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아나크로니>, 웰스프링 사회 본문
[웰스프링은 대지 모신을 따르고, 생체(덩굴) 강화복을 제조하고, 자유 시장 경제를 밀어냅니다.]
이 그림은 '웰스프링'입니다. 웰스프링은 보드 게임 <아나크로니>의 허구적인 도시입니다. 이 사이언스 픽션은 네 인류 분파들을 설정합니다. 네 분파들 중에서 조화 분파(패스 오브 하모니)는 자연 친화적인 사회를 주장합니다.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하기 때문에, 미래 문명은 엄청난 재앙에 부딪힐 겁니다. 인류 사회는 소행성 충돌, 엄청난 재앙에 대비해야 합니다. 어떻게 인류 사회가 재앙에 대비할 수 있나요? 조화 분파는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이 대안이라고 주장합니다.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이 대안이기 때문에, 조화 분파는 생태학, 생체 개조 기술들을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합니다.
생태학, 생체 개조 기술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심지어 조화 보행 강화복조차 생체 강화복에 가깝습니다. <아나크로니>는 이른바 일꾼 놓기 보드 게임입니다. 다른 일꾼 놓기 게임들과 달리, <아나크로니>는 비단 일꾼만 아니라 보행 강화복 역시 배치합니다. 네 인류 분파들에게는 고유한 보행 강화복들이 있습니다. 네 강화복들 중에서 조화 강화복은 파종기(시더)입니다. 조화 분파가 대지 모신 사상을 숭배하고 생태학, 생체 개조 기술들을 연구하기 때문에, 생태학, 생체 개조 기술들은 파종기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조화 강화복, 파종기는 생체 개조 기술들의 장인 작품입니다.
정제된 티타늄 조각들은 파종기를 구성합니다. 동시에 놀라운 덩굴들, 탈마는 파종기 근육을 구성합니다. <배틀테크>에서 배틀메크가 마이오머 인공 근육을 장착하는 것처럼, 조화 강화복, 파종기는 탈마 근육, 덩굴 근육을 장착합니다. 특별한 장비와 오랜 훈련으로, 수확자들(강화복 착용자들)은 탈마들과 이어지고 완벽하게 공생합니다. 수확자들이 탈마와 공생하기 때문에, 그들 자신의 신체처럼, 수확자들은 이 덩굴들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 덕분에, 파종기는 놀라운 속도를 자랑합니다. 비록 파종기가 100% 기계가 아니라고 해도, 다른 강화복들보다 파종기는 뒤쳐지지 않습니다.
이 사진(링크)은 조화 강화복, 파종기 미니어처를 보여줍니다. 이 미니어처는 녹색 덩굴들이 티타늄 외골격을 연결한다고 묘사합니다. 비록 파종기가 100% 생체 강화복이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파종기는 생체 강화복에 가깝습니다. 조화 분파가 대지 모신을 숭배하기 때문에, 대지 모신은 생체 개조 기술들로 이어지고, 생체 개조 기술들은 파종기로 이어집니다. 오오~, 언제나 '자연 친화+생체 개조'는 아주 흥미로운 세계 설정입니다. 비디오 게임 <문명: 비욘드 어스>에서 조화 친화도가 외계 행성 생태계를 보호하고 제노 타이탄을 키우는 것처럼, <아나크로니>에서 조화 분파 역시 비슷합니다.
비디오 게임 <엔들리스 스페이스 2>에서 언폴른 종족이 울창한 삼림 행성을 조성하고 생체 나무 우주선을 키우는 것처럼, <아나크로니> 조화 분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SF 생태학에서 '자연 친화+생체 장비'는 아주 흥미로운 분야입니다. 웰스프링 역시 전형적인 자연 친화 도시입니다. 하얀 벽면들, 녹색과 갈색 식물들, 삼림 건물들, 울창하고 거대한 나무, 다소 전통적인 복장들은 웰스프링이 전형적인 자연 친화 도시라고 보여줍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SF 생태학을 좋아한다면, 조화 분파는 아주 흥미로운 세계 설정일 수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조화 분파는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합니다.
