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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테크토니카>, 왜 다른 세계가 흥미로운가?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테크토니카>, 왜 다른 세계가 흥미로운가?

OneTiger 2023. 1. 31. 12:25

[다른 세계는 인류가 자연을 의식한다고 증명할 수 있습니다.]



사르나스, 페이룬, 아라키스, 호그와트, 게센, 코루스칸트, 바스-라그, 이갈리아, LV-426, 히가라, 탐리엘, 소사리아, 라츠드 제국, 고요 대륙, 판도라, M78, 아제로스, 엔로스, 카이론, 코야실…. 이것들은 커다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사르나스부터 코야실까지, 이것들에게는 교집합이 있습니다. 이게 무엇인가요? 대답은 '다른 세계'입니다. 사르나스부터 코야실까지, 이것들에게 다른 세계는 커다란 교집합일 수 있습니다. 사르나스는 허구적인 국가입니다. 현실에서 사르나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우주적인 공포 문학을 썼습니다. 이 문학 세계에서 사르나스는 존재합니다.

 

현실에서 사르나스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허구적인 문학 세계에서 사르나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사르나스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는 사르나스에 가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아무리 우리가 원한다고 해도, 우리는 사르나스에 절대 가지 못합니다. 심지어 하워드 러브크래프트조차 사르나스에 가지 못합니다. 아무리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우주적인 공포를 썼고 사르나스를 창조했다고 해도, 현실에서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썼습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현실에 속합니다. 그래서 다른 세계는 커다란 특성일 겁니다.



사르나스처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페이룬부터 코야실까지, 이것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현실에서 이 세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문학, 영화, 게임처럼, 페이룬부터 코야실까지, 이것들은 허구적인 세계들입니다. 현실에서 페이룬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 테이블 게임에서 페이룬은 존재합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는 페이룬에 가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코야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비디오 게임에서 코야실은 존재합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현실에서 우리가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코야실에 가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페이룬에게 다른 세계는 커다란 특성일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코야실에게 다른 세계는 커다란 특성일 수 있습니다. 다른 세계, 이 커다란 특성은 사르나스, 페이룬, 코야실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은 아라키스, 호그와트, 게센, 코루스칸트, 바스-라그, 이갈리아, LV-426, 히가라, 탐리엘, 소사리아, 라츠드 제국, 고요 대륙, 판도라, M78, 아제로스, 엔로스, 카이론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허구적인 다른 세계들입니다. 이 허구적인 세계들은 사이언스 픽션(SF)들, 판타지들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코야실이 스페이스 오페라인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다른 세계입니다. 비단 코야실만 아니라 아라키스, 히가라, 코루스칸트, 라츠드 제국, 판도라, 카이론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아라키스, 히가라, 코루스칸트, 라츠드, 카이론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이것들이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는 것처럼, 게센, 고요 대륙, M78 역시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게센처럼, 사이언스 픽션에게 다른 세계는 커다란 특성입니다. 페이룬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문자 그대로, 중세 판타지가 판타지에 속하기 때문에,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단 페이룬만 아니라 아제로스, 탐리엘, 소사리아, 엔로스 역시 중세 판타지입니다. 비록 호그와트가 중세 판타지가 아니라고 해도, 호그와트는 아주 유명한 판타지 세계입니다. 어쩌면 호그와트는 가장 유명한 판타지 세계일 겁니다. 호크와트가 (가장) 유명한 판타지인 것처럼,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어떤 골수 독자들은 순수 SF 혈통을 구분하기 원합니다. 이 골수 독자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사이언스 판타지를 구분할 겁니다. 이 독자들은 고요 대륙이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분류할 겁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사이언스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에, 고요 대륙은 사이언스 픽션이 아닙니다. 이 분류가 타당한가요? 아니면 이게 억지인가요? 고요 대륙이 사이언스 픽션이든, 아니든, 고요 대륙은 다른 세계입니다. 게센이 다른 세계인 것처럼, 엔로스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고요 대륙은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가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고요 대륙, 게센, 엔로스는 비슷합니다.

 

고요 대륙, 게센, 엔로스가 비슷한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한 것처럼, SF/판타지에게 다른 세계는 커다란 특성일 수 있습니다. 이갈리아처럼, 어떤 세계는 그저 국가 수준에 불과합니다. 세계 관점에서 이갈리아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국가보다 세계가 훨씬 넓기 때문에, 이갈리아가 국가 수준이기 때문에, 세계 관점에서 이갈리아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페이룬은 포가튼 렐름에 속합니다. 포가튼 렐름은 우주 수준, 차원 수준입니다. 포가튼 렐름은 진짜 '세계'입니다. 하지만, 비록 이갈리아가 진짜 '세계'가 아니라고 해도, 이갈리아 역시 허구적인 다른 문명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왜 SF/판타지가 다른 세계를 보여주나요? 신화가 영향을 미쳤나요?]



