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우주 4X 그림과 공유 바이오 돔 해석 본문
이 그림은 4X (비디오) 게임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4X 게임은 이른바 문명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문명 대표자가 됩니다. 문명은 다른 지역들을 탐험하고, 자원들을 채취하고, 인구를 늘리고, 영역을 확장하고, (과학) 기술들을 연구하고, 문화들을 형성하고, 예술들을 만들고, 다른 문명들과 협력하거나 갈등합니다. 4X 게임은 문명이 부흥한다고 묘사합니다. 4X 게임이 문명 부흥을 묘사하기 때문에, 4X 게임은 웅장한 규모를 전개할 수 있습니다. 4X 게임이 웅장한 규모를 전개하기 때문에,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4X 게임들을 좋아합니다. 이 그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그림은 여러 4X 요소들을 보여줍니다. 오른쪽 목록은 자원, 인구, 식량, 기술, 기타 등등을 보여줍니다. 왼쪽 목록은 문명이 어떤 건물을 짓고, 어떤 사회 구조를 유지하고, 어떤 수치들을 달성하는지 보여줍니다. 가운데 그림은 문명 영역을 보여줍니다. 화면 오른쪽 하단에서 네 화살표들과 +/- 표시는 이게 문명 영역을 훨씬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다른 지역들로 이동한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이 여러 4X 요소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 그림은 4X 게임을 가리키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이 그림과 4X 게임들에게는 커다란 공통점들이 있습니다. 이 해석은 오류가 아닙니다.
다른 정보들 없이, 비록 사람들이 오직 이 그림만 해석한다고 해도, 다른 여러 4X 게임들처럼, 이 그림이 4X 요소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그림이 4X 게임을 가리킨다고 해석할 수 있고,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분명히 여러 4X 게임들과 이 그림에게는 커다란 공통점들이 있습니다. 커다란 공통점들 때문에, 이 그림은 4X 게임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 그림이 4X 게임을 가리킨다고 해도, 어떤 사람들은 이 그림을 비웃을지 모릅니다. 그림체가 너무 허접하기 때문입니다. 이 그림은 섬세하지 않습니다. 이 그림은 화려하지 않습니다. 이 그림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이 그림은 단순합니다. 선과 색깔, 양쪽이 너무 단순하기 때문에, 이것을 그리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비록 그래픽 프로그램이 단순하고 기초적이라고 해도, 단순하고 기초적인 그래픽 프로그램은 이 그림을 얼마든지 그릴 수 있습니다. 심지어 몇몇 그림은 단순하기보다 유치합니다. 심지어 이 그림이 단순하기보다 유치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그림을 비웃을지 모릅니다. 이건 4X 게임에게 섬세하고 화려하고 복잡한 그림체가 필수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4X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명 부흥입니다. 섬세하고 화려하고 복잡한 그림체와 문명 부흥은 아무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프리시브 Freeciv>는 섬세하고 화려하고 복잡한 그림체를 자랑하지 않습니다. 이 게임 그림체는 단순합니다. 하지만 비록 그림체가 단순하다고 해도, 심지어 그림체가 유치하고 조잡하다고 해도, 만약 게임 규칙이 훌륭하다면, 만약 게임 규칙이 문명 부흥을 장대하게 구현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호평할 겁니다. 그림체와 상관없이, 만약 4X 게임이 문명 부흥을 장대하게 묘사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게임을 호평할 겁니다. 비록 그림체가 단순하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들이 호평할 수 있는 것처럼, 4X 게임에서 섬세하고 화려하고 복잡한 그림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이 <프리시브>를 호평하는 것처럼, 4X 게임에서 그림체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본문 위의 그림에서도 그림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비록 본문 위의 그림이 너무 유치하고 조잡한 그림체를 보여준다고 해도, 만약 이 그림이 4X 게임을 가리킨다면, 그림체는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인간은 시각적인 것을 중시합니다. "피부 색깔은 중요하지 않다. 외모로 인간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 이 속담은 시각적인 것을 경계합니다. 만약 인간이 시각적인 것을 중시하지 않았다면, 이 속담은 시각적인 것을 경계하지 않았을 겁니다. 시각적인 것은 중요하나, 이 그림은 너무 허접합니다.
