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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네메시스>와 중세 판타지+던전 탐험 본문

SF & 판타지/비경 탐험

<네메시스>와 중세 판타지+던전 탐험

OneTiger 2022. 7. 31. 17:30

[스페이스 오페라는 던전 탐험을 구현합니다. 하지만 던전은 중세 판타지에 가까운지 모릅니다.]



보드 게임 <네메시스>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주된 배경은 우주선입니다. 이 우주선은 던전과 비슷합니다. 여기에서 '던전'은 폐쇄적이고 복잡하고 위험한 구조를 가리킵니다. 만약 어떤 건물이 폐쇄적이고 복잡하고 위험한 구조라면, 이 건물은 던전과 비슷할 겁니다. 우주선이 폐쇄적이고 복잡하고 위험하기 때문에, 우주선은 던전이 됩니다. 이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우주선은 던전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롯해 SF, 사이언스 픽션은 던전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중세 판타지와 던전은 가까운지 모릅니다.

 

많은 SF/판타지 팬들은 던전이 스페이스 오페라 설정보다 중세 판타지 설정이라고 생각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중세 유럽 판타지와 던전은 어울립니다. 만약 SF/판타지 팬들이 이 의견에 동의한다면,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중세 판타지와 던전이 가깝다면,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던전 탐험이 중세 유럽 판타지를 환영하나요? 테이블 게임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가장 쉬운 대답이 될 수 있습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기본적인 배경 무대는 던전입니다. 모험가 일행은 던전에 들어가고 여러 사건들을 겪습니다.



고대 유적, 지하 감옥, 흡혈귀 성채, 깊은 동굴, 다른 여러 가지는 던전(폐쇄적이고 복잡하고 위험한 구조)이 되고,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이 장소들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는 던전들에 들어가고, 못된 언데드들을 물리치고, 위험한 함정들을 건너뛰고, 귀한 보물들을 찾습니다. 이 게임은 던전이 아주 훌륭한 모험 배경 무대라고 보여줍니다. SF/판타지 범주에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가장 유명한 던전 탐험 게임일 겁니다. 게다가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가 모험가 일행을 구성하는 것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던전 탐험 게임을 정립했고, <디앤디>가 중세 유럽 판타지이기 때문에, 이건 원형(시초)적인 던전 탐험 게임이 중세 유럽 판타지라는 뜻입니다. 원형적인 던전 탐험 게임이 중세 판타지이기 때문에, 던전은 스페이스 오페라 설정보다 중세 판타지 설정인지 모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중세 판타지와 던전 탐험 게임을 결합했기 때문에, 이건 전형(스테레오타입)이 되었고, <디앤디> 이후,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중세 판타지와 던전 탐험 게임들은 만났는지 모릅니다. <디앤디>가 시초였기 때문에, 시초는 판타지 전형으로 승화했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게 전부인가요?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시초였기 때문에, 우연히 이 게임이 중세 판타지였기 때문에, 시초와 우연이 그저 판타지 전형으로 승화했을 뿐인가요? 만약 <디앤디>가 스페이스 오페라였다면, 다른 던전 탐험 게임들 역시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되었을까요? 어떤 SF/판타지 팬들은 고개들을 끄덕일지 모릅니다. 어떤 SF/판타지 팬들은 고개들을 저을지 모릅니다. 이 상상이 대체 역사에 가깝기 때문에, 만약 <디앤디>가 스페이스 오페라였다면 다른 던전 탐험 게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되었을지 아무도 호언 장담하지 못합니다.

 

만약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스페이스 오페라였다면, <디앤디>가 전형이 되었기 때문에, 다른 던전 탐험 게임들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가 되었을지 모릅니다. SF/판타지 팬들은 이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중세 판타지에게 던전 탐험 게임이 되기 위한 내부적인 특성이 있는지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어떤 특성이 던전 탐험과 중세 판타지를 결합했는지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그저 개인적인 의견, 주관적인 의견에 불과하나,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중세 판타지에게 던전 탐험과 어울리기 위한 가능성이 있다면?



