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이것은 바이오 돔이 아니다>는 아니다 본문
르네 마그리트는 담배 파이프(링크)를 그렸습니다. 하지만 르네 마그리트는 이것이 담배 파이프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Ceci n'est pas une pipe." 왜 이게 담배 파이프가 아닌가요? 이게 그저 물감 덩어리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이건 담배 파이프보다 물감 덩어리입니다. 셜록 홈즈는 엄청난 골초입니다. 르네 마그리트가 담배 파이프를 그렸기 때문에, 셜록 홈즈가 이것에게 담뱃잎들을 집어넣고, 불을 붙이고, 연기를 들이마실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셜록 홈즈가 노력한다고 해도, 셜록 홈즈는 이것에게 담뱃잎들을 절대 집어넣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건 담배 파이프가 아닙니다.
셜록 홈즈가 담배를 태우지 못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게 담배 파이프보다 물감 덩어리라고 인식해야 합니다. 비단 이것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로사 보뇌르(Rosa Bonheur)는 <눈 속의 멧돼지들 Sangliers dans la neige>을 그렸습니다. 사람들은 이것을 보고 멧돼지를 머릿속에 떠올릴 겁니다. 하지만 이건 멧돼지가 아닙니다. 이건 그저 물감 덩어리에 불과합니다. 만약 생태학자가 바이오 돔에 멧돼지를 집어넣고 생태계를 조성하기 원한다면, <눈 속의 멧돼지들>이 먹이 그물망을 구성할 수 있나요? 바이오 돔 속에서 <눈 속의 멧돼지들>이 생태계 구성 요소가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생태학자가 세심한 폐쇄 생태계를 조성한다고 해도, 바이오 돔 속에서 <눈 속의 멧돼지들>은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진짜 멧돼지들은 구근들을 파헤칠 수 있으나, <눈 속의 멧돼지들>은 구근들을 파헤치지 않습니다. 만약 생태학자가 진짜 멧돼지들에게 구근을 내민다면, 멧돼지들은 구근을 우적우적 씹을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생태학자가 <눈 속의 멧돼지들>에게 구근을 내민다고 해도, 이건 구근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앙리 루소가 화려한 호랑이를 그렸다고 해도, 생태학자는 이것을 바이오 돔에 집어넣지 못합니다. 이건 호랑이가 아닙니다.
르네 마그리트가 담배 파이프를 그리지 않았고, 로사 보뇌르가 멧돼지를 그리지 않았던 것처럼, 앙리 루소는 호랑이를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이건 그저 그림에 불과합니다. 만약 생태학자가 바이오 돔에 로사 보뇌르 그림과 앙리 루소 그림을 집어넣는다면, 로사 보뇌르 그림과 앙리 루소 그림이 투닥투닥 싸울까요? 진짜 멧돼지와 진짜 호랑이는 투닥투닥 싸울 겁니다. 호랑이는 멧돼지를 물어뜯거나 멧돼지는 호랑이를 들이받을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생태학자가 놀라운 바이오 돔을 조성한다고 해도, 로사 보뇌르 그림과 앙리 루소 그림은 절대 싸우지 않습니다. 두 그림은 야생 동물이 아닙니다.
베르트 모리조(Berthe Morisot)는 <로리앙 항구 Vue du petit port de Lorient>를 그렸습니다. 르네 마그리트가 담배 파이프를 그리지 않은 것처럼, 베르트 모리조는 로리앙 항구를 그리지 않았습니다. 이건 로리앙 항구가 아닙니다. 사람들은 이게 로리앙 항구라고 인식해서는 안 됩니다. 이건 그저 물감 덩어리에 불과합니다. 화가들이 무엇을 그리든, 우리는 이것들이 그저 물감 덩어리들에 불과하다고 인식해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오직 이 인식만 타당하다면, 우리는 소통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로리앙 항구>가 그저 물감 덩어리에 불과하다면, 텍스트 역시 그저 잉크 덩어리에 불과할 겁니다.
아무리 제루샤 애벗이 정성스러운 편지를 쓴다고 해도, 키다리 아저씨는 이 편지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 편지가 그저 잉크 덩어리이기 때문입니다. "여자들은 투표할 수 있어요! 저는 사회주의자가 될 겁니다!" 아무리 제루샤 애벗이 급진적인 편지를 쓴다고 해도, 키다리 아저씨는 이것을 읽지 못합니다. 만약 로사 보뇌르가 멧돼지들을 그리지 않았고, 베르트 모리조가 로리앙 항구를 그리지 않았다면, 만약 오직 이 인식만 타당하다면, 제루샤 애벗의 편지는 그저 잉크 덩어리에 불과할 테고, 키다리 아저씨는 이것을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키다리 아저씨는 제루샤 애벗의 편지를 이해합니다.
