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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프로젝트 이글>과 <서바이빙 마스> 비교 본문

SF & 판타지/바이오 돔과 테라포밍

<프로젝트 이글>과 <서바이빙 마스> 비교

OneTiger 2019. 7. 31. 23:50

[이건 건설 게임입니다. <서바이빙 마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화성 거주지를 지을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프로젝트 이글>은…, 아니, 3D 시연 동영상 <프로젝트 이글>은 화성 기지를 보여줍니다. <프로젝트 이글>은 고화질 3D 그래픽으로 화성 기지를 정교하게 구현했고, 게임 플레이어는 신비로운 배경 음악과 함께 웅장한 화성 기지를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이글>에는 특정한 목표가 없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오직 화성 기지를 돌아다닐 뿐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건물을 짓지 못하고, 기지를 운영하지 못하고, 과학자들에게 지시하지 못합니다. 비디오 게임 <서바이빙 마스>와 달리, <프로젝트 이글>은 건설 게임이 아닙니다.


이건 시연 동영상이고, 게임 플레이어는 오직 화성 기지를 구경할 뿐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프로젝트 이글>을 우주 건설 게임이라고 간주한다면, 게임 플레이어가 <서바이빙 마스> 같은 게임을 기대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실망할 겁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왜 스팀에 이게 있는지 묻습니다. 스팀이 비디오 게임 상점이고, <프로젝트 이글>이 비디오 게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스팀 상점 페이지에 <프로젝트 이글>이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게 비디오 게임이라고 간주합니다. 게다가 <서바이빙 마스>와 <프로젝트 이글>은 똑같이 정교한 3D 그래픽을 이용해 화성 개척 기지를 보여줍니다.



분명히 양쪽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서바이빙 마스>와 <프로젝트 이글>에는 공통점들이 있고, 이것들은 사소한 유사성이 아닙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두 가지가 비슷하다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외관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외관이 비슷하다고 해도, 결정적으로 <프로젝트 이글>은 건설 게임이 아닙니다. <프로젝트 이글>은 게임이라는 매체에 속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게임이 무슨 매체인지 완전하게 규정하지 못한다고 해도, 분명히 <프로젝트 이글>은 게임 매체에 속하지 않을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게임에 규칙과 목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정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특정한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이글>에는 특정한 목표가 없습니다. 화성 기지 탐사는 목표가 될 수 있으나,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화성 기지를 돌아다닌다고 해도, <프로젝트 이글>은 게임 플레이어가 특정한 목표에 도달했다고 통보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이글>에게 특정한 목표가 없기 때문에, 여기에는 특정한 규칙 역시 없습니다. 사람들이 게임이라는 범주를 폭넓게 규정한다고 해도, <프로젝트 이글>은 게임 매체에 쉽게 속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이런 시연 동영상이 비디오 게임 매체에 속한다면, 다른 영상 매체들 역시 게임에 속할지 모릅니다.



YouTube 같은 동영상 사이트에는 파노라마 동영상들이 있습니다. 시청자가 동영상을 시청하는 동안, 시청자는 방향을 전환하고 여러 각도들에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청자가 동영상을 시청하는 동안, 시청자는 동영상에 직접 개입하지 못합니다. 동영상은 일방적으로 보여주고, 시청자는 일방적으로 시청해야 합니다. 이건 일방향입니다. 반면, 파노라마 동영상들은 쌍방향입니다. 시청자는 직접 시점들을 전환할 수 있고, 여러 각도들에서 동영상은 풍경을 보여줍니다. 시청자와 동영상은 서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파노라마 동영상들이 비디오 게임에 속하나요? 이런 파노라마 동영상들이 비디오 게임이 될 수 있나요? 만약 동영상 제작자들이 3D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 어떤 공간을 구현하고, 시청자가 시점들을 전환하고 공간을 구경할 수 있다면, 이게 비디오 게임이 될 수 있나요? 어떤 사람들은 긍정할 테고, 어떤 사람들은 부정할 겁니다. 만약 이런 파노라마 동영상이 비디오 게임이 된다면, <프로젝트 이글> 역시 비디오 게임이 될 겁니다. 파노라마 동영상보다 <프로젝트 이글>은 훨씬 뛰어난 쌍방향입니다. 심지어 게임 플레이어는 우주선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프로젝트 이글>은 앞으로 나가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이글>은 시연을 넘어가지 않습니다.



