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대지의 아이들>과 <프레이>는 가까울 수 있다 본문
[여성 서사, 부족 사회, 야생 동물은 커다란 공통점일 수 있습니다.]
김은 해산물입니다. 분명히 김은 해산물입니다. 아무도 김을 해산물이 아니라고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김처럼, 새우는 해산물입니다. 분명히 새우는 해산물입니다. 아무도 새우를 해산물이 아니라고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김, 새우가 해산물에 속하기 때문에, 김과 새우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비단 새우만 아니라 생선 역시 똑같습니다. 김, 새우가 해산물인 것처럼, 생선은 해산물입니다. 해산물이 커다란 공통점이기 때문에, 김, 새우, 생선은 가까울 수 있습니다. 김, 새우, 생선과 달리, 고구마는 해산물이 절대 아닙니다. 김과 달리, 아무도 고구마를 해산물이라고 주장하지 않을 겁니다.
고구마가 해산물이 아니기 때문에, 고구마보다 김과 새우, 생선은 가깝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이 분류가 성립하나요? 김-생선, 이 분류가 절대적인 규칙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새우 요리는 채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새우 튀김은 채식이 절대 아닙니다. 생선 요리 역시 똑같습니다. 연어 스테이크는 채식이 절대 아닙니다. 새우 튀김, 연어 스테이크와 달리, 김은 채식일 수 있습니다. 만약 요리사가 김밥에 당근, 오이, 우엉, 단무지를 집어넣는다면, 이 야채 김밥은 채식일 겁니다. 고구마 역시 똑같습니다. 요리사가 고구마를 굽든, 튀기든, 고구마는 채식에 속합니다. 고구마 맛탕은 육식이 아닙니다.
김, 새우, 생선이 해산물에 속하기 때문에, 고구마가 해산물이 아니기 때문에, 고구마보다 김, 새우, 생선은 가깝습니다. 하지만 이 분류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새우 튀김이 채식이 아니기 때문에, 연어 스테이크가 채식이 아니기 때문에, 야채 김밥과 새우 튀김, 연어 스테이크는 가깝지 않습니다. 야채 김밥이 채식이고 고구마 맛탕이 채식이기 때문에, 새우 튀김, 연어 스테이크보다 야채 김밥과 고구마 맛탕은 가까울 수 있습니다. 만약 채식이 기준이 된다면, 새우, 생선보다 김과 고구마는 가까울 겁니다. 채식주의자에게 생선보다 김과 고구마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분류보다 기준은 우선합니다.
분류보다 기준이 우선하기 때문에, 만약 해산물보다 채식이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면, 생선보다 김과 고구마는 가까울 겁니다. 만약 채식주의보다 해산물이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면, 고구마보다 김과 생선은 가까울 겁니다. 하지만 해산물보다 채식이 중요하기 때문에, 생선보다 김과 고구마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어라, 왜 해산물보다 채식이 중요한가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채식이 커다란 가치를 얻나요? 기후 변화가 너무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기후 변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이 행성급 환경 오염은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입니다. 이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은 지질학적인 참사입니다.
