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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테라 제네시스>와 야생 형태는 연결된다 본문

SF & 판타지/신화적인 번성

<테라 제네시스>와 야생 형태는 연결된다

OneTiger 2024. 5. 19. 08:00

[대지 모신이 '자연의 힘'인 것처럼, 야생 형태는 다르지 않습니다.]



"인간이 무엇으로 사는가?" 이 거창한 물음은 여러 대답들로 이어집니다. 어떤 사람들은 인간이 종교로 살아간다고 대답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인간이 예술로 살아간다고 대답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인간이 명예나 재산이나 사랑으로 살아간다고 대답하는지 모릅니다. 종교부터 예술까지, 명예부터 사랑까지, 인간은 여러 것들로 살아갑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학을 떠듭니다. SF 생태학으로, 이 블로그는 살아갑니다.) 아무리 인간이 이것들로 살아간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인간은 동물입니다. 종교인은 동물입니다. 종교인처럼, 예술가는 동물입니다. 연인은 똑같습니다.

 

예술가처럼, 연인은 동물입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인간은 동물들입니다. 호랑이가 동물인 것처럼, 장수 거북이 동물인 것처럼, 물수리가 동물인 것처럼, 인간은 다르지 않습니다. 동물은 생명체입니다. 호랑이가 생명체인 것처럼, 장수 거북이 생명체인 것처럼, 물수리가 생명체인 것처럼, 인간은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인간이 종교나 재산이나 명예로 살아간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인간은 생명체입니다. 소설가가 소설가이기 전에, 인간으로서, 소설가는 생명체입니다. 생명체의 가장 커다란 특성이 무엇인가요? 대답은 '육체'일 수 있습니다. 생명체로서, 인간은 육체를 유지합니다.



육체를 유지하기 위해 인간은 어떤 것을 먹습니다. 적어도, 인간은 영양분들을 섭취합니다. 만약 인간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만약 인간이 영양분들을 절대 섭취하지 않는다면) 육체를 유지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육체가 무너지기 때문에, 살아가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인간이 먹기 때문에, 이 동물은 살아갑니다. 인간처럼, 다른 동물들은 똑같습니다. 육체를 유지하기 위해 물수리는 물고기를 먹습니다. 적어도, 이 동물은 영양분들을 섭취합니다. 만약 물수리가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만약 이 동물이 영양분들을 절대 섭취하지 않는다면) 육체를 유지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육체가 무너지기 때문에, 살아가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물수리가 먹기 때문에, 이 생명체는 살아갑니다. 물수리처럼, 호랑이는 다르지 않습니다. 호랑이처럼, 장수 거북은 다르지 않습니다. 장수 거북처럼, 다른 많은 동물들은 똑같습니다. 먹거리 없이, 생명체로서, 야생 동물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 관점에서 인간과 물수리는 다르지 않습니다. 물수리처럼, 인간과 호랑이, 장수 거북, 야생 동물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인간과 동물이 다르지 않기 때문에, 이건 동물 권리를 뒷받침합니다.) 아무리 인간과 물수리가 비슷하다고 해도, 이건 양쪽이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인간은 소설을 씁니다.



단편 소설부터 장편 소설까지, 연애 소설부터 SF 소설까지, 많은 인간들은 많은 소설들을 씁니다. 인간처럼, 물수리가 소설을 쓰나요? 그건 아닙니다. 물수리처럼, 호랑이는 소설을 쓰지 않습니다. 호랑이처럼, 장수 거북은 쓰지 않습니다. 비단 장수 거북만 아니라 다른 많은 야생 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다른 야생 동물들보다 오직 인간만 소설을 씁니다. 이게 증명하는 것처럼, 다른 야생 동물들보다 인간은 훨씬 특별합니다. 적어도, 인간과 다른 동물들에게 소설은 아주 커다란 차이입니다. 이게 아주 커다란 차이인 것처럼, 인간과 야생 동물은 다릅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리 이게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해도, 소설가가 소설가이기 전에, 기본적으로, 소설가는 생명체입니다. 물수리가 생명체인 것처럼, 소설가는 다르지 않습니다. 생명체로서, 물수리는 물고기를 먹습니다. 만약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지 않는다면, 만약 자연이 건강하지 않다면, 물고기를 낚기는 어려울 겁니다.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기 때문에, 자연이 건강하기 때문에, 물수리는 살아갑니다. 물수리처럼, 호랑이는 다르지 않습니다. 호랑이처럼, 장수 거북은 다르지 않습니다. 비단 장수 거북만 아니라 다른 많은 야생 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많은 생명체들은 풍요로운 자연 생태계에게 의지합니다.