이 그림이 허접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그림을 비웃을지 모릅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은 이 그림을 비웃을 겁니다. 하지만 비록 그들이 이 그림을 비웃는다고 해도, 그들은 이 그림과 여러 4X 게임들에게 커다란 공통점들이 있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이 그림이 유치하고 조잡하다고 비웃는다고 해도, 그들은 이 그림이 4X 게임을 가리킨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이 4X 게임을 가리키기 때문에, 이 그림은 다른 여러 4X 게임들과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은 <프리시브>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그림과 <프리시브>에게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이 결정적인 차이가 무엇인가요? 세계 설정은 대답일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은 4X 게임을 가리키고, 4X 게임은 문명 부흥을 묘사하나, 이 그림에서 문명은 20세기 문명이 아닙니다. 이 그림에서 문명은 원시 문명이 아니고, 고대 문명이 아니고, 중세 문명이 아닙니다. 이 그림은 미래 문명, 우주 문명을 가리킵니다. 이건 이 그림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묘사한다는 뜻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非)현실 세계를 상상합니다. 이 비현실 세계에서 문명은 장대한 우주를 향해 진출합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태양계 밖으로 진출하지 않았으나, 이 그림에서 문명 영역은 테노사란 114-7 항성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태양계 밖으로 진출하고 테노사란 114-7 항성계를 포함합니다. 테노사란 114-7 항성계에서 중심 항성은 노란색입니다. 이 항성계는 네 행성들을 포함합니다. 우주선은 첫째 궤도 행성(파란 행성)에 정박하는 중입니다. 우주선은 게임 플레이어가 은하계 지도를 펼치고 다른 항성계들로 향할 수 있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오른쪽 항목에서 선단/함대는 수상 선단, 수상 함대보다 우주 선단, 우주 함대를 가리킬 겁니다. 첫째 행성 궤도와 둘째 행성 궤도 사이에는 고리 형태 우주 정거장이 있습니다. 이 항성계는 소행성대를 포함합니다.
셋째 행성 궤도와 넷째 행성 궤도 사이에는 소행성대가 있습니다. 고리 형태 정거장부터 소행성대까지, 이 그림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표현합니다. 이건 모든 사람이 이 그림을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해석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 그림이 현실(주의)적이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그림이 외계 항성계와 우주 사회를 가리킨다고 해석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이 사람들에게 테노사란 114-7 중심 항성은 그저 노란 동그라미에 불과할지 모릅니다. 이 사람들에게 네 외계 행성들은 그저 여러 색깔 동그라미들에 불과할지 모릅니다. 행성 공전 궤도들 역시 그저 삐뚤어진 (동심) 타원들에 불과할지 모릅니다.
반짝거리는 별빛들은 그저 작은 십자 표시들에 불과할지 모르고, 우주선과 우주 정거장은 그저 쐐기 표시와 고리 표시에 불과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항성과 행성들을 표현할 때, 사람들은 동그라미들을 그립니다. 사람들이 행성 공전 궤도들을 표현할 때, 사람들은 동심원(동심 타원)들을 그립니다. 사람들은 우주가 검다고 느낍니다. 우주를 표현하기 위해 사람들이 동그라미들과 동심원들을 그리고, 사람들이 우주를 검다고 느끼기 때문에, 우주와 이 그림에게는 커다란 공통점들이 있습니다. 우주 풍경과 이 그림에게 커다란 공통점들이 있기 때문에, 이 그림은 우주 풍경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이 우주 풍경을 가리키기 때문에, 작은 십자 표시들은 반짝거리는 별빛들이고, 쐐기 표시와 고리 표시는 우주선과 우주 정거장입니다. 이 그림이 현실(주의)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 그림이 단순한 도형들을 배치하기 때문에, 이 그림은 그림보다 기호, 상징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이 단순한 도형들, 기호, 상징이기 때문에, 이 그림이 외계 항성계와 우주 사회라고 해석하기는 다소 어려운지 모릅니다. 하지만 인류 문화들은 많은 기호들, 상징들을 만듭니다. 만약 검은 배경에서 빨간색, 주황색, 녹색 동그라미들이 늘어선다면, 네 색깔들과 세 동그라미들에게 아무 의미, 아무 내용이 없나요?
