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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가비지 타임>과 농구 경기들, 허구(픽션), 생산 조건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가비지 타임>과 농구 경기들, 허구(픽션), 생산 조건

OneTiger 2023. 4. 21. 09:10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야생 동물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마리아 샤라포바는 진짜 인간입니다. 마리아 샤라포바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이 진짜 인간과 달리, 많은 소설 등장인물들은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 등장인물들은 허구적인 세계(픽션)들에 속합니다. 허구는 가짜를 뜻합니다. 이 소설 등장인물들이 허구들에 속하기 때문에, 이 인간들은 가짜 인간들입니다. 마리아 샤라포바와 이 소설 등장인물들에게 현실, 허구는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게 결정적인 차이인가요?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저어얼대 벗어나지 못합니다. 아무리 우리가 원한다고 해도, 현실은 전부입니다.

 

비록 현실이 너무 부정적이라고 해도, 우리는 다른 세계로 떠나지 못합니다. 우리가 오직 현실에만 속하기 때문에, 만약 현실이 너무 부정적이라면, 우리는 현실을 바꿔야 합니다. 현실이 전부이기 때문에,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현실, 허구는 결정적인 차이가 됩니다. 게다가, 많은 소설 등장인물들은 주인공들입니다. 많은 소설들은 주인공들을 포함합니다. 주인공들 없이, 어떤 소설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주인공들을 위해 이 소설 세계들은 존재할 수조차 있습니다. 이 소설들과 달리, 현실에는 주인공들이 없습니다. 마리아 샤라포바가 주인공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마리아 샤라포바가 뛰어난 테니스 선수라고 해도, 현실에서 마리아 샤라포바는 주인공이 아닙니다. 마리아 샤라포바처럼, 다른 많은 사람들은 주인공들이 아닙니다.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카를 마르크스를 따릅니다. 하지만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카를 마르크스가 주인공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이 사람들이 카를 마르크스를 천재라고 생각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카를 마르크스는 주인공이 아닙니다. 카를 마르크스는 자신이 주인공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을 겁니다. 현실에는 주인공들이 없습니다. 현실과 달리, 많은 소설들은 주인공들을 포함합니다.

 

어떻게 소설 주인공이 가능할 수 있나요? 소설가가 창조하기 때문입니다. 소설가가 허구적인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소설가는 주인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신이 세계를 창조하는 것처럼, 소설가가 (허구적인)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창조신과 소설가는 다르지 않습니다. 독자는 소설가가 창조신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소설 주인공에게 소설가는 창조신일 수 있습니다. 소설 주인공과 달리, 신은 마리아 샤라포바를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창조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과학자들은 창조신을 증명하기 위한 물리적인 근거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현실과 소설(픽션)은 다릅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만화 역시 허구일 수 있습니다. 비단 만화만 아니라 연극 역시 허구일 수 있습니다. 비단 연극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역시 허구들일 수 있습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현실과 이 허구들은 다릅니다. <가비지 타임> 역시 똑같습니다. 2사장 작가는 이 웹툰을 창조했습니다. 만약 2사장 작가가 창조하지 않았다면, 이 웹툰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가비지 타임>에게 2사장 작가는 창조신일 수 있습니다. 웹툰 독자들은 2사장 작가가 창조신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웹툰과 달리, 신은 마리아 샤라포바를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적어도, 과학자들은 신이 마리아 샤라포바를 창조하지 않았다고 주장합니다. 신은 비단 마리아 샤라포바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신은 비단 많은 사람들만 아니라 현실 역시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현실과 <가비지 타임>은 다릅니다. 마리아 샤라포바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가비지 타임>이 웹툰(허구)이기 때문에, 마리아 샤라포바와 <가비지 타임>은 다릅니다. 아무리 <가비지 타임>이 실화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이 웹툰은 허구입니다. 2사장 작가(창조신) 없이, 이 웹툰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마리아 샤라포바와 이 웹툰에게 허구는 가장 커다란 차이입니다.



