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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공룡 지구>, <사우리안>, 기술적인 자연들 본문

생태/문화·기술로서 자연

<공룡 지구>, <사우리안>, 기술적인 자연들

OneTiger 2022. 6. 16. 17:25

[이 기술적인 자연(자연 다큐멘터리 영화)은 '멸종한 동물+컴퓨터 그래픽'입니다.]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은 기술적인 자연(Technological Nature)에 속합니다. 기술적인 자연은 전자 기술들이 자연을 표현한다는 뜻입니다. 자연 생태계가 인류 문명을 둘러쌌기 때문에, 인류 문명이 자연 생태계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인류 문화들은 자연을 묘사합니다. 인류 문화에서 자연은 아주 중요한 주제입니다. 짧은 시부터 블록버스터 영화까지, 고대 신화부터 근대 스페이스 오페라까지, 야생 나무 정령부터 어머니 행성 생태계까지, 많은 인류 문화들은 많은 자연들을 이야기합니다. 자연이 아주 중요한 주제이기 때문에, 전자 기술들이 발달한 이후, 기술적인 자연은 나타났습니다.

 

비디오 게임(컴퓨터 게임, 콘솔 게임, 스마트폰 게임)은 전자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전자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컴퓨터 게임, 콘솔 게임, 스마트폰 게임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15세기 사람들은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았습니다. 15세기 사람들은 <마스터 오브 오리온>을 플레이하지 않았고, <라스트 오브 어스>를 플레이하지 않았고, <킹덤 러쉬>를 플레이하지 않았습니다. 전자 기술들이 발달한 이후, 비디오 게임들은 발달했고, 사람들은 <마스터 오브 오리온>, <라스트 오브 어스>, <킹덤 러쉬>를 플레이했습니다.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 역시 비디오 게임입니다.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 역시 전자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생태계 게임들은 자연을 표현합니다. 전자 기술들이 자연을 표현하기 때문에, 생태계 게임들은 기술적인 자연에 속합니다. 비디오 게임 <사우리안>은 공룡들을 표현합니다. 공룡들은 야생 동물들입니다. 호랑이, 바다 거북, 물수리, 표범 상어가 야생 동물들인 것처럼, 티라노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 다코타랩터는 야생 동물들입니다. 야생 동물들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사우리안>이 비디오 게임이고, 이 비디오 게임이 야생 동물들을 표현하기 때문에, <사우리안>은 기술적인 자연입니다. 이 기술적인 자연은 오픈 월드 게임입니다.

 

<사우리안>과 달리, <어몽 리플스: 쉘로우 워터스 Among Ripples: Shallow Waters>는 샌드 박스입니다. 오픈 월드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광대한 세계를 탐험합니다. 샌드 박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합니다. 비단 오픈 월드만 아니라 샌드 박스 역시 생태계 게임일 수 있습니다. 생태학 연구원들이 담수 생태계를 의뢰하기 때문에, <쉘로우 워터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담수 생태계(새로운 세계)를 조성(창조)합니다. 담수 생태계는 자연에 속합니다. <쉘로우 워터스>가 비디오 게임이고, 게임 플레이어가 자연을 조성하기 때문에, <쉘로우 워터스> 역시 기술적인 자연입니다.



<사우리안>, <쉘로우 워터스>는 오픈 월드 생태계 게임, 샌드 박스 생태계 게임이 기술적인 자연이라고 보여줍니다. 이건 오직 생태계 게임만 기술적인 자연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자연 다큐멘터리 동영상 역시 기술적인 자연입니다. <살아있는 지구>는 자연 다큐멘터리 영화입니다. 만약 전자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았다면, <살아있는 지구>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전자 기술들이 발달했기 때문에, <살아있는 지구>는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전자 기술들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살아있는 지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건 아~주 엄청난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살아있는 지구>는 아~주 엄청난 전자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영화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살아있는 지구>는 광대한 지구 생물권을 보여줍니다. <살아있는 지구>가 (아~주 엄청난) 전자 기술들에게 기반하고, <살아있는 지구>가 자연(광대한 지구 생물권)을 보여주기 때문에, <살아있는 지구>는 기술적인 자연입니다. <사우리안>, <쉘로우 워터스>, <살아있는 지구>는 기술적인 자연에 속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세 가지들이 기술적인 자연에 속한다고 해도, 생태계 게임과 다큐멘터리 영화에게는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이 차이가 무엇인가요? 창조적인 감성은 대답일 수 있습니다.



