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심연의 노래>, 새로운 자연, 수단 본문
[새로운 자연 환경은 주제, 목적이 아닙니다. 새로운 자연은 진짜 자연에게 종속됩니다.]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시리아, 예멘, 팔레스타인, 부르키나파소, 소말리아, 콩고, 과테말라, 쿠바, 볼리비아…. 인류 문명은 많은 나라들을 포함합니다. 여행자는 세계 지도를 펼치고 많은 나라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많은 나라들 중에서 어디에 '시(詩)의 나라'가 있나요? 인도네시아, 시리아, 부르키나파소, 볼리비아처럼, 시의 나라가 존재하나요? 이 나라에서 시들이 살아가나요? 여행자가 세계 지도를 펼치고 인도네시아, 시리아, 부르키나파소, 볼리비아를 찾는 것처럼, 여행자가 세계 지도를 펼치고 시의 나라를 찾을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인류 문명은 시의 나라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 세계에서 시의 나라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인도네시아, 시리아, 부르키나파소, 볼리비아와 달리, 아무리 여행자가 세계 지도를 노려본다고 해도, 여행자는 시의 나라를 찾지 못합니다. 문정희 시인은 <시의 나라에는 매혹의 불꽃들이 산다>를 썼습니다. 이 수필 제목은 '시의 나라'를 언급합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현실에서 시의 나라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세계에서 시의 나라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시의 나라는 불가능입니다. 문정희 시인은 불가능을 언급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문정희 시인이 불가능을 표현하나요? 이건 비유입니다. 문정희 시인은 시를 의인화합니다.
우리는 인간입니다. 우리 모두는 인간입니다.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우리는 다른 무엇보다 인간에게 감정을 이입합니다. 시는 인간이 아닙니다. 시가 인간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시에게 감정을 이입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우리가 감정을 이입한다고 해도, 이것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만약 시가 인간이라면,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시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훨씬 쉬울 겁니다. 문정희 시인은 시를 의인화합니다. 인도네시아, 볼리비아가 인간들의 나라인 것처럼, 문정희 시인은 시들의 나라를 표현합니다. 현실에서 시의 나라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시의 나라, 이 의인화는 불가능입니다.
비록 시의 나라가 불가능이라고 해도, 시의 나라가 의인화이기 때문에, 시와 인간이 비슷하기 때문에, 우리는 시에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습니다. 시에게 감정을 이입하기 위해 문정희 시인은 불가능을 표현합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독자가 이 의인화에 동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독자들은 시의 나라를 시시한 표현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어떤 독자들은 시의 나라를 어색한 표현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의인화는 과학적인 규칙, 객관적인 사실이 아닙니다. 의인화는 문학적인 비유입니다. 의인화가 과학, 사실보다 문학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어떤 독자들은 의인화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비단 의인화만 아니라 다른 문학적인 비유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록 천 년이 지난다고 해도, 나는 너를 사랑할 거야. 나는 너의 영원한 동반자야." 썸녀는 썸남에게 고백합니다. 글썽거리는 눈물들과 함께, 간절한 목소리와 함께, 썸녀는 썸남에게 고백합니다. 하지만 이 고백은 너무 이상합니다. 어떻게 천 년 동안 인간이 살아갈 수 있나요? 인간은 200살 이상 살아가지 못합니다. 어떻게 천 년 이상 인간이 사랑할 수 있나요? 이건 불가능합니다. 썸녀는 불가능을 표현합니다. 왜 썸녀가 불가능을 표현하나요? 이건 문학적인 비유입니다. 썸녀는 자신이 썸남을 사랑한다고 강조하기 원합니다.
사랑을 강조하기 위해 썸녀는 천 년을 언급합니다. 만약 천 년 동안 썸녀가 썸남을 사랑한다면, 아아, 이 사랑은 열정적일 겁니다. 열정적인 사랑을 과장하기 위해 썸녀는 천 년, 불가능을 언급합니다. 썸녀가 불가능을 언급하는 것처럼, 불가능은 주제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모든 사람이 이 고백에 동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고백을 너무 유치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고백을 너무 상투적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 고백, 문학적인 비유는 과학적인 규칙, 객관적인 사실이 아닙니다. 얼마든지 어떤 사람들은 문학적인 표현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학적인 표현이 주제를 과장하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주제를 과장하기 원한다면, 불가능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불가능이 좋은 선택이기 때문에, 문정희 시인은 시의 나라를 표현합니다. "시는 텅 빈 백지에서 시간의 지문이 오래 새겨진 언어를 주워 돌처럼 포개고 쌓아 만든 탑일까. 굴러다니는 미지의 씨앗을 백지라는 땅에 묻어 피어난 꽃의 향기 같은 게 아닐까." 이 문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문정희 시인은 작가가 미지의 씨앗을 심었기 때문에 꽃이 피었다고 표현합니다. 이 꽃향기는 시가 됩니다. 하지만 시는 꽃이 아닙니다. 시는 식물이 아니고, 시는 향기가 아닙니다.