기후 변화가 지질학적인 참사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기후 변화를 기후 비상 사태라고 부릅니다. 기후 비상 사태는 대규모 멸종을 유발할 겁니다. 심지어 기후 비상 사태는 초강력 태풍조차 유발할지 모릅니다. 만약 행성급 환경 오염이 초강력 태풍들을 유발한다면, 많은 사람들은 처절한 죽음들을 피하지 못할 겁니다. 인류 문명은 기후 비상 사태에 대처해야 합니다. 기후 비상 사태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대규모 축산업들을 철폐해야 합니다. 대규모 축산업들이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대규모 축산업들을 철폐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육식 문화를 바꿔야 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육식 문화를 유지한다면, 인류 문명은 대규모 축산업들을 철폐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많은 사람들이 육식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한다면, 대규모 축산업들을 철폐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비단 닭, 돼지, 양, 소만 아니라 생선들 역시 비슷합니다. 돼지 고기 요리가 육식에 속하는 것처럼, 생선 요리 역시 육식에 속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육식 문화를 바꾸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생선 요리들 역시 통제해야 합니다. 이건 인류가 모든 육식, 모든 생선 요리를 금지해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지역들에서 생선은 필수적인 먹거리입니다. 이 지역들에게는 생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다른 많은 지역들에서 생선은 필수적인 먹거리가 아닙니다. 생선 없이, 다른 지역 사람들은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단 요리 문화만 아니라 해양 생물 자원 역시 문제입니다. 대규모 어업은 해양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기후 변화가 심각해지기 전에, 이미 대규모 어업은 해양 생태계를 파괴했습니다. 아무리 환경 운동이 대규모 어업을 비판한다고 해도, 세계 시장 경제는 대규모 어업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윤 축적 없이, 시장 경제는 무너집니다. 이윤 축적과 시장 경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는 돈벌이입니다.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이 가장 중요하고, 대규모 어업이 많은 이윤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대규모 어업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대규모 축산업 역시 똑같습니다. 비록 대규모 축산업이 행성급 환경 오염이라고 해도, 대규모 축산업이 엄청난 이윤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대규모 축산업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기후 비상 사태, 행성급 환경 오염,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 지질학적인 참사에 대처하지 않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너무 악랄합니다. 심지어 그 폐쇄적인 소비에트 연방조차 행성급 오염,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을 유발하지 않았습니다.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할 겁니다. 생물 다양성이 사라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너무 커다란 고통에 빠질 겁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기후 비상 사태를 유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심지어 소비에트 연방보다 세계 시장 경제는 훨씬 악랄하기조차 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훨씬 악랄한 것처럼, 기후 비상 사태는 너무 심각합니다. 기후 비상 사태가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채식주의는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채식주의가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생선보다 김과 고구마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소중하기 때문에, 생선은 멀고 김과 고구마는 가깝습니다.
아무리 김, 생선이 해산물이라고 해도, 채식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생선보다 김과 고구마는 가깝습니다. 이 사례처럼, 분류보다 기준은 우선합니다. 분류보다 기준이 우선하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분류를 파악한다면, 우리는 왜 기준이 가치를 얻는지 물을 수 있습니다. 비단 김, 고구마만 아니라 다른 분류들 역시 똑같습니다. 왜 어떤 것과 어떤 것이 다른가요? 왜 어떤 것과 어떤 것이 비슷한가요? 왜 어떤 기준이 가치를 얻나요? 왜 어떤 기준이 가치를 얻지 못하나요? 만약 우리가 분류를 파악한다면, 우리는 이것들을 물을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중세 판타지 역시 가까울 수 있습니다.
[악랄한 세계 시장 경제는 소중한 생물 다양성, 해양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스페이스 헐크>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헐크>는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헐크>는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비록 인류 제국이 많은 공학 지식들을 잃었다고 해도, 분명히 <스페이스 헐크>는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첨단 기술들 없이, 터미네이터 강화복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아주 육중한 터미네이터 강화복은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비단 <스페이스 헐크>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첨단 기술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가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나요?
메르세데스 래키는 <여왕의 화살들>을 썼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여왕의 화살들>을 중세 판타지 소설이라고 분류합니다. <여왕의 화살들>이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나요? <여왕의 화살들>에서 첨단 기술들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나요? 첨단 기술들 없이, 메르세데스 래키가 이 판타지 세계를 상상하지 못하나요? 비단 <여왕의 화살들>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역시 똑같습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전형적인 세계 설정을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중세 유럽이 첨단 기술들을 개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들 역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에게 첨단 기술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첨단 기술들을 요구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에게 첨단 기술들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가깝지 않습니다. <여왕의 화살들>이 (전형적인) 중세 판타지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헐크>와 <여왕의 화살들>은 가깝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소설가들, 평론가들,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범주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판타지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 역시 비슷합니다. 심지어 사이언스 판타지조차 성립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하기 때문에, 심지어 두 범주는 결합하고 사이언스 판타지조차 생성할 수 있습니다. 어라, 왜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한가요? 현실에서 육중한 특수 부대 강화복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기계 공학은 육중한 강화복을 제조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육중한 강화복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육중한 강화복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그리폰은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그리폰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그리폰이 희든, 검든, 현실에서 그리폰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리폰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육중한 강화복과 하얀 그리폰에게는 커다란 교집합이 있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고대 클레오파트라 여왕부터 2022년 프란시아 마르케스 부통령까지, 그 어떤 예외 없이, 현실에서 모든 인간은 살아갑니다. 아무리 우리가 노오오력한다고 해도, 다른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아무리 메르세데스 래키가 중세 판타지 소설을 쓴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메르세데스 래키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스페이스 헐크>, <여왕의 화살들>이 다른 세계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아무리 미래 첨단 기술들이 커다란 차이라고 해도, <스페이스 헐크>와 <여왕의 화살들>은 비슷합니다.
