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붉은 화성>과 <프롬 더스트>가 보여주는 테라포밍 본문
[게임 속에는 고대 판타지 자연이 있습니다. 자연은 너무 압도적이고,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을 바꿔야 합니다.]
비디오 게임 <프롬 더스트>는 이른바 신 게임(god game)입니다. <프롬 더스트>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신이 되고 인류 문명을 도와야 합니다. 고대 인류 부족은 아직 자연 환경에 제대로 정착하지 못합니다. 자연은 웅장하고, 막강하고, 위협적입니다. 쓰나미는 섬을 덮치고, 용암은 마을과 숲을 불태우고, 사막은 너무 건조하고, 화염 나무들은 펑펑 터집니다. 수분 나무는 불을 끌 수 있으나, 수분 나무가 너무 많은 물줄기를 흘린다면, 이건 화재 진압을 넘고 홍수로 이어질 겁니다. 기이하고 커다란 절지 동물들은 식물들을 먹어치우거나 식물들을 키웁니다.
기이하고 커다란 절지 동물들이 주변 식생을 바꾼다고 해도, 고대 인류는 절지 동물들을 길들이거나 내쫓거나 막지 못합니다. <프롬 더스트>는 자연 환경이 인류 문명을 쓸어버린다고 묘사합니다. 어쩌면 21세기 게임 플레이어들은 게임 속의 고대 인류를 측은한 시선으로 바라볼지 모릅니다. 21세기 게임 플레이어들은 고대 인류 부족과 달리 근대 인류 문명이 자연을 정복한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프롬 더스트> 역시 고대 인류가 아직 자연 환경을 '정복'하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게 사실인가요? 근대 인류 문명이 정말 자연을 정복했나요? 이제 자연 환경보다 인류 문명이 우월한가요?
19세기 서구 계몽주의 남자 지식인들은 인류 문명(서구적인 근대화)이 자연 환경을 정복한다고 희희낙락했습니다.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인류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자연 생태계는 존재했습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인류는 비롯했고, 고대부터 21세기까지, 인류 문명은 자연 환경을 정복한 적이 없습니다. 인류 문명이 좋아하든 싫어하든, 인류 문명은 자연 환경에 의지해야 합니다. 미래 과학 기술들이 외계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짓는다고 해도, 인류 문명은 자연 환경을 떠나지 못할 겁니다. 서구 남자 지식인들은 인류 문명이 자연을 정복한다고 떠들었으나, 시커먼 대기와 지저분한 강물은 서구 민중들을 오염시켰습니다.
플랜테이션 농업이 열대 밀림을 파괴했기 때문에, 열대 부족민들은 굶주려야 했습니다. 산업 자본주의는 막대한 온실 가스를 뿜기 시작했습니다. 나중에 기후 변화는 지구 환경을 급격하게 바꿀지 모릅니다. 지구 환경이 급격하게 바뀐다면, 생물 다양성은 크게 감소할 테고, 지리 역시 바뀔 테고, 사람들 역시 막대한 피해를 받을 겁니다. 산업 자본주의가 폐기물들을 함부로 버리기 때문에, 바다는 쓰레기장이 되고, 어류 자원은 오염됩니다. 핵 발전소가 무너진다면, 이건 너무 처참한 재앙이 될 겁니다. 19세기 지식인들의 쾌재와 달리, 자본주의는 자연 환경에게 피해를 미치고, 자연 환경 속에서 수많은 사람들은 똑같이 피해를 받습니다.
이런 환경 오염 속에서 거대 자본가 계급은 이득을 얻을지 모릅니다. 자본가 계급이 산업 폐기물을 바다에 버린다면, 자본가 계급은 정화 비용을 아낄 수 있고 이윤을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본가 계급이 이윤을 늘린다고 해도, 이런 이득은 모두에게 평등하게 돌아가지 않습니다. 시커먼 매연과 더러운 강물과 쓰레기 섬과 핵 폐기물과 온실 가스는 자연 정복이 아닙니다. 이건 그저 계급 착취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서구적인 근대화 이후, 인류 문명은 지구 행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서구적인 과학 기술들은 지구 행성을 파악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지구가 햇빛을 받고, 지구가 공전 및 자전하고, 지구에서 대기와 해류가 움직이고, 여러 생태계들이 나타나고,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고, 지각들이 움직이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거시적으로 지구 환경과 자연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과 먹이 그물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지식들을 이용해 자연 환경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이건 정복이 아닙니다. 이건 정복보다 적응입니다. 하지만 <공산당 선언>이 감탄하는 것처럼, 서구적인 근대화는 거시적인 행성 환경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프롬 더스트>에서 고대 인류 부족은 아직 거시적인 행성 환경을 파악하지 못합니다.
