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로고스>, 사이언스 픽션과 신 게임 본문
[바다 거북과 골판 공룡이 비슷한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신 게임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호랑이와 눈표범은 다릅니다. 호랑이는 눈표범이 아닙니다. 눈표범은 호랑이가 아닙니다. 호랑이와 눈표범에게는 여러 차이점들이 있습니다. 서식 지역은 가장 커다란 차이점일 수 있습니다. 열대 밀림에서 눈표범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열대 밀림이 춥지 않기 때문에, 열대 밀림과 눈표범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추위를 막기 위해 눈표범에게는 두꺼운 털가죽이 있습니다. 눈 위를 걷기 위해 눈표범 발바닥은 넓습니다. 험한 절벽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 눈표범에게는 길다란 꼬리가 있습니다. 설산에서 은신하기 위해 눈표범에게는 잿빛 털가죽, 검은 얼룩무늬가 있습니다.
두꺼운 털가죽, 넓은 발바닥, 길다란 꼬리, 잿빛 털가죽, 검은 얼룩무늬는 열대 밀림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것들이 열대 밀림과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눈표범과 열대 밀림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수마트라 호랑이처럼, 열대 밀림에서 호랑이는 살아갑니다. 호랑이와 눈표범은 다릅니다. 한편으로 호랑이와 눈표범은 비슷합니다. 호랑이와 눈표범에게는 여러 공통점들이 있습니다. 판테라 동물종은 가장 커다란 공통점일 겁니다. 호랑이는 판테라 티그리스입니다. 눈표범은 판테라 운시아입니다. 호랑이와 눈표범이 똑같은 판테라 동물종에 속하기 때문에, 두 판테라 동물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눈표범에게 얼룩무늬가 있는 것처럼, 눈표범은 은밀합니다. 절벽에서 눈표범이 뛰어다니는 것처럼, 눈표범은 날렵합니다. 눈표범이 탄력적이기 때문에, 비록 높은 절벽에서 눈표범이 떨어진다고 해도, 눈표범은 다치지 않을 겁니다. 눈표범은 발톱을 숨길 수 있습니다. 서식 지역에서 눈표범은 최고 포식자입니다. 만약 눈표범이 번성한다면, 이건 서식 지역 생태계가 건강하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호랑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눈표범처럼, 호랑이는 은밀하고, 날렵하고, 탄력적입니다. 호랑이는 발톱을 숨깁니다. 호랑이는 최고 포식자입니다. 얼마든지 호랑이와 눈표범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호랑이와 눈표범에게 여러 차이점들이 있다고 해도, 얼마든지 두 야수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호랑이를 좋아한다면, 호랑이와 눈표범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눈표범 역시 좋아할 수 있습니다. 바다 거북과 스테고사우루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바다 거북과 스테고사우루스는 다릅니다. 바다 거북은 스테고사우루스가 아닙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바다 거북이 아닙니다. 바다 거북과 스테고사우루스에게는 여러 차이점들이 있습니다. 바다 거북은 해양 파충류입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육지 공룡입니다. 이 공룡과 달리, 바다 거북에게는 네 지느러미들이 있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에게는 지느러미들이 없습니다. 인류는 여러 바다 거북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인류가 나타나기 전에, 스테고사우루스는 멸종했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가 까마득한 과거에 속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스테고사우루스를 신비스럽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바다 거북은 거대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장수 거북이 거대하다고 해도, 심지어 장수 거북조차 5m를 넘어가지 않습니다. 바다 거북과 달리, 스테고사우루스는 9m에 달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룡을 거대하다고 느끼는 것처럼, 스테고사우루스는 거대합니다. 이 차이점들처럼, 바다 거북과 스테고사우루스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한편으로 바다 거북과 스테고사우루스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바다 거북에게 가장 커다란 특성이 무엇인가요? 무엇이 가장 고유한 바다 거북 특성인가요? 많은 사람들은 등껍질이라고 대답할 겁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에게 전문 지식들이 없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등껍질이 가장 고유한 특성, 가장 커다란 특성이라고 대답할 겁니다. 바다 거북에게 등껍질이 있기 때문에, 바다 거북은 방어적인 동물입니다. 아무리 상어가 바다 거북을 물어뜯는다고 해도, 바다 거북은 다치지 않을 겁니다. 등껍질이 상어 이빨들을 방어하기 때문에, 바다 거북은 살아남을 겁니다. 바다 거북에게는 이 장점이 있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에게는 커다란 골판들이 있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에게 커다란 골판들은 가장 고유한 특성입니다. 그래서 이 공룡 이름은 '지붕 도마뱀'입니다. 이 커다란 골판들이 방패 역할인가요? 글쎄요, 고생물학자들은 확신하지 않습니다. 이 커다란 골판들은 방패보다 다른 역할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이 골판들이 방패가 아니라고 해도, 이것들은 육식공룡 이빨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케라토사우루스가 스테고사우루스를 물어뜯기 원한다고 해도, 골판들이 방해하기 때문에, 케라토사우루스는 물어뜯지 못할 겁니다. 골판들 때문에, 스테고사우루스를 물어뜯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비록 육식공룡 이빨들이 골판들을 부러뜨릴 수 있다고 해도, 골판들이 가로막기 때문에, 스테고사우루스는 안전할 겁니다. 만약 골판들이 방패라면, 바다 거북처럼, 스테고사우루스는 방어적인 동물일 겁니다. 바다 거북에게 등껍질은 가장 고유한 특성입니다. 스테고사우루스에게 커다란 골판들은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가장 고유한 특성, 가장 커다란 특성 덕분에, 바다 거북과 스테고사우루스는 방어적입니다. 바다 거북과 스테고사우루스가 방어적이기 때문에, 두 야생 동물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비록 바다 거북과 스테고사우루스에게 여러 차이점들이 있다고 해도, 두 야생 동물은 비슷합니다.