르네 마그리트 역시 편지를 읽었을 겁니다. 어떤 사람이 편지를 보냈을 때, 르네 마그리트는 이게 그저 잉크 덩어리에 불과하다고 해석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담배 파이프가 담배 파이프가 아니라면, 글자가 글자보다 잉크 덩어리에 불과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글자를 읽지 못합니다. "Ceci n'est pas une pipe." 만약 이 문장이 그저 잉크 덩어리에 불과하다면, 사람들은 이것을 읽지 못할 겁니다. 그래서 르네 마그리트 그림은 내부적인 모순을 드러냅니다. 이 그림은 스스로를 배신합니다. 사람들은 물감을 뛰어넘고 다른 것을 연결합니다. 사람들은 물감을 뛰어넘고 담배 파이프를 연결합니다.
사람들은 물감을 뛰어넘고 멧돼지와 호랑이와 로리앙 항구를 연결합니다. 키다리 아저씨는 잉크를 뛰어넘고 편지를 해석합니다. 사람들이 어떤 것을 해석할 때, 사람들은 오직 표면 그 자체에만 치중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표면을 뛰어넘고 다른 것을 연결합니다. 르네 마그리트 그림과 진짜 담배 파이프에게는 유사성(외형)이 있습니다. 두 가지에게 유사성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르네 마그리트 그림을 물감 덩어리보다 담배 파이프라고 해석합니다. 사람들은 물감 덩어리보다 멧돼지와 호랑이와 로리앙 항구를 해석합니다. 글자는 사회적인 기호이고, 키다리 아저씨는 사회 기호를 해석합니다.
아무리 로사 보뇌르가 물감 덩어리를 제시한다고 해도, 사람들이 유사성을 찾고 멧돼지를 연결하는 것처럼, 해석은 유사성을 찾고 이것과 저것을 연결합니다. '해석은 연결'입니다. 이건 사람들이 <눈 속의 멧돼지들>과 진짜 멧돼지에게 완벽한 유사성이 있다고 인식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로사 보뇌르가 진짜 멧돼지들을 창조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로사 보뇌르는 어머니 자연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눈 속의 멧돼지들>이 바이오 돔보다 미술관에 어울린다고 해석합니다. 앙리 루소는 화려한 호랑이를 그렸습니다. 사람들은 앙리 루소 그림이 바이오 돔으로 가지 않는다고 해석합니다.
앙리 루소 그림이 바이오 돔보다 미술관으로 가는 것처럼, 사람들은 그림을 진짜 호랑이라고 착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유사성을 찾고 그림과 호랑이를 연결합니다. 문제는 사전 지식(事前 知識)입니다. 해석, 연결은 사전 지식을 요구합니다. 사람들은 앙리 루소 그림을 보고, 유사성을 찾고, 호랑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미 사람들이 호랑이, 이 야생 동물을 알기 때문입니다. 만약 인간에게 사전 지식이 없다면, 인간은 해석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남한 사람들이 태국어를 알지 못한다면, 아무리 남한 사람들이 เต่ามะเฟือง를 노려본다고 해도, 남한 사람들은 이것을 해석하지 못할 겁니다.
글자는 사회적인 기호입니다. 사회적으로 태국 사람들은 เต่ามะเฟือง가 장수 거북을 가리킨다고 합의했습니다. 만약 남한 사람이 이 합의를 알지 못한다면, 아무리 남한 사람이 เต่ามะเฟือง를 노려보고 노려본다고 해도, 남한 사람은 เต่ามะเฟือง와 장수 거북(이라는 해양 동물)을 연결하지 못할 겁니다. 비디오 게임 <플래닛 베이스>는 외계 개척 기지를 보여줍니다. 만약 무르 래퍼티가 <플래닛 베이스> 스크린샷을 본다면, 무르 래퍼티는 바이오 돔을 구분할 겁니다. 무르 래퍼티가 SF 소설가이기 때문에, 무르 래퍼티는 외계 행성과 바이오 돔을 구분할 겁니다. 무르 래퍼티에게는 사전 지식이 있습니다.