소설가는 창조신에게 가깝습니다. 창조신은 세계를 창조합니다. 소설가는 허구적인 소설 세계를 창조합니다. 창조신과 소설가는 교집합(세계 창조)을 형성합니다. 창조신과 소설가는 비슷합니다. 비록 소설가가 인간이라고 해도, 창조신과 인간(소설가)이 비슷하기 때문에, 소설가가 창조신에게 가깝기 때문에, 소설가는 매력적인지 모릅니다. 인간이 신에게 다가가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소설가를 꿈꾸는지 모릅니다. 비록 소설가가 가난하다고 해도, 비록 소설가가 너무 힘들고 너무 어렵다고 해도, 소설가가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지금 이 순간, 많은 사람들은 소설가를 꿈꾸는지 모릅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허구(픽션)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마스다 미리는 <내 누나는 연애 중>을 그렸습니다. <내 누나는 연애 중>은 소설이 아닙니다. 이건 만화입니다. 하지만 소설이 허구(픽션)인 것처럼, <내 누나는 연애 중>은 허구입니다. <내 누나>에서 누나 지하루, 남동생 준페이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현실에서 누나 지하루, 남동생 준페이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진짜 사람들은 누나 지하루, 남동생 준페이를 만나지 못합니다. 누나 지하루, 남동생 준페이는 가짜 인간, 허구적인 등장인물(캐릭터)입니다. 위대한 창조신처럼, 마스다 미리는 허구적인 만화 세계를 창조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누나 지하루, 남동생 준페이가 살아가지 않는다고 해도, 마스다 미리가 허구적인 만화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만화 세계에서 누나 지하루, 남동생 준페이는 살아갑니다. 창조신이 원하는 대로, 창조신이 세계를 창조하는 것처럼, 비록 현실에서 누나 지하루, 남동생 준페이가 살아가지 않는다고 해도, 마스다 미리가 원하는 대로, 마스다 미리는 <내 누나>를 창조합니다. 비단 만화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연극, 애니메이션, 영화,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역시 허구일 수 있습니다. 허구가 창조적인 감성을 선사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허구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다카기 나오코는 <식탐 만세!>를 그렸습니다. <내 누나>와 달리, <식탐 만세!>는 허구가 아닙니다. 하지만 이 만화에서 '특정한 그림체로서' 다카기 나오코는 살아갑니다. (링크) <식탐 만세!> 세계에서 '특정한 그림체로서' 비단 다카기 나오코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존재합니다. 현실에서 이 그림체로서 다카기 나오코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 그림체로서 낫토, 피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식탐 만세!>가 허구(픽션)가 아니라고 해도, 다카기 나오코는 특정한 (그림체) 세계를 창조합니다. 다카기 나오코는 창조신에 가깝습니다. <식탐 만세!>는 창조적인 감성을 선사합니다.



[이 기술적인 자연(생태계 게임)은 '고유한 서사+창조적인 감성+고유한 그림체'입니다.]