이갈리아가 허구적인 문명을 보여주기 때문에, 비록 이갈리아가 충분하지 않다고 해도, 이갈리아는 사이언스 픽션에게 다른 세계가 커다란 특성이라고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이갈리아는 가부장 편견들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가부장 편견들이 너무 너무 지독하기 때문에, 어떤 문학 독자들은 이갈리아 문명이 충격적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갈리아가 충격적인 것처럼, 분명히 이갈리아와 현실은 다릅니다. 이갈리아와 현실이 다른 것처럼, 분명히 이갈리아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갈리아보다 게센은 훨씬 다른 세계입니다. 우와~, 심지어 게센 사람들은 성별들조차 바꿀 수 있습니다.

 

심지어 게센 사람들이 성별들조차 바꾸기 때문에, 현실과 게센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들은 성별들을 바꾸지 못합니다. 성별 수술 없이, 현실에서 인간들은 성별들을 바꾸지 못합니다. 게센 사람들에게 성별 변화는 자연적인 능력입니다. 게센은 현실을 넘어섭니다. 게센보다 이갈리아는 훨씬 현실적입니다. 비록 게센보다 이갈리아가 훨씬 현실적이라고 해도, 게센처럼, 현실과 이갈리아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가부장 편견들이 너무 지독하기 때문에, 이갈리아가 가부장 편견들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묘사하기 때문에, 게센처럼, 이갈리아는 충격적입니다. 이갈리아는 현실을 넘어섭니다.



비록 게센보다 이갈리아가 훨씬 현실적이라고 해도, 게센처럼, 이갈리아는 현실을 넘어섭니다. 이갈리아가 현실을 넘어서는 것처럼, 현실과 사이언스 픽션은 다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과학적인 허구입니다. 문자 그대로, 과학적인 허구는 허구적인 세계입니다. 이건 오직 사이언스 픽션만 허구(픽션)라는 뜻이 아닙니다. 권하은 작가는 <바람이 노래한다>를 썼습니다. 이 소설에서 소주, 석준, 명지는 주연 등장인물들입니다. 현실에서 소주, 석준, 명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바람이 노래한다> 세계에서만 소주, 석준, 명지는 존재합니다. 오직 이 허구적인 세계에서만 소주, 석준, 명지는 살아갑니다.

 

소주, 석준, 명지는 허구적인 인간들, 가짜 인간들입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소주, 석준, 명지가 가짜 인간들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우리는 세 가짜 인간들을 만나지 못합니다. 아무리 어떤 문학 독자들이 <바람이 노래한다>를 감동적이라고 평가한다고 해도, 이 문학 독자들은 세 등장인물들을 만나지 못합니다. 심지어 권하은 작가조차 소주, 석준, 명지를 만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권하은 작가가 <바람이 노래한다>를 썼고 소주, 석준, 명지를 창조했기 때문입니다. 페이룬, 코야실, 게센, 호그와트, 바스-라그, 이갈리아가 허구들인 것처럼, 세 인간들은 허구들입니다. 양쪽은 허구입니다.



하지만 소주, 석준, 명지는 현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아무리 소주, 석준, 명지가 소설에 속한다고 해도, 바스-라그와 달리, 세 등장인물들은 현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아방은 어마어마한 바다 괴수입니다. 황소가 달구지를 이끄는 것처럼, 아방은 선단 도시 아르마다를 이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르마다는 아주 독특합니다.) 현실에서 아방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에서 거대 바다 괴수가 헤엄치지 않기 때문에, 바스-라그는 현실을 넘어섭니다. 바스-라그와 달리, 소주, 석준, 명지는 현실 인간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아무리 명지가 허구적인 등장인물이라고 해도, 명지는 현실 인간과 똑같습니다.

 

게센 사람들은 성별들을 바꿉니다. 이건 자연적인 능력입니다. 현실에서 인간들은 성별들을 바꾸지 않습니다. 게센은 현실을 넘어섭니다. 게센과 달리, <바람이 노래한다>는 현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권하은 작가는 <바람이 노래한다>가 현실을 넘어선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록 게센보다 이갈리아가 훨씬 현실적이라고 해도, 이갈리아 역시 충격적인 다른 세계입니다. 이갈리아는 현실을 넘어섭니다. 게르 브란텐베르그는 이갈리아가 충격적인 세계, 다른 세계라고 의도했을 겁니다. 비록 게르 브란텐베르그가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문학 독자들은 이갈리아가 현실을 넘어선다고 해석할 겁니다.



