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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듄 2>, 흑인 여자보다 전차 부대는 원작 소설을 파괴한다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듄 2>, 흑인 여자보다 전차 부대는 원작 소설을 파괴한다

OneTiger 2023. 1. 19. 12:15

※ 이 게시글은 프랭크 허버트의 소설 '듄'의 내용 누설들을 포함합니다.



[흑인+여자+생태학자는 원작 소설 파괴보다 중요한 조합입니다.]



화식조는 공룡입니다. 화식조처럼,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비조류) 공룡입니다. 화식조와 달리, 이미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멸종했습니다. 애석하게도, 투오지앙고사우루스가 멸종했기 때문에, 아무리 고생물학자가 원한다고 해도, 고생물학자는 살아있는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연구하지 못합니다. 비단 투오지앙고사우루스만 아니라 다른 공룡들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고생물학자가 원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고생물학자는 살아있는 공룡들을 연구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동물학자는 살아있는 화식조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동물학자와 달리, 고생물학자는 오직 화석들만 연구합니다.

 

애석하게도, 현실에서 고생물학자는 살아있는 공룡들보다 죽은 화석들을 연구합니다. 현실과 달리, SF 세계에서 고생물학자는 살아있는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비단 투오지앙고사우루스만 아니라 다른 (비조류) 공룡들 역시 똑같습니다. 현실과 달리, SF 세계에서 고생물학자는 살아있는 공룡들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SF 세계에서 시간 여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SF 세계에서 복제 공룡들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고생물학자가 살아있는 골판 공룡을 연구할 수 있기 때문에, 현실보다 SF 세계에서 고생물학자는 훨씬 특별한 역할일 겁니다. 고생물학자는 과학자입니다.



현실보다 SF 세계에서 과학자는 훨씬 특별한 역할일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SF)은 '과학적인 허구'입니다. 문자 그대로, 과학적인 허구는 과학을 수식합니다. 과학적인 허구가 과학을 수식하기 때문에, 과학적인 허구 세계에서 과학자는 훨씬 특별한 역할일 수 있습니다. 많은 과학적인 허구들에서 과학자들은 특별한 역할들입니다. 만약 어떤 과학적인 허구가 외계 행성 생태계를 이야기한다면, 생태학자는 특별한 역할일 겁니다. 프랭크 허버트는 <듄>을 썼습니다. <듄>은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사막 행성, 아라키스 생태계를 이야기합니다.

 

아라키스 생태계가 핵심 소재이기 때문에, <듄>에서 생태학자는 특별한 역할일 수 있습니다. 리에트 카인즈는 제국 생태학자입니다. 리에트 카인즈는 아라키스 생태계를 연구합니다. 아라키스가 사막 행성이기 때문에, 현실 생태학자보다 리에트 카인즈(SF 생태학자)는 인상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아라키스에서 거대 괴수, 모래벌레들은 살아갑니다. 아라키스 생태계에서 모래벌레들은 핵심 생물종입니다. 리에트 카인즈가 아라키스 자연을 연구하기 때문에, 리에트 카인즈는 모래벌레 전문가입니다. 현실에서 생태학자는 거대 괴수 전문가가 아닙니다. 오오~, SF 생태학자는 훨씬 인상적입니다.



