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SF 우주선과 판타지 비행선, 분류 방법론 본문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우드 엘프들은 가장 자연 친화적인 종족입니다. 비록 우드 엘프들이 가장 자연 친화적이지 않다고 해도, 적어도 우드 엘프들은 아주 자연 친화적입니다. 종족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우드 엘프들이 울창한 삼림을 좋아하고, 울창한 삼림이 자연 환경을 대표하기 때문입니다. 우드 엘프들이 (가장) 자연 친화적이기 때문에, 우드 엘프들과 드루이드는 어울립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드루이드가 자연 성직자이기 때문에, 드루이드 역시 울창한 삼림을 좋아합니다. 우드 엘프들과 드루이드가 커다란 교집합(자연 친화)을 형성하기 때문에, 우드 엘프들은 드루이드가 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던전 탐험 드루이드를 창작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드루이드 종족이 우드 엘프라고 설정할지 모릅니다. 우드 엘프들과 드루이드가 커다란 교집합(자연 친화)을 형성하기 때문에, 우드 엘프 드루이드는 전형이고, 게임 플레이어는 전형을 따를지 모릅니다. 드루이드 종족이 우드 엘프이기 때문에,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드루이드를 좋아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머크우드 엘프들을 좋아할지 모릅니다. 영화 <호빗> 시리즈에서 머크'우드 엘프들'은 우드 엘프들입니다. 울창한 삼림에서 머크우드 엘프들은 살아갑니다. 울창한 삼림(머크우드)에서 그들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머크우드 엘프들은 우드 엘프들이고, 우드 엘프들과 드루이드가 커다란 교집합을 형성하고, 게임 플레이어가 드루이드를 좋아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머크우드 엘프들을 좋아할지 모릅니다. 머크'우드 엘프들'이 우드 엘프들이기 때문에, 우드 엘프들과 드루이드가 교집합을 형성하는 것처럼, 머크우드 엘프들과 드루이드는 교집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던전 탐험 드루이드 설정과 비디오 게임 <시즌스 애프터 폴>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친화적이기 때문에, 울창한 삼림에서 드루이드는 야생 식물들과 동물들을 돌보고 자연 생태계 순환을 연구합니다.
<시즌스 애프터 폴>에서 배경 무대는 울창한 삼림입니다. 울창한 삼림은 역동적인 생물 다양성을 선사합니다. 네 계절들이 바뀔 때마다, 자연 환경들과 생물 다양성은 함께 바뀝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어떻게 네 계절들이 자연 환경들과 생물 다양성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구현합니다. 게임 주인공은 붉은 여우입니다. 붉은 여우는 네 계절 수호자들을 만나고 '자연의 힘'을 얻습니다. 자연 영성은 붉은 여우를 조종합니다. 울창한 삼림부터 자연 환경 변화, 역동적인 생물 다양성, 야생 동물(붉은 여우), 자연의 힘과 자연 영성까지, 이것들과 드루이드 설정은 커~다란 교집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와 <시즌스 애프터 폴>은 아주 커~다란 교집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어떤 관점에서 머크우드 엘프들보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와 <시즌스 애프터 폴>은 훨씬 커~다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영화 <호빗> 시리즈에서 머크우드 엘프들은 야생 동물들과 만나지 않고, 자연 생태계 순환을 연구하지 않고, 생물 다양성이 역동적이라고 감탄하지 않습니다. 머크우드 엘프들은 생물 다양성에게 관심을 거의 기울이지 않습니다. 머크우드 엘프들은 자연 생태계를 연구하기보다 싸우고, 부수고, 죽입니다. 심각한 전쟁이 터지기 때문에, 머크우드 엘프들은 아주 열심히 싸우고 죽입니다.
머크우드 엘프들이 아주 열심히 싸우고 죽이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중요한 주제가 되지 않습니다. 머크우드 엘프들은 자연 친화적인 장면들을 거의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무리 울창한 삼림에서 그들이 살아간다고 해도, 자연 친화는 그저 병풍 설정에 불과합니다. 머크우드 엘프들과 달리, <시즌스 애프터 폴>이 역동적인 생물 다양성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 드루이드와 <시즌스 애프터 폴>은 훨씬 커다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하지만 <시즌스 애프터 폴>은 중세 유럽 판타지가 아닙니다. 여러 토템들은 이 게임 설정이 중세 판타지보다 이국적인 동화라고 암시하는 것 같습니다.