그건 아닙니다. 사람들은 검은색 배경과 빨간색, 주황색, 녹색 동그라미들이 신호등을 가리킨다고 해석할 겁니다. 이 기호는 신호등을 상징합니다. 만약 낫과 망치가 교차한다면, 사람들은 그저 두 연장이 널부러졌을 뿐이라고 해석하지 않을 겁니다. 사람들은 볼셰비키를 머릿속에 떠올릴 겁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알렉산드라 페트로브나 킴을 느낄지 모릅니다. 낫과 망치처럼, 인간들은 많은 기호들, 상징들을 만듭니다. 비록 본문 위의 그림이 기호에 가깝다고 해도, 이 기호는 외계 항성계와 우주 사회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기호학은 이 그림(기호)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가리킨다고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 테노사란 114-7 항성계에서 미래 문명, 스페이스(우주) 사회는 대규모 바이오 돔을 건설하는 중입니다. 외계 행성에서 개척자들이 대규모 바이오 돔을 건설하기 때문에, 개척자들은 자급자족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돔이 대규모이기 때문에, 어쩌면 이 바이오 돔은 훨씬 복잡한 야생 생태계를 조성하는지 모릅니다. 대규모 바이오 돔에서 생태학자들은 커다랗고 날렵한 물수리가 황어를 낚는다고 관찰할 수 있습니다. 생태학자들이 야생 동물들을 연구하기 때문에, 대규모 바이오 돔은 비단 식량 점수만 아니라 연구 점수 역시 제공할지 모릅니다. 오호, 대규모 바이오 돔은 1석 2조입니다.
어쩌면 우주 정거장 역시 바이오 돔을 장착했는지 모릅니다. 만약 우주 정거장이 바이오 돔을 장착했다면, 이건 우주 정거장 사람들이 자급자족한다는 뜻입니다. 비록 외부 환경이 식수와 식량들과 산소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해도, 바이오 돔은 이것들을 제공할지 모릅니다. 바이오 돔이 싱그럽고 풍요로운 자연을 자랑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우주 정거장 분위기가 기계적이고 삭막하다고 느낄 때, 그들은 바이오 돔을 방문하고 지친 마음들을 다독일지 모릅니다. 비디오 게임 <문명 VI>에서 바이오스페어 건물이 엄청난 문화 점수를 제공하는 것처럼, 우주 바이오 돔은 문화 점수를 제공할지 모릅니다.
이 그림은 우주 바이오 돔이 (식량 점수와) 문화 점수를 제공한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사람들이 이 그림을 열심히 노려보고 째려본다고 해도, 이 그림은 우주 바이오 돔이 문화 점수를 제공한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주 탐사, 우주 개척, 우주 항해에서 바이오 돔은 드문 소재가 아닙니다. 여러 사이언스 픽션들은 우주 탐사, 우주 개척, 우주 항해와 바이오 돔을 연결합니다. 비록 바이오 돔이 복잡한 야생 생태계를 조성하기보다 그저 수경 재배 작물들을 키울 뿐이라고 해도, 기계적이고 삭막한 정거장에서 바이오 돔은 싱그러운 대규모 녹색 생명체들을 (유일하게) 선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바이오 돔이 그저 수경 재배 농장에 불과하다고 해도, 바이오 돔이 싱그러운 녹색 생명체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개척자들은 지친 마음들을 다독일 수 있습니다. 영화 <에일리언 2>에서 싱그러운 자연을 구현하기 위해 우주 정거장은 홀로그램을 사용하나, 이건 진짜 자연이 아닙니다. 반면, 우주 바이오 돔은 진짜 자연일 수 있습니다. 삼림 홀로그램보다 우주 바이오 돔은 훨씬 낫습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4X 그림은 SF 전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우주 바이오 돔과 싱그러운 자연이 SF 전형이고, 이 그림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그림은 장르 전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돔에서 우주 정거장 사람들은 녹색 생명체들을 느끼고 지친 마음들을 다독일 수 있으나, 한편으로 첫째 행성 궤도와 둘째 행성 궤도 사이에는 '우주 크라켄'이 있습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크라켄은 전설 속의 바다 괴수입니다.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크라켄을 묘사하나요? 우주 크라켄이 엉터리가 아닌가요?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가 또 다른 바다라고 묘사합니다. 여러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대항해 시대를 모방합니다. 우주는 또 다른 바다이고, 외계 행성은 또 다른 식민지이고, 우주선은 또 다른 범선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스페이스(우주) 판본 대항해 시대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스페이스(우주) 대항해 시대일 수 있고,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우주 크라켄은 엉터리가 아닙니다. 우주 크라켄은 진보적인 미래 분위기를 풍기고, 한편으로 우주 크라켄은 대항해 시대 분위기를 풍깁니다. 우주 크라켄은 진보적인 미래와 16~18세기 대항해 시대를 결합합니다. 우주 크라켄이 진보적인 미래와 대항해 시대를 결합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단 미래만 아니라 과거, 신화, 전설을 함께 묘사합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보다 판타지에 가깝다고 느낍니다. 판타지는 과거, 신화에게 기반합니다.
