연은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입니다.]



던전 탐험에서 마법사는 불덩어리(파이어 볼)를 날립니다. 전사가 장검을 휘두르고, 성직자가 신성한 광휘를 뿜고, 도적이 쌍수 단검을 휘두르는 동안, 마법사는 불덩어리를 날리고 여러 좀비들을 불태울 수 있습니다. 마법사는 비단 불덩어리만 아니라 연쇄 번개(체인 라이트닝) 역시 날릴 수 있습니다. 연쇄 번개가 여러 좀비들을 꿰뚫기 때문에, 불덩어리처럼, 연쇄 번개는 여러 적들을 처치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는 비단 연쇄 번개를 날릴 뿐만 아니라 얼음 폭풍(아이스 스톰) 역시 휘날립니다. 불덩어리, 연쇄 번개처럼, 얼음 폭풍 역시 광역 공격 주문입니다. 마법사는 광역 공격수입니다.

 

마법사가 여러 적들을 처치할 수 있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에서 마법사는 광역 공격수(누커)가 됩니다. 마법사는 비단 불덩어리, 연쇄 번개, 얼음 폭풍만 아니라 다른 광역 공격 주문들 역시 시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광역 공격 주문들보다 불덩어리, 연쇄 번개, 얼음 폭풍은 훨씬 유명할 겁니다. 특히, 불덩어리는 가장 유명할 겁니다. 비록 불덩어리, 연쇄 번개, 얼음 폭풍이 가장 유명하지 않다고 해도, 세 주문들은 마법사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세 주문들이 마법사를 대표한다고 동의할 겁니다. 그리고 불덩어리, 연쇄 번개, 얼음 폭풍은 원소 공격 주문들입니다.



문자 그대로, 불덩어리는 화염 피해를 미칩니다. 연쇄 번개는 전기 피해를 미칩니다. 얼음 폭풍은 냉기 피해를 미칩니다. 비단 불덩어리, 연쇄 번개, 얼음 폭풍만 아니라 다른 주문들 역시 원소 공격 주문들에 속합니다. 화염, 전기, 얼음, 맹독처럼, 마법사는 원소들에게 기반합니다. 이 관점에서 마법사는 원소술사(엘리멘탈리스트)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이건 마법사가 오직 원소 공격 주문들만 시전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마법 미사일(매직 미사일)은 가장 유명한 마법사 주문일 겁니다. 마법 미사일은 원소 주문이 아닙니다. 이 주문은 화염 피해를 미치지 않습니다.

 

마법 미사일은 전기 피해, 냉기 피해, 산성 피해, 맹독 피해를 미치지 않습니다. 마법 미사일처럼, 마법사는 원소 공격 주문들 이외에 다른 공격 주문들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마법사가 마법 미사일을 날릴 수 있다고 해도, 불덩어리, 연쇄 번개, 얼음 폭풍처럼, 마법사 공격 주문들 중에서 원소 주문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오랜 동안, 화염, 전기, 냉기처럼, 인류 문화는 원소들이 아주 심층적인 요소들이라고 믿었습니다. 아무리 근대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간다고 해도, 여전히 우리는 원소들이 아주 심층적이라고 믿습니다. 이 믿음은 마법사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원소들이 아주 심층적인 요소들이기 때문에, 마법사 공격 주문들에서 원소 주문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지 모릅니다. 비단 마법사만 아니라 드루이드 역시 비슷합니다. 자연에서 원소들은 아주 심층적인 요소들입니다. 우리가 자연을 바라볼 때, 우리는 엄청난 원소들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화산이 폭발할 때, 화염은 분노합니다. 눈보라가 몰아칠 때, 차갑게 많은 것들은 얼어붙습니다. 태풍이 닥칠 때, 바람은 모든 것을 휘날립니다. 벼락이 내리칠 때, 전기는 사람들을 감전시킬 수 있습니다. 화산, 눈보라, 태풍, 벼락처럼, 자연은 압도적인 원소들을 자랑합니다. 오오~, 원소들은 자연의 힘입니다.

