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네메시스>, 스페이스 오페라, 에코 페미니즘 본문
[이 보드 게임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일 수 있습니다.]
◈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의 관계
"태생적으로 인간들이 이기적인가? 그건 아니다. 자본주의가 이기적이기 때문에, 시장 경제에서 인간들은 이기적이다. M-C-M' 확장이 반복하기 때문에, 자본이 상품이 되고 상품이 자본이 되기 때문에, 시장 경제에서 인간들은 오직 돈벌이만 추구한다. 인간들이 오직 돈벌이만 추구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지 못한다. 돈벌이를 추구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대규모 석탄들, 석유들을 포기하지 못한다. 기후 변화는 행성급 생태학 재앙이다.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이윤 축적, 자본 확장, M-C-M'에서 인류 사회는 벗어나야 한다. '공유지의 비극'은 엉터리 거짓말이다."
이 주장은 생태 사회주의입니다. 생태 사회주의는 시장 경제가 기후 변화를 무시한다고 비판합니다.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대규모 화석 연료 산업들을 포기하지 못합니다. 대규모 화석 연료 산업들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포기하지 못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지 못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행성급 재앙에 대처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세계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생태 사회주의는 이윤 축적 경제, M-C-M' 확장보다 공유지 경제를 추구합니다.
한편으로 이 주장은 에코 페미니즘입니다. 에코 페미니즘은 이윤 축적 경제, M-C-M' 확장이 환경 오염들에 대처하지 못한다고 비판합니다. 이윤 축적 경제가 이기적이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은 이기적인 돈벌이를 추구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기적인 돈벌이를 추구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 환경 오염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가 행성급 환경 오염이기 때문에,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이윤 축적 경제, M-C-M' 확장에서 인류 사회는 벗어나야 합니다. 에코 페미니즘은 M-C-M' 확장보다 공유지 경제를 추구합니다. 그래서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은 비슷합니다.
생태 사회주의, 에코 페미니즘은 이윤 축적 경제에 반대하고, 행성급 오염을 경고하고, 공유지 경제를 추구합니다.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에게는 이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건 두 철학이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생태 사회주의가 (전통적인) 마르크스주의에게 기반한다면, 생태 사회주의는 중앙 집중적인 거대 문명을 선호할 겁니다. 생태 사회주의와 달리, 에코 페미니즘은 지방 분권, 작은 마을들을 선호할 겁니다. 중앙 집중과 지방 분권이 대립하기 때문에, 아무리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이 비슷하다고 해도, 두 철학은 똑같지 않습니다. 심지어 두 철학은 대립하기조차 합니다.
하지만 비록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이 대립한다고 해도, 세계 시장 경제가 너무 지배적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이윤 축적은 가장 중요하다)을 타파하기 위해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은 연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류 사회가 지배적인 관념(이윤 축적은 가장 중요하다)을 버리지 않는다면, 생태 사회주의, 에코 페미니즘 양쪽은 승리하지 못할 겁니다. 에코 페미니즘은 원시 공산주의를 호평할 수 있습니다. 미카엘 뢰비는 이미 20세기 초반 로자 룩셈부르크가 원시 공산주의를 강조했다고 주장합니다. 에코 페미니즘처럼, 생태 사회주의는 원시 공산주의를 계승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른바 인구 폭발 이론이 환경 오염을 경고한다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인구 폭발 이론은 그저 제3세계를 무시할 뿐입니다. 인구 폭발 이론은 그저 20세기 새로운 맬서스 이론에 불과합니다. 에코 페미니즘은 인구 폭발 이론을 엉터리 헛소리라고 비판합니다. 생태 사회주의는 인구 폭발 이론을 서구 제국주의라고 비판합니다. 생태 사회주의, 에코 페미니즘에게 인구 폭발 이론은 공공의 적입니다. 인구 폭발처럼, 여러 사례들은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이 비슷하다고 보여줍니다.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이 비슷하기 때문에, 두 철학은 고정적인 범주가 아닌지 모릅니다.