크라켄은 미래, 진보보다 과거, 신화에 속합니다. 크라켄과 달리, 19세기 근대 사회 이후, 과학 기술들은 발달했습니다. 과학 기술들이 발달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천문학, 기계 공학, 생태학, 유전 공학을 구체적으로 상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상상에서 사이언스 픽션은 비롯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천문학, 기계 공학, 생태학, 유전 공학을 포함합니다. 만약 이것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우주 바이오 돔은 나타나지 못할 겁니다. 우주 바이오 돔이 폐쇄 인공 생태계이기 때문에, 개조 지렁이들, 개조 버섯들, 개조 꿀벌들은 인공 생태계를 보조할지 모릅니다. 유전 공학 기술들은 필수적일지 모릅니다.
진보한 유전 공학은 미래에 속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현실에서 과학자들은 폐쇄 인공 생태계를 보조하기 위한 꿀벌들을 개조하지 못합니다. 과학자들이 인공 진화를 시키든, 꿀벌과 미세 기계 장치들을 결합하든, 과학자들은 꿀벌들을 개조하지 못합니다. 아니, 심지어 과학자들은 폐쇄 생태계가 무엇을 구체적으로 뜻하는지 이해하지조차 못합니다. 아직 인류 문명이 우주 개척 기지를 건설하지 않았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인공 생태계를 그저 상상할 뿐입니다. 폐쇄 인공 생태계가 상상이기 때문에, 인공 생태계를 보조하기 위한 개조 꿀벌들 역시 상상입니다. 이건 그저 상상에 불과합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에서 개조 꿀벌들은 인공 생태계를 보조할 수 있습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개조 꿀벌들을 예언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인공 생태계와 개조 꿀벌들을 묘사하고 미래 과학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과학, 진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스페이스 오페라는 신화, 전설을 보여줍니다. 고대 사람들이 크라켄을 상상했을 때, 그들은 미래, 과학, 진보, 폐쇄 인공 생태계, 유전 공학, 개조 꿀벌들을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고대 사람들은 우주 개척 기지를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이 상상은 불가능했습니다.
고대 사람들에게 우주 개척 기지는 불가능한 상상이었습니다. 고대 사람들은 신화, 전설, 민담을 상상할 수 있었습니다. 고대 사람들이 신화, 전설, 민담을 상상했고, 그들이 크라켄을 언급했기 때문에, 크라켄은 과거, 신화에 가깝습니다. 고대 사람들이 우주 개척 기지를 상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과거, 신화와 미래, 진보는 대립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스페이스) 바이오 돔과 (스페이스) 크라켄을 보여주고 진보와 신화를 결합합니다. 이 그림은 진보와 신화를 결합합니다. 이 그림이 진보와 신화를 결합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보다 판타지라고 느낍니다.