<시즌스 애프터 폴>이 이국적인 동화에 가깝고, 던전 탐험 드루이드가 중세 판타지 설정이기 때문에, 두 가지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영화 <호빗> 시리즈가 중세 판타지이기 때문에, <시즌스 애프터 폴>보다 머크우드 엘프들과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그래서 어떤 분류가 정답인가요? 울창한 삼림과 중세 판타지 때문에, 머크우드 엘프들과 던전 탐험 드루이드가 비슷한가요? 하지만 머크우드 엘프들에게 자연 친화, 야생 동물들, 생태계는 그저 병풍 설정에 불과합니다. 아니, 심지어 <실마릴리온>조차 우드 엘프들이 야생 동물들을 돌본다고 구체적으로 서술하지 않습니다.
<실마릴리온>과 달리, 울창한 삼림부터 자연 환경 변화, 역동적인 생물 다양성, 야생 동물, 자연의 힘, 자연 영성까지, <시즌스 애프터 폴>은 판타지 생태학을 구체적으로 구현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성직자이고, <시즌스 애프터 폴>이 판타지 생태학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때문에, <시즌스 애프터 폴>과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중세 판타지 설정이고, <시즌스 애프터 폴>은 이국적인 동화입니다. 중세 판타지와 이국적인 동화는 다릅니다. 두 가지가 다르기 때문에, <시즌스 애프터 폴>보다 머크우드 엘프들과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훨씬 비슷합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머크우드 엘프들과 비슷하거나 <시즌스 애프터 폴>과 비슷합니다. 드루이드가 이것과 비슷하거나 저것과 비슷한 것처럼, 분류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분류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드루이드와 머크우드 엘프들이 중세 판타지 설정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두 가지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시즌스 애프터 폴>과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비슷할 수 있고, 이 분류에게는 논리적인 오류가 없습니다. 이 분류에게 오류가 없는 것처럼, 분류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비단 <시즌스 애프터 폴>만 아니라 거대 괴수와 비슷합니다.
테이블 게임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동료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자연 동료 소환 주문에는 여러 등급들이 있고, 높은 레벨 드루이드는 다이어 야생 동물들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안 동굴에서 모험가 일행이 사악한 유령선과 싸운다면, 사악한 유령선을 침몰시키기 위해 높은 레벨 드루이드는 다이어 샤크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 샤크가 거대하고 포악한 상어이기 때문에, 다이어 샤크와 메갈로돈은 비슷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메갈로돈을 조종하고 유령선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오오~, 이 웅장한 장면은 거대 괴수 이야기와 비슷합니다.
<디앤디> 드루이드는 거대 괴수 장면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거대 괴수 팬들이 메갈로돈을 좋아하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메갈로돈을 조종하고 유령선을 공격할 때, 그들은 이 장면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디앤디> 드루이드처럼, 만약 중세 판타지에서 드루이드가 장대한 야수를 소환한다면, 이건 거대 괴수 장면을 연출할 겁니다. 만약 전투 비행선이 좀비 드래곤과 싸우고, 드루이드가 거대 맹금을 소환하고, 거대 맹금이 비행선을 돕고 좀비 드래곤과 싸운다면, 이건 훌륭한 거대 괴수 장면일 겁니다. 오오~, '자연의 힘'은 놀랍고 굉장합니다. 드루이드는 훌륭한 거대 괴수 장면을 연출합니다.
