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AMG'와 우주 호랑이라는 로망 본문

SF & 판타지/바이오 돔과 테라포밍

'AMG'와 우주 호랑이라는 로망

OneTiger 2021. 8. 11. 20:00



이 장면은 비디오 게임 <AMG> 스크린샷입니다. 이 게임 스크린샷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게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분류할 겁니다. 비록 사람들이 이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사람들에게 다른 정보들이 없다고 해도, 그들은 이 장면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표현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 해석이 가능한가요? 왜 이 장면이 스페이스 오페라인가요? 이 장면이 대규모 우주 정거장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대규모 우주 정거장은 스페이스 오페라 전형입니다. 이 장면이 전형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대규모 우주 정거장을 묘사한다면, 대규모 우주 정거장이 장르 전형이기 때문에, 이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일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만화가 대규모 우주 정거장을 묘사한다면, 이게 장르 전형이기 때문에, 이 만화는 스페이스 오페라일지 모릅니다. 애니메이션, 영화, 연극, 보드 게임 같은 다른 형식(매체)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형식(매체)이 소설이든, 애니메이션이든, 비디오 게임이든, 만약 이것들이 대규모 우주 정거장을 묘사한다면, 이것들은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에 속할 겁니다. 장르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스페이스(우주) 문명을 묘사합니다.



장르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상의 스페이스(우주) 진출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사람들이 스페이스(우주)를 향해 떠나기 때문에, 이 장르는 장대한 세계를 자랑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모든 인간은 지구인입니다. 이웃집 영희는 지구인입니다. 옆동네 철수는 지구인입니다. 아랫진 수진과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지구인입니다. 에피쿠로스는 지구인이고, 이븐 바투타는 지구인이고, 몬테수마 2세는 지구인입니다. 이사벨 아옌데는 지구인이고, 한나 회흐는 지구인이고, 남사 루바는 지구인입니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인간들은 지구에 속합니다.

 

고대 인류부터 21세기 초반 오늘날 인류까지, 모든 인간은 지구인입니다. 아무도 이것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지구에서 아무도 벗어난 적이 없습니다. 심지어 우주인들조차 지구에 속합니다. 아무리 지구에서 우주인들이 벗어난다고 해도, 그들은 지구로 돌아갑니다. 인류 문명 역사에서 모든 인류는 지구인입니다. 지구에서 아무도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많고 많은 소설들, 만화들, 연극들, 애니메이션들, 영화들, 보드 게임들은 지구를 묘사합니다. 많고 많은 이야기들은 오직 지구만 묘사합니다. 오직 지구에서만 우리 인간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많고 많은 이야기들은 우주를 주목하지 않습니다.



지구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아무리 어떤 소설 배경 무대가 지구라도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모든 인간이 지구인이기 때문에, 소설 배경 무대로서 지구 행성은 필연적인 법칙에 가깝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에서 배경 무대가 지구라면, 이 소설이 필연적인 법칙을 따르기 때문에, 많은 독자들은 이게 이상하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모든 인간이 지구인이기 때문에, 이게 예외를 용납하지 않기 때문에, 필연적인 법칙을 따르기 위해 소설 작가는 배경 무대가 지구라고 설정합니다. 하지만 19세기 이후,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우주를 꿈꿉니다.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우주를 구체적으로 관측할 수 있고 우주선을 날릴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유인 우주선이 외계 행성에 가지 못했다고 해도, 비록 현실에서 오직 무인 로봇들만 외계 행성에 갔다고 해도, 과거 사람들은 우주선을 날리지 못했고, 무인 로봇은 외계 행성에 가지 못했습니다. 외계 행성에서 무인 로봇이 돌아다니는 것처럼, 언젠가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돌아다닐지 모릅니다. 과거 사람들보다 21세기 초반 사람들은 이것을 꿈꿀 수 있습니다. 만약 과학 기술들이 훨씬 발달한다면, 언젠가 외계 행성에서 개척자들은 도시를 건설할지 모릅니다.



만약 외계 행성에서 개척자들이 도시를 건설한다면, 그들은 지구보다 외계 행성에 속할 겁니다. 만약 외계 거주지에서 그들이 아이들을 낳는다면, 이 아이들에게 지구보다 외계 행성은 고향별이 될 겁니다. 지구보다 외계 행성이 고향별이기 때문에, 이 아이들은 지구에 속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 아이들이 자라고, 어른들이 되고, 아이들을 낳는다면, 3세대 역시 지구보다 외계 행성에 속할 겁니다. 만약 외계 행성에서 사람들이 정착한다면, 어떤 인간들은 지구에 속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모든 인간은 지구인이나, 이제 어떤 인간들은 지구에 속하고, 어떤 인간들은 외계 행성에 속합니다.

