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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리쉐이핑 마스>와 덕질의 관심 본문

SF & 판타지/바이오 돔과 테라포밍

<리쉐이핑 마스>와 덕질의 관심

OneTiger 2021. 2. 16. 20:00



이 그림은 비디오 게임 <Reshaping Mars> 스크린샷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건 화성 개척 시뮬레이션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자원들을 모으고, 식량들을 저장하고, 이주민들을 허용하고, 건물들을 짓습니다. 첨단 기술들과 행복도 역시 빠지지 않습니다. 낮은 기압, 높은 방사선, 거대 모래 폭풍 같은 극심한 환경에 저항하기 위해 첨단 기술 연구는 필수적입니다. 만약 인구가 늘어난다면, 개척자들은 여러 감정들에 직면할 테고, 그들은 울고 웃을 겁니다. 화성 개척은 이런 것들을 포함합니다. 하지만 이것들보다 자연 생태계 조성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지 모릅니다.

 

다른 무엇보다 불모지에서 싱그러운 생명 현상이 늘어날 때, 이 장면은 감동적일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화성 개척과 생태계 테라포밍이 비슷한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화성 개척=생태계 테라포밍' 공식이 성립한다고 느낍니다. 외계 행성 개척은 생태계 테라포밍 이외에 다른 의미들을 포함하나, 많은 사람들은 외계 행성 개척에서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평범한 사람들부터 전문적인 과학자들까지, 그들이 외계 행성 개척을 논의할 때, 생태계 테라포밍은 가장 커다란 화제입니다. 적어도 생태계 테라포밍은 중요한 화제입니다.



왜 생태계 테라포밍이 중요한 화제가 되나요? 왜 생태계 조성이 가장 감동적이거나 아주 인상적인가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우리 인간이 생명체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생명체이기 때문에, 우리는 생명 현상이 가장 소중하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외계 행성은 불모지입니다. 극심한 환경에서 생명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만약 외계 행성에서 싱그러운 녹색 삼림이 울창해진다면, 이건 인간이 살아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외계 행성에서 인간이 영역을 확장하고 살아가기 때문에, 죽은 불모지 행성을 풍요로운 녹색 삼림으로 바꾸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생태계 테라포밍은 감동적입니다.

 

물론 생태계 테라포밍은 훨씬 거창한 대답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우주에서 생명 현상은 흔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21세기 초반 우주 생물학은 우주에서 생명 현상이 흔하지 않다고 설명합니다. 태양계를 보세요. 태양계는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을 포함합니다. 명왕성이 삐칠지 모르기 때문에, 명왕성 역시 여기에 속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명왕성이 삐친다면, 미-고는 이 블로그를 습격할지 모릅니다.) 만약 위성들이 여기에 속한다면, 천체들은 훨씬 늘어날 겁니다. 하지만 이 많은 태양계 천체들 중에서 오직 하나만, 오직 지구만 생명의 요람, 어머니 자연입니다.



수성부터 명왕성까지, 3753 크뤼트네부터 가니메데까지, 많은 태양계 천체들 중에서 오직 지구만 어머니 자연입니다. 어쩌면 유로파 바다는 미시 생태계를 품었을지 모르나, 아직 우주 생물학은 이것을 확인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유로파 바다를 비롯해 외계 행성들과 외계 위성들에서 과학자들이 생태계들을 발견한다고 해도, 지구 자연 생태계와 달리, 외계 자연 생태계는 거대하지 않고 풍요롭지 않을지 모릅니다. 외계 자연 생태계가 너무 미시적이기 때문에, 이것을 육안으로 확인하기는 어려울지 모릅니다. 만약 외계 생태계가 너무 미시적이라면, 어떤 사람들은 크게 실망할지 모릅니다.