무르 래퍼티는 SF 전형, SF 공식을 압니다. 무르 래퍼티는 <식스 웨이크>를 썼습니다. 이 SF 소설은 장거리 우주선이 바이오 돔을 장착하고 외계 행성으로 항해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무르 래퍼티가 외계 행성과 개척 기지와 무인 로봇을 알기 때문에, 무르 래퍼티는 이 소설을 쓸 수 있습니다. 무르 래퍼티가 SF 전형, SF 공식을 알기 때문에, 만약 무르 래퍼티가 <플래닛 베이스> 스크린샷을 본다면, 무르 래퍼티는 바이오 돔을 구분할 겁니다. 하지만 조선 시대 황진이에게는 사전 지식이 없습니다. 황진이는 무인 로봇을 비롯해 20세기 과학 지식들을 알지 못합니다. 황진이는 SF 전형, SF 공식을 알지 못합니다.
황진이에게 사전 지식이 없기 때문에, 아무리 황진이가 <플래닛 베이스> 스크린샷을 노려보고 노려보고 노려본다고 해도, 황진이는 바이오 돔을 구분하지 못할 겁니다. 황진이는 이 그림 그 자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황진이가 바이오 돔을 해석하지 못하는 것처럼, 인간에게 사전 지식이 있을 때, 인간은 유사성을 찾고, 이것과 저것을 연결하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해석 작업이 유사성을 찾고 이것과 저것을 연결하는 것처럼, <플래닛 베이스>는 다른 것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플래닛 베이스>에서 외계 개척 기지는 '바이오 돔'을 갖춥니다. 바이오 돔은 농업 건물입니다.
바이오 돔에서 생물학자들은 여러 작물들을 키웁니다. 여러 작물들이 자라기 때문에, 외계 개척자들은 먹고 살 수 있습니다. 여러 작물들이 자라기 때문에, 외계 개척 기지에서 바이오 돔은 가장 싱그럽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건조한 황무지가 질린다고 느낀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바이오 돔 내부를 들여다보고 싱그러운 활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바이오 돔이 다른 바이오 돔으로 이어질 수 있나요? 문자 그대로 퀘벡 몬트리올 바이오 돔은 '바이오 돔'입니다. <플래닛 베이스>가 바이오 돔을 보여주는 것처럼, 퀘벡 몬트리올 바이오 돔은 '바이오 돔'입니다. 어라, 두 바이오 돔이 똑같은 개념인가요?
몬트리올 바이오 돔은 여러 야생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몬트리올 바이오 돔에서 수달들은 헤엄칩니다. <플래닛 베이스> 바이오 돔에서 수달들은 헤엄치지 않습니다. <플래닛 베이스>는 야생 동물들을 키우지 않습니다. 외계 개척 기지에서 살아가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외계 개척 기지는 야생 동물들을 키우지 못합니다. 몬트리올 바이오 돔과 외계 행성 개척 기지 바이오 돔은 똑같은 '바이오 돔'이나, 두 가지는 다릅니다. 전자에서 수달들은 헤엄칩니다. 후자는 오직 작물들만 키웁니다. 두 가지가 다르기 때문에, 두 바이오 돔 중에서 하나가 바이오 돔(이라는 이름)을 포기해야 하나요?
"우리는 야생 수달들을 키우지 못해! 우리는 바이오 돔, 이 이름을 포기해야 해!" 개척 기지 생물학자들이 이것을 주장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개척 기지 바이오 돔이 야생 수달들을 키우지 못한다고 해도, 개척 기지 생물학자들은 바이오 돔, 이 이름을 부를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게 가능한가요? 몬트리올 바이오 돔과 개척 기지 바이오 돔에게는 유사성이 있습니다. 유사성은 생명 현상입니다. 몬트리올 바이오 돔은 야생 동물들을 전시하고 생명 현상을 선사합니다. 개척 기지 바이오 돔은 작물들을 키우고, 개척자들은 먹고 살 수 있습니다. 개척 기지에서 바이오 돔은 생명력을 뒷받침합니다.
