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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메레르>와 일본 인민 공화국, 다른 세계(대체 역사) 본문

SF & 판타지/또 다른 시간 속으로

<테메레르>와 일본 인민 공화국, 다른 세계(대체 역사)

OneTiger 2023. 9. 4. 12:15

[일본 인민 공화국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나오미 노빅과 우주 전투기. 양쪽은 비슷한 관계일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나오미 노빅과 우주 전투기가 비슷한 관계인가요? 대답은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전투기는 존재합니다. 비단 이것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초공간 도약은 가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초공간 도약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초공간 도약처럼, 대규모 외계 정거장부터 행성 고리 건조물까지, 현실에서 이것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대규모 외계 정거장부터 행성 고리 건조물까지,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것들은 가능합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스타웨이 플릿>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타웨이 플릿>은 다른 세계입니다. 나오미 노빅은 <테메레르> 시리즈를 썼습니다. 이 소설 시리즈로써, 나오미 노빅은 유명합니다. 튀르크 카지리크처럼, 이 소설 시리즈는 화염 드래곤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드래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테메레르> 시리즈는 다릅니다. <스타웨이 플릿>처럼, 이 소설 시리즈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나오미 노빅은 <테메레르> 시리즈를 썼습니다. 우주 전투기처럼, 현실에서 화염 드래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우주 전투기와 화염 드래곤은 비슷할 겁니다. 그리고, 다른 세계는 중요한 기준인지 모릅니다. 우리는 오직 현실에만 속합니다. 아무리 나오미 노빅이 <테메레르>를 썼다고 해도, 아무리 이 소설이 다른 세계라고 해도, 나오미 노빅은 다른 세계에 절대 속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가는 오직 현실에만 속합니다. 나오미 노빅처럼, 우리는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나오미 노빅은 <테메레르>를 썼습니다.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나오미 노빅은 존재합니다. 나오미 노빅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소설가는 <테메레르> 시리즈를 썼습니다. 아하~, 이건 <테메레르>(다른 세계)보다 현실이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비단 <테메메르>만 아니라 <스타웨이 플릿>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스타웨이 플릿>을 출시했다고 해도, 아무리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그들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존재합니다. 아하~, 이건 <스타웨이 플릿>(다른 세계)보다 현실이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다른 세계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현실이 우선하는 것처럼, 우리가 현실에 속하는 것처럼, 다른 세계는 아주 커다란 특성이 됩니다. 아니, 이건 가장 커다란 특성인지 모릅니다. 이게 아주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이건 아주 중요한 기준입니다. <테메레르>, <스타웨이 플릿>이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합니다. 다른 세계, 이 범주에서 양쪽은 만납니다. <밴드 오브 브라더스>는 TV 드라마입니다. 이 드라마는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테메레르>, <스타웨이 플릿>과 달리, <밴드 오브 브라더스>는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드라마 제작자들은 다른 세계를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밴드 오브 브라더스>는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밴드 오브 브라더스>보다 <테메레르>와 <스타웨이 플릿>은 가까울 겁니다. <하츠 오브 아이언 2>는 어떤가요? 이건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4X 전략입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하츠 오브 아이언 2>가 4X 전략보다 거대(그랜드) 전략이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하츠 오브 아이언 2>가 4X 전략이든, 거대 전략이든, 이 비디오 게임은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소비에트 연방 전차, 연합 군대 순양함부터 나치 독일 U-보트, 일본 제국 뇌격기까지, 2차 세계 대전은 핵심 주제입니다.



<하츠 오브 아이언 2>와 달리, <테메레르>에서 2차 세계 대전은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테메레르>처럼, <스타웨이 플릿>에서 이 전쟁은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만약 2차 세계 대전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테메레르>, <스타웨이 플릿>보다 <밴드 오브 브라더스>, <하츠 오브 아이언 2>는 비슷할 겁니다. 2차 세계 대전, 이 범주에서 양쪽은 만납니다. <밴드 오브 브라더스>처럼, 많은 군사적인 허구(밀리터리 픽션)들은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소설, 만화, 애니메이션, 보드 게임처럼, 많은 군사적인 허구들은 이 전쟁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역사적으로, 이건 가~장 대규모 전쟁입니다.