이 관점에서 드루이드와 거대 괴수는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반면, 머크우드 엘프들이 거대 괴수 장면을 연출하나요? 드루이드가 자연 성직자이고, 자연의 여신이 장대한 야수들을 돌보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거대 괴수 장면을 연출할 수 있으나, 머크우드 엘프들이 거대 괴수 장면을 연출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머크우드 엘프들이 열심히 싸우고, 부수고, 죽인다고 해도, 그들은 거대 괴수를 동원하지 않습니다. 머크우드 엘프들은 그저 화살들을 날리고 장검들을 휘두를 뿐입니다. 중세 판금 기사들이 거대 괴수를 동원하지 않았던 것처럼, 머크우드 엘프들은 거대 괴수를 동원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는 메갈로돈을 소환하고 유령선을 공격하거나, 거대 맹금을 소환하고 좀비 드래곤과 싸우고 전투 비행선을 돕습니다. 반면, 머크우드 엘프들이 거대 괴수를 동원하지 않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머크우드 엘프들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와 머크우드 엘프들이 중세 판타지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두 가지가 비슷하다고 분류하나, 거대 괴수 관점에서 두 가지는 너무 다릅니다. 드루이드와 머크우드 엘프들이 너무 다른 것처럼, 분류는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드루이드가 머크우드 엘프들과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드루이드가 메갈로돈을 소환하는 것처럼, 분류는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드루이드가 <시즌스 애프터 폴>과 비슷하거나, 드루이드가 거대 맹금을 소환하고 전투 비행선을 돕는 것처럼, 분류는 고정적이지 않고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분류가 고정적이지 않고 절대적이지 않기 때문에, 분류 그 자체보다 분류하기 위한 기준은 중요합니다. 우리는 어떤 분류가 고정적이고 절대적이라고 판단하기보다 왜 어떤 기준이 가치를 얻고 이것과 저것을 연결하는지 고려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머크우드 엘프들과 드루이드가 고정적이고 절대적이라고 판단하기보다 왜 어떤 기준(가상의 생태학)이 가치를 얻고 이것(<시즌스 애프터 폴>)과 저것(드루이드)을 연결하는지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가상의 생태학을 중시한다면, 사람들은 머크우드 엘프들보다 <시즌스 애프터 폴>과 드루이드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겁니다. 가상의 생태학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즌스 애프터 폴>과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풍요로운 자연 환경에서 인류가 먹고 살기 때문에, 아주 오래 전부터, 인류 문화들은 자연 영성들을 상상했습니다. 자연 영성들은 아주 보편적인 (신앙) 문화입니다. 자연 영성들이 아주 보편적이고 아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여전히 이것들은 인류 문화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와 <시즌스 애프터 폴>은 자연 영성을 계승합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와 <시즌스 애프터 폴>은 21세기 초반 근대 자연 영성입니다. 고대 자연 영성부터 21세기 초반 <시즌스 애프터 폴>까지, 자연 영성은 인류 문화를 가로지릅니다. 인류가 필연적으로 먹고 살고,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 속에서 인류가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자연 영성은 가장 근본적입니다. 음식 문화들은 다를 수 있으나, 비록 음식 문화들이 너무 너무 다르다고 해도, 모든 살아있는 인간은 필연적으로 먹고 삽니다. 이건 보편적인 공통점입니다. 모든 살아있는 인간이 필연적으로 먹고 살기 때문에, 이건 근본적입니다. 자연 영성은 아주 근본적이고, 아주 보편적이고, 아주 유구합니다.
자연 영성이 아주 근본적이고, 아주 보편적이고, 아주 유구하기 때문에, 이것에게는 가치가 있습니다. 자연 영성은 풍요로운 자연을 과장하고 강조합니다. 심지어 21세기 초반 과학 시대조차 인류가 자연을 뛰어넘는다고 보장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21세기 초반 과학 시대에서조차 인류 문명은 자연 환경에게 의지합니다. 인류 문명이 자연 환경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자연 환경을 상품화합니다. 자연 환경이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자연 환경을 파괴합니다. 이건 행성급 환경 재앙으로 이어집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행성급 환경 재앙 범죄자입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행성급 재앙을 경제 발전이라고 포장하나, 이건 그저 헛소리에 불과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소비에트 연방이 독재 국가였다고 비난합니다. 하지만 독재 국가보다 행성급 환경 재앙은 훨씬 심각한 폭력입니다. 행성급 환경 재앙은 훠어어어어어어얼씨인 심각한 폭력입니다. 보수 우파들이 행성급 환경 재앙을 정당화하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소비에트 연방을 비판하기 위한 명분이 없습니다. 보수 우파들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타파하고 행성급 환경 재앙에 대처한 이후, 마침내 그들은 소비에트 연방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비단 행성급 환경 재앙을 정당화할 뿐만 아니라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합니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산업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서구 사회는 식민지를 끔찍하게 수탈했습니다. 