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크레이터바운드>, 문화적인 믿음, 귀신과 약과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크레이터바운드>, 문화적인 믿음, 귀신과 약과

OneTiger 2023. 2. 20. 12:15

[문화적인 믿음과 과학적인 인식은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장면은 비디오 게임 <크레이터바운드> 스크린샷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생태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개척자들은 외계 생태계를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생태계 탐험을 묘사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게임 스크린샷은 외계 생태계를 탐험하라고 외칩니다. 이 스크린샷이 외계 생태계 탐험을 외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다른 세계'들을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이 외계 자연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단 이 자연만 아니라 다른 외계 자연들 역시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보여준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생태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외계 생태계를 발견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천문학자들은 외계 생태계를 증명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천문학자들이 외계 생태계를 추측한다고 해도, 이건 100% 확신이 아닙니다. 현실과 달리, <크레이터바운드>는 외계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현실과 <크레이터바운드>는 다릅니다. 현실과 <크레이터바운드>가 다르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 세계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이 스페이스 오페라인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다른 세계들을 보여줍니다.



비단 <크레이터바운드>만 아니라 다른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다른 세계들을 보여줍니다. 아니, 게임 제작자들이 <크레이터바운드>를 계획하기 전에, 이미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다른 세계들을 보여줬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다른 세계는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이미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다른 세계들을 보여줬기 때문에, 이건 <크레이터바운드>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참고했고 <크레이터바운드>를 계획했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참고했던 것처럼, 이 범주는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우리는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 속합니다. 우리는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크레이터바운드>를 계획했다고 해도,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계획했습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외계 생태계를 상상했다고 해도,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상상했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비단 <크레이터바운드>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적이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적이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지적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 외계 행성 생태계? 현실에서 이건 존재하지 않아! 아직 천문학자들은 외계 행성 생태계를 증명하지 못해! <크레이터바운드>는 황당무계해! 비단 <크레이터바운드>만 아니라 다른 외계 생태계들 역시 황당무계해! 어휴~, 맙소사, 스페이스 오페라는 엉터리 헛소리야!" 이 비난처럼, 음, 다른 세계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난하기 위한 가장 커다란 이유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 범주가 현실적이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이 범주를 싫어할 수조차 있습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우리는 현실을 중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크레이터바운드>는 현실을 넘어서고 외계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비단 <크레이터바운드>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현실을 넘어서고 외계 생태계들을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을 넘어서기 때문에, SF 팬들은 이 범주를 좋아할 겁니다. 이 블로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학'을 떠듭니다. 사이언스 픽션(SF)이 자연 생태계를 묘사할 때, 이건 SF 생태학이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을 대표할 수조차 있습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생태계를 묘사한다면, 이건 SF 생태학일 겁니다. <크레이터바운드>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크레이터바운드>는 SF 생태학을 포함합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자연을 중시하지 않았다고 해도, 비록 자연이 핵심 주제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이 비디오 게임은 SF 생태학을 포함합니다.

 

<크레이터바운드>처럼, SF 생태학은 현실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SF 생태학에서 외계 생태계는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외계 생태계는 다른 세계 자연입니다. 현실에서 외계 생태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생태계는 가짜입니다. 이 블로그가 SF 생태학을 떠들기 때문에, 외계 생태계가 진짜보다 가짜이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가짜를 떠듭니다. 비단 이 블로그만 아니라 다른 SF 팬들 역시 가짜 세계를 좋아합니다. 많은 SF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합니다. 이 SF 팬들은 가짜 세계를 좋아합니다. 왜 이 팬들이 가짜 세계를 좋아하나요? 어쩌면 대답은 '유구한 것'일 수 있습니다.



[민주 노총은 귀신을 믿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추석은 오래된 역사입니다.]