 

역사적으로, 2차 세계 대전은 가장 대규모 전쟁입니다. 이게 가장 대규모 전쟁이기 때문에,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군사적인 허구들은 이것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2차 세계 대전, 이 범주에서 <밴드 오브 브라더스>, <하츠 오브 아이언 2>와 다른 군사적인 허구들은 만납니다. 이 군사적인 허구들과 달리, <테메레르>, <스타웨이 플릿>은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2차 세계 대전, 이 범주에서 <밴드 오브 브라더스>, <하츠 오브 아이언 2>와 <테메레르>, <스타웨이 플릿>은 만나지 않습니다. 2차 세계 대전이 가장 대규모 전쟁이기 때문에, 이건 중요한 기준일 수 있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2차 세계 대전이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밴드 오브 브라더스>, <하츠 오브 아이언 2>와 <테메레르>, <스타웨이 플릿>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TV 시청자들은 <밴드 오브 브라더스>와 <스타웨이 플릿>이 비슷하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스타웨이 플릿>과 <밴드 오브 브라더스>가 비슷하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소설 독자들은 <테메레르>와 <하츠 오브 아이언 2>가 비슷하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하츠 오브 아이언 2>와 <테메레르>가 비슷하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비록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이건 고정적인 분류가 아닙니다. 만약 기준이 바뀐다면, 분류는 바뀔 수 있습니다.

 

<하츠 오브 아이언 2>는 많은 시나리오들을 포함합니다. <작전명: 몰락 (Operation Downfall)>, 이 시나리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소비에트 연방을 선택하고 일본 제국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만약 소비에트 연방이 일본 제국을 물리친다면, 일본 열도는 소비에트 연방의 점령 지역이 될 겁니다. 만약 일본 열도가 소비에트 연방의 점령 지역이라면, 연합 군대(특히, 미국 군대)는 일본 열도를 점령하지 못할 겁니다. 이미 소비에트 연방이 점령했기 때문에, 히로시마, 나가사키에서 미국 군대는 원자 폭탄을 터뜨리지 못할 겁니다. 만약 히로시마, 나가사키에서 미국 군대가 원자 폭탄을 터뜨린다면, 많은 소비에트 연방 병사들은 죽고 다칠 겁니다.



만약 히로시마, 나가사키에서 미국 군대가 원자 폭탄을 터뜨린다면, 이건 미국 군대가 많은 소비에트 병사들을 죽인다는 뜻일 겁니다. 많은 소비에트 병사들이 죽기 때문에, 미국 군대는 원자 폭탄을 터뜨리지 못할 겁니다. 이 시나리오와 현실은 다릅니다. 현실에서 미국 군대는 원자 폭탄을 터뜨렸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미국 군대가 원자 폭탄을 터뜨렸나요? 일본 제국을 물리치기 위해 미국 군대가 이 폭탄을 터뜨렸나요? 그건 아닙니다. 넬슨 만델라는 미국이 소비에트 연방을 위협하기 원했다고 주장합니다. 붉은 군대는 베를린으로 진격했고 낫·망치 깃발을 꽂았습니다. 악랄한 나치에서 유럽은 독립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 덕분에, 악랄한 나치에서 유럽은 독립했습니다. 만약 소비에트 연방이 일본 열도를 점령한다면, 유럽부터 동아시아까지, 소비에트 연방은 엄청난 업적을 세울 겁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엄청난 업적을 세우기 때문에, 유럽부터 동아시아까지, 공산주의는 주류 이념이 되는지 모릅니다. 미국은 이것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미국은 공산주의가 주류 이념이 되기 원하지 않았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을 위협하기 위해 미국은 극단적인 작전을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히로시마, 나가사키에서 미국은 원자 폭탄을 터뜨렸습니다. 이건 너무 끔찍합니다. 현실과 달리, <작전명: 몰락>에서 소비에트 연방은 히로시마를 점령합니다.