시는 광합성하지 않습니다. 시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정희 시인은 시를 식물이라고 표현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시가 꽃이 되나요? 이건 불가능입니다. 문정희 시인은 불가능을 표현합니다. 불가능이 주제를 과장하기 때문입니다. 꽃은 아름답습니다. 꽃향기는 낭만적입니다. 문정희 시인은 시가 아름답고 낭만적이라고 과장하기 원합니다. 시를 과장하기 위해 문정희 시인은 시를 꽃이라고 비유합니다. 어떤 독자들은 이 문학적인 비유에 동의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문학적인 비유가 과학,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얼마든지 어떤 독자들은 이 비유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비록 문학적인 비유가 객관적인 사실이 아니라고 해도, 비유는 주제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주제를 강조하기 원한다면, 문정희 시인이 시를 꽃이라고 비유하는 것처럼, 문학적으로 우리는 비유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비유는 주제를 강조하기 위한 수단이 됩니다. 비유는 수단이고, 주제는 목적입니다. 주제를 위해 수단은 나타납니다. 시를 과장하기 위해 문정희 시인이 꽃을 비유하는 것처럼, 꽃은 수단입니다. 시는 주제입니다. 시(주제)를 위해 문정희 시인은 꽃(수단)을 언급합니다. 시를 위해 꽃은 나타납니다. 시를 위해 꽃이 나타나는 것처럼, 목적을 위해 수단은 나타납니다.
목적을 위해 수단이 나타나기 때문에, 수단은 목적에게 종속됩니다. 수단보다 목적은 우선합니다. 꽃(수단, 비유)보다 시(목적, 주제)는 우선합니다. 수단, 비유는 목적, 주제에게 종속됩니다. 비단 이 비유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떤가요?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문학적인 비유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함대 전투는 드물지 않습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함대 전투를 이야기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은 항해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우주 호위함을 건조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은 포탄들을 쾅쾅쾅~ 날리지 않습니다.
우주 호위함은 불가능입니다. 시가 꽃이 아닌 것처럼, 우주 호위함은 불가능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호위함이 포탄들을 날린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불가능을 이야기합니다.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불가능을 이야기하나요? 이건 과장입니다. 현실에서 함대 전투는 행성 규모를 넘어가지 않습니다. 아니, 현실에서 그 어떤 전투도 행성 규모를 넘어가지 않습니다. 그 어떤 전투도 이 행성, 지구를 넘어가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함대 전투는 행성 규모를 넘어갑니다. 우주 함대 전투가 행성 규모를 넘어가기 때문에, 이 전투는 훨씬 거창합니다.
우주 호위함은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우주 호위함은 포탄들을 날리지 못할 겁니다. 첨단 기술들은 우주 함대 전투를 뒷받침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첨단 기술들과 함대 전투를 결합합니다. 우주 함대 전투가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우주 함대 전투는 훨씬 거창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함대 전투가 훨씬 거창하다고 과장할 수 있습니다. 훨씬 거창한 함대 전투를 과장하기 위해 스페이스 오페라는 불가능을 동원합니다. 우주 함대 전투, 이 불가능은 문학적인 비유입니다. 우주 호위함은 황당무계한 망상이 아니고 비현실적인 도피가 아닙니다.