고대 인류는 홍수, 화산 폭발, 사막, 식생 변화를 통과해야 합니다. 그들이 온갖 자연 재해들을 통과하는 동안, 그들은 무너질지 모릅니다. 심지어 고대 인류 인공 지능조차 별로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적으로 고대 인간들 인공 지능을 멍청하게 프로그램했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그렇게 했든 아니든, 고대 인류는 자연 재해들을 극복해야 하고, 신으로서 게임 플레이어는 고대 인류를 도와야 합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 환경을 바꿔야 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대지를 떼어내고 섬과 섬을 연결해야 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용암을 바위 산맥에 뿌리고 장벽을 만들어야 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나무들에게 숨결을 불어넣거나 불타는 숲을 없애야 합니다. 산불이 퍼지는 동안, 기이한 절지 동물들이 무성하게 식물들을 심는다면, 산불은 훨씬 넓게 퍼질지 모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불을 휘두르고 절지 동물들을 쫓아내야 합니다. 종교 SF 영화 <에일리언 3>에서 드래곤(독버스터)을 물리치기 위해 엘렌 리플리가 '불'을 언급하는 것처럼, 고대 신은 불을 휘두르고 기이한 야수들을 내쫓을 수 있습니다. 엄청난 쓰나미가 섬을 향해 몰려올 때, 화산이 붉은 분노를 터뜨릴 때, 사람들이 비명들을 지르고 도망가기 시작할 때, 신으로서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 환경을 통제하고 바꿔야 합니다.
[신으로서 게임 플레이어는 해양, 대지, 화산, 식생 환경을 바꿔야 합니다. 이런 과정은 테라포밍과 비슷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해양, 대지, 식생, 야수를 통제하고 바꾸기 때문에, 이런 과정은 테라포밍과 비슷합니다. 테라포밍은 사람들이 안락하게 살기 위한 자연 환경을 조성한다는 뜻입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폭풍 행성을 바꾼다면, 폭풍 행성이 지구 행성과 비슷해진다면, 이런 과정은 테라포밍이 됩니다. <프롬 더스트>에서 인류 문명을 위해 게임 플레이어가 자연 환경을 바꾸는 것처럼, 인류 문명을 위해 개척 과학자들 역시 행성 환경을 바꿉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이 쓴 <붉은 화성>은 대표적인 테라포밍 소설입니다. 소설 속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온실 가스 장치들을 뿌리고, 개조 미생물들을 뿌리고, 대기를 바꾸고, 기초적인 자연 생태계를 조성하고, 수분을 뿌리기 위해 극지 빙하를 탐사합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테라포밍 과정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동안, 그들은 이런 '지구화'가 정말 옳은지 논의합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화성 환경을 바꾼다면, 이게 옳은 행위인가요? 아무리 개척 과학자들이 인류 문명을 운운한다고 해도, 정말 이게 인류 문명을 위한 행위인가요? 만약 화성에 외계 생명체들이 있다면? 아직 지구 과학 기술이 외계 생명체들을 찾지 못했다면? 만약 화성이 지구 환경과 비슷해진다면, 이런 외계 생명체들은 멸종할지 모릅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외계 생명체들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개척 과학자들은 그들이 외계 생물종들을 멸종시켰다고 깨닫지 못할 겁니다.
만약 화성에 아무 생명 현상이 없다고 해도, 지구 생명체(인류)가 화성 환경을 바꿔야 하나요? 지구 생명체(인류)에게 권리가 있나요? 무슨 권리로 인류가 화성 환경을 바꿀 수 있나요? 지구에서 자본주의가 환경 오염들을 일으킴에도, 인류 문명을 위해 개척 과학자들이 화성 환경을 바꾼다면, 이건 가식이고 위선일 겁니다. 소설 <붉은 화성>은 이런 내용들을 이야기합니다. 만약 미래 인류가 정말 외계 행성을 테라포밍하기 원한다면, 미래 인류 역시 이런 과정들을 통과해야 할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에게 테라포밍은 이런 것입니다. 이런 테라포밍은 <프롬 더스트>와 다릅니다.
소설 <붉은 화성>과 게임 <프롬 더스트>는 똑같이 거시적으로 자연 환경을 바꿉니다. 하지만 <붉은 화성>은 어떻게 서구적인 근대화가 자연 환경과 인류 문명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야기합니다. <프롬 더스트>는 서구적인 근대화를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프롬 더스트>에는 온실 가스 장치, 우주선 속의 바이오 돔, 개조 미생물, 외계 생명체 탐사, 극지 빙하 연구가 없습니다. <프롬 더스트>에는 자연 과학자들이 없습니다. 고대 인류 부족은 어떻게 인류 문명이 자연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지 걱정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들에게 생존은 최우선 과제입니다.