비록 중앙 집중과 지방 분권이 대립한다고 해도, 지배적인 관념(M-C-M')을 비판하기 위해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은 연합할 수 있습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비록 두 철학이 대립한다고 해도, 광신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M-C-M' 확장을 떠받들기 때문에, 어쩌면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은 겹치는지 모릅니다. 비단 생태 사회주의, 에코 페미니즘만 아니라 다른 범주들 역시 고정적이지 않은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특성들이 중요한 가치를 얻는다면, 이 특성들은 범주가 고정적이지 않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떤가요?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이 비슷할 수 있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정적인 범주가 아닌지 모릅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와 다른 것들이 관계를 맺는다면, 이 관계들은 고정적이지 않을지 모릅니다. 생태 사회주의-에코 페미니즘이 가까운 관계일 수 있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다른 것들은 가까운 관계일 수 있습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첨단 기술들, 다른 세계를 결합합니다. 만약 항성간 우주선에서 인간 승무원들과 외계 괴물들이 싸운다면,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일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항성간 우주선, 외계 괴물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스페이스 오페라와 <네메시스>, 분류보다 선택은 우선한다
현실에서 항성간 우주선, 외계 괴물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항성간 우주선, 외계 괴물들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항성간 우주선은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인류 문명은 항성간 우주선을 건조하지 못할 겁니다. 우주, 첨단 기술들, 다른 세계가 결합하기 때문에, 만약 항성간 우주선에서 인간 승무원들과 외계 괴물들이 싸운다면,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일 겁니다. <에일리언> 역시 비슷합니다. 1979년 영화 <에일리언>은 대규모 우주선, 인간 승무원들, 무서운 괴물을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처럼, 이 영화는 우주+첨단 기술들+다른 세계입니다.
이건 <에일리언>이 스페이스 오페라라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SF 팬들은 <에일리언>을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분류하지 않을 겁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에일리언>을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분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와 <에일리언>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우주선, 외계 괴물들, 첨단 기술들, 다른 세계'는 스페이스 오페라와 <에일리언>이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네메시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네메시스>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미래 우주선에서 인간 승무원들과 무서운 외계 괴물들이 싸운다고 묘사합니다. <네메시스>는 첨단 기술들과 다른 세계를 결합합니다.
<네메시스>는 우주선, 외계 괴물들을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에일리언>, <네메시스>는 비슷합니다. (분명히 <네메시스>는 <에일리언>을 오마쥬했을 겁니다.) 어떤 SF 팬들은 <네메시스>를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분류하지 않을 겁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네메시스>를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분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와 <에일리언>이 비슷하다면, 스페이스 오페라와 <네메시스> 역시 가까운 관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특성들(우주+첨단 기술들+다른 세계)이 중요한 가치를 얻는다면, 이 특성들은 관계들(스페이스 오페라, <에일리언>, <네메시스>)이 고정적이지 않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혼자 존재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립된 무인도가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것들과 여러 관계들을 맺습니다. 어떤 특성들은 이 관계들을 분류합니다. <스페이스 헐크>, 이 보드 게임 역시 똑같습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와 <에일리언>이 가까운 관계라면, 스페이스 오페라와 <스페이스 헐크>는 가까운 관계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헐크>는 대규모 우주선에서 우주 해병들과 진 스틸러들(외계 괴물들)이 싸운다고 묘사합니다. 이 사진(링크)은 <스페이스 헐크>의 한 장면입니다. 어라, 하지만 이 사진은 진 스틸러들보다 제노모프들(에일리언들)을 보여줍니다.
어라, 왜 이 사진이 진 스틸러들보다 제노모프들(에일리언들)을 보여주나요? <에일리언 2>와 <스페이스 헐크>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에일리언 2>는 외계 식민 기지에서 우주 해병들과 제노모프들이 싸운다고 묘사합니다. <에일리언 2>처럼, <스페이스 헐크>는 대규모 우주선에서 터미네이터 해병들과 진 스틸러들이 싸운다고 묘사합니다. <에일리언 2>와 <스페이스 헐크>가 비슷하기 때문에, 이 사진은 진 스틸러들을 제노모프들로 대신했을 겁니다. <에일리언 2>와 <스페이스 헐크>가 비슷하기 때문에, 비록 진 스틸러들보다 제노모프들이 우주 해병들을 습격한다고 해도, 이 사진은 어색하지 않습니다.
