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프로젝트 이글>의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필요한 이유 본문
[만약 이런 외계 행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가능하지 않다면, 왜 우리가 이런 비일상을 이야기할까요?]
킴 스탠리 로빈슨이 쓴 <붉은 화성>은 개척 과학자들이 화성을 테라포밍한다고 이야기합니다. 화성으로 가기 위해 개척 과학자들은 우주선 아레스를 탑니다. 아레스에서 가장 바쁜 과학자들은 농장 팀입니다. 우주선 아레스가 화성에 도착하기 전에 농장 과학자들은 화성에서 그들이 작물들을 키울 수 있는지 실험합니다. 그래서 우주선 아레스에는 바이오 돔이 있습니다. 이건 폐쇄 인공 생태계인지 모릅니다. 소설 <붉은 화성>은 아레스 바이오 돔을 자세하게 묘사하지 않으나, 우주선 속에서 농장 과학자들은 작은 생태계를 조성했는지 모릅니다.
비디오 게임 <플래닛 베이스>는 외계 행성에서 개척자들이 돔 주거지들을 짓는다고 묘사합니다. 돔 건물들 중에는 바이오 돔이 있습니다. 바이오 돔은 농장입니다. 바이오 돔에서 생물학자들은 여러 작물들을 키웁니다. 어쩌면 <붉은 화성> 속의 아레스 바이오 돔은 <플래닛 베이스>의 바이오 돔 농장과 비슷한지 모릅니다. 만약 미래 인류가 우주로 나간다면, 외계 주거지에서 식량과 산소를 생산하기 위해 개척 과학자들은 이런 바이오 돔을 지어야 할지 모릅니다. 그래서 현실 속의 과학자들 역시 수경 재배 농업들을 연구합니다. 어쩌면 미래 외계 거주지에는 대규모 수경 재배 농장이 있을지 모릅니다.
이런 바이오 돔들은 농장에 가까우나, 생태적인 상상력은 비단 농장만 아니라 자연 생태계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3D 시연 동영상 <프로젝트 이글>은 화성 전초 기지를 보여줍니다. 화성 전초 기지에서 가장 거대하고 인상적인 건물은 바이오스피어 건물입니다. 바이오스피어 건물은 화성 표면에서 유사 지구 생태계가 순환할 수 있는지 실험합니다. <프로젝트 이글>은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시연 동영상은 '유사 지구 생태계'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에는 풍성한 온대 삼림이 있을지 모릅니다.
아니면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에는 풍성한 온대 삼림과 함께 다른 많은 기후 식생들이 있을지 모릅니다. '유사 지구 생태계'는 지구 생태계를 축소하거나 바꾸거나 뒤섞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런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바라볼 때, 우리는 자연 생태계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자연 생태계는 원초적입니다. 인류 문명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지구에서 자연 생태계는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화성 표면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새로운 자연 생태계를 조성해야 합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조성하기 때문에, 화성 표면에는 자연 생태계(바이오스피어 건물)가 있습니다.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직접 자연 생태계를 조성해야 합니다. 대기부터 먹이 그물망까지, 개척 과학자들은 모든 것을 직접 배치해야 합니다. 이제까지 인류 문명은 이런 작업을 시도한 적이 없습니다. 이제까지 인류 문명은 새로운 자연 생태계를 조성한 적이 없었고 직접 자연 생태계를 배치한 적이 없었습니다. 이건 낯선 경험입니다. 이게 낯선 경험이기 때문에, 우리는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이용해 자연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지구 자연 환경 속에서 우리는 아무렇지 않게 꿀벌들을 바라봅니다. 우리는 꿀벌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꿀벌들이 붕붕거리며 꽃송이들을 찾고, 꿀을 빨고, 꽃가루들을 옮긴다고 해도, 이건 당연한 현상입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꿀벌들과 꽃송이들은 함께 진화했습니다. 하지만 바이오스피어 건물에서 이게 당연한 현상인가요?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에서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기 위해 식물학자들이 꿀벌들을 풀어놓아야 하나요? 꿀벌들 없이, 내부 자연 생태계가 순환할 수 있나요? 꿀벌들은 비단 꽃송이들에게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겁니다. 꿀벌들은 다른 화학적이고 물리적인 영향들을 미칠 겁니다. 이것들은 다른 것들에게 영향을 미칠 테고, 또 다시 이것들은 또 다른 것들에게 영향을 미칠 겁니다. 이런 연쇄 작용은 내부 생태계를 전반적으로 바꿀지 모릅니다.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는 폐쇄 생태계입니다. 아무리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압도적이라고 해도, 폐쇄 생태계에는 한계가 있을 겁니다. 지구 자연 생태계는 열린 생태계입니다. 열린 생태계에서 연쇄 작용들은 국지적인 한계들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반면, 폐쇄 인공 생태계는 국지적인 한계들에 부딪힐지 모릅니다. 바이오 돔 농장 역시 국지적이나, 바이오 돔 농장에서 변수들은 많지 않습니다. 바이오 돔 농장에서 식물학자들은 오직 작물들만 관리할 뿐입니다. 하지만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에 온대 삼림이 있다면, 식물학자들은 훨씬 많은 변수들을 관리해야 합니다. 변수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식물학자들은 실수할지 모릅니다.