 

사람들이 외계 생태계를 기대할 때, 어떤 사람들은 외계 생태계가 유사 지구 생태계라고 간주합니다. 그들은 외계 생태계 그 자체를 기대하기보다 또 다른 지구 생태계를 예상합니다. 이건 다소 지구 중심적인 관점입니다. 이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지구 생태계를 뻥튀기하고 외계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만약 외계 해양 생태계가 온갖 신비로운 물고기들을 보여주고, 화려한 외계 산호초 위에서 50m짜리 바다 괴수가 헤엄친다면, 이 장면은 아주 감동적일 겁니다. 하지만 이 장면은 과장된 지구 생태계, 신화적인 지구 생태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지구 중심적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라는 장르 명칭은 우주를 가리킵니다. 이 장르에서 우주 항해, 외계 행성이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가 공허하지 않다고 묘사합니다. 오히려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들은 외계 행성들을 가득 채웁니다. 심지어 외계 생물 다양성은 몇 십 m짜리 거대 괴수를 자랑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대 괴수를 자랑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자연 생태계가 거대 괴수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이건 다소 아쉬울 겁니다. 소설 <듄>을 보세요. 만약 아라키스 생태계에서 모래 벌레가 빠진다면, 스페이스 오페라 독자들이 이것을 환영할까요?

 

하지만 아라키스 행성과 모래 벌레는 신화적인 자연 생태계입니다. 인류 문화가 외계 자연에게 거대 괴수를 대입하는 것처럼, 사람들은 우주 개척에게 지구 중심주의를 대입할지 모릅니다. 사람들이 우주 개척을 바라볼 때, 사람들은 여기에 지구 중심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관점을 적용할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자연을 가리키나, 이 외계 자연은 또 다른 지구 자연, 유사 지구 자연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또 다른 지구 자연을 묘사하는 것처럼, 생태계 테라포밍이 또 다른 지구 자연을 조성하기 때문에, 생태계 테라포밍이 지구 자연을 확장하기 때문에, 이건 감동적인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우주에서 생명 현상이 드물기 때문에 생명 현상 그 자체가 감동적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생명 현상에게는 의지가 있습니다. 심지어 아주 작고 약한 새싹조차 의지를 발휘합니다. 우주에서 생명 현상 이외에 다른 현상들은 의지를 갖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항성이 거대하다고 해도, 항성에게는 의지가 없습니다. 아무리 항성이 다른 행성들과 위성들에게 열기를 뿜는다고 해도, 이건 의도적인 행동이 아닙니다. 항성이 의도했기 때문에, 항성이 소행성에게 열기를 퍼뜨리나요? 그건 아닙니다. 반면, 생존하기 위해 새싹이 움틀 때, 분명히 새싹에게는 의지가 있습니다.

 

아무리 항성이 거대하다고 해도, 항성에게는 의지가 없으나, 비록 새싹이 작고 약하다고 해도, 항성과 달리, 새싹에게 의지가 있기 때문에, 생명 현상은 숭고합니다. 생존하기 위해 항성은 노력하지 않습니다. 반면, 생존하기 위해 새싹은 노력합니다. 이 노력은 숭고합니다. 생존하기 위해 뭔가가 노력할 때, 우리는 이 노력이 숭고하다고 느낍니다. 생명 현상은 숭고합니다. 하지만 이 숭고한 현상은 드뭅니다. 태양계에서 지구가 유일한 어머니 자연인 것처럼, 우주에서 이 숭고한 현상은 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만약 개척자들이 외계 행성을 테라포밍한다면, 드문 현상들은 늘어날 겁니다.



숭고한 현상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이건 감동적입니다. 그래서 생태계 테라포밍은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비록 우리가 생명체가 아니라고 해도, 우리는 생명 현상이 숭고하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급 인공 지능이 이 게시글을 읽는다면, 비록 상급 인공 지능이 생명체가 아니라고 해도, 상급 인공 지능은 이 게시글에게 동의하고 생명 현상이 숭고하다고 인정할 겁니다. 생명 현상과 달리, 기계는 숭고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상급 인공 지능은 이 문구가 불쾌하다고 느낄지 모르나, 기계는 숭고하지 않습니다. 녹색 새싹과 달리, 외계 행성의 기계 장비는 숭고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외계 행성에서 개척자들이 많은 첨단 기계 장비들을 설치한다고 해도, 이건 숭고하지 않습니다. 이건 감동적이지 않습니다. 이건 핵심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이건 첨단 장비들에게 아무 의미가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생명 현상이 숭고하다고 해도, 만약 첨단 기계 장비들이 돕지 않는다면, 외계 불모지 행성에서 자연 생태계는 스스로 생존하지 못할 겁니다. 첨단 기계 장비들이 기압을 조절하고, 대기를 형성하고, 행성 온도를 올리고, 방사선을 막고, 수분을 퍼뜨린 이후, 생태계는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어쩌면 외계 행성에서 개조 생명체들은 스스로 생존할지 모릅니다.