조화 분파가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기 때문에, 분파 이름은 '조화'일 겁니다. 심지어 조화 분파 사람들은 죽음조차 자연과의 조화라고 이해합니다. 비록 인구가 불어난다고 해도, 조화 사람들은 인구 폭발을 걱정하지 않습니다. 비록 인구가 불어난다고 해도, 조화 사람들은 생태학 한계가 자연 환경을 압박한다고 걱정하지 않습니다. 조화 사람들이 죽음을 거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조화 사람들은 죽음을 진정으로 자연과 조화하기 위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대지에서 인간은 비롯했습니다. 이건 탄생입니다. 인간은 대지로 돌아갑니다. 이건 죽음입니다. 탄생과 죽음으로 대지 모신은 순환합니다.
조화 사람들은 탄생, 죽음을 자연의 섭리, 서클 오브 라이프라고 이해합니다. 조화 사람들이 죽음을 환영하기 때문에, 인구는 너무 불어나지 않고, 인구 폭발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조화 사람들이 죽음을 순환이라고 이해하는 것처럼, 조화 분파는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합니다. 하지만 '조화'는 오직 자연과의 조화만 가리키지 않습니다. '조화'는 인간과 인간이 조화로워야 한다고 뜻합니다. 비단 자연과의 조화만 아니라 인간과의 조화 역시 중요합니다. 인간과의 조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조화 사람들은 평등을 중요하다고 판단합니다. 소중한 자유처럼, 웰스프링에서 평등은 중요한 개념입니다.
평등이 중요한 개념이기 때문에, 웰스프링에는 자유 시장 경제가 없습니다. 모든 시민은 재화들을 공유합니다. 웰스프링 시민들이 재화들을 공유하기 때문에, 웰스프링 경제는 공유지 경제에 가깝습니다. 이건 시장 그 자체가 사라졌다는 뜻이 아닙니다. 여전히 시장 그 자체는 존재합니다. 시장 그 자체와 자유 시장 경제는 다릅니다. 웰스프링 사람들은 사유 재산 제도에게 기반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무한 경쟁, 무한 이윤 축적을 부르짖기 때문에, 자유 시장 경제는 막대한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이건 심각한 환경 오염으로 이어집니다. 조화 분파는 최소한 에너지 사용을 추구합니다.
파종기 보행 강화복이 보여주는 것처럼, 웰스프링 삼림 건물이 보여주는 것처럼, 조화 분파는 자연 친화적입니다. 웰스프링이 자유 시장 경제를 밀어내는 것처럼, 웰스프링 경제가 사유 재산 제도에게 기반하지 않는 것처럼, 조화 분파는 공유지 경제입니다. 조화 분파는 자연 친화와 공유지 경제를 결합합니다. SF 생태학에서 '자연 친화+공유지 경제'는 새로운 세계관이 아닙니다. 19세기 후반, 윌리엄 모리스는 <에코토피아 뉴스>를 썼습니다. 이미 <에코토피아 뉴스>는 '자연 친화+공유지 경제'를 묘사했습니다. 비록 <에코토피아 뉴스>와 조화 분파가 똑같지 않다고 해도, 두 가지는 비슷합니다.
실과 바늘처럼, 붕어빵과 앙꼬처럼, 자연 친화와 공유지 경제는 어울립니다. 공유지 경제와 사유 재산 제도는 대립합니다. 자연 친화와 공유지 경제가 어울리고, 공유지 경제와 사유 재산 제도가 대립하기 때문에, 자연 친화는 사유 재산 제도와 대립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는 사유 재산 제도에게 기반합니다. 자연 친화와 자유 시장 경제는 대립합니다. 만약 어떤 SF 사회가 자연 친화적인 사회라면, 웰스프링 사회가 자유 시장 경제를 밀어내는 것처럼, 이 SF 사회는 사유 재산 제도, 자유 시장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이 사회가 자유 시장 경제를 비판하지 않는다면, 이건 엉터리 세계 설정일 겁니다.
만약 어떤 SF 등장인물들이 대지 모신을 숭배한다면, 이 SF 등장인물들은 사유 재산 제도, 자유 시장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이 등장인물들이 자유 시장 경제를 비판하지 않는다면, 이건 엉터리 세계 설정일 겁니다. 비디오 게임 <알파 센타우리>를 보세요. 가이아의 수양딸들은 자연 친화적인 사회입니다. 디드리 스카이는 자연 친화적인 대표자입니다. 디드리 스카이는 자유 시장 경제를 싫어합니다. 비록 가이아의 수양딸들과 조화 분파가 똑같지 않다고 해도, 두 사회는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가이아의 수양딸들과 조화 분파가 교집합을 형성하는 것처럼, 자연 친화와 공유지 경제는 어울립니다.