 

화염, 전기, 냉기처럼, 원소들이 자연의 힘이기 때문에, 드루이드 역시 원소들에게 기반합니다. 2레벨 마법사는 불타는 구체(플레이밍 스피어)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2레벨 드루이드 역시 불타는 구체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4레벨 마법사는 얼음 폭풍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4레벨 드루이드 역시 얼음 폭풍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와 달리, 드루이드는 연쇄 번개를 시전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3레벨 드루이드는 번개 소환(콜 라이트닝)을 시전하고 광역 전기 피해를 미칠 수 있습니다. 마법사와 드루이드는 원소 주문들이라는 교집합(불타는 구체, 얼음 폭풍, 연쇄 번개, 번개 소환)을 형성합니다.



만약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모험가 일행이 사악한 트롤과 싸운다면, 모험가 일행에게는 화염 공격이 필요할 겁니다. 화염 공격이 사악한 트롤을 끝장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전사가 장검을 휘두른다고 해도, 장검 공격은 사악한 트롤을 끝장내지 못합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마법사를 포함한다면, 마법사는 불타는 구체를 날리고 사악한 트롤을 처치할 겁니다. 비록 모험가 일행이 마법사를 포함하지 않는다고 해도, 드루이드는 마법사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처럼, 드루이드는 불타는 구체를 날리고 트롤을 처치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마법사와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마법사와 드루이드가 교집합(원소 공격 주문들)을 형성한다고 보여줍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만 아니라 <디아블로 2> 역시 비슷합니다. <디아블로 2>에서 소서리스는 주문 시전자(스펠 캐스터)입니다. 비록 위저드와 소서리스가 다르다고 해도, 위저드처럼, 소서리스는 주문 시전자입니다. 주문 시전자로서 소서리스는 불덩어리(파이어 볼)를 날립니다. 소서리스는 비단 불덩어리만 아니라 연쇄 번개(체인 라이트닝) 역시 날립니다. 불덩어리, 연쇄 번개는 광역 원소 공격 주문입니다. 불덩어리, 연쇄 번개처럼, 얼음 보주(프로즌 오브) 역시 광역 원소 공격 주문입니다.



불덩어리, 연쇄 번개, 얼음 보주는 화염 주문, 전기 주문, 냉기 주문입니다. 소서리스는 비단 불덩어리, 연쇄 번개, 얼음 보주만 아니라 다른 원소 주문들 역시 시전합니다. 소서리스가 원소 주문들을 시전하기 때문에, <디아블로 2> 한국어 판본은 소서리스를 원소술사라고 부릅니다. 소서리스처럼, 드루이드 역시 원소 주문들을 시전합니다. 균열(피셔)은 화염 주문입니다. 극지 돌풍(아틱 블라스트)은 냉기 주문입니다. 드루이드는 비단 균열, 극지 돌풍만 아니라 다른 원소 주문들 역시 시전합니다. 자연이 화산을 터뜨리고 허리케인을 몰아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화산, 허리케인을 시전합니다.

 

화산(볼케이노), 허리케인은 화염 공격 주문, 냉기 공격 주문입니다. 소서리스와 달리, 비록 드루이드가 전기 공격 주문들을 시전하지 못한다고 해도, 균열, 극지 돌풍, 화산, 허리케인처럼, 드루이드 공격 주문들 중에서 원소 주문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소서리스와 드루이드는 교집합(화염 공격, 냉기 공격 주문들)을 형성합니다. 이 관점에서 소서리스와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디아블로 2>는 마법사(소서리스)와 드루이드가 비슷하다고 보여줍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디아블로 2>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다른 던전 탐험들 역시 비슷할 겁니다.