이 포스터는 민주 노총의 추석 선전전입니다. 민주 노총이 추석 선전전을 계획하는 것처럼, 남한에서 추석은 민족 명절입니다. 추석이 민족 명절이기 때문에, 많은 남한 사람들은 추석을 인식합니다. 추석을 위해 남한 사람들은 차례를 지냅니다. 차례는 살아있는 사람들이 죽은 조상들, 귀신들에게 절한다는 뜻입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제사상을 마련합니다. 제사상은 죽은 조상들, 귀신들을 위한 음식들을 늘어놓습니다. 곶감부터 약과까지, 죽은 조상들, 귀신들을 위해 남한 사람들은 제사상을 마련합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귀신이 약과를 먹는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잠깐.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귀신이 존재하나요? 현실에서 귀신이 존재하나요? 현실에서 귀신이 약과를 먹을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과학자들은 귀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적어도, 과학자들은 귀신을 설명하기 위한 물리적인 증거를 찾지 못했습니다. 과학자들이 물리적인 증거를 찾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귀신을 믿지 않습니다. 과학은 귀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적어도, 과학적인 관점에서 인간은 귀신을 설명하지 못합니다. 비단 과학자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귀신을 믿지 않을 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남한 사람들은 귀신을 믿지 않을 겁니다. 귀신은 그저 미신에 불과합니다.



비록 귀신이 그저 미신에 불과하다고 해도, 많은 남한 사람들은 차례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비록 남한 사람들이 귀신을 믿지 않는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제사상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과학과 상관없이, 이 사람들은 죽은 조상들, 귀신들이 차례 음식들을 먹는다고 믿습니다. 심지어 과학자조차 차례를 지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과학자들이라고 해도, 이 사람들은 차례를 지낼 수 있습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만약 과학자들이 귀신을 믿지 않는다면, 왜 이 사람들이 차례를 지내나요? 차례는 귀신이 약과를 먹는다는 뜻입니다. 이건 미신입니다. 과학자들은 미신을 비판해야 합니다.

 

비단 과학자들만 아니라 민주 노총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민주 노총은 추석 선전전을 계획했습니다. 남한 사회는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자본가 계급은 임금 노동자 계급을 착취합니다. 만약 자본가 계급이 임금 노동자 계급을 착취하지 않는다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많은 이윤들을 위해, 필연적으로, 자본가 계급은 착취해야 합니다. 자본가 계급에게 이윤 극대화는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그래서 자본주의 사회는 착취 사회, 악랄한 사회입니다. 남한 사회가 자본주의 사회이기 때문에, 남한 사회는 악랄합니다. 남한이 악랄하기 때문에, 많은 노동자들은 괴롭다고 느낍니다.



자본가들이 노동자들을 착취하기 때문에, 남한 사회가 자본주의 사회이기 때문에, 민주 노총은 추석 선전전을 계획했을 겁니다. 하지만 추석은 차례, 제사를 포함합니다. 차례, 제사는 미신입니다. 귀신이 약과를 먹지 않기 때문입니다. 차례, 제사는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적이지 않은 것처럼, 차례, 제사는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아니,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차례, 제사는 훨~씬~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어쩌면 미래 과학 탐사대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면, 어쩌면 다른 항성계에서 미래 탐사대는 외계 생태계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오늘날, 외계 생태계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2023년 오늘날, 외계 생태계는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래는 바뀔 수 있습니다. 500년 전에, 1523년 사람들은 중생대 공룡들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523년 사람들은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투오지앙고사우루스가 현실적이지 않나요? 이 중생대 골판 공룡이 그저 황당무계한 망상에 불과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1523년 사람들이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고생물학은 이 중생대 골판 공룡이 존재했다고 설명합니다. 이 중생대 골판 공룡처럼, 외계 생태계는 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비록 1523년 사람들이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오늘날, 고생물학이 이 중생대 골판 공룡을 연구하는 것처럼, 비록 2023년 사람들이 외계 행성 생태계를 인식하지 않는다고 해도, 500년 이후, 어쩌면 다른 항성계에서 미래 과학 탐사대는 생태계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니, 심지어 유로파 위성조차 외계 해양 동물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누가 아나요? 유로파 바다에서 외계 오징어는 헤엄치는 중인지 모릅니다. 이건 미래 가능성입니다. 적어도,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는 미래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차례, 제사에게는 미래 가능성이 없습니다.