이미 17~18세기 서구 사회가 식민지를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사회는 막대한 자원을 얻었습니다. 막대한 자원은 상업 권력, 부르주아 권력을 뒷받침했습니다. 상업 권력, 부르주아 권력은 자본주의 권력으로 이어졌습니다. 이건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한다는 뜻입니다.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식민지 수탈과 인종 학살을 정당화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때문에, 그들은 지배적인 관념을 옹호하고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합니다. 비록 서구 사회가 많은 양민들을 끔찍하게 학살하고, 착취하고, 수탈하고, 강간한다고 해도,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이게 경제 발전, 민주주의, 자유 시장이라고 옹호합니다. (마리아 미스가 지적하는 것처럼)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하기 위해 그들은 공유지의 비극, 자원의 저주, 인구 폭발, 다른 거짓말들을 늘어놓습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식민지 수탈과 인종 학살을 정당화하는 것처럼, 그들은 환경 재앙이 불가피하다고 정당화합니다. 하지만 자연 환경에서 인류 문명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심지어 21세기 초반 과학 시대에서조차 인류 문명이 자연 환경에게 의지하고, 자연 영성이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을 과장하고 강조하기 때문에, 여전히 판타지(동화)는 자연 영성을 계승합니다. <시즌스 애프터 폴>이 근대 자연 영성이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기 때문에, 두 가지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분류를 파악할 때, 우리는 분류 그 자체보다 분류하기 위한 기준이 중요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시즌스 애프터 폴>과 달리, 머크우드 엘프들은 자연 영성 분위기를 풍기지 않습니다. 머크우드 엘프들은 싱그러운 영성보다 가부장적인 전쟁 분위기를 풍깁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가 머크우드 엘프들과 비슷하거나, <시즌스 애프터 폴>과 비슷하거나, 거대 괴수와 비슷한 것처럼, 분류가 고정적이지 않고 절대적이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어떻게 분류하기 위한 기준이 가치를 얻는지 물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것을 묻는 동안, 우리는 대상에게 어떤 특성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던전 탐험 드루이드와 <시즌스 애프터 폴>을 비교하는 동안, 우리는 자연 영성이 아주 근본적이고 보편적이고 유구하고 드루이드가 21세기 초반 자연 영성을 계승한다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비교/대조는 대상에게 어떤 특성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방법론입니다.
이 블로그가 가상의 생태학을 덕질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여러 SF/판타지들을 분류합니다. 분류가 고정적이지 않고 절대적이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블로그가 잘못 분류한다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이 게시글은 <시즌스 애프터 폴>과 던전 탐험 드루이드를 분류하나, 다른 사람들은 이게 과잉 해석, 억지 연결이라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분류가 고정적이지 않고 절대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 비판은 타당합니다. 이 블로그가 여러 SF/판타지들을 분류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비단 붉은 여우와 드루이드만 아니라 다른 여러 분류들이 과잉 해석, 억지 연결이라고 비판할지 모릅니다.
이 비판은 타당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분류보다 분류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기준이 어떤 가치를 얻기 때문에, 기준은 대상에게 어떤 특성이 있는지 강조하고, 분류 그 자체보다 이것은 훨씬 중요합니다. 이것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비록 다른 사람들이 이 블로그가 과잉 해석, 억지 연결들을 늘어놓는다고 비판한다고 해도, 아무리 이 비판이 타당하다고 해도, 여러 분류들은 대상에게 어떤 특성이 있는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건 대상에게 특성이 있다고 파악하기 위해 우리가 대상을 다른 대상과 필연적으로 비교하고 대조해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하지만 분류 방법론은 훨씬 유용합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가 <시즌스 애프터 폴>과 비슷하거나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하거나 비슷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3차원 함대 기동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3차원 우주 공간에서 함선들과 항공기들과 발사체들이 움직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역동적인 전투 장면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3차원 함대 기동은 불가능합니다. 현실에서 (잠수함 이외에) 수상 함선들은 수직 방향으로 움직이지 못합니다. 우주 고속정은 위와 아래로 움직일 수 있으나, 수상 고속정은 움직이지 못합니다. 수상 고속정은 3차원보다 2차원입니다.