몬트리올 바이오 돔이 생명 현상을 선사하고, 개척 기지 바이오 돔이 생명력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양쪽에게는 유사성이 있습니다. '바이오'가 생명을 가리키는 것처럼, 몬트리올 바이오 돔과 개척 기지 바이오 돔에게 유사성이 있기 때문에, 두 가지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로사 보뇌르 그림을 보고, 유사성을 찾고, 멧돼지를 연결하는 것처럼, 해석 작업은 유사성(생명 현상)을 찾고 이것(몬트리올 바이오 돔)과 저것(개척 기지 바이오 돔)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플래닛 베이스>가 몬트리올 바이오 돔으로 이어지는 것처럼, 파라-테라포밍(para-terraforming) 역시 연결 고리를 형성합니다.
파라-테라포밍은 월드 하우스(world house) 축소 판본입니다. 만약 외계 행성에서 개척자들이 살아가기 원한다면, 사람들은 외계 행성을 테라포밍, 지구화해야 합니다. 하지만 행성 생태계 테라포밍은 엄청난 비용과 시간을 요구할지 모릅니다. 외계 행성 전체를 테라포밍하기는 너무 어려울지 모릅니다. 이건 너무 어마어마한 행성 공학입니다. 이게 너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개척자들은 훨씬 간단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만약 개척자들이 아주 거대한 돔을 건설하고, 돔 내부가 인공 폐쇄 생태계를 품는다면, 돔 내부에서 개척자들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행성 테라포밍보다 이 공학은 훨씬 간단합니다.
이건 파라-테라포밍이 쉽다는 뜻이 아닙니다. 파라-테라포밍 역시 너무 엄청난 비용과 시간을 요구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적어도 행성 테라포밍보다 파라-테라포밍은 간단합니다. <플래닛 베이스>가 파라-테라포밍인가요? <플래닛 베이스>는 아주 거대한 돔을 건설하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아주 거대한 돔보다 작은 돔 건물들과 통로들을 건설합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게임적인 표현을 고려한다고 해도, <플래닛 베이스>는 아주 거대한 돔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플래닛 베이스>보다 <서바이빙 마스>는 파라-테라포밍에 어울립니다. 하지만 두 비디오 게임에게는 유사성이 있습니다.
비록 <플래닛 베이스>가 거대한 돔을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플래닛 베이스>는 여러 돔 건물들을 보여줍니다. 외계 행성에서 생존하기 위해 <플래닛 베이스>와 <서바이빙 마스>는 돔 건물을 건설합니다. 두 비디오 게임은 돔 건물에서 녹색 식물들이 자란다고 보여줍니다. <플래닛 베이스>와 <서바이빙 마스>에게 유사성이 있고, <서바이빙 마스>가 파라-테라포밍과 어울리기 때문에, <플래닛 베이스>는 파라-테라포밍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확장팩 <서바이빙 마스: 그린 플래닛>은 파라-테라포밍을 뛰어넘고 행성 생태계 테라포밍에 도전합니다. 여기에서 화성은 제2의 어머니 자연이 됩니다.
<그린 플래닛>이 행성 테라포밍에 도전하기 때문에, <그린 플래닛>은 행성 생물권을 포함합니다. 비록 <그린 플래닛>이 구체적인 행성 생물권을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행성 생태계 테라포밍은 행성 생물권을 고려합니다. <플래닛 베이스>는 행성 생물권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이 게임에서 생물권 개념은 바이오 돔을 넘어가지 못합니다. 아무리 생물권 개념이 바이오 돔을 넘어간다고 해도, 생물권 개념은 외계 개척 기지를 넘어가지 못합니다. 개척 기지 외부는 위험한 환경입니다. 보호 장비 없이, 기지 외부에서 생명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플래닛 베이스>와 <그린 플래닛>은 다릅니다.
<플래닛 베이스>와 <그린 플래닛>이 다르기 때문에, 두 우주 개척이 이어지지 못하나요? 아무리 르네 마그리트가 담배 파이프를 그렸다고 해도, 셜록 홈즈가 담배를 태우지 못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게 그저 물감 덩어리에 불과하다고 인식해야 하는 것처럼, <플래닛 베이스>가 행성 생물권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플래닛 베이스>와 <그린 플래닛>이 다르고, 두 가지가 이어지지 못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사람들이 물감 덩어리를 뛰어넘고, 유사성을 찾고, 담배 파이프를 해석하는 것처럼, 해석 작업은 차이를 뛰어넘고, 유사성을 찾고, <플래닛 베이스>와 <그린 플래닛>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플래닛 베이스>와 <그린 플래닛>은 외계 행성에서 개척자들이 생존한다고 묘사합니다. 외계 행성에서 생존하기 위해 개척자들에게는 생물권이 필요합니다. 문자 그대로 <플래닛 베이스>에서 바이오 돔은 생물권이 됩니다. (생물권 개념은 개척 기지 전체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린 플래닛>은 생물권을 행성 생태계 전체로 확장합니다. 비록 규모가 다르다고 해도, <플래닛 베이스>와 <그린 플래닛>은 외계 행성에서 살아남기 위해 개척자들이 (인공) 생물권을 조성한다고 묘사합니다. 인간이 생명체이기 때문에, 생물권은 가장 필수적입니다. 우주 개척, 외계 개척은 생물권을 강조합니다.