아무리 현실 생태학자가 고래를 연구한다고 해도, 고래보다 모래벌레는 훨씬 거대합니다. SF 생태학자가 거대 괴수를 연구하기 때문에, 현실 생태학자보다 SF 생태학자는 훨씬 인상적입니다. 이건 모든 사람이 현실 생태학자보다 SF 생태학자를 인상적이라고 느낀다는 뜻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모래벌레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거대 괴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SF 세계에서만 모래벌레, 거대 괴수는 존재합니다. 현실과 SF 세계는 다릅니다. SF 세계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언스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아무리 프랭크 허버트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썼다고 해도, 오직 현실에서만 프랭크 허버트는 썼습니다. 다른 세계에서 프랭크 허버트는 쓰지 않았습니다. 비단 프랭크 허버트만 아니라 다른 소설가들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베키 체임버스, 응네디 오코라포르, 엘리자베스 문, 앤 아귀레, 줄리아 후니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썼다고 해도,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이 소설가들은 다른 세계들을 썼습니다.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시시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시시하기 때문에, 현실 생태학자보다 리에트 카인즈는 인상적이지 않습니다. 현실 생태학자보다 리에트 카인즈는 시시합니다. 게다가,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판타지를 황당무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판타지가 황당무계하기 때문에, 현실 생태학자보다 리에트 카인즈는 황당무계합니다. 하지만, 오랜 동안, 인류 문화에서 신화, 전설, 민담은 깊은 뿌리를 뻗었습니다. 신화, 전설, 민담이 깊은 뿌리를 뻗었기 때문에, 비록 더 이상 인류가 신화를 믿지 않는다고 해도, 여전히 인류 문화는 신화를 유지합니다. 신화는 전통에 가깝습니다. 이 전통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신화, 전설, 민담은 거대 괴수를 이야기합니다. 신화에서 거대 괴수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인류 문화가 신화를 유지하기 때문에, 신화가 거대 괴수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리에트 카인즈는 신화적인 생태학자일 수 있습니다. 비단 리에트 카인즈만 아니라 다른 SF 생태학자들 역시 신화적일 수 있습니다. 현실 생태학자보다 신화적인 생태학자는 훨씬 특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리에트 카인즈는 인상적입니다. <듄: 파트 원>은 실사 영화입니다. 원작 소설처럼, 이 실사 영화는 리에트 카인즈를 보여줍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리에트 카인즈가 원작 소설을 파괴한다고 느낍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흑인 여자가 원작 소설을 파괴하나요? 하지만 전차 부대들은 어떤가요?]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어떤 사람들이 <듄: 파트 원> 리에트 카인즈가 원작 소설을 파괴한다고 느끼나요? 이 영화에서 샤론 던컨 브루스터가 리에트 카인즈를 연기하기 때문입니다. 샤론 던컨 브루스터는 흑인 여자입니다. 원작 소설에서 리에트 카인즈는 백인 남자입니다. 백인 남자에서 흑인 여자로, 리에트 카인즈가 바뀌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흑인 여자가 원작 소설을 파괴한다고 느낍니다. 이 리에트 카인즈가 원작 소설을 파괴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리에트 카인즈를 비난합니다. 샤론 던컨 브루스터가 연기하기 때문에, 분명히 <듄: 파트 원>은 원작 소설과 똑같지 않습니다.

 

<듄: 파트 원>이 원작 소설과 똑같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리에트 카인즈를 싫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록 이 생태학자가 원작 소설과 똑같지 않다고 해도, 흑인 여자 리에트 카인즈는 오류가 아닐 겁니다. <듄>은 진짜가 아닙니다. <듄>은 허구입니다. 비단 <듄>만 아니라 다른 과학적인 허구들(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허구(픽션)입니다. 허구는 진짜보다 가짜를 가리킵니다. 리에트 카인즈는 허구적인 등장인물(캐릭터)입니다. 리에트 카인즈는 가짜 인간입니다. 리에트 카인즈가 가짜 인간이기 때문에, 백인 남자에서 흑인 여자로, 비록 이 가짜 인간이 바뀌었다고 해도, 이건 오류가 아닙니다.



만약 역사 소설이 주세죽을 남자라고 이야기한다면, 이건 오류일 겁니다. 현실에서 주세죽이 여자이기 때문입니다. 리에트 카인즈와 달리, 주세죽은 진짜 인간입니다. 주세죽은 허구적인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주세죽이 진짜 인간이기 때문에, 만약 역사 소설이 주세죽을 남자라고 이야기한다면, 이건 오류일 겁니다. (대체 역사 소설에서 주세죽은 남자일 수 있습니다. 대체 역사는 과학적인 허구입니다.) 주세죽과 달리, 리에트 카인즈가 가짜 인간이기 때문에, 비록 샤론 던컨 브루스터가 연기한다고 해도, 이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특히, 흑인 여자 리에트 카인즈는 중요한 요소들을 파괴하지 않습니다.

 

원작 소설에서 리에트 카인즈에게는 여러 중요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첫째, 리에트 카인즈는 아라키스 생태계를 연구합니다. 그래서 리에트 카인즈는 생태계 테라포밍을 주도할 수 있습니다. 리에트 카인즈가 생태계 테라포밍을 주도할 수 있기 때문에, 리에트 카인즈는 풍요로운 가이아 행성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리에트 카인즈가 가이아를 조성할 수 있기 때문에, 아라키스가 사막 행성보다 가이아 행성일 수 있기 때문에, 아라키스 프레멘들은 리에트 카인즈를 따릅니다. 둘째, 리에트 카인즈는 프레멘들과 아트레이드 가문을 연결합니다. 리에트 카인즈 덕분에, 프레멘들과 아트레이드 가문은 이어집니다.



