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리프트브레이커>와 SF 생태학 영업 본문
[외계 생태계(스페이스 오페라)는 자연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영업'이 무엇인가요? 남한 오덕후 문화에서 '영업'은 은어입니다. 이건 팬들이 문화·예술을 홍보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어떤 만화가를 아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이 만화가의 팬들일 겁니다. 이 팬들은 훨씬 많은 사람들이 이 만화가를 좋아하기 원할 겁니다. 그래서 이 팬들은 훨씬 많은 사람들에게 이 만화가를 홍보할 겁니다. 이 팬들이 훨씬 많은 사람들에게 이 만화가를 홍보하는 것처럼, 만약 어떤 사람이 어떤 문화·예술을 아주 좋아한다면, 이 사람은 이 문화·예술이 보편적이기 원할 겁니다. 만약 많은 사람들이 이 문화·예술을 인식한다면, 이건 보편적일 겁니다.
보편성은 많은 사람들이 비슷하다는 뜻입니다. 만약 많은 사람들이 똑같은 문화·예술을 인식한다면, 이 문화·예술은 보편적일 겁니다. 팬들은 문화·예술이 보편적이기 원합니다. 여자친구는 여자 아이돌 그룹입니다. 아니, 여자친구가 해체했기 때문에, 여자친구는 여자 아이돌 그룹이었습니다. 비록 여자친구가 해체했다고 해도, 어떤 사람들은 여자친구를 아주 좋아할 겁니다. 이 사람들은 여자친구의 팬들일 겁니다. 이 팬들은 그들을 버디라고 부릅니다. 버디 팬들은 훨씬 많은 사람들이 여자친구를 좋아하기 원할 겁니다. 이것을 위해 버디들은 훨씬 많은 사람들에게 여자친구를 홍보할 겁니다.
만약 많은 사람들이 여자친구를 인식한다면, 여자친구는 보편적일 겁니다. 버디들은 여자친구가 보편적이기 원합니다. 이것을 위해 버디들은 여자친구 데뷔 8주년을 홍보할 겁니다. 이건 '영업'입니다. 비단 버디들만 아니라 다른 아이돌 팬들 역시 아이돌 그룹들을 홍보합니다. 이것들은 영업들입니다. 남한 아이돌 문화에서 영업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아니, 영업은 아주 전형적인 문화입니다. 영업이 아주 전형적인 문화이기 때문에, 청소년 문학 역시 영업을 반영합니다. 하유지 작가는 <3모둠의 용의자들>을 썼습니다. <3모둠의 용의자들>에서 김진아는 아이돌 그룹 스윈을 좋아합니다.
용후는 스윈에 속합니다. 특히, 김진아는 용후를 좋아합니다. 김진아가 스윈, 용후를 좋아하기 때문에, 김진아는 스윈, 용후를 홍보합니다. 이건 '영업'입니다. 이 영업은 적극적입니다. 김진아가 홍보하기 때문에, 학교 친구 역시 스윈을 인식하고 스윈 노래를 듣습니다. 스윈은 아주 유명한 아이돌 그룹이 아닙니다. 스윈은 유명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무리 스윈이 컴백한다고 해도, 중학생들에게 스윈은 커다란 화제가 되지 않습니다. 비록 스윈이 유명하지 않다고 해도, 김진아는 스윈을 홍보합니다. 아니, 스윈이 유명하지 않기 때문에, 훨~씬 적극적으로, 김진아는 스윈을 홍보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많은 사람들이 스윈을 인식한다면, 만약 스윈이 보편적인 아이돌 그룹이라면, 김진아는 행복을 느낄 겁니다. 버디들이 여자친구 데뷔 8주년을 홍보하는 것처럼, 김진아가 행복을 느끼는 것처럼, 팬들은 문화·예술이 보편적이기 원합니다. 현실 버디들부터 허구적인 김진아까지, 팬들은 문화·예술이 보편적이기 원합니다. 이건 모든 팬이 문화·예술을 홍보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팬들은 영업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겁니다. 남한 아이돌 문화에서 영업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아니, 영업은 아주 전형적인 문화입니다. 아이돌 문화처럼, 소설 문화에서 영업이 아주 전형적인가요?