현실 속의 수상 함대보다 SF 속의 우주 함대는 훨씬 역동적인 전투 장면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3차원 함대 기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소설 작가가 이것을 묘사하기 원한다면, 소설 작가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써야 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단 역동적인 3차원 함대 전투만 아니라 이질적인 함대 전투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유전 공학 기술이 우주 거대 괴수를 개조하거나 생체 우주선을 키운다면, 만약 우주 함대가 생체 함선을 포함한다면, 우주 함대 전투는 비단 역동적일 뿐만 아니라 이질적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중세 판타지는 이것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현실 수상 함대는 2차원이나, 중세 판타지 비행선들은 3차원입니다. 이 그림(링크)은 웅장한 도시에서 여러 비행선들이 날아다닌다고 묘사합니다. 중세 판타지 역시 비행선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행선이 3차원이기 때문에, 만약 전투 비행선들이 함대를 구성하고 포탄들을 날린다면, 스페이스 오페라가 3차원 함대 전투를 구현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3차원 함대 전투를 구현할 겁니다. 전투 비행선들에서 쇠뇌들과 대포들은 대형 작살들과 포탄들을 날립니다. 만약 성직자와 마법사가 전투 비행선에 탑승한다면, 성직자는 승무원들을 축복할 테고, 마법사는 비전 폭풍을 몰아칠 겁니다.
전투 비행선들이 비단 쇠뇌들과 대포들만 아니라 성직자들과 마법사들을 포함하기 때문에, 공중 함대 전투는 훨씬 다채롭습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전투 비행선에 탑승한다면, 드루이드는 거대 맹금을 소환하고 거대 괴수 장면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생체 우주선이 날카로운 가시들을 날리고 못된 인공 지능 함선을 물리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에서 전투 비행선이 좀비 드래곤과 싸우는 동안, 거대 맹금은 전투 비행선을 도울 수 있습니다. 성직자가 좀비 드래곤에게 광휘를 뿜고, 마법사가 비전 폭풍을 몰아치고, 거대 맹금이 전투 비행선을 돕기 때문에, 이건 이질적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역동적이고 이질적인 함대 전투를 구현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역동적이고 이질적인 함대 전투를 구현합니다. 이건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가 생체 우주선을 필연적으로 묘사하고 모든 중세 판타지가 전투 비행선을 필연적으로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생체 우주선은 주된 설정이 아닙니다. 영화 <호빗> 시리즈가 전투 비행선을 묘사하지 않는 것처럼, 만약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 분위기를 도입하지 않는다면, 중세 판타지는 비행선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에게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에게는 역동적이고 이질적인 함대 전투를 구현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교집합(역동적이고 이질적인 함대 전투)을 형성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어떤 장르 팬들은 두 가지가 다르다고 구분할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이고,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가 판타지이기 때문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문자 그대로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스(과학)에게 기반하나, 판타지는 마법에게 기반합니다. 과학과 마법은 너무 다릅니다.
사이언스(과학)와 마법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다르고,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우주 함대와 전투 비행선들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우주 함대와 전투 비행선들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가 비(非)현실 설정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소설 작가가 역동적이고 이질적인 함대 전투를 묘사하기 원한다면, 현실 수상 함선이 3차원이 아니고, 현실 수상 함대가 생체 함선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소설 작가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거나 중세 판타지를 써야 합니다. 비현실 설정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를 묶을 수 있습니다.
비현실 설정이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묶기 때문에, 'SF&F'는 성립합니다. SF&F가 성립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과학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과학자들은 우주 함대 전투를 진지하게 논의하지 않습니다. 우주 함대 전투는 진지한 논의가 아닙니다. 아무리 비디오 게임 <홈월드>가 웅장하고 감동적인 우주 함대 전투를 묘사한다고 해도, 과학자들은 <홈월드>가 진지하다고 분석하지 않습니다. 만약 과학자들이 우주 함대 전투를 연구한다면, 이 연구 논문은 과학 잡지보다 SF 잡지로 갈 겁니다. 우주 함대 전투는 판타지와 다르지 않습니다.