SF/판타지 팬들은 이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라는 시초)와 상관없이, 중세 판타지에게 던전 탐험이 되기 위한 어떤 특성이 있기 때문에, '던전 탐험 게임=중세 판타지'는 판타지 전형이 되었는지 모릅니다. 이 판타지 전형은 그저 우연에 불과하지 않은지 모릅니다. 어쩌면 이건 필연인지 모릅니다. 필연적으로 던전 탐험 게임과 중세 판타지는 만났는지 모릅니다. 만약 이 만남이 우연보다 필연이라면,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필연적으로 던전 탐험 게임과 중세 판타지가 만났나요? 전형적인 던전 분위기는 '폐쇄적이고 오래된 것'입니다.

 

던전은 개방적이고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많은 SF/판타지 팬들은 던전이 개방적이고 새로운 것보다 폐쇄적이고 오래된 것이라고 판단할 겁니다. 만약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던전 그림을 검색한다면, 검색 결과는 폐쇄적이고 오래된 분위기들을 보여줄 겁니다. 왜 던전이 폐쇄적이고 오래된 것인가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던전은 모험가 일행을 고립시킵니다. 모험가들을 고립시키기 위해 던전은 존재합니다. 던전에게 존재 이유는 다른 무엇보다 '고립'입니다. 던전이 고립된 장소이기 때문에, 이 장소에서 모험가 일행은 외부 도움에게 의지하지 못합니다.



던전이 고립된 장소이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오직 그들 자신에게만 의지해야 합니다. 외부 도움 없이, 스스로 모험가 일행은 여러 난관들을 돌파합니다. 스스로 모험가 일행이 여러 난관들을 돌파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 게임은 모험가들이 뛰어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던전이 개방적인 공간이라면, 모험가 일행은 외부 도움에게 의지할 수 있습니다. 모험가 일행이 외부 도움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스스로 모험가 일행은 여러 난관들을 돌파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모험가 일행이 돌파하지 않기 때문에, 이 개방적인 상황은 모험가 일행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고립된 장소가 모험가 일행을 강조하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영웅적인 측면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개방적인 장소가 모험가 일행을 강조하지 않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영웅적인 측면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던전이 고립된 장소이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영웅적인 측면을 선사합니다. 이건 던전이 오직 영웅적인 측면만 부각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쩌면 모험가 일행은 난관들을 돌파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만약 던전 탐험 게임이 다크 판타지라면, 고립된 던전에서 좀비들과 해골들과 유령들은 모험가들을 둘러싸고, 비참하게 모험가 일행은 쓰러질지 모릅니다.



만약 인상적으로 던전 마스터가 <광기의 산맥>을 읽고 <에일리언>을 관람한다면, 만약 던전 마스터가 우주적인 공포를 부각하기 원한다면, 고립된 던전에서 모험가 일행은 영웅적인 측면을 선사하기보다 비극적인 공포에 빠질지 모릅니다. 만약 던전이 개방적이라면, 모험가 일행은 외부 도움에 의지할 수 있습니다. 외부 도움은 모험가 일행을 구출할 수 있습니다. 외부 도움이 모험가 일행을 구출하기 때문에, 우주적인 공포는 희미해질지 모릅니다. 우주적인 공포들은 고립된 장소를 설정합니다. 외부 도움 없이, 고립된 장소에서 우주적인 공포는 커집니다.

 

던전이 영웅적인 측면을 강조하든, 우주적인 공포를 강조하든, 던전이 고립된 장소이기 때문에, 던전은 영웅적인 측면, 우주적인 공포를 부각할 수 있습니다. 개방적인 장소와 던전은 대립합니다. 개방적인 장소와 달리, 던전은 폐쇄적인 공간입니다. 이 폐쇄적인 공간은 오래된 공간입니다. 이 폐쇄적인 공간은 새로운 공간이 아닙니다. 왜 던전이 오래된 공간이 되어야 하나요? 오래된 것은 흐릿하고 불확실합니다. 우리는 30년 전 역사보다 600년 전 역사가 훨씬 흐릿하고 불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600년 전 역사보다 30년 전 역사는 훨씬 새롭고 훨씬 확실합니다.

