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리쉐이핑 마스>, 혐생과 자연의 힘 본문
'혐생'은 혐오스러운 인생을 가리킵니다. 인생이 너무 힘들고 지치기 때문에, 남한 사회에서 혐생은 커다란 유행어가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혐생을 말하고 인생이 너무 힘들고 지친다고 하소연합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이 단어를 알지 못한다고 해도, 그들 역시 인생이 너무 힘들고 지친다고 하소연하는지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소연하는 것처럼, 남한 사회에서 인생은 만만하지 않습니다. 혐생이 유행어인 것처럼, 인생은 너무 어렵습니다. 인생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심각한 고통에 빠집니다. 그들은 서럽게 외칩니다. "빌어먹을, 왜 이렇게 내가 살아야 하지?"
혐생이 유행어인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왜 빌어먹을 인생이 너무 어려운지 외칩니다. 네, 맞습니다. 왜 인생이 너무 어려운가요? 왜 많은 사람들이 심각한 고통에 빠지나요? 왜 혐생이 유행어가 되나요? 아니, 혐생이 유행어가 되기 전에, 이미 많은 사람들은 먹고 살기가 너무 어렵다고 하소연했습니다. "빌어먹을, 먹고 살기는 너무 어려워." 이 문구는 혐생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먹고 살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인생은 너무 어렵고, 인생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인생은 혐오스럽습니다. 비단 이 문구만 아니라 다른 문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빌어먹을, 나는 입에 간신히 풀칠하는 중이야."
'풀칠'은 인간이 끼니를 간신히 이어간다는 뜻입니다. 끼니는 먹거리입니다. 끼니가 먹거리이고, 인간이 먹거리를 간신히 얻기 때문에, '풀칠'은 '먹고 살기가 너무 어렵다'는 뜻입니다. 먹고 살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인생은 혐오스러운 것이 됩니다. '혐생'과 '먹고 살기가 어렵다'와 '풀칠'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이 단어들이 비슷한 것처럼, 사람들이 어려운 인생을 하소연할 때, 사람들은 먹거리를 언급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사람들이 먹거리를 언급하나요? 이게 그저 문학적인 표현에 불과한가요? 비록 이게 그저 문학적인 표현에 불과하다고 해도, 왜 이 표현이 나타났나요?
비단 남한 언어 문화에서만 인생과 먹거리가 이어지나요? 그건 아닙니다. 영어 문화에서 빵과 버터는 생계를 가리킵니다. 생계가 살아가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빵과 버터는 인생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빵과 버터는 먹거리입니다. 이건 먹거리가 인생을 가리킨다는 뜻입니다. "빌어먹을, 빵과 버터를 얻기는 너무 어려워." 이 문구는 (문자 그대로) 화자가 빵과 버터를 얻기 원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 문구는 인생이 너무 어렵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빵과 버터와 풀칠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빵과 버터와 풀칠이 비슷하고, 풀칠과 혐생이 비슷하기 때문에, 빵과 버터와 혐생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He took the bread out of my mouth." 이 문구는 (문자 그대로) 그 사람이 내 입 속의 빵을 가져갔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 문구는 그 사람이 내 생계를 가져갔다는 뜻입니다. 이 문구에서 빵은 먹거리보다 생계를 가리킵니다. 왜 빵, 먹거리가 생계를 가리키나요? 왜 남한 언어 문화와 영어 문화에서 먹거리와 인생이 이어지나요? 어쩌면 다른 언어 문화들에서 먹거리와 인생은 이어지지 않는지 모릅니다. 다른 언어 문화들에서 먹거리와 인생은 필연적인 관계를 맺지 않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남한 언어 문화와 영어 문화가 보여주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먹거리와 인생을 연결합니다.
비록 어떤 언어 문화가 먹거리와 인생을 연결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언어 문화는 먹거리와 인생이 얼마든지 이어진다고 인정할 겁니다. 만약 이 언어 문화가 먹거리와 인생을 인정한다면,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먹거리와 인생이 이어지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인간이 먹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생명체, 동물입니다. 생명체, 동물에게 첫째 조건은 신진대사입니다. 이건 생명체, 동물이 영양분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한다는 뜻입니다. 인간 역시 영양분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어떻게 인간이 영양분을 섭취하나요? 인간은 어떤 것을 먹습니다. 인간이 먹기 때문에, 인간은 영양분을 얻습니다.