비록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이 항해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황당무계한 망상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문학적인 비유입니다. 문정희 시인이 시의 나라를 의인화하고 시를 꽃이라고 비유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문학적인 비유입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디오 게임 <에아도르: 제네시스>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불가능을 동원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불가능을 동원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마법사가 주문을 시전하고 불덩어리를 날린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주문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주문을 시전하지 않고 불덩어리를 날리지 않습니다. 이건 불가능입니다. 중세 판타지는 불가능, 마법사를 이야기합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마법사들을 아주 좋아합니다. 비단 <에아도르: 제네시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중세 판타지들 역시 마법사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왜 <에아도르>가 마법사, 불가능을 이야기하나요? 마법사는 문학적인 비유입니다. 비록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이 포탄들을 날리지 않는다고 해도, 우주 호위함이 문학적인 비유인 것처럼, 비록 현실에서 마법사가 불덩어리를 날리지 않는다고 해도, 마법사는 황당무계한 망상, 비현실적인 도피보다 문학적인 비유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 화염 마법사는 존재하지 않으나, 우주 호위함, 화염 마법사는 문학적인 비유입니다. 이 관점에서 우주 호위함과 화염 마법사는 비슷합니다. 우주 호위함과 화염 마법사가 비슷한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문자 그대로, 중세 판타지는 판타지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한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문학적인 비유입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가 문학적인 비유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수단입니다. 수단은 목적에 종속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창한 함대 전투를 과장합니다. 거창한 함대 전투는 목적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수단입니다. 꽃(비유, 수단)보다 시(주제, 목적)가 우선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창한 함대 전투에게 종속됩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주제, 목적에게 종속됩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보다 주제, 목적은 우선합니다. 비록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가 불가능을 이야기한다고 해도, 주제, 목적이 우선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황당무계한 망상이 아닙니다. 우주 호위함이 포탄들을 날리든, 마법사가 주문을 시전하고 불덩어리를 날리든,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황당한 망상이 아닙니다.
비디오 게임 <심연의 노래 (송 오브 더 딥)>는 스팀펑크 판타지입니다. 뚝딱뚝딱~ 게임 주인공 소녀는 스팀펑크 잠수함을 건조합니다. 게임 주인공 소녀는 잠수함에 탑승하고 바다로 향합니다. 바다는 놀라운 풍경들을 자랑합니다. <심연의 노래>는 놀라운 해초들, 해양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이 해초들, 해양 동물들이 서식하나요? 만약 현실에서 이 해초들, 해양 동물들이 서식하지 않는다면, 이건 <심연의 노래>가 불가능을 동원한다는 뜻일 겁니다. 아무리 <심연의 노래>가 아름다운 해양 풍경을 자랑한다고 해도, 이 풍경은 불가능입니다. 현실에서 이 풍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왜 <심연의 노래>가 불가능을 동원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심연의 노래>는 자연 환경을 과장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경이로운 자연 환경을 예찬합니다. 울창한 열대 밀림부터 광대한 모래 사막까지, 많은 사람들은 경이로운 자연 환경을 예찬합니다. 특히, 인간은 바다에 속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해양 생태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인간이 바다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인간은 바다가 특별하다고 느낍니다. 바다가 특별하기 때문에, 육지 자연보다 해양 자연은 훨씬 경이롭습니다. 거대한 해초들이 하늘거릴 때, 우와아~, 울창한 열대 밀림, 광대한 모래 사막보다 해양 자연 환경은 훨씬 경이롭습니다.
<심연의 노래>는 훨씬 경이로운 해양 환경을 과장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이 바다 풍경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심연의 노래>는 황당무계한 망상이 아닙니다. 이 바다 풍경은 문학적인 비유입니다. 비록 시가 꽃이 아니라고 해도, 문정희 시인이 시를 꽃이라고 비유하는 것처럼, <심연의 노래>는 해양 자연 환경을 과장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심연의 노래>를 황당무계하다고 비웃는지 모릅니다. 이 사람들은 틀립니다. <심연의 노래>가 문학적인 비유이기 때문에, <심연의 노래>는 수단입니다. <심연의 노래>는 주제, 목적이 아닙니다. 현실 자연보다 <심연의 노래>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이 경이로운 자연 환경을 예찬하기 때문에, <심연의 노래>는 경이로운 자연을 과장합니다. <심연의 노래>는 비유, 수단입니다. 현실에서 자연 환경이 존재하기 때문에, <심연의 노래>는 자연 환경을 비유합니다. <심연의 노래>는 현실 자연에게 종속됩니다. <심연의 노래>보다 현실 자연은 우선합니다. <심연의 노래>가 현실 자연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심연의 노래>를 비웃는다고 해도, 땡~! 이 사람들은 틀립니다. 비단 <심연의 노래>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 판타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SF, 판타지는 새로운 자연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저께 4월 12일 게시글은 <마라빌라 섬의 짐승들>을 설명했습니다. 비디오 게임 <마라빌라 섬>은 새로운 자연을 보여줍니다. <마라빌라 섬>은 수달 악어를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수달 악어는 서식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수달 악어가 서식하지 않기 때문에, <마라빌라 섬>이 황당무계한 망상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문정희 시인이 시를 꽃이라고 비유하는 것처럼, <마라빌라 섬>은 경이로운 생물 다양성을 과장합니다. <마라빌라 섬>은 주제, 목적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이 생물 다양성을 예찬하기 때문에, <마라빌라 섬>은 나타납니다. 새로운 자연 환경은 목적이 아닙니다.
