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브롤 스타즈>와 바이오 돔 배경 본문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에서 이 (아기자기한) 바이오 돔 그림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우리 인간들에게는 (자유) 의지가 있습니다. 의지는 실천을 뒷받침합니다. "3시간 동안, 나는 보고서를 작성해야 해! 3시간 동안, 나는 다른 것들을 해서는 안 돼! 나는 오직 보고서만 써야 해! 나는 할 수 있어!" 이 상황에서 굳은 의지는 다른 방해들을 물리치고 오직 보고서 작성만 추구할 겁니다. 이 상황처럼, 의지가 실천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의지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의지가 커다란 가치를 얻는 것처럼, 의지는 중요합니다. 분명히 의지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의지가 중요하다고 해도, 의지는 황금 열쇠, 만능 열쇠가 아닙니다. 의지는 전부가 아닙니다.
초월적인 상황에서 의지는 발현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인간이 초인적인 의지를 발휘한다고 해도,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에서 인간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물리적인 현실에서 인간은 살아갑니다. 물질적인 조건 속에서 의지는 발현합니다. 아무리 의지 그 자체가 중요하다고 해도, 비단 의지만 아니라 물질적인 조건 역시 중요합니다. "비록 상황이 불리하다고 해도, 정신력으로 우리는 극복할 수 있다. 정신력을 믿어라. 우리에게는 강한 정신력이 있다." 이 주장에서 정신력은 의지를 뜻합니다. 이 주장처럼, 많은 사람들은 의지를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의지가 무에서 유를 창조하나요?
카야 토스트를 만들기 위해 제빵사에게는 카야 잼이 필요합니다. 카야 잼 없이, 제빵사는 카야 토스트를 만들지 못합니다. 토스트가 카야 잼을 포함하기 때문에, 카야 토스트는 '카야' 토스트입니다. 코코넛, 달걀, 설탕은 카야 재료들입니다. 코코넛, 달걀, 설탕에서 카야는 비롯합니다. 코코넛, 달걀, 설탕에서 카야가 비롯하고, 카야 토스트가 카야를 포함하기 때문에, 카야 토스트를 만들기 위해 제빵사에게는 코코넛이 필요합니다. 만약 모든 코코넛이 멸종한다면, 제빵사는 카야 토스트를 만들지 못할 겁니다. 만약 지구에서 코코넛이 자라지 않는다면, 제빵사는 카야 토스트를 만들지 못할 겁니다.
만약 생명 진화 역사에서 코코넛 나무가 진화하지 않았다면, 제빵사는 카야 토스트를 절대 만들지 못했을 겁니다. 아무리 초인적인 노력으로 제빵사가 카야 토스트를 만들기 원한다고 해도, 카야 토스트를 만들기는 불가능할 겁니다. 아니, 만약 생명 진화 역사에서 코코넛 나무가 진화하지 않았다면, 심지어 동남 아시아 문화는 카야 잼을 인식조차 하지 못했을 겁니다. 만약 코코넛 나무가 진화하지 않았다면, 심지어 동남 아시아 음식 문화에서 카야 잼은 나타나지도 않았을 겁니다. 물질적인 조건(코코넛 나무)이 충분하기 때문에, 물질적인 조건 속에서 제빵사는 카야 토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나는 아주 맛있는 카야 토스트를 만들 거야! 아주 맛있는 카야 토스트를 만들기 위해 나는 최선을 다할 거야!"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이 의지는 발현하지 않습니다. 코코넛 나무가 열매를 맺기 때문에, 제빵사가 카야 토스트를 만드는 것처럼, 물질적인 조건(코코넛 나무는 열매를 맺는다) 속에서 의지(나는 아주 맛있는 카야 토스트를 만들 거야)는 발현합니다. 의지보다 물질은 우선합니다. 의지는 물질에게 기반합니다. 의지는 독립적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유 의지 이론과 유물 이론(유물론)은 대립합니다. 자유 의지 이론은 의지를 초월적인 것이라고 간주합니다. 유물론은 반대합니다.
유물론은 의지보다 물질이 우선한다고 주장합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의지보다 물질이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의지와 물질은 우월과 열등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의지와 물질은 우선 순위를 구분합니다. 우선은 우월이 아닙니다. 자유 의지 이론은 유물론이 인간 의지를 무시한다고 비난하는지 모르나, 유물론은 인간 의지를 무시하지 않습니다. 유물론은 비단 인간 의지만 아니라 물질 조건 역시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만약 물질 조건이 충분하지 않다면, 아무리 인간 의지가 중요하다고 해도, 실천은 성공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코코넛 나무가 진화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카야 잼이 나타날까요?