이 동영상(링크)에서 넬슨 만델라는 미국 원자 폭탄을 비판합니다. 현실에서 미국은 너무 많은 무고한 사람들을 학살했습니다. 현실과 달리, <작전명: 몰락>에서 미국은 원자 폭탄을 터뜨리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미국이 무고한 사람들을 학살했기 때문에, <작전명: 몰락>에서 미국이 원자 폭탄을 터뜨리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작전명: 몰락>은 다릅니다. 그래서 이 시나리오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시나리오처럼, <테레메르>, <스타웨이 플릿>은 다른 세계입니다. <테메레르>, <스타웨이 플릿>과 달리, <밴드 오브 브라더스>는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이 군사적인 허구는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밴드 오브 브라더스>보다 <작전명: 몰락>과 <테메레르>, <스타웨이 플릿>은 비슷할 겁니다. 현실에서 나오미 노빅은 <테메레르>를 썼습니다. 아무리 이 소설이 다른 세계라고 해도, 나오미 노빅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비단 나오미 노빅만 아니라 다른 SF 소설가들, 판타지 소설가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부터 스팀펑크 판타지까지, 많은 사이언스 픽션(SF)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중세 판타지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현실에서 드워프 지하 왕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드워프는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중세 판타지에서 드워프 지하 왕국은 존재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드워프는 가능합니다. 현실과 중세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세계는 진짜 중세가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중세 판타지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이 다른 세계에 속하나요? 다른 세계에서 이 소설가들이 중세 판타지들을 쓰나요? 그건 아닙니다. 나오미 노빅처럼, 현실에서 이 소설가들은 다른 세계를 씁니다. 아무리 이 소설가들이 다른 세계를 쓴다고 해도, 이 소설가들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다른 세계보다 현실이 우선하는 것처럼, 우리는 오직 현실에만 속합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만약 현실이 너무 끔찍하다면, 우리는 이것을 바꿔야 합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아주 커다란 특성이 됩니다. 어쩌면 이건 가장 중요한 특성일 수 있습니다. 다른 세계가 아주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이건 아주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테메레르>, <작전명: 몰락>이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밴드 오브 브라더스>가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 때문에, <밴드 오브 브라더스>보다 <테메레르>와 <작전명: 몰락>은 비슷합니다. 오호라~, 그래서 양쪽은 만납니다.



[다른 세계: <스타웨이 플릿>과 <작전명: 몰락>은 비슷합니다.]



다른 세계, 이 범주에서 <테메레르>와 <작전명: 몰락>은 만납니다. 아무리 양쪽이 만난다고 해도, 이건 고정적인 분류가 아닙니다. 군사 덕후들은 이 분류에 반대하는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2차 세계 대전은 가장 대규모 전쟁입니다. 유럽부터 동아시아까지, 추운 노르웨이부터 더운 아프리카까지, 높은 전투기부터 심해 잠수함까지, 현실에서 2차 세계 대전은 가장 대규모 전쟁입니다. 그래서 군사 덕후들에게 이 전쟁은 아주 중요합니다. 어쩌면 이 전쟁은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2차 세계 대전이 아주(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군사 덕후들은 이 전쟁에게 아주(가장)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아무리 <작전명: 몰락>이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는다고 해도, 아무리 이 시나리오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군사 덕후들은 다른 세계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이 덕후들에게 다른 세계보다 2차 세계 대전은 훨씬 중요합니다. <테메레르>는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테메레르>가 나폴레옹 전쟁을 묘사한다고 해도, 아무리 데이빗 웨버가 이 소설을 칭찬한다고 해도, 이 소설에서 나폴레옹 전쟁보다 드래곤들은 핵심 주제입니다. 아무리 군사 덕후들이 나폴레옹 전쟁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한다고 해도, 이 전쟁보다 2차 세계 대전은 훨씬 대규모 전쟁입니다.