인간이 팬케이크를 먹든, 탕수육을 먹든, 다른 어떤 것을 먹든, 인간은 먹습니다. 인간이 먹기 때문에, 인간은 영양분을 섭취하고, 인간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만약 인간이 먹지 않는다면, 인간은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할 테고, 인간은 굶어죽을 겁니다. 인간이 죽기 때문에,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만약 인간이 먹지 않는다면, 인간이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살아가기 위해 인간은 필연적으로 먹습니다. 살아가기 위해 인간이 필연적으로 먹기 때문에, 먹거리와 인생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먹거리와 인생이 이어지기 때문에, 인생이 너무 힘들 때, 사람들은 먹고 살기가 어렵다고 표현합니다.
먹거리와 인생이 이어지기 때문에, 빵과 버터는 생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살아가기 위해 인간이 필연적으로 먹기 때문에, 비록 어떤 언어 문화가 먹거리와 인생을 연결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언어 문화는 먹거리가 인생이라고 인정할 수 있습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이게 객관적인 사실이기 때문에, 언어 문화는 객관적인 사실을 반영하고 먹거리와 인생을 연결합니다. "먹고 살기는 너무 힘들어." 이 문구는 그저 문학적인 표현에 불과한지 모르나, 객관적인 사실에서 이 문구는 비롯합니다. 언어 문화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은 이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아무도 이것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이 사실을 거부하기 원한다면, 그들은 아무것도 먹지 말아야 합니다. 그들이 아무것도 먹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굶어죽을 겁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먹거리와 인생을 연결하기 원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굶어죽어야 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어떤 것들을 먹는다면, 그들은 먹거리와 인생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들이 팬케이크를 먹든, 탕수육을 먹든, 다른 어떤 것을 먹든,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그들이 먹기 때문에, 그들은 먹거리와 인생을 이어지지 않는다고 거부하지 못합니다. 그들이 먹거리와 인생을 연결하는 것처럼, 모든 인간은 어떤 것을 필연적으로 먹습니다.
음식 문화들은 아주 다양합니다. 북극부터 남극까지, 밀림부터 사막까지, 시골부터 도시까지, 고대부터 현재까지, 음식 문화들은 아주 다양합니다. 심지어 우주 정거장 음식 문화조차 다릅니다. 우주 정거장이 특별하기 때문에, 우주 정거장 승무원들은 음식들을 다소 특별하게 먹습니다. 만약 대규모 우주 정거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살아간다면, 대규모 우주 정거장은 또 다른 음식 문화를 보여줄지 모릅니다. 현재 음식 문화와 미래 음식 문화는 크게 다를 겁니다. 만약 몇 백 년이 지나고 2783년이 찾아온다면, 2021년 음식 문화와 2783년 음식 문화는 크게 다를지 모릅니다. 하지만 인간은 먹습니다.
2021년 음식 문화와 2783년 음식 문화는 크게 다를지 모르나, 인간이 필연적으로 먹기 때문에, 여전히 먹거리와 인생은 이어질 겁니다. 어쩌면 2783년 언어 문화는 먹거리와 인생을 연결하지 않을지 모르나, 인간이 필연적으로 먹기 때문에, 2783년 사람들 역시 먹거리와 인생이 이어진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2021년 현재 사람들이 먹거리와 인생이 이어지지 않는다고 거부하지 못하는 것처럼, 2783년 미래 사람들은 먹거리와 인생이 이어지지 않는다고 거부하지 못할 겁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인간이 먹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쩌면 미래 생체 개조 기술들은 신진대사를 크게 바꿀지 모릅니다.