왜 자연 친화와 공유지 경제가 어울리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만약 오직 소수만 자연 환경을 차지한다면, 이건 공유지 경제가 아닐 겁니다. 만약 오직 소수만 자연 환경을 차지한다면, 다수는 자연 환경에게 기반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인간이 자연 환경에게 기반하지 못한다면, 인간은 먹거리를 얻지 못할 겁니다. 모든 인간은 먹습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살아있는 인간은 먹습니다. 린 마굴리스는 인간입니다. 린 마굴리스는 어떤 것을 먹습니다. 린 마굴리스가 딸기 케이크를 먹든, 꿔바로우를 먹든, 달달한 로쿰을 먹든, 분명히 린 마굴리스는 먹습니다. 먹거리 없이, 린 마굴리스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반다나 시바가 딸기 케이크를 먹든, 달달한 로쿰을 먹든, 분명히 반다나 시바는 먹습니다.]
반다나 시바는 인간입니다. 반다나 시바는 어떤 것을 먹습니다. 반다나 시바가 딸기 케이크를 먹든, 꿔바로우를 먹든, 달달한 로쿰을 먹든, 분명히 반다나 시바는 먹습니다. 먹거리 없이, 반다나 시바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반다나 시바는 먹거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합니다. 반다나 시바가 이 사실을 인식하기 때문에, 반다나 시바는 여성 중심적인 먹거리 체계를 이룩하기 원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어떻게 인간이 먹거리를 얻나요? 갑자기 하늘에서 먹거리가 뚝 떨어지나요? 갑자기 허공에서 먹거리가 번쩍 나타납니까? 그건 절대 아닙니다.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인간은 먹거리를 얻습니다.
불모지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바이오 돔을 조성하는 것처럼, 풍요로운 자연 없이, 인간은 먹거리를 얻지 못합니다. 모든 인간이 먹기 때문에, 모든 인간은 자연에게 기반합니다. (반다나 시바는 이것을 인식합니다. 그래서 반다나 시바는 자연이 소중하다고 주장합니다.) 자연과 먹거리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풍요로운 자연은 먹거리를 선사합니다. 만약 오직 소수만 자연 환경을 차지한다면, 다수가 자연에게 기반하지 못하기 때문에, 먹기 위해 다수는 소수에게 굴복할 겁니다. 다수가 소수에게 굴복하기 때문에, 이건 심각한 문제들을 유발합니다. 자본주의 사회는 사유 재산 제도에게 기반합니다.
자본주의가 사유 재산 제도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무산자 민중들은 소수 자본가 계급에게 굴복합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심각한 갑질들을 유발합니다. 자본주의가 심각한 갑질들을 유발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는 너무 팍팍합니다. 자본주의 사회가 너무 팍팍하기 때문에, 많고 많은 사람들은 인생이 너무 힘들다고 하소연합니다. 사유 재산 제도, 자본주의는 인간과의 조화를 파괴합니다. 자본주의는 절대 조화롭지 않습니다. 비단 인간과의 조화만 아니라 자연과의 조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어떤 사회에서 오직 소수만 자연을 차지한다면, 어떻게 이 사회가 자연과 조화할 수 있나요?
자유 시장 경제는 무한 경쟁, 무한 이윤 축적을 원합니다. 자본가 계급은 이윤을 축적하고, 자본을 확장하고, 다시 이윤을 축적하고, 다시 자본을 확장하고, 또 다시 이윤을 축적하고, 또 다시 자본을 확장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에서 이윤 축적-자본 확장은 멈추지 않습니다. 이윤 축적-자본 확장은 절대 멈추지 않습니다. 오직 이것만 자유 시장 경제를 떠받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본가 계급이 이윤을 축적하지 못하고 자본을 확장하지 못한다면, 시장 경제는 무너질 겁니다. 이윤을 축적하기 위해 자본가 계급은 많은 상품들을 만듭니다.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자본가 계급은 많은 자원들을 원합니다.