인류 부족이 자연 환경을 바꾸기 전에, 엄청난 쓰나미는 섬과 식생과 커다란 절지 동물들과 부족 마을을 휩쓸 겁니다. 독자가 <붉은 화성>을 읽는 동안, 독자는 생태계 변화와 과학 기술들과 평등한 사회 구조를 고민할 수 있습니다. <프롬 더스트>는 <붉은 화성>과 다릅니다. <프롬 더스트>에서 고대 인류 부족에게 다른 무엇보다 생존은 가장 중요합니다. <붉은 화성>과 <프롬 더스트>가 똑같이 거시적인 테라포밍을 보여준다고 해도, 양쪽에서 '테라포밍'은 다른 것들을 가리킵니다. 심지어 개척 과학자들이 행성급 환경 변화를 시도하기 때문에, 독자는 자연 환경보다 인류 과학 기술이 우월하다고 착각할지 모릅니다.
<붉은 화성>은 아무리 과학 기술들이 행성 환경을 바꾼다고 해도 결국 인류보다 자연이 원초적이고 웅장하다고 주장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독자는 이런 주장을 무시하고 과학 만능주의를 느낄지 모릅니다. <프롬 더스트>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과학 만능주의를 절대 느끼지 못할 겁니다. 자연 환경은 너무 압도적입니다. 거대한 쓰나미는 너무 압도적입니다. 쓰나미가 몰려온다면, 게임 속의 고대 인류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입을 다물지 못할 겁니다. 거대 화산이 붉은 분노를 터뜨린다면, 사람들은 비명들을 질러야 합니다.
<프롬 더스트>는 사회 구조를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아니, 게임 속 인류 문명이 고대 부족 문명이기 때문에, 어쩌면 그들은 원시 공산주의인지 모릅니다. 그들이 원시 공산주의라면, 그들은 생산 수단을 개인적으로 독차지하지 않을 겁니다. 어쩌면 21세기 세계화 자본주의보다 게임 속의 고대 인류 부족은 훨씬 평등한지 모릅니다. 고대 인류 부족에게는 노예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원시 공산주의)에서 거시적인 환경 변화는 계급 착취가 되지 않을 겁니다.
이렇게 <붉은 화성>과 <프롬 더스트>는 다르게 테라포밍을 이야기합니다. <붉은 화성>은 서구적인 근대화를 이용해 테라포밍을 보여주고, <프롬 더스트>는 신의 기적을 이용해 테라포밍을 보여줍니다. 이건 <프롬 더스트>보다 <붉은 화성>이 반드시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프롬 더스트>가 반드시 판타지로 흘러간다는 뜻이 아닙니다. 게임 속에서 강이 범람한다면, 해변에서 강물은 삼각주를 형성할 겁니다. 붉은 분노를 터뜨린 이후, 거대 화산은 순상 화산이 됩니다. 마그마가 분출하고 용암이 바다에 닿는다면, 이런 부분은 주상절리를 형성할 겁니다.
수분 나무가 물줄기를 흘린다면, 지형에 따라 이건 홍수가 될 수 있습니다. 식생이 어느 정도 단계를 지난다면, 식물상은 동물상은 낳을 겁니다. 커다란 절지 동물들은 식생을 먹거나 심고, 먹이 그물망은 식생을 계속 바꿉니다. 불이 커다란 절지 동물들을 내쫓기 때문에, 영화 <에일리언 3>에서 엘렌 리플리가 "심지어 원시 인류조차 불을 이용했어요!"라고 말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불에서 문명이 시작한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게임 효과음들은 파도 소리, 바람 소리, 심지어 비명까지 사실주의적으로 들려줍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자연 환경을 자세하게 구현했기 때문에, <프롬 더스트>는 기술적인 자연이 될지 모릅니다.
[생태적인 상상력은 기이하고 커다란 야생 동물들을 보여줘야 합니다. 이건 자연이 신비롭다는 기호입니다.]
<프롬 더스트>는 21세기 신 게임으로서 자신이 자연 현상을 사실주의적으로 구현했다고 자랑합니다. 이런 자랑에는 어느 정도 근거가 있습니다. <프롬 더스트>가 기술적인 자연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 환경을 다시 고민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현실 속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 환경을 고민해야 합니다. 현실에는 신의 기적이 없습니다. 현실에는 철학과 과학이 있습니다. 현실에서 자본주의는 자연 환경을 파괴합니다. <프롬 더스트>는 흥미로운 기술적인 자연이나, 우리가 자연 환경을 고민하고 싶다면, <붉은 화성>은 훨씬 적합한 매개체일 겁니다.
※ 게임 <프롬 더스트> 스크린샷 출처: Captain Cor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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