마리아 샤라포바(현실)와 <가비지 타임>(허구)이 다른 것처럼, 이 웹툰은 진짜 운동 경기가 아닙니다. 마리아 샤라포바는 진짜 운동 선수입니다. 마리아 샤라포바와 달리, 기상호는 진짜 운동 선수가 아닙니다. 많은 소설 주인공들처럼, 기상호는 그저 가짜 인간에 불과합니다. 만약 2사장 작가가 창조하지 않았다면, 기상호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기상호가 그저 가짜 인간에 불과한 것처럼, 아무리 어떤 독자들이 <가비지 타임>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농구 경기 팬들이 아닙니다. 마리아 샤라포바와 기상호에게 현실, 허구는 결정적인 차이, 가장 커다란 차이입니다. 이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2사장 작가는 실화를 참고했습니다. 비록 <가비지 타임>이 허구라고 해도, 실화에서 이 허구는 비롯했습니다. 이 허구를 창조하기 위해 2사장 작가는 실화를 참고했습니다. 실화에서 <가비지 타임>이 비롯하는 것처럼, 허구에게 실화(현실)는 생산 조건일 수 있습니다. 비단 <가비지 타임>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비슷합니다. 이노우에 다케히코는 <슬램 덩크>를 창조했습니다. 이 만화는 현실이 아닙니다. 이 만화는 허구입니다. 이 허구는 실화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마리아 샤라포바와 달리, 정대만(미츠이 히사시)은 진짜 운동 선수가 아닙니다. 정대만은 그저 가짜에 불과합니다.



[이 웹툰은 허구입니다. 이 허구에게 진짜 운동 선수들은 생산 조건입니다.]



<슬램 덩크>는 농구 만화입니다. <슬램 덩크>가 허구이기 때문에, 이노우에 다케히코가 농구를 창조했나요? 이노우에 다케히코가 정대만을 창조했던 것처럼, 이 창조신이 이 운동을 창조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노우에 다케히코가 정대만을 창조하기 전에, 이미 농구 선수들은 존재했습니다. 현실에서 농구 선수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노우에 다케히코는 <슬램 덩크>를 그렸고 (포기를 모르는 남자) 정대만을 창조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현실에서 농구 경기들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이노우에 다케히코는 <슬램 덩크>를 창조하지 못했을 겁니다. 현실에서 정대만, 이 등장인물은 비롯했습니다.

비록 정대만이 가짜 운동 선수라고 해도, 진짜 운동 선수들에게서 이 가짜 운동 선수는 비롯했습니다. 이 가짜 운동 선수에게 진짜 운동 선수들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마리아 샤라포바가 진짜 운동 선수인 것처럼, (불꽃 남자) 정대만에게 진짜 농구 선수들은 중요합니다. 진짜 농구 선수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만화 독자들이 <슬램 덩크>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진짜 농구 경기들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진짜 농구 선수들에게서 <슬램 덩크>가 비롯했기 때문에, 농구 팬들은 이 만화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가비지 타임> 역시 똑같습니다. 농구 팬들은 이 웹툰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진짜 농구 선수들에게서 <가비지 타임>이 비롯했기 때문에, 농구 팬들이 이 웹툰을 좋아하는 것처럼, 만약 어떤 웹툰 독자들이 <가비지 타임>을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진짜 농구 경기들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가비지 타임>은 진짜 농구 경기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진짜 농구 경기들은 <가비지 타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건 진짜 농구 경기들과 <가비지 타임>이 똑같은 위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가비지 타임>에게 진짜 농구 경기들이 생산 조건이라고 해도, 여전히 이 웹툰은 허구입니다. "어이구~, <가비지 타임>은 그저 가짜에 불과해! 이건 진짜 농구가 아니야!"

 