 

 

[모험가들이 영웅적인 측면을 부각하든, 비참하게 쓰러지든, 던전은 폐쇄적이고 오래된 공간입니다.]



30년 전 역사는 현재와 가깝습니다. 적어도 600년 전 역사보다 30년 전 역사는 현재와 훨씬 가깝습니다. 600년 전 역사보다 30년 전 역사가 새롭고, 30년 전 역사가 현재와 가깝기 때문에, 30년 전 역사는 확실합니다. 600년 전 역사는 오래된 것입니다. 적어도 30년 전 역사보다 600년 전 역사는 훨씬 오래된 것입니다. 600년 전 역사와 현재가 멀기 때문에, 600년 전 역사는 흐릿하고 불확실합니다. 적어도 많은 사람들은 30년 전 역사보다 600년 전 역사를 흐릿하고 불확실하다고 느낄 겁니다. 600년 전 역사처럼, 던전은 확실한 것보다 흐릿하고 불확실한 것입니다.

 

던전이 흐릿하고 불확실하기 때문에, 던전은 미지의 장소가 됩니다. 던전이 미지의 장소이기 때문에, 사전 정보 없이, 모험가 일행은 던전에 들어갑니다. 아무리 모험가 일행이 사전 정보들을 얻는다고 해도, 던전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던전이 오래된 장소이기 때문에, 정보 역시 낡은 것이 되고, 낡은 정보는 틀릴지 모릅니다. 아무 정보 없이, 모험가 일행이 여러 난관들을 돌파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은 모험가 일행에게 영웅적인 측면이 있다고 부각합니다. 던전이 오래된 장소이기 때문에, 모험가들은 영웅적인 측면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이건 던전 탐험 미덕입니다.



아니면 던전에서 비참하게 모험가 일행은 쓰러질지 모릅니다. 모험가 일행이 아무 정보를 얻지 못했거나, 오래되고 낡은 정보가 틀렸기 때문에, 비참하게 모험가 일행은 쓰러질지 모릅니다. 모험가 일행이 영웅적인 측면을 부각하든, 비참하게 그들이 쓰러지든, 던전이 오래된 장소이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영웅적인 측면을 부각하거나 비참하게 쓰러집니다. 오래된 장소에게는 비단 이것만 아니라 다른 특성 역시 있습니다. 던전과 수수께끼는 친숙한 짝궁입니다. 오래된 장소가 불확실하고, 불확실한 것과 수수께끼가 어울리기 때문에, 던전과 수수께끼는 친숙한 짝궁입니다.

 

확실한 것과 수수께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만약 확실한 것과 수수께끼가 어울린다면, 수수께끼를 풀기는 너무 쉬울 겁니다. "아니, 세상에! 이 문구들은 잊혀진 고대 언어야! 만약 우리가 이 문구들을 읽지 못하고 해석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다음 복도로 건너가지 못할 거야." 이렇게 마법사가 경고할 때, 고대 언어는 확실한 것보다 불확실한 것입니다. 고대 언어가 불확실한 것이기 때문에, 고대 언어는 수수께끼가 됩니다. 이 사례는 확실한 것과 수수께끼가 어울리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만약 던전이 새로운 장소라면, 새로운 장소는 고대 언어를 제시하지 못할 겁니다.



