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문명 5>, 대체 역사, 녹색 경제는 승리할 수 있다 본문
[이 세계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할 수 있나요?]
2023년 오늘날,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자본주의와 탈성장은 대립합니다. 탈성장은 경제 규모가 감소한다는 뜻입니다. 특히, 탈성장은 이윤 극대화를 비판합니다. 탈성장과 달리, 자본주의는 이윤 극대화에 집착합니다. 자본주의는 많은 돈들, 훨씬 많은 돈들, 훨씬 훨씬 많은 돈들, 훨씬 훨씬 훠어어어얼씨인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자본주의에게 다른 것들보다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합니다. 비록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이 지질학적인 행성급 재앙이라고 해도, 만약 이게 많은 돈들을 번다면, 자본주의는 이것을 환영할 겁니다. 그래서 지구 가열화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탈성장은 이윤 극대화를 비판하고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 원합니다. 자본주의와 탈성장이 대립하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2023년 오늘날, 탈성장 사회는 주류가 아닙니다. 현실에서 탈성장은 주류가 아닙니다. 현실에서 지구 가열화는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만약 탈성장이 주류가 되고 지구 가열화를 해결한다면, 이건 현실이 아닐 겁니다. 현실과 이 세계는 다릅니다. 이 세계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솔라펑크 소설은 탈성장이 주류가 되고 지구 가열화를 해결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솔라펑크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은 탈성장이 주류가 되고 지구 가열화를 해결한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솔라펑크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솔라펑크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솔라펑크와 대체 역사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대체 역사는 다른 역사를 뜻합니다. 현실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학살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비단 아메리카 인디언들만 아니라 다른 대륙 선주민들 역시 학살했습니다. 17세기부터 20세기까지, 아아…, 현실에서 이 시대는 끔찍한 학살 시대였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학살했기 때문에, 미국은 존재합니다.
만약 서구 제국주의가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학살하지 않았다면, 미국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적어도, 미국은 바뀌었을 겁니다. 미국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아…,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은 지구 가열화입니다. 이 행성급 재앙은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미국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미국 문제입니다. 적어도, 미국에게는 너무 커다란 기후 책임이 있습니다. 만약 서구 제국주의가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학살하지 않았다면, 미국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행성급 재앙은 미국 문제가 아니었을 겁니다.
미국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만약 미국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21세기 초반, 어쩌면 인류 문명은 지구 가열화를 해결했을 수 있습니다. 이건 현실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미국은 존재합니다. 현실에서 미국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지구 가열화는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지구 가열화를 해결했다면, 이건 (진짜 역사보다) 다른 역사일 겁니다. 이게 다른 역사인 것처럼, 대체 역사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솔라펑크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대체 역사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솔라펑크와 대체 역사는 비슷합니다. 솔라펑크처럼,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마법사는 비전 주문을 시전하고, 화끈한 번개를 날리고, 악랄한 좀비들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비전 주문을 시전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악랄한 좀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휴~, 좌익 사람들은 수구 꼴통 할배들이 악랄한 좀비들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좌익 사람들이 악랄한 좀비들을 느낀다고 해도, 수구 꼴통 할배들은 진짜 좀비들이 아닙니다. 그들은 그저 인간들에 불과합니다. 좌익 사람들과 수구 할배들은 똑같은 인간들입니다. 수구 할배들이 진짜 언데드들이 아닌 것처럼, 현실과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좀비는 언데드입니다. 현실에서 언데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언데드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아니, 이건 전형적인 설정입니다. 아주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언데드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현실과 중세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에, 이건 다른 세계가 됩니다. 솔라펑크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솔라펑크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솔라펑크와 대체 역사가 비슷하기 때문에, 대체 역사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솔라펑크, 대체 역사, 중세 판타지는 비슷할 겁니다. 이건 세 범주들이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솔라펑크는 신화, 전설, 민담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솔라펑크에서 이것들은 핵심 비중이 아닙니다. 솔라펑크는 마법, 주술, 기적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솔라펑크처럼, 대체 역사에서 신화, 전설, 민담은 핵심 비중이 아닙니다. 대체 역사는 마법, 주술, 기적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솔라펑크, 대체 역사와 달리, 중세 판타지는 신화, 전설, 민담에게 기반합니다. 이 세계는 마법, 주술, 기적을 중시합니다. 아주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이것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만약 마법, 주술, 기적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솔라펑크, 대체 역사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떤가요?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대체 역사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이 장면은 <로드 오브 블랙 선>의 게임 스크린샷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함대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건 너무 어렵습니다. 이게 너무 어렵기 때문에, 아무도 우주 함대를 건조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미국이 강력한 군사력을 자랑한다고 해도, 심지어 미국조차 우주 함대를 건조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로드 오브 블랙 선>에서 우주 함대는 존재합니다. 현실과 <로드 오브 블랙 선>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로드 오브 블랙 선>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비단 <로드 오브 블랙 선>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다른 세계들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거주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외계 도시를 건설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국제 우주 정거장은 도시 규모가 아닙니다. 서울에서 많은 시민들은 살아갑니다. 서울과 달리,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많은 시민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오직 몇몇 우주 승무원들만 그저 작업할 뿐입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거주지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정거장은 도시 규모일 수 있습니다. 이 정거장에서 많은 시민들은 살아갑니다. 심지어 대륙 규모조차 가능합니다! 우와~,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정거장은 대륙 규모일 수 있습니다. 대규모 우주 정거장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증명합니다.