만약 리에트 카인즈가 연결하지 않았다면, 아트레이드는 프레멘들을 얻지 못했을 겁니다. 비단 원작 소설만 아니라 다른 게임들에서도 프레멘들은 아트레이드에 속합니다. <듄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프레멘들은 아트레이드에 속합니다. 비록 모래 폭풍이 닥친다고 해도, 하코넨, 오르도스보다 아트레이드는 버틸 수 있습니다. (초기 미션에서) 모래벌레는 아트레이드 멜란지 채취기보다 하코넨, 오르도스 채취기를 삼킵니다. 아트레이드 궁전은 프레멘들을 소환합니다. 다른 유닛들과 달리, 프레멘들은 모래벌레를 피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모래벌레가 위험하다고 해도, 야생 사막에서 프레멘들은 활약합니다.

 

<배틀 포 듄>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프레멘 페다이킨은 모래벌레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프레멘들이 아트레이드 가문에 속하기 때문에, <배틀 포 듄>에서 아트레이드는 모래벌레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리에트 카인즈가 프레멘들과 아트레이드 가문을 연결하기 때문에, <듄 2>, <배틀 포 듄>에서 프레멘들은 아트레이드 가문에 속할 겁니다. 셋째, 리에트 카인즈는 제국 황제에게 저항하고 프레멘들을 돕습니다. 아라키스가 불모지 사막 행성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살아가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프레멘들은 풍요로운 자연을 즐기지 못합니다. 게다가, 멜란지를 채취하기 위해 은하 제국은 프레멘들을 착취합니다.



은하 제국이 프레멘들을 착취하기 때문에, 특히, 하코넨 가문이 프레멘들을 착취하기 때문에, 프레멘들은 너무 비참합니다. 프레멘들이 너무 비참하기 때문에, 리에트 카인즈는 프레멘들을 동정합니다. 리에트 카인즈는 멜란지 채취가 전부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스파이스가 흘러야 한다고 해도, 리에트 카인즈는 멜란지 채취보다 프레멘들이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넷째, 리에트 카인즈는 죽습니다. 하코넨 가문이 리에트 카인즈를 죽이기 때문에, 리에트 카인즈는 폴 무앗딥을 견제하지 못합니다. 리에트 카인즈가 폴 무앗딥을 견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아…, 프레멘들은 무서운 성전(지하드)에 빠집니다.

 

네 가지들처럼, 리에트 카인즈에게는 중요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리에트 카인즈에게 훨씬 많은 요소들이 있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듄: 파트 원>에서 리에트 카인즈는 네 요소들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리에트 카인즈는 아라키스 생태계를 연구하고 테라포밍을 주도합니다. 리에트 카인즈는 레이디 제시카, 폴 아트레이드를 구하고 프레멘들을 소개합니다. 리에트 카인즈는 제국 황제를 배신하고 프레멘들을 돕습니다. 사다우카들이 리에트 카인즈를 처형하기 때문에, 리에트 카인즈는 죽습니다. (그래서 리에트 카인즈는 폴 무앗딥을 견제하지 못할 겁니다.) 이 영화는 중요한 요소들을 고증합니다.



[흑인 여자보다 전차 부대는 원작 소설, 고유한 설정을 파괴합니다.]



비록 샤론 던컨 브루스터가 연기한다고 해도, <듄: 파트 원>이 중요한 요소들을 고증하기 때문에, 이 영화에서 흑인 여자 리에트 카인즈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흑인 여자 리에트 카인즈를 싫어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흑인 여자가 네 요소들을 무시한다고 비판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어떤 사람들은 흑인 여자 리에트 카인즈가 원작 소설을 파괴한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네, 맞습니다. 분명히 <듄: 파트 원>은 원작 소설과 다릅니다. 분명히 흑인 여자는 원작 소설과 다릅니다. 하지만 언제나 모든 각색이 원작 소설과 똑같은가요? 그건 아닙니다. <듄 2>는 원작 소설과 다릅니다.

 

특히, <듄: 파트 원>보다 <듄 2>는 훨씬 다릅니다. 아무리 리에트 카인즈가 흑인 여자라고 해도, 이 리에트 카인즈는 중요한 요소들을 파괴하지 않습니다. <듄: 파트 원>과 달리, <듄 2>는 중요한 세계 설정을 파괴합니다. <듄 2>에서 전차 부대들이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원작 소설에서 가문 전쟁은 암살자 전쟁입니다. 가문 검사(檢事)들이 싸우기 때문에, 가문 전쟁은 암살자 전쟁이 됩니다. 왜 사다우카가 무서운가요? 사다우카가 제국 최고 검사들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프레멘들이 사다우카들과 싸울 수 있나요? 프레멘들 역시 뛰어난 검술을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던컨 아이다호는 검술 사부입니다.



