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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두 번째 별>, 아무르 표범, 지구 절반 본문

생태/문화·기술로서 자연

<두 번째 별>, 아무르 표범, 지구 절반

OneTiger 2022. 6. 4. 17:20

[비록 이 골판 공룡이 멸종했다고 해도, 이 공룡과 환경 운동은 만날 수 있습니다.]



아무르 표범은 치명적인 멸종 위기 동물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아무르 표범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환경 보호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겁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대규모 야생 보호 구역을 설정할 수 있다면, 만약 오직 생태학 연구원들, 야생 경비 대원들만 보호 구역에 들어갈 수 있다면, 치명적인 멸종 위기에서 아무르 표범은 벗어날 겁니다. 대규모 보호 구역이 아무르 표범을 보호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아무르 표범을 좋아한다면, 야생 보호 구역을 설정하기 위해 이 사람들은 환경 운동을 지지할 겁니다. 아무르 표범을 위해 이 사람들은 환경 운동에 속할 겁니다.

 

비단 아무르 표범만 아니라 다른 멸종 위기 동물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멸종 위기 동물들을 위해 환경 운동은 야생 보호 구역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환경 운동은 인류가 지구 절반조차 양보해야 한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류가 지구 절반을 양보한다면, 이 절반은 야생 보호 구역일 수 있습니다. 지구 절반은 인류 문명이고, 다른 절반은 야생 보호 구역입니다. 지구 절반이 아주 광대한 보호 구역이기 때문에, 이건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을 보장할 겁니다. 멸종 위기 동물들을 위해 환경 운동은 '지구 절반'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멸종 위기 동물은 환경 운동으로 이어집니다.



아무르 표범처럼, 멸종 위기 동물은 '지구 절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무르 표범과 달리, 스테고사우루스는 '지구 절반'으로 이어지지 않을 겁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환경 운동으로 이어지지 않을 겁니다. 이미 스테고사우루스는 멸종했습니다. 투오지앙고사우루스처럼, 비단 스테고사우루스만 아니라 다른 골판 공룡들 역시 멸종했습니다. 비단 투오지앙고사우루스만 아니라 모든 (비조류) 공룡은 멸종했습니다. 2022년 오늘날, 인류는 살아있는 (비조류) 공룡들과 만나지 못합니다. 아주 아주 오래 전에, 이미 스테고사우루스가 멸종했기 때문에, 스테고사우루스는 선사 시대 동물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아무르 표범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멸종 위기를 걱정할 겁니다. 이 사람들이 멸종 위기를 걱정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환경 운동을 지지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스테고사우루스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멸종 위기를 걱정하지 않을 겁니다. 이 사람들이 멸종 위기를 걱정하지 않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환경 운동으로 이어지지 않을 겁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환경 운동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비단 스테고사우루스만 아니라 다른 선사 시대 동물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필연적으로 선사 시대 동물들과 환경 운동이 절대 만나지 못하나요?



필연적으로 스테고사우루스와 환경 운동이 절대 만나지 못하나요? (애석하게도) 분명히 이 멋진 골판 공룡은 멸종했습니다. 하지만 이 골판 공룡에게 오직 선사 시대 동물이라는 요소만 있나요? 스테고사우루스가 오직 선사 시대 동물로만 이어지나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테고사우루스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이 골판 공룡에게 다른 요소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 멋진 공룡은 (선사 시대 동물 이외에) 다른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처럼, 다른 선사 시대 동물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가치 때문에, 선사 시대 동물들과 환경 운동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데이나 스타베노우(Dana Stabenow)는 <두 번째 별 Second Star>을 썼습니다. <두 번째 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가장 커다란 특성은 비(非)현실 세계입니다. 적어도 비현실 세계는 아주 커다란 특성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함대들이 싸운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우주 함대들은 싸우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은 빛나는 파란색 플라즈마 포탄들을 쓩쓩쓩~ 날리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이 포탄들을 날리지 않기 때문에, 우주 호위함은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비단 우주 호위함만 아니라 다른 세계 요소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인간 형태 로봇부터 초공간 도약 엔진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비현실 세계를 기대할 겁니다. 비현실 세계를 느끼기 위해 많은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합니다. 독자들이 비현실 세계를 기대하는 것처럼, <두 번째 별>에서 비현실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일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판타지 제너럴 II>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판타지 제너럴 II>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에, <두 번째 별>과 <판타지 제너럴 II>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두 번째 별>은 SF,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문자 그대로, 중세 판타지는 판타지입니다. <판타지 제너럴 II>는 판타지입니다. <두 번째 별>과 <판타지 제너럴 II>가 다른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다릅니다. 인간 형태 로봇부터 초공간 도약 엔진까지, 사이언스 픽션은 첨단 기술들을 묘사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달리, 판타지에게 첨단 기술들은 핵심 소재가 아닙니다. <판타지 제너럴 II>에게 첨단 기술들은 아주 중요한 소재가 아닙니다.



