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아크: 어웨이크닝>, 비주류 생체 우주선 본문

SF & 판타지/개조 생명체들

<아크: 어웨이크닝>, 비주류 생체 우주선

OneTiger 2022. 4. 16. 17:25

[국내 SF 문화에서 생체 우주선은 비주류입니다. 생체 우주선은 현실을 반영합니다.]



"우와, 세상에! 올해 고등학교 졸업 여행은 토성 개척 도시 견학이야! 언제나 나는 토성에 가기 원했어!" 이 대사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대사는 스페이스 오페라와 어울립니다. 현실에서 토성 개척 도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어떤 고등학생들이 토성 개척 도시를 견학하기 원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건 불가능합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토성 개척 도시를 견학하지 못합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에서 토성 개척 도시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고등학생들은 토성 도시를 견학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똑같지 않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非)현실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고등학교 졸업 여행은 토성 도시 견학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단 토성 도시만 아니라 다른 많은 비현실 세계 요소들 역시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물질 전송 장치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물질 전송 장치는 작동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차원 관문들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차원 관문들은 작동할 수 있습니다. 졸업 여행하기 위해 고등학생들은 차원 관문들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생체 우주선은 항해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생체 우주선은 항해할 수 있습니다. 토성으로 졸업 여행하기 위해 고등학생들은 생체 우주선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들이 생체 우주선에 탑승하고, 생체 우주선이 토성으로 항해하는 것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흥미롭습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유한 특성을 잃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토성 개척 도시, 물질 전송 장치, 차원 관문들, 생체 우주선은 고유한 특성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비현실 세계 요소들은 고유한 특성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지 않는다면, 독자들은 이 소설을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분류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지 않는다면, 독자들은 이 소설을 엉터리라고 비판할 겁니다. 토성 개척 도시, 물질 전송 장치, 차원 관문들, 생체 우주선처럼,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이 비현실 세계를 보여준다고 기대할 겁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이 이 기대를 배신한다면, 독자들은 이 소설을 비판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또 다른 세계, 새로운 세계를 묘사합니다.



이건 완벽하게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떨어진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또 다른 세계, 새로운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무 관계를 맺지 않나요? 비현실 세계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롯하나요? 그 자체로서 비현실 세계가 존재하나요? 또 다른 세계, 새로운 세계가 100% 완벽한 독립성을 얻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라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 비현실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또 다른 세계, 새로운 세계라고 해도, 이 또 다른 세계, 새로운 세계는 완벽한 독립성을 얻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생체 우주선은 항해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생체 우주선은 항해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생체 우주선은 주류가 아닙니다. 생체 우주선보다 기계 우주선은 주류입니다. 기계 우주선보다 생체 우주선은 비주류입니다. 만약 구글 한국어 이미지 검색창에서 인터넷 사용자가 생체 우주선을 검색한다면, 검색 결과는 너무 제한적일 겁니다. 검색 결과는 많은 생체 우주선 그림들을 보여주지 않을 겁니다. 검색 결과는 오직 제한적인 생체 우주선 그림들만 보여줄 겁니다. 국내 SF 문화는 생체 우주선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국내 SF 문화에서 생체 우주선은 주류가 아닙니다. 생체 우주선보다 기계 우주선은 주류입니다. 제한적인 검색 결과처럼, 생체 우주선은 비주류입니다. 국내 SF 문화보다 해외 SF 문화는 훨씬 낫습니다. 만약 구글 이미지 검색창에서 인터넷 사용자가 생체 우주선을 검색한다면, 우아한 우주선부터 징그러운 우주선까지, 우호적인 우주선부터 적대적인 우주선까지, 식물 우주선부터 괴수 우주선까지, 우와아~, 검색 결과는 많은 생체 우주선 그림들을 보여줄 겁니다. 많은 생체 우주선 그림들처럼, 해외 SF 문화는 생체 우주선을 좋아합니다. 해외 SF 문화는 다양한 생체 우주선들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해외 SF 문화가 생체 우주선들을 좋아한다고 해도, 여전히 생체 우주선은 비주류입니다. 국내 SF 문화처럼, 해외 SF 문화에서 생체 우주선보다 기계 우주선은 주류입니다. 아니, 해외 SF 문화에서 생체 우주선이 비주류이기 때문에, 이 현상은 국내 SF 문화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왜 기계 우주선이 주류인가요? 왜 생체 우주선이 비주류인가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현실인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우주선은 생체가 아닙니다. 현실에서 우주선은 기계입니다. 현실에서 오직 기계 우주선만 항해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현실(기계 우주선)을 모방하는지 모릅니다.



