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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프레이>는 특별한 야생 동물들을 포장한다 본문

SF & 판타지/외계인과 이방인

<프레이>는 특별한 야생 동물들을 포장한다

OneTiger 2022. 8. 16. 12:15

[나루는 사냥꾼입니다. 사냥꾼은 야생 동물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글 숲을 지나서 가자. 엉금엉금 기어서 가자. 늪지대를 지나서 가면, 악어 떼가 나올라~♬" 이 노래는 악어들을 이야기합니다. 이 악어가 앨리게이터인가요, 아니면 크로커다일인가요, 아니면 가비알인가요? 아니면 카이만인가요? 이 악어가 무엇이든, 악어는 야생 동물입니다. 이 노래는 야생 동물을 이야기합니다. 비단 이 노래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비슷합니다. 포유류부터 어류까지, 많은 허구들(소설, 만화, 연극,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에게 야생 동물들은 중요한 소재일 수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허구가 야생 동물들을 이야기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허구들은 야생 동물들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어떤 허구들에서 야생 동물들은 중요한 주제가 아닙니다. 아니, 많은 허구들은 야생 동물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으라차차 내 인생>은 TV 드라마입니다. 이 TV 드라마는 허구(픽션)입니다. 이 허구에서 남상지 배우는 서동희를 연기합니다. 서동희가 악어 무리와 조우하나요? 서동희가 물수리를 추적하나요? 서동희가 재규어를 관찰하고 바다 거북과 교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으라차차 내 인생>에서 서동희와 야생 동물들은 아무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이 TV 드라마에서 서동희는 악어 무리와 조우하지 않습니다.



<으라차차 내 인생>에서 서동희는 바다 거북과 교감하지 않습니다. 남상지 배우가 서동희를 연기하는 동안, 남상지 배우는 야생 동물을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박민정 작가는 <세실, 주희>를 썼습니다. <2018년 제63회 현대 문학상 수상 소설집>은 이 단편 소설을 실었습니다. 이건 <세실, 주희>가 훌륭한 문학이라는 뜻입니다. 박민정 작가는 훌륭한 문학을 썼습니다. <세실, 주희>, 이 훌륭한 문학이 야생 동물들을 이야기하나요? 이 단편 소설에서 세실이 악어 무리와 조우하나요? 주희가 물수리를 추적하나요? 세실이 재규어를 연구하나요? 주희가 바다 거북과 교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세실, 주희>가 훌륭한 문학이라고 해도, 박민정 작가가 <세실, 주희>를 쓰는 동안, 박민정 작가는 야생 동물들을 의도하지 않았을 테고 생태계, 자연 환경을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제임스 조이스는 <젊은 예술가의 초상>을 썼습니다. <젊은 예술가의 초상>은 이른바 세계 고전 문학입니다. 오오~, <젊은 예술가의 초상>은 대단합니다. 그래서 이 대단한 소설이 야생 동물들을 이야기하나요? <젊은 예술가의 초상>에서 생물 다양성이 중요한 주제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젊은 예술가의 초상>이 세계 고전 문학이라고 해도, 이 대단한 문학은 야생 동물들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세실, 주희>부터 <젊은 예술가의 초상>까지, 이 허구들은 야생 동물들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비단 이것들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고 많은 허구들에게 야생 동물들은 중요한 주제가 아닙니다. 우리는 인간입니다.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우리는 인간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우리에게 동물들보다 인간들은 훨씬 중요합니다. 동물들보다 인간들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으라차차 내 인생>이 야생 동물들을 보여주지 않는 것처럼, 많은 허구들은 야생 동물들보다 인간들을 이야기합니다. 심지어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 판타지들조차 야생 동물들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만약 대규모 우주 정거장에서 강화복 해병들과 외계 괴물들이 싸운다면,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일 겁니다. 현실에서 대규모 우주 정거장, 강화복 해병들, 외계 괴물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강화복 해병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강화복 해병들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중세 판타지 역시 똑같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마법사, 성기사, 오크, 트롤, 해골 병사, 구울, 흡혈귀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강화복 해병들처럼, 현실에서 마법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마법사처럼, 현실에서 흡혈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마법사, 흡혈귀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아무리 서동희가 허구적인 등장인물이라고 해도, 적어도 서동희는 현실을 모방합니다. <으라차차 내 인생>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으라차차 내 인생>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는 현실을 모방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문자 그대로, 중세 판타지는 판타지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처럼, SF, 판타지는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그래서 언제나 SF 세계, 판타지 세계에서 야생 동물들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나요?