이 사진이 어색하지 않은 것처럼, <에일리언 2>와 <스페이스 헐크>는 비슷합니다. (어쩌면 <스페이스 헐크>는 <에일리언 2>를 오마쥬했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헐크>는 <워해머 40K> 시리즈에 속합니다. <워해머 40K>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분명히 <워해머 40K>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워해머 40K>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고, <스페이스 헐크>가 <워해머 40K>에 속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헐크>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적어도 <스페이스 헐크>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스페이스 헐크>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깝기 때문에, <에일리언 2>와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가깝습니다.
<에일리언 2>처럼, <에일리언>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와 가까운 관계를 맺습니다. <에일리언 2>와 <스페이스 헐크>에게 공통점들이 있는 것처럼, <스페이스 헐크>와 <네메시스>에게는 공통점들이 있습니다. <스페이스 헐크>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깝기 때문에, <네메시스>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깝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에일리언>, <네메시스>, <스페이스 헐크>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함대를 묘사할 수 있으나, <네메시스>가 우주 함대를 묘사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SF 팬들은 이 가까운 관계들에 반대할 겁니다. 하지만 우주 함대는 절대적인 가치를 얻지 않습니다.
우주 함대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분류하기 위한 절대적인 기준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사소한 정의>처럼,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우주 함대는 절대적인 가치를 얻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정적인 범주가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부터 <네메시스>까지, 이 관계들은 사이언스 픽션(SF) 범주에 속합니다. 사이언스 픽션(SF)은 스페이스 오페라, <에일리언>, <네메시스>, <스페이스 헐크>를 포함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에일리언>, <네메시스>, <스페이스 헐크>가 똑같은 범주(SF)에 속하기 때문에, 이것들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네메시스>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고정적이지 않다고 증명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에일리언>, <네메시스>, <스페이스 헐크>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에일리언>, <네메시스>, <스페이스 헐크>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필연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와 <에일리언>, <네메시스>, <스페이스 헐크>가 겹친다는 뜻이 아닙니다. 위 문단이 우주 함대를 언급하는 것처럼, 여러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우주 함대 전투는 아주 중요한 주제입니다. 만약 우주 함대가 기준이라면, 스페이스 오페라와 <에일리언>, <네메시스>는 멀어질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함대는 아주 중요한 주제야!" 만약 어떤 SF 팬들이 우주 함대 전투를 중시한다면, <네메시스>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겹치지 않을 겁니다. <네메시스>과 달리, <워해머 40K>가 우주 함대 전투를 묘사하기 때문에, <워해머 40K>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헐크>가 <워해머 40K>에 속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헐크>는 스페이스 오페라와 가까운 관계입니다. <네메시스>와 <스페이스 헐크>가 비슷하기 때문에, <네메시스>는 스페이스 오페라와 가까운 관계입니다. 어떤 SF 팬들은 우주+첨단 기술들+다른 세계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왜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이 겹칠 수 있는가?
만약 우주+첨단 기술들+다른 세계가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면, <네메시스>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울 겁니다. 한편으로, 만약 우주 함대 전투가 가치를 얻는다면, <네메시스>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를 겁니다. 이 사례가 증명하는 것처럼, SF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다른 것들을 연결하고 분리할 수 있습니다. SF 팬들이 어떤 특성들을 선택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것들과 이어지고 멀어집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네메시스>는 분류보다 기준, 선택이 우선한다고 증명합니다. 사이언스 픽션 역시 똑같습니다. 상급 인공 지능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자연의 여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자연의 여신을 묘사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 세계는 다른 세계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중세 판타지에게는 공통점(다른 세계)이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중세) 판타지가 비슷하기 때문에, 심지어 사이언스 판타지조차 성립합니다. 다른 세계가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사이언스 판타지는 나타납니다. 사이언스 판타지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고정적인 범주가 아닙니다.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 역시 가까울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판타지처럼, 두 철학은 교차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판타지처럼,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은 가까운 관계일 수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두 철학이 겹친다는 뜻이 아닙니다. 우주 함대 전투가 가치를 얻을 때, <네메시스>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네메시스>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것처럼, 중앙 집중과 지방 분권 때문에,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은 다릅니다. 하지만 우주+첨단 기술들+다른 세계가 가치를 얻을 때, <네메시스>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네메시스>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한 것처럼, 지배적인 관념(이윤 축적)이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은 비슷합니다.