이소연 박사는 우주인(우주 비행 참가자)입니다. 이소연 박사가 생체 우주선에 탑승했나요? 소유스 TMA-12호가 생체 수송 우주선인가요? 국제 우주 정거장과 생체 우주선이 도킹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소연 박사는 기계 우주선에 탑승했습니다. 소유스 TMA-12호는 기계 수송 우주선입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은 기계 우주선과 도킹합니다. 현실에서 우주선은 생체보다 기계입니다. 현실에서 우주선이 기계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기계 우주선을 과장합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생체 우주선을 상상한다고 해도, 이건 주류가 아닙니다. 현실 우주선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기계 우주선이 주류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생체 우주선보다 기계 우주선은 주류입니다. 해외 SF 문화가 이 현실을 반영하기 때문에, 국내 SF 문화 역시 생체 우주선을 좋아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현실 우주선이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비현실 세계는 비롯합니다. 현실에서 비현실 세계가 비롯하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완벽한 독립성을 얻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에 종속됩니다.


비단 생체 우주선만 아니라 다른 비현실 세계 요소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토성 개척 도시, 물질 전송 장치, 차원 관문들 역시 완벽한 독립성을 얻지 않습니다. 토성 개척 도시, 물질 전송 장치, 차원 관문들이 완벽한 독립성을 얻지 않는 것처럼,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또 다른 세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완벽한 독립성을 얻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새로운 세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 새로운 세계는 현실에 종속됩니다. 만약 그 자체로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완벽한 독립성을 얻는다면, 왜 16세기 문학 작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현실입니다. 16세기 현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기 위한 조건들을 충족하지 않았기 때문에, 20세기 소설 작가들과 달리, 16세기 문학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16세기 문학 작가들이 우주 항해를 묘사했다고 해도, 이 16세기 우주 항해들은 20세기 스페이스 오페라들과 다릅니다. 이 16세기 우주 항해들과 20세기 스페이스 오페라들에게는 아주 커다란 차이들이 있습니다. 20세기 스페이스 오페라는 항법 컴퓨터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어떤 20세기 소설이 우주선 항법 컴퓨터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을 겁니다. 16세기 작가들은 컴퓨터를 쓰지 못합니다.



16세기 문학 작가들은 우주선 항법 컴퓨터를 묘사하지 못합니다. 16세기 현실에서 컴퓨터, 우주선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6세기 문학 작가들이 우주선 항법 컴퓨터를 쓰지 못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에 종속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에 종속되기 때문에,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새로운 세계를 상상한다고 해도, 여전히 현실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아니, 현실은 비단 중요한 비중일 뿐만 아니라 원초적인 생산 조건이기도 합니다. 19세기 산업 사회, 기술 사회 이후, 스페이스 오페라가 나타났던 것처럼, 현실, 이 생산 조건에서 또 다른 세계, 새로운 세계는 비롯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행성 밀림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외계 행성 밀림은 또 다른 세계, 새로운 세계에 속합니다. 그래서 외계 행성 밀림이 완벽한 독립성을 얻나요? 그건 아닙니다. 생체 우주선이 현실을 반영하는 것처럼, 외계 밀림 역시 현실을 반영합니다. 화가들이 외계 밀림을 묘사하기 원할 때, 화가들은 지구 밀림을 관찰할 겁니다. 화가들은 지구 밀림을 관찰하고, 지구 밀림을 과장하고, 외계 밀림을 묘사할 겁니다. 하늘에서 외계 밀림은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외계 밀림은 과장된 지구 밀림일 수 있습니다. 외계 밀림에게 지구 밀림은 생산 조건입니다. 지구 밀림에게서 외계 밀림은 비롯합니다.



