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마라빌라 섬>과 분류하기 위한 기준 본문
[메간테레온, 재규어, 매머드처럼, 새로운 자연을 분류하기 위한 기준들은 다양합니다.]
메간테레온(링크)은 펠리데 야수입니다. 아마존 재규어는 펠리데 야수입니다. 메간테레온과 아마존 재규어가 똑같은 동물종에 속하기 때문에, 메간테레온과 아마존 재규어는 가깝습니다. 털복숭이 매머드는 이른바 선사 시대 야수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털복숭이 매머드를 선사 시대 야수라고 간주할 겁니다. 털복숭이 매머드는 선사 시대 야수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 <아이스 에이지> 주인공은 매머드일 겁니다.) 털복숭이 매머드처럼, 메간테레온은 선사 시대 야수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메간테레온을 선사 야수라고 간주할 겁니다. 매머드와 메간테레온은 가깝습니다.
<아이스 에이지>에서 검치 호랑이가 주연 등장인물인 것처럼, 비단 매머드만 아니라 메간테레온 역시 선사 야수이기 때문에, 두 동물은 가깝습니다. 메간테레온은 재규어와 가깝고 매머드와 가깝습니다. 만약 분류 기준이 펠리데 야수라면, 매머드보다 메간테레온과 재규어는 가까울 겁니다. 어떤 그림들은 메간테레온 얼룩무늬가 재규어 얼룩무늬와 다소 비슷하다고 묘사합니다. 재규어와 달리, 매머드가 펠리데 야수가 아니기 때문에, 매머드는 멀어집니다. 만약 분류 기준이 선사 동물이라면, 재규어보다 메간테레온과 매머드는 가까울 겁니다. 아마존 재규어는 선사 시대 야수가 아닙니다.
분류 기준이 바뀔 때, 메간테레온은 재규어에 가까울 수 있고 매머드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메간테레온이 보여주는 것처럼, 분류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분류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분류 그 자체보다 분류 기준은 중요합니다. 기준이 가치를 얻기 때문에, 분류는 성립합니다. 펠리데 야수가 가치를 얻기 때문에, 메간테레온-재규어는 성립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사나운 포식자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펠리데 야수에게 가치를 부여하고 메간테레온과 재규어를 분류할 겁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선사 시대 동물상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메간테레온과 매머드를 분류할 겁니다.
선사 동물상이 가치를 얻기 때문에, 메간테레온-매머드는 성립합니다. 메간테레온, 재규어, 매머드는 분류 그 자체보다 기준이 중요하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메간테레온만 아니라 다른 분류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분류들 역시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분류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어떤 것을 분류하기 위한 정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계통 분류학은 메간테레온과 재규어가 가깝다고 분류합니다. 계통 분류학에게 메간테레온-재규어는 정답입니다. 고생물학은 메간테레온과 매머드가 가깝다고 분류합니다. 고생물학 서적들은 재규어를 설명하기보다 매머드들과 검치 호랑이들을 설명합니다.
고생물학에게 메간테레온-매머드는 정답입니다. 메간테레온-재규어가 정답이고, 메간테레온-매머드가 정답인 것처럼, 메간테레온을 분류하기 위한 정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정답은 여러 가지일 수 있습니다. 비단 메간테레온만 아니라 다른 것들을 분류하기 위한 정답 역시 여러 가지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떤가요? 제니퍼 웰즈는 <플루언시>를 썼습니다. 표지 그림(링크)이 보여주는 것처럼, 이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비록 어떤 독자들이 <플루언시>를 대단한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이라고 호평하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이 소설은 비(非)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비단 <플루언시>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인, 우주선, 광선총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 세 가지들 중에서 하나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장식합니다. 외계인, 우주선, 광선총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장식합니다. 현실에서 외계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니, 아직 인류는 외계인을 만나지 않았습니다. 아직 인류는 비단 지적 외계 문명만 아니라 외계 미생물 역시 만나지 않았습니다. 어쩌면 태양계 위성들, 태양계 소행성들은 미생물 생태계를 키우는지 모르나, 아직 과학자들은 외계 미생물 생태계가 순환한다고 확신하지 못합니다.