반면, <서바이빙 마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돔 거주지를 지어야 하고, 무인 로봇들에게 지시해야 하고, 과학 기술들을 연구해야 하고, 거주지를 확장해야 합니다. 심지어 확장 콘텐츠 <그린 플래닛>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화성을 지구화해야 합니다. 이건 행성급 녹화 사업입니다. 행성급 녹화 사업은 쉽지 않습니다. 이건 실패할지 모릅니다. 테라포밍보다 돔 거주지 건설은 훨씬 쉬우나, 돔 거주지 건설 역시 만만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실패할지 모릅니다. <프로젝트 이글>에는 실패가 없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바쁘게 녹조 농장을 구경하든, 게임 플레이어가 느긋하게 곳곳을 누비든, 게임 플레이어는 실패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이글>과 달리, <서바이빙 마스>에는 실패가 있습니다. 게임에 특정한 목표와 특정한 규칙이 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실패를 각오해야 합니다. 아무리 비디오 게임이 자유분방하다고 해도, 아무리 비디오 게임이 드넓은 샌드 박스와 오픈 월드라고 해도, 이런 게임들 역시 게임 플레이어가 실패했다고 통보할 겁니다. <서바이빙 마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부족한 수분과 금속 자원들, 모래 폭풍들, 잘못된 계획들, 돌발 사고들, 불만스러운 개척자들과 향수병들, 외계 존재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실패할지 모릅니다.



[불모지 화성은 녹색 온대 삼림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수많은 어려움들을 돌파해야 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이런 어려움들을 극복하고 일정한 단계에 도달한다면, <서바이빙 마스>는 폭죽들을 터뜨리고 게임 플레이어가 성공했다고 통보할 겁니다. 그래서 <프로젝트 이글>과 <서바이빙 마스>는 다릅니다. 형식들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정교한 3D 그래픽 동영상, 쌍방향 작용, 특정한 목표와 특정한 규칙은 형식입니다. 이런 형식들에는 어느 정도 공통점들이 있으나, 그렇다고 해도 차이점들은 훨씬 큽니다. 그리고 형식은 외관을 결정하기 위한 유일한 요소가 아닙니다. <프로젝트 이글>과 <서바이빙 마스>에는 형식들이 있고, 이런 형식들은 특정한 내용들을 표현합니다.


<프로젝트 이글>과 <서바이빙 마스>에서 특정한 내용은 화성 개척 기지입니다. 양쪽 모두 우주 탐사물입니다. 양쪽 모두 화성에서 개척자들이 거주지와 기지를 건설한다고 이야기합니다. 특히, <프로젝트 이글>에서 가장 두드러지고 거대한 건물은 바이오스피어 건물입니다. 바이오스피어 건물 안에는 지구 자연 생태계가 있을 겁니다.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에는 싱그러운 녹색 자연이 있을지 모릅니다.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외계 행성 불모지 속의 싱그러운 생명 현상이기 때문에, 바이오스피어 건물은 가장 인상적입니다. 다른 기지 건물들 역시 인상적이나, 우주에서 생명 현상이 가장 아름답다면, 다른 기지 건물들보다 바이오스피어 건물은 훨씬 두드러질 겁니다.



하지만 게임 플레이어는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를 구경하지 못합니다. <프로젝트 이글>은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에 유사 지구 생태계가 있다고 설명하나, 이게 무슨 생태계인가요? 지구에는 여러 생태계들이 있습니다. 온대 삼림 생태계와 열대 밀림 생태계와 한대 초원 생태계는 똑같지 않습니다. 미국 같은 북반구 자본주의 국가들이 우주 사업을 추진하기 때문에, 북반구 자본주의 국가들에서 온대 삼림 생태계가 보편적이기 때문에,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에는 온대 삼림 생태계가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건물 내부에 무슨 생태계가 있든, 게임 플레이어는 구경하지 못합니다.


반면, <서바이빙 마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돔 거주지 내부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돔 거주지 내부는 전형적인 온대 초원에 가깝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돔 거주지를 삼림으로 채울 수 있으나, 화성 거주지에 삼림 생태계 순환이 없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삼림보다 도시를 건설하기 원할 겁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테라포밍을 진행할 수 있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온대 삼림들을 구경할 수 있을 겁니다. <서바이빙 마스: 그린 플래닛>은 온대 삼림이 테라포밍을 대표한다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왜 온대 삼림이 테라포밍을 대표해야 하나요? 왜 열대 밀림이나 한대 초원이 테라포밍을 대표하지 못하나요?