<내 누나>, <식탐 만세!>처럼, <쉘로우 워터스>는 창조적인 감성을 선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담수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이 담수 생태계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이것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하트 모양 호수를 원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하트 모양 호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도넛 모양 호수를 원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도넛 모양 호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학살을 즐기기 원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많은 수달들을 풀어놓을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하트 모양 호수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쉘로우 워터스>에서 하트 모양 호수는 가능합니다. <쉘로우 워터스>에서 '특정한 그림체로서' 모든 것은 존재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특정한 그림체로서' 나무들, 바위들, 가재들, 물고기들, 조개들, 수달들은 존재합니다. 현실에서 이 그림체로서 가재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쉘로우 워터스>가 특정한 그림체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과 이 세계는 다릅니다. 현실과 이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이 세계는 새로운 세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새로운 세계를 조성하기 때문에, <쉘로우 워터스>는 창조적인 감성을 선사합니다. <사우리안> 역시 창조적인 감성을 선사합니다.



<쉘로우 워터스>와 달리, <사우리안>은 현실주의적인 그림체를 보여줍니다. <쉘로우 워터스>는 만화에 가까우나, <사우리안>은 현실주의를 추구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사우리안>이 현실주의를 추구한다고 해도, 현실은 컴퓨터 그래픽이 아닙니다. <사우리안> 세계가 컴퓨터 그래픽 세계이기 때문에, <사우리안> 세계는 새로운 세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새로운 세계를 탐험합니다. 비단 형식적인 관점만 아니라 내용적인 관점에서도 이 세계는 허구입니다. <사우리안>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이 백악기 생태계에게 개입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세계에게 개입합니다. 이 백악기 생태계는 게임 플레이어에게 반응합니다.

 

많은 게임들은 일방적이지 않습니다. 보드 게임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비주얼 노벨부터 4X 전략 게임까지, 게임 플레이어가 어떤 것들을 선택할 때, 게임 세계는 이 선택들을 반영합니다. 일방적으로 <내 누나>는 이야기를 제시합니다. 만화 독자는 <내 누나> 세계에게 개입하지 못합니다. 만화 독자는 등장인물을 바꾸지 못하고, 사건 전개를 바꾸지 못하고, 결말을 바꾸지 못합니다. <내 누나>와 달리, 많은 게임들은 개입하라고 요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개입하기 때문에, 심지어 게임 플레이어는 이야기 결말조차 바꿀 수 있습니다. 비록 게임 세계가 완벽한 쌍방향 소통이 아니라고 해도, 적어도 게임은 개입하라고 요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다코타랩터를 조종하고 고유한 서사를 창조합니다. <사우리안>은 고유한 서사를 창조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게임 시간으로서) 하루 종일, 게임 플레이어는 다코타랩터를 조종하고 티라노사우루스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비록 진짜 다코타랩터가 티라노사우루스를 추적하지 않았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추적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다코타랩터가 티라노사우루스를 추적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고유한 서사를 창조합니다. 비단 <사우리안>만 아니라 다른 오픈 월드 게임들 역시 고유한 서사를 창조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울티마 언더월드>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울티마 언더월드>가 '창의적인 게임 플레이(Creative game play)'를 제공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울티마 언더월드>를 칭찬합니다. 비록 <사우리안>이 <울티마 언더월드>를 넘어서지 못한다고 해도, 하루 종일, 다코타랩터가 티라노사우루스를 추적하는 것처럼, 분명히 <사우리안> 역시 고유한 서사를 제공합니다. <사우리안>이 고유한 서사를 제공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창조적인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우리안>, <쉘로우 워터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창조적인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 지구>는 어떤가요? <살아있는 지구>가 창조적인 감성을 선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사우리안>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다코타랩터를 조종하고 고유한 게임 서사를 창조할 수 있습니다. <쉘로우 워터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새로운 담수 생태계를 조성하고 고유한 게임 서사를 창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영화 극장이 <살아있는 지구>를 상영한다면, 극장 관객들이 어떤 것들을 조종하고 새로운 것들을 조성할 수 있나요? 극장 관객들이 고유한 영화 서사를 창조할 수 있나요? 게임 플레이어가 게임 세계에게 개입하는 것처럼, 극장 관객이 영화 세계에게 개입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살아있는 지구>는 일방적입니다. 극장 관객들과 상관없이, 일방적으로 <살아있는 지구>는 서사를 진행합니다.