만약 미래 첨단 기술들이 기준이라면,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다를 겁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세계가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SF/판타지가 다른 세계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SF/판타지를 황당무계하다고 조롱하기조차 합니다. 이 조롱은 부당합니다. 하지만 이 조롱이 증명하는 것처럼, 다른 세계는 중요한 기준이 되고 SF, 판타지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기준은 우선합니다.
<스페이스 헐크>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헐크>는 외계인들(타이라니드)을 상상합니다. <스페이스 헐크>는 비단 첨단 기술들만 아니라 외계인들 역시 상상합니다. 2022년 영화 <프레이> 역시 비슷합니다. <프레이>는 첨단 기술들을 보여줍니다. 항성간 우주선, 광학 은신 장치, 광선 유도 화살들, 드론 폭탄들은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첨단 기술들 없이, 항성간 우주선은 항해하지 못할 겁니다. 첨단 기술들 없이, 광학 은신 장치는 작동하지 못할 겁니다. <프레이>는 비단 첨단 기술들만 아니라 외계인 역시 상상합니다. 야생 프레데터(페럴 프레데터)는 외계 행성 출신입니다.
프레데터 종족(yautja)은 외계인입니다. 비록 <프레이>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고 해도, <스페이스 헐크>가 SF, 사이언스 픽션인 것처럼, <프레이>는 SF,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스페이스 헐크>와 <프레이>에게는 커다란 교집합(첨단 기술들, 외계인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헐크>와 <프레이>는 가깝습니다. <대지의 아이들>은 어떤가요? 진 마리 아우얼은 <대지의 아이들> 시리즈를 썼습니다. <대지의 아이들>, 이 장대한 소설들은 원시 인류를 이야기합니다. <대지의 아이들>이 원시 인류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대지의 아이들>에게 첨단 기술들, 외계인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대지의 아이들>은 선사 소설입니다. 이 소설에서 자연, 야생, 생존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대지의 아이들>은 야생 동물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비단 <대지의 아이들>만 아니라 다른 선사 시대 허구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만화, 연극,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보드 게임이 선사 시대를 이야기한다면, 검치 호랑이부터 털복숭이 매머드까지, 이 이야기들은 야생 동물들을 빠뜨리지 않을 겁니다. <팔레오>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원시 인류를 이야기합니다. (링크) <대지의 아이들>처럼, <팔레오>는 야생 동물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프레이> 역시 야생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프레이>는 야생 동물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영화 주인공 나루는 18세기 코만치 부족민입니다. 나루는 사냥꾼이 되기 원합니다. 나루가 사냥꾼이 되기 원하기 때문에, <프레이>에서 야생 동물들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나루처럼, 야생 프레데터(페럴 프레데터)는 야생 동물들을 사냥합니다. 기존 영화들에서 프레데터들은 야생 동물들을 사냥하지 않았습니다. 적어도 기존 영화들은 프레데터들이 야생 동물들을 사냥한다고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기존 프레데터들보다 야생 프레데터는 원시적입니다. 야생 프레데터는 금속 장갑판들을 걸치지 않고 플라즈마 발사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프레이>, 나루, 야생 프레데터는 선사 허구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야생 프레데터 가면은 금속 가면보다 기괴한 두개골 같습니다. 야생 프레데터는 여러 원시적인 특성들을 강조합니다. 야생 프레데터가 원시적이기 때문에, <프레이>는 야생 동물들을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대지의 아이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원시와 야생 동물들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지의 아이들>과 <프레이>는 비슷합니다. <대지의 아이들>과 달리, <스페이스 헐크>는 원시, 야생 동물들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 사진(링크)은 진 스틸러가 습격하고 터미네이터 해병이 볼터를 사격한다고 보여줍니다. 이 장면은 원시적이지 않습니다. 이 장면은 야생 동물들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헐크>와 <대지의 아이들>, <팔레오>는 가깝지 않습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 외계인들이 기준이라면, <프레이>와 <스페이스 헐크>는 가까울 겁니다. 만약 원시, 야생 동물들이 기준이라면, <프레이>와 <팔레오>와 <대지의 아이들>은 가까울 겁니다. 일반적으로 <프레데터> 시리즈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많은 영화 시청자들은 <대지의 아이들>보다 <프레이>와 <스페이스 헐크>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겁니다. 하지만 <대지의 아이들>, <프레이>는 야생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어떤 허구들은 오직 인간들만 내세웁니다. <대지의 아이들>, <프레이>는 이 허구들과 다릅니다.