지구에서 우리는 생물권이 중요하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지구가 어머니 자연이기 때문에, 이미 지구에서 생물 다양성이 역동적이기 때문에, 지구는 생물권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외계 행성이 너무 척박하기 때문에, 심지어 외계 행성에서 토마토 새싹조차 아주 아주 소중합니다. 심지어 토마토 새싹조차 아주 아주 소중한 것처럼, 우주 개척은 생물권을 강조합니다. 사이언스 픽션 없이, 우리는 생물권이 소중하다고 인식할 수 있으나, 우주 개척은 생물권이 소중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이언스 픽션은 흥미롭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그저 공상, 망상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플래닛 베이스>가 생물권을 강조하는 것처럼, <그린 플래닛>은 생물권을 강조합니다. 행성 테라포밍은 생물권을 강조합니다. 몬트리올 바이오 돔이 야생 동물들을 전시하고 유사 자연 생태계를 조성하기 때문에, 몬트리올 바이오 돔 역시 생물권을 강조합니다. <플래닛 베이스>와 몬트리올 바이오 돔이 이어지고, <플래닛 베이스>와 <그린 플래닛>이 이어지기 때문에, 몬트리올 바이오 돔과 <그린 플래닛>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판도라: 퍼스트 콘택트>에서 테라 살붐은 어떤가요? 스페이스 오페라(우주 오페라)라로서 <판도라: 퍼스트 콘택트>는 외계 행성 개척을 묘사합니다.
이 우주 오페라는 여러 인류 세력들을 제시합니다. 여러 인류 세력들 중에서 테라 살붐은 환경 보호 진영입니다. 대표자 비비안 가디니어는 환경 보호를 주장합니다. 외계 행성에서 비비안 가디니어는 생물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플래닛 베이스>와 <그린 플래닛>과 몬트리올 바이오 돔과 테라 살붐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연결 고리들에서 생물권은 그저 단순한 유사성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황진이가 바이오 돔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어떤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은 이것을 인식합니다. 르네 마그리트와 달리, 중세 유럽 사람들은 담배 파이프를 그리지 않았습니다.
끔찍하게 서구 문명이 아메리카 사람들을 수탈한 이후, 아메리카에서 유럽으로 담배는 퍼졌습니다. 그래서 르네 마그리트는 담배 파이프를 그렸습니다. 중세 유럽이 아메리카 대륙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중세 유럽 화가들은 담배를 알지 못했고 담배 파이프를 그리지 못했습니다. 현실에서 어떤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은 이것을 글, 그림에 집어넣습니다. 현실에서 지구 생물권이 소중하기 때문에, <플래닛 베이스>와 <그린 플래닛>과 몬트리올 바이오 돔과 테라 살붐은 연결 고리들을 형성합니다. 네 가지들에게 지구 생물권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건 '먹고 살기 위한 생산 조건'입니다.
척박한 외계 행성에서 바이오 돔이 개척자들을 먹이는 것처럼, 지구 생물권은 먹고 살기 위한 생산 조건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지구 생물권은 커다란 위기에 부딪혔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생물권을 수탈하기 때문입니다. 서구 문명이 아메리카 사람들을 수탈했고 자본주의가 발달했던 것처럼, 자본주의는 수탈에게 기생합니다. 지구 생물권은 예외가 아닙니다. 오직 이윤만 얻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생물권을 수탈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먹고 살기 위한 생산 조건을 수탈합니다. 그래서 지구 생물권을 위해, 먹고 살기 위한 조건을 위해 자본주의는 사라져야 합니다.
※ 게임 <플래닛 베이스> 스크린샷 출처: Boogaloobob,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577645448
※ 사진 <Montréal Biodome> 출처: CANADA Explore | Explorez,
https://www.youtube.com/watch?v=bgdi-xwTCw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