식물학자들이 실수한다면, 내부 온대 삼림은 무너질 겁니다.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에서 꿀벌들은 중요하거나 해로운 요소일지 모릅니다. 꿀벌들처럼, 다른 것들 역시 중요하거나 해로운 요소일지 모릅니다. 바이오스피어 과학자들은 이런 것들을 종합해야 합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대기 조성부터 꿀벌 군집까지, 바이오스피어 과학자들이 모든 것을 종합할 수 있나요? 과학자는 인간입니다. 인간은 불완전합니다. 불완전한 인간이 완벽한 폐쇄 인공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나요? 이게 가능한가요? 폐쇄 인공 생태계는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이 아닙니다. 아니, 심지어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조차 쉽지 않습니다.
[심지어 게임 속의 생태계조차 무너질지 모릅니다. 바이오스피어 건물은 훨씬 만만하지 않을 겁니다.]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실패할지 모릅니다. 생태계 균형이 흔들린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다급하게 문제를 분석하고, 원인을 찾고, 영양분과 수분과 생물종을 공급할 겁니다.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은 대안들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건 그저 비디오 게임에 불과합니다. 만약 게임 속의 생태계가 완전히 무너진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에이, 다음 번에 나는 좀 더 잘 할 수 있을 거야."라고 투덜거리고 새로 시작하기 단추를 누를 수 있습니다. 반면, 바이오스피어 내부 생태계에는 새로 시작하기 기능이 없습니다.
온대 삼림이 무너지기 시작한다고 해도, 개척 과학자들은 당장 영양분과 수분과 생물종을 공급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개척 과학자들은 당장 문제를 분석하지 못할지 모르고 원인을 찾지 못할지 모릅니다. 만약 내부 생태계가 무너진다면, 개척 과학자들은 얼마나 자연을 관리하기가 많이 어려운지 깨달을 겁니다. 그리고 우리가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바라보는 동안, 우리 역시 자연과 문명을 새롭게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태적인 상상력은 중요합니다. 생태적인 상상력은 낯선 환경에서 새로운 자연을 이야기합니다. 현실 속에서 우리는 익숙한 환경과 친근한 자연을 바라보나, 생태적인 상상력은 낯선 환경과 새로운 자연을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자연을 이용해 자연과 문명을 다시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보여주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는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이 아닙니다. 우리는 자연 생태계를 쉽게 통제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우리가 자연 생태계를 쉽게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 환경을 함부로 낭비하지 못할 겁니다. 이건 엄청난 생태적인 재난이 될지 모릅니다. 만약 우리가 바이오스피어 건물 과학자가 된다면, 우리는 신중하게 관리하기 원할 겁니다. 아무도 함부로 나무들을 베거나, 꿀벌들을 죽이거나, 쓰레기들을 버리지 않을 겁니다.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에서 우리가 함부로 쓰레기들을 버린다면, 결국 쓰레기들은 우리에게 피해를 미칠 겁니다. 우리가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에서 우리가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우리와 바이오스피어 내부 생태계는 동일한 운명입니다.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국지적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사실을 쉽게 깨달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구에서 이건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지구에서 대기업들은 온실 가스들을 뿜고, 산업 폐기물들을 버리고, 삼림을 함부로 훼손하고,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우리는 이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말 이게 당연합니까?
개척 과학자들이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떠나지 못하는 것처럼, 인류 문명은 지구 생태계를 떠나지 못합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함부로 쓰레기들을 버리지 못하는 것처럼, 인류 문명은 함부로 산업 폐기물들을 버려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대기업들은 상관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에게 유일한 목적은 이윤입니다. 이윤이 나타난다면,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망가지든, 지구 생태계가 망가지든, 자본주의는 절대 상관하지 않을 겁니다. 폐기물 정화 비용을 아끼고 이윤을 늘리기 위해 자본주의는 얼마든지 자연 환경을 파괴합니다. 심지어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사람들을 학살하고 세뇌시키고 탄압합니다.