 

만약 여러 외계 행성들에서 개척자들이 외계 도시들을 계속 건설한다면, 인류에게 여러 외계 행성들은 고향별들일 겁니다. 여러 외계 행성들이 고향별들이 되는 것처럼, 인류 문명은 영역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오직 지구만 인류 문명 영역입니다. 인류 문명 영역은 지구를 넘어서지 못합니다. 아무리 국제 우주 정거장이 가동하고, 유인 우주선이 달에 착륙한다고 해도, 우주 거주지는 영구적인 거주지가 아닙니다. 아무리 무인 로봇들이 외계 행성으로 향한다고 해도, 이건 일시적입니다. 현실에서 외계 행성은 인류 문명 영역이 아닙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외계 도시를 꿈꿀 수 있습니다.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외계 행성이 인류 문명 영역이라고 꿈꿀 수 있습니다. 과거 사람들은 무인 로봇을 만들지 못했고, 우주선을 만들지 못했고, 외계 행성을 구체적으로 관측하지 못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이제 이것들은 가능합니다. 과거와 현재가 다른 것처럼, 만약 과학 기술들이 훨씬 발달한다면, 현재와 미래는 다를 겁니다. 현재와 미래가 다르기 때문에, 현재와 달리, 미래 문명 영역은 외계 행성들을 포함할지 모릅니다. (지구를 비롯해) 여러 행성들과 위성들은 인류 문명에 속할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현재 문명과 26세기 미래 문명은 크게 다를 겁니다.

 

문명 영역이 바뀌기 때문에, 사회 구조 역시 바뀔지 모릅니다. 몇 백 년 전에, 과거 사람들은 무인 로봇들을 만들지 못했습니다. 조선 사람들은 무인 로봇들을 만들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그들은 로봇이라는 단어를 생각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세종 대왕이 똑똑했다고 해도, 아무리 세종 대왕이 많은 서적들을 공부했다고 해도, 아주 똑똑한 세종 대왕은 무인 로봇들을 만들지 못했습니다. 아주 똑똑한 세종 대왕은 비단 무인 로봇들을 만들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여자들이 투표한다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자 투표 권리는 상식이나, 세종 대왕은 이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아주 똑똑한 세종 대왕은 비단 무인 로봇들을 만들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상식을 알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세종 대왕이 많은 서적들을 공부했다고 해도, 심지어 아주 똑똑한 세종 대왕은 여자 투표 권리라는 단어를 생각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조선 사회와 달리, 21세기 초반 오늘날, 과학자들은 무인 로봇들을 만들 수 있고, 과학자들은 여자 투표 권리에 찬성합니다. 심지어 아이들조차 무인 로봇들을 인식하고, 아이들조차 여자 투표 권리에 찬성합니다. 세종 대왕은 무인 로봇들을 알지 못했고 여자 투표 권리를 알지 못했으나, 세종 대왕과 달리, 21세기 초반 아이들은 이것들을 인식합니다.

 

만약 수구 꼴통 할아버지가 여자 투표 권리에 반대한다면, 어린 손녀는 반박할지 모릅니다. "어떻게 여자들이 투표할 수 있지? 집에서 여자는 애나 봐야 해.", "뭐야? 할아버지는 나빠! 나는 할아버지와 놀지 않을 거야! 흥, 칫, 뿡!" 어린 손녀가 반박하는 것처럼, 조선 사회와 21세기 초반 사회는 크게 다릅니다. 조선 사회와 21세기 초반 사회가 크게 다른 것처럼, 21세기 초반 사회와 26세기 사회는 크게 다를지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은 사회 구조가 고정적이라고 착각합니다. 그들은 사회 구조가 절대 바뀌지 않는다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몇 백 년 전에, 조선 사회 여자들은 투표하지 못했습니다.



몇 백 년 전과 달리, 조선 사회와 달리, 이제 여자들은 투표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자들이 투표할 수 있는 것처럼, 사회 구조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사회 구조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만약 사회 구조가 고정적이라면, 여전히 여자들은 국왕을 떠받들어야 합니다. 사회 구조가 얼마든지 바뀌기 때문에, 미래 26세기 사회 구조는 바뀔 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남한 사람들은 자유 민주주의가 옳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미래 26세기 사회 구조는 바뀔 겁니다. 만약 미래 사회 구조가 바뀐다면, 자유 민주주의가 계속 이어질까요? 누가 이것을 보장하나요? 누가 이것을 장담할 수 있나요?