[화산이 자연의 분노이기 때문에, 자연의 여신은 화산을 터뜨립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입니다. 적어도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자연은 화산을 터뜨립니다. 화산은 자연의 힘입니다. 화산이 폭발할 때, 많은 사람들은 이 광대한 분노를 자연의 힘이라고 느낄 겁니다. 화산이 자연의 힘이기 때문에, 드루이드 역시 화염 공격 주문을 시전합니다. 자연은 눈보라를 날립니다. 눈보라는 자연의 힘입니다. 눈보라가 휘몰아칠 때, 많은 사람들은 이 광대한 서릿발을 자연의 힘이라고 느낄 겁니다. 눈보라가 자연의 힘이기 때문에, 드루이드 역시 냉기 공격 주문을 시전합니다. 화산, 눈보라, 벼락, 화염, 냉기, 전기는 자연의 힘, 가이아의 천벌일 수 있습니다.

 

화산, 눈보라, 벼락은 자연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세 가지들이 자연을 가리킨다고 동의할 겁니다. 하지만 오직 화산, 눈보라, 벼락만 자연을 가리키나요? 오직 화염, 전기, 냉기만 자연을 가리키나요? 자연에서 오직 원소들만 아주 심층적인 요소들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원소는 전부가 아닙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동물 동료를 사귈 수 있습니다. 늑대, 호랑이, 불곰, 악어, 상어, 문어처럼, 드루이드는 여러 야생 동물들과 사귑니다. 심지어 드루이드는 트리케라톱스와도 사귈 수 있습니다. 호랑이, 상어, 문어가 야생 동물들인 것처럼, 분명히 트리케라톱스(공룡)는 야생 동물입니다.



야생 동물들은 자연에 속합니다. 문명보다 호랑이와 자연은 가깝습니다. 트리케라톱스 역시 똑같습니다. 현실 백악기 자연 생태계에서 트리케라톱스들이 살아가는 동안, 인류 문명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인류는 진화하지 않았고, 인류는 문명을 건설하지 않았습니다. 호랑이가 자연(야생)에 속하는 것처럼, 트리케라톱스는 자연(야생)에 속합니다. 야생 동물이 자연에 속하고,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과 사귈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비단 야생 동물과 사귈 뿐만 아니라 식물들 역시 조종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살아있는 식물들, 동물들에게 기반합니다.

 

드루이드는 비단 원소 주문들만 아니라 생명체들에게도 기반합니다. <디아블로 2> 역시 비슷합니다. 드루이드는 늑대들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늑대들은 야생 동물들입니다. <디아블로 2> 세계 설정은 자연이 축복하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늑대들을 소환한다고 설명합니다. 드루이드는 비단 늑대들만 아니라 까마귀들, 불곰 역시 소환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비단 불곰만 아니라 기어다니는 덩굴 역시 소환합니다. 기어다니는 덩굴이 맹독을 퍼뜨리기 때문에, 맹독 덩굴과 함께, 2레벨 드루이드는 좀비들을 처치합니다. 2레벨 소서리스는 아무 식물, 동물도 소환하지 못하나, 드루이드와 맹독 덩굴은 함께 싸웁니다.



드루이드는 참나무 정령, 울버린 정령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참나무 정령, 울버린 정령은 원소 정령이 아닙니다. 화염 정령, 물의 정령, 번개 정령은 원소 정령에 속하나, 참나무 정령, 울버린 정령은 원소 정령에 속하지 않습니다. 참나무 정령은 식물 정령이고, 울버린 정령은 동물 정령입니다. 아무리 소서리스와 드루이드가 비슷하다고 해도, 소서리스는 식물들, 동물들을 소환하지 않습니다. 소서리스는 식물 정령, 동물 정령을 소환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소서리스는 '자연의 힘'을 휘두르지 않습니다. 이 상황에서 '자연의 힘'은 원소들(화염, 전기, 냉기)보다 생명체들(식물들, 동물들)을 가리킵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 <디아블로 2>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다른 던전 탐험들 역시 비슷합니다. 마법사와 드루이드는 교집합(원소 주문들)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자연에서 원소들은 아주 심층적인 요소들입니다. 하지만 자연에서 화산, 눈보라, 벼락은 전부가 아닙니다. 생명체들 역시 자연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문학은 자연을 풍요롭다고 찬양할 수 있습니다. 화산은 풍요로운 자연이 아닙니다. 눈보라, 벼락은 풍요로운 자연이 아닙니다. 자연이 생물 다양성이기 때문에, 생태계가 순환하기 때문에, 생명체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자연은 풍요롭습니다. 그래서 문학은 자연을 모성이라고 부릅니다.