글쎄요, 아이돌 문화와 달리, 소설 문화에서 영업은 아주 전형적이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소설 문화에서 영업이 전형적이라고 해도, 소설 문화보다 아이돌 문화에서 영업은 훨씬 전형적인 현상입니다. 아이돌 문화와 소설 문화는 똑같지 않습니다. 아이돌 문화와 소설 문화가 똑같지 않은 것처럼, 어떤 문화·예술 팬들은 영업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어떤 독자들이 어떤 소설가들을 아주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이 소설가들을 홍보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비록 모든 문화·예술에서 영업이 전형적이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어떤 팬들은 아주 적극적인 영업 사원들일 겁니다.
<SF 생태주의>, 이 블로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에게 영업은 중요한 목적입니다. 김진아가 스윈, 용후를 홍보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는 문화·예술을 홍보하기 원합니다. 김진아가 적극적인 스윈 영업 사원인 것처럼, 이 블로그는 영업 사원일 수 있습니다. 김진아와 달리, 이 블로그는 아이돌 그룹을 홍보하지 않습니다. 김진아와 달리, 이 블로그에게 가장 중요한 문화·예술은 SF 생태학입니다. 문자 그대로, SF 생태학은 사이언스 픽션(SF)이 생태계를 묘사한다는 뜻입니다. SF 생태학은 여러 가지를 포함합니다. 만약 장거리 우주선이 바이오 돔을 장착한다면, 이건 우주 바이오 돔일 겁니다.
현실에서 장거리 우주선은 항해하지 않습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장거리 우주선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100년 이후, 미래 문명이 장거리 우주선을 건조하나요? 200년 이후, 미래 문명이 장거리 우주선을 건조하나요? 아무도 대답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소설이 장거리 우주선을 묘사한다면, 현실과 이 소설은 다를 겁니다. 현실과 이 소설이 다르기 때문에, 이 소설 세계는 '다른 세계'일 겁니다. 특히, 이 다른 세계는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장거리 우주선은 항해하지 못할 겁니다. 다른 세계+첨단 기술들 때문에, 장거리 우주선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아이돌 그룹 영업처럼, 이 블로그는 SF 생태학을 홍보하기 원합니다.]
다른 세계와 첨단 기술들이 결합하기 때문에, 장거리 우주선은 SF,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바이오 돔은 작물들을 키웁니다. 바이오 돔에서 생명체들은 성장합니다. 바이오 돔은 자연일 수 있습니다. 고대 인류는 어머니 자연을 상상했습니다. 풍요로운 자연이 먹거리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자연, 풍요, 먹거리들을 강조하기 위해 고대 인류는 어머니 자연을 상상했습니다. 바이오 돔에서 작물들(생명체들)이 성장하기 때문에, 풍요로운 자연이 먹거리들을 선사하는 것처럼, 바이오 돔은 먹거리들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바이오 돔은 자연입니다. 특히, 우주선 바이오 돔은 우주 속의 자연입니다.
우주는 가혹합니다. 우주가 가혹하기 때문에, 우주에서 생명체들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곰벌레처럼, 우주에서 아주 특별한 생명체들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곰벌레는 예외일 겁니다. 우주에서 보통 생명체들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우주에서 포도 나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우주선 바이오 돔은 포도 나무를 키울 수 있습니다. 비록 우주가 가혹하다고 해도, 우주 바이오 돔은 우주 속의 자연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가혹한 우주와 풍요로운 자연이 대립하기 때문에, 이 구도는 자연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지구에서 자연은 자연적입니다. 지구보다 우주는 자연을 강조합니다. 그래서 SF 생태학은 흥미롭습니다.