비록 호랑이와 눈표범이 다르다고 해도, 호랑이와 눈표범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호랑이와 눈표범이 비슷한 것처럼, 비록 바다 거북과 스테고사우루스가 다르다고 해도, 바다 거북과 스테고사우루스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신 게임(God Game)은 어떤가요? 사이언스 픽션과 신 게임은 교집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비록 사이언스 픽션과 신 게임이 똑같은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바다 거북과 스테고사우루스처럼,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과 어떤 신 게임들은 겹칩니다.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과 어떤 신 게임들이 겹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신 게임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신 게임이 교집합을 형성하기 때문에, 두 가지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이 분류에 반박할 겁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신 게임을 흥미롭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이 독자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신 게임을 흥미롭다고 느끼지 않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신 게임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사이언스 픽션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지 모릅니다. 이 게임 플레이어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읽지 않는 것처럼, SF 독자들이 신 게임을 외면하는 것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신 게임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신 게임은 기후 변화, 환경 오염을 경고할 수 있습니다. 신 게임이 장대하기 때문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신 게임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록 사이언스 픽션과 신 게임이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두 가지는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이 교집합이 무엇인가요? 대답은 장대한 규모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장대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장대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합니다. 장대함은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달리, 다른 많은 문학들이 장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세계 고전 문학들은 장대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세계 고전 문학들이 장대하다고 해도, 이 장대함은 감히 사이언스 픽션에게 깝치지 못합니다.
노라 제미신은 <석조 하늘>을 썼습니다. <석조 하늘>에서 행성 그 자체는 중요한 존재입니다. <석조 하늘>과 행성 그 자체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행성 없이, 독자들은 <석조 하늘>을 논의하지 못합니다. <석조 하늘>과 달리, 많은 세계 고전 문학들은 행성을 중요한 존재라고 간주하지 않습니다. 세계 고전 문학들에서 행성은 그저 배경, 병풍에 불과합니다. 아니, 세계 고전 문학들은 행성 그 자체를 인식하지 않습니다. 지구, 이 행성에서 사람들은 살아갑니다. 지구, 이 행성 없이, 인류는 절대 살아가지 못합니다. 지구, 이 행성이 나타났기 때문에, 생물권은 진화했고, 인류 역시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세계 고전 문학들은 행성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행성이 장대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인간들은 개인들입니다. 개인보다 행성은 아주 장대합니다. 개인보다 행성은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장대합니다. 인간은 200년 이상 살아가지 않습니다. 인간과 달리, 생물권 진화 역사는 30억 년을 넘어갑니다. 비록 캄브리아기 대폭발이 기준이라고 해도, 우와아~, 생물권 진화 역사는 5억 년에 달합니다. 5억 년은 아주 장대한 역사입니다. 행성은 아주 장대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행성이 아주 장대하기 때문에, 많은 세계 고전 문학들은 행성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세계 고전 문학들은 개인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아무리 세계 고전 문학들이 장대하다고 해도, 이 장대함은 개인 수준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아무리 세계 고전 문학들이 개인 수준을 넘어선다고 해도, 세계 고전 문학들은 행성 그 자체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세계 고전 문학들이 행성 그 자체에 도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많은 문학들은 세계 고전들을 따릅니다. 세계 고전 문학들은 많은 문학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세계 고전 문학들처럼, 여전히 많은 문학들은 장대한 행성 규모보다 개인적인 서사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많은 문학들은 개인 서사를 좋아합니다.