이갈리아가 허구인 것처럼, <바람이 노래한다>는 허구입니다. 하지만 <바람이 노래한다>는 현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이갈리아는 현실을 넘어섭니다. 아무리 이갈리아와 <바람이 노래한다>가 허구라고 해도, 두 허구는 다릅니다. <바람이 노래한다>보다 이갈리아는 훨씬 다른 세계입니다. 이갈리아보다 게센은 훨씬 다른 세계입니다. 게센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들, 중세 판타지들은 다른 세계들을 보여줍니다. 다른 세계가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 중세 판타지들을 좋아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에 종속되지 않습니다.

 

<스타 트렉>은 아주 유명한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갈리아보다 <스타 트렉>은 훨씬 다른 세계입니다. 심지어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여러 외계 종족들조차 묘사합니다. <스타 트렉>이 훨씬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스타 트렉>을 좋아할 겁니다. 이른바 트렉키는 <스타 트렉> 덕후를 가리킵니다. <스타 트렉>이 훨씬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트렉키들은 <스타 트렉>을 사랑할 겁니다. 만약 <스타 트렉>이 현실에 종속된다면, 트렉키들은 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아니, 만약 <스타 트렉>이 현실을 넘어서지 못한다면, 더 이상 이 허구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닐 겁니다.



[<스타 트렉>,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다른 세계입니다.]



이갈리아부터 <스타 트렉>까지, 바다 괴수, 선단 도시부터 마법 학교까지, SF/판타지는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SF/판타지가 다른 세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SF/판타지를 좋아합니다. 다른 세계가 커다란 교집합이기 때문에, 아무리 어떤 골수 독자들이 순수 SF 혈통을 구분한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친숙한 짝궁일 겁니다. 소주와 명지가 친숙한 짝궁인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세계가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SF/판타지를 조롱하는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왜 SF/판타지가 다른 세계를 보여주나요?

 

현실에서 우리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하지만 SF/판타지는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SF/판타지가 다른 세계를 보여주나요? 비록 SF/판타지가 다른 세계를 보여준다고 해도, 왜 많은 사람들이 SF/판타지를 좋아하나요? 대답들은 여러 가지일 겁니다. 어쩌면 사이언스 픽션은 신화를 계승하는지 모릅니다. 인류 문화에서 신화, 전설, 민담은 아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신화가 아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이건 관습인지 모릅니다. 만약 신화가 관습이 되었다면, 인류 문화는 이 관습을 유지하기 원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이 관습은 다른 세계입니다.



신화에서 주술, 마법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주술을 부리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마법을 시전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신화와 현실은 다릅니다. 신화는 현실을 넘어섭니다. <바람이 노래한다>와 인도 신화는 다릅니다. 신화가 현실을 넘어서기 때문에, 신화는 다른 세계입니다. 신화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신화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인류 문화가 신화를 유지하기 원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신화를 계승하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을 과장하는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함대 전투는 행성 수준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아, 현실은 너무 부족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함대 전투는 행성 수준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우주 호위함들이 싸울 때, 이건 행성 수준을 넘어설 겁니다. 현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함대 전투는 훨씬 웅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훨씬 웅장한 함대 전투를 연출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커다란 인기를 끄는지 모릅니다. 어떤 군사 덕후들은 함대 전투를 좋아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웅장한 함대 전투를 연출하기 때문에, 이 군사 덕후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이건 비겁한 도피보다 웅장한 과장입니다.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도망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을 과장합니다.



군사 덕후들이 비단 현실 함대만 아니라 우주 함대 역시 좋아할 수 있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는 현실을 과장하기 위한 미덕이 있습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현실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사이언스 픽션은 이상적인 사회를 꿈꾸는지 모릅니다. 무릉도원처럼, 유토피아 문학은 아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현실이 너무 힘들기 때문에, 인류 문화에서 유토피아 문학은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여전히 현실은 너무 힘듭니다. 지배적인 자본주의가 무산자 민중들을 착취하기 때문입니다.