 

현실에서 귀신은 약과를 먹지 않습니다. 이건 미신입니다. 비록 많은 남한 사람들이 차례를 지내지 않는다고 해도, 조상 귀신들은 굶주리지 않을 겁니다. 차례, 제사는 그저 미신에 불과합니다. 추석이 차례를 포함하기 때문에, 추석은 미신을 포함합니다. 그래서 민주 노총이 미신을 인정하나요? 민주 노총이 조상 귀신들을 인정하나요? 민주 노총이 귀신이 약과를 먹는다고 인정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민주 노총이 귀신을 믿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민주 노총이 추석을 비판하지 않는다고 해도, 민주 노총은 추석 선전전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명절이 전통이기 때문입니다.



[인간과 달리, 귀신은 약과를 먹지 않습니다. 하지만 추석은 '전통'입니다.]



전통은 아주 오래된 역사를 가리킵니다. 적어도, 전통은 길다란 역사를 가리킵니다. 이미 조선 사람들은 추석을 인식했습니다. 이미 조선 사람들이 추석을 인식했던 것처럼, 추석은 아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추석이 아주 오래되었기 때문에, 추석은 전통입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에게 추석은 전통일 겁니다. 추석이 가장 커다란 민족 명절이기 때문에, 심지어 남한에서 추석은 전통을 대표할 수조차 있습니다. 추석이 전통을 대표하는 것처럼, 추석이 전통이기 때문에, 추석이 아주 오래되었기 때문에, 남한 사람들은 차례를 지냅니다. 과학과 상관없이, 차례는 아주 오래된 역사를 유지합니다.

 

비록 남한 사람들이 귀신을 믿지 않는다고 해도, 차례, 제사가 전통,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오래된 역사를 유지하기 위해 남한 사람들은 귀신이 약과를 먹는다고 생각합니다. 차례, 제사가 전통,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남한 사람들은 조상 귀신을 믿습니다. 이 믿음은 과학적인 인식이 아닙니다. 이건 문화적인 믿음입니다. 이 믿음이 문화적인 믿음이기 때문에, 비록 과학이 귀신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남한 사람들은 귀신이 약과를 먹는다고 믿을 수 있습니다. 문화적인 믿음과 과학적인 인식은 똑같지 않습니다. 문화적인 믿음과 과학적인 인식은 다릅니다. 차례는 문화적인 믿음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귀신이 약과를 먹지 않기 때문에, 과학자들이 추석을 비판하나요? 현실에서 귀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과학자들이 추석을 부정하나요? "세상에! 차례는 너~무 황당무계해! 현실에서 귀신은 약과를 먹지 않아! 귀신이 약과를 먹지 않기 때문에, 차례는 현실적이지 않아! 추석이 현실적이지 않기 때문에, 추석이 그저 미신에 불과하기 때문에, 남한 사람들은 차례를 지내서는 안 돼! 차례는 과학이 아니야!" 네, 맞습니다. 차례는 과학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건 전통, 오래된 역사입니다. 남한 사람들은 그저 전통을 유지할 뿐입니다. 미신보다 전통 때문에, 과학자들은 차례를 인정할 겁니다.

 

과학자들은 차례가 미신이라고 비난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과학자들조차 차례를 지낼 수 있습니다. 비록 과학자들이 차례를 지낸다고 해도, 이건 과학자들이 귀신을 믿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과학자들은 귀신이 약과를 먹는다고 인식하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은 그저 전통을 유지할 뿐입니다. 비록 과학자들이 귀신을 믿는다고 해도, 이건 문화적인 믿음입니다. 과학적인 인식과 문화적인 믿음이 다르기 때문에, 두 가지는 충돌하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은 귀신이 약과를 먹지 않는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과학자들은 귀신이 약과를 먹는다고 믿을 수 있습니다. 두 가지는 공존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범주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신화, 전설, 민담은 다른 세계입니다. 신화는 거인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전설은 괴물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민담은 요정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거인, 괴물, 요정은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거인, 괴물, 요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신화, 전설, 민담은 다릅니다. 현실과 신화가 다르기 때문에, 신화는 다른 세계입니다. 신화, 이 다른 세계는 아주 아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신화는 몇 천 년을 넘어섭니다. 아니, 원시적인 주술처럼, 심지어 신화는 몇 만 년조차 넘어설 수 있습니다.