생태학자들은 야생 동물들이 풍요로운 자연에게 의지한다고 설명합니다. 생명체로서, 물수리와 소설가는 다르지 않습니다. 물수리가 풍요로운 자연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소설가는 풍요로운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아니, 소설이라는 근대 문화·예술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원시 인류는 자연에게 의지했습니다. 만약 원시 인류가 살아가지 못했다면, 근대 인류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근대 인간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소설이라는 근대 문화·예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풍요로운 자연 덕분에, 인간은 예술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비단 예술만 아니라 종교, 명예, 재산, 사랑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돈이 중요한가요? 인간이 동전을 먹나요? 인간이 화폐를 먹나요? 그건 아닙니다. 물수리가 화폐를 먹지 않는 것처럼, 장수 거북이 동전을 먹지 않는 것처럼, 그 자체로서, 돈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빵을 구입하기 위해 인간이 돈을 지불하는 것처럼, 이건 그저 사회적인 약속, 일반적인 등가물에 불과합니다. 무인도 생존자에게 돈보다 빵은 훨씬 중요합니다. 빵이 훨씬 중요한 것처럼, 먹거리는 기본적인 재화, 원초적인 재화입니다. 물고기를 낚기 위해 물수리는 풍요로운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물수리처럼, 인간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인간이 무엇으로 살아가는가?" 대답은 자연입니다.



[지구 생물권은 인간들을 둘러쌉니다. 이 생물권에서 인간들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인간이 예술로 살아가기 전에, 인간이 명예나 재산이나 사랑으로 살아가기 전에, 인간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예술, 명예, 재산, 사랑처럼, 인간이 종교로 살아가기 전에, 인간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아니, 아~~~주 오래 전에, 이미 종교는 자연을 빠뜨리지 않았습니다. 얼마나 <파타마삼보디>가 오래 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이게 확실하지 않은 것처럼, 아~~~주 오래 전에, 이미 불교 문화에서 프레아 토라니는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이었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은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만약 자연이 중요하지 않았다면, 불교 문화는 프레아 토라니를 상상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사례처럼, 종교는 자연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적어도, 종교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신화, 전설, 민담은 자연을 빠뜨리지 않았습니다. 어머니 자연은 아주 대표적인 자연 신성입니다. <파타마삼보디>가 아~~~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것처럼, 자연 신성은 아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이 역사 덕분에, 인류 문화에서 자연 신성은 깊은 뿌리를 뻗습니다. 이 신성이 깊은 뿌리를 뻗기 때문에, 이 신성은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여전히, 많은 문화·예술들은 어머니 자연을 묘사합니다. 올가 토카르추크는 <태고의 시간들>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장대한 문학에서 크워스카는 어머니 자연에 가깝습니다. <태고의 시간들>과 달리, <출동! 지구 특공대>는 아동 애니메이션입니다. 양쪽은 다릅니다.