많은 문학들은 행성 서사, 거대 서사보다 개인 서사, 작은 서사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기후 변화는 작은 서사가 아닙니다. 21세기 초반, 기후 변화는 너무 심각합니다. 나오미 클라인, 안드레아스 말름, 존 벨라미 포스터가 지적하는 것처럼,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유발합니다. 기후 변화 원인은 화석 연료 자본주의입니다. 자본주의와 화석 연료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기후 변화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자본주의는 무한 경쟁, 시장 경제를 강요합니다. 무한 경쟁 속에서 승리하기 위해 자본가 계급은 많은 매출, 많은 이윤을 얻기 원합니다. 자본주의는 제로 성장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비록 환경 오염들이 너무 심각하다고 해도, 자본주의, 무한 경쟁, 시장 경제는 많은 매출, 많은 이윤을 강요합니다. 무한 경쟁과 제로 성장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늘어난다고 해도, 자본주의 사회에서 많은 매출, 많은 이윤을 위해 재생 에너지들은 늘어납니다. 재생 에너지들이 많은 매출, 많은 이윤에게 충성충성~하기 때문에, 재생 에너지들은 기후 변화에 대처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분명히 인류 문명은 재생 에너지들을 확장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가 많은 매출, 많은 이윤을 강요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재생 에너지들은 환경 보호보다 매출, 이윤에게 충성할지 모릅니다.
재생 에너지들은 환경 보호보다 녹색 세탁(그린 워싱)인지 모릅니다. 쿄토 의정서가 그저 녹색 세탁에 불과했던 것처럼, 파리 기후 협약이 그저 녹색 세탁에 불과했던 것처럼, COP26은 녹색 세탁인지 모릅니다. 우간다 환경 운동가 바네사 나카테는 COP26이 기후 정의를 무시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슬라보예 지젝은 그레타 툰베리가 급진적이지 않다고 지적했으나, 심지어 그레타 툰베리조차 COP26이 녹색 세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재생 에너지들 역시 그저 녹색 세탁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자본주의가 녹색 세탁을 유발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는 자본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기후 변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분명히 기후 변화는 행성급 오염입니다. 기후 변화가 행성 규모이기 때문에, 만약 문학이 기후 변화를 비판하기 원한다면, 문학에게는 행성 관점이 필요할 겁니다. 적어도 문학은 행성 관점을 친숙하다고 느껴야 합니다. 기후 변화를 비판하기 위해 문학은 개인 서사, 작은 서사를 넘어서고 행성 서사, 거대 서사로 나가야 합니다. 이건 기후 변화를 비판하기 위해 행성 관점이 필수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얼마든지 개인 서사 역시 기후 변화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문학이 훨씬 깊은 논의를 원한다면, 문학은 개인 서사보다 행성 서사로 나가야 합니다.
행성 서사는 장대합니다. 많은 문학들은 장대한 행성 서사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를 비판하기 위해 문학이 행성 관점에게 기반해야 하기 때문에, 적어도 문학이 행성 관점에게 다가가야 하기 때문에, 많은 문학들은 기후 변화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비록 21세기 초반 오늘날이 기후 변화 시대라고 해도, 많은 문학들은 침묵합니다. 이 문학들과 달리, 사이언스 픽션들은 기후 변화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아니, 오랜 동안, 이미 사이언스 픽션들은 여러 환경 오염들을 비판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장대하기 때문에, 환경 아포칼립스들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할 수 있습니다.