 

미래 사회 구조가 크게 바뀌는 것처럼, 미래 문명 영역은 훨씬 넓어질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문명 영역은 지구를 넘어가지 못하나, 미래 문명 영역은 외계 행성들을 포함할지 모릅니다. 미래 문명은 우주 항해를 포함합니다. 미래 문명이 우주 항해를 포함하기 때문에, 미래 문명은 우주 정거장들을 포함할지 모릅니다. 우주 정거장들은 우주 항구 역할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우주선들은 우주 정거장에 정박할 수 있습니다. 외계 행성 도시에서 사람들이 영구적으로 살아가는 것처럼, 만약 우주 정거장이 아주 대규모를 자랑한다면, 어쩌면 우주 정거장은 영구적인 거주지가 될지 모릅니다.



만약 우주 정거장이 영구적인 거주지가 된다면, 이제 인간들은 우주 정거장에 속할 겁니다. 이제 인간들은 비단 행성들과 위성들에 속할 뿐만 아니라 우주 정거장들에 속합니다. 21세기 초반, 모든 인류에게 지구는 고향이나, 미래 우주 문명에서 어떤 인간들에게 대규모 우주 정거장은 고향이 됩니다. 만약 우주 정거장에서 어떤 사람들이 떠나고, 그들이 외계 행성 도시로 이주한다면, 우주 정거장이 고향이기 때문에, 그들은 향수를 느낄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인간들은 우주 정거장이 정다운 고향이라고 느끼지 않습니다. 우주 정거장은 정다운 고향보다 비일상적인 영역입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지내기 위해 우주인들은 전문적인 지식들을 쌓고 어려운 훈련들을 거칩니다. 우주 정거장은 비일상적인 영역입니다. "아, 114-7호 정거장 테노사라-8 구역에서 친구들은 즐거운 어린 시절을 보냈지. 아아, 어린 시절이여, 나는 너를 그리워한다…." 21세기 초반 사람들과 달리, 미래 사람들은 우주 정거장이 정다운 고향이라고 느낄지 모릅니다. 우주 정거장이 정다운 고향이 되는 것처럼, 미래 문명은 영역을 확장합니다. 어쩌면 어떤 현재 사람들은 우주 정거장이 너무 삭막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지구 환경과 달리, 국제 우주 정거장은 싱그러운 자연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이 싱그러운 자연을 자랑하지 않기 때문에, 미래 대규모 우주 정거장 거주지 역시 너무 삭막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21세기 초반 국제 우주 정거장은 영구적인 거주지가 아닙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과 대규모 우주 정거장 거주지는 크게 다를 겁니다. 조선 사회와 21세기 초반 사회가 크게 다른 것처럼, 국제 우주 정거장과 대규모 우주 정거장 거주지는 똑같지 않을 겁니다. 자급자족하기 위해 미래 우주 정거장은 대규모 바이오 돔을 장착할지 모릅니다. 대규모 바이오 돔에서 인공 생태계는 순환합니다. 비록 이게 폐쇄 생태계라고 해도, 대규모 바이오 돔은 싱그러운 자연입니다.

 

대규모 바이오 돔이 싱그러운 자연이기 때문에, 미래 우주 정거장은 삭막하지 않을 겁니다. 심지어 대규모 바이오 돔은 아주 복잡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폐쇄 생태계는 수마트라 호랑이 같은 최고 포식자를 포함할지 모릅니다. 심지어 어떤 미래 우주 정거장들은 야생 보호 구역일 수 있습니다. 미래 생태학자들에게 이 대규모 우주 정거장(야생 보호 구역)들은 천국일 수 있습니다. 미래 생태학자들에게 우주 정거장이 천국인 것처럼, 미래 문명은 영역을 확장할지 모릅니다. 지구는 생명의 요람입니다. 하지만 요람에서 아기는 영원히 머무르지 않습니다. 언젠가 아기는 자라고 요람에서 벗어날 겁니다.