새로운 장소와 잊혀진 고대 언어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오래된 장소와 잊혀진 고대 언어는 어울립니다. 던전이 오래된 장소이기 때문에, 끙끙거리며 모험가 일행은 고대 언어를 해석합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고대 언어를 잘못 해석한다면, 위험한 고대 유령은 습격하거나 치명적인 함정은 작동할지 모릅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고대 언어를 제대로 해석한다면, 보물 창고에서 모험가 일행은 진귀한 마법 물품을 챙길지 모릅니다. 모험가 일행이 잊혀진 고대 언어를 해석하는 것처럼, 던전은 오래된 장소와 어울립니다. 새로운 장소와 던전은 별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렇게 던전은 폐쇄적인 장소, 오래된 장소입니다. 폐쇄적이고 오래된 장소는 던전 특성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 중에서 폐쇄적이고 오래된 장소가 어떤 범주와 어울릴 수 있나요? 대답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중세 판타지입니다. 왜 중세 판타지가 폐쇄적이고 오래된 장소와 어울리나요?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에게 가장 커다란 차이는 기술 진보입니다. 600년 전에, 사람들은 라디오 방송을 알지 못했습니다. 600년 전에, 사람들은 방송국을 알지 못했습니다. 600년 전 사람들과 달리, 21세기 초반 사람들에게 라디오 방송은 아주 일상적입니다.



600년 시대 격차 때문에, 라디오 방송은 일상입니다. 과거 사람들은 라디오 방송을 절대 상상하지 못했으나, 이제 라디오 방송은 일상입니다. 라디오 방송이 일상이 되는 것처럼, 600년 이후, 또 다시 엄청나게 인류 사회는 바뀔 겁니다. 시대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만약 시대가 고정적이라면, 600년 전 사람들이 라디오 방송을 듣지 않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사람들 역시 라디오 방송을 듣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엄청나게 시대는 바뀝니다. 시대가 바뀌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사람들은 라디오 방송을 듣습니다. 600년 이후, 또 다시 시대는 바뀔 겁니다.

 

엄청나게 시대가 바뀌기 때문에, 시대 격차는 상식에게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600년 전에, 라디오 방송은 상식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21세기 초반, 라디오 방송은 상식입니다. 600년 시대 격차가 상식(라디오 방송)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미래 시대 격차는 현재 상식에게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자유 민주주의는 상식입니다. 하지만 600년 전의 사람들과 라디오 방송처럼, 시대 격차는 상식이 고정적이지 않다고 보여줍니다. 상식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600년 미래 격차는 새로운 사회를 이룩하고 현재 상식을 바꿀지 모릅니다.



라디오 방송이 상식이 되고, 자유 민주주의가 상식이 되지 않는 것처럼, 시대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계속 시대는 바뀝니다. 계속 시대가 바뀌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은 우주 항해 시대가 아닙니다. 만약 시대가 고정적이라면, 현재가 우주 항해 시대가 아니기 때문에, 미래 역시 우주 항해 시대가 아닐 테고, 미래가 우주 항해 시대가 아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못할 겁니다. 시대가 바뀌기 때문에, 현재와 달리, 미래는 우주 항해 시대가 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 시대 격차에게 기반합니다.

 

우리는 이 시대 격차를 진보라고 부릅니다. 진보는 폐쇄적이기보다 개방적입니다. 인류 사회가 진보한 이후, 진보한 근대 사회는 개방적인 것을 추구합니다. 진보는 미지를 밝히고 어둠을 몰아냅니다. 그래서 진보와 계몽주의는 이어집니다. 문자 그대로, 계몽주의는 미지를 밝힙니다. 계몽주의가 미지를 밝히기 때문에, 폐쇄적인 미지는 닫힌 문을 엽니다. 진보한 근대 사회가 여러 지역들을 탐사하고 연구하는 것처럼, 진보와 폐쇄적인 공간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기술 진보가 유전자 지도를 작성하는 것처럼, 심지어 더 이상 인간 육체조차 미지의 장소가 아닙니다.



유전자 지도가 나타나기 때문에, 더 이상 인간 육체는 폐쇄적인 미지의 장소가 아닙니다. 유전자 지도는 인간 육체가 무엇인지 설명합니다. 유전자 지도는 인간 육체를 폐쇄하기보다 개방합니다. 유전자 지도가 개방적인 것처럼, 기술 진보는 개방적입니다. 그리고 기술 진보는 새로운 것입니다. 600년 전에, 사람들은 유전자 지도를 알지 못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유전자 지도를 상상합니다. 600년 전보다 21세기 초반은 새로운 시대입니다. 새로운 시대는 유전자 지도를 상상합니다. 새로운 시대와 유전자 지도처럼, 진보는 새롭습니다.