네, 맞습니다. <가비지 타임>은 진짜 농구가 아닙니다. 농구 팬들은 <가비지 타임>이 그저 허구에 불과하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리 어떤 웹툰 독자들이 <가비지 타임>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이 웹툰이 진짜 농구라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마리아 샤라포바와 달리, 기상호는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마리아 샤라포바와 기상호가 똑같지 않은 것처럼, 진짜 농구와 <가비지 타임>은 똑같은 위상이 아닙니다. 비록 <가비지 타임>이 허구라고 해도, 비록 기상호가 그저 가짜 인간이라고 해도, 진짜 농구 경기들 없이, 이 웹툰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가비지 타임>에게 진짜 농구 경기들이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이 웹툰 독자들은 진짜 농구 경기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가비지 타임>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록 어떤 농구 팬들이 <가비지 타임>을 무시한다고 해도, 이 농구 팬들은 이 가능성을 무시하지 못합니다. <가비지 타임>처럼, 문화·예술에게 현실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비록 어떤 문화·예술들이 허구들이라고 해도, 절대적인 공허에서 이 허구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 허구들은 비롯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이 허구들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현실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가비지 타임>이 허구인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허구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 만화들, 애니메이션들, 실사 영화들,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면, 이것들은 허구들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호위함 함장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마리아 샤라포바와 기상호가 다른 것처럼, 마리아 샤라포바와 우주 호위함 함장은 다릅니다. 기상호가 가짜인 것처럼, 이 함장은 가짜입니다. 아니, 기상호보다 이 함장은 훨씬 가짜 인간입니다. 현실에서 농구 경기들은 존재합니다. 농구 경기들과 달리,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주 호위함은 현실을 넘어섭니다.



우주 전투기부터 우주 순양함까지,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우주 함대와 달리, 현실에서 농구 경기는 가능합니다. 비록 <가비지 타임>이 허구라고 해도, 현실과 이 허구는 아주 가깝습니다. 2사장 작가는 현실과 이 허구가 아주 가깝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가비지 타임>과 달리,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깝지 않습니다. 우와아~,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는 초공간 도약, 대규모 우주 도시, 링 월드조차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르기 때문에,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2사장 작가는 다른 세계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록 <가비지 타임>이 허구라고 해도, 이 웹툰은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웹툰 독자들은 <가비지 타임>이 다른 세계라고 해석하지 않을 겁니다. 이 웹툰과 달리, 우주 호위함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만약 허구가 기준이라면, 마리아 샤라포바보다 기상호와 우주 호위함 함장은 비슷할 겁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과 기상호는 아주 가깝습니다. 현실과 우주 호위함은 절대 가깝지 않습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기준이라면, 우주 호위함 함장보다 마리아 샤라포바와 기상호는 비슷할 겁니다.



[이 테크 트리보다 마리아 샤라포바와 기상호는 비슷합니다.]



이 그림들은 <오 게임>에 속합니다. <오 게임>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초공간 도약처럼, 우와아~, 이 그림들은 미래 첨단 기술들을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초공간 도약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오 게임>은 현실을 넘어섭니다. 비단 <오 게임>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현실을 넘어섭니다. <가비지 타임>은 현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가비지 타임>보다 <오 게임>은 훨씬 가짜, 훨씬 허구입니다. 현실에서 초공간 도약이 절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한 망상이라고 느낄 수조차 있습니다.

 

"어휴~, 스페이스 오페라는 너무 황당무계해! 현실에서 초공간 도약은 가능하지 않아!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가비지 타임>은 훨씬 현실적인 허구야!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가비지 타임>은 우월해!"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열등하다고 느낄 수조차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열등하기 때문에, 현실과 이 다른 세계가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그건 아닙니다. <가비지 타임>에게 진짜 농구 경기들은 생산 조건입니다. <가비지 타임>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현실은 생산 조건입니다. 조선 시대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지 않았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오 게임>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하지만 소설들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들일 수 있습니다. 베키 체임버스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는 것처럼, 21세기 초반 오늘날,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베키 체임버스와 달리, 조선 시대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지 않았습니다. 왜 조선 시대 작가들이 쓰지 않았나요? 비단 조선 작가들만 아니라 다른 문화 작가들 역시 쓰지 않았습니다. 500년 전에, 아무도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습니다. 근대 과학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9세기 이후, 근대 과학, 산업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바뀌었습니다.

