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세대 우주선 속의 영구 동토 기후 본문
킴 스탠리 로빈슨이 쓴 <오로라>는 세대 우주선 이야기입니다. 소설 <오로라>에서 세대 우주선은 타우 세티 항성계의 행성을 향합니다. 인류 문명에게 냉동 수면 기술이 없기 때문에, 우주선 속에서 수많은 사람들은 계속 살아가야 합니다. 영화 <프로메테우스>에서 우주선 승무원들은 냉동 수면 기술을 이용해 잠들 수 있습니다. 기나긴 우주 항해 동안, 우주선 승무원들은 인생을 멈출 수 있습니다. 소설 <오로라>에서 우주선 사람들은 그렇지 못합니다. 2,000명을 넘어가는 사람들은 계속 살아가야 합니다. 세대 우주선에는 폐쇄 인공 생태계가 있습니다.
세대 우주선은 고리 형태입니다. 두 고리와 축 하나는 우주선을 구성합니다. 두 고리는 24개 원통들로 이루어졌습니다. 원통 지름은 1km, 길이는 4km입니다. 24개 원통들은 지구 자연 생태계를 담았습니다. A 고리는 이른바 구대륙 생태계입니다. A 고리에는 태즈매니아, 히말라야, 시베리아, 양쯔, 이란, 몽골, 스텝, 발칸, 케냐, 벵갈, 인도네시아, 훗카이도 생태계들이 있습니다. B 고리는 이른바 신대륙 생태계입니다. B 고리에는 노바 스코샤, 시에라, 페라리, 래브라도, 소노라, 코스타리카, 아마존, 파타고니아 생태계들이 있습니다. 우주선의 내부 생태계에는 온갖 지리들이 있습니다.
세대 우주선의 페쇄 인공 생태계는 12개 주요 지리들을 품었습니다. 이것들은 영구 동토 빙하, 타이가, 대평원, 스텝, 차파랄(캘리포니아와 멕시코의 주변 지리), 사바나, 열대 계절성 삼림, 열대 우림, 온대 우림, 온대 낙엽수림, 고산 산맥, 온대 농지입니다. 12개 주요 지리들 중에서 삼림들 및 밀림들은 6개입니다. 초원들은 4개입니다. 분명히 영구 동토 빙하와 고산 산맥은 지구 자연 생태계에 속하나, 여기에서 사람들은 쉽게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인류 문명에게는 영구 동토 빙하보다 온대 초원이 훨씬 낫습니다. 어떤 관점에서 세대 우주선에게 영구 동토 빙하 생태계는 사치입니다.
세대 우주선은 머나먼 항해를 떠나야 합니다. 머나먼 항해 동안, 세대 우주선은 스스로 살아남아야 합니다. 가혹한 우주에서 아무도 세대 우주선을 돕지 않을 겁니다. 가혹한 우주 속에서 스스로 살아남기 위해 세대 우주선에게는 만반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세대 우주선은 사소한 동력, 공간, 물자, 인력을 낭비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인류에게 영구 동토 빙하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영구 동토층에서 살아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적어도 영구 동토층보다 온대 초원은 훨씬 나을 겁니다. 이건 극지 문명보다 초원 문명이 반드시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그저 지리적인 요소들을 따질 뿐입니다.
우리가 지리와 문명을 이야기할 때, 우리는 편협한 함정에 빠질지 모릅니다. "열대 문명은 미개해. 아프리카 깜둥이들과 아마존 야만인들과 동남 아시아 원주민들과 인도 천민들은 열등해. 반면, 북반구 초원 문명들은 우월해." 우리는 이런 주장을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남한 사회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남한 사회에서 수많은 사람들은 열대 깜둥이들이 야만적이라고 아무렇지 않게 말합니다. 구호 활동 광고들은 아프리카 흑인들이 미개하다고 무시합니다. "매월 2만으로 불쌍한 흑인 아이들을 도와주세요." 이런 구호 활동 광고들은 왜 흑인 아이들이 가난한지 말하지 않습니다.
구호 활동 광고들은 아무 이유 없이 흑인 아이들이 가난하다고 상정합니다. 구호 활동 광고들은 인권과 박애 정신을 외치나, 사실 구호 활동 광고들은 정말 근본적인 문제를 무시합니다. 왜 북반구 초원 문명들이 우월한가요? 왜 남반구 열대 문명들이 미개한가요? 여기에서 우월과 미개는 자본주의와 비자본주의를 가리킵니다. 북반구 문명들, 특히, 유럽과 미국이 자본주의 사회이기 때문에, 우리는 유럽과 미국이 우월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서구 문명이 두 아메리카, 아프리카, 동남 아시아를 수탈한다는 사실입니다. 왜 서구 자본주의가 부유한가요? 서구 자본주의가 제3세계들을 수탈하고 부를 착취하기 때문입니다.