 

아무리 극장 관객들이 노력한다고 해도, <살아있는 지구>는 선형적인 서사를 진행합니다. <사우리안>, <쉘로우 워터스>와 달리, <살아있는 지구>는 일방적이고 선형적입니다. <살아있는 지구>와 달리, 게임 세계가 게임 플레이어에게 반응하기 때문에, 샌드 박스, 오픈 월드는 쌍방향이고 비선형적입니다. <사우리안>, <쉘로우 워터스>가 쌍방향이고 비선형적이기 때문에, <사우리안>, <쉘로우 워터스>는 흥미롭습니다. 게다가 <살아있는 지구>는 고유한 그림체를 자랑하지 않습니다. <살아있는 지구>는 현실을 촬영합니다. 고유한 그림체로서 현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살아있는 지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우리안>, <쉘로우 워터스>에게 이 특성(쌍방향, 고유한 서사, 고유한 그림체)이 있기 때문에, 아무리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과 자연 다큐멘터리 영화가 기술적인 자연에 속한다고 해도,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은 자연 다큐멘터리 영화와 다릅니다.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으로서 <사우리안>, <쉘로우 워터스>와 <살아있는 지구>는 다릅니다. 비단 <살아있는 지구>만 아니라 다른 자연 다큐멘터리 영화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선사 시대: 공룡이 지배하던 지구 (프리히스토릭 플래닛)>는 자연 다큐멘터리 영화입니다. <공룡이 지배하던 지구>와 <사우리안>, <쉘로우 워터스>는 다릅니다.

 

하지만 비록 <공룡이 지배하던 지구>가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이 아니라고 해도, 어떤 관점에서 <공룡이 지배하던 지구>는 <사우리안>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쉘로우 워터스>보다 <공룡이 지배하던 지구>와 <사우리안>은 가까울 수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공룡이 지배하던 지구>에서 핵심 주제는 공룡(과 중생대 동물들)입니다. <사우리안>에서 핵심 주제는 공룡(과 중생대 동물들)입니다. <공룡 지구>, <사우리안>과 달리, <쉘로우 워터스>에서 공룡은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가재, 오리, 수달은 공룡이 아닙니다. 공룡이 핵심 주제이기 때문에, <공룡 지구>와 <사우리안>은 가까울 수 있습니다.



[<쉘터 3>는 인도 코끼리들을 연출합니다. <쉘터 3>와 <사우리안>이 가깝나요?]



<사우리안>처럼, <쉘터 3>는 생태계 비디오 게임입니다. 인간은 살아있는 인도 코끼리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 인도 코끼리와 달리, 인간은 살아있는 트리케라톱스를 구경하지 못합니다. 인간은 살아있는 트리케라톱스가 티라노사우루스를 찌른다고 구경하지 못합니다. 이미 트리케라톱스가 멸종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인간이 트리케라톱스를 구경하기 원한다면, 인간은 트리케라톱스를 '표현'해야 합니다. 인간은 그림을 그리고 트리케라톱스가 티라노사우루스를 찌른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영화를 촬영하고 트리케라톱스가 티라노사우루스를 찌른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비디오 게임을 제작하고 트리케라톱스가 티라노사우루스를 찌른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림, 영화, 비디오 게임처럼, 인간은 트리케라톱스를 표현해야 합니다. 특히, 영화, 비디오 게임이 동영상을 재생하기 때문에, 다른 매체들보다 두 매체는 훨씬 생생한 공룡들을 재현합니다. 만약 컴퓨터 그래픽이 발달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생생한 공룡'들을 구경하지 못했을 겁니다. <공룡이 지배하던 지구>는 생생한 트리케라톱스를 보여주나, 컴퓨터 그래픽이 발달하기 전에, 사람들은 생생한 트리케라톱스를 구경하지 못했습니다. <공룡 지구>, <사우리안>은 '멸종한 동물+컴퓨터 그래픽'입니다.