많은 자원들을 얻기 위해 자본가 계급은 자연 환경을 수탈합니다. 이윤 축적-자본 확장이 절대 멈추지 않기 때문에, 자본가 계급은 훨씬 많은 자원들을 얻기 원합니다. 자본가 계급이 훨씬 많은 자원들을 얻기 원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들은 너무 심각합니다. 비단 수탈만 아니라 폐기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록 대규모 산업 단지가 막대한 폐기물들을 쏟는다고 해도, 자본가 계급은 정화 비용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만약 자본가 계급이 정화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면, 이윤은 늘어날 겁니다. 이윤을 늘리기 위해 자본가 계급은 정화 비용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는 너무 심각합니다.
기후 변화가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더 이상 자본주의 경제 발전은 불가능합니다. 이미 생태학 한계는 자연 환경을 압박하는 중입니다. 만약 자유 시장 경제가 훨씬 많은 이윤을 원한다면, 생태학 한계는 자연을 파괴할 테고, 인류 문명은 기후 변화, 행성급 환경 오염을 막지 못할 겁니다. 심지어 어떤 과학자들은 이미 기후 변화가 변곡점, 임계점(티핑 포인트)조차 넘었다고 걱정합니다. 만약 이 걱정이 사실이라면, 만약 기후 변화가 임계점을 넘었다면, 더 이상 인류 문명은 행성급 환경 오염을 막지 못할 겁니다. 인류가 기후 변화를 막지 못하기 때문에, 전대미문의 끔찍한 재앙은 현실이 될 겁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소비에트 연방이 망했다고 비난합니다. 네, 맞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망했습니다. 하지만 소비에트 연방은 곱게 망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망했을 때, 과학자들이 전대미문의 환경 오염을 걱정했나요? 소비에트 연방이 망했을 때, 과학자들이 대규모 백화 현상, 산호초 멸종을 걱정했나요? 소비에트 연방이 망했을 때, 과학자들이 지구 생물권 멸종을 걱정했나요? 과학자들이 초강력 태풍을 걱정했나요? 과학자들이 해수면 상승을 걱정했나요? 과학자들이 세계 지리가 바뀐다고 걱정했나요? 과학자들이 기후 난민들, 기후 피해자들 10억을 걱정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소비에트 연방과 달리, 세계화 자본주의는 전대미문의 환경 오염, 대규모 백화 현상, 산호초 멸종, 초강력 태풍, 해수면 상승, 기후 피해자들 10억을 유발합니다. 적어도 소비에트 연방은 곱게 망했으나, 세계화 자본주의는 절대 곱게 망하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는 자유 시장 경제가 실패했다고 증명합니다. 기후 변화, 행성급 환경 오염은 자유 시장 경제가 너무 처참한 실패라고 증명합니다. 소비에트 연방보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훨씬 처참한 실패입니다. 하지만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이것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광신도들이 크툴루를 떠받드는 것처럼,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자본주의를 떠받듭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너무 처참한 실패이기 때문에, 인류는 새로운 사회 구조를 고민해야 합니다. 진보 정당들은 자본주의 사회를 개량하기 원합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보다 소비에트 연방이 훨씬 곱게 망했기 때문에, 만약 진보 정당들이 개량하기 원한다면, 진보 정당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보다 소비에트 연방을 개량해야 합니다. 제로 성장 경제를 위해 진보 정당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포기하고 소비에트 연방을 개량해야 합니다. 만약 진보 정당들이 착한 자본주의에 매달린다면, 이건 진보 정당들이 무능한 멍청이라는 뜻일 겁니다. 아니면 인류는 협동 조합 사회를 고민해야 합니다.
아니면 근대적으로 인류는 원시 부족 사회를 계승해야 합니다. 대안이 무엇이든, 인류는 자유 시장 경제가 너무 처참한 실패라고 인식해야 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자유 시장 경제가 옳다고 세뇌하기 때문에, 광신도들이 크툴루를 떠받드는 것처럼,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자본주의를 떠받듭니다. 어떤 지식인들은 정보화 사회를 산업 사회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이건 너무 멍청한 망상입니다. 컴퓨터 없이, 정보화 사회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컴퓨터가 나타납니까? 갑자기 하늘에서 컴퓨터가 뚝 떨어지나요? 그건 아닙니다. 산업 단지는 컴퓨터를 만듭니다. 정보화 사회 역시 산업 사회입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기후 변화를 유발하고, 자유 시장 경제가 행성급 생태학 재앙에 대처하지 못하는 것처럼, 사유 재산 제도는 자연과의 조화를 파괴합니다. 사유 재산 제도는 비단 인간과의 조화를 파괴할 뿐만 아니라 자연과의 조화 역시 파괴합니다. 사유 재산 제도와 공유지 경제는 대립합니다. 문자 그대로, 공유지 경제에서 모든 사람은 자연 환경을 공유합니다. 이 공유는 인간과의 조화입니다. 모든 사람이 자연 환경을 공유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이윤을 위해 소수는 자연 환경을 수탈하지 못합니다. 소수가 자연 환경을 수탈하지 못하기 때문에, 공유지 경제는 자연과의 조화를 이룩합니다.