첨단 기술들이 기준이 될 때, <두 번째 별>,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 제너럴 II>, 판타지는 다릅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가치를 얻는다면, <두 번째 별>과 <판타지 제너럴 II>는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만약 다른 것이 가치를 얻는다면? 만약 비현실 세계가 가치를 얻는다면? <두 번째 별>에게 비현실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판타지 제너럴 II>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거대한 제국 골렘을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제국 골렘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골렘을 제작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로봇 공학조차 거대한 인간 형태 로봇을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거대한 제국 골렘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제국 골렘은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우주 호위함이 비현실 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제국 골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판타지 제너럴 II>는 비단 제국 골렘만 아니라 다른 여러 비현실 세계 설정들 역시 보여줍니다. <판타지 제너럴 II>처럼, 중세 판타지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마법사가 비전 주문을 시전하고 불덩어리를 날리는 것처럼, 차원 관문에서 악마 침략자들이 나타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교집합(비현실 세계)을 형성합니다. 비현실 세계는 두 가지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제국 골렘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제국 골렘은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한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어쩌면 데이나 스타베노우 역시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하다고 인정하는지 모릅니다.) SF 소설 모음집이 판타지를 포함할 수 있는 것처럼, 많은 사례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가깝다고 증명합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다르다고 해도, 비현실 세계가 가치를 얻기 때문에, <두 번째 별>과 <판타지 제너럴 II>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로라 잉걸스 와일더는 <초원의 집>을 썼습니다. <초원의 집>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초원의 집>에게 비현실 세계는 가장 중요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별>처럼, 비현실 세계를 느끼기 위해 독자들이 <초원의 집>을 선택하나요? <판타지 제너럴 II>처럼, <초원의 집>이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하나요? 로라 잉걸스 와일더가 새로운 자연, 새로운 문명을 구상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현실 세계가 가치를 얻기 때문에,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다르다고 해도, <두 번째 별>, <판타지 제너럴 II>, <초원의 집> 중에서 <초원의 집>보다 <두 번째 별>과 <판타지 제너럴 II>는 훨씬 가깝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를 분류하기 위한 기준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다른 분류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프리히스토릭 킹덤>, <주 플래닛>, <하이라이즈 시티>. 세 가지들은 건설/경영 비디오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어떤 것들을 건설하고 이것들을 경영합니다. <프리히스토릭 킹덤>, <주 플래닛>, <하이라이즈 시티>는 교집합(건설/경영 게임)을 형성합니다. 하지만 세 게임들 중에서 <하이라이즈 시티>보다 <프리히스토릭 킹덤>과 <주 플래닛>은 훨씬 가까울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프리히스토릭 킹덤>과 <주 플래닛>이 가까운가요? 대답은 야생 동물들입니다. 개구리부터 재규어까지, <주 플래닛>에게 야생 동물들은 핵심 주제입니다. 문자 그대로, <주 플래닛>은 동물원을 건설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동물원을 건설하고 야생 동물들을 배치하기 때문에, <주 플래닛>에게 야생 동물들은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이 게임 예고편은 얼마나 야생 동물들이 아름다운지 강조합니다. <주 플래닛>처럼, <프리히스토릭 킹덤>에게 야생 동물들은 핵심 주제입니다. 스티라코사우루스는 문명에 속하지 않습니다. 스티라코사우루스는 자연, 야생에 속합니다. 스티라코사우루스처럼, 검치 호랑이는 문명에 속하지 않습니다. 검치 호랑이는 자연, 야생에 속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동물원을 건설하고 야생 동물들을 배치합니다. <주 플래닛>처럼, <프리히스토릭 킹덤>에게 야생 동물들은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주 플래닛>과 <프리히스토릭 킹덤>이 다르다고 분리하는지 모릅니다. 문자 그대로, <프리히스토릭 킹덤>이 선사 시대 동물들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스티라코사우루스, 검치 호랑이는 선사 시대 동물입니다. 이미 스티라코사우루스, 검치 호랑이는 멸종했습니다. 2022년 오늘날, 인간은 살아있는 스티라코사우루스, 검치 호랑이를 만나지 못합니다. <프리히스토릭 킹덤>과 달리, <주 플래닛>은 선사 시대 동물들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선사 시대 동물들은 너무 커다란 차이입니다. 아무르 표범과 스테고사우루스가 다른 것처럼, <주 플래닛>과 <프리히스토릭 킹덤>은 다릅니다.