자연은 생명체를 먹이고 생명체를 키웁니다. 여자(엄마)는 아기(생명체)를 먹이고 생명체를 키웁니다. 문학적인 비유는 자연을 모성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이 비유에서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은 비롯합니다. 이건 임신, 출산, 수유, 육아가 여자의 자연적인 사명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가부장 편견은 어머니 자연을 왜곡하고 출산이 여자의 사명이라고 지껄입니다. 자본주의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사유화(민영화)를 추구합니다. 시장 경제가 사유 재산 제도에게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가 사유화를 추구하고, 사유화와 공공화가 대립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공공화를 싫어합니다.

 

공공 육아는 공공화에 속합니다. 자본주의가 공공화를 싫어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공공 육아를 부정합니다. 자본주의는 비단 공공 육아만 아니라 돌봄 노동 사회화 역시 부정합니다. 자본주의가 돌봄 노동 사회화를 부정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자본주의, 가부장 제도에서 육아는 개인적인 여자 노동입니다. 가부장 제도는 가부장 편견을 유발합니다. 가부장 편견은 육아와 여자를 연결합니다. 이 연결은 엉터리 헛소리입니다. 자본주의가 공공 육아를 부정하기 때문에, '육아=여자'는 '엉터리 헛소리'입니다. 이 엉터리 헛소리를 정당화하기 위해 가부장 편견은 대지 모신을 왜곡할지 모릅니다.



어머니 자연은 문학적인 비유입니다. 비유는 그저 비유에 불과합니다. "쉬린 네샤트에게는 감동적인 영혼이 있다." 어라, 이 문구는 너무 이상합니다. 이 문구는 쉬린 네샤트에게 영혼이 있다고 서술합니다. 과학자들은 영혼을 증명하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은 영혼을 믿지 않습니다. 인간에게 영혼이 없기 때문에, "쉬린 네샤트에게는 감동적인 영혼이 있다.", 이 문구가 엉터리 헛소리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 문구는 문학적인 비유입니다. 이 문구는 쉬린 네샤트를 감동적인 예술가라고 강조합니다. 감동적인 예술가를 강조하기 위해 이 문구는 쉬린 네샤트에게 감동적인 영혼이 있다고 비유합니다.

 

쉬린 네샤트에게 감동적인 영혼이 있는 것처럼, 비유는 그저 비유에 불과합니다. 어머니 자연 역시 똑같습니다. 쉬린 네샤트가 인간에게 영혼이 있다고 증명하지 않는 것처럼, 대지 모신은 여자와 육아가 이어진다고 증명하지 않습니다. 대지 모신은 생물 다양성이 풍요롭다고 비유합니다. 만약 시장 경제(가부장 편견)가 여자와 육아를 연결하고 대지 모신을 왜곡한다면, 예전에 3월 31일 게시글(링크)이 설명했던 것처럼, 우리는 '진짜 어머니 자연(공유지 경제)'을 해석해야 합니다. 문학적인 비유가 어머니 자연을 표현하는 것처럼, 비단 원소들만 아니라 식물들, 동물들 역시 자연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오오~ 자연은 경이롭습니다. 자연이 많은 생명체들을 키우기 때문입니다.]