비록 <태고의 시간들>과 <출동! 지구 특공대>가 다르다고 해도, 이 애니메이션은 가이아, 어머니 자연을 묘사합니다. <출동! 지구 특공대>와 달리, <우먼 월드>는 만화(그래픽 노블)입니다. 이 만화는 페미니즘 유토피아입니다. 이 유토피아에서 가이아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아무것도 입지 않습니다. 가이아의 두 맨발은 대지와 만납니다. 어머니 자연이 대지 모신이기 때문에, 가이아는 대지 모신을 비유하는지 모릅니다. 아민더 달리왈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흐음, 비록 아민더 달리왈이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가이아와 대지 모신에게는 커다란 교집합이 있습니다. 적어도, <우먼 월드>는 지구 생태계가 대지 모신이라고 비유합니다.

 

<우먼 월드>와 달리,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테이블 게임, 스토리텔링 게임입니다. 이 스토리텔링 게임은 <월드 오브 다크니스>에 속합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월드 오브 다크니스>는 어둡습니다. 이 어두운 세계는 고딕 펑크입니다. <우먼 월드>가 페미니즘 유토피아이기 때문에,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가 고딕 펑크이기 때문에, 양쪽은 너무 머나먼 관계입니다. 비록 양쪽이 너무 머나먼 관계라고 해도, <우먼 월드>가 지구 생태계를 어머니 자연이라고 비유하는 것처럼,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에서 늑대인간들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비단 늑대인간들만 아니라 다른 변신 종족들 역시 비슷합니다. 자연 생태계는 야생 동물들을 키웁니다.



호랑이처럼, 물수리처럼, 장수 거북처럼, 자연 생태계는 야생 동물들을 키웁니다. 자연이 동물들을 키우기 때문에, 야생 변신 종족들은 어머니 자연을 보호하기 위한 전사들입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처럼, 비단 유토피아만 아니라 포스트 아포칼립스 역시 어머니 자연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노라 케이타 제미신은 <다섯 번째 계절>, <오벨리스크의 문>, <석조 하늘>을 썼습니다. 세 소설들은 '부서진 대지'입니다. 이 시리즈는 아버지 대지를 묘사합니다. 아버지 대지는 어머니 자연의 반대 위상인지 모릅니다. 어머니 자연의 반대 위상을 묘사하기 위해 노라 케이타 제미신은 아버지 대지를 설정하는지 모릅니다. 이 소설가가 이것을 의도했나요?

 

비록 노라 제미신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어떤 소설 독자들은 어머니 자연과 아버지 대지가 대립한다고 해석합니다. 비록 이 3부작이 어머니 자연을 언급하지 않는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아버지 대지는 어머니 자연을 암시하는지 모릅니다. <다섯 번째 계절>, <오벨리스크의 문>, <석조 하늘>과 달리,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대지 모신을 설정합니다. 이 테이블 롤플레잉 게임은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차운티아는 대지 모신입니다. 자연 성직자로서, 드루이드는 차운티아를 숭배할 수 있습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에서 변신 종족들이 어머니 자연을 보호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합니다.



호랑이, 물수리, 장수 거북처럼, 자연 생태계는 야생 동물들을 키웁니다. 자연이 동물들을 키우기 때문에, 자연 성직자로서,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달리, <테라 제네시스>는 중세 판타지가 아닙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합니다. 비록 <테라 제네시스>가 사이언스 픽션(SF)이라고 해도, 이 테라포밍 이야기는 어머니 자연을 언급합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가이아의 딸들에게 어머니 자연은 핵심 이념입니다. 자연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가이아의 딸들은 새로운 자연을 조성하기 원합니다. 이건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새로운 자연을 조성하기 위해 가이아의 딸들은 향상된 유전 공학을 연구합니다. <파타마삼보디>처럼, 어머니 자연은 아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이 신화는 과거에 속합니다. 어머니 자연과 달리,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미래에 속합니다. 어머니 자연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대립합니다. 비록 양쪽이 대립한다고 해도, 어머니 자연이 깊은 뿌리를 뻗었기 때문에, 심지어 향상된 유전 공학조차 이 신화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노벨 문학상부터 던전 탐험까지, 페미니즘 유토피아부터 생태계 테라포밍까지, 이 사례들은 어머니 자연이 깊은 뿌리를 뻗었다고 증명합니다. 자연 생태계가 인간들을 둘러싸기 때문입니다.