만약 제빵사가 초인적인 의지를 발휘한다면, 제빵사가 카야 잼을 만들 수 있나요? 초인적인 의지 덕분에, 실천(카야 잼)이 성공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코코넛 나무가 진화하지 않는다면, 초인적인 의지와 상관없이, 제빵사는 카야 잼을 만들지 못할 겁니다. 아니, 심지어 제빵사는 카야 잼이 무엇인지 인식조차 하지 못할 겁니다. 아무리 의지가 중요하다고 해도, 물질보다 의지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유 의지 이론보다 유물 이론(유물론)은 훨씬 낫습니다. 만약 우리가 세계를 파악한다면, 유물론으로 우리는 세계를 파악해야 합니다. 아니면 우리는 막연한 관념론에 빠질 겁니다.
이 멋진 그림(링크)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적어도 이 그림은 SF,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이 웅장한 그림처럼, 2022년 오늘날, 스페이스 오페라를 그리기는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많은 화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그릴 수 있습니다. 비록 아이들에게 뛰어난 그림 실력이 없다고 해도, 얼마든지 아이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그릴 수 있습니다. 2022년 아이들과 달리,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그리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가 노력했다고 해도, 이 화가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그리지 못했을 겁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그리지 못하나요?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가 여자 화가이기 때문인가요? 여자 화가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그리지 못하나요?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에게 뛰어난 실력이 없기 때문에, 이 화가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그리지 못하나요? 아니면 의지가 부족하기 때문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문제는 물질 조건입니다.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는 1593년~1652년(1656년)에 속합니다. 16세기, 17세기 사회에서 첨단 기술들은 발달하지 않았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를 위한 물질적인 조건은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근대 이후, 산업 기술들이 발달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20세기 이후, 첨단 기술들은 발달했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발달했기 때문에, 문학 작가들은 우주 진출, 우주 항해, 우주 전투를 상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상상은 스페이스 오페라로 이어졌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유행이 되었습니다. 많은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합니다. 많은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 때문에, 2022년 오늘날, 그림,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를 표현합니다. 물질적인 조건(첨단 기술들)이 충분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를 그리기는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가 초인적인 의지를 발휘한다고 해도, 17세기 사회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를 그리기는 불가능할 겁니다. 초인적인 의지와 상관없이, 물질적인 조건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17세기 화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17세기 화가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의지보다 물질은 우선합니다. 비록 의지보다 물질이 우월하지 않다고 해도, 의지보다 물질은 우선합니다. <브롤 스타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브롤 스타즈>는 비디오 게임(모바일 게임)입니다. 이 모바일 게임은 아기자기한 슈팅 대전 게임입니다. <브롤 스타즈>는 진지한 생태학 연구가 아닙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브롤 스타즈>를 아기자기한 슈팅 대전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브롤 스타즈>를 진지한 생태학 연구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브롤 스타즈>는 여러 배경 무대들을 제시합니다. 여러 배경 무대들은 바이오 돔을 포함합니다. 바이오 돔은 생물 다양성(여러 식물들)을 실험합니다. 바이오 돔이 생물 다양성을 실험하기 때문에, <브롤 스타즈>가 진지한 생태학 연구인가요? 바이오 돔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이 게임 등장인물들을 조종하는 동안, 게임 플레이어들이 진지한 생태학 주제를 고민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바이오 돔은 그저 새로운 슈팅 게임을 위한 병풍에 불과합니다.
아무리 바이오 돔이 생물 다양성을 실험한다고 해도,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생태학 주제를 고민하지 않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진지한 생태학 주제를 고민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바이오 돔을 출시하지 않았을 겁니다. 진지한 생태학 연구는 게임 제작자들 의도가 아닙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브롤 스타즈>를 해석할 때,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제작자들 의도를 존중합니다. 게임 제작자들 의도가 생태학 연구보다 신나는 슈팅 게임이기 때문에, 생태학 연구보다 바이오 돔은 신나는 슈팅 게임으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의도는 물질이 아닙니다. 의도는 의지, 주관적인 관념입니다.
의도가 의지, 관념이기 때문에, 의도보다 물질적인 조건은 우선합니다. 17세기 서구에서 계몽주의가 발달했기 때문에, 계몽주의는 인공 생태계를 상상하기 시작했습니다. 20세기 이후, 첨단 기술들이 발달했기 때문에, 이 물질적인 조건 속에서 과학자들, 문학 작가들은 인공 생태계를 상상하기 시작했습니다. 바이오 돔은 인공 생태계에 속합니다. 만약 대규모 우주선이 인공 생태계를 장착한다면, 만약 인공 생태계가 순환한다면, 우주선 사람들은 자급자족할 겁니다. 우주선 사람들이 자급자족하기 때문에, 아주 오랜 동안, 우주선 사람들은 항해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장거리 세대 우주선조차 가능할 겁니다.