솔라펑크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솔라펑크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솔라펑크와 대체 역사가 비슷하기 때문에, 대체 역사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솔라펑크, 대체 역사,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할 겁니다. 솔라펑크는 신화, 전설, 민담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이건 마법, 주술, 기적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솔라펑크처럼, 대체 역사에서 신화, 전설, 민담은 핵심 비중이 아닙니다. 이건 마법, 주술, 기적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이 신화, 전설에게 기반하나요? 이 정거장이 마법, 주술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은 신화, 전설보다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이 정거장은 마법보다 과학입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처럼, 만약 우주 모함이 전투기들을 날린다면, 이건 신화, 전설보다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할 겁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처럼, 만약 우주 모함이 전투기들을 날린다면, 이건 마법보다 과학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신화, 전설보다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이건 마법보다 과학입니다. 그래서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과 달리, 중세 판타지에서 언데드는 존재합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인은 존재합니다.
현실에서 외계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아직 인류는 외계인과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인류가 외계인과 조우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가 번개를 날리고 좀비들을 물리치는 것처럼, 인류 문명이 우주 모함을 건조하고 외계인 침략자들을 물리치는 것처럼,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할 겁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국제 우주 정거장은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처럼, 만약 우주 모함이 전투기들을 날린다면, 이건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과학을 중시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중세 판타지는 과학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만약 신화, 전설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솔라펑크, 대체 역사가 마법, 주술을 중시하지 않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보다 솔라펑크, 대체 역사,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과학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건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솔라펑크, 대체 역사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SF 범주에서 솔라펑크, 대체 역사, 스페이스 오페라는 만납니다. SF 범주에서 솔라펑크, 대체 역사, <로드 오브 블랙 선>은 만납니다. 중세 판타지는 만나지 않습니다.
이건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가 마법을 배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초능력자는 번개를 날리고 외계인들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초능력자는 신화보다 과학(생물학)에게 기반합니다. 돌연변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인간이 진화하기 때문에, 초능력자는 번개를 날립니다. 아무리 초능력자가 과학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어떤 하드 SF 독자들은 마법사와 초능력자가 비슷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양쪽이 비슷한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사이언스 '판타지'는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사이언스 '판타지'가 다르지 않은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하드 SF 독자들은 양쪽이 비슷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비록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첨단 기술들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첨단 기술들을 배제하고 오직 마법, 주술만 묘사한다면, 아무리 이 소설들이 다른 세계들이라고 해도, 이 세계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되지 못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첨단 기술들 없이, 오직 마법, 주술만으로 중세 판타지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아~, 이건 아주 커다란 차이입니다. 이 커다란 차이 때문에, 솔라펑크, 대체 역사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이 범주에 속하지 않습니다.