[<디아블로>보다 <패스 오브 엑자일 2>와 <테라 제네시스>는 연결됩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처럼, 이 (중세) 판타지는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처럼, <패스 오브 엑자일 2>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에게 기반하고 야생 동물(커다란 곰)로 변신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에서 변신 종족들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흐음…,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어떤가요? 이 판타지 세계에서 드루이드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대지 모신을 설정하나요?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어머니 자연을 설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패스 오브 엑자일 2>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에 속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그들은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에 속한다고 인정할 겁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2>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차운티아는 자연의 힘에 속합니다. 차운티아처럼,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에서 변신 종족들은 자연의 힘에 속합니다. 이 관점에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가까운 관계일 수 있습니다. 이 세계들에서 야생 형태, 어머니 자연, 자연의 힘은 연결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어머니 자연과 야생 형태를 분리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양쪽이 100% 똑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출동! 지구 특공대>는 다섯 청소년들이 야생 동물들로 변신한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청소년들이 변신하지 않는 것처럼, 어머니 자연과 야생 형태는 100% 똑같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똑같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야생 동물들은 자연 생태계에게 의지합니다. 어머니 자연은 자연 생태계를 뜻할 수 있습니다. 비록 <출동! 지구 특공대>에서 다섯 청소년들이 야생 동물들로 변신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건 그저 1차적인 특성, 본질적인 특성보다 2차적인 차이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일반적으로, 중세 판타지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이 판타지와 달리, 일반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닙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이건 '다른 세계'가 됩니다. 우주 전투기처럼, 현실에서 그리폰은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중세 판타지에서 이 야수는 날아다닙니다. 그래서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가 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판타지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가 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어슐라 르 귄부터 노라 케이타 제미신까지, 앤 맥카프리부터 차이나 미에빌까지, 많은 사례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가 된다고 증명합니다. 이 관계에게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1차적인 특성보다 2차적인 차이입니다. 어머니 자연과 자연의 힘은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패스 오브 엑자일 2>가 어머니 자연을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은 어머니 자연이 자연의 힘에 속한다고 인정할 겁니다. 자연 신성에서 어머니 자연은 가장 유명한 사례입니다. 적어도, 이 신화는 아주 보편적인 사례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그들이 인정하는 것처럼, 어머니 자연과 자연의 힘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가 되는 것처럼, 어머니 자연과 자연의 힘은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이 다르지 않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연결됩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가 자연의 여신을 묘사하는 것처럼, <테라 제네시스>에서 가이아의 딸들은 생태계 테라포밍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은 자연이 확장한다는 뜻입니다. 가이아가 자연의 여신이기 때문에, 생태계 테라포밍과 이 여신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 관계처럼,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와 <테라 제네시스>에게는 커다란 교집합이 있습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와 <패스 오브 엑자일 2>가 연결되기 때문에,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와 <테라 제네시스>에게 커다란 교집합이 있기 때문에, <패스 오브 엑자일 2>와 <테라 제네시스>는 연결됩니다.

 

<디아블로>는 어떤가요?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다크)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핵 & 슬래쉬, 액션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핵 & 슬래쉬, 액션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 핵 & 슬래쉬, 액션 롤플레잉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디아블로>와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비슷할 겁니다. 사실, <디아블로>는 <패스 오브 엑자일 2>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디아블로>를 계승합니다. 적어도, 만약 <디아블로>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어떻게 동물이 살아가는가?" 자연은 동물을 먹입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디아블로>와 <패스 오브 엑자일 2>가 가까운 관계라고 분류합니다. <디아블로>와 달리, <테라 제네시스>는 우주 문명을 묘사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핵 & 슬래쉬, 액션 롤플레잉이 아닙니다. <테라 제네시스>가 우주 문명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이 핵 & 슬래쉬, 액션 롤플레잉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패스 오브 엑자일 2>와 <테라 제네시스>가 머나먼 관계가 된다고 분리할 겁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리 이게 사실이라고 해도, <디아블로>는 자연의 힘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디아블로>가 아주 대단하다고 호평합니다. 핵 & 슬래쉬, 액션 롤플레잉에서 <디아블로>는 커다란 획을 그었습니다. 이건 기념비적인 게임입니다. 아무리 <디아블로>가 아주 대단하다고 해도, 이 다크 판타지는 자연의 힘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디아블로>와 달리, <패스 오브 엑자일 2>에서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하고 자연의 힘을 자랑합니다. <테라 제네시스>에서 가이아의 딸들은 자연 생태계가 확장하기 원합니다. 이 관점에서 <디아블로>보다 <테라 제네시스>와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연결됩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분류에 반대할 겁니다.