여기에는 기술적인 이유들이 있는지 모릅니다. 온대 삼림은 행성(지구)의 허파입니다. 온대 삼림은 산소를 뿜고, 이산화탄소를 고정시키고, 햇빛을 영양분으로 바꾸고, 비를 흡수하고, 수분을 증기로 방출하고, 민물 공급에 영향을 미칩니다. 열대 밀림 역시 이런 과정들을 거치나, 행성에 다양한 계절들이 있다면, 열대 밀림보다 온대 삼림은 훨씬 중요할 겁니다. 행성 공전 궤도, 자전축 기울기, 해안선과 산맥 같은 지형들은 계절에 영향을 미칩니다. 행성에 다양한 계절들이 있다면, 열대 밀림보다 온대 삼림은 행성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에 훨씬 많은 영향을 미칠 겁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테라포밍 기술들과 온대 삼림은 가장 잘 어울리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온대 삼림은 테라포밍을 대표하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지배적인 관념은 이유가 될지 모릅니다. 흔히 우리는 온대 삼림이 '자연'을 대표한다고 생각합니다. 왜 언제나 '자연'이 온대 삼림으로 이어져야 하나요? 이른바 북반구 선진국들 때문에? 북반구 국가들이 인류 문명을 대표하기 때문에, 온대 삼림이 테라포밍을 대표하나요? 북반구 자본주의 국가들이 부유하기 때문에, 남반구 아프리카, 동남 아시아, 남아메리카 국가들이 가난하기 때문에, 흔히 사람들은 열대 문명이 미개하다고 생각합니다.



열대 문명이 미개하기 때문에, 온대 삼림이 테라포밍을 대표해야 하나요? 하지만 아무 이유 없이, 북반구 자본주의 국가들은 부유해지지 않았습니다. 흔히 사람들은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부유하고 강력한 미국이 뚝 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망상입니다. 유럽 백인들이 끔찍하게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학살했고 수탈했기 때문에, 미국 정부가 제3세계들을 침략했고 수탈했기 때문에, 미국은 부유해질 수 있었습니다. 여전히 미국을 비롯해 서구 자본주의는 제3세계들을 수탈하는 중입니다. 심지어 서구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아무리 미래 인류가 화성을 지구화할 수 있다고 해도, 화성이 살아있는 행성이 된다고 해도, 서구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지구화 화성은 비참한 운명에 직면할 겁니다. 서구 자본주의는 지구화 화성을 오염시킬 겁니다. 화성은 환경 오염들을 피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미래 인류가 화성을 테라포밍해야 한다면, 먼저 미래 인류는 서구 자본주의를 없애야 할 겁니다. 그때 지구화 화성은 (기후 변화를 비롯해) 환경 오염들을 피할 수 있을 겁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우주 사업을 추진하기 때문에, 온대 삼림은 테라포밍을 대표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아프리카 국가들이나 동남 아시아 국가들이 화성 테라포밍을 추구한다면, 열대 밀림은 테라포밍을 대표할지 모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오직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구경할 뿐입니다. 내부에 무엇이 있나요?]



무엇 때문에 온대 삼림이 테라포밍을 대표하든, <서바이빙 마스>와 확장 콘텐츠 <그린 플래닛>이 화성 기지 확장과 화성 테라포밍을 보여주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이런 것들을 물을 수 있습니다. <서바이빙 마스>와 달리, <프로젝트 이글>은 많은 것들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화성 표면의 유사 지구 생태계를 구경하고 싶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바이오스피어 건물 안으로 들어가지 못합니다.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정교하고 웅장하고 신비롭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오직 표면만 구경할 뿐입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어가 우주 개척 설정을 논의하고 싶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논의 주제를 쉽게 찾지 못할 겁니다. 만약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열대 밀림 생태계를 보여준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왜 개척 기지가 다른 생태계들보다 열대 밀림 생태계를 조성하는지, 어떻게 화성 표면에서 열대 밀림 생태계가 순환하는지 물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이글>은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어쩌면 나중에 <프로젝트 이글>은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를 보여줄지 모릅니다. 어쩌면 나중에 <프로젝트 이글>은 훨씬 많은 쌍방향 작용들을 추가할지 모릅니다.



만약 <프로젝트 이글>이 형식들과 내용들을 추가한다면, <프로젝트 이글>은 훨씬 비디오 게임에 가까워질 겁니다. 사람들은 <프로젝트 이글>이 어느 정도 <서바이빙 마스> 같은 게임과 비슷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그렇다고 해도 <프로젝트 이글>은 완전한 게임이 되지 못할지 모르고, 왜 <프로젝트 이글>과 다른 우주 개척 비디오 게임들이 다른지 파악하기 위해 사람들은 형식들과 내용들을 대조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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