나폴레옹 전쟁보다 2차 세계 대전이 훨씬 대규모 전쟁이기 때문에, 군사 덕후들에게 나폴레옹 전쟁보다 2차 세계 대전은 훨씬 중요할 겁니다. <테메레르>와 달리, <작전명: 몰락>은 이 훨씬 중요한 전쟁을 묘사합니다. <테메레르>와 달리, <밴드 오브 브라더스>는 이 훨씬 중요한 전쟁을 묘사합니다. 그래서 <테메레르>보다 <작전명: 몰락>과 <밴드 오브 브라더스>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스타웨이 플릿>은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주 전쟁을 묘사한다고 해도, 아무리 군사 덕후들이 이것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한다고 해도, 흐음…, 이건 그저 상상에 불과합니다.

 

우주 전쟁은 현실이 아닙니다. 이건 그저 상상에 불과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아무리 군사 덕후들이 우주 전투기를 논의한다고 해도, 이건 그저 상상에 불과합니다. 이건 엄중한 고증이 아닙니다. 우주 전투기와 달리, 현실에서 야크-7 전투기는 날아다녔습니다. 야크-7 전투기는 그저 상상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만약 군사 덕후들이 1943년 공중 전투를 논의한다면, 엄중한 고증은 중요할 겁니다. 군사 덕후들에게 우주 전투기보다 야크-7 전투기는 훨씬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스타웨이 플릿>보다 <작전명: 몰락>과 <밴드 오브 브라더스>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군사 덕후들이 2차 세계 대전에게 훨씬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작전명: 몰락>과 <밴드 오브 브라더스>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양쪽이 비슷한 것처럼, 다른 세계는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비록 다른 세계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라고 해도, 만약 우리가 다른 세계를 상상한다면, 새로운 관점에서 우리는 역사를 바라볼 겁니다. 만약 소비에트 연방이 일본 열도를 점령했다면, 유럽부터 동아시아까지, 공산주의는 주류가 되었을 겁니다. 베트남 호치민부터 쿠바 피델 카스트로까지, 오~, 소비에트 연방은 비단 조선 독립 운동만 아니라 다른 식민지 독립 운동들 역시 지원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많은 독립 운동들을 지원했기 때문에, 20세기, 공산주의와 해방·독립은 비슷한 위상이었습니다. (공산주의와 해방·독립이 비슷한 위상이었기 때문에, 호치민처럼, 피델 카스트로처럼, 홍범도 장군은 공산주의에 속했을 겁니다.) 유럽부터 동아시아까지, 만약 공산주의가 주류가 되었다면, 공산주의는 제3세계를 도왔을 겁니다. 유럽부터 동아시아까지, 공산주의가 도왔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에서 제3세계는 벗어났을 겁니다. 우리는 이것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 상상이 다소 허술하다고 해도, <작전명: 몰락>과 달리, 현실에서 미국 군대는 원자 폭탄을 떨어뜨렸습니다.



미국은 일본을 지배했고 남한을 정복했습니다. 미국은 공산주의를 혐오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식민지 독립 운동들을 지원했기 때문에, 미국이 식민지들을 포기하기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국과 소비에트 연방은 대립했습니다. 일본, 남한은 공산주의를 공격하기 위한 중요한 거점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비록 일본 기시다 정부가 핵 오염수를 방류한다고 해도, 미국 바이든 정부는 핵 오염수에 찬성합니다.) <작전명: 몰락>이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새로운 관점에서 우리는 현실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다른 세계는 흥미롭습니다. <작전명: 몰락>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전투기 조종사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입니다. 아무리 소비에트 연방 군대가 여자 전투기 조종사들을 포함했다고 해도, 현실에서 전투기 조종사들은 남자들입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여자들은 우주 전투기 조종사들일 수 있습니다. 여자 조종사들이 우주 전투기들에 탑승하기 때문에, 현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여자와 남자는 평등합니다. 이 다른 세계와 달리, 현실에서 여자와 남자는 평등하지 않습니다. 왜 여자와 남자가 평등하지 않나요? 그 자체로서, 현실이 옳은가요? 스페이스 오페라 덕분에, 우리는 현실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세계는 흥미롭습니다.