만약 요람에서 아기가 벗어난다면, 이건 아기가 성장했다는 뜻일 겁니다. 만약 지구에서 인류 문명이 벗어난다면, 이건 인류 문명이 진보했다는 뜻일 겁니다. 이건 아주 상징적인 사건입니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모든 인간이 지구인이고, 지구에서 아무도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만약 지구에서 인류 문명이 벗어난다면, 만약 문명 영역이 우주를 포함한다면, 이건 가장 상징적인 사건일지 모릅니다. 이게 가장 상징적인 사건이기 때문에, 적어도 이게 아주 상징적인 사건이기 때문에,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우주 문명을 꿈꿉니다. 오오, 이 장르에게 우주 문명은 아주(가장) 상징적인 로망입니다.

 

휴고상은 로켓/우주선 모형입니다. 왜 휴고상이 로켓/우주선 모형인가요? 사이언스 픽션에게 우주 문명이 아주(가장) 상징적인 로망이기 때문입니다. 우주선은 사이언스 픽션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우주선이 사이언스 픽션을 상징할 수 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상징을 과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장대한 스페이스(우주) 문명을 과장합니다. 이 장르가 우주 문명을 과장하기 때문에, 이 장르에서 대규모 우주 정거장은 전형적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게 전형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소설, 만화, 영화, 게임이 대규모 우주 정거장을 보여준다면, 이것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장 상징적인 로망을 과장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이건 모든 SF 팬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SF 대표라고 판단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SF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훨씬 엄중한 우주 탐사대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SF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사이버펑크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SF 팬들은 대체 역사, 시간 여행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스팀펑크 판타지가 매력적이라고 느낍니다. SF 하위 장르들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스팀펑크 판타지는 어떻게 근대, 산업, 진보가 나타났는지 강조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스팀펑크 판타지가 어떻게 진보가 나타났는지 (유일하게) 강조한다고 해도, 스팀펑크 판타지는 우주를 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팀펑크 판타지가 거대 보행 로봇, 심해 잠수정, 증기 기관 비행선, 쾌속 기관차, 상급 인공 지능을 설정한다고 해도, 스팀펑크 판타지는 우주로 날아가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팀펑크 판타지가 (증기 기관 우주선을 건조하고) 우주로 날아간다고 해도, 이 장르에서 우주는 주된 배경이 아닙니다. 반면, 장르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스페이스(우주)를 바라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스페이스(우주) 바이오 돔 호랑이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AMG>는 대규모 우주 정거장을 보여줍니다. 이게 스페이스 오페라 전형이기 때문에, 이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비록 사람들이 이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사람들에게 다른 정보들이 없다고 해도, 그들은 게임 스크린샷을 해석하고 스페이스 오페라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이 대규모 우주 정거장을 묘사하는 것처럼,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인류) 문명이 영역을 확장한다고 묘사합니다. 이 장르에서 많은 소설들, 만화들, 애니메이션들, 보드 게임들은 문명 영역이 넓어진다고 과장합니다. 문명이 확장하기 때문에, 이건 장대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문명 영역을 확장하기 때문에, 이 장르는 아주 장대합니다. 이 그림(링크)을 보세요. 이 그림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 그림은 아주 장대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장대함은 동의어가 될 수 있습니다. 아주 장대한 스페이스 오페라는 로망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장대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장대한 것들을 상상합니다. 미래 문명은 항성을 둘러싸기 위한 구조물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미래 문명은 블랙홀 방벽을 설치하고 엄청난 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미래 문명은 인공 항성을 만들고, 이건 장거리 우주 선단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장대하기 때문에, 아주 장대한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현실은 너무 초라할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아주 좋아한다면, 그들은 현실이 너무 초라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주부 사원들은 노동 조합을 결성하고 파업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주부 사원들은 요란하게 떠들고 시끄럽게 행진합니다. 이게 아주 장대한가요? 주부 사원 노동 조합과 시끄러운 파업이 아주 장대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건 너무 초라합니다. 장거리 우주 선단에게 주부 사원 노동 조합은 너무 초라합니다. 주부 사원 노동 조합처럼, 현실은 초라하고 시시합니다.