 

첨단 기술들이 커다란 차이가 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선사 시대 동물들이 커다란 차이가 되기 때문에, <주 플래닛>과 <프리히스토릭 킹덤>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비현실 세계가 가치를 얻는다면, <초원의 집>보다 <두 번째 별>과 <판타지 제너럴 II>는 가까울 겁니다. <주 플래닛>과 <프리히스토릭 킹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하이라이즈 시티>가 건설/경영 게임이라고 해도, <주 플래닛>, <프리히스토릭 킹덤>과 달리, <하이라이즈 시티>에게 야생 동물들은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이 게임에게 야생 동물들보다 메트로폴리스는 중요합니다.



만약 야생 동물들이 기준이 된다면, <하이라이즈 시티>보다 <주 플래닛>과 <프리히스토릭 킹덤>은 훨씬 가까울 겁니다. <초원의 집>보다 <두 번째 별>과 <판타지 제너럴 II>가 비슷한 것처럼, <하이라이즈 시티>보다 <주 플래닛>과 <프리히스토릭 킹덤>은 비슷합니다. 야생 동물들이 가치를 얻기 때문에, <주 플래닛>과 <프리히스토릭 킹덤>은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르 표범은 야생 동물입니다. 스테고사우루스 역시 야생 동물입니다. 아무르 표범과 스테고사우루스는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주 플래닛>과 <프리히스토릭 킹덤>이 비슷한 것처럼, 아무르 표범과 스테고사우루스는 비슷합니다.

 

<자연적인 본능 Natural Instincts>과 <사우리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자연적인 본능>은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자연적인 본능>에게 자연 생태계는 핵심 주제입니다. <사우리안>은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사우리안>에게 자연 생태계는 핵심 주제입니다. <자연적인 본능>과 <사우리안>은 교집합(자연 생태계)을 형성합니다. 자연 생태계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자연적인 본능>과 <사우리안>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두 게임이 비슷하지 않다고 분리하는지 모릅니다. 다코타랩터, 트리케라톱스, 모사사우루스처럼, <사우리안>은 백악기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자연적인 본능>은 중생대 생태계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멧돼지, 범고래는 중생대 생태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지질학적인 시대가 아주 다르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자연적인 본능>과 <사우리안>을 분리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만약 지질학적인 시대보다 자연 생태계가 가치를 얻는다면, <자연적인 본능>과 <사우리안>은 비슷할 겁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다르다고 해도, <초원의 집>보다 <두 번째 별>과 <판타지 제너럴 II>는 훨씬 가깝습니다. 비록 다코타랩터와 멧돼지가 다르다고 해도, <하이라이즈 시티>보다 <자연적인 본능>과 <사우리안>은 훨씬 가깝습니다.

 

과학자들이 생명체를 정의할 때, 과학자들은 육체, 번식, 진화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생명체에게는 육체가 있습니다. 육체를 유지하기 위해 생명체는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비록 생명체가 필멸자라고 해도, 생명체는 번식하고 세대들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생명체가 번식하고 세대들을 거치는 동안, 생명체는 다른 생명체들, 다른 환경들과 상호작용하고 진화합니다. 육체, 번식, 진화는 생명체를 규정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세 기준들은 많은 지구 생명체들을 규정합니다. 다코타랩터와 멧돼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육체, 번식, 진화는 다코타랩터와 멧돼지를 생명체라고 규정합니다. 이건 아주 심층적인 교집합입니다.