우주 함대 전투가 판타지와 다르지 않은 것처럼,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과학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판타지와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판타지와 과학 기술들을 결합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왜 21세기 초반 사람들이 과학 기술들과 판타지를 결합하나요? 고대 사람들이 신화, 전설, 민담을 이야기했던 것처럼, 판타지는 과거에 속합니다. 고대 사람들은 유전 공학 기술들을 알지 못했습니다. 과학은 미래에 속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우리는 과거보다 미래를 바라봐야 합니다. 하지만 왜 우리가 미래(과학 기술)와 과거(판타지)를 결합하나요?
어쩌면 판타지가 아주 유구하기 때문인지 모릅니다. 자연 영성이 보편적이고 유구한 것처럼, 고대 사람들이 신화, 전설, 민담을 이야기했던 것처럼, 판타지는 아주 유구합니다. 판타지는 수 천 년짜리 역사를 자랑합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이 기준이 될 때) 과학 역사는 그저 200년을 약간 넘을 뿐입니다. 200년짜리 과학 역사는 수 천 년짜리 신화 역사에게 깝치지 못합니다. 과학 역사보다 신화 역사가 훠어어어어어어얼씨인 유구하기 때문에, 여전히 신화, 전설, 민담은 인류 문화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인류 문화는 판타지와 과학 기술들을 결합하고 스페이스 오페라를 이야기하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에서 우주 함대와 전투 비행선들은 똑같은 3차원 함대 전투를 구현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3차원 함대 전투가 유사성이라고 해도, 우주 함대는 미래 과학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미래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우주 함대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우리는 미래를 100% 정확하게 예측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미래를 예측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래는 미지(未知)입니다. 우리가 미래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미래가 미지이기 때문에, 미래는 두려움입니다. 미지는 두려움이고, 미래는 두려움입니다. 반면, 이미 우리는 중세를 비롯해 과거 역사를 거쳤습니다.
이미 우리가 중세(를 비롯해 과거 역사)를 거쳤기 때문에, 우리는 중세를 압니다. 우리가 중세를 알기 때문에, 중세는 미지가 아니고 두려움이 아닙니다. 중세는 친숙합니다. 미래보다 과거가 친숙하기 때문에, 어떤 장르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중세 판타지가 친숙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중세는 비단 친숙할 뿐만 아니라 고풍스럽습니다. 웅장한 비행선 도시 그림이 보여주는 것처럼, 판타지는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과장하고 강조합니다. 반면, 유전 공학 기술은 고풍스럽지 않습니다. 유전 공학 기술은 고풍스럽기보다 어렵고 딱딱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과학이 어렵고 복잡하다고 느낍니다.
과학이 어렵고 복잡하고 딱딱하기 때문에, 전통 사회가 고풍스럽기 때문에, 어떤 장르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중세 판타지를 좋아할지 모릅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근대, 과학, 진보 관념이 나타났던 것처럼, 산업, 근대, 과학, 진보는 보편적인 관념이 아닙니다. 이것들은 서구 관념입니다. 잉카, 이집트, 중국, 인도, 이슬람, 폴리네시아, 이로쿼이는 산업, 근대, 과학, 진보를 말하지 않았습니다. 산업, 근대, 과학, 진보가 서구 관념이기 때문에, 잉카부터 이집트까지, 여러 지역들이 이것들을 말하지 않았던 것처럼, 이것들이 보편적인 관념이 아니기 때문에, 과학과 진보는 서구 중심적입니다.
진보와 달리, 신화는 보편적입니다. 여러 인류 문화들에서 신화는 아주 보편적입니다. 중국 무당이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는 것처럼, 이집트 마녀와 잉카 주술사는 자연의 여신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신화는 서구 중심적이기보다 보편적입니다. 유전 공학과 생체 우주선보다 자연 동료 주문과 거대 맹금은 보편적입니다. 자연 동료 주문과 거대 맹금은 비단 보편적일 뿐만 아니라 고풍스럽습니다. 그래서 어떤 장르 팬들은 생체 우주선보다 드루이드 맹금을 좋아할지 모릅니다. (저는 신화, 판타지보다 진보, 사이언스 픽션을 편들기 원하나, 가끔 저는 생체 우주선보다 드루이드 맹금이 낫다고 느낍니다.)
