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네버윈터 나이츠>와 게임 주인공 생성 본문
[던전 탐험은 여자 드워프 드루이드를 창조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합니다.]
사변 장르(Speculative Fiction)는 특정한 형식이 아닙니다. 여러 형식들은 사변 장르가 될 수 있습니다. 사변 장르는 소설일 수 있습니다. 사변 장르는 만화일 수 있습니다. 이건 연극, 영화, 애니메이션일 수 있습니다. 이건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일 수 있습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여러 형식들은 사변 장르를 담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변 장르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소설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만화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회화, 연극, 영화, 애니메이션,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일 수 있습니다. 특정한 형식들은 사변 장르를 제약하지 않습니다.
만약 우주 함대들이 싸운다면, 이 이야기는 스페이스 오페라일 겁니다. 소설은 우주 함대들이 싸운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영화는 우주 함대들이 싸운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보드 게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형식과 상관없이, 이 소설, 영화, 보드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소설, 영화, 보드 게임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되는 것처럼, 특정한 형식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제약하지 않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보드 게임보다 소설이 훨씬 우월하다고 주장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관객들은 소설보다 영화를 훨씬 선호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소설을 읽지 않는지 모릅니다.
뭐라고 독자들, 관객들, 게임 플레이어들이 생각하든, 스페이스 오페라는 특정한 형식에 매달리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소설, 영화, 보드 게임일 수 있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회화, 만화, 연극, 애니메이션, 비디오 게임일 수 있습니다. 얼마든지 피규어, 프라모델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일 수 있습니다. 주디스 타르는 <포가튼 선즈>를 썼습니다. <포가튼 선즈>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소설입니다. <스타포인트 제미니>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포가튼 선즈>(소설)와 <스타포인트 제미니>(비디오 게임)는 다릅니다.
<포가튼 선즈>가 소설이기 때문에, <포가튼 선즈>는 언어 예술입니다. <포가튼 선즈>에서 언어는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언어가 추상적인 것을 서술할 수 있고, <포가튼 선즈>가 언어 예술이기 때문에, <포가튼 선즈>는 추상적인 것(철학, 사상, 심리, 세계관, 의식)을 서술할 수 있습니다. <포가튼 선즈>, 소설에게는 이 장점이 있습니다. <스타포인트 제미니>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오오~, 비디오 게임은 화려한 동영상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많은 비디오 게임들은 시각적인 장점을 내세웁니다. 문자 그대로, 비디오 게임이 '비디오'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소설과 비디오 게임은 다릅니다.
<스타포인트 제미니>에서 언어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언어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도, 언어보다 시각 효과는 훨씬 중요합니다. <포가튼 선즈>는 화려한 동영상을 연출하지 않습니다. <포가튼 선즈>에게 중요한 것은 동영상보다 언어입니다. <포가튼 선즈>보다 <스타포인트 제미니>가 화려한 동영상을 자랑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포가튼 선즈>보다 <스타포인트 제미니>를 선호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스타포인트 제미니>가 시각적인 장점에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스타포인트 제미니>는 추상적인 것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우리 인간들에게는 사고 방식, 의식, 심리가 있습니다. 우리 인간들에게는 철학, 사상, 세계관이 있습니다. 인간에게는 추상적인 것들이 있습니다. 비록 언어가 시각적이지 않다고 해도, 언어가 추상적이기 때문에, 언어는 추상적인 것들을 서술할 수 있습니다. <스타포인트 제미니>가 시각적인 장점에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스타포인트 제미니> 예고편은 추상적인 것들을 서술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추상적인 것들을 읽기 원한다면, <스타포인트 제미니>보다 <포가튼 선즈>는 훨씬 나을 겁니다. 사고 방식과 화려한 동영상처럼, 소설과 비디오 게임에게는 고유한 장점이 있습니다.
비단 소설과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회화,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보드 게임, 프라모델, 다른 여러 형식들에게도 고유한 장점들이 있습니다. 이 장점들처럼, 여러 형식들은 다릅니다. 소설과 비디오 게임은 다르고, 비디오 게임과 만화는 다르고,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다릅니다. 하지만 비록 여러 형식들이 다르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여러 형식들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비록 <포가튼 선즈>가 소설이고 <스타포인트 제미니>가 비디오 게임이라고 해도, 비록 소설과 비디오 게임이 똑같지 않다고 해도, <포가튼 선즈>와 <스타포인트 제미니>는 똑같은 스페이스 오페라 울타리에 들어갑니다.