[솔라펑크, 대체 역사, <로드 오브 블랙 선>은 만납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중세 판타지보다 대체 역사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할 겁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로드 오브 블랙 선>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대체 역사와 <로드 오브 블랙 선>은 비슷합니다. 만약 양쪽이 비슷하다면, 흐음, <시드 마이어의 문명 5>는 어떤가요? 이 비디오 게임은 많은 문명들이 부흥하고 몰락한다고 묘사합니다. 이 문명들은 이로쿼이를 포함합니다. 이 진영은 아메리카 부족민 연합입니다. 현실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짓밟았습니다. 이건 너무 끔찍한 역사입니다. 아메리카 부족민들은 식민지 피해자들입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학살했기 때문에, 2023년, 미국은 존재합니다. 만약 서구 제국주의가 학살하지 않았다면, 미국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적어도, 미국은 바뀌었을 겁니다. 이게 새로운 역사이기 때문에, 이게 현실이 아니기 때문에, 이건 대체 역사입니다. 이 대체 역사처럼, <문명 5>에서 이로쿼이는 서구 제국주의에게 저항할 수 있습니다. <문명 5>에서 이로쿼이는 미국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다른 문명들보다 이 진영은 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로쿼이는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치지 못했습니다. 현실과 <문명 5>는 다릅니다. 아~, 이건 새로운 역사를 씁니다.
현실과 <문명 5>가 다르기 때문에, <문명 5>가 새로운 역사이기 때문에, 이건 대체 역사인지 모릅니다. 애석하게도, 현실에서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식민지 피해자들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이로쿼이를 선택한다면, 만약 이 진영이 승리한다면, <문명 5>에서 그들은 식민지 피해자들이 아닐 겁니다. 현실과 <문명 5>가 다르기 때문에, 이로쿼이가 승리하기 때문에, <문명 5>는 대체 역사인지 모릅니다. 만약 이게 대체 역사라면, 대체 역사와 <로드 오브 블랙 선>이 비슷하기 때문에, <문명 5>와 <로드 오브 블랙 선>은 비슷할 겁니다. <로드 오브 블랙 선>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만약 <문명 5>와 <로드 오브 블랙 선>이 비슷하다면, <로드 오브 블랙 선>이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문명 5>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할 겁니다. 만약 이게 대체 역사라면, 대체 역사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기 때문에, <문명 5>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할 겁니다. 이게 타당한 분류인가요? SF 독자들이 이것에 동의하나요? 흐음, 글쎄요…. 어떤 SF 독자들은 고개들을 젓는지 모릅니다. 해리 터틀도브는 <비잔티움의 첩자>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어떻게 역사가 바뀌는지 묘사합니다. <비잔티움의 첩자>는 구체적인 역사를 씁니다. <문명 5>는 구체적인 역사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체스는 추상 전략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세계 설정(World Setting)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체스에서 세계 설정보다 게임 규칙은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문명 5>는 똑같습니다. <문명 5>에서 세계 설정보다 게임 규칙은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이 4X 게임은 새로운 세계를 설정하기보다 게임 규칙들을 늘어놓습니다. 아무리 이로쿼이가 승리한다고 해도, 이 승리는 세계 설정보다 게임 규칙에 가깝습니다. 이 관점에서 <비잔티움의 첩자>보다 체스와 <문명 5>는 비슷합니다. SF 독자들은 <비잔티움의 첩자>가 대체 역사라고 인정합니다. 이 소설과 달리, 체스는 대체 역사가 되지 않습니다.
SF 독자들은 체스가 대체 역사라고 인정하지 않습니다. 체스처럼, <문명 5>는 대체 역사가 아닙니다. 아무리 이로쿼이가 승리한다고 해도, 이건 그저 게임 규칙에 불과합니다. <문명 5>가 대체 역사가 아니기 때문에, 이것과 <로드 오브 블랙 선>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로드 오브 블랙 선>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문명 5>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이건 훨씬 타당한 분류인지 모릅니다. 아무리 이게 훨씬 타당한 분류라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이로쿼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이로쿼이는 승리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달리, <문명 5>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스콧 피츠제럴드는 <위대한 개츠비>를 썼습니다. 이 소설에서 이로쿼이가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치나요? <위대한 개츠비>에서 이로쿼이가 새로운 역사를 보여주나요? 이 소설에서 미국이 존재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미국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만약 미국이 바뀌었다면, <위대한 개츠비>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위대한 개츠비>보다 <문명 5>에서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칠 수 있습니다. <위대한 개츠비>보다 <문명 5>에서 미국은 바뀔 수 있습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이게 사실이기 때문에, 대체 역사와 <문명 5>는 가까운 관계인지 모릅니다.