아직 인류는 외계인을 만나지 않았으나,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인은 드문 주제가 아닙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인을 이야기합니다. 현실에서 유인 우주선은 외계 행성으로 항해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유인 우주선은 태양계를 넘어가지 않습니다. 심지어 인류는 화성조차 걸어본 적이 없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선들이 다른 행성들, 다른 항성계들로 항해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비록 여러 항성계들이 너무 멀다고 해도, 우주선은 초공간 도약 엔진을 장착하고, 워프 통로를 거치고, 차원 관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광선총은 주된 무기가 아닙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광선총은 주된 무기일 수 있습니다. 우주 함대가 싸울 때, 주력 우주선들은 레이저 광선들을 그을 수 있습니다. 레이저 광선들이 화려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포탄, 미사일보다 광선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레이저 광선들이 너무 화려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저는 광선보다 포탄, 미사일이 낫다고 느낍니다.) 외계인, 우주선, 광선총이 보여주는 것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플루언시>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현실과 <플루언시>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제니퍼 웰즈는 비현실 세계 소설을 썼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비현실 세계는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아니, 비현실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일 수 있습니다. 제니퍼 웰즈가 비현실 세계를 썼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독자들은 <플루언시>를 선택했을 겁니다. 독자들은 <플루언시>가 비현실 세계를 보여준다고 기대했을 겁니다. 만약 <플루언시>가 비현실 세계를 제외했다면, 만약 <플루언시>가 오직 현실만 모방했다면, 독자들은 이 소설을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분류하지 않았을 겁니다. <플루언시>가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독자들은 이 소설을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분류합니다.
<플루언시>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비현실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일 수 있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디오 게임 <에아도르 임페리움>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에아도르 임페리움>은 비현실 세계를 보여줍니다. 비단 <에아도르>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역시 비현실 세계를 보여줍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화려한 마법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비록 화려한 마법이 필수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화려한 마법을 좋아합니다. 현실에서 마법사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번개 줄기를 날리지 않습니다.
[<플루언시>와 <에아도르>는 가장 커다란 커다란 교집합(비현실 세계)을 형성합니다.]
현실에서 마법 주문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중세 판타지는 비단 마법 주문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비현실 요소들 역시 보여줍니다. 심지어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조차 도입할 수 있습니다. 중세 사람들은 비행선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중세 사람들은 잠수함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비행선과 드래곤이 싸우고 잠수함과 크라켄이 싸운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노움 기술자들이 잠수함을 건조하고 바다 괴수와 싸우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에게 비현실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가깝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가장 커다란 교집합(비현실 세계)을 형성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가깝습니다. 하지만 분류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메간테레온이 재규어와 가깝고 매머드와 가까운 것처럼, 분류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플루언시>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이 소설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문자 그대로, '사이언스' 픽션에서 사이언스, 과학은 핵심입니다. 적어도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스, 과학을 수식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사이언스, 과학을 수식합니다.
만약 근대 과학이 발달하지 않았다면, 인류 문명은 유인 우주선을 건조하지 못했을 겁니다. 근대 과학이 발달했기 때문에, 지구에서 유인 우주선은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인류 문명이 유인 우주선을 건조하기 때문에, 소설가는 우주선과 비현실 세계를 결합하고 스페이스 오페라를 쓸 수 있습니다. 근대 과학 덕분에, 제니퍼 웰즈는 <플루언시>를 쓸 수 있었습니다. 제니퍼 웰즈와 달리, 근대 과학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500년 전에, 과거 문학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과학은 깊은 관계를 맺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과학은 중요한 생산 조건입니다.