우주 함대보다 전투 비행선들이 친숙하고, 고풍스럽고, 보편적이기 때문에, 어떤 장르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중세 판타지를 좋아할지 모릅니다. 만약 전투 비행선에서 드워프 승무원들이 커다란 쇠뇌 화살들을 날리고, 성직자가 승무원들을 축복하고 신성한 광휘를 뿜고, 마법사가 화려한 비전 폭풍을 몰아치고, 드루이드가 거대 맹금을 소환한다면, 이건 아주 매력적인 비현실 이야기가 될지 모릅니다. 만약 이 전투 비행선이 혐오스러운 좀비 드래곤과 싸운다면, 문자 그대로 이건 아주 판타스틱할 겁니다. 애석하게도 중세 판타지에서 전투 비행선은 주된 소재가 아닙니다. 아아~, 아쉬운 로망이여.
만약 차이나 미에빌과 나오미 노빅, 노라 제미신 같은 작가들이 이것을 쓴다면, 이 소설은 로망을 충족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에서 전투 비행선보다 던전 탐험은 훨씬 주된 소재입니다. 소설들부터 보드 게임들까지, 만약 장르 팬들이 여러 중세 판타지들을 검색한다면, 장르 팬들은 전투 비행선들보다 던전 모험가 일행들을 훨씬 많이 만날 겁니다. <호빗> 시리즈가 여자 등장인물들을 배제하는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중세 판타지가 가부장적이라고 비판하는지 모르나, 비행선 설정이 마법 주문들과 스팀펑크 기술들을 결합하기 때문에, 전투 비행선에서 여자 등장인물들은 활약할 수 있습니다.
풀 플레이트가 육중하기 때문에, 할버드 같은 냉병기가 강한 근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만약 중세 판타지에서 판금 갑옷 기사들이 활약한다면, 이 중세 판타지는 남자 등장인물들을 부각할지 모릅니다. 아무리 마법 주문들이 근력들을 강화한다고 해도, 사람들은 여자보다 (떡대) 남자가 판금 갑옷과 어울린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반면, 버프 코트가 (상대적으로) 가볍고, 수발 소총(플린트록 머스킷)이 강한 근력을 (상대적으로)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중세 판타지에서 전투 비행선이 활약한다면, 이 중세 판타지 비행선에서 여자 함장과 여자 항법사들, 여자 승무원들은 별로 어색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이건 여자 근력이 약하기 때문에 여자가 부정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가부장 편견은 여자 근력이 약하기 때문에 여자가 남자에게 의지한다고 떠벌입니다. 하지만 오직 전쟁 같은 특정한 상황에서만 근력은 문제가 됩니다. 가부장 편견은 왜 전쟁이 터지는지 구체적으로 분석하지 않습니다. 가부장 편견은 그저 사람들이 이기적이기 때문에 전쟁이 터진다고 나불거릴 뿐입니다. 거다 러너가 설명하는 것처럼, 고대 사회들에서 기술들이 부족했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는 권력을 얻었는지 모르나, 중세 판타지는 마법 주문들과 스팀펑크 기술들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마법 기술(magic tech)조차 가능합니다.
풀 플레이트와 할버드보다 버프 코트와 수발 소총이 대세가 되기 때문에, 여자 등장인물들이 (근력) 제약을 뛰어넘을 수 있는 것처럼, 시대가 진보하기 때문에, 여자 등장인물들은 활약할 수 있습니다. 중세 시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전투 유닛들이 남자들이라고 묘사하나, 20세기 중반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는 소비에트 여자들이 훈련하고 정찰 저격수들이 된다고 묘사합니다. 진보한 시대에서 여자들이 활약하기 때문에, 아너 해링턴 함장처럼,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미래 시대)는 여자 우주 함장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중세 판타지는 훨씬 낭만적입니다.