 

지배적인 자본주의가 무산자 민중들을 착취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이상적인 사회를 꿈꿉니다. 비단 21세기 초반만 아니라 19세기 역시 다르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자본주의 역시 무산자 민중들을 착취했습니다. 에드워드 벨라미가 <뒤돌아보며>를 썼던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공산주의가 자본주의를 무너뜨린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단 자본주의만 아니라 가부장 제도 역시 심각한 문제입니다. 지배적인 가부장 제도가 많은 여자들을 억압하기 때문에, 현실은 너무 힘듭니다. 샬롯 퍼킨스 길먼은 <허랜드>를 썼습니다. 이 사이언스 픽션은 모성 사회를 보여주고 가부장 제도를 비판합니다.



에드워드 벨라미가 <뒤돌아보며>를 썼던 것처럼, 샬롯 퍼킨스 길먼이 <허랜드>를 썼던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유토피아 문학을 계승할 수 있습니다. (이갈리아 역시 비단 사이언스 픽션만 아니라 유토피아 문학에도 속합니다.) 유토피아 문학은 비겁한 도피가 아닙니다. 현실에서 유토피아 문학은 도망치지 않습니다. 유토피아 문학은 지배적인 관념을 지적합니다. 유토피아 문학은 피지배 계급이 현실을 바꾼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유토피아 문학은 혁명의 씨앗일 수 있습니다. 신화, 과장, 혁명처럼, 사이언스 픽션에게는 여러 미덕들이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신화를 계승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이 현실을 과장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이 혁명의 씨앗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SF 평론가들은 비단 신화, 과장, 혁명만 아니라 다른 미덕들 역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에게 여러 미덕들이 있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떠듭니다. 이 블로그 제목은 <SF 생태주의>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흥미롭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는 자연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테크토니카>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언제나 인류는 자연 환경을 의식할 겁니다.]



<테크토니카>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비단 <테크토니카>만 아니라 다른 여러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생태계가 전형적인 배경 무대이기 때문에, <테크토니카>는 이 전형적인 배경을 반영했을 겁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생태계가 전형적이지 않았다면, <테크토니카> 역시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하지 않았을 겁니다. <테크토니카>는 건설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핵심 주제는 생태계보다 건설입니다. 하지만 이 건설 게임은 외계 생태계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외계 생태계가 전형적인 배경이기 때문입니다.

 

어라, 왜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생태계가 전형적인 배경인가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인류가 자연을 의식하기 때문입니다. 자연 없이, 인류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오랜 동안, 자연에서 인류는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해도, 여전히 인류는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은 심지어 외계 행성에서조차 인류가 자연에게 의지한다고 증명합니다. 우주 바이오 돔은 심지어 장거리 우주선에서조차 인류가 자연에게 의지한다고 증명합니다. 우주 바이오 돔, 생태계 테라포밍처럼, 'SF+생태학'은 생물 다양성에서 인류가 벗어나지 못한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우주 바이오 돔, 생태계 테라포밍 없이, 우리는 인류가 자연에게 의지한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우주 바이오 돔, 생태계 테라포밍은 자연을 인식하기 위한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하지만, 장거리 우주선, 외계 행성이 일상적인 장소가 아니기 때문에, SF+생태학은 자연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테크토니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건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외계 행성을 보여줍니다. 외계 행성은 신비로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심지어 건설 게임조차,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생물 다양성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건 언제나 인류가 생태계를 의식한다고 강조합니다.

 

인류가 자연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은 아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대지 모신은 아주 유구한 신화입니다. 아무리 첨단 기술들이 진보했다고 해도, 여전히 인류가 자연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외계 행성 생태계는 어머니 자연 신화를 계승하는지 모릅니다. 어머니 자연처럼, 외계 행성 생태계처럼, 자연에서 인류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자본주의는 너무 악랄합니다.

 

 

※ 거대 괴수는 '자연의 힘'일 수 있습니다. 거대 괴수가 '자연의 힘'이기 때문에, 외계 행성 생태계가 자연을 강조하는 것처럼, 거대 괴수는 자연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차이나 미에빌은 <상흔>을 썼습니다. 이 소설에서 동물학자는 아방을 관리합니다. 동물학자는 자연 생태계를 연구합니다. 동물학자, 자연, 생태계, 거대 괴수는 이어집니다. <상흔>이 아방을 묘사하기 때문에, 아방이 거대 괴수이기 때문에, <상흔>은 자연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자연은 <상흔>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자연을 파괴합니다. 아방은 자본주의가 너무 악랄하다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 게임 <Techtonica>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457320/Techtonica/

※ 게임 <Star Trek Onlin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9900/Star_Trek_Online/

※ 사진 <Lake Surrounded …> 출처: eberhard grossgasteiger,
https://www.pexels.com/photo/lake-surrounded-with-mountain-629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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