<대지의 아이들>, <팔레오>, <프레이>가 보여주는 것처럼, 야생 동물들과 함께, 인류는 살아갑니다. 이 지구는 오직 인류만 위한 행성이 아닙니다. 아니, 중생대 공룡들이 살아갔던 것처럼, 인류가 진화하기 전에, 이미 야생 동물들은 진화했습니다. 지구는 비단 인류를 위한 행성일 뿐만 아니라 야생 동물들을 위한 행성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후 변화 시대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너무 지배적이기 때문입니다. 기후 비상 사태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고 야생 동물들을 학살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악랄하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은 사라집니다. 시장 경제는 학살자입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악랄하기 때문에, 기후 비상 사태가 심각하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은 소중한 가치를 얻습니다. <스페이스 헐크>는 야생 동물들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대지의 아이들>은 야생 동물들을 강조합니다. <프레이> 역시 야생 동물들을 강조합니다. 이 지점에서 <스페이스 헐크>보다 <대지의 아이들>과 <프레이>는 만날 수 있습니다. (어쩌면 <프레이>는 야생 동물 학살이 악랄하다고 고발하는지 모릅니다.) 일반적으로 <프레데터> 시리즈가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많은 독자들은 <대지의 아이들>과 <프레이>가 만나지 않는다고 느낄 겁니다. 하지만 이 만남은 성립합니다.
프레데터 종족(yautja)이 첨단 기술 외계인이기 때문에, 여전히 프레데터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이 그림(링크)은 전형적인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헐크>와 <프레이>가 가까운 것처럼, 이 우주 전투 그림과 프레데터 종족은 가까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레이>와 <대지의 아이들>이 비슷하기 때문에, <프레이>는 기존 영화 시리즈와 다릅니다. 1987년 영화 <프레데터>는 <대지의 아이들>과 비슷하지 않습니다. <프레이>와 <대지의 아이들>이 비슷한 것처럼, 기존 프레데터들과 달리, 오호~, 야생 프레데터는 고유한 (원시적인) 특성을 자랑합니다.
<대지의 아이들>과 <프레이>가 비슷하기 때문에, 어쩌면 아일라와 나루는 비슷한지 모릅니다. 아일라는 여자 부족민입니다. 나루는 여자 부족민입니다. 아일라는 사냥꾼이 됩니다. 나루는 사냥꾼이 되기 원합니다. 여성 서사, 부족 사회, 야생 동물은 커다란 공통점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아일라와 나루조차 비슷한 것처럼, 우주 전투 그림보다 <대지의 아이들>과 <프레이>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만약 야생 프레데터가 원시적이지 않았다면, 만약 야생 프레데터가 첨단 기술 무기들을 자랑했고 플라즈마 포탄들을 펑펑펑~ 날렸다면, <프레이>에서 야생 프레데터는 너무 어색했을 겁니다.
※ 이 아래 글들은 <프레이>의 치명적인 내용들을 포함합니다.
어떤 영화 시청자들은 <프레이> 최종 전투가 아쉽다고 비판합니다. 아무리 <프레이>가 여러 처절한 전투들을 연출한다고 해도, 어떤 영화 시청자들은 최종 전투를 이른바 '여자 주인공 버프'라고 비판합니다. 야생 프레데터는 그리즐리를 쓰러뜨렸습니다. 광학 은신 이외에, 다른 첨단 기술 무기들 없이, 야생 프레데터는 커다란 곰을 쓰러뜨렸습니다. 야생 프레데터는 엄청난 근력을 자랑합니다. 비록 야생 프레데터보다 터미네이터 강화복이 훨씬 강력하다고 해도, 터미네이터 강화복은 기계입니다. 야생 프레데터는 생명체입니다. 생명체로서 야생 프레데터는 엄청난 근력을 자랑합니다. 오오….