비록 이 해석이 옳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과학 역사보다 신화 역사가 훨씬 유구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보다 (포괄적인) 판타지는 낭만적입니다. 장르 팬들은 우주 함대와 전투 비행선들을 비교/대조하고 신화가 유구하다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주 함대와 전투 비행선들이 비슷하든, 비슷하지 않든, 분류 그 자체보다 분류하기 위한 기준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건 과학 역사가 너무 짧고 신화 역사가 훨씬 유구하다고 제시합니다. 생체 우주선보다 드루이드 맹금이 훨씬 낭만적인 것처럼, 여전히 과학 시대보다 신화 시대에서 인류는 살아가는지 모릅니다. 신화 시대에서 인간은 종교적인지 모릅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을 보세요. 소비에트 연방보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폭력적입니다. 하지만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게거품을 물고, 두 눈을 까뒤집고, 소비에트 연방을 비난합니다. 비록 세계화 자본주의가 행성급 환경 재앙을 저지른다고 해도,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이게 경제 발전이라고 정당화합니다. 보수 우파들이 심각한 재앙을 정당화하는 것처럼, 여전히 인간은 과학적이기보다 종교적인지 모릅니다. 우리는 그저 우리가 믿기 원하는 것을 믿을 뿐인지 모릅니다. 뭔가가 과학적이기 때문에, 우리가 이것을 믿나요? 아니, 우리가 뭔가를 믿기 원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이 과학적이라고 포장하는지 모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행성급 환경 재앙 범죄자이기 때문에, 녹색 자본주의는 그저 멍청한 헛소리에 불과합니다. 녹색 자본주의가 그저 멍청한 헛소리에 불과한 것처럼, 인간은 과학적이기보다 종교적인지 모릅니다. 만약 인간이 과학적이기보다 종교적이라면, 사회주의 역시 과학적이기보다 종교적인지 모릅니다. 이 블로그는 생태 사회주의를 지지하나, 생태 사회주의는 과학적이기보다 종교적인지 모릅니다. 생태 사회주의가 종교적인지 모르기 때문에, 생태 사회주의에게 아무 가치가 없나요? 하지만 녹색 자본주의와 생태 사회주의에게는 아주 아주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이 결정적인 차이는 가난한 사람들입니다.
계몽주의 이후, 근대 철학 이론들은 쏟아졌습니다. 근대 철학 이론들은 오직 보편적인 인간만 서술하고 계급 차이를 외면합니다. (심지어 종종 페미니즘조차 마찬가지입니다.) 거의 유일하게 마르크스주의는 가난한 사람들을 떠듭니다. 심지어 수구 꼴통 할배들조차 공산주의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철학이라고 인정합니다. 사회주의가 가난한 사람들을 가장 열심히 떠들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환경 보호와 가난한 사람들을 함께 논의하기 원한다면, 생태 사회주의에게는 소중한 가치가 있을 겁니다. 과학은 이유일 수 있으나, 과학보다 가난한 사람들 때문에, 생태 사회주의는 소중합니다.
<시즌스 애프터 폴>이 자연 영성을 계승하는 것처럼, 인간이 필연적으로 먹고 살기 때문에, 자연 영성은 아주 유구하고 보편적인 문화입니다. 붉은 여우와 자연의 힘이 보여주는 것처럼, 살아있는 인간은 먹고 삽니다. 먹고 살기는 가장 근본적입니다. 마르크스주의, 역사 유물론은 '자연 속에서 먹고 살기'가 문명을 가로지른다고 서술합니다. 반면, 다른 철학 이론들은 이것을 크게 강조하지 않습니다. 만약 우리가 '자연 속에서 먹고 살기'를 논의하기 원한다면, 생태 사회주의는 소중할 수 있습니다. 사회주의가 과학적인지 검증하기는 어려운지 모르나, 분명히 역사 유물론은 먹고 살기를 열심히 떠듭니다.
부잣집 강아지들은 비싸고 건강한 사료들을 처묵처묵~합니다. 반면, 많고 많은 가난한 사람들은 굶주리거나 가난한 비만에 빠집니다. 우리는 인간입니다. 우리는 인간이나,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잣집 강아지들보다 가난한 사람들은 굶주립니다. 부잣집 강아지들보다 가난한 사람들이 굶주리는 것처럼, 종종 자본주의 사회에서 계급 차별은 생물종 차별을 압도합니다. 하지만 비록 인간보다 강아지가 처묵처묵한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이상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자본주의가 계급 차별을 정당화하기 때문입니다. 거의 유일하게 사회주의는 이 기괴한 현상이 잘못이라고 지적합니다.
※ 게임 <홈월드 3> 컨셉 아트 출처:
https://blackbirdinteractive.com/proje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