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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랩 갓>, 자연의 여신, 어떻게 풀들이 울 수 있는가? 본문

SF & 판타지/신화적인 번성

<크랩 갓>, 자연의 여신, 어떻게 풀들이 울 수 있는가?

OneTiger 2024. 2. 21. 09:15

[김수영 시인이 의도하는 것처럼, 자연의 여신은 '의인화'입니다.]



많은 소설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현실과 이 소설들은 아주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 소설들처럼, 많은 만화들, 연극들, 애니메이션들, 실사 영화들, 텔레비전 드라마들, 뮤지컬들,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현실과 이 허구(픽션)들은 아주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왜 이 허구(픽션)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하나요? 대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인간들로서, 우리는 현실에 속합니다. 오직 이 세계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아무리 우리가 원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벗어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젊은이의 양지>는 텔레비전 드라마입니다. 이 드라마는 허구입니다. 이 허구에서 임차희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현실에서 이 등장인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젊은이의 양지> 세계에서만 임차희는 존재합니다. 만약 하희라 배우가 임차희를 연기하지 않는다면, 이 등장인물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건 임차희가 진짜 인간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비단 이 등장인물만 아니라 다른 등장인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이 등장인물들은 진짜 인간들이 아닙니다. <젊은이의 양지>가 허구적인 등장인물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 드라마는 허구, 가짜입니다. <젊은이의 양지>는 가짜 세계입니다.



비록 <젊은이의 양지>가 가짜 세계라고 해도, 이 텔레비전 드라마는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하희라 배우가 임차희를 연기하는 동안, 이 배우는 이 등장인물이 진짜 인간을 모방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비단 하희라 배우만 아니라 다른 배우들 역시 똑같습니다. 이 배우들은 등장인물들이 진짜 인간들을 모방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젊은이의 양지>가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 때문에, 비록 이 드라마가 허구라고 해도, 현실과 이 허구는 아주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왜 <젊은이의 양지>가 오직 현실만 모방하나요? 하희라 배우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오직 현실에서만 이 배우는 살아갑니다.

 

비단 하희라 배우만 아니라 다른 배우들 역시 똑같습니다. 이 배우들은 인간들입니다. 인간들로서, 오직 현실에서만 이 배우들은 살아갑니다. 이 배우들처럼, 다른 많은 인간들은 똑같습니다. 소설가부터 뮤지컬 배우까지, 만화가부터 보드 게임 제작자까지, 이 인간들은 현실에 속합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현실에서 모든 인간은 살아갑니다. 이게 예외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은 절대적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가 절대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이 세계는 가장 중요합니다. 이 세계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젊은이의 양지>는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심지어 가짜 세계조차 현실을 모방합니다.



<젊은이의 양지>는 텔레비전 드라마입니다. 이 드라마처럼, 많은 소설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이 소설들처럼, 많은 만화들, 연극들, 애니메이션들, 실사 영화들, 텔레비전 드라마들, 뮤지컬들,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허구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는다면, 이 허구들은 엉터리 헛소리들이 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갤럭시 배틀쉽>은 비디오 게임(스마트폰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스마트폰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갤럭시 배틀쉽>은 우주 함대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게 가능한가요? 현실에서 많은 군대들이 우주 함대들을 운영하나요? 육군, 공군, 해군과 함께, 우주군(宇宙軍)이 존재하나요? 홍범도 장군이 우주 군대에 속하나요? 이 훌륭한 장군이 우주 호위함에 탑승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 어떤 군대도 우주 함대를 건조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갤럭시 배틀쉽>에서 이 함대는 존재합니다. 현실과 <갤럭시 배틀쉽>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만약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우주 함대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우주 함대를 묘사하기 위해, 현실에서 <갤럭시 배틀쉽>은 벗어납니다. 현실이 절대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이건 '절대적인 세계에서 <갤럭시 배틀쉽>이 벗어난다'는 뜻입니다. 절대적인 세계에서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벗어나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엉터리 헛소리가 됩니다. 다른 세계에서 하희라 배우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이 배우는 자신이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인식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이 배우만 아니라 다른 배우들 역시 똑같습니다. 비단 이 배우들만 아니라 다른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소설가부터 뮤지컬 배우까지, 만화가부터 보드 게임 제작자까지, 오직 현실만 존재합니다.

 

소설가부터 뮤지컬 배우까지, 만화가부터 보드 게임 제작자까지, 그 어떤 예외 없이, 오직 현실에서만 인간들은 살아갑니다. <젊은이의 양지>가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 때문에, 이 드라마는 현실적인 허구입니다. <갤럭시 배틀쉽>이 다른 세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황당무계한 허구입니다. <갤럭시 배틀쉽>보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훨씬 진지한 소설들입니다. 이 소설들은 문학에 속하는지 모릅니다. (문학은 소설이 높은 수준, 진지한 깊이를 자랑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문학에 속한다면, 이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하나요? 에이~, 그건 아닙니다.