 

신화가 몇 천 년을 넘어서기 때문에, 심지어 신화가 몇 만 년조차 넘어서기 때문에, 신화는 전통일 수 있습니다. 추석보다 신화는 훨씬, 훨씬 오래된 전통입니다. 이건 '다른 세계가 전통'이라는 뜻입니다. 다른 세계는 아주 아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다른 세계가 전통이기 때문에, 문화·예술은 이 전통을 유지하기 원할 겁니다. 추석이 전통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전통을 유지하는 것처럼, 다른 세계가 전통이기 때문에, 문화·예술은 이 전통을 유지하기 원할 겁니다. 신화, 전설, 민담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신화, 전설, 민담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할 겁니다.



다른 세계가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신화, 전설, 민담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할 겁니다. 다른 세계, 이 커다란 특성은 신화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추석이 전통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전통을 유지하는 것처럼, 다른 세계가 전통이기 때문에, 문화·예술은 이 전통을 유지하기 원할 겁니다. 신화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기 때문에, 이 전통을 유지하기 위해 문화·예술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아, 물론,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차례 역시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추석이 황당무계한가요? 추석이 미신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귀신이 약과를 먹지 않는다고 해도, 추석은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비록 남한 사람들이 조상 귀신을 믿는다고 해도, 이건 문화적인 믿음입니다. 이건 과학적인 인식이 아닙니다. 귀신이 약과를 먹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문화적인 믿음일 수 있습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생태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 범주와 과학적인 인식은 충돌하지 않습니다. 외계 행성 자연은 문화적인 믿음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이건 미래 가능성조차 포함합니다. 비록 1523년 사람들이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2023년 오늘날, 고생물학은 이 공룡을 연구합니다.



[다른 세계 자연은 문화적인 믿음에 속할 수 있습니다.]



비록 1523년 사람들이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2023년 오늘날, 고생물학이 이 공룡을 연구하는 것처럼, 미래는 바뀔 수 있습니다. 1523년 사람들에게 투오지앙고사우루스가 현실적이지 않았던 것처럼, 2023년 사람들에게 외계 오징어는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2023년 고생물학은 이 골판 공룡을 연구합니다. 500년 이후, 어쩌면 미래 사람들에게 외계 오징어는 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어쩌면 2523년 사람들에게 외계 오징어는 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고생물학은 미래 가능성을 증명합니다. 아하~, 신화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가능성을 포함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신화를 계승합니다. 동시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가능성을 포함합니다. 그래서 이건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귀신이 약과를 먹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문화적인 믿음일 수 있습니다. 외계 위성 오징어처럼, 심지어 이 믿음은 미래 가능성조차 포함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난하기 원한다면, 귀신이 약과를 먹지 않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추석을 비난해야 합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추석을 비난하지 못한다면, 이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추석은 문화적인 믿음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추석은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귀신이 약과를 먹지 않는 것처럼, 차례는 문화적인 믿음입니다. 현실에서 외계 생태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문화적인 믿음입니다. 추석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가능성을 포함합니다. 추석은 미래 가능성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난하기 원한다면, 추석이 미래 가능성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추석을 비난해야 합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추석, 이 전통을 비난하지 못한다면, 이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신화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신화가 아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남한 사람들이 차례를 지내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전통을 계승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고대 신화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고대 신화는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았습니다. 고대 신화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이 다른 세계는 이윤 극대화가 외계 생태계를 파괴한다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생물권을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비참한 현실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민주 노총이 추석 선전전을 계획하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노동자들을 착취합니다. 자본주의는 비단 노동자들만 아니라 생태계들 역시 파괴합니다. 이윤 극대화를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기 원합니다.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자원들을 원합니다. 훨씬 많은 자원들을 얻기 위해 자본주의는 야생 서식지들을 파괴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세계적인 야생 환경들을 파괴합니다. 이 파괴는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 게임 <Craterbound>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715750/Craterbound/

※ 민주 노총 2017 추석 귀향 선전전 출처: 
http://nodong.org/?mid=publicity&m=1&page=7&document_srl=7214018

※ 한과 선물세트 추석 명절 출처:
https://www.lotteon.com/m/product/LO156616335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