"열대 밀림이 심각하게 파괴됩니다. 우리 모두 자연 환경을 보호합시다." 우리는 이런 주장을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17세기 대항해 시대(사실 이건 '대학살 시대'입니다.)에서 서구 문명이 아메리카 밀림을 수탈했을 때, 이미 근대적인 환경 오염은 열대 밀림을 파괴하기 시작했습니다. 열대 밀림 파괴는 그저 21세기 문제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이미 17세기부터 서구 문명은 아메리카 밀림을 수탈했고, 막대한 부를 착취했고, 자본주의를 발달시켰습니다. 식민지 착취 때문에, 북반구 서구 문명은 부유하고, 남반구 제3세계들은 가난합니다. 이런 부유함과 가난함에서 문명과 야만, 우월함과 미개함은 비롯합니다.
그래서 구호 광고들이 이걸 지적하나요? 아니, 구호 광고들은 절대 이걸 지적하지 않습니다. 구호 광고들이 이걸 지적하는 순간, 구호 광고들은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식민지 수탈, 열대 밀림 파괴에서 비롯했다고 비판해야 합니다. 열대 밀림 파괴가 자본주의 발달에서 비롯했기 때문에, 자본주의에게는 명분이 없습니다. 자본주의는 꺼져야 합니다. 폭력적인 자본주의 따위는 영원히 꺼져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자본주의가 반드시, 언제나, 절대적으로 옳다고 믿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이 미천한 개돼지들이라고 믿습니다. 미천한 개돼지들은 자본가 계급에게 감히 대적하지 못합니다.
구호 광고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구호 광고들은 서구 자본주의가 아프리카 흑인들을 착취했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아무 이유 없이, 깜둥이들은 불쌍합니다. 깜둥이들은 그저 불쌍한 야만인들에 불과합니다. 우월한 북반구 자본주의 국가들은 불쌍한 깜둥이들을 도와줘야 합니다. 구호 광고들은 안쓰러운 목소리로 "매월 2만 원을 후원하세요."라고 말하나, 이런 안쓰러운 목소리는 근본적인 대안이 되지 못합니다. 이런 안쓰러운 목소리가 식민지 착취, 열대 밀림 파괴라는 진짜 문제를 지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유명한 연예인들이 구호 광고들에 나가고, 연예인들이 안쓰러운 시선들과 목소리들로 후원을 이야기한다고 해도, 이건 근본적인 대안이 되지 못합니다.
이건 그저 기만적인 연극에 불과합니다. 인권 운동가들은 그저 인종 차별론자에 불과합니다. 구호 단체들의 연예인 홍보 대사들은 그저 쌩쑈를 보여줄 뿐입니다. 진짜 대안은 자본주의 타파입니다. 하지만 연예인 홍보 대사들은 절대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타파하기 원하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구호 광고들은 제국주의에 충성합니다. 구호 활동 광고 속에서 유명한 연예인이 안쓰러운 목소리로 후원을 언급한다고 해도, 결국 이건 그저 가식적인 제국주의에 불과합니다. 에코 페미니스트들은 자본주의 타파를 외치나, 에코 페미니스트들은 별로 조명을 받지 못합니다.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제국주의가 민중들을 세뇌하고, 민중들이 제국주의를 지지하기 때문에.
그래서 식민지 근대화 이론은 힘을 얻습니다. 그래서 인종 차별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우리가 지리와 문명을 이야기할 때, 우리가 식민지 착취를 경계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편협한 제국주의 함정에 빠질지 모릅니다. 그렇다고 해도 분명히 인류 문명에게 극지 빙하보다 온대 초원은 훨씬 풍요롭고 안락한 환경입니다. 극지 빙하는 혹독한 환경이고, 이런 환경에서 거대 문명은 나타나지 못할 겁니다. 이건 인종 차별이 아닐 겁니다. 이건 오직 지리적인 요소들을 설명할 뿐입니다. 만약 인류 문명에게 극지 빙하가 적합한 환경이 아니라면, 왜 세대 우주선의 내부 생태계가 구태여 영구 동토 빙하를 품어야 하나요?