지구보다 우주가 자연을 강조하기 때문에, 지구보다 우주 바이오 돔은 자연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생태학은 자연을 연구합니다. 바이오 돔이 자연이기 때문에, 바이오 돔은 생태학에 속합니다. 장거리 우주선이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바이오 돔이 생태학이기 때문에, 만약 장거리 우주선이 바이오 돔을 장착한다면, 이건 SF 생태학일 겁니다. 우주 바이오 돔이 SF 생태학이기 때문에, 우주 바이오 돔이 자연을 강조하는 것처럼, SF 생태학은 자연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SF 생태학이 자연을 강조하기 때문에, SF 생태학은 흥미롭습니다. 자연은 가장 커다란 주제일 수 있습니다. 적어도 자연은 근본적인 주제입니다.
비록 자연이 가장 커다란 주제가 아니라고 해도, 자연은 근본(기본)적인 주제일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다른 것들보다 자연이 근본적인 주제인가요? 자연은 생물 다양성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했기 때문에, 호모 사피엔스, 인류는 나타났습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호모 사피엔스, 인류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생물 다양성에서 인류가 비롯했기 때문에, 인류는 생물 다양성에게 의지합니다. 농경 문명이 시작하기 전에, 원시 부족 사회는 채집·수렵 사회였습니다. 원시 부족민들은 열매들을 땄고 물고기들을 낚았습니다. 부족민들은 풍요로운 자연에게 의지했습니다.
만약 자연이 풍요롭지 않았다면, 만약 나무들이 열매들을 달지 않았고 물고기들이 번성하지 않았다면, 원시 부족민들은 먹거리들을 얻지 못했을 겁니다. 만약 원시 부족민들이 먹거리들을 얻지 못했다면, 원시 부족민들은 살아가지 못했을 겁니다. 아무리 채집·수렵 사회가 농경 문명으로 바뀌었다고 해도, 만약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지 않았다면, 농경 문명은 시작하지 않았을 겁니다. 풍요로운 자연이 식물들, 동물들을 키웠기 때문에, 농경 문명은 작물들을 키웠고 가축들을 키웠습니다. 21세기 초반, 기후 변화 때문에, 살인적인 폭염은 발생합니다. 기후 변화, 살인적인 폭염 때문에, 농장 곡물들은 성장하지 못합니다.
농장 곡물들이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밑바닥 계급 사람들은 먹거리들을 얻지 못합니다. 많은 가난한 사람들이 먹거리들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너무 비참합니다. 기후 변화는 여전히 인류가 자연에게 의지한다고 증명합니다. 인류가 자연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자연은 근본적인 주제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자연은 가장 커다란 주제일 수조차 있습니다. 자연이 근본적인 주제이기 때문에, SF 생태학이 자연을 강조하기 때문에, SF 생태학은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인류가 생물 다양성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심지어 인류 문화가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조차, 인류 문화는 생물 다양성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다른 세계인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호위함이 플라즈마 포탄들을 쓩쓩쓩~ 날린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이 싸우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단 우주 호위함, 플라즈마 포탄들만 아니라 다른 미래 기술들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증명합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외계 행성 생태계들은 핵심일 수 있습니다. 비록 외계 행성 생태계들이 핵심이 아니라고 해도,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리프트브레이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게임 세계는 다른 세계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리프트브레이커>에서 외계 행성 생태계는 핵심이 아닙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타워) 디펜스 게임, 핵 앤 슬래시 게임에 가깝습니다. <리프트브레이커>에서 핵심은 화끈한 전투입니다. 화끈한 전투를 즐기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들은 <리프트브레이커>를 선택할 겁니다. 비록 게임 주제가 외계 생태계보다 화끈한 전투라고 해도, <리프트브레이커>는 외계 생태계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심지어 화끈한 전투조차 외계 생태계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심지어 화끈한 전투조차 외계 행성 생태계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인류는 생물 다양성에게 의지합니다. 인류가 생물 다양성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인류 문화는 생물 다양성을 의식합니다. 인류 문화가 생물 다양성을 의식하기 때문에, 심지어 다른 세계, 화끈한 전투조차 생물 다양성을 의식합니다. 그래서 <리프트브레이커>는 외계 생태계를 보여줄 겁니다. <리프트브레이커>가 외계 생태계를 보여주는 것처럼, 인류 문화에서 생물 다양성은 깊은 뿌리를 뻗었습니다. <리프트브레이커>는 인류 문화에서 생물 다양성이 깊은 뿌리를 뻗었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리프트브레이커>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이 깊은 뿌리를 증명합니다. 외계 생태계는 흥미롭습니다.