머나먼 항성계에 도달하기 위해 우주 항해는 기나긴 세월을 요구합니다. 만약 초공간 도약, 웜홀 통과, 차원 관문이 가능하다면, 기나긴 세월은 필요하지 않을 겁니다. 기나긴 항해 없이, 순식간에 초공간 도약 우주선은 머나먼 항성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초공간 도약 엔진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우주 항해는 장거리 항해일 겁니다. 기나긴 세월 동안, 우주선 사람들은 자급자족해야 합니다. 만약 인공 생태계가 순환한다면, 기나긴 세월 동안, 우주선 사람들은 바이오 돔에게 의지하고 자급자족할 겁니다. 바이오 돔이 순환하기 때문에, 대규모 세대 우주선은 머나먼 항성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돔은 기나긴 우주 항해를 뒷받침합니다. 바이오 돔이 우주 항해를 뒷받침하기 때문에, 만약 인공 생태계가 가능하다면, 인류 문명은 우주 항해를 시도할지 모릅니다. 만약 미래 첨단 기술들이 인공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다면, 미래 인류 문명은 우주 개척을 시도할지 모릅니다. 특히, 기후 변화는 너무 심각한 화두입니다. 만약 기후 변화가 훨씬 심각해진다면, 더 이상 지구는 생명의 요람이 아닐 겁니다. 미래 지구는 불지옥, 거주 불가능 천체일지 모릅니다. 비록 미래 지구가 불지옥이 아니라고 해도, 생물 다양성 감소, 식량 고갈, 살인적인 폭염, 지독한 태풍 때문에, 미래 지구에서 살아가기는 어려울 겁니다.
미래 지구에서 살아가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미래 인류는 새로운 거주 가능 행성을 찾기 원할지 모릅니다. 새로운 거주 가능 행성을 찾기 위해 개척 우주선 사람들은 기나긴 항해를 감당해야 합니다. 인공 생태계가 순환하기 때문에, 기나긴 항해 동안, 우주선 사람들은 자급자족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우주선 바이오 돔은 개조 꿀벌들, 개조 지렁이들을 포함할지 모릅니다. 비록 생태계 순환이 막힌다고 해도, 개조 꿀벌들, 개조 지렁이들은 생태계 순환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미래 첨단 기술들이 개척 우주선 바이오 돔을 조성할 수 있다면, 꿀벌들, 지렁이들을 개조하기는 불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개척 우주선은 현실(현재)에 속하지 않습니다. 개척 우주선은 미래에 속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대규모 우주선, 기나긴 항해, 인공 생태계, 개조 꿀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한다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미 화성 개척은 현실적인 대안이 되었습니다. 어떤 과학자들, 어떤 자본가들은 화성 개척을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주장합니다. 만약 우주 함대들이 미사일들을 날리고 격렬하게 싸운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 우주 전투를 그저 스페이스 오페라에 불과하다고 느낄 겁니다. 이 우주 함대 전투와 달리, 화성 개척, 우주 바이오 돔, 외계 거주지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이것들은 진지한 대안입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이미 지구 생물권은 엉망진창입니다. 이미 지구 생물권이 엉망진창이기 때문에, 아무리 미래 인류 문명이 화성을 생명의 요람으로 바꿀 수 있다고 해도, 미래 인류 문명은 새로운 거주 행성을 망칠지 모릅니다. 아무리 미래 인류가 화성을 개척할 수 있다고 해도, 또 다시 화성에서 미래 인류는 자연 생태계를 파괴할지 모르고 똑같은 과오를 반복할지 모릅니다. 게다가 아무리 인류가 화성으로 이주할 수 있다고 해도, 모든 인간이 똑같은 이주 기회를 얻을 수 있을까요? 모든 인간이 새로운 행성으로 이주하기 위한 똑같은 기회를 얻을 수 있을까요? 아니, 계급 차별은 이주 기회를 억압할 겁니다.
신자유주의는 가난한 사람들을 착취합니다. 신자유주의가 가난한 사람들을 착취하는 것처럼, 아무리 인류가 새로운 행성으로 이주할 수 있다고 해도, 신자유주의는 가난한 사람들을 억압할 겁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화성으로 이주하기 위한 기회를 얻지 못할지 모릅니다. 아무리 가난한 사람들이 이주 기회를 얻는다고 해도, 이 기회는 너무 불리할지 모릅니다. 신자유주의에서 부자들이 유리한 위치들을 차지하고 가난한 사람들이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처럼, 신자유주의는 화성 이주를 제약할 겁니다. 미래 인류가 화성을 개척하고 화성으로 이주하기 전에, 필연적으로 미래 인류는 신자유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브롤 스타즈> 전에, 이미 사이언스 픽션은 우주 바이오 돔, 시장 경제를 고민했습니다.]