 

SF, 판타지 세계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야생 동물들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그렉 이건은 <쿼런틴>을 썼습니다. <쿼런틴>은 하드 SF 소설입니다. 이 하드 SF 소설은 야생 동물들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이 SF 소설에서 자연 생태계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쿼런틴>은 생물 다양성을 논의하지 않습니다. <유티아: 토먼트 오브 레저렉션>은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전형적인)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야생 동물들은 중요한 주제가 아닙니다. <유티아: 토먼트 오브 레저렉션>은 자연 생태계가 중요하다고 논의하지 않습니다.



<세실, 주희>부터 <유티아>까지, 많고 많은 허구들에서 야생 동물들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단편 소설들이 훌륭하다고 해도,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를 이야기한다고 해도, 자연 생태계는 핵심 주제가 아닐지 모릅니다. 우리가 인간이고, 우리가 생물 다양성보다 인간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정글 숲>이 악어들을 이야기하는 것처럼,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어떤 허구들에게 동물들은 중요한 주제입니다. 어떤 허구들은 생태계를 논의하고 자연 환경을 묘사합니다. 심지어 SF, 판타지는 생태계를 과장할 수조차 있습니다.

 

SF, 판타지가 다른 세계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SF, 판타지는 이것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천문학자들은 유로파 오징어를 확신하지 못합니다. 유로파 바다에서 외계 오징어가 헤엄치나요? 천문학자들은 유로파 오징어를 증명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는 유로파 오징어가 헤엄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유로파 오징어가 헤엄치지 않는다고 해도, SF 세계에서 유로파 오징어는 헤엄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아울베어가 살아가지 않는다고 해도, 판타지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아울베어로 변신~합니다.



[생물 다양성은 우리를 둘러쌌습니다. SF, 판타지는 이것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아울베어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유로파 오징어, 아울베어 변신처럼, 심지어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생물 다양성을 과장할 수조차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가 생물 다양성을 과장하기 때문에, 새로운 지점에서 우리는 자연이 무엇인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이건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을 바라보기 위해 우리에게 SF, 판타지가 필수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SF, 판타지 없이, 우리는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F, 판타지 덕분에, 새로운 지점에서 우리는 자연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부산은 침수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부산이 침수된다면?

 

세계 시장 경제는 기후 비상 사태를 무시합니다. 기후 변화는 지질학적인 생태학 재앙입니다. 대규모 화석 연료 산업들, 대규모 축산업들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산업들은 지질학적인 생태학 재앙을 유발합니다. 상위 소수 부자들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상위 소수 부자들은 지질학적인 생태학 재앙을 유발합니다. 우파 지식인들은 소비에트 연방을 비난하나, 심지어 소비에트 연방조차 지질학적인 생태학 재앙을 유발하지 않았습니다. 기후 변화, 이 지질학적인 생태학 재앙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대규모 화석 연료 산업들, 대규모 축산업들, 상위 소수 부자들을 통제해야 합니다.



하지만 세계 시장 경제는 지배적입니다.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은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대규모 화석 연료 산업들, 대규모 축산업들은 막대한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상위 소수 부자들은 막대한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대규모 화석 연료 산업들, 대규모 축산업들, 상위 소수 부자들을 통제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세계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 이 생태학 재앙에 대처하지 못합니다. 만약 미래 기후 변화가 훨씬 심각해진다면, 미래 해수면은 도시를 덮칠지 모릅니다. 미래 해안 도시들은 침수될지 모릅니다. 만약 미래 해수면이 상승하고 부산을 덮친다면?

 

만약 부산이 바다에 빠진다면? 만약 한반도 지리에서 부산이 사라지거나 부산이 침수된다면? 만약 더 이상 부산이 도시가 아니라면? 사이언스 픽션, 환경 아포칼립스는 침수된 부산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비단 부산만 아니라 다른 해안 도시들 역시 비슷합니다. 환경 아포칼립스는 미래 지구 해수면이 상승하고 세계 해안 도시들이 침수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해안 도시들이 사라지기 때문에, 환경 아포칼립스(사이언스 픽션)는 자연과 문명이 고정적이지 않다고 보여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일상'을 고정적이라고 착각하나, '일상'은 망상입니다. <으라차차 내 인생>은 자연과 문명이 바뀐다고 보여주지 못합니다.



