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AvP 2>, 울창한 삼림(밀림)은 자연이다 본문
[LV-1201 행성은 복합적인 자연, 수직적인 자연을 보여줍니다.]
세렝게티는 광대합니다. 아주 많은 누우들, 얼룩말들이 초원을 가득 채우기 때문에, 세렝게티는 광대한 자연입니다. 세렝게티가 광대한 자연이기 때문에, 세렝게티는 동물의 왕국을 대표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동물의 왕국이 세렝게티를 가리킨다고 느낄 겁니다. 동물의 왕국이 세렝게티를 가리키는 것처럼, 세렝게티는 가장 거대한 육상 야생 동물을 포함합니다. 이 야생 동물은 아프리카 코끼리입니다. 세렝게티는 비단 코끼리만 아니라 사자 역시 포함합니다. 사자는 동물의 왕입니다. 사자가 동물의 왕이기 때문에, 프라이드 록에서 무파사는 포효할 겁니다. 세렝게티는 아주 대단합니다.
프라이드 록에서 무파사가 포효하는 것처럼, 가장 커다란 아프리카 코끼리가 돌아다니는 것처럼, 세렝게티는 아주 대단합니다. 이 아주 대단한 생태계는 비단 누우들, 얼룩말들, 코끼리들, 사자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야생 동물들 역시 포함합니다. 타조부터 악어까지, 세렝게티 생태계가 많은 야생 동물들을 포함하기 때문에, 세렝게티는 동물의 왕국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세렝게티 환경이 동물의 왕국을 가리킨다고 해도, 세렝게티보다 아마존은 생물 다양성을 위한 보물 창고일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세렝게티보다 아마존이 생물 다양성을 위한 보물 창고라고 생각할 겁니다.
그린피스는 아주 유명한 환경 운동 단체입니다. 어쩌면 그린피스는 가장 유명한 환경 운동 단체일 수 있습니다. 이 유명한 환경 단체는 아마존을 생물 다양성을 위한 보물 창고라고 부릅니다. 그린피스가 아마존을 보물 창고라고 부르는 것처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아마존을 보물 창고라고 생각할 겁니다. 왜 아마존이 보물 창고인가요? 지구 생태계들 중에서 아마존은 가장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아마존 열대 밀림에서 3백만 이상의 생명체들은 살아가는 중입니다. 2,500 이상의 나무종들은 이 활기찬 생태계를 구성합니다. 세렝게티보다 아마존은 훨~씬 입체적인 공간입니다.
아마존은 지구 열대 나무들의 1/3을 포함합니다. 아마존이 엄청난 나무들을 포함하기 때문에, 세렝게티보다 아마존은 훨~씬 입체적인 공간입니다. 아마존이 훨씬 입체적인 생태계이기 때문에, 아마존은 훨씬 복합적인 생태계일 수 있습니다. 비단 그린피스만 아니라 자연 다큐멘터리 역시 이 복합적인 생태계를 보물 창고라고 부릅니다. BBC <살아있는 지구>가 열대 밀림을 소개할 때, 이 자연 다큐멘터리는 열대 밀림을 다양성을 위한 보물 창고라고 부릅니다. 그린피스가 설명하는 것처럼, <살아있는 지구> 역시 지구 환경들 중에서 열대 밀림이 풍요로운 생명체들의 다양성이라고 설명합니다.
열대 지역은 지속적인 햇빛을 받습니다. 정기적인 빗줄기들은 열대 지역을 적십니다. 지속적인 햇빛, 정기적인 빗줄기들 덕분에, 열대 지역은 완벽한 성장 환경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지구에서 그 어떤 서식 지역도 견주지 못하는 풍요로운 삼림, 다양한 생명체들, 복잡한 공간은 나타났습니다. 세렝게티는 3차원 구조가 아닙니다. 세렝게티가 광대한 초원이기 때문에, 세렝게티는 2차원 구조에 가깝습니다. 세렝게티가 2차원이기 때문에, 아무리 세렝게티가 광대한 생태계라고 해도, 이 광대한 생태계는 복합적이지 않습니다. 커다란 나무들은 숲 천장을 구성합니다. 초원에게는 이 천장이 없습니다.