도로시 호지킨은 생화학자입니다. 단백질 결정학으로써 도로시 호지킨은 유명합니다. 도로시 호지킨이 생화학자이기 때문에, 도로시 호지킨과 과학은 깊은 관계를 맺습니다. 도로시 호지킨은 사이언티스트, 과학자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과학이 깊은 관계를 맺고, 도로시 호지킨과 과학이 깊은 관계를 맺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도로시 호지킨은 가깝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도로시 호지킨이 가깝기 때문에, <플루언시>와 도로시 호지킨은 가깝습니다. <플루언시>는 <에아도르>와 가까울 수 있고 도로시 호지킨과 가까울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이 정답인가요? 정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플루언시>를 분류하기 위한 정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현실 세계가 기준일 때, <플루언시>와 <에아도르>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플루언시>와 <에아도르>가 가까운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가깝기 때문에, 많은 소설가들은 두 범주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많은 소설가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친숙한 짝궁이라고 분류합니다. 하지만 어떤 독자들은 SF 순수 혈통을 부르짖습니다. 이 독자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다르다고 분리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스, 과학을 수식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근대 과학은 중요한 생산 조건입니다. <플루언시>에게 근대 과학은 중요한 생산 조건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중세 판타지는 근대 과학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플루언시>와 달리, <에아도르>는 근대 과학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에아도르>가 스팀펑크를 도입한다고 해도, <에아도르>에서 근대 과학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과학보다 마법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에아도르>와 달리,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스팀펑크를 도입하지 않습니다. 스팀펑크는 필수적인 중세 판타지 규칙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너무 다릅니다.
중세 판타지와 달리, 도로시 호지킨과 과학은 깊은 관계를 맺습니다. 도로시 호지킨은 사이언티스트, 과학자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과학이 중요한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도로시 호지킨은 가깝습니다. <플루언시>와 도로시 호지킨은 가깝습니다. 비현실 세계가 기준일 때, 도로시 호지킨보다 <플루언시>와 <에아도르>는 가깝습니다. 근대 과학이 기준일 때, <에아도르>보다 <플루언시>와 도로시 호지킨은 가깝습니다. <플루언시>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기준이 바뀔 때, <플루언시>는 <에아도르>에 가깝고 도로시 호지킨에 가깝습니다. 두 분류는 정답일 수 있습니다.
<플루언시>-<에아도르>가 정답이고, <플루언시>-도로시 호지킨이 정답인 것처럼, <플루언시>를 분류하기 위한 정답은 여러 가지일 수 있습니다. 메간테레온이 재규어와 가깝고 매머드에 가까운 것처럼, <플루언시>가 <에아도르>에 가깝고 도로시 호지킨에 가까운 것처럼, 어떤 것을 분류하기 위한 정답은 하나가 아닙니다. 비디오 게임 <마라빌라 섬의 짐승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게임 주인공 마리나는 마라빌라 섬을 탐험합니다. 마라빌라 섬은 울창한 밀림을 자랑합니다. 울창한 밀림은 놀라운 생물 다양성을 선사합니다. 수달 악어부터 커다란 버섯까지, 오오~, 마라빌라는 아주 경이롭습니다.
<마라빌라 섬의 짐승들>에게 생물 다양성은 생산 조건일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이 울창한 밀림, 경이로운 생물 다양성을 찬양하기 때문에, 이 찬양은 <마라빌라 섬>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만약 현실에서 지구 생물권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울창한 밀림, 경이로운 생물 다양성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많은 사람들이 울창한 밀림, 경이로운 생물 다양성을 찬양하지 않았다면, <마라빌라 섬>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마라빌라 섬>과 지구 생물 다양성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후 변화는 지구 생물권을 커다란 위기에 빠뜨렸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유발했기 때문에, 지구 생물권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화석 연료 기업 앞에서 과학자들이 시위하고, 경찰들이 과학자들을 체포하는 것처럼,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원인입니다. 과학자들은 기후 변화가 너무 심각하다고 경고합니다. 지금 당장, 만약 인류 문명이 많은 것들을 바꾸지 않는다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소중한 기회는 사라질 겁니다. 이 기회는 절대 돌아오지 않습니다. 두 번 다시, 이 기회는 돌아오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인류 문명은 이 기회를 붙들고 많은 것들을 바꿔야 합니다. 그래서 자본주의가 많은 것들을 바꾸나요? 그건 아닙니다.