<공룡 지구>, <사우리안>과 달리, 멸종한 동물을 재현하기 위해 <쉘터 3>는 컴퓨터 그래픽을 동원하지 않습니다. 컴퓨터 그래픽 없이, 얼마든지 인간은 살아있는 인도 코끼리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멸종한 동물+컴퓨터 그래픽'이 결정적인 차이이기 때문에, <쉘터 3>보다 <공룡 지구>와 <사우리안>은 가깝습니다. 멸종한 야생 동물과 컴퓨터 그래픽이 결합하기 때문에, 다른 기술적인 자연들보다 <공룡 지구>와 <사우리안>은 가깝습니다. 기술적인 자연은 여러 가지를 포함합니다. 우리는 여러 가지를 비교·대조하고 어떤 기술적인 자연들에게 어떤 특성들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으로서 <살아있는 지구>, <공룡 지구>보다 <사우리안>과 <쉘로우 워터스>는 가깝습니다. 멸종한 동물과 컴퓨터 그래픽이 결합하기 때문에, <쉘터 3>보다 <공룡 지구>와 <사우리안>은 가깝습니다. 우리는 <사우리안>, <쉘로우 워터스>, <살아있는 지구>, <공룡 지구>, <쉘터 3>를 비교·대조하고 여러 특성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록 <사우리안>, <쉘로우 워터스>, <살아있는 지구>, <공룡 지구>, <쉘터 3>가 똑같지 않다고 해도, 넓은 관점에서 이것들은 기술적인 자연입니다. 비록 이미 공룡들이 멸종했다고 해도, <사우리안>과 <쉘터 3>는 가깝습니다.



호랑이, 바다 거북, 물수리, 표범 상어가 야생 동물들인 것처럼, 티라노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 다코타랩터는 야생 동물들입니다. 이건 다소 문학적인 표현이나, <살아있는 지구>는 광대한 어머니 자연을 보여줍니다. <살아있는 지구>처럼, <공룡 지구>, <사우리안> 역시 광대한 어머니 자연을 보여줍니다. 과거 공룡들을 상상하기 위해 <공룡 지구>는 현재 동물들을 참고합니다. 과거 공룡들과 현재 동물들이 이어지는 것처럼, 어머니 자연의 광대한 품에서 과거 공룡들과 현재 동물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아니, 비단 과거 공룡들, 현재 동물들만 아니라 미래 동물들 역시 마찬가지일 겁니다.

 

몇 십만 년 이후, 아득하고 지질학적인 세월 이후, 광대한 어머니 자연은 새로운 동물들을 키울지 모릅니다. 하지만 만약 현재 생태계가 망가진다면, 만약 현재 생물 다양성이 망가진다면, 이건 미래 동물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겁니다. 2022년 오늘날, 광대한 자연 생태계는 기후 변화 장벽에 부딪혔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오직 이윤 축적만 추구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를 유발합니다. 기후 변화는 심각한 비상 사태입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기후 변화를 막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세계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적어도 인류 문명은 시장 경제를 통제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친환경을 외칩니다. 영리 기업 광고들 역시 친환경을 외칩니다. 심지어 대형 자본가들조차 친환경을 외칩니다. 하지만 대형 자본가들은 기후 정의를 외치지 않습니다. 영리 기업 광고들, 많은 사람들은 기후 정의를 외치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기업 광고들이 기후 정의를 외치지 않나요? 기후 정의가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하기 때문입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기후 정의와 시장 경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기후 정의와 시장 경제가 대립하기 때문에, 기업 광고들은 기후 정의를 무시하고 외면하고 배제합니다.



※ 영상 <선사 시대: 공룡이 지배하던 지구> 스틸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fCC4ZJJg5Lc

※ 게임 <Among Ripples: Shallow Waters> 스크린샷 출처: JayPlays,
https://www.youtube.com/watch?v=I9QUJeAKk40

※ 게임 <쉘터 3> 스크린샷 출처: Seri! Pixel Biologist!,
https://www.youtube.com/watch?v=mLaOlXY8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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