<세실, 주희>는 자연과 문명이 바뀐다고 보여주지 못합니다. <젊은 예술가의 초상> 역시 똑같습니다. 아니, 아무리 어떤 허구들이 생태학을 논의하고 환경 운동을 주장한다고 해도, 오직 SF, 판타지만 자연 생태계를 과장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SF, 판타지는 거대 괴수조차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정세랑 작가는 <리셋>을 썼습니다. <리셋>은 환경 아포칼립스입니다. 시장 경제가 생물권을 파괴하지 못하기 때문에, <리셋>은 비단 환경 아포칼립스만 아니라 생태 유토피아일 수도 있습니다. <리셋>은 거대 지렁이들이 지구 생물권을 복원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오오~, 거대 지렁이들은 거대 괴수입니다.

 

거대 지렁이들, 이 괴수들은 지구 생물권을 복원합니다. 이 지구에서 오직 인간들만 살아가나요? 그건 아닙니다. 거대 괴수들이 지구 생물권을 복원하기 때문에, 독자들은 이 지구가 오직 인류만 위한 행성이 아니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지구는 비단 인간들을 위한 행성일 뿐만 아니라 생물 다양성을 위한 행성이기도 합니다. 생물 다양성, 자연 생태계는 인류를 둘러쌌습니다. <리셋> 없이, 독자들은 생물 다양성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셋>이 거대 지렁이들, 거대 괴수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리셋>은 생물 다양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리셋>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비단 <리셋>만 아니라 다른 SF,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SF, 판타지가 생물 다양성을 과장하기 때문에, SF, 판타지는 생물 다양성이 인간들을 둘러쌌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기후 변화가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소중한 가치를 얻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소중한 가치를 얻고 <리셋>이 생물 다양성을 과장하기 때문에, <쿼런틴>, <유티아>보다 <리셋>은 소중한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리셋>보다 <쿼런틴>, <유티아>가 열등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쿼런틴>, <유티아>에게는 고유한 장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질학적인 생태학 재앙은 다가오는 중입니다.

 

미래 기후 변화가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만약 미래 기후 변화가 기준이라면, <쿼런틴>, <유티아>보다 <리셋>은 소중한 가치를 얻을 겁니다. <프레이>는 어떤가요? 2022년 영화 <프레이>는 야생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영화 주인공 나루는 18세기 코만치 부족민입니다. 나루는 사냥꾼이 되기 원합니다. 나루가 사냥꾼이 되기 원하기 때문에, 나루는 야생 동물들과 조우합니다. 나루가 야생 동물들과 조우하기 때문에, <프레이>에서 야생 동물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나루가 여자, 부족민, 사냥꾼이기 때문에, 그저께 8월 14일 게시글이 설명했던 것처럼, <대지의 아이들>과 <프레이>는 비슷합니다.



진 마리 아우얼은 <대지의 아이들> 시리즈를 썼습니다. 이 소설들은 원시 인류를 이야기합니다. 원시 인류는 야생 동물들과 조우합니다. <대지의 아이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원시와 야생 동물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비단 <대지의 아이들>만 아니라 다른 선사 시대 허구들 역시 똑같습니다. <던 오브 맨>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선사 허구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원시 인류를 보여줍니다. 하이에나부터 털코뿔소까지, 원시 인류는 야생 동물들과 조우합니다. <던 오브 맨>은 원시와 동물들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던 오브 맨>과 달리, 나루는 원시 인간이 아닙니다.

 

18세기 코만치 부족민들은 원시 인간들이 아닙니다. <던 오브 맨>과 18세기 코만치 부족민들은 다릅니다. 하지만 <던 오브 맨>처럼, <프레이>에서 코만치 사람들은 부족 사회를 유지합니다. <던 오브 맨>처럼, 코만치 부족민들은 거대 문명을 이룩하지 않았고 거대 도시를 건설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코민치 부족민들은 야생 동물들과 떨어지지 않습니다. 거대 문명, 거대 도시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이 지점에서 <대지의 아이들>, <던 오브 맨>, <프레이>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프레이>는 외계 사냥꾼 프레데터를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프레이>는 SF,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던 오브 맨>은 외계인과 야생 동물들이 싸운다고 보여주지 않습니다.]