자본주의는 많은 것들을 바꾸지 않습니다. 여전히 자본주의는 높은 매출, 높은 이윤을 부르짖습니다. 비록 지구 생물권이 커다란 위기에 빠졌다고 해도, 비록 소중한 기회가 절대 돌아오지 않는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높은 매출, 높은 이윤을 부르짖습니다. 지금 당장, 만약 인류 문명이 많은 것들을 바꾼다면, 자본주의는 높은 이윤을 얻지 못할 겁니다. 특히, 산업 폐기물들이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제로 성장 경제를 추구해야 합니다. 제로 성장 경제와 이윤 축적 경제는 공존하지 못합니다. 제로 성장과 이윤 축적은 대립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제로 성장을 너~무 혐오합니다.
자본주의가 제로 성장을 너~무 혐오하기 때문에, 지금 당장, 자본주의는 아무것도 바꾸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그저 녹색 세탁을 떠들 뿐입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녹색 세탁이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이라고 정당화합니다. 비록 지구 생물권이 커다란 위기에 빠졌다고 해도,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녹색 세탁을 떠벌입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에게 지구 생물권은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구 생물권보다 높은 이윤은 훨씬 중요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소비에트 연방을 비난하나,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유발하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보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훨씬 악랄합니다.
[새로운 자연은 지구 생물권으로 이어집니다. 지구 생물권은 위기에 빠졌습니다.]
소비에트 연방보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훨씬 악랄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전에, 보수 우파 지식인들에게는 소비에트 연방을 비난하기 위한 명분이 없습니다. 만약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닥달하지 않는다면, 보수 우파 지식인들에게는 소비에트 연방을 비난하기 위한 명분이 없을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 행성급 오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산업 폐기물들이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제로 성장 경제를 추구해야 합니다. 자본주의와 제로 성장이 공존하지 못하기 때문에, 무산자 민중들은 자본가들을 압박해야 합니다.
만약 무산자 민중들이 자본가 계급을 압박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한다면, 커다란 위기에서 지구 생물권은 벗어날 겁니다. 커다란 위기에서 지구 생물권이 벗어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울창한 밀림, 경이로운 생물 다양성을 찬양할 수 있습니다. <마라빌라 섬>에게 울창한 밀림, 경이로운 생물 다양성이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이 게임과 제로 성장 경제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마라빌라 섬>과 제로 성장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류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마라빌라 섬>은 비현실 세계, 새로운 자연을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수달 악어, 커다란 버섯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플루언시>, <에아도르>가 비현실 세계를 보여주는 것처럼, <마라빌라 섬의 짐승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마라빌라 섬>에게 비현실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일 수 있습니다. 비현실 세계가 가장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마라빌라 섬>과 제로 성장은 아무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인류를 비롯해) 우리 모두는 이 지구의 동물들이야." 이 대사는 현실적인 환경 보호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아니면 이 대사는 그저 비현실 세계 문장에 불과합니다. 환경 보호, 제로 성장 경제보다 <마라빌라 섬>은 비현실 세계로 이어집니다. <마라빌라 섬>을 분류하기 위한 정답은 여러 가지일 수 있습니다.
메간테레온이 재규어로 이어지고, <플루언시>가 <에아도르>로 이어지는 것처럼, <마라빌라 섬>은 제로 성장으로 이어집니다. 메간테레온이 매머드로 이어지고, <플루언시>가 도로시 호지킨으로 이어지는 것처럼, <마라빌라 섬>은 제로 성장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분류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비록 분류가 고정적이지 않다고 해도, 비현실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절대 벗어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기후 변화가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만약 <마라빌라 섬>과 제로 성장이 이어진다면, 이 기준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겁니다.
※ 게임 <Beasts of Maravilla Island> 스크린샷 출처: 깐,
https://www.youtube.com/watch?v=q66_sIFwXSw
※ 게임 <Eador. Imperium>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77730/Eador_Imperi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