<스타포인트 제미니>가 비디오 게임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스타포인트 제미니>를 내쫓나요? <포가튼 선즈>가 소설이기 때문에, 오직 <포가튼 선즈>만 스페이스 오페라 울타리에 들어갈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특정한 형식들을 차별하지 않습니다. "우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흥미로워." 이 문구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소설일 수 있고, 만화일 수 있고, 영화일 수 있고, 비디오 게임일 수 있습니다. 이 문구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특정한 형식을 가리키지 않을 겁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사변 장르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팀펑크는 어떤가요?
스팀펑크가 오직 특정한 형식만 추구하나요? 특정한 형식들이 스팀펑크를 제약하나요? 스팀펑크가 비디오 게임을 쫓아내나요? 비디오 게임이 스팀펑크 울타리에 들어가지 못하나요? 오직 소설만 스팀펑크가 될 수 있나요? 모든 스팀펑크가 소설들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스팀펑크는 소설일 수 있고, 영화일 수 있고, 비디오 게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화가가 허구적인 도시와 전투 비행선을 그린다면, 이 그림은 스팀펑크일 겁니다. 스팀펑크는 이 그림을 내쫓지 않을 겁니다. "우와, 스팀펑크는 아주 흥미로워." 이 문구에서 스팀펑크는 회화일 수 있고, 소설일 수 있고, 영화일 수 있습니다.
셰리 프리스트는 <본셰이커>를 썼습니다. <본셰이커>는 스팀펑크입니다. 이 스팀펑크는 소설입니다. <본셰이커>가 스팀펑크인 것처럼, <젠틀맨 리그>는 스팀펑크입니다. <본셰이커>와 달리, <젠틀맨 리그>는 영화입니다. 이 그림(링크)을 보세요. 화가가 이 그림을 그리는 동안, 화가는 스팀펑크를 의도했는지 모릅니다. 이 그림이 스팀펑크 요소들을 충족하기 때문에, 이 그림은 스팀펑크일 겁니다. 비록 소설과 그림이 다르다고 해도, 이 그림은 스팀펑크에 속할 겁니다. 이 그림과 <본셰이커>와 <젠틀맨 리그>가 똑같은 스팀펑크에 속하는 것처럼, 스팀펑크는 여러 형식들을 차별하지 않습니다.
[이 <스타포인트 제미니> 그림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특정한 형식들을 내쫓지 않습니다.]
비록 소설과 비디오 게임이 다르다고 해도, <포가튼 선즈>와 <스타포인트 제미니>가 스페이스 오페라인 것처럼, 비록 소설과 영화가 다르다고 해도, <본셰이커>와 <젠틀맨 리그>가 스팀펑크에 속하는 것처럼, 사변 장르는 오직 특정한 형식들만 추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던전 탐험(Dungeon Crawl)은 독특합니다. 던전 탐험은 특정한 형식, 게임을 추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스팀펑크와 달리, 던전 탐험, 이 범주는 다른 무엇보다 게임을 가리킵니다. "우와, 던전 탐험은 아주 흥미로워." 이 문구에서 던전 탐험은 게임을 가리킬 겁니다. 많은 사람들이 던전 탐험을 언급할 때, 그들은 게임을 의도할 겁니다.
이건 소설이 던전 탐험이 되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얼마든지 소설은 던전 탐험일 수 있습니다. 얼마든지 그림, 만화, 연극, 영화, 애니메이션, 피규어, 프라모델은 던전 탐험일 수 있습니다. 만약 소설가가 전사, 성직자, 드루이드, 도적, 마법사가 모험가 일행을 구성하고 해저 동굴을 탐험한다고 쓴다면, 이 소설은 던전 탐험에 속할 겁니다. 던전 탐험 울타리는 이 소설을 내쫓지 않을 겁니다. <포가튼 선즈>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고, <본셰이커>가 스팀펑크인 것처럼, 이 소설은 던전 탐험입니다. 인터넷 만화 <오더 오브 더 스틱>은 게임이 아닙니다. 하지만 <오더 오브 더 스틱>은 던전 탐험 울타리에 들어갑니다.