 

진화 이론부터 증기 선박까지, 19세기 이후, 근대 과학, 산업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많은 것들을 이룩했습니다. 20세기 이후, 천문학, 기계 공학이 진보했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은 스푸트니크(인공 위성)를 날렸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처럼, 많은 사람들은 머나먼 우주를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오호,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근대 과학, 기술 진보는 생산 조건이 됩니다. 근대 과학, 기술 진보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500년 전에, 근대 과학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가비지 타임>에게 진짜 농구 경기들이 생산 조건인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근대 과학은 생산 조건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근대 과학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우주 문명이 핵심 주제이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우주 개척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우주 개척을 흥미롭다고 느낀다면, 이 사람들에게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은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엘론 머스크는 이안 뱅크스를 흥미롭다고 느낄 겁니다.) 이건 우주 개척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똑같은 위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여전히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기준이라면, 마리아 샤라포바, 기상호와 우주 호위함 함장은 다를 겁니다. 우주 호위함 함장보다 마리아 샤라포바와 기상호가 비슷한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초공간 도약이 절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하다고 느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한 것처럼, 우주 개척과 이 다른 세계는 똑같은 위상이 아닙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분명히 우주 개척에서 이 허구는 비롯합니다. 우주 개척 없이, 이 허구는 나타나지 못합니다.



이안 뱅크스부터 <오 게임>까지, 만약 현실에서 인류 문명이 우주 개척을 꿈꾸지 않았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그래서 조선 문학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지 않았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우주 개척이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우주 개척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비록 우주 호위함 함장보다 마리아 샤라포바와 기상호가 비슷하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개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외계 행성 자연은 어떤가요?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자연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볼브>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외계 식생들, 외계 야생 동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고르곤처럼,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괴수를 조종한다면, 야생 동물들은 훨씬 중요할 겁니다. 고르곤이 야생 동물들을 사냥하고 진화 점수들을 얻기 때문입니다. 고르곤이 진화하는 것처럼, <이볼브>는 외계 야생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비단 <이볼브>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외계 자연들을 묘사합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외계 자연들은 커다란 비중일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 자연들이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언제나 생물 다양성은 인류 문명을 둘러쌌습니다. 언제나.]



현실에서 과학자들은 외계 생명체들을 발견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아직 과학자들은 외계 미생물조차 발견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도 인류 문명이 외계 생태계와 조우한다고 장담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볼브>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비단 <이볼브>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자연 생태계는 인류 문명을 둘러쌌습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인류 문명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류 문화는 자연 생태계를 의식합니다. 심지어 인류 문화가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조차, 생태계는 빠지지 않습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인류 문명이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심지어 인류 문화가 외계 행성을 상상할 때조차, 생태계는 빠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볼브>는 외계 생태계를 묘사할 겁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할 겁니다. 마리아 샤라포바와 달리, 기상호와 달리, 비록 <이볼브>가 다른 세계를 보여준다고 해도, <이볼브>에게 진짜 자연 생태계는 생산 조건이 됩니다. 진짜 농구 경기들 없이, <가비지 타임>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근대 과학, 기술 진보 없이, 우주 호위함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진짜 자연 생태계 없이, 외계 생태계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절대적인 공허에서 <가비지 타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 웹툰은 비롯합니다. 절대적인 공허에서 우주 호위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 첨단 기술들은 비롯합니다. <이볼브> 역시 똑같습니다. 절대적인 공허에서 외계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생물 다양성이 인류 문명을 둘러쌌기 때문에,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생물 다양성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웹툰 독자들이 <가비지 타임>을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진짜 농구 경기들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외계 생태계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진짜 생태계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외계 생태계를 떠듭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진짜 생태계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문제는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생태학자들은 지구 생물권이 커다란 위기에 빠졌다고 걱정합니다. 인류 문명에게 오직 지구 생물권만 생태계입니다. 인류 문명에게 다른 생태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모든 생물 다양성은 지구 생물 다양성입니다. 지구 생물권 덕분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생태계를 상상합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생물권을 파괴합니다. 언제나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원합니다. 자본주의에게 이윤 극대화는 가~장 중요합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상품들을 판매합니다.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훨씬 많은 화석 연료들은 훨씬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이건 자본주의가 기후 재앙이라는 뜻입니다. 이 재앙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생물 다양성에서 외계 생태계는 비롯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외계 생태계를 좋아한다면, 자본주의가 생산 조건을 파괴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이볼브> 스크린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ACrQtJRVrNk

※ <가비지 타임> 단행본 출처:
https://twitter.com/DasanComics/status/1647525240241799170

※ 사진 <Ural Owl …> 출처: Erik_Karits,
https://pixabay.com/photos/ural-owl-owl-perched-animal-bird-6529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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