여러 우주 탐사물들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위해 개조 생명체들이 필수적이라고 묘사합니다. 아무리 첨단 기계 장비들이 기압을 조절하고, 대기를 형성하고, 행성 온도를 올리고, 방사선을 막고, 수분을 퍼뜨린다고 해도, 외계 환경은 너무 척박할 겁니다. 외계 환경이 너무 척박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생명체들은 쉽게 생존하지 못합니다. 만약 유전 공학자들과 생태학자들이 극심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미생물들을 개조한다면, 너무 척박한 환경에서 미생물들은 기초 생태계를 조성할 테고, 기초 생태계 위에서 훨씬 복잡한 생태계는 순환할 겁니다. 개조 미생물은 필수적인지 모릅니다.

 

미생물을 개조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첨단 기계 장비들을 사용합니다. 첨단 기계 없이, 과학자들은 미생물을 개조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척박한 불모지에서 개조 미생물들이 스스로 생존하고 기초 생태계를 조성한다고 해도, 미생물들을 개조하기 위해 과학자들에게는 첨단 기계 장비들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테크노 스릴러 소설들과 바이오펑크 소설들이 개조 미생물들을 열심히 떠든다고 해도, 이 소설들은 첨단 기계 장비들을 빠뜨리지 않을 겁니다. 어쩌면 훨씬 효율적인 생태계 조성을 위해 과학자들은 개조 생명체들을 통제하기 원할지 모릅니다. 군집 지능 프로그램은 도움이 될 겁니다.



만약 과학자들이 개조 생명체들을 조종하거나 예측하기 원한다면, 군집 지능 프로그램은 도움이 될지 모릅니다. 만약 꿀벌들을 예측하기 위해 생물학자들이 군집 지능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외계 행성 개척자들은 이것을 확장하고 개조 생명체들을 예측할지 모릅니다. 이것을 설계하고, 적용하고, 해석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컴퓨터 프로그래머들과 협력할 겁니다. 첨단 컴퓨터 없이, 과학자들은 군집 지능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첨단 장비 없이, 개조 미생물들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기계는 필수적입니다. 비록 기계가 감동적이지 않고 숭고하지 않다고 해도, 기계는 필수적입니다.

 

분명히 기계는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우리 인간은 기계를 만듭니다. 우리가 기계를 만들기 전에, 기계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고대 선사 시대에서 기계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고대 선사 시대에서 컴퓨터는 10 PRINT "Hello, world!" 20 END를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고대 선사 시대에서 스테고사우루스는 풀들을 뜯어먹었습니다. 고대 선사 시대에서 스테고사우루스는 케라토사우루스에게 꼬리 가시들을 휘둘렀을 겁니다. 인류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생명 현상, 커다랗고 놀라운 생명 현상은 나타났습니다. 우리 인간은 생물 다양성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생물 다양성은 원초적입니다.



생물 다양성에서 인류가 진화했기 때문에, 오히려 인류는 생물 다양성에 속합니다. 기계는 인류에게 속하나, 인류는 자연에게 속합니다. 아무리 21세기 첨단 과학이 개조 생명체를 만든다고 해도, 이미 생물 다양성에서 인류는 비롯했고, 아무도 이 사실을 돌이키지 못합니다. 그래서 기계보다 생명체는 원초적입니다. 생명체에게는 원초적인 영성이 있습니다. 아무리 외계 불모지 행성에서 기계 장비들이 늘어난다고 해도, 이건 감동적이지 않거나 적어도 이 감동은 원초적인 영성에 닿지 않습니다. 반면, 외계 불모지 행성에서 울창한 녹색 삼림들은 원초적인 영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울창한 삼림이 원초적인 영성에 닿기 때문에, 울창한 삼림이 인상적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외계 행성 개척에서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많은 사람들은 생태계 테라포밍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이 감동적인 것처럼, 바이오 돔은 감동적입니다. 생태계 테라포밍과 달리, 바이오 돔은 압도적인 규모를 자랑하지 않으나, 생태계 테라포밍처럼, 바이오 돔은 우주 생태계를 연출합니다. 그래서 바이오 돔 역시 감동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여러 게임 스크린샷들보다 본문 위의 게임 스크린샷은 인상적일 수 있습니다.