 

 

[다른 세계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테메레르>는 여자 장교들, 여자 병사들을 묘사합니다. 비단 남자들만 아니라 여자들 역시 나폴레옹 전쟁에 참여합니다. 이 소설 세계에서 여자들은 그저 조연 등장인물들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과 달리, 진짜 나폴레옹 전쟁은 여자들이 커다란 비중이 아니라고 보여줍니다. 비단 진짜 나폴레옹 전쟁만 아니라 다른 진짜 전쟁들 역시 여자들이 커다란 비중이 아니라고 보여줍니다. 어라, 이건 이상합니다. 왜 여자들이 커다란 비중이 아닌가요? 우리는 이것을 물을 수 있습니다. 다른 세계 덕분에, 새로운 관점에서 우리는 현실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현실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전쟁은 아주 중요한 사건입니다. 비단 군사 덕후들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 역시 전쟁이 아주 중요한 사건이라고 생각할 겁니다. 이 중요한 사건에서 여자들은 커다란 비중이 아닙니다. 아무리 소비에트 연방 군대가 여자 전투기 조종사들을 포함했다고 해도, 2차 세계 대전에서 여자들은 커다란 비중이 아니었습니다. 2차 세계 대전이 가장 대규모 전쟁이기 때문에, 이건 가장 중요한 사건인지 모릅니다. 아무리 이 전쟁이 가장 중요한 사건이라고 해도, 이 중요한 사건에서 여자들은 커다란 비중이 아니었습니다. 여자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 이 사고 방식은 성 차별로 이어지는지 모릅니다.



다른 세계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그래서 이건 흥미롭습니다. (새로운 관점처럼, 다른 세계에게는 여러 미덕들이 있습니다.) 다른 세계가 흥미롭기 때문에, 이건 중요한 기준일 수 있습니다.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밴드 오브 브러더스>보다 <작전명: 몰락>과 <테메레르>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비단 이 시나리오만 아니라 다른 시나리오들 역시 비슷합니다. <하츠 오브 아이언 2>에서 어떤 시나리오들은 현실을 넘어섭니다. <테메레르>처럼, 이 시나리오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우와~, 심지어 유럽 공산 연합조차 가능합니다. 심지어 일본 인민 공화국조차 가능합니다.

 

조선 독립 운동을 위해 홍범도 장군은 공산주의에 속했습니다. 만약 일본이 공산주의에 속한다면, 공산주의와 제국주의(파쇼주의)가 대립하기 때문에, 일본 인민 공화국은 조선 식민지를 억압하지 않을 겁니다. 더 이상, 조선은 식민지가 아닙니다. 조선이 식민지가 아니기 때문에, 미국은 조선을 정복하지 않을 겁니다. 일본이 공산주의이기 때문에, 일본은 미국을 위한 거점이 되지 않을 겁니다. 비단 조선만 아니라 다른 식민지들 역시 똑같습니다. 세계화 남반구를 위해 유럽 공산 연합, 일본 인민 공화국은 노력할 겁니다. 현실과 달리, 이 세계에서 남반구는 가난하고 혼란스럽지 않을 겁니다.



※ 이건 소비에트 연방이 100% 순수한 독립 운동, 이상적인 독립 운동이었다는 뜻이 아닙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폐쇄적인 독재였습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공산주의는 이 잘못된 과거를 반성해야 합니다. 비록 소비에트 연방이 폐쇄적인 독재였다고 해도, 이 폐쇄적인 독재보다 서구 제국주의는 훨씬 악랄합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훨씬 많은 식민지 사람들을 수탈했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공식적으로,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은 '토착 동물'들입니다. 원주민들이 인간들보다 동물들인 것처럼, 소비에트 연방보다 서구 제국주의는 훨씬 악랄합니다.



※ 게임 <Starway Fleet>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10680/Starway_Fl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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