사이토 고헤이는 <지속 불가능 자본주의>를 썼습니다. <지속 불가능 자본주의>는 마르크스주의 서적입니다. <지속 불가능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시대의 <자본론>'입니다. 녹색당 채효정 자문 위원은 <지속 불가능 자본주의>를 호평했습니다. 마르크스주의와 녹색당 위원이 만나는 것처럼,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은 만나는지 모릅니다. 이건 두 철학의 만남이 순조롭다는 뜻이 아닙니다. 전통적인 마르크스주의, 특히, 마르크스-레닌주의는 이 만남에 반대할 겁니다. 하지만 지배적인 관념, 이윤 축적은 너무 심각합니다. 생태 사회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이 헤어져야 할까요…?
▣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와 울트라 세븐이 가깝다면….
※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와 <에일리언>이 비슷하다면, 스페이스 오페라와 <네메시스> 역시 가까운 관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와 <네메시스>가 가까운 관계라면, 울트라 세븐은 어떤가요?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인, 에너지 무기, 우주선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인, 에너지 무기, 우주선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건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인, 에너지 무기, 우주선을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우지엘, 벌쳐, 쿠거, 레이븐처럼, 배틀메크들은 외계 문명에 속하지 않습니다. 우지엘부터 레이븐까지, 배틀메크들은 인류 문명에 속합니다.
<멕커맨더>, 이 비디오 게임은 인류 문명과 외계 문명이 싸운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멕커맨더>는 외계인들을 배제합니다. 인류 문명이 이너 스피어가 되든, 클랜이 되든, 적어도 <멕커맨더>는 외계 문명보다 인류 문명을 중시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외계 문명은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에너지 무기, 우주선 역시 비슷합니다. 외계 문명이 필수적인 규칙이 아닌 것처럼, 에너지 무기, 우주선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성립하기 위한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와 <에일리언>이 가까운 관계라고 해도, <에일리언>은 뿅뿅~ 에너지 무기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비록 외계인, 에너지 무기, 우주선이 필수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세 가지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세 가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울트라 세븐> 역시 비슷합니다. 울트라 세븐은 외계인(M78 성운인)입니다. 메트론 성인처럼, 울트라 세븐은 다른 여러 외계인들을 물리칩니다. 울트라 세븐은 에메리움 광선을 발사합니다. 에메리움 광선은 울트라 세븐의 대표적인 공격 기술입니다. 외계인들이 침략하기 때문에, 울트라 세븐은 외계인 우주선을 침몰시킵니다. <울트라 세븐>, 이 TV 드라마에서 외계인, 에너지 무기, 우주선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외계인, 에너지 무기, 우주선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대표하고, <울트라 세븐>에서 외계인, 에너지 무기, 우주선을 찾기가 쉽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울트라 세븐은 가까운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울트라 세븐>은 비슷합니다. 어떤 SF 팬들은 <울트라 세븐>을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고 분리할 겁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드라마를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분류하지 않습니다.) 비록 <울트라 세븐>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와 울트라 세븐에게는 공통점들이 있습니다. 이것들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울트라 세븐은 가까운 관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와 <네메시스>가 비슷하다면, 왜 스페이스 오페라와 울트라 세븐이 가까운 관계가 되지 못하나요? 어떤 SF 팬들은 울트라 세븐을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거대) 초인 영웅이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네, 맞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울트라 세븐과 초인 영웅은 어울립니다. 하지만 아무리 울트라 세븐이 초인 영웅이라고 해도, 이 초인 영웅은 외계인들을 물리치고 에너지 무기를 발사합니다. 아무리 울트라 세븐이 초인 영웅이라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초인 영웅은 활약할 수 있습니다. (거대) 초인 영웅, 이 범주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배제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울트라 세븐은 외계인, 첨단 기술들, 다른 세계를 결합합니다.]
※ 게임 <네메시스> 그림·사진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awakenrealms/nemesis-board-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