<Reshaping Mars> 게임 스크린샷이 인상적이기 때문에, SF 생태학은 매력적입니다. 장거리 우주선은 SF 설정입니다. 울창한 삼림 조성은 생태학입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주 함대들을 보여준다고 해도, 이건 생태학이 아닙니다. 아무리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이 생생한 자연을 연출한다고 해도, 이건 SF 설정이 아닙니다. SF 설정과 생태학이 만날 때, 이건 훨씬 감동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우주 바이오 돔을 지겹게 떠듭니다. 제가 이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사람들이 이 블로그를 둘러본다면, 그들은 제가 우주 바이오 돔을 좋아한다고 생각할 겁니다.

 

만약 사람들이 이 블로그 <SF 생태주의>를 둘러본다면, 그들은 제가 우주 바이오 돔에게 긍정적인 관심을 기울인다고 생각할 겁니다. 이 블로그가 우주 바이오 돔을 지겹게 떠들기 때문에, 이 블로그가 똑같은 주제를 되풀이하기 때문에, 만약 사람들이 이 블로그를 둘러본다면, 그들은 제가 우주 바이오 돔에게 관심을 기울인다고 생각할 겁니다. 이 추론은 타당합니다. 여기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을 겁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뭔가를 계속 떠든다면, 이건 그 사람이 그 대상을 좋아하거나 그 대상에게 긍정적인 관심을 기울인다는 뜻입니다. '계속 떠든다=그 대상에게 관심을 기울인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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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산주의와 자본주의 역시 담론의 장이 될 수 있습니다. 담론의 장으로서 자본주의는 다른 무엇보다 돈벌이를 떠듭니다. 자본주의에서 돈벌이는 핵심 논의 대상입니다. 담론의 장으로서 공산주의는 다른 무엇보다 가난한 사람들을 떠듭니다. 공산주의에서 가난한 사람들은 핵심 논의 대상입니다. 알프레드 마셜의 신고전 경제학과 카를 마르크스의 공산주의 경제학을 비교하고, 신고전 경제학 서적들과 <자본론>을 비교해보세요. 어떤 쪽이 가난한 사람들을 계속 떠드나요? 대답은 공산주의입니다. 공산주의가 가난한 사람들을 계속 떠들기 때문에, 공산주의는 가난한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이 블로그가 우주 바이오 돔을 계속 떠들기 때문에, 아이돌 팬 사이트보다 이 블로그가 우주 바이오 돔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처럼, 공산주의가 가난한 사람들을 계속 떠들기 때문에, 자본주의보다 공산주의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입니다. 아이돌 팬 사이트가 아이돌 그룹들을 계속 이야기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보다 아이돌 팬 사이트가 아이돌 그룹들을 좋아하는 것처럼, 공산주의가 가난한 사람들을 계속 떠들기 때문에, 자본주의보다 공산주의는 가난한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이 추론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분명히 자본주의보다 공산주의는 가난한 사람들을 편듭니다.

 

만약 우리가 가난한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가난한 사람들을 편들기 원한다면, 우리는 공산주의를 지지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가난한 사람들을 떠들기 원한다면, 우리는 자본주의보다 공산주의를 지지해야 합니다. 이 결론은 타당합니다. 여기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 게임 <Reshaping Mars> 스크린샷 출처: Tholus Games,

store.steampowered.com/app/1395760/Reshaping_Mars/

 

※ 게임 <Among Ripples: Shallow Waters> 스크린샷 출처: JayPlays,

www.youtube.com/watch?v=m-BUCYN8e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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