"어떻게 <디아블로>보다 <테라 제네시스>와 <패스 오브 엑자일 2>가 비슷할 수 있지? <디아블로>,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중세 판타지, 핵 & 슬래쉬, 액션 롤플레잉이야. <테라 제네시스>는 중세 판타지, 핵 & 슬래쉬, 액션 롤플레잉이 아니야.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디아블로>를 계승하기 원해. <디아블로>와 달리,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테라 제네시스>를 계승하기 원하지 않아. 만약 <디아블로>보다 <테라 제네시스>와 <패스 오브 엑자일 2>가 비슷하다면, 이건 너무 편파적인 분류일 거야! 이 분류는 엉터리 헛소리야!" 음…, 네, 맞습니다. 분명히, 이 의견은 타당합니다.

 

<테라 제네시스>는 액션 롤플레잉이 아닙니다. 비록 이게 사실이라고 해도, 자연 생태계는 인류 문명을 둘러쌉니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자연에서 인류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아니, 만약 원시 인류가 자연에게 의지하지 않는다면, 2024년 오늘날, 인류 문명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아니,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는다면, 호모 사피엔스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인간이 자연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이건 아주 중요한 기준입니다. 이건 본질적인 기준인지 모릅니다. 그래서 <디아블로>보다 <테라 제네시스>와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연결됩니다. 음, 비록 이게 편파적인 분류라고 해도.



<디아블로>와 달리, <디아블로 2>는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비록 <디아블로 2>가 어머니 자연을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디아블로 2>에서 드루이드는 커다란 늑대로 변신하고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인간이 자연을 의식하기 때문에, <디아블로 2>는 자연의 힘을 빠뜨리지 않는지 모릅니다. <테라 제네시스>부터 <패스 오브 엑자일 2>까지, 많은 사례들은 SF/판타지가 자연의 힘을 반영한다고 증명합니다. 심지어 올가 토카르추크, 노벨 문학상 소설가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심지어 노벨 문학상 소설가조차 인간이 자연을 의식한다고 반영합니다. 그래서 이건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자연은 (기름진) 토지를 뜻합니다. 어머니 '자연'과 '대지' 모신이 똑같은 위상인 것처럼, 자연은 (기름진) 토지입니다. 이 기반에서 식물들은 성장합니다. 식물들이 성장하기 때문에, 초식동물들은 살아갑니다. 초식동물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호랑이는 살아갑니다. 인류는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토지가 식물들을 키우지 않는다면, 인류는 멸망할 겁니다. 대지 모신이 증명하는 것처럼, 토지는 자연의 은혜입니다. 이 은혜는 사유 재산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대지 모신과 사유 재산 제도는 대립합니다. 자본주의가 사유 재산 제도이기 때문에, 대지 모신(자연의 힘)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 게임 <Path of Exile 2> 시연 동영상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buc4-NTomSU

※ 사진 <Waterfalls> 출처: Matthew DeVries,
http://www.pexels.com/photo/waterfalls-2526028/

※ 사진 <Blue and Yellow …> 출처: Erik Karits,
http://www.pexels.com/photo/blue-and-yellow-bird-376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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