던컨 아이다호처럼, 거니 할렉은 검술 사부입니다. 던컨 아이다호, 거니 할렉이 가르쳤기 때문에, 폴 아트레이드는 뛰어난 검사가 되었습니다. 검술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폴 아트레이드와 페이드 로타는 칼날을 부딪힙니다. 폴 아트레이드와 페이드 로타가 칼날을 부딪히는 것처럼, "그대의 칼이 쪼개지고 부수어지기를!", 이 구호처럼, 원작 소설에서 검술은 아주 고유한 특성입니다. <듄 2>는 이 아주 고유한 특성을 파괴합니다. 이 실시간 전략 게임에서 전차 부대가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듄 2>는 암살자 전쟁을 구현하지 않습니다. <듄 2>에서 주된 전쟁들은 2차 세계 대전과 비슷합니다.

 

2차 세계 대전이 모신나강, T-34를 보여줬던 것처럼, <듄 2>는 소총수들, 전차들을 보여줍니다. <듄 2>에서 아무도 검을 휘두르지 않습니다. <듄 2>에서 아무도 검사가 아닙니다. 더 이상 사다우카는 제국 최고 검사가 아닙니다. 더 이상 프레멘은 크리스나이프를 찌르지 않습니다. 전차들이 아주 강력하기 때문에, 심지어 소총수들조차 그저 고기 방패들에 불과합니다. 아니, 심지어 소총수들은 고기 방패들조차 되지 못합니다. 아무리 사다우카가 무섭다고 해도, 전차는 사다우카들을 짓밟을 수 있습니다. 전차에게 사다우카들은 그저 납작한 쥐포들에 불과합니다. <듄 2>는 고유한 세계 설정을 무시합니다.



비단 <듄 2>만 아니라 <듄 2000>, <배틀 포 듄> 역시 고유한 세계 설정을 무시합니다. 심지어 <배틀 포 듄>은 보행 전차조차 묘사합니다. 보행 전차? 원작 소설, 특히, 1부는 보행 전차를 절대 묘사하지 않습니다. <듄>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처럼, <듄>에서 전쟁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듄 2>, <듄 2000>, <배틀 포 듄>은 이 커다란 비중을 무시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듄 2>를 비난하나요? "세상에! 왜 <듄 2>가 암살자 전쟁을 구현하지 않지? 왜 이 게임이 검사들을 묘사하지 않지? 왜 사다우카가 검을 휘두르지 않지? 이 게임은 엉터리야!"

 

<듄 2>가 암살자 전쟁을 구현하지 않기 때문에, 프레멘이 크리스나이프를 휘두르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듄 2>를 비난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듄 2>가 암살자 전쟁을 구현하지 않는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이 실시간 전략 게임을 명작이라고 호평합니다. 비록 <듄 2>가 고유한 세계 설정을 파괴한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상관하지 않습니다. 이 상황에서 흑인 여자가 심각한 문제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듄 2>가 고유한 세계 설정을 파괴한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이 상관하지 않기 때문에, 흑인 여자는 심각한 문제가 아닐 겁니다. 흑인 여자보다 전차 부대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흑인 여자보다 전차들이 원작 소설을 파괴하기 때문에, 흑인 여자보다 전차들이 훨씬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흑인 여자를 지적하기 원한다면, 이 사람들은 전차 부대를 지적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듄 2>를 명작이라고 호평합니다. <듄 2>는 1992년 게임입니다. 웨스트우드가 <듄 2>를 출시한 이후, 1992년부터 2022년까지, 30년 동안, 많은 사람들은 <듄 2>가 원작 소설을 파괴한다고 비난하지 않았습니다. 30년 동안, <듄 2>는 명작이었습니다. <듄 2>가 명작인 것처럼, 흑인 여자는 문제가 아닙니다. 게다가, 흑인 여자는 지배적인 관념에 저항합니다.

 

문명 역사는 가부장 제도 역사입니다. 오랜 동안, 가부장 제도는 지배적이었습니다. 가부장 제도는 너무 유구합니다. 가부장 제도가 너무 유구하기 때문에, 유명한 철학자들, 과학자들은 남자들입니다. 여자 철학자들, 여자 과학자들보다 남자 철학자들, 남자 과학자들은 유명합니다. 지배적인 관념, 가부장적인 이데올로기는 과학자를 남자라고 세뇌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여전히 자본주의는 가부장적입니다. 자본주의와 가부장 제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부장적인 이데올로기는 과학자들을 남자들이라고 세뇌합니다.