<본셰이커>가 스팀펑크에 속하는 것처럼, <오더 오브 더 스틱>이 던전 탐험에 속하기 때문에, 게임은 던전 탐험을 성립하기 위한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림, 소설, 만화, 연극, 영화, 애니메이션이 던전 탐험일 수 있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다른 무엇보다 던전 탐험을 게임이라고 분류할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던전 탐험과 게임을 연결합니다. "우와, 던전 탐험은 아주 흥미로워." 이 문구에서 던전 탐험은 던전 탐험 소설보다 던전 탐험 게임일 겁니다. 왜 다른 무엇보다 던전 탐험이 게임을 가리키나요? 스페이스 오페라, 스팀펑크와 달리, 왜 던전 탐험과 게임이 이어지나요?
어쩌면 대답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인지 모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표준적인 던전 탐험을 정립했습니다. 전사, 성직자, 드루이드, 도적, 마법사는 모험가 일행을 구성합니다. 모험가 일행은 해저 동굴을 탐험합니다. 사악한 해저인들은 모험가 일행을 습격합니다. 전사는 장검을 휘두르고, 성직자는 부상을 치유하고, 드루이드는 커다란 표범으로 변신하고, 도적은 쌍수 단검을 휘두르고, 마법사는 불덩어리를 날립니다. 마침내 모험가 일행은 해저인들을 물리칩니다. 전투가 끝난 이후, 모험가 일행은 다른 방들을 조사합니다. 모험가 일행은 위험한 함정들을 해체하고 귀중한 보물들을 얻습니다.
가장 깊은 동굴에서 모험가 일행은 거대한 크라켄과 조우합니다. 해저인들은 크라켄을 떠받듭니다. 이 깊은 동굴은 크라켄 밀교 본거지입니다. 아주 치열하게, 모험가 일행은 크라켄과 싸웁니다. 이 줄거리는 표준적인 던전 탐험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나타난 이후, 표준적인 던전 탐험들은 자리를 잡기 시작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테이블) 게임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테이블) 게임이고, 이 (테이블) 게임이 던전 탐험을 정립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던전 탐험을 게임이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던전 탐험을 창조했다는 뜻이 아닙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던전 탐험 설정들은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많은 던전 탐험 설정들은 비롯했습니다. 던전 탐험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입니다. 드루이드는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고, 야생 동물로 변신하고, 약초를 채집하고, 언데드를 몰아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이 드루이드 설정을 정립했습니다. 만약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이 드루이드는 표준이 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비단 이 드루이드만 아니라 다른 많은 설정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던전 탐험 범주에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커다란 획을 그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커다란 획을 그었기 때문에, 다른 무엇보다 던전 탐험은 게임을 가리키는지 모릅니다. 어쩌면 이 추측은 옳지 않은지 모릅니다. 어쩌면 <던전스 앤 드래곤스>보다 다른 것들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많은 사람들은 던전 탐험이 게임을 가리킨다고 분류합니다. 하지만 게임은 여러 하위 범주들을 포함합니다. 모든 던전 탐험 게임은 똑같은 게임 형식들이 아닙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처럼, 어떤 것들은 '테이블 게임'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처럼, 어떤 것들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어떤 것들은 '보드 게임'입니다. <클래식 퀘스트>는 보드 게임입니다.
보드 게임, 테이블 게임, 비디오 게임은 다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하나, 테이블 게임으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비디오 게임으로서 <네버윈터 나이츠>는 다릅니다. 아무리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클래식 퀘스트>에게 압도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해도, 테이블 게임으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보드 게임으로서 <클래식 퀘스트>는 다릅니다. 보드 게임과 비디오 게임이 다른 것처럼, <클래식 퀘스트>와 <네버윈터 나이츠>는 다릅니다. 소설과 비디오 게임에게 고유한 장점이 있는 것처럼, 테이블/보드/비디오 게임들에게는 고유한 장점들이 있습니다.
테이블 게임은 언어에게 기반합니다. 던전 마스터와 게임 플레이어들은 테이블에 둘러앉고 여러 상황들을 서술합니다. 테이블 게임에서 언어는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어떤 관점에서 테이블 게임은 회의, 토론과 비슷합니다.) 테이블 게임에서 언어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테이블 게임은 자유로운 전개를 자랑합니다. 보드 게임에서 언어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수 있으나, 언어보다 게임판(던전 타일들), 카드들, 다른 구성 요소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언어보다 다른 구성 요소들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테이블 게임보다 보드 게임은 형식적입니다.