현실에서 우주선이 기계이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에서 생체 우주선이 주류가 아닌 것처럼, 지구 밀림에게서 외계 행성 밀림이 비롯하기 때문에, 지구 밀림과 외계 밀림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우리가 외계 행성 밀림을 바라보는 동안, 지구 밀림과 외계 밀림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지구 밀림을 함께 바라봅니다. 우리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인식하는 동안, 우리는 오직 비현실 세계만 의식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현실을 함께 인식합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를 제시한다고 해도, 여전히 현실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이 의견에 반박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를 분리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현실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독립성을 얻는다고 주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독립성을 얻기 때문에, 우리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인식하는 동안, 현실은 개입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현실은 현실이고, 비현실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지구 밀림과 외계 행성 밀림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지구 밀림은 지구 밀림이고, 외계 밀림은 외계 밀림입니다. 하지만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100% 독립성을 얻는다면, 왜 생체 우주선이 주류가 아닌가요?



생체 우주선은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기계 우주선이 주류이기 때문에, 우리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인식하는 동안, 우리와 현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생체 우주선처럼, 우리가 외계 행성 밀림을 바라보는 동안, 우리는 지구 밀림과 떨어지지 않습니다. 지구 열대 밀림에서 호랑이가 최고 포식자인 것처럼, 외계 열대 밀림에서 과장된 호랑이, 유사 호랑이는 최고 포식자일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스타크래프트>는 '벵갈라스'를 보여줍니다. 벵갈라스는 외계 밀림 야수입니다. 벵갈라스는 판테라 동물과 비슷합니다. 호랑이는 판테라 동물입니다.

 

'벵갈라스'는 '벵갈 호랑이'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벵갈라스와 벵갈 호랑이는 비슷한 발음입니다. 현실에서 벵갈 호랑이가 열대 밀림 최고 포식자이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 이 비현실 세계는 벵갈라스를 설정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벵갈라스를 인식하는 동안, 게임 플레이어는 비단 벵갈라스만 아니라 벵갈 호랑이 역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벵갈라스가 벵갈 호랑이로 이어진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벵갈 호랑이를 알지 못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벵갈라스가 호랑이를 반영한다고 해석하지 못할 겁니다. 해석은 필연적인 과학, 고정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하지만 비록 해석이 필연적인 과학이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벵갈라스에게 벵갈 호랑이는 생산 조건입니다. 비록 해석이 고정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생산 조건은 바뀌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벵갈 호랑이를 인식하든, 인식하지 않든, 현실에서 벵갈 호랑이가 살아가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벵갈라스를 설정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벵갈 호랑이를 인식하든, 인식하지 않든, 벵갈 호랑이에게서 벵갈라스가 비롯하기 때문에, 벵갈라스는 호랑이에게 종속됩니다. 적어도 벵갈라스는 호랑이를 반영합니다. 벵갈라스가 호랑이를 반영하는 것처럼, 새로운 자연은 현실 자연을 반영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새로운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생태계는 새로운 생태계입니다. 생체 우주선이 현실을 반영하고, 벵갈라스가 벵갈 호랑이를 반영하는 것처럼, 새로운 생태계는 현실 생태계를 반영합니다. 보드 게임 <아크: 어웨이크닝>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어떤 바이오 돔에서 게임 주인공 외계인은 깨어납니다. 이 바이오 돔은 외계 자연을 묘사하는 것 같습니다. 이 외계 자연이 독립성을 얻나요? 그 자체로서 이 외계 자연이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생체 우주선이 현실을 반영하고, 벵갈라스가 현실을 반영하는 것처럼, 이 외계 자연은 현실 자연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외계 바이오 돔이 지구 생물권을 반영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외계 바이오 돔이 지구 생물권을 반영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외계 바이오 돔을 바라볼 때, 게임 플레이어는 지구 생물권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외계 바이오 돔을 그리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지구 생물권을 과장했을 겁니다. 갑자기 하늘에서 외계 바이오 돔은 뚝 떨어지지 않았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지구 생물권을 과장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지구 생물권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해석은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비록 필연적으로 게임 플레이어가 지구 생물권을 해석하지 않는다고 해도, 지구 생물권에서 외계 바이오 돔은 비롯합니다.