숲 천장 아래에서 나무 줄기들은 훨씬 작은 식물들, 훨씬 훨씬 작은 식물들을 위한 고유한 생태학적인 위치들을 선사합니다. 이 고유한 위치들은 복잡한 미궁 같습니다. 야생 동물들에게 이 복잡한 미궁은 먹이들과 피난처들을 확보하기 위한 기회들입니다. 열대 밀림이 복잡한 미궁이기 때문에, 열대 밀림을 촬영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사진 작가들에게 열대 밀림은 어려운 던전 탐험에 가깝습니다. 아마존보다 세렝게티를 촬영하기는 훨씬 쉬울 겁니다. 열대 밀림과 달리, 초원이 복잡한 미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세렝게티가 열린 공간이기 때문에, 세렝게티는 어려운 던전 탐험이 되지 않습니다.
이건 절대적으로 세렝게티를 촬영하기가 쉽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상대적으로' 세렝게티보다 아마존을 촬영하기가 어렵다는 뜻입니다. 아마존에서 재규어를 촬영하기. 세렝게티에서 사자를 촬영하기. 전자와 후자 중에서 어떤 것이 어려운가요? 비록 초원에서 사자를 촬영하기가 쉽지 않다고 해도, 아마존에서 재규어를 촬영하기보다 세렝게티에서 사자를 촬영하기는 쉬울 겁니다. 세렝게티에서 사자를 촬영하기 위해 사진 작가는 수직적인 공간을 고려하지 않을 겁니다. 세렝게티와 달리, 아마존에서 재규어를 촬영하기 사진 작가는 수직적인 공간을 고려할 겁니다. 밀림은 복잡한 던전입니다.
열대 밀림 바닥에서 사진 작가는 기이한 분위기를 겪을 수 있습니다. 엄청난 나무들이 천장을 형성하기 때문에, 이 천장은 햇빛을 막습니다. 오직 햇빛의 2%만 이 천장을 관통하고 밀림 바닥에 닿습니다. 오직 햇빛의 2%만 열대 밀림 바닥을 비추기 때문에, 이 바닥은 어둠컴컴합니다. 햇빛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온도는 28도를 넘어서지 않습니다. 온도와 달리, 습도는 90%에 달합니다. 어둠컴컴한 바닥에서 생존하기 위해 식물들은 노력합니다. 어떤 바닥들은 너무 어둡습니다. 이 바닥들에서 식물들은 생존하지 못할 겁니다. 초원이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초원은 이 분위기를 연출하지 않습니다.
열대 밀림은 공중 정원을 조성합니다. 숲 천장이 햇빛을 막기 때문에, 햇빛을 위해 착생 식물들은 높은 위치들을 향합니다. 착생 식물들이 높은 위치들을 향하기 때문에, 이건 공중 정원이 됩니다. 열대 밀림과 달리, 세렝게티는 공중 정원을 조성하지 않습니다. 숲 천장이 햇빛을 막지 않기 때문입니다. 햇빛을 위해 많은 식물들은 높은 위치들을 향하지 않습니다. 비록 식물들이 높은 위치들을 향하지 않는다고 해도, 식물들은 뜨거운 햇빛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열대 밀림과 달리, 세렝게티는 어둠컴컴한 바닥들을 연출하지 않습니다. 어두운 심해처럼, 열대 밀림은 어두운 정적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과 달리, 세렝게티는 어두운 정적을 연출하지 않습니다. 세렝게티가 수직적이지 않기 때문에, 세렝게티가 복합적이지 않기 때문에, 세렝게티가 3차원이 아니기 때문에, 세렝게티보다 아마존은 생물 다양성을 위한 보물 창고일 겁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비단 생태적인 이유만 아니라 '심리적인 이유' 역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이 초원을 바라볼 때, 초원이 2차원이기 때문에, 인간은 초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건 어렵지 않습니다. 세렝게티와 달리, 아마존은 3차원입니다. 밀림이 3차원이기 때문에, 인간이 밀림을 바라볼 때, 이 수직적인 3차원을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광대한 초원보다 복합적인 3차원 열대 밀림은 자연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세렝게티(2차원)보다 아마존(3차원)을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인간은 세렝게티보다 아마존이 훨씬 신비스럽다고 느낄 겁니다. 세렝게티보다 아마존이 훨씬 신비스럽기 때문에, 인간은 세렝게티보다 아마존이 훨씬 압도적인 자연이라고 느낄 겁니다. 이 '심리적인 이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초원보다 밀림을 보물 창고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모든 사람이 초원보다 밀림을 자연이라고 느낀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밀림보다 초원이 자연을 대표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첫째 문단이 설명했던 것처럼, 세렝게티는 아주 광대한 환경입니다. 세렝게티는 열린 공간입니다.