[이 우주 함대처럼, 높은 수준과 상관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문학에 속한다고 해도, 아무리 이 소설들이 높은 수준, 진지한 깊이를 자랑한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들로서, 이 소설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을 겁니다. <갤럭시 배틀쉽>이 다른 세계를 보여주는 것처럼, 이 소설들은 '다른 세계'들을 보여줄 겁니다. 높은 수준과 상관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만약 어떤 허구들이 다른 세계들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이 허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되지 않을 겁니다. 만약 <갤럭시 배틀쉽>이 다른 세계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우주 함대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우주 함대를 묘사하기 위해 <갤럭시 배틀쉽>은 다른 세계가 되어야 합니다. 이건 절대적인 법칙입니다.

 

<갤럭시 배틀쉽>과 다른 세계는 100% 필연적인 관계가 됩니다. 이 관계 없이, <갤럭시 배틀쉽>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되지 않습니다. <갤럭시 배틀쉽>처럼,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문학에 속한다고 해도, 아무리 이 소설들이 높은 수준, 진지한 깊이를 자랑한다고 해도, 다른 세계와 이 소설들은 100% 필연적인 관계가 됩니다. 이 관계 없이, 이 소설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되지 않습니다. <갤럭시 배틀쉽>과 달리, <젊은이의 양지>와 다른 세계는 100%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이 관계 없이, 하희라 배우는 임차희를 연기합니다. 임차희는 오직 진짜 인간만 모방합니다. <갤럭시 배틀쉽>은 오직 진짜 인간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하희라 배우는 진짜 인간입니다.



진짜 인간으로서, 하희라 배우는 우주 호위함에 탑승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임차희가 진짜 인간을 모방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우주 호위함에 탑승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임차희와 달리, <갤럭시 배틀쉽>에서 어떤 등장인물들은 우주 군함에 탑승합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한 것처럼, 현실과 <갤럭시 배틀쉽>는 다릅니다. 현실이 절대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이 세계에서 <갤럭시 배틀쉽>이 벗어나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엉터리 헛소리가 됩니다. <갤럭시 배틀쉽>처럼,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아주 진지한 소설들이라고 해도, 이 소설들은 엉터리 헛소리들이 됩니다.

 

"현실에서 하희라 배우는 살아가. 이 배우처럼, 현실에서 모든 인간은 살아가. 그 어떤 예외 없이, 현실은 절대적인 세계야. 스페이스 오페라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엉터리 헛소리야." 어떤 소설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하다고 비판하는지 모릅니다. 이 비판이 타당한가요? 현실에서 우주 함대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한가요? 만약 이 비판이 타당하다면,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김수영 시인의 <풀> 역시 황당무계할 겁니다. 김수영 시인은 <풀>을 썼습니다. "풀은 눕고 / 드디어 울었다. / 날이 흐려서 더 울다가 / 다시 누웠다." 어라~, 현실에서 이게 가능한가요? 어떻게 풀이 울 수 있나요?



인간은 울 수 있습니다. 임차희는 진짜 인간을 모방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울 수 있습니다. 임차희와 달리, 풀은 인간이 아닙니다. 이 식물은 울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김수영 시인은 풀이 운다고 썼습니다. 현실에서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풀>은 다릅니다. 현실이 절대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풀>이 오직 이 세계만 모방하지 않기 때문에, 이 시가 엉터리 헛소리가 되나요? 문학 평론가들이 <풀>이 황당무계하다고 비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풀이 눈물들을 흘리지 못한다고 해도, 문학 평론가들은 <풀>이 황당무계하다고 비판하지 않습니다.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왜 이 평론가들이 이 시를 비판하지 않나요? 대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풀>은 '의인화'를 보여줍니다. 하희라 배우는 인간입니다. 이 배우처럼, 김수영 시인은 인간입니다. 이 시인처럼, 문학 평론가들은 인간들입니다. 소설가부터 뮤지컬 배우까지, 만화가부터 보드 게임 제작자까지, 그들은 인간들입니다. 우리가 인간들이기 때문에, 우리는 다른 존재들보다 인간에게 깊은 감정을 이입합니다. 깊은 감정을 이입하기 위해 김수영 시인은 풀이 인간이 된다고 '비유'합니다. 이 시인은 풀이 인간이 된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김수영 시인은 <풀>이 객관적인 사실을 설명한다고 의도하지 않습니다.