19세기 이후, 사람들이 자본주의에게 저항했을 때, 언제나 거대 자본가 계급은 사람들을 학살했고 세뇌시켰고 탄압했습니다. 사회주의 운동은 자본주의에 저항하기 원했으나, 자본주의가 너무 폭력적으로 사회주의를 짓밟았기 때문에, 사회주의 세력들은 탈선했거나 몰락했거나 극단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윤을 위해 자본주의는 얼마든지 사람들을 학살하고 환경을 파괴합니다. 지구 생태계가 기후 변화에 부딪힌다고 해도, 거대 자본가 계급은 상관하지 않습니다. 거대 자본가 계급은 오직 이윤만을 추구할 뿐입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민중들을 세뇌시키기 때문에, 개돼지 노예로서 민중들은 자본가 계급을 숭배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지구 생태계를 제대로 관리하고 싶다면, 우리에게 다른 방법은 없을 겁니다. 우리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우리는 급진적으로 자본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우리가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비롯해 생태적인 상상력을 이야기한다면, 우리는 이런 결론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물론 생태적인 상상력 없이, 우리는 자본주의를 비판하고 사회주의를 지지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붉은 화성>과 <플래닛 베이스>와 <프로젝트 이글>은 엉터리일지 모릅니다. 다른 생태적인 상상력들 역시 엉터리일지 모릅니다.
미래 인류가 정말 대규모 우주 정거장을 건조할 수 있을까요? 대규모 우주 정거장 속에 정말 수경 재배 농장들이 있을까요?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정말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지을 수 있을까요? 외계 행성에서 개척자들이 돔 건물들을 짓는다면, 바이오 돔 농장들이 식량들과 산소를 자급자족할 수 있을까요? 아무도 확신하지 못합니다. 아직 아무도 외계 행성 바이오 돔 농장들을 방문한 적이 없습니다. 아무도 대규모 우주 정거장 속의 수경 재배 농장들을 방문한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아무도 우주 정거장 수경 재배, 외계 행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가능한지 알지 못합니다. 생태적인 상상력은 공상인지 모릅니다.
[이런 외계 자연 환경은 엄중한 생태학 고증이 아니나, 이건 새로운 시각을 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옥타비아 버틀러가 외계인을 이용해 성 차별을 이야기하는 것처럼, 우리가 낯선 것을 이용한다면, 우리는 어떤 문제를 훨씬 강조할 수 있습니다. 옥타비아 버틀러가 외계인 단편 소설을 썼기 때문에, 독자들은 성 차별을 훨씬 충격적으로 바라봅니다. (아, 옥타비아 버틀러의 소름이 끼치는 필력은 정말….) 외계인 단편 소설이 충격적으로 성 차별을 이야기하는 것처럼, 생태적인 상상력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외계 행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우리는 낯선 것(외계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이용해 문제(자본주의 오염)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이글>은 하드 SF 동영상에 가까우나, 비단 이런 우주 탐사물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생태적인 상상력을 이용해 자연과 문명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생태학을 엄중하게 고증하지 못한다고 해도, 우리가 외계 자연 환경을 바라보는 동안, 우리는 자연을 새롭게 고민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저는 외계 행성 식생보다 우주선 속의 바이오 돔이 훨씬 흥미롭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문단이 설명하는 것처럼, 우주선 속의 바이오 돔 같은 폐쇄 인공 생태계 설정은 하나부터 열까지 과학자들이 모든 것을 직접 만들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우리 손으로 뭔가를 직접 만들 때, 이건 훨씬 흥미로울 겁니다. 과학자들이 낯선 자연 생태계를 둘러본다면, 이건 흥미로운 이야기가 되겠으나, 과학자들이 새로운 자연 환경을 직접 조성한다면, 이건 훨씬 흥미로울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건 개인적인 취향이고, 분명히 외계 행성 식생은 흥미로운 설정입니다. <살아있는 지구> 같은 자연 다큐멘터리는 생물 다양성이 아주 신비롭다고 말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행성 식생을 보여주고 신비로운 생물 다양성을 훨씬 과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주선 속의 바이오 돔부터 머나먼 외계 행성 식생까지, 우리에게는 생태적인 상상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