나루는 표준적인 인간 여자입니다. 표준적인 인간 여자가 야생 프레데터(엄청난 근력)와 싸우기 때문에, 어떤 영화 시청자들은 최종 전투를 '여자 주인공 버프'라고 비판합니다. 하지만 야생 프레데터가 나루와 싸우기 전에, 이미 야생 프레데터는 여러 처절한 전투들을 거쳤습니다. 야생 프레데터가 플라즈마 발사기보다 유도 화살들을 사용하는 것처럼, 야생 프레데터가 동물적이기 때문에, 야생 프레데터는 몸을 사리지 않습니다. 야생 프레데터가 몸을 사리지 않기 때문에, 야생 프레데터는 많은 체력을 소진했을 겁니다. 특히, 나루는 플린트록 권총으로 야생 프레데터 뒷통수를 사격했습니다.
비록 플린트록 권총이 약하다고 해도, 분명히 플린트록 권총은 화기입니다. 이미 야생 프레데터가 많은 체력을 소진했고, 총알이 뒷통수를 때렸기 때문에, 야생 프레데터는 커다란 충격에 빠졌을 겁니다. 이 상황에서 야생 프레데터는 모든 힘을 동원하지 못했을 겁니다. 이게 여자 주인공 버프인가요? 아니, 프레데터가 많은 체력을 소진했는지 모르기 때문에, 이건 주인공 버프가 아닐 겁니다. 심지어 총알이 뒷통수조차 때렸기 때문에, 나루(표준적인 인간 여자)는 프레데터와 싸울 수 있었는지 모릅니다. 비록 최종 전투가 아쉽다고 해도, 이건 주인공 버프보다 논리적인 상황일 수 있습니다.
나루가 야생 프레데터를 쓰러뜨렸기 때문에, 야생 프레데터가 '약골'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프레이>는 야생 프레데터가 처절한 전투들을 거쳤다고 보여줍니다. 야생 프레데터가 처절한 전투들을 거쳤기 때문에, 심지어 총알이 뒷통수조차 때렸기 때문에, 최종 전투에서 야생 프레데터는 그저 모든 힘을 동원하지 못했을 뿐입니다. 만약 최종 전투에서 야생 프레데터가 모든 힘을 동원했다면, 이건 논리적인 상황이 아니었을 겁니다. 야생 프레데터는 터미네이터 강화복이 아니고 기계가 아닙니다. 아니, 심지어 기계조차 연이은 공격들을 버티지 못합니다. 야생 프레데터는 약골이 아닐 겁니다.
[야생 프레데터는 약골, 얍삽이가 아닐 겁니다.]
야생 프레데터는 비단 약골이 아닐 뿐만 아니라 '얍삽이' 역시 아닙니다. 야생 프레데터가 타베와 싸웠을 때, 타베는 연이은 화살 공격들을 퍼붓었습니다. 타베와 달리, 프레데터는 유효타를 먹이지 못했습니다. 프레데터가 유효타를 먹이지 못했기 때문에, 프레데터는 은신했고 타베를 찔렀습니다. 야생 프레데터가 은신했기 때문에, 야생 프레데터가 얍삽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프레이>에서 프레데터는 상대 전술을 모방합니다. 그리즐리가 물어뜯고 할퀴기 때문에, 프레데터 역시 다른 무기들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코만치 사냥꾼이 활을 조준했을 때, 프레데터 역시 화살을 날렸습니다.
코만치 사냥꾼이 창을 휘둘렀을 때, 프레데터 역시 창을 휘둘렀습니다. 프랑스 밀렵꾼들이 그물을 던졌기 때문에, 프레데터 역시 그물을 던졌습니다. 프랑스 밀렵꾼들이 플린트록 소총들을 사격했고 화력들을 쏟아부었기 때문에, 프레데터 역시 드론 폭탄들을 설치했습니다. 수풀에서 코만치 사냥꾼이 활을 조준했을 때, 프레데터는 화살을 날렸습니다. 코만치 사냥꾼이 도망쳤을 때, 프레데터는 코만치를 쫓아갔고 (화살을 날리기보다) 손목칼을 휘둘렀습니다. 타베와 프레데터가 싸웠을 때, 타베가 변칙적인 전술에게 기반했기 때문에, 프레데터 역시 은신했습니다. 이건 '얍삽이'가 아닐 겁니다.
※ 영화 <프레이> 스틸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wZ7LytagKlc
※ 사진 <School of Fish …> 출처: wewe yang,
https://www.pexels.com/photo/school-of-fish-swimming-underwater-48258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