세렝게티가 열린 공간이기 때문에, 엄청난 누우들, 얼룩말들처럼, 야생 동물들은 시야를 가~득 채울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이 광대한 장면을 연출하지 않습니다. 아마존이 이 광대한 장면을 연출하지 않기 때문에, 아마존은 동물의 왕국이 아닙니다. 아마존이 동물의 왕국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아마존보다 세렝게티가 자연을 대표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은 오직 고정적인 것만 가리키지 않습니다. 자연은 많은 것들을 포함합니다. 자연이 많은 것들을 가리키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밀림보다 초원을 자연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3차원(밀림)보다 2차원(초원)은 자연일 수 있습니다.
비록 아마존보다 세렝게티가 자연이라고 해도, 분명히 아마존은 압도적입니다. 분명히 열대 밀림은 수직적인 생태계, 복합적인 생태계, 압도적인 생태계입니다. 제임스 카메론은 <아바타>를 감독했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생태학 영화입니다. <아바타>에서 (외계) 생물 다양성은 핵심 주제입니다. 생물 다양성, 이 핵심 주제를 보여주기 위해 <아바타>는 판도라 열대 밀림을 묘사합니다. 왜 생물 다양성이 열대 밀림으로 이어지나요? 왜 <아바타>가 광대한 초원보다 복잡한 밀림을 묘사하나요? 왜 SF 생태학이 초원보다 밀림을 보여주나요? 수직적인 밀림이 압도적이기 때문인지 모릅니다.
비단 열대 밀림만 아니라 다른 삼림들 역시 비슷할 수 있습니다. 초원보다 삼림이 훨씬 복합적이기 때문에, 초원보다 삼림은 자연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제임스 카메론이 <아바타>를 감독하기 전에, 이미 어슐라 르 귄은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을 썼습니다. (<아바타>와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은 다소 비슷합니다.) 소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은 삼림을 묘사합니다. 이 소설은 SF 생태학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세계를 가리키기 위한 단어가 삼림인 것처럼, 삼림은 자연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이 소설이 보여주는 것처럼, 초원보다 삼림은 자연을 대표합니다.
제임스 카메론, 어슐라 르 귄과 달리, 어떤 사람들은 초원이 자연을 가리킨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이 오직 고정적인 것만 가리키지 않기 때문에, 자연이 많은 것들을 포함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초원이 자연을 대표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임스 카메론, 어슐라 르 귄은 자연과 삼림(밀림)을 연결합니다. <아바타>는 가장 유명한 SF 생태학일 겁니다. 이 가장 유명한 SF 생태학은 복합적인 밀림 생태계가 생물 다양성이라고 증명합니다. <세상 숲>은 SF 생태학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이 소설은 복합적인 3차원 생태계가 자연 생태계라고 증명합니다. 자연은 삼림(밀림)입니다.