왜 세대 우주선의 내부 생태계가 오직 온대 초원 및 온대 삼림만을 품지 않나요? 물론 SF 작가들이 폐쇄 인공 생태계들을 설정할 때, 여기에는 여러 이유들이 있을 겁니다. 폐쇄 인공 생태계는 자급자족 경제를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폐쇄 인공 생태계는 생태학 모식도가 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피어 건물 안에 다양한 지구 지리들이 있다면, 생태학자들 및 지리학자들은 모식도들을 연구할 수 있을 겁니다. 세대 우주선이 외계 행성을 테라포밍하기 원한다면, 다양한 생태계 모식도들을 연구하기 위해 세대 우주선은 다양한 지구 지리들을 품어야 할 겁니다. 외계 행성에게 일정한 조건들이 있다면, 개척 과학자들이 외계 행성을 테라포밍한다고 해도, 지구화 외계 행성에는 여러 기후들이 있을 겁니다.
비디오 게임 <엔들리스 스페이스 2>는 단일 기후 행성들을 보여줍니다. <엔들리스 스페이스 2>에서 행성들에게는 오직 하나의 기후만 있습니다. 행성들은 사바나 행성이거나, 열대 밀림 행성이거나, 사막 행성이거나, 겨울 행성입니다. 비단 <엔들리스 스페이스 2>만 아니라 여러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단일 기후 행성들을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드넓은 우주를 보여줘야 합니다. 드넓은 우주 속에서 수많은 행성들은 개성들을 드러내야 합니다. 단일 기후는 개성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사바나 행성과 열대 밀림 행성과 겨울 행성을 헛갈리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지구가 그런 것처럼, 골디락스 범위, 공전 및 자전, 자전축 기울기, 대류 현상들과 지형들 때문에, 행성에는 다양한 기후들이 있을 겁니다. 항성 빛 에너지는 행성에 골고루 닿지 못할 테고, 각종 조건들은 에너지들을 퍼뜨릴 테고, 행성에는 다양한 기후들이 나타날 겁니다. 만약 지구화 행성에 다양한 기후들이 나타난다면, 이걸 연구하기 위해 세대 우주선은 다양한 지리들을 품어야 할 겁니다. 그래서 영구 동토 빙하부터 황무지 식물 군락까지, 세대 우주선의 내부 생태계에는 다양한 지리들이 있을 겁니다. SF 작가들이 폐쇄 인공 생태계를 설정할 때, SF 작가들은 이런 요소들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물론 외계 행성에서 개척자들이 돔 도시를 짓는다면, 개척자들이 외계 행성을 지구화하지 않는다면, 영구 동토 빙하는 필요하지 않을 겁니다. 돔 도시는 언제나 온대 (초원) 기후를 유지할 겁니다. SF 작가들이 폐쇄 인공 생태계를 설정할 때, SF 작가들은 두 가지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테라포밍과 돔 거주지는 모두 외계 개척이 될 수 있으나, 두 가지는 다릅니다. 개척 우주선이 테라포밍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개척 우주선은 단일 생태계를 품을 수 있을 겁니다.
※ 얼마 전에 6월 25일 게시글이 설명한 것처럼, 이런 폐쇄 인공 생태계 설정은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과 많이 비슷합니다. 비디오 게임 <타이토 에콜로지>가 보여주는 것처럼,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은 제한적인 공간 속에서 어떻게 생태계가 순환하는지 보여줍니다. 폐쇄 인공 생태계 설정과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은 모두 제한적인 공간을 상정하고 생태학 모식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에 SF 설정이라는 내용이 없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이라는 형식과 매체가 생태학 SF 설정과 비슷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세대 우주선 속의 내부 생태계를 조성할 때, 제한적인 공간 속에서 그들은 직접 생태계를 조성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을 플레이할 때, 게임 플레이어 역시 제한적인 공간을 고려하고 직접 생태계를 관리해야 합니다. 사실 비디오 게임 속의 자연 생태계는 인공 생태계에 가까울 겁니다. 이런 관점에서 폐쇄 인공 생태계 설정과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은 비슷합니다. <타이토 에콜로지>는 이미 존재하는 원초적인 자연을 말하지 않습니다. <타이토 에콜로지>는 게임 플레이어가 새롭게, 직접 생태계를 꾸며야 한다고 말합니다. 폐쇄 인공 생태계 설정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세대 우주선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새롭게, 직접 생태계를 꾸밉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