계급 차별 없이, 아무리 미래 인류가 새로운 행성으로 이주한다고 해도, 여전히 신자유주의는 문제일 겁니다. 2022년, 기후 변화는 너무 심각합니다. 왜 기후 변화가 심각한가요? 세계 시장 경제가 오직 이윤만 축적하기 때문입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이윤을 축적하고, 많은 이윤을 축적하고, 훨씬 많은 이윤을 축적하고, 훨씬 훨씬 많은 이윤을 축적하기 원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에게 훨씬 많은 이윤 축적은 본질입니다. 세계 시장 경제와 과도한 이윤 축적은 절대 떨어지지 않습니다. 훨씬 많은 이윤을 축적하기 위해 세계 시장 경제는 훨씬 많은 자원들을 착취하고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듭니다.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드는 동안, 세계 시장 경제는 너무 많은 에너지들을 소비합니다. 훨씬 많은 이윤을 축적하기 위해 세계 시장 경제는 환경 정화 비용들을 회피합니다. 탄소 배출 권리처럼, 세계 시장 경제는 비단 환경 정화 비용을 회피할 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를 상품화하기도 합니다.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이 본질이기 때문에, 심지어 시장 경제는 환경 오염조차 상품화합니다. 허먼 데일리(세계 은행 경제학자)가 지적했던 것처럼, 심지어 시장 경제는 죽음조차 상품화합니다. 만약 사람들이 죽는다면, 장의사가 경제적인 이득을 얻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사망자를 이득이라고 판단할 겁니다.
심지어 사망자조차 이득이 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환경 오염을 상품화합니다. 시장 경제가 환경 오염을 상품화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와 환경 운동은 대립합니다. '가짜' 환경 운동은 시장 경제를 떠받드나, '진짜' 환경 운동은 시장 경제에 반대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를 유발합니다. 만약 세계 시장 경제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새로운 행성에서 악랄한 시장 경제는 또 다른 생태학 재앙을 반복할 겁니다. 아무리 미래 인류가 새로운 행성으로 이주할 수 있다고 해도, 미래 인류는 신자유주의,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와 새로운 거주 행성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바이오 돔은 이 생태학 주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바이오 돔, 인공 생태계는 시장 경제와 환경 운동이 대립한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롤 스타즈>는 그저 신나는 슈팅 게임에 불과합니다. <브롤 스타즈>는 지구 생물권을 고민하지 않습니다. <엔들링>(엄마 여우 게임)처럼, 어떤 (비디오) 게임들은 지구 생물권, 생태학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링크) <엔들링>은 진지한 생태학을 고민합니다. <엔들링>과 달리, <브롤 스타즈>에게 생물권, 환경 운동은 진지한 주제가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바이오 돔을 출시했을 때, 게임 제작자들은 진지한 생태학을 고민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환경 운동을 의도했다면, 진지한 생태학 주제와 바이오 돔 배경은 어울릴 겁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환경 운동을 의도하지 않았다면, 진지한 생태학 주제와 바이오 돔 배경은 어울리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의도는 의지, 관념입니다. 의지보다 물질은 우선합니다. 코코넛 나무 없이, 카야 토스트가 나타나지 못하는 것처럼, 의지보다 물질은 우선합니다. 코코넛 나무보다 제빵사 의도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진지한 생태학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물질적인 조건보다 이 의도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첨단 기술들, 바이오 돔(물질적인 조건)보다 게임 제작자들 의도(의지, 관념)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바이오 돔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물질적인 조건이 충분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바이오 돔을 <브롤 스타즈> 배경 무대라고 구상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 제작자들 의도(관념)보다 바이오 돔(물질)은 우선합니다. 왜 바이오 돔이 나타났나요? 신나는 슈팅 게임을 위해 바이오 돔이 나타났나요? 슈팅 게임 배경 무대가 되기 위해 인공 생태계 실험이 나타났나요? 그건 아닙니다. 인공 생태계 실험은 우주 개척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우주 개척과 기후 변화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았다면, 게임 제작자들이 바이오 돔 배경을 출시했을까요? 만약 사이언스 픽션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브롤 스타즈>가 바이오 돔을 포함했을까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에게 자유 의지가 있다고 해도, 초월적인 상황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바이오 돔을 구상하지 않았습니다. 이미 첨단 기술들이 바이오 돔을 뒷받침했기 때문에, 이미 사이언스 픽션이 우주 개척, 시장 경제를 고민했기 때문에, <브롤 스타즈>는 바이오 돔을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바이오 돔은 생태학 주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게임 <브롤 스타즈> 그림 출처:
https://twitter.com/brawlstars/status/1497194172125786114
※ 그림 <Space Galaxy Planet …> 출처: Yuri_B,
https://pixabay.com/illustrations/space-galaxy-planet-universe-1565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