[<플래닛 주>와 <사우리안>은 아주 심층적인 교집합(자연 생태계)을 형성합니다.]



자연 생태계는 심층적인 교집합(육체, 번식, 진화)을 포함합니다. <자연적인 본능>과 <사우리안>이 생태계 게임이기 때문에, <자연적인 본능>과 <사우리안>은 심층적인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비록 <자연적인 본능>이 생명 진화 역사를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생명체에게 진화는 아주 중요한 개념입니다. 비디오 게임 <심라이프>가 대체 진화 역사를 묘사하는 것처럼, 생태계 시뮬레이션들은 아주 중요한 개념(생명 진화 역사)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자연적인 본능>이 생태계 시뮬레이션이기 때문에, <심라이프>처럼, <자연적인 본능> 역시 생명 진화 역사, 생물권 진화에게 기반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적인 본능>이 광대한 자연을 묘사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사우리안>이 광대한 자연을 묘사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본능>, <사우리안>이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을 묘사하기 때문에, 심지어 게임 플레이어는 어머니 자연조차 느끼는지 모릅니다. <하이라이즈 시티>가 메트로폴리스를 묘사하기 때문에, <하이라이즈 시티>에게 자연 생태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연적인 본능>은 어머니 자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우리안>은 어머니 자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즈 시티>가 어머니 자연으로 이어지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멧돼지와 다코타랩터가 다르다고 해도, 심층적인 교집합 때문에, <자연적인 본능>과 <사우리안>은 가깝습니다. <자연적인 본능>과 <사우리안>처럼, 아무르 표범과 스테고사우루스는 가깝습니다. 이건 다소 문학적인 표현이나, 아무르 표범과 스테고사우루스는 어머니 자연에게 속합니다. 어머니 자연은 아무르 표범과 스테고사우루스를 키웠습니다. 위대한 자연에서 두 야생 동물은 비롯했습니다. 아무르 표범과 스테고사우루스가 가깝기 때문에, 아무르 표범이 환경 운동으로 이어지는 것처럼, 스테고사우루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테고사우루스와 환경 운동은 만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테고사우루스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환경 운동을 지지할 수 있습니다. 지구 생물권은 스테고사우루스를 키웠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멋진 야생 동물입니다. 비록 이 공룡이 멸종했다고 해도,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기 때문에, 미래 생물권은 또 다른 멋진 야생 동물을 키울지 모릅니다. 하지만 2022년 오늘날, 기후 변화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환경 운동은 '지구 절반'을 주장할 수 있으나, '지구 절반'을 실천하기는 불가능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대규모 보호 구역이 불가능한가요? 왜 인류 문명이 기후 변화를 막지 못하나요? 대답은 세계 시장 경제입니다.



시장 경제는 돈벌이에 환장합니다. 비록 환경 오염이 너무 심각하다고 해도, 세계 시장 경제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비록 지구 생물권이 멸종한다고 해도, 세계 시장 경제는 오직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만 부르짖습니다. 탄소 배출 권리처럼, 심지어 세계 시장 경제는 심각한 환경 오염조차 상품화합니다. 시장 경제가 돈벌이에 환장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많은 것들을 상품화하기 원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지구 생물권을 상품화하기 원합니다. 만약 지구 절반이 야생 보호 구역이라면, 세계 시장 경제는 지구 절반을 상품화하지 못할 겁니다. 세계 시장 경제와 '지구 절반'은 대립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환경 오염을 상품화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가 '지구 절반'을 가로막기 때문에, 시장 경제와 환경 운동은 공존하지 못합니다. 시장 경제는 환경 운동을 억압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세계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환경 운동을 지지하기 원한다면, 이 사람들은 세계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시장 경제를 자유라고 정당화합니다. 이건 엉터리 헛소리입니다. 시장 경제는 환경 운동을 억압합니다. 억압이 자유인가요? 멍청한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억압을 자유라고 떠듭니다.



※ 게임 <프리히스토릭 킹덤> 스크린샷 출처: Joe's Ventures,
https://www.youtube.com/watch?v=mmjCfthTYOs

※ 게임 <Fantasy General II>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25440/Fantasy_General_II/

※ 게임 <플래닛 주>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703080/Planet_Z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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