보드 게임이 형식적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형식을 따를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형식을 따르기 때문에, 보드 게임은 훨씬 편리할 수 있습니다. 보드 게임보다 비디오 게임은 훨씬 편리합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이 많은 것들을 처리하기 때문에, 심지어 컴퓨터 프로그램이 너무 복잡한 계산들조차 처리하기 때문에, 비디오 게임은 훨씬 편리합니다. 특히, 비디오 게임은 화려한 동영상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이 시각적인 장점을 내세우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테이블 게임, 보드 게임보다 비디오 게임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비디오 게임보다 테이블 게임은 훨씬 자유롭습니다.
[비디오 게임보다 보드 게임에게는 고유한 장점, 입체적인 전시가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보다 테이블 게임이 훨씬 자유롭기 때문에, 아무리 비디오 게임이 시각적인 장점을 내세운다고 해도, 어떤 사람들은 테이블 게임을 선호합니다. 비디오 게임보다 보드 게임은 입체적입니다. 아무리 비디오 게임이 화려한 동영상을 연출한다고 해도, 컴퓨터 모니터는 평면적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던전 구조물을 만지지 못하고, 드루이드 모험가를 만지지 못하고, 해골 병사를 만지지 못합니다. 비디오 게임과 달리, 보드 게임은 던전 구조물, 드루이드 미니어처, 해골 병사 미니어처를 '전시'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보드 게임들은 게임보다 전시(디오라마)에 가깝기조차 합니다.
보드 게임이 디오라마에 가까울 수 있는 것처럼, 보드 게임은 입체적입니다. 비디오 게임보다 보드 게임이 입체적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보드 게임을 선호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클래식 퀘스트>, <네버윈터 나이츠>에게는 고유한 장점들이 있습니다. 게임 주인공 생성 역시 고유한 장점일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은 게임 주인공을 창조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주인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비단 게임 주인공 외모만 아니라 배경 이야기 역시 창조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창조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세계에 개입합니다.
게임 주인공이 귀족들을 떠받드나요? 아니면 게임 주인공이 귀족들을 비판하고 평민들과 친숙한가요? 게임 주인공이 가난한 사람들을 돕나요? 아니면 게임 주인공이 부자들을 편들고 가난한 사람들을 무시하나요? 게임 주인공이 기사도와 명예를 중시하나요? 아니면 게임 주인공이 이것들을 그저 쓸데없는 관습들에 불과하다고 지적하나요? 강력한 크라켄을 퇴치하기 위해 마을 사람들이 의뢰할 때, 게임 주인공이 수락하나요, 아니면 거절하나요?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세계에 개입하고 이것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결말(희극, 비극)조차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판타지들은 드워프를 드루이드라고 설정하지 않습니다. 드워프들이 자연 친화적이지 않기 때문에, 드워프들은 드루이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록 지하 동굴에서 드워프가 살아간다고 해도, 지하 동굴에서 자연 생태계는 순환할 겁니다. 이 그림(링크)처럼, 만약 지하 동굴에서 자연 생태계가 순환한다면, 어떤 드워프들은 지하 생태계와 친숙할지 모릅니다. 이 드워프들은 드루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인간이 생명체인 것처럼, 드워프 역시 생명체입니다. 자연 없이, 인간이 살아가지 못하는 것처럼, 자연 없이, 드워프는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인간처럼, 드워프는 생물 다양성에 속할 겁니다.
드워프가 동굴 버섯을 연구하기 때문에, 드워프 역시 드루이드일 수 있습니다. 드워프 드루이드가 지하 버섯 삼림을 연구하는 것처럼, 드워프 드루이드는 새로운 자연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드워프 드루이드가 새로운 자연을 연출하기 때문에, 새로운 관점에서 드워프 드루이드는 자연이 무엇인지 논의할 수 있습니다. 드워프 드루이드에게 이 장점이 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드워프 드루이드를 흥미롭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드워프 드루이드가 흥미롭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드워프 드루이드를 창조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게임은 드워프 드루이드를 창조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합니다.