<마라빌라 섬>은 현실 생물 다양성에게 종속됩니다. <마라빌라 섬>이 현실 생물 다양성에게 종속되는 것처럼, <심연의 노래>는 현실 해양 자연에게 종속됩니다. <마라빌라 섬>보다 현실 생물 다양성은 우선합니다. <마라빌라 섬>보다 현실 생물 다양성이 우선하는 것처럼, <심연의 노래>보다 현실 해양 자연은 우선합니다. <심연의 노래>와 달리, 현실에서 많은 해양 자연 환경들은 심각한 위기에 빠졌습니다. 환경 오염들이 너무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플라스틱 쓰레기들부터 무분별한 어업들까지, 해양 환경 오염들은 너무 치명적입니다. 다른 무엇보다 기후 변화는 심각한 행성급 오염입니다.
기후 변화는 백화 현상을 유발합니다. 백화 현상은 산호들이 죽는다는 뜻입니다. 산호들이 죽어가는 것처럼, 기후 변화는 치명적인 오염입니다. 기후 변화가 치명적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인류가 자연을 파괴한다고 떠듭니다. 하지만 이건 너무 얄팍한 착각입니다. 19세기 산업 자본주의 이후, 기후 변화 그래프는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산업 자본주의 동안, 임금 노동자 계급은 엄청난 고초를 겪었습니다. 19세기 동안, 끔찍하게 산업 자본가 계급은 임금 노동자 계급을 착취했습니다. 19세기 동안, 악랄하게 서구 사회들은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이 수탈은 너무 악랄했습니다.
20세기 이후, 자본주의는 1차 세계 대전, 2차 세계 대전, 냉전을 유발했습니다. 자본주의가 미친 전쟁들을 저질렀기 때문에, 많고 많은 사람들은 엄청난 고통들, 죽음들에 빠졌습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이 엄청난 고통들, 죽음들에 빠졌기 때문에, 자본가 계급은 지배 계급이 되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모든 인간이 똑같은 인류가 되나요? 서구 산업 자본가 계급이 폐기물들을 버리고 이윤을 얻는 동안, 남반구 가난한 노동자들은 엄청난 고통에 빠집니다. 이 상황에서 모든 인간이 똑같은 인류가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모든 인간이 똑같은 인류가 아니기 때문에, 인류는 기후 변화 원인이 절대 아닙니다.
기후 변화 원인은 인류보다 자본주의입니다. 산업 자본주의 이후, 기후 변화 그래프가 올라가고, 자본가 계급이 프롤레타리아 계급을 착취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 원인은 자본주의입니다. 자본주의는 비단 기후 변화만 아니라 다른 환경 오염들 역시 유발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기후 변화, 다른 환경 오염들에 대처하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특히,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많은 것들을 바꾸어야 합니다. 인류 문명은 제로 성장을 추구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와 제로 성장은 공존하지 못합니다.
자본주의가 많은 이윤을 원하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제로 성장은 공존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제로 성장이 기후 변화 대안이라고 해도, 자본주의가 제로 성장을 싫어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기후 변화에 대처하지 못합니다. 자본주의, 이윤 축적 경제를 떠받들기 위해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환경 오염들을 정당화합니다. 북한과 미국 중에서 어떤 쪽이 기후 변화 원인인가요? 대답은 미국입니다. 그래서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북한보다 미국을 비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미국보다 북한을 비난합니다. 미국이 자본주의 강대국이기 때문입니다. 이 지식인들은 너~무 멍청합니다.
북한보다 미국이 기후 변화를 유발하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원인입니다. 미국이 자본주의 강대국이기 때문에,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미국을 떠받드는 것처럼,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기후 변화, 행성급 환경 오염을 정당화합니다. 그래서 이 지식인들은 너~무 멍청합니다. <심연의 노래>는 이 지식인들이 너~무 멍청하다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이 스팀펑크 판타지는 그저 새로운 해양 환경을 보여줄 뿐입니다. 하지만 <심연의 노래>는 현실 자연에 종속됩니다.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유발하기 때문에, 현실 자연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우파 지식인들은 이 위기를 정당화합니다.
※ 게임 <심연의 노래> 스크린샷 출처: Jeffrey Parkin,
https://www.polygon.com/song-of-the-deep/2016/7/21/12248574/
※ 대기 이산화탄소 출처: CO2_Earth,
https://twitter.com/CO2_earth/status/1512392729753538564?c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