외계 생태계가 인류 문화에서 생물 다양성이 깊은 뿌리를 뻗었다고 증명하기 때문에, 외계 생태계는 흥미롭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역시 다른 세계입니다. 중세 판타지는 마법사가 벼락을 떨어뜨리고 해골 병사들을 불태운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마법 주문을 시전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해골 병사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 덕분에, <리프트브레이커>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리프트브레이커>가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친숙한 짝궁일 겁니다.
많은 소설가들, 평론가들, 독자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친근한 짝궁이라고 인정할 겁니다. (그래서 골수 SF 독자들은 순수 SF 혈통을 구분하기 원합니다.) <리프트브레이커>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하기 때문에, 만약 중세 판타지가 자연 생태계를 묘사한다면, <리프트브레이커>가 생물 다양성을 강조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 역시 생물 다양성을 강조할 겁니다. 중세 판타지가 생물 다양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자연 신성 주문을 시전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는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역시 떠듭니다. SF 생태학처럼, 이 블로그는 판타지 자연을 홍보하기 원합니다.
하지만 첨단 기술 시대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은 첨단 기술 시대입니다. 중세 문명은 우주 정거장을 건설하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우주 정거장은 가능합니다. 우주 정거장처럼, 첨단 기술 시대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첨단 기술들이 장거리 우주선을 건조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첨단 기술들을 강조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첨단 기술들을 강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중세 판타지는 첨단 기술들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리프트브레이커>를 계획하는 동안, 게임 제작자들은 첨단 기술들을 의도했을 겁니다. 이건 결정적인 차이일 겁니다.
아무리 <리프트브레이커>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하다고 해도, 첨단 기술들은 결정적인 차이일 겁니다. 범주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스페이스(우주)를 동경합니다. 오오~, 스페이스 오페라는 스페이스(우주)를 바라봅니다. 중세 판타지가 우주를 동경하나요? 중세 판타지가 우주를 바라보나요? 그건 아닙니다. 몇 백 년 이후, 어쩌면 인류 문명은 우주 문명일 수 있습니다. 어쩌면 대규모 우주 정거장에서 사람들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어쩌면 외계 위성 도시들에서 사람들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심지어 생태계 테라포밍조차 가능할 수 있습니다. 우주 문명은 놀라운 미래입니다.
이건 우주 문명이 필연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27세기 문명이 우주 문명인가요? 필연적으로 27세기 문명이 우주 문명이 되나요? 아무도 장담하지 못합니다. 어쩌면 27세기 문명은 우주 문명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여전히 27세기 문명은 지구에 종속될 겁니다. 아무도 어떤 것이 진짜 미래인지 장담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우주 문명은 가능성일 수 있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인류 문화는 우주 문명을 꿈꿀 수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문명을 묘사합니다. 비록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사이언스 판타지들이라고 해도, 이것들은 드넓은 우주를 동경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판타지들과 달리, 중세 판타지들은 우주를 동경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를 편들기 원합니다. 비록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사이언스 판타지들이라고 해도, 이 블로그는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떠듭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생물 다양성이 결합할 때, 이 결합이 자연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떠들기 원합니다. 우주 바이오 돔부터 외계 행성 생태계까지, SF 생태학은 흥미롭습니다. 만약 훨씬 많은 사람들이 SF 생태학을 좋아한다면, SF 생태학은 보편적일 겁니다. 저는 SF 생태학, 이 문화·예술이 보편적이기 원합니다.