<석조 하늘>은 얼마나 사이언스 픽션이 장대한지 보여줍니다. 비단 <석조 하늘>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장대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에게 장대함은 가장 커다란 특성일 수 있습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들이 장대하지 않다면, 만약 사이언스 픽션들이 오직 작은 서사만 추구한다면, 더 이상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스 픽션이 아닐 겁니다. 스티븐 백스터는 <타임십>을 썼습니다. <타임십>은 사이언스 픽션에게 장대함이 가장 커다란 특성이라고 증명합니다. 까마득한 태고부터 첨단 기술 미래까지, 사이언스 픽션이 장대한 역사를 서술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매력적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장대한 것처럼, 신 게임은 장대합니다. 비디오 게임 <로고스>는 신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행성을 조절합니다. 기후부터 동물상까지, 게임 플레이어는 행성을 조절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행성을 조절하기 때문에, <로고스>는 장대합니다. <석조 하늘>이 행성 관점을 제시하는 것처럼, <로고스>는 행성 관점을 제시합니다. <로고스>가 기나긴 진화 생물학 역사를 암시하는 것처럼, 진화 시뮬레이션과 신 게임은 겹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스포어>는 신 게임입니다. 동시에 <스포어>는 진화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진화 시뮬레이션과 신 게임은 가깝습니다.
<타임십>이 기나긴 진화 생물학 역사를 선사하는 것처럼, 진화 시뮬레이션과 신 게임이 가깝기 때문에, 신 게임은 기나긴 진화 생물학 역사를 선사합니다. 비단 <로고스>, <스포어>만 아니라 다른 신 게임들 역시 장대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신 게임들이 장대한 규모를 자랑하기 때문에, 신 게임들 역시 기후 변화를 경고할 수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이 신이기 때문에, 신 게임은 대지 모신이 분노한다고 경고할 수 있습니다. <로고스>는 '가이아의 분노'를 비유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유발하기 때문에, 살인적인 폭염은 어머니 자연의 분노일 수 있습니다.
[<휴먼카인드>는 장대한 자연을 연출합니다. 하지만 이 게임이 행성 관점을 제시하나요?]
만약 우리가 대지 모신을 존중하기 원한다면, 우리는 세계화 자본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시장 경제를 떠받들기 위해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기후 변화, 녹색 세탁, 환경 오염을 정당화하나, 이 우파 지식인들은 그저 순진한 멍청이들, 비열한 사기꾼들에 불과합니다. 대지 모신을 존중하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사라져야 합니다. <로고스>가 대지 모신의 분노를 비유하는 것처럼, 신 게임은 장대한 행성 규모에 도달합니다. <로고스>, <스포어>, 신 게임에게 장대한 규모는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석조 하늘>, <타임십>, 사이언스 픽션에게 장대한 규모는 가장 커다란 특성일 수 있습니다.
장대한 규모가 교집합이기 때문에, <로고스>, <스포어>와 <석조 하늘>, <타임십>은 비슷합니다. <로고스>, <스포어>와 <석조 하늘>, <타임십>이 비슷한 것처럼, 신 게임과 사이언스 픽션은 비슷합니다. 비록 사이언스 픽션과 신 게임이 100% 똑같은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호랑이와 눈표범이 비슷한 것처럼, 바다 거북과 스테고사우루스가 비슷한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신 게임은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호랑이, 스테고사우루스입니다. 신 게임은 눈표범, 바다 거북입니다. 장대한 규모가 기준이 될 때, 행성 서사가 기준이 될 때, 오오~, 사이언스 픽션과 신 게임은 가깝습니다.
호랑이와 눈표범이 비슷한 것처럼, 어떤 게임 매체들은 신 게임과 4X 게임이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신 게임과 4X 게임이 비슷한가요? 4X 게임이 장대하기 때문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문명 지도자가 됩니다. 문명 지도자는 거대 문명을 부흥시킵니다. 거대 문명이 부흥하기 때문에, 4X 게임은 장대합니다. 역사, 지리, 사회, 과학, 군사, 문화, 경제…. 4X 게임은 많은 분야들을 섭렵합니다. 역사부터 경제까지, 4X 게임이 많은 분야들을 섭렵하기 때문에, 4X 게임들은 장대합니다. 고전적인 <문명>부터 2021년 <휴먼카인드>까지, 4X 게임들은 장대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아무리 4X 게임들이 장대하다고 해도, 이 장대함은 자연, 행성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문명>은 대표적인 4X 게임입니다. <문명>이 자연을 창조하나요? <문명>이 행성 관점을 제시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휴먼카인드>를 장대하다고 칭찬합니다. <휴먼카인드>가 장대하기 때문에, <휴먼카인드>가 자연을 창조하고 행성 관점을 제시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고전적인 <문명>부터 2021년 <휴먼카인드>까지, 4X 게임들은 아주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4X 게임들이 장대하다고 해도, 신 게임과 4X 게임에게 자연 창조, 행성 관점은 가장 결정적인 차이점일 겁니다.
※ 게임 <로고스>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84040/Logos/
※ 게임 <휴먼카인드>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124300/HUMANK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