비디오 게임 <로고스>는 신 게임(God Game)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신이 되고 자연(행성)을 조종합니다. 다른 여러 신 게임들처럼, <로고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의 힘을 휘두를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로고스>는 자연의 여신, 가이아를 비유합니다. 행성에서 화산이 폭발하고, 벼락이 내리치고, 회오리가 몰아칠 때, <로고스>는 이 자연 재해들을 가이아의 분노라고 표현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가 불타는 구체를 시전하고, <디아블로 2>에서 드루이드가 허리케인을 돌리는 것처럼, 화산, 벼락, 회오리는 자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고스>는 오직 화산, 벼락, 회오리만 자연이라고 표현하지 않습니다. <로고스>에서 낙원은 풍요로운 생태계를 가리킵니다. 풍요로운 생태계는 생물 다양성이 번성한다는 뜻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가 호랑이와 사귀고, <디아블로 2>에서 드루이드가 참나무 정령을 소환하는 것처럼, 자연은 생명체입니다. 우리 인간들이 생명체이기 때문에, 어쩌면 원소들보다 생명체들은 훨씬 중요한 개념일 수 있습니다. 우리 인간들은 먹습니다. 우리가 라멘을 먹든, 샌드위치를 먹든, 토르티야를 먹든, 우리는 먹습니다.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작물들이 자라기 때문에, 우리는 먹습니다.



만약 자연이 풍요롭지 않다면, 만약 생물 다양성이 감소한다면, 작물들 역시 자라지 못할 겁니다. 작물들이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인류는 식량 위기에 빠질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를 유발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너무 많은 에너지들을 소비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행성급 환경 오염을 유발합니다. 기후 변화가 살인적인 폭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식량 위기로 이어집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식량 위기에 대처하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세계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적어도, 아주 강력하게, 인류 문명은 세계 시장 경제를 통제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재생 에너지가 기후 변화에 대처한다고 기대합니다. 하지만 시장 경제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는 많은 이윤입니다. 시장 경제에게 환경 운동보다 이윤 축적은 훨씬 중요합니다. 이윤 축적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에서 재생 에너지는 상품이 됩니다. 환경 운동보다 재생 에너지와 상품은 훨씬 가깝습니다. 재생 에너지가 돈벌이 수단이기 때문에, 환경 운동과 재생 에너지는 멀어집니다. 게다가 언제 재생 에너지들이 대중적인 동력이 되나요?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시간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식량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시장 경제를 압박해야 합니다.



※ 만화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에서 세일러 전사들은 화염, 전기, 냉기를 시전합니다. 세일러 머큐리는 아쿠아 미스트(빙결)를 시전합니다. 세일러 마즈는 불화살을 날립니다. 세일러 주피터는 작은 피뢰침을 달고 벼락을 내리꽂습니다. 이 상황에서 세일러 전사들과 마법사는 교집합(원소 공격들)을 형성합니다. 애니메이션 <슈퍼 그랑죠 (마동왕 그랑조트)>에서 그랑죠는 화염 공격을 시전합니다. 피닉스(윙자트)는 번개 공격(바람 공격)을 시전합니다. 포세이돈(아쿠아비트)은 빙결 공격을 시전합니다. 세일러 전사들처럼, 마동왕들과 소서리스 역시 교집합(원소 공격들)을 형성합니다.

 

세일러 전사들, 마동왕들과 마법사, 소서리스가 교집합을 형성하는 것처럼, 세일러 전사들, 마동왕들과 드루이드는 교집합(원소 공격들)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고스>가 풍요로운 생태계를 선사하는 것처럼, 어머니 자연이 생물 다양성을 가리키는 것처럼, 오직 원소들만 자연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식량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이 시장 경제를 타파하는 것처럼, 자연은 생물 다양성일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세일러 전사들, 마동왕들과 드루이드는 가깝지 않습니다. 대지 모신과 달리, 세일러 머큐리는 바다 거북을 소환하지 않고, 포세이돈은 해초들을 조종하지 않습니다.



※ 게임 <로고스>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84040/Logos/

※ 사진 <… Coral Reefs> 출처: Jiří Mikoláš,
https://www.pexels.com/photo/close-up-photo-of-coral-reefs-4673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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