 

현실이 너무 시시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아주 좋아한다면, 그들은 아주 장대한 규모를 추구할 테고, 그들은 너무 시시한 현실을 외면할지 모릅니다. 아니,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 팬들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은 아주 장대한 규모를 추구합니다. 그들은 개척, 미래, 첨단, 우주를 너무 열심히 떠벌입니다. 환경 오염들이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우주 항해, 우주 개척이 대안이라고 느낍니다. 하지만 비록 현실이 너무 초라하다고 해도, 비록 현실이 너무 시시하다고 해도,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은 미래가 됩니다. 갑자기 하늘에서 미래는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갑자기 허공에서 미래는 번쩍 나타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미래는 비롯합니다. 현실이 미래가 되기 때문에, 만약 현실이 너무 초라하고 시시하다면, 미래 역시 초라하고 시시할지 모릅니다. 현실이 진보로 향할 때, 미래는 진보적일 겁니다. 미래가 진보적이기 때문에, 미래 문명은 영역을 확장할 테고, 대규모 우주 정거장은 야생 보호 구역이 될 테고, 우주 바이오 돔에서 수마트라 호랑이는 포효할 겁니다. 갑자기 허공에서 우주 수마트라 호랑이는 번쩍 나타나지 않습니다. 진보적인 현실에서 우주 호랑이는 비롯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아주 좋아한다면, 만약 어떤 사람들이 우주 수마트라 호랑이를 아주 좋아한다면, 그들은 진보적인 현실을 추구해야 합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은 <붉은 화성>, <녹색 화성>, <푸른 화성> 3부작을 썼습니다. 이 소설들은 미래 인류 문명이 외계 행성들을 테라포밍하고 영역을 엄청나게 확장한다고 암시합니다. 하지만 나중에 킴 스탠리 로빈슨은 주제를 바꿉니다. 외계 행성 테라포밍보다 지구 자연 환경이 훨씬 소중하기 때문입니다. 지구 자연 환경을 강조하기 위해 킴 스탠리 로빈슨은 <오로라>를 썼고 다른 행성들보다 지구 자연이 소중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노라 제미신은 <비상용 피부>를 썼습니다. 노라 제미신은 우주 개척을 풍자합니다. 비록 지구 자연 환경이 오염된다고 해도, 우리에게 지구 자연 환경은 유일한 바이오 돔입니다. 만약 우리가 유일한 바이오 돔을 버린다면, 아무리 우리가 다른 바이오 돔들을 조성할 수 있다고 해도, 이 바이오 돔들은 오염될 겁니다. 우리가 우주 바이오 돔들을 조성하든, 조성하지 않든, 우리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유일한 바이오 돔을 돌봐야 합니다. 이 관점에서 <오로라>와 <비상용 피부>는 이어집니다. 두 이야기는 우리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한 이후 우리가 미래를 꿈꿀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만약 우리가 진보적인 현실을 추구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우주 수마트라 호랑이가 나타난다고 해도, 이 우주 호랑이는 위기에 빠질 겁니다. 현실에서 야생 호랑이들이 위기에 빠지는 것처럼, 우주 호랑이들은 위기에 빠질 겁니다. 왜 야생 호랑이들이 위기에 빠지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자연 환경을 파괴합니다. 자본주의에게 돈벌이는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다른 무엇보다 돈벌이는 가장 중요합니다. 돈벌이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지구 생물권은 돈벌이 수단입니다. 지구 생물권은 자연 환경보다 돈벌이 나부랭이, 이윤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합니다.



지구 생물권이 돈벌이 나부랭이로 전락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너무 감소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너무 감소하기 때문에, 야생 호랑이들은 위기에 빠집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우주로 마수를 뻗는다면, 우주 호랑이들 역시 위기에 빠질 겁니다. 우주 호랑이들이 나타나기 전에, 인류 문명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연 환경보다 돈벌이가 중요하다고 떠듭니다. 심지어 환경 운동가들조차 자연 환경보다 시장 경제가 중요하다고 떠듭니다. 비록 시장 경제가 지구 생물권을 파괴한다고 해도, 지구 생물권과 시장 경제 중에서 환경 운동가들은 시장 경제를 선택합니다.

 

아무리 환경 운동가들이 지구 생물권을 떠든다고 해도, 그들은 시장 경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장 경제가 돈벌이를 가장 중시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 속에서 환경 보호는 지구 생물권보다 돈벌이에 치중합니다. 이게 환경 보호인가요? 아니, 이건 그저 또 다른 상품에 불과합니다. 이건 그저 또 다른 돈벌이 수단에 불과합니다. 시장 경제가 환경 보호를 외칠 때, 시장 경제는 그저 또 다른 상품을 원할 뿐입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와 환경 보호는 공존하지 못합니다. 환경 보호는 세계화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그때 우주 수마트라 호랑이는 우렁차게 포효할 겁니다.



※ 게임 <AMG>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638080/AMG/

 

※ 사진 <… Middle of Green Trees> 출처: Austin Tsai,
https://www.pexels.com/photo/wood-landscape-water-mountain-477207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