던전 탐험과 달리, 다른 많은 이야기들은 주인공을 창조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하지 않습니다. 로렌스 블록은 <살인과 창조의 시간>을 썼습니다. <살인과 창조의 시간>은 남자 주인공을 이야기합니다. <살인과 창조의 시간>에서 소설 주인공은 여자가 아닙니다. 아무리 소설 독자가 여자 주인공을 원한다고 해도, <살인과 창조의 시간>은 여자 주인공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일방적으로 독자는 소설을 따라갑니다. 소설처럼, 많은 이야기들은 일방적입니다. <살인과 창조의 시간>과 달리, <네버윈터 나이츠>는 일방적이지 않습니다. 얼마든지 게임 플레이어는 여자 주인공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비록 많은 판타지들이 드워프를 드루이드라고 설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가 드워프 드루이드를 창조하는 것처럼,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여자 주인공을 원한다면, <살인과 창조의 시간>과 달리, <네버윈터 나이츠>는 여자 주인공을 이야기할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주인공을 창조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고유한 이야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언제나 <살인과 창조의 시간>에서 소설 주인공은 남자 탐정입니다. <살인과 창조의 시간>과 달리,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게임 주인공은 인간 남자 마법사일 수 있고, 드워프 여자 드루이드일 수 있고, 노움 수도승일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게임 주인공을 창조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고정 관념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사변 소설 선언문>에서 반다나 싱은 SF/판타지들이 서구 백인 남자들에게 치우친다고 비판합니다. 비단 반다나 싱만 아니라 다른 소설가들, 평론가들 역시 서구 중심주의, 가부장 편견을 비판합니다. 19세기 이후, 근대 사회는 시작했습니다. 초기 근대 사회는 평화롭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했던 것처럼, 초기 근대 사회는 절대 평화롭지 않았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사회들은 커다란 이득들을 얻었고, 자본주의는 부유했습니다.
부유한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합니다. 비단 19세기만 아니라 20세기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비단 20세기만 아니라 21세기 초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미국 신자유주의가 가난한 제3세계를 착취하는 것처럼, 언제나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합니다. 식민지 수탈 없이, 그 자체로서 자본주의는 부유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제국주의입니다. 자본주의는 비단 제국주의일 뿐만 아니라 가부장 제도이기도 합니다. 자본주의가 공공 육아, 돌봄 노동 사회화를 부정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가 제국주의,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제국주의, 가부장 제도는 지배적입니다.
서구 제국주의, 가부장 제도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제국주의, 가부장 제도는 많은 것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SF/판타지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제국주의, 가부장 제도가 SF/판타지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은 SF/판타지들은 서구 백인 남자들에게 치우칩니다. 그래서 반다나 싱(과 다른 소설가들, 평론가들)은 서구 중심주의, 가부장 편견을 비판합니다. 하지만 비록 SF/판타지들이 서구 백인 남자들에게 치우친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주인공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흑인 여자 드루이드를 창조하기 원한다면, 얼마든지 이건 가능할 겁니다.
[흑인 여자 드루이드와 흑표범 동료. 던전 탐험 주인공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언제나 <살인과 창조의 시간>에서 서구 백인 남자 탐정이 주인공인 것처럼, 많은 SF/판타지들에서 주인공들은 고정적입니다. 주인공들은 바뀌지 않습니다. <살인과 창조의 시간>과 달리, 많은 SF/판타지들과 달리, 던전 탐험에서 게임 주인공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게임 주인공은 바뀔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게임 주인공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드워프 드루이드를 창조할 수 있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흑인 여자 드루이드를 창조할 수 있습니다. 비록 흑인 여자 주인공이 게임 세계 그 자체를 바꾸지 않는다고 해도, 적어도 게임 주인공은 바뀔 수 있습니다.
이건 모든 던전 탐험이 게임 주인공을 창조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클래식 퀘스트>는 던전 탐험입니다. <클래식 퀘스트>에서 오직 백인 남자만 마법사입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흑인 여자 마법사를 원한다고 해도, <클래식 퀘스트>는 흑인 여자 마법사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판타지 세계에서 흑인 여자 마법사가 존재한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오직 백인 남자 마법사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클래식 퀘스트>처럼, 어떤 던전 탐험들에서 게임 주인공은 고정적입니다. 게임 주인공 생성이 기준일 때, <네버윈터 나이츠>와 <클래식 퀘스트>는 다릅니다.
비록 어떤 던전 탐험들에서 게임 주인공이 고정적이라고 해도, 던전 탐험에게는 게임 주인공을 창조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가능성을 좋아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고유한 주인공을 창조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고유한 서사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 고유한 서사가 게임 세계 그 자체를 바꾸지 못한다고 해도, 분명히 (게임) 주인공은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가 이야기를 파악할 때, 우리는 주인공을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해석할 겁니다. 던전 탐험에게는 아주 중요한 요소, 주인공을 창조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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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지 전쟁>은 흑인 여자 드루이드를 말하지 못한다
※ 게임 <스타포인트 제미니 2>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36150/Starpoint_Gemini_2/
※ 게임 <클래식 퀘스트> 그림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1418344245/classic-qu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