"아니, 뭐라고? 이건 엉터리 헛소리야! <비잔티움의 첩자>와 달리, <문명 5>는 그저 4X 게임에 불과해! 아무리 이로쿼이가 승리한다고 해도, 이건 세계 설정이 아니야! 게임 제작자들은 새로운 역사, 대체 역사를 의도하지 않았을 거야! <문명 5>는 대체 역사가 아니야!" 어떤 SF 독자들은 <문명 5>와 대체 역사가 머나먼 관계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양쪽이 머나먼 관계라고 해도, 분명히, <문명 5>에서 이로쿼이는 승리할 수 있습니다. <위대한 개츠비>와 <문명 5>에게 이건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이로쿼이가 승리하기 때문에, 오~, 이 진영은 훨씬 많은 삼림들을 보호하는지 모릅니다.
[이 세계에서 이로쿼이는 '녹색 문명'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로쿼이를 녹색 문명이라고 부릅니다. 왜 이 진영이 '녹색 문명'인가요? 비록 이로쿼이가 삼림을 벌목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진영은 많은 재화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울창한 삼림이 많은 재화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이로쿼이는 삼림들을 벌목하지 않습니다. 이 진영과 달리, 자본주의는 많은 삼림들을 파괴합니다. 자본주의가 삼림들을 파괴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이 지적하는 것처럼, 어휴~, 녹색 자본주의는 그저 녹색 세탁(그린 워싱)에 불과합니다. 이로쿼이가 삼림들을 보호하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삼림들을 파괴하기 때문에, 이로쿼이와 자본주의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이로쿼이+자본주의'를 해석한다면, 이건 과잉 해석일 겁니다. 아무리 <문명 5>가 새로운 역사를 쓴다고 해도, 이 세계에서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이윤들에 집착할 겁니다.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이윤들에 집착하기 때문에, 녹색 경제와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반다나 시바부터 제이슨 히켈까지, 에코 페미니즘부터 탈성장까지, 이 이론들은 녹색 경제와 자본주의가 대립한다고 증명합니다. 양쪽이 대립하기 때문에, '이로쿼이+자본주의'는 과잉 해석입니다. 이로쿼이가 자본주의를 거부하기 때문에, 만약 이 진영이 승리한다면, 환경 오염들은 위험한 수준들이 아닐 겁니다.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승리하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는 강력하지 않습니다. 이로쿼이가 승리할 수 있기 때문에, 녹색 문명은 승리할 수 있습니다. 녹색 문명이 승리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들은 위험한 수준들이 아닙니다. 만약 이로쿼이가 승리한다면, 녹색 문명이 승리하기 때문에, 이건 재생 에너지 산업들을 중시할 겁니다. 녹색 문명이 재생 에너지들을 중시하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가 강력하지 않기 때문에, 솔라펑크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문명 5>는 새로운 역사를 쓰고 솔라펑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솔라펑크와 대체 역사는 비슷합니다. 대체 역사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만약 <문명 5>와 대체 역사가 비슷하다면, 대체 역사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기 때문에, <문명 5>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할 겁니다. <로드 오브 블랙 선>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만약 <문명 5>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다면, <문명 5>와 <로드 오브 블랙 선>은 비슷할 겁니다. 비록 이게 타당한 분류가 아니라고 해도, <위대한 개츠비>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학살합니다. 뭐라고 스콧 피츠제럴드가 의도했든,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식민지 피해자들이 됩니다. <위대한 개츠비>와 달리, <문명 5>에서 아메리카 인디언들, 녹색 문명은 승리할 수 있습니다.
※ 솔라펑크는 생태 유토피아에 가깝습니다. 유토피아는 이상적인 사회, 평등한 사회를 묘사합니다. 솔라펑크가 평등한 사회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사회가 지구 생물권을 보호하기 때문에, 솔라펑크는 생태 유토피아에 가깝습니다. 어니스트 칼렌바크는 <에코토피아>를 썼습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 소설은 생태 유토피아입니다. 동시에, 이 소설은 솔라펑크입니다. 솔라펑크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기 때문에, 유토피아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에코토피아>와 <로드 오브 블랙 선>은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픽션, 이 범주에서 양쪽은 만날 수 있습니다.
※ 게임 <Civilization 5> 스크린샷 출처: Ophias Gaming,
http://www.youtube.com/watch?v=d5D_WjTEv-s
※ 게임 <Lords of the Black Sun>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46940/Lords_of_the_Black_S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