하지만 과학 역사는 너무 짧습니다. 19세기 근대 이후, 과학이 발달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과학 역사는 너무 짧습니다. 아무리 계몽주의 사회가 실험 철학(과학)을 논의하기 시작했다고 해도, 과학 역사는 짧습니다. 과학 역사가 짧기 때문에, 진보 역사는 너무 짧습니다. 반면, 신화 역사는 몇 천 년을 자랑합니다. 신화 역사가 몇 천 년을 자랑하기 때문에, 진보 역사는 감히 신화 역사에게 깝치지 못합니다. 이건 사이언스 픽션이 판타지에게 감히 깝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진보)이 판타지(신화)에게 깝치지 못하기 때문에, 이 그림은 비단 진보만 아니라 신화 역시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진보보다 신화가 훨씬 압도적이기 때문에, 만약 사람들이 진보를 너무 내세우고 신화를 너무 무시한다면, 이건 과학 만능주의일지 모릅니다. 분명히 근대 사회는 아주 크게 바뀌었습니다. 근대 사회가 아주 크게 바뀌었기 때문에, 미래 사회는 훨씬 진보할지 모릅니다. 비단 과학 기술들만 아니라 사회 제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몇 백 년 전에, 노비 제도는 상식이었습니다. 아무리 지식인들이 똑똑하다고 해도, 몇 백 년 전에, 지식인들은 노비 제도가 계급 차별이라고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똑똑한 지식인들은 노비 제도가 상식이라고 인식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노비 제도는 상식이 아닙니다.
노비 제도는 상식이었으나, 심지어 똑똑한 지식인들조차 노비 제도가 상식이라고 믿었으나, 시간이 몇 백 년을 지났기 때문에, 더 이상 노비 제도는 상식이 아닙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양반과 상놈과 노비를 운운한다면, 이건 구시대적인 사고 방식일 겁니다. '구시대'라는 단어가 가리키는 것처럼, 시대가 바뀔 때, 상식 역시 바뀝니다. 시대가 바뀔 때, 상식이 바뀌기 때문에, 아무리 21세기 초반 사람들이 어떤 것을 믿는다고 해도, 미래 사회에서 이건 바뀔지 모릅니다. 아무리 21세기 초반 사람들이 자유 민주주의를 믿는다고 해도, 미래 사회, 우주 사회에서 자유 민주주의는 크게 바뀔지 모릅니다.
미래 우주 사회에서 자유 민주주의가 크게 바뀌는 것처럼, 진보는 많은 것들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진보는 찬란합니다. 그래서 계몽주의는 '계몽'주의입니다. 하지만 노비 제도는 빨리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남한 사람들은 조선 사회가 500년 역사를 유지했다고 자랑하나, 이건 오랜 동안 노비 제도가 이어졌다는 뜻입니다. 이게 자랑인가요? 오랜 동안, 노비 제도가 이어졌기 때문에, 이게 자랑인가요? 분명히 진보는 찬란하나, 노비 제도가 길었던 것처럼, 시대는 빨리 바뀌지 않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진보를 너무 내세운다면, 이건 과학 만능주의일지 모릅니다. 우리는 이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과학 만능주의가 위험하기 때문에, 이 그림은 신화(우주 크라켄)를 묘사합니다. 자유 민주주의가 크게 바뀔지 모르는 것처럼, 한편으로 인류 사회가 진보하기 때문에, 이 그림은 진보(대규모 바이오 돔)를 묘사합니다. 경고 표시(노란 삼각형 느낌표)가 우주 크라켄을 가리키기 때문에, 우주 함대는 발진하고 우주 크라켄을 퇴치할지 모릅니다. 어쩌면 이 우주 함대는 무인 함대일지 모릅니다. 만약 과학 기술들이 크게 진보한다면, 상급 인공 지능은 우주 함대를 조종할지 모릅니다. 비록 우주 크라켄이 너무 강력하다고 해도, 인명 피해 없이, 우주 함대는 포탄들을 쾅쾅~ 날리고 거대 괴수를 퇴치할 겁니다.
상급 인공 지능이 우주 함선들을 조종하는 것처럼, 현재 사회와 미래 사회는 다를 겁니다. 현재 사회와 미래 사회가 다르기 때문에, 이 그림은 미래 사회 구조가 공유지 경제라고 묘사합니다. 자유 민주주의와 공유지 경제는 대립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두 가지가 대립하나요? 자유 민주주의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정당하다고 주장합니다. 어떤 관점에서 자유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동의어입니다. 자본주의는 사유화, 민영화를 중시합니다. 사유화, 민영화와 공유지는 대립합니다. 공유지가 민영화보다 사회화, 공공화이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와 공유지 경제는 대립합니다.