만약 26세기 미래 생체 개조 기술들이 신진대사를 크게 바꾼다면, 어쩌면 2783년 인간들은 먹지 않을지 모릅니다. 몇 백 년 전에, 1463년 사람들은 2021년 사람들이 컴퓨터들을 사용한다고 예상하지 않았습니다. 1463년 사람들은 2021년 사람들이 전자책들을 읽고 비디오 게임들을 플레이한다고 예상하지 않았습니다. <디아블로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디아블로 2>에서 아마존은 열대 밀림 생태계를 연구하고, 식물 맹독을 추출하고, 맹독 투창을 던질 수 있습니다. 1463년 사람들은 2021년 사람들이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고, 아마존을 조종하고, 맹독 투창을 던진다고 절대 예상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맹독 투창이 나쁜 기술이라고 비판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맹독 투창을 중시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너무 어려운 가시밭길을 걸을 겁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맹독 투창이 좋다고 느끼는지 모르나, 맹독 투창은 악마들을 쉽게 처치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맹독 투창이 좋은 기술이든, 나쁜 기술이든, 아마존은 비디오 게임 등장인물입니다. 1463년 사람들은 비디오 게임 등장인물을 예상하지 않았습니다. 2021년 영화 <듄>은 어마어마한 컴퓨터 그래픽을 동원합니다. 어마어마한 컴퓨터 그래픽 덕분에, 이 영화는 몇 백 m짜리 거대한 모래벌레를 표현합니다.
1463년 사람들은 2021년 컴퓨터 그래픽을 예상하지 않았습니다. 1463년 사람들이 2021년 컴퓨터를 예상하지 않았던 것처럼, 미래를 예측하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1463년 사람들에게 비디오 게임은 상식이 아니었으나, 2021년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디아블로 2>는 상식입니다. 1463년 상식과 2021년 상식이 크게 다른 것처럼, 어쩌면 2021년 상식과 2783년 상식은 크게 다를지 모릅니다. 2021년 상식과 2783년 상식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2021년 사람들은 먹거리와 인생을 연결하나, 2783년 사람들은 먹거리와 인생을 연결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2783년은 찾아오지 않았습니다.
아직 2783년 미래는 찾아오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2021년 현재, 모든 인간은 필연적으로 먹습니다. 모든 인간이 필연적으로 먹기 때문에, 아무도 먹거리와 인생이 이어지지 않는다고 거부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먹거리와 인생을 거부하지 못하는 것처럼, 살아가기 위해 인간은 먹습니다. 아무도 먹거리와 인생을 거부하지 못하는 것처럼, 살아가기 위해 인간이 먹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먹고 살기가 너무 어렵다고 표현하고 혐생을 하소연합니다. 만약 우리가 혐생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원한다면, 먹거리와 인생이 이어지기 때문에, 우리는 어떻게 인간이 먹는지 주목해야 합니다.
우리가 팬케이크를 먹든, 탕수육을 먹든, 다른 어떤 것을 먹든, 우리가 빵에 버터를 바르든, 딸기 잼을 바르든, 벌꿀을 바르든, 우리가 필연적으로 먹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먹거리가 필수적이고, 우리에게 먹거리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혐오스러운 인생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인간이 먹는지 주목해야 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필연적으로 먹으나, 어떻게 우리가 먹거리를 얻나요? 갑자기 하늘에서 먹거리가 뚝 떨어지나요? 만약 우리가 허기를 느낀다면, 갑자기 하늘에서 빵과 버터가 뚝 떨어지고, 팬케이크와 벌꿀이 뚝 떨어지고, 탕수육과 소스가 뚝 떨어지나요?
원시 인류는 탕수육을 먹지 않았습니다. 원시 인류는 팬케이크를 먹지 않았습니다. 원시 인류는 버터를 먹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비록 그들이 탕수육과 팬케이크와 버터를 먹지 않았다고 해도, 2021년 사람들이 필연적으로 먹는 것처럼, 원시 인류는 필연적으로 먹었습니다. 그들이 채집꾼들, 사냥꾼들이었기 때문에, 그들은 열매들을 땄고 동물들을 사냥했을 겁니다. 이건 자연 환경 속에서 인간이 먹거리를 얻는다는 뜻입니다. 만약 자연 환경이 풍요롭지 않다면, 인간은 먹거리를 얻지 못할 겁니다. 만약 식물들이 시들고 동물들이 멸종한다면, 어떻게 인간이 열매를 따고 동물을 사냥하나요?