김수영 시인이 객관적인 사실을 의도하지 않기 때문에, 비록 풀이 울지 못한다고 해도, <풀>은 엉터리 헛소리가 되지 않습니다. 이 사례는 어떤 불가능들이 헛소리들이 아니라고 증명합니다. 문학 평론가들이 <풀>을 비판하지 않는 것처럼, 비록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이것들은 헛소리들이 아닌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풀이 울지 못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항해하지 못합니다. 비록 풀이 인간이 아니라고 해도, 김수영 시인은 사이비 사기꾼이 아닙니다. 이 시인이 사기꾼이 아닌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엉터리 헛소리가 되지 않습니다.

 

비록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비록 우주 함대가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이 소설가들은 사이비 사기꾼들이 아닙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하다고 비판하기 원한다면, 이 독자들은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김수영 시인 역시 비판해야 합니다. 현실에서 풀이 인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독자들이 김수영 시인을 비판하지 않는다면, 이 독자들에게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판하기 위한 명분이 없을 겁니다. 만약 김수영 시인이 사기꾼이 아니라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황당무계하지 않을 겁니다. <갤럭시 배틀쉽>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진지한 깊이와 상관없이,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비록 <갤럭시 배틀쉽>이 진지하지 않다고 해도, 이것과 상관없이, 이 비디오 게임은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갤럭시 배틀쉽>은 엉터리 헛소리가 아닙니다. 만약 우주 함대가 황당무계하다면, 김수영 시인은 사이비 사기꾼일 겁니다. 만약 이 시인이 사기꾼이 아니라면, 우주 함대는 황당무계하지 않을 겁니다. 대지 모신은 어떤가요? <크랩 갓: 머더 오브 더 타이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신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게 여신이 됩니다. <크랩 갓: 머더 오브 더 타이드>는 비단 신 게임만 아니라 생태계 시뮬레이션이기도 합니다.

 

게 여신으로서, 게임 플레이어는 해양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해양 생태계는 자연에 속합니다. 여신이 자연을 조성하기 때문에, <크랩 갓>은 여신과 자연을 결합합니다. 양쪽이 결합하기 때문에, 이건 어머니 자연을 뜻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어머니 자연을 의도했을 겁니다. 비록 그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어머니 자연은 여신과 자연이 결합한다는 뜻입니다. <크랩 갓>이 양쪽을 결합하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과 <크랩 갓>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양쪽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비단 <크랩 갓>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기본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적어도, 드루이드는 전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 성직자/마법사에 가깝습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성직자/마법사에 가깝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비단 드루이드만 아니라 레인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레인저는 자연의 수호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등장인물이 자연의 수호자이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와 달리, 현실에서 자연은 모성이 아닙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머니 자연이 엉터리 헛소리인가요?

 

만약 어떤 사람들이 어머니 자연이 황당무계하다고 비판하기 원한다면, 이 사람들은 비단 어머니 자연만 아니라 김수영 시인 역시 비판해야 합니다. 현실에서 풀은 인간이 아닙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김수영 시인을 비판하지 않는다면, 이 사람들에게는 어머니 자연을 비판하기 위한 명분이 없을 겁니다. 만약 어머니 자연이 황당무계하다면, 이건 김수영 시인이 사기꾼이라는 뜻일 겁니다. 만약 김수영 시인이 사기꾼이 아니라면, 어머니 자연은 황당무계하지 않을 겁니다. 이 신성은 자연이 모성이라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풀>이 '의인화'를 의도하는 것처럼, 어머니 자연은 다르지 않습니다.



김수영 시인은 식물(풀)이 인간이 된다고 비유합니다. 만약 식물이 인간이 될 수 있다면, 왜 자연이 모성이 되지 못하나요? 김수영 시인은 인간입니다. 이 시인처럼, 하희라 배우는 인간입니다. 이 배우처럼,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인간들로서, 우리는 인간에게 깊은 감정을 이입합니다. 만약 자연이 어머니(인간)가 된다면, 자연에게 깊은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대지 모신 덕분에, 이 의인화 덕분에, 우리는 자연에게 깊은 감정을 이입할 수 있습니다. 의인화가 엉터리 헛소리가 아니기 때문에, 비록 레인저가 대지 모신을 숭배한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황당무계한 망상이 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황당무계한 망상이 아닌 것처럼, <크랩 갓>은 황당무계한 망상이 되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어머니 자연이 됩니다. 이 신성은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고 해도, 이건 인간이 아닙니다. 자연과 달리, 하희라 배우는 인간입니다. 이 배우가 인간인 것처럼, 김수영 시인은 인간입니다. 이 시인처럼,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우리가 인간들이기 때문에, 자연보다 인간에게 깊은 감정을 이입하기는 쉽습니다. 대지 모신이 의인화이기 때문에, 아하~, 상대적으로, <크랩 갓>에서 자연에게 깊은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비록 게 여신이 인간이 아니라고 해도, 이 신성에게는 인격이 있습니다. 인간으로서, 하희라 배우는 지성적인 존재입니다. 이 배우처럼, 인간으로서, 김수영 시인은 지성적인 존재입니다. 인격으로서, 게 여신은 지성적인 존재입니다. 하희라 배우와 게 여신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하희라 배우에게 깊은 감정을 이입하기는 쉽습니다. 이 배우처럼, 상대적으로, 게 여신에게 깊은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이 신성 덕분에, 자연에게 깊은 감정을 이입하기는 쉽습니다. 이 게임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이 미덕은 망상이 아닙니다. <크랩 갓>과 달리, 현실적인 허구에게는 이 미덕이 없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대지 모신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들은 자연에게 깊은 감정을 이입하지 못합니다. 적어도, 이 소설들보다 대지 모신은 자연에게 깊은 감정을 이입하기 위한 발판이 됩니다. 대지 모신이 이 발판이 되기 때문에, 이 신성은 흥미롭습니다. <크랩 갓>이 어머니 자연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흥미롭습니다. 아무리 <크랩 갓>이 흥미롭다고 해도, 여전히, 어떤 사람들은 어머니 자연이 엉터리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만약 이 신성이 헛소리라면, 흠, 이 사람들은 비단 이 신성만 아니라 김수영 시인 역시 비판해야 합니다.