[흑인 여자 생태학자는 지배적인 관념에 저항할 수 있습니다.]



가부장적인 이데올로기는 부정적입니다. 심지어 가부장적인 이데올로기는 끔찍한 성 범죄들조차 유발합니다. 이 지배적인 관념은 사라져야 합니다. 가부장적인 이데올로기가 부정적이기 때문에, 이 지배적인 관념이 과학자들을 남자들이라고 세뇌하기 때문에, 여자 생태학자는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는 비단 가부장적일 뿐만 아니라 서구 중심적이기도 합니다. 19세기 동안, 서구 사회들에서 산업 자본주의는 발생했습니다. 자본주의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는 동안, 19세기 서구 사회들은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서구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을 비판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서구 자본주의는 식민지들에게 잉여 자본들조차 수출했습니다. 자본주의와 서구 제국주의는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아미스타드는 유명한 노예 수송선입니다. 아미스타드는 흑인 노예들을 수송했습니다. 아미스타드처럼,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는 가난하고 혼란스럽습니다. 아미스타드처럼,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흑인들은 가난하고 혼란스럽습니다. 흑인들이 피착취 계급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 서구 중심주의는 흑인들을 열등하다고 세뇌합니다. 그래서 흑인 생태학자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리에트 카인즈는 여자+흑인+과학자입니다.



<듄: 파트 원>에서 리에트 카인즈가 여자+흑인+과학자이기 때문에, 이 조합은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에 저항할 수 있습니다. 이 조합이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에 저항하기 때문에, <듄: 파트 원> 리에트 카인즈는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듄: 스파이스 워즈> 역시 커다란 가치를 얻을 겁니다.) 특히, 이 게시글이 설명하는 것처럼, 만약 어떤 사람들이 흑인 여자가 원작 소설을 파괴한다고 생각한다면, 이 사람들은 <듄 2>, <듄 2000>, <배틀 포 듄>를 비판해야 합니다. 솔직히 저는 전차 전투가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흑인 여자보다 전차 전투는 훨씬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건 <듄: 파트 원>과 <듄 2>가 똑같은 위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듄: 파트 원>은 블록버스터 실사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엄청난 제작 비용들을 자랑합니다. <듄: 파트 원>이 블록버스터 영화이기 때문에, <듄 2>보다 <듄: 파트 원>은 훨씬 커다란 영향력을 자랑할 겁니다. <듄 2>보다 <듄: 파트 원>이 훨씬 커다란 영향력을 자랑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듄 2>보다 <듄: 파트 원>이 원작 소설을 파괴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흑인+여자+생태학자는 중요한 조합일 겁니다. <듄: 파트 원>이 커다란 영향력이기 때문에, 이 영화는 중요한 조합을 전파할 수 있습니다.



※ 비록 <듄 2>, <듄 2000>, <배틀 포 듄>이 원작 소설, 고유한 세계 설정을 무시한다고 해도, 칼싸움보다 전차 전투는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아무리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해도, 사이언스 판타지는 사이언스, 과학을 수식합니다. 아무리 <듄>이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해도, 대규모 우주선이 항해하는 것처럼, <듄>은 놀라운 미래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듄>이 미래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듄>과 검술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듄>은 미래입니다. 검술은 고대, 중세와 어울립니다. 검술과 미래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아무리 방어막이 작동한다고 해도, 전차 전투와 미래는 어울릴 겁니다. 칼싸움보다 전차 전투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어울리기 때문에, <듄 2>는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만약 <듄 2>가 암살자 전쟁을 구현했다면,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이 <듄 2>를 호평했을까요? 차량들, 전차들 없이, 만약 오직 검사들만 싸웠다면, 실시간 전략 게임에서 <듄 2>가 한 획을 그었을까요? 검술과 미래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듄>과 전차는 어울립니다. <배틀 포 듄>처럼, 만약 <듄: 파트 원>이 보행 전차들을 구현했다면, 전투 장면은 훨씬 격렬했을 겁니다. 하지만 원작 소설 독자들이 이것을 호평했을까요?



※ 영화 <듄> 스틸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26bgYpJOqcw

※ 게임 <듄 2000> 스크린샷 출처: Shaokhan,
https://www.youtube.com/watch?v=S3xwt892Rn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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