자본주의와 공유지 경제가 대립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공유지 경제를 파괴합니다.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외부적으로, 내부적으로 서구 제국주의는 공유지들을 파괴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공유지들을 파괴했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막대한 이득을 얻었습니다. <자연의 죽음>에서 캐롤린 머천트가 설명하는 것처럼, 만약 자본주의가 (유럽) 코뮨들을 파괴하지 않았다면, 심지어 초기 자본주의는 발달하지조차 못했을지 모릅니다. 자본주의가 공유지 경제를 파괴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폭력적입니다. 자본주의가 이 폭력을 은폐하기 원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공유지의 비극을 운운합니다.
자본주의는 아주 부유합니다. 이건 사실입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자본주의를 싫어한다고 해도, 그들은 자본주의가 아주 부유하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부유한 자본주의가 객관적인 사실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자본주의가 옳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갑자기 하늘에서 부유한 자본주의는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갑자기 허공에서 부유한 자본주의는 번쩍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에서 부유한 자본주의는 뿅~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자본주의와 제국주의는 결합했고, 내부적으로, 외부적으로 이건 공유지 경제들을 파괴했고 학살했고 수탈했습니다.
자본주의(제국주의)가 공유지 경제들을 파괴했기 때문에, 이건 막대한 이득이 되었습니다. 끔찍한 폭력이 막대한 이득으로 이어졌기 때문에,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파괴적입니다. 기후 변화가 증명하는 것처럼, 심지어 지구 생물권조차 절대 안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공유지 파괴를 간과하고 오직 부유한 이득만 고려합니다. 심지어 진보 좌파들조차 오직 부유한 이득만 고려합니다. 심지어 진보 좌파들조차 어떻게 자본주의가 부유해졌는지 간과합니다. 그래서 (진보 좌파들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은 자본주의(제국주의), 대규모 파괴, 수탈이 옳다고 착각합니다. 이건 너무 심각한 착각입니다.
자본주의는 공유지의 비극을 운운하나, 캐롤린 머천트가 공유지 경제를 지지하는 것처럼, <자급의 삶은 가능한가>에서 마리아 미스와 베로니카 벤홀트-톰젠 역시 공유지의 비극이 그저 헛소리, 사이비, 거짓말에 불과하다고 비판합니다. 비록 에코 페미니즘과 마르크스주의가 갈등한다고 해도, 마르크스주의 역시 공유지 경제에 동의할 겁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삼림 자원들을 공유하지 못했기 때문에, 카를 마르크스는 사유 재산 제도가 문제라고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로자 룩셈부르크는 원시 공산주의 사회들을 연구했습니다. 이 연구는 공유지 경제들이 유구한 역사를 자랑한다고 증명합니다.
심지어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마르크스주의를 구체적으로 인식하지 않았을 때조차, 그들은 유구한 공유지 경제와 마르크스주의가 이어질 수 있다고 파악했습니다. 하지만 서구 제국주의와 자본주의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공유지의 비극, 거짓말을 지껄입니다. 만약 바이오 돔이 망가진다면, 우주 정거장 사람들은 먹고 살지 못할 겁니다. 먹고 살기 위해 우주 정거장 사람들에게는 바이오 돔이 필요합니다. 바이오 돔은 자연입니다. 이건 모든 인간에게 자연이 필수적이라는 뜻입니다. 우주 바이오 돔처럼, 모든 인간에게 자연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인류 사회는 자연을 공유해야 합니다.