자연 환경이 풍요로울 때, 인간은 열매를 따고 동물을 사냥할 수 있습니다. 자연 환경이 풍요로울 때, 사람들은 작물들과 가축들을 키울 수 있습니다.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사람들이 작물들과 가축들을 키우기 때문에, 사람들은 탕수육을 요리하고, 팬케이크를 굽고, 달달한 벌꿀을 붓고, 버터를 빚습니다. 이건 풍요로운 자연이 탕수육과 팬케이크와 버터를 선사한다는 뜻입니다. 원시 인류가 나타나자마자, 그들이 꿀벌들을 쳤나요? 그건 아닙니다. 야생 자연이 꿀벌들을 키웠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꿀벌들을 칠 수 있었습니다. 인류 문명이 꿀벌들을 치기 전에, 원시 인류는 야생 벌꿀을 땄습니다.
인류 문명이 꿀벌들을 치기 전에, 원시 인류가 야생 벌꿀을 땄던 것처럼, 풍요로운 자연 환경은 먹거리를 선사합니다. 풍요로운 자연이 탕수육과 팬케이크와 버터를 선사하는 것처럼, 자연 환경 속에서 인간은 먹거리를 얻습니다. 비단 인간만 아니라 다른 동물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이 필연적으로 먹는 것처럼, 다른 동물들 역시 필연적으로 먹습니다. 호랑이는 필연적으로 먹고, 물수리는 필연적으로 먹고, 장수 거북은 필연적으로 먹고, 고래 상어는 필연적으로 먹습니다. 비록 스피노사우루스는 멸종했으나, 다른 동물들처럼, 백악기 자연 생태계에서 스피노사우루스는 필연적으로 먹었습니다.
인간과 달리, 스피노사우루스는 탕수육을 먹지 않았으나, 스피노사우루스는 물고기를 필연적으로 잡아먹었습니다. 만약 물고기들이 사라진다면, 스피노사우루스는 먹지 못할 테고, 스피노사우루스는 굶어죽을 겁니다. 풍요로운 백악기 자연 속에서 스피노사우루스가 물고기를 잡아먹는 것처럼, 살아가기 위해 인간에게는 풍요로운 자연이 필요합니다. 화성을 보세요. 화성은 불모지 외계 행성입니다.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개척자들이 살아갈 수 있나요? 살아가기 위해 인간에게는 먹거리가 필수적입니다. 먹거리를 얻기 위해 인간에게는 풍요로운 자연이 필수적입니다. 불모지 행성에는 자연 환경이 없습니다.
비디오 게임 <Reshaping Mars>는 우주 개척,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합니다. 이 게임 표지 그림은 울창한 삼림을 보여줍니다. 표지 그림에서 울창한 녹색 삼림은 중앙을 차지합니다. 표지 그림에서 울창한 삼림이 중앙을 차지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표지 그림을 바라볼 때, 사람들은 울창한 삼림을 주목할 겁니다. 왜 표지 그림에서 울창한 삼림이 중앙을 차지하나요?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개척자들이 새로운 자연 생태계를 조성한 이후,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한 이후, 개척자들은 먹거리들을 얻을 겁니다. 자연 환경 속에서 개척자들이 먹거리를 얻기 때문에, 자연 속에서 개척자들은 살아갑니다.
울창한 삼림은 풍요로운 자연 환경입니다. 울창한 삼림이 풍요로운 자연이고,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개척자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표지 그림에서 울창한 삼림은 중앙을 차지하는지 모릅니다. 우주 개척에서 생태계 테라포밍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울창한 삼림은 중앙을 차지하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이건 그저 우연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우연히 울창한 삼림은 중앙을 차지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이게 그저 우연에 불과하다고 해도, 울창한 삼림과 우주 개척은 잘 어울립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한 이후, 개척자들이 먹거리들을 얻기 때문에, 울창한 녹색 삼림은 중앙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울창한 녹색 삼림이 중앙을 차지하는 것처럼, 풍요로운 자연이 먹거리를 선사하기 때문에, 인간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자연의 힘'은 먹거리입니다. 우리가 자연의 힘을 논의할 때, 우리는 먹거리를 고민할 수 있습니다. 이건 오직 먹거리만 자연의 힘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그저께 10월 2일 게시글이 설명했던 것처럼, 자연은 많은 것들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디아블로 2>에서 아마존은 열대 밀림 문명에 속합니다. 열대 밀림이 엄청난 식물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아마존은 열대 밀림을 연구합니다. 아마존이 자연 생태계를 연구하기 때문에, 맹독 투창은 나타납니다.