 

비록 <아크: 어웨이크닝>이 지구 생물권을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외계 바이오 돔은 지구 생물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록 고정적으로 게임 플레이어가 지구 생물권을 해석하지 않는다고 해도, 외계 바이오 돔은 지구 생물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생체 우주선이 주류가 아닌 것처럼, 그 자체로서 외계 바이오 돔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계 우주선이 주류인 것처럼, 외계 바이오 돔은 100% 완벽한 독립성을 얻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게임 플레이어들이 외계 바이오 돔과 지구 생물권을 연결한다고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이 연결은 게임 제작자들 의도가 아닌지 모릅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이 연결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 의도와 상관없이, 지구 생물권에서 외계 바이오 돔은 비롯합니다. 지구 생물권이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외계 바이오 돔은 지구 생물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외계 바이오 돔처럼, 그 자체로서 SF 생태학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SF 생태학이 독립성을 얻는다고 해도, 이 독립성은 100% 신성 불가침이 아닙니다. 이 독립성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생체 우주선이 현실을 반영하는 것처럼, 현실 자연에서 SF 생태학은 비롯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SF 생태학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현실을 주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SF 생태학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에게 현실 자연은 중요할 수 있습니다. 현실 자연 없이, SF 생태학이 나타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SF 생태학이 현실 생태계에게 종속되기 때문입니다. 16세기 문학 작가들이 우주선 항법 컴퓨터를 쓰지 못하는 것처럼, 현실 자연이 나타나기 때문에, SF 생태학은 나타납니다. 아무리 SF 생태학이 흥미롭다고 해도, 새로운 자연 생태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아무리 SF 생태학이 경이롭다고 해도, 또 다른 자연 생태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비현실 자연 생태계보다 현실 자연 생태계, 지구 행성 생태계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하지만 지구 행성 생태계는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그린피스는 해양 보호 구역이 너무 부족하다고 주장합니다. "전체 바다 면적의 61%에 달하는 공해(公海)가 인류의 이윤 추구 활동으로부터 전혀 보호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바다를 보호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에도 불구하고, 어업, 과학 실험, 관광 등 일체의 인간 활동을 불허하는 해양 보호 구역은 전 세계 바다의 2%에 불과합니다." 이 주장에서 '인간 활동'은 자유 시장 경제를 가리킵니다. 적어도 '인간 활동'에서 자유 시장 경제는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 이윤 축적은 보호 구역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자유 시장 경제는 매출 그래프, 이윤 그래프가 올라가기 원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는 매출 그래프, 이윤 그래프가 올라가고, 다시 올라가고, 또 다시 올라가고, 지속적으로 올라가기 원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 이윤 축적은 제로 성장을 혐오합니다. 비록 지구 생태계가 커다란 위기에 빠진다고 해도, 자유 시장 경제는 이윤 그래프가 올라가기 원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는 생태계 한계를 상관하지 않습니다. 이윤 축적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생태계 한계를 무시합니다. 시장 경제가 생태계 한계를 무시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와 해양 보호 구역은 대립합니다. 두 가지는 공존하지 못합니다.



"바다는 기후 변화, 플라스틱 오염, 심해 채굴, 석유 시추, 어업 등 인류의 이윤 추구 활동으로 몸살을 앓습니다. 지난 수십 년간 바다 거북, 산호초, 상어를 포함한 해양 동물 숫자는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문제는 국가 관할권 외 해역, 즉 공해(公海)를 보호할 수 있는 국제 협약이 부재하다는 것입니다." 그린피스는 국제 협약이 공해 보호 구역을 지정하지 않는다고 비판합니다. 왜 국제 협약이 보호 구역을 지정하지 않나요? 강대국 정부들이 이윤 축적 경제를 떠받들기 때문입니다. 이윤 축적 경제가 생태계 한계를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해양 보호 구역을 위해 시장 경제는 사라져야 합니다.

 

현실 자연에서 SF 생태학은 비롯합니다. 만약 현실 자연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아크: 어웨이크닝>은 외계 바이오 돔을 묘사하지 않았을 겁니다. 적어도 외계 바이오 돔은 현실 자연을 반영합니다. 외계 바이오 돔은 과장된 현실 자연입니다. 현실 자연에서 외계 바이오 돔이 비롯하는 것처럼, 만약 어떤 사람들이 SF 생태학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에게 지구 행성 생물권은 중요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지구 생물권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이윤 축적 경제가 생태계 한계를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SF 생태학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시장 경제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 게임 <Ark: Awakening> 그림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skyport/ark-awakening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