프레데터(Yautja)는 열대 밀림에 속합니다. 이 외계 사냥꾼은 열대 밀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왜 프레데터가 밀림을 가리키나요? 프레데터는 유명한 외계인입니다. 1987년 <프레데터> 덕분에, 프레데터는 유명한 외계인이 되었습니다. 1987년 <프레데터>는 기념비적인 SF 영화입니다. 만약 이 영화가 흥행하지 못했다면, 프레데터는 유명한 외계인이 되지 않았을 겁니다. 이 영화 덕분에, 프레데터는 유명한 외계인입니다. 1987년 <프레데터>에서 주된 배경 무대는 울창한 열대 밀림입니다. 열대 밀림에서 프레데터가 특수 부대를 사냥하기 때문에, 이 외계 사냥꾼은 나무 타기 선수입니다.
높은 나무에서 프레데터는 특수 부대를 노려봅니다. 프레데터와 울창한 밀림은 어울립니다. 1987년 <프레데터>가 기념비적인 SF 영화이기 때문에, 이 영화에서 주된 배경 무대가 울창한 열대 밀림이기 때문에, 프레데터와 울창한 밀림은 어울립니다. 2001년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가깝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인류 문명이 외계 행성을 개척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2001년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2> 역시 인류 문명이 외계 행성을 개척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LV-1201 행성은 주된 배경 무대입니다.
비록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2>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고 해도,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처럼, 이 비디오 게임에서 인류 문명은 외계 행성(LV-1201)을 개척합니다. 하지만 이건 쉽지 않습니다. 에일리언들이 개척 기지를 습격하기 때문입니다. 비단 에일리언들만 아니라 프레데터 역시 개입합니다. LV-1201 행성은 삼림(밀림) 생태계를 포함합니다. 삼림(밀림) 생태계는 수직적입니다. 높은 나무들이 번성하기 때문입니다. 높은 나무들에서 프레데터는 개척 해병들을 사냥할 수 있습니다. 프레데터와 울창한 밀림이 어울리기 때문에, LV-1201 자연 환경은 삼림(밀림)을 포함하는지 모릅니다.
1987년 <프레데터>에서 주된 배경이 열대 밀림이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LV-1201 행성이 삼림(밀림)을 포함한다고 의도했는지 모릅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했다면, 이 의도는 프레데터와 밀림이 어울린다는 뜻일 겁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1987년 <프레데터>가 기념비적인 영화이기 때문에, 이 영화에서 주된 배경 무대가 밀림이기 때문에, LV-1201 삼림(밀림)과 프레데터는 어울릴 겁니다. 1987년 영화에서 프레데터가 나무 타기 선수인 것처럼, 3차원 자연 환경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프레데터를 조종합니다. 이 삼림(밀림)은 3차원을 부각합니다.
LV-1201 행성이 삼림을 포함하기 때문에, 3차원 자연에서 프레데터는 개척 해병들을 사냥합니다. 만약 LV-1201 행성이 오직 초원만 포함했다면, 2차원 자연에서 프레데터와 개척 해병들은 싸웠을 겁니다. 이 싸움은 훨씬 평면적이었을 겁니다. 이 싸움과 달리, LV-1201 행성이 삼림을 포함하기 때문에, 프레데터(게임 플레이어)는 훨씬 복합적인 전투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프레데터(게임 플레이어)가 훨씬 복합적인 전투를 연출하는 것처럼, 초원보다 삼림은 훨씬 입체적입니다. 초원보다 삼림은 입체적인 자연입니다. 삼림이 입체적인 자연이기 때문에, 아하,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입니다.
[복합적인 자연, 울창한 밀림에서 프레데터는 포효합니다. 우워어엉~!]