"오랜 세월 동안, 아마존 치유사들은 그들의 주변의 식물들 중에서 강한 독성을 띄는 것을 찾아낼 수 있었다. 심지어 이것을 연구하기 위해 아마존 전사들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외국조차 여행했다. 이 지식은 맹독성 나무를 사용하고 강력한 생물 무기를 만든다.", "경험 많고 능숙한 아마존 전사들은 야생에서 자라는 치명적으로 독성이 강한 식물에서 맹독을 추출했고, 그들의 투창들에 주머니들을 매달았고, 그 속에 집어넣었다. 이 투창이 목표를 맞춘 이후, 주머니는 터졌고, 독성 가스는 주변으로 퍼졌다." 이 문구들은 아마존이 열대 밀림 생태계를 연구하고 '자연의 힘'을 휘두른다고 묘사합니다.
아마존이 열대 밀림 식물들을 연구하기 때문에, 맹독 투창은 자연의 힘입니다. (비록 맹독 투창이 나쁜 기술이라고 해도) 아마존이 자연의 힘을 휘두르고 지옥 악마들을 처치하는 것처럼, 자연은 많은 것들을 가리킵니다. 하지만 아무리 자연이 많은 것들을 가리킨다고 해도, 만약 우리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자연을 논의하지 못할 겁니다.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먹기 때문에, 우리는 살아갑니다. 우리가 먹기 때문에, 우리는 살아가고,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을 논의합니다. 그래서 먹거리는 진짜 근본적인 자연의 힘입니다.
우리가 필연적으로 먹고, 자연이 먹거리를 선사하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자연이 필수적입니다. 우리에게 자연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자연을 소유하지 못한다면, 만약 우리가 자연에게 기반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심각한 불행에 빠질 겁니다. 21세기 초반 남한 사회를 보세요. 남한 사회는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자본주의는 사유 재산 제도를 강요합니다. 자본주의가 사유 재산 제도를 강요하기 때문에, 오직 소수만 자연 환경을 소유하고, 다른 많은 사람들은 자연 환경에게 기반하지 못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연에게 기반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심각한 불행에 빠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심각한 불행에 빠지기 때문에, 그들은 먹고 살기가 너무 어렵다고 하소연합니다. 남한 사회가 자본주의이고, 자본주의가 사유 재산 제도를 강요하고, 오직 소수만 자연 환경을 소유하고, 다른 많은 사람들이 자연에게 기반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심각한 불행에 빠지고, 인생이 심각한 불행이기 때문에, 인생은 혐오스럽습니다. 자본주의에서 혐오스러운 인생은 비롯합니다. 자본주의는 혐생입니다. 심지어 자본주의는 다수가 소수에게 복종해야 한다고 세뇌합니다. 이건 노예 근성입니다. 자본주의는 노예 근성을 세뇌합니다. 자본주의 사회는 노예 제도 사회입니다.
자본주의는 오직 소수만 자연을 차지하고 다수가 자연에게 기반하지 못한다고 세뇌합니다. 오직 소수만 자연을 차지하고 다수가 자연에게 기반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수는 소수에게 굴복하나, 자본주의는 이 노예 제도를 정당화합니다. 노예 제도 사회에서 인생이 행복할 수 있나요? 자본주의가 노예 제도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노예 근성에 빠지고 소수 지배자들에게 충성충성~합니다. 비록 인생이 너무 비참하고 너무 암울하고 너무 지친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이 노예 근성을 버리지 않습니다. 자본주의가 노예 근성을 세뇌하기 때문에, 애석하게도 인생은 혐오스럽습니다.
※ 게임 <Reshaping Mars> 표지 그림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395760/Reshaping_Mars/
※ 사진 <… Butter Bread …> 출처: congerdesign,
https://pixabay.com/photos/loaf-butter-breakfast-butter-bread-1266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