공유지 경제가 인간과의 조화를 이룩하기 때문에, 로자 룩셈부르크는 원시 공산주의를 주목했습니다. 원시 공산주의가 초기적인 공유지 경제이기 때문에, 사회주의 정당에서 로자 룩셈부르크는 원시 공산주의를 가르쳤습니다. 공유지 경제가 비단 인간과의 조화만 아니라 자연과의 조화 역시 이룩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오늘날, 기후 변화 시대에서 로자 룩셈부르크는 중요한 의미를 선사합니다. (블라디미르 일리치 레닌이 야생 보호 구역을 설정했던 것처럼, 여전히 블라디미르 레닌은 중요한 의미를 선사합니다.) 공유지 경제가 자연과의 조화이기 때문에, 웰스프링에는 시장 경제가 없습니다.
[악랄한 자유 시장 경제는 자연을 파괴합니다. 풍요로운 자연은 공유지 경제를 요구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아나크로니> 조화 분파를 구상하는 동안, 그들이 윌리엄 모리스, <에코토피아 뉴스>를 의도했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반다나 시바, 원시 공산주의, 제로 성장, (블라디미르 레닌) 로자 룩셈부르크를 의도했나요?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의도했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게임 제작자들은 절대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심지어 게임 제작자들은 로자 룩셈부르크를 악랄한 빨갱이 계집년이라고 비난조차 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절대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얼마든지 원시 공산주의와 조화 분파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나크로니>는 2017년 보드 게임입니다. <아나크로니>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원시 공산주의는 자연 친화와 공유지 경제가 어울린다고 보여줬습니다. <아나크로니>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기후 변화는 자유 시장 경제가 너무 처참한 실패라고 증명했습니다. <아나크로니>는 SF,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SF 세계는 허구적인 세계입니다. SF 세계, 허구적인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그 자체로서 <아나크로니>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아나크로니>는 비롯했습니다. <아나크로니>는 현실에 종속됩니다. 이 사이언스 픽션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비단 <아나크로니>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 판타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이 새로운 세계를 보여준다고 해도, 아무리 판타지가 또 다른 세계를 보여준다고 해도, 현실에서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비롯합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현실은 원시 공산주의가 옳다고 증명합니다. 현실은 소비에트 연방보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처참한 실패라고 증명합니다. 그래서 <아나크로니> 조화 분파와 원시 공산주의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록 파종기 보행 강화복과 현실 원시 공산주의가 똑같지 않다고 해도, 얼마든지 두 가지는 이어집니다.
파종기는 생체 강화복에 가깝습니다. 파종기가 생체 강화복, 식물 강화복이기 때문에, 오오~, 파종기는 흥미롭습니다. 파종기가 생체 개조 기술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생체 강화복은 첨단 기술입니다. 생체 강화복이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처럼, 첨단 기술들은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첨단 기술들은 황금 열쇠, 만능 열쇠가 아닙니다. 웰스프링 사회가 자유 시장 경제를 밀어내는 것처럼, 공유지 경제 없이, 첨단 기술들은 자연과의 조화를 이룩하지 못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첨단 기술들을 주장하고 자유 시장 경제를 떠받든다면, 이건 기만적인 녹색 세탁일 겁니다.
※ 게임 <Anachrony> 그림 출처: Richard Amann,
https://boardgamegeek.com/image/2873848/anachrony
※ 사진 <… Strawberry Shortcakes …> 출처: Eva Elijas,
https://www.pexels.com/photo/a-close-up-shot-of-strawberry-shortcakes-for-sale-5765433/
※ 사진 <… Waterfall> 출처: Avery Nielsen-Webb,
https://www.pexels.com/photo/time-lapse-photography-of-waterfall-2406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