세렝게티보다 아마존은 훨씬 광대합니다. 세렝게티보다 아마존은 훨씬 대규모입니다. 세렝게티보다 아마존이 대규모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아마존을 보물 창고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비단 규모만 아니라 '심리'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규모와 상관없이, 초원보다 밀림은 복합적입니다. 만약 아마존보다 세렝게티가 대규모였다면, 만약 비단 탄자니아, 케냐만 아니라 다른 국가들 역시 세렝게티를 포함했다면, 세렝게티가 보물 창고가 되었을까요? 글쎄요, 아무리 밀림보다 초원이 대규모라고 해도, 초원은 복합적이지 않습니다. 심리적으로, 초원은 압도적이지 않습니다.
이 그림(링크)은 페럴 프레데터, 나루를 묘사합니다. 이건 <프레이> 팬 아트입니다. 2022년 영화 <프레이>에서 페럴 프레데터, 나루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나루는 코만치 사냥꾼입니다. 코만치 사람들은 열대 밀림에 속하지 않습니다. 1987년 <프레데터>와 달리, 2022년 <프레이>는 열대 밀림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팬 아트는 삼림이 아주 복합적인 환경, 수직적인 환경이라고 강조합니다. 삼림과 달리, 초원은 복합적이지 않고 수직적이지 않습니다. 규모와 상관없이, 심리적으로, 초원보다 삼림은 압도적일 겁니다. 그래서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은 숲을 이야기할 겁니다.
※ <킹덤 러쉬: 프론티어>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열대 밀림은 주된 배경입니다. 열대 밀림이 주된 배경이기 때문에, 프레데터가 열대 밀림을 가리키기 때문에, <킹덤 러쉬: 프론티어>는 프레데터가 이스터 에그라고 보여줍니다. LV-1201 삼림에서 프레데터가 개척 해병들을 사냥하는 것처럼, 프레데터와 열대 밀림이 이어지기 때문에, <킹덤 러쉬: 프론티어>는 프레데터를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왜 이 게임 제목이 '프론티어'인가요? 이 단어는 변경(邊境)을 가리킵니다. 어랄라, 왜 열대 밀림이 변경인가요?
<킹덤 러쉬: 프론티어>는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문자 그대로, 중세 유럽 판타지는 (중세) 유럽 문명을 모방합니다. 미국 특수 부대에게 라틴 아메리카 밀림이 낯선 지역인 것처럼, 유럽 백인들에게 열대 밀림은 변경입니다. 열대 밀림이 주된 배경이기 때문에, 유럽 문명에게 열대 밀림이 낯선 환경이기 때문에, 게임 제목은 '프론티어'일 겁니다. 이 해석에게는 서구 제국주의를 부각하기 위한 위험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구가 중심이기 때문에, 서구는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서구와 달리, 라틴 아메리카는 중심이 아닙니다. 서구에게 열대 밀림들이 그저 식민지들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 아마존처럼, 울창한 밀림은 자연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울창한 밀림은 생물 다양성을 위한 보물 창고입니다. 하지만 울창한 밀림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아니, 비단 울창한 밀림만 아니라 다른 자연 생태계들 역시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2023년 오늘날, 생태학에게 생물 다양성 감소는 아주 다급한 화제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이건 가장 다급한 화제일 수조차 있습니다. 왜 울창한 밀림이 커다란 위기에 빠지나요? 왜 다른 자연 생태계들 역시 커다란 위기에 빠지나요? 만약 인류 문명이 대규모 야생 보호 구역들을 지정한다면, 울창한 밀림, 다른 자연 생태계들은 번성할 겁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자본주의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훨씬 많은 이윤들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훨씬 많은 이윤들은 지배적입니다. 야생 보호 구역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않습니다. 산업들은 야생 보호 구역들을 개발해서는 안 됩니다. 산업들이 야생 보호 구역들을 개발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야생 보호 구역들을 싫어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야생 보호 구역들을 싫어하기 때문에, 울창한 밀림, 다른 자연 생태계들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자본주의는 너무 악랄합니다.
※ 사진 <… Under Dark Sky> 출처: Guduru Ajay bhargav,
https://www.pexels.com/photo/photo-of-waterfall-under-dark-sky-1299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