[이건 비단 신 게임만 아니라 생태계 게임이기도 합니다.]



어머니 자연은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은 새로운 자연을 조성합니다. 어머니 자연과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에게는 자연, 창조, 번성, 이 본질적인 교집합이 있습니다. 이 교집합 덕분에, 양쪽은 어울립니다. 양쪽이 어울리기 때문에, <크랩 갓>은 비단 신 게임만 아니라 생태계 게임이기도 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심어스>부터 <레우스>까지, 비단 <크랩 갓>만 아니라 다른 신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심지어 <46억 년 이야기>조차 '신 게임+생태계 게임'이 되는지 모릅니다.)

 

<크랩 갓>은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심어스>부터 <레우스>까지, 비단 <크랩 갓>만 아니라 다른 신 게임들 역시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자연에게 깊은 감정을 이입하기가 쉽기 때문에, 이 게임들은 자연이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이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행성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사라집니다. 이건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생태계를 파괴한다는 뜻입니다.



기후 변화는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아무리 어머니 자연이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고 강조한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어머니 자연과 이 악랄한 경제는 대립합니다. 양쪽이 대립하는 것처럼, 만약 환경 운동이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원한다면, 이 운동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이 악랄한 경제를 비판하지 않는다면,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특히, 기후 정의를 실천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핵 융합 동력이 기후 변화를 해결한다고 기대합니다. 어쩌면 이건 가능한 대안일 수 있습니다.

 

비록 세계화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다고 해도, 어쩌면 핵 융합 동력은 지구 가열화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0년 이후, 이 동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재앙은 사라지는지 모릅니다. 핵 융합 동력은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 위한 가능한 대안인지 모릅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이미 기후 피해자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극단적인 기후들은 오직 자연 생태계만 파괴하지 않습니다. 이 재앙 때문에, 많은 가난한 사람들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그래서 기후 변화는 기후 위기가 됩니다. 기후 위기가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 경제는 기후 피해자들에게 보상해야 합니다.



만약 세계화 자본주의가 보상하지 않는다면, 이건 (사회) 정의가 아닐 겁니다. 기후 위기는 기후 정의로 이어집니다.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하기 전까지, 극단적인 기후들은 많은 사람들을 괴롭힐 겁니다. (사회) 정의를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가 이 피해자들에게 보상하나요? 미국 권력은 이 악랄한 경제를 주도합니다. (사회) 정의를 위해 미국 권력이 이 피해자들에게 보상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이 목적을 위해 미국 권력은 보상하지 않습니다. 이건 미국 권력이 기후 범죄자라는 뜻입니다. 환경 운동과 기후 범죄자는 대립합니다.

 

"풀은 눕고 / 드디어 울었다." 이 시에서 풀들은 가난한 민중들을 뜻할 수 있습니다. 김수영 시인은 이 의인화를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이 시인이 <풀>을 썼을 때,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비록 김수영 시인이 이 재앙을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2024년 오늘날, 극단적인 기후들은 가난한 민중들을 괴롭힙니다. 서럽게, 그들은 쓰러집니다. 서럽게, 그들은 웁니다. 비록 그들이 쓰러진다고 해도, 미국 권력은 그들을 외면합니다. 미국 권력처럼, 세계화 자본주의는 그들을 외면합니다. 아무리 핵 융합 실험이 성공했다고 해도, 언론 매체들은 기후 정의를 외치지 않습니다.



※ 게임 <Crab God: Mother of the Tid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289390/Crab_God_Mother_of_the_Tide/

※ 게임 <Galaxy Battleship> 스크린샷 출처: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dgames.p16snew.google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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