단편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솔라펑크 도시부터 생태계 테라포밍까지, 저는 SF 생태학이 보편적이기 원합니다. 김진아가 훨씬 많은 사람들이 스윈을 인식하기 원하는 것처럼, 저는 훨씬 많은 사람들이 SF 생태학을 좋아하기 원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SF 생태학은 문화·예술입니다. 어떤 사람들에게 문화·예술은 그저 사치에 불과할 겁니다. 특히, 너무 가난한 사람들에게 문화·예술은 그저 사치에 불과할 겁니다. 아무리 문화·예술이 감동적이라고 해도, 너무 가난한 사람들에게 감동적인 문화·예술보다 딱딱한 빵 한 조각은 훨씬 중요합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필연적으로 모든 인간은 먹습니다.
[자연이 열매들을 선사하는 것처럼, 자연은 먹거리들입니다.]
SF 생태학은 자연을 강조합니다. 자연은 근본(기본)적인 화제입니다. 자연이 먹거리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모든 인간이 먹기 때문에, 자연은 근본입니다. SF 생태학은 먹거리들이 근본이라고 강조합니다. 심지어 <리프트브레이커>, 이 화끈한 전투 게임조차 먹거리들이 근본이라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가난한 사람들은 먹거리들을 얻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 사람들에게 감동적인 문화·예술보다 딱딱한 빵 한 조각은 중요할 겁니다. 인간은 문화·예술을 먹지 못합니다. 인간은 소설을 먹지 못하고 비디오 게임을 먹지 못합니다. 김진아는 스윈 노래들을 절대 먹지 못합니다.
아무리 김진아가 스윈을 좋아한다고 해도, 김진아는 스윈 노래들을 절대 먹지 못합니다. 여자친구는 <너 그리고 나>를 불렀습니다. <너 그리고 나>는 흥겨운 노래입니다. 여자친구는 멋진 칼군무를 자랑합니다. 하지만 버디 팬들은 <너 그리고 나>를 먹지 못합니다. 버디 팬들은 멋진 칼군무를 먹지 못합니다. <너 그리고 나>보다 딱딱한 빵 한 조각은 훨씬 근본적입니다. SF 생태학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판타지가 소설이 되든, 비디오 게임이 되든, 인간은 사이언스 판타지를 먹지 못합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판타지가 먹거리를 강조한다고 해도, 사이언스 판타지는 먹거리가 아닙니다.
너무 가난한 사람들에게 사이언스 판타지는 그저 사치에 불과할 겁니다. 만약 심각한 가난에서 이 사람들이 벗어나지 못한다면, 이 사람들은 사이언스 판타지를 즐기지 못할 겁니다. 2023년 오늘날, 너무 많은 사람들은 너무 가난합니다. 5억은 밑바닥 계급 사람들입니다. 저는 밑바닥 사람들이 사라지기 원합니다. 저는 가난한 사람들이 사라지기 원합니다. 저는 아무도 가난을 걱정하지 않기 원합니다. 만약 아무도 가난하지 않다면, 사이언스 판타지는 그저 사치에 불과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이것만 아니라 다른 문화·예술들 역시 사치가 아닐 겁니다. 이것들은 사치보다 취향일 겁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가난을 걱정하나요? 왜 몇 억이 밑바닥 계급 사람들인가요? 대답은 자본주의입니다. 자본주의는 심각한 빈부 격차를 유발합니다. 잉여 노동 착취, 과잉 시장과 경제 공황, 제국주의 침략, 식민지 수탈, 환경 오염 때문에, 자본주의와 빈부 격차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이윤 극대화에 매달립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난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부유합니다. 자본주의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기생합니다. 언제나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원합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가난한 사람들 역시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이건 사라져야 합니다.
※ 게임 <The Riftbreaker>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780310/The_Riftbreaker/
※ <여자친구 - 너 그리고 나> 출처: ALL THE K-POP,
https://www.youtube.com/watch?v=n50BJ2CAeXM
※ 사진 <… Round Fruit> 출처: Heather Smith,
https://www.pexels.com/photo/photography-of-red-round-fruit-170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