이 그림은 대규모 바이오 돔이 공유지 경제라고 보여줍니다. 비록 21세기 초반 사람들이 자유 민주주의를 믿는다고 해도, 시대가 바뀔 때, 상식이 바뀌기 때문에, 우주 사회에서 대규모 바이오 돔은 공유지 경제일 수 있습니다. 만약 로자 룩셈부르크가 이 그림을 본다면, 로자 룩셈부르크는 만족할지 모릅니다. (뭐, 로자 룩셈부르크는 우주 크라켄, 거대 괴수가 너무 유치한 상상이라고 느낄지 모릅니다.) 이 그림이 미래 공유지 경제를 보여주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사이언스 픽션)는 유토피아 사회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사회는 비슷한 위상일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사회가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만약 급진적인 사람들이 미래 청사진을 설계하기 원한다면, 사이언스 픽션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이 그림조차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이 너무 조잡하고 허접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그림과 유토피아 사회가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그들은 지적인 문학과 유토피아 사회가 어울린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네, 맞습니다. 유토피아 사회가 이상적이고, 이 그림이 허접하기 때문에, 이 허접한 그림보다 지적인 문학은 유토피아 사회와 훨씬 어울릴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 그림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세계 설정(world building)입니다. 그림체와 상관없이, 이 그림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묘사합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이게 객관적인 사실이기 때문에, 그림체와 상관없이, 이 그림은 유토피아 사회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장르는 형식, 매체가 아닙니다. 적어도 장르로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형식, 매체가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지적인 문학이든, 허접한 그림이든, 스페이스 오페라는 형식, 매체보다 세계 설정입니다. 형식이 우선하지 않고, 스페이스 오페라가 세계 설정이고, 이 (허접한) 그림이 세계 설정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그림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시각 효과, 특수 효과가 동의어라고 착각합니다. 이 사람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착각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시각적인 형식, 시각적인 매체가 사이언스 픽션을 대표한다고 착각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SF 영화들을 주구장창 떠듭니다. 이 사람들이 진짜 SF 팬들일 수 있나요? 이 사람들이 SF 세계 설정을 좋아하나요, 아니면 시각 효과, 특수 효과를 좋아하나요? SF 세계 설정에게 시각 효과는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비록 이 허접한 그림이 시각 효과를 동원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가 형식보다 세계 설정이기 때문에, 이 그림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세계 설정은 세계관을 유발합니다. 세계 설정에서 세계관은 비롯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기 때문에,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에서 사람들은 다른 세계관들을 드러냅니다. 세계관은 자연이 무엇인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현실 생태학자들은 자연이 무엇인지 고민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생태학자들 역시 자연이 무엇인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고, 비현실 세계에서 우주 정거장이 대규모 바이오 돔을 장착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에서 생태학자들이 자연을 고민할 때, 그들은 바이오 돔을 고려합니다.
현실 생태학자들과 달리, SF 생태학자들이 우주 바이오 돔을 고려하기 때문에, 그들은 다른 세계관을 드러낼 겁니다. 영화보다 소설이 세계관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기 때문에, 비록 소설보다 영화가 훨씬 시각적이고 역동적이라고 해도, 소설에게는 고유한 미덕이 있습니다. 이 고유한 미덕은 어떻게 비현실 세계 설정에서 특정한 세계관이 비롯하는지 보여줍니다. 만약 SF 팬들이 소설을 무시하고 영화를 주구장창 떠든다면, 이건 SF 팬들이 세계 설정보다 시각 효과를 훨씬 좋아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세계 설정보다 시각 효과를 훨씬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이 SF 팬덤일 수 있나요?
이건 언제나 SF 소설들이 고유한 미덕을 선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SF 작가가 자유 민주주의 세계관을 떠받든다면, SF 소설 세계관은 폭력, 파괴, 오염을 정당화할 겁니다. SF 세계관이 폭력, 파괴, 오염을 정당화하기 때문에, 이 상황에서 SF 소설은 미덕을 잃습니다. 이 상황에서 SF 팬들은 SF 소설을 싫어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SF 소설을 읽기보다 SF 그림을 구경하고 SF 보드 게임을 플레이하기는 훨씬 낫습니다. 하지만 만약 SF 소설 세계관이 지배적인 관념을 비판한다면, SF 소설에게는 아주 특별한 미덕이 있을 겁니다. 시각 효과보다 언어는 이 특별한 미덕을 구현합니다.
이 게시글은 언어에게 기반합니다. 언어는 이 게시글을 구성합니다. 비록 우주 4X 그림이 너무 허접하고 조잡하다고 해도, 이 게시글은 우주 4X 그림을 해석하고 사회, 문명, 자연, 우주를 구체적으로 고민합니다. 이 게시글이 언어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건 언어가 사회, 문명, 자연, 우주를 구체적으로 고민한다는 뜻입니다. 비록 그림이 허접하다고 해도, 언어는 그림을 해석하고 세계를 구체적으로 고민할 수 있습니다. 만약 SF 팬들이 SF 영화들을 주구장창 떠들고 SF 소설들을 무시한다면, SF 팬들은 이 구체적인 고민을 간과할 겁니다. 하지만 SF 장르는 시각 효과보다 세계 설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