<대지의 아이들>은 첨단 기술 외계인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던 오브 맨> 역시 똑같습니다. <프레이>는 <대지의 아이들>, <던 오브 맨>과 다릅니다. 특히, <프레이>는 야생 프레데터(페럴 프레데터)를 이야기합니다.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야생 프레데터(페럴 프레데터)는 야생 동물들과 싸웁니다. 그리즐리처럼, 프레데터가 야생 동물들과 싸우기 때문에, <프레이>에서 야생 동물들은 특별합니다. <프레이>는 야생 동물들을 특별하다고 묘사합니다. 아무리 <던 오브 맨>이 여러 야생 동물들을 보여준다고 해도, <던 오브 맨>은 야생 동물들이 외계인과 싸운다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던 오브 맨>과 달리, 야생 동물들이 외계인과 싸우기 때문에, <프레이>에서 야생 동물들은 특별합니다. 아무리 자연 다큐멘터리가 그리즐리를 보여준다고 해도, 자연 다큐멘터리는 그리즐리가 외계인과 싸운다고 보여주지 않습니다. "우와~, 대단해! 그리즐리는 프레데터를 집어던졌어! 그리즐리는 대단한 야수야! 우와~!" 자연 다큐멘터리는 이 감탄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던 오브 맨>은 이 감탄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자연 다큐멘터리, <던 오브 맨>과 달리, <프레이>는 이 감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프레이>가 야생 동물들을 특별하다고 포장하기 때문에, <프레이>는 생물 다양성을 강조합니다.



1987년 <프레데터> 이후, 여러 <프레데터> 영화들은 개봉했습니다. 이 영화들은 야생 동물들을 특별하다고 포장하지 않습니다. 여러 영화들 중에서 오직 <프레이>만 야생 동물들을 특별하다고 포장합니다. 다른 영화들은 프레데터들이 야생 동물들과 싸운다고 보여주지 않습니다. 프레데터는 사냥꾼입니다. 보물 사냥꾼, 현상금 사냥꾼처럼, 사냥꾼은 어떤 것을 추적합니다. 하지만 보물, 현상금보다 야생 동물들과 사냥꾼은 가깝습니다. 보물, 현상금보다 사냥꾼은 야생 동물들에게 친숙합니다. <대지의 아이들>, <던 오브 맨>이 증명하는 것처럼, 야생 동물 사냥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야생 동물 사냥이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보물, 현상금보다 사냥꾼은 야생 동물들에게 친숙합니다. 사냥꾼과 야생 동물들이 가깝고, 프레데터가 사냥꾼이기 때문에, 프레데터는 야생 동물들과 싸울 수 있습니다. <프레이>는 프레데터가 야생 동물들과 싸운다고 보여줍니다. <프레이>와 달리, 다른 영화들은 동물들을 포장하지 않습니다. "우와~, 그리즐리는 프레데터를 덮쳤어! 그리즐리는 대단한 야수야!" 다른 영화들은 이 감탄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1987년 <프레데터>가 명작이라고 해도, <세실, 주희>가 이 감탄을 유발하지 않는 것처럼, 1987년 <프레데터> 역시 똑같습니다.



그래서 다른 영화들과 <프레이>는 다릅니다. 그래서 다른 프레데터들과 야생 프레데터는 다릅니다. 야생 프레데터는 야생 동물들을 포장할 수 있습니다. <프레이>가 야생 동물들을 포장하기 때문에, 새로운 지점에서 영화 시청자들은 생물 다양성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모든 영화 시청자가 생물 다양성을 고민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대부분 영화 시청자들은 오직 싸움, 전투에만 열광할 겁니다. 대부분 영화 시청자들은 야생 동물들보다 싸움, 전투가 훨~씬 중요하다고 느낄 겁니다. <리셋>과 달리, <프레이>는 생물 다양성을 고민하기 위한 좋은 수단이 아닐 겁니다.

 

하지만 분명히 <프레이>는 야생 동물들을 포장합니다. <리셋>과 달리, 비록 <프레이>가 생물 다양성을 고민하기 위한 좋은 수단이 아니라고 해도, <프레이>에게는 야생 동물들을 포장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른 영화들에게는 이 가능성이 없습니다. 아무리 프레데터가 사냥꾼이라고 해도, 다른 영화들은 야생 동물들을 외면합니다. <젊은 예술가의 초상>처럼, 1987년 <프레데터>에서 야생 동물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야생 프레데터에게는 고유한 특성이 있습니다. <쿼런틴>보다 <리셋>이 가치를 얻는 것처럼, 다른 프레데터들보다 야생 프레데터는 특별합니다.



※ 영화 <프레이> 스틸샷 출처: 
https://www.imdb.com/title/tt11866324/mediaviewer/rm4210298369

※ 게임 <던 오브 맨>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58810/Dawn_of_Man/

※ 사진 <Alligator Near …> 출처: Rene Ferrer,
https://www.pexels.com/photo/alligator-near-water-plant-136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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