 

진보는 시대가 앞으로 나간다는 뜻입니다. 시대가 앞으로 나가기 때문에, 시대는 새로워집니다. 시대가 새롭기 때문에, 진보는 오래된 것보다 새로운 것과 어울립니다. 심지어 진보는 오래된 것을 몰아내기조차 합니다. 파발꾼보다 라디오 방송은 새롭습니다. 라디오가 파발꾼을 밀어냈기 때문에, 파발꾼은 사라졌습니다. 라디오 방송이 파발꾼을 밀어내는 것처럼, 진보는 오래된 것을 밀어내고 새로운 것을 추구합니다. 진보는 개방적이고 새로운 것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진보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개방적이고 새로운 것에게 기반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중세 판타지와 던전 탐험은 어울립니다. 이건 판타지 특성인지 모릅니다.]



던전은 폐쇄적이고 오래된 장소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개방적이고 새로운 것에게 기반합니다. 폐쇄적이고 오래된 장소와 개방적이고 새로운 기반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중세 판타지는 폐쇄적이고 오래된 장소와 어울립니다. 근대 사고 방식은 중세를 고루하다고 비판합니다. 완전히 앙시앵 레짐과 중세 봉건 제도는 일치하지 않으나, 두 가지가 교집합을 형성하고, 격렬하게 계몽주의가 앙시앵 레짐을 성토했던 것처럼, 개방적인 계몽주의와 달리, '중세'는 폐쇄적입니다. 근대보다 중세는 오래된 것입니다. 이건 진부한 사실입니다.

 

던전이 폐쇄적이고 오래된 장소이고, 중세가 폐쇄적이고 오래된 것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와 던전 탐험은 어울릴 겁니다. 아무리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스페이스 오페라였다고 해도, 이건 SF 전형이 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에게 던전 탐험 게임과 어울리기 위한 내부적인 특성이 있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상관없이, 던전 탐험들은 중세 판타지를 선호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던전 탐험+중세 판타지'가 절대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그저 판타지 전형(스테레오타입)에 불과합니다. 규칙과 달리, 전형은 의무가 아닙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와 던전 탐험이 어울릴 수 있다면, 이 조합에는 특정한 이유가 있는지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중세 판타지에게 던전 탐험을 구현하기 위한 특성이 있는지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건 그저 주관적인 의견에 불과합니다. 보드 게임 <네메시스>가 보여주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던전 탐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에게 '고립'은 가장 중요한 특성입니다. 고립된 우주선처럼, 얼마든지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고립을 구현합니다. 어떤 SF/판타지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던전 탐험을 구현하기 원할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우리는 구체적인 외계 항성계들을 알지 못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우리는 구체적인 미래를 알지 못합니다. 새로운 장소, 새로운 시대는 미지입니다. 새로운 장소, 새로운 시대가 미지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가 불확실한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불확실합니다. 이미 인류는 과거를 거쳤으나, 아직 인류가 미래를 겪지 않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불확실한지 모릅니다. 하지만 계몽주의, 진보는 미지를 밝힙니다. 중세 판타지와 진보는 가깝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진보는 가깝습니다.



아직 인류가 미래를 겪지 않았기 때문에, 진보는 미지일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진보는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진보가 편리한 문명, 안전한 문명을 뒷받침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진보를 환영합니다. 만약 진보가 미지, 불확실한 것이라면, 던전 탐험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울릴 겁니다. 만약 진보가 긍정적이라면, 던전 탐험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울리지 않을 겁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진보를 환영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진보를 호평하기 원합니다. 제가 진보를 호평하기 때문에, 저는 중세 판타지와 던전 탐험이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 게임 <네메시스> 사진 출처:
http://www.polyhedroncollider.com/2018/02/nemesis-preview.html

※ 게임 <스톤스컬> 스크린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yJSyr9TNtDU

※ 게임 <더 폴 오브 던전 가디언즈> 스크린샷 출처: Keith Ballard,
https://www.youtube.com/watch?v=y5Cs0KxAR9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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