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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네버윈터 나이츠>, 좋은 과거·미래, 나쁜 과거·미래 본문

SF & 판타지/또 다른 시간 속으로

<네버윈터 나이츠>, 좋은 과거·미래, 나쁜 과거·미래

OneTiger 2023. 10. 26. 12:10

[이 여자 생태학자는 핵 오염을 걱정하지 않을 겁니다.]



2023년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스마트폰은 낯설지 않습니다. 심지어 아이들조차 스마트폰이 낯설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아니, 어떤 아이들은 스마트폰이 장난감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게 장난감인 것처럼, 2023년 오늘날, 이건 낯설지 않습니다. 신사임당은 21세기 초반에 속하지 않습니다. 신사임당은 16세기(1504년~1551년)에 속합니다. 16세기 조선에서 스마트폰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신사임당은 스마트폰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이건 낯선 것입니다. 비단 스마트폰만 아니라 다른 전기 기술들 역시 똑같습니다. 비단 이것만 아니라 다른 정보·통신 기술들 역시 똑같습니다.

 

16세기 조선에서 전기 기술들, 정보·통신 기술들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신사임당은 이 기술들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이 기술들은 낯선 것들입니다. 비단 이 기술들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2023년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텔레비전, 자동차, 세탁기, 컴퓨터 그래픽은 낯설지 않습니다. 심지어 아이들조차 이것들이 낯설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16세기 조선에서 텔레비전, 자동차, 세탁기, 컴퓨터 그래픽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신사임당에게 이것들은 낯선 것들입니다. 세탁기가 낯선 것처럼, 아…, 미래는 낯선 것입니다. 신사임당에게 스마트폰, 텔레비전, 자동차는 미래입니다.



자동차는 20세기~21세기 초반에 속합니다. 신사임당은 16세기에 속합니다. 16세기에게 20세기는 미래입니다. 신사임당이 16세기에 속하기 때문에, 자동차가 20세기에 속하기 때문에, 신사임당(과거)에게 자동차(미래)는 낯선 것입니다. 비단 자동차만 아니라 텔레비전 역시 똑같습니다. 텔레비전은 20세기~21세기 초반에 속합니다. 신사임당은 16세기에 속합니다. 16세기에게 20세기는 미래입니다. 신사임당이 16세기에 속하기 때문에, 텔레비전이 20세기에 속하기 때문에, 신사임당(과거)에게 텔레비전(미래)은 낯선 것입니다. 스마트폰은 21세기 초반에 속합니다. 이건 미래, 낯선 것이 됩니다.

 

신사임당이 16세기에 속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이 21세기 초반에 속하기 때문에, 16세기에게 21세기가 미래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은 미래가 낯선 것이라고 증명합니다. 아무리 신사임당이 지혜롭다고 해도, 신사임당에게 미래(20세기~21세기)는 낯선 것입니다. 비단 신사임당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 역시 똑같습니다. 신사임당보다 유관순(1902년~1920년)은 미래입니다. 분명히, 신사임당(16세기)보다 유관순(20세기 초반)은 미래입니다. 아무리 유관순이 미래라고 해도, 유관순은 스마트폰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스마트폰처럼, 유관순은 다른 정보·통신 기술들이 가능하다고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유관순이 미래라고 해도, 유관순에게 스마트폰은 낯선 것입니다. 아무리 유관순이 스마트폰을 얻는다고 해도, 유관순은 어떻게 이것을 사용하는지 알지 못할 겁니다. 20세기 초반(유관순)보다 21세기 초반(스마트폰)이 훨씬 미래이기 때문입니다. 20세기(자동차)에게 16세기(신사임당)가 과거인 것처럼, 21세기 초반(스마트폰)에게 20세기 초반(유관순)은 과거입니다. 유관순이 과거이기 때문에, 유관순(과거)은 어떻게 스마트폰(미래)을 사용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신사임당처럼, 유관순과 스마트폰은 미래가 낯선 것이라고 증명합니다. 낯선 것은 친숙하지 않습니다. 이건 미지(未知)입니다.

 

미지는 우리가 어떤 것을 알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이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건 부정적인 것입니다. 적어도, 이건 긍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미지는 긍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미래가 미지이기 때문에, 이건 부정적인 것입니다. 적어도, 이건 긍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미래에게는 이 단점이 있습니다. 이 단점처럼, 미래가 낯설기 때문에, 이건 복잡합니다. 16세기 문명에서 편지는 가능했습니다. 편지와 달리, 16세기 문명에서 스마트폰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16세기 문명과 달리, 21세기 초반, 스마트폰은 가능합니다. 16세기 문명(편지)에게 21세기 초반 문명(스마트폰)은 미래입니다.



편지에게 스마트폰은 미래입니다. 스마트폰에게 편지는 과거입니다. 편지와 스마트폰 중에서 어떤 것이 훨씬 복잡한가요? 대답은 전자보다 후자입니다. 편지보다 스마트폰은 훨씬 복잡합니다. 편지가 과거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이 미래이기 때문에, 이건 과거보다 미래가 훨씬 복잡하다는 뜻입니다. 신사임당은 편지보다 스마트폰이 훨씬 복잡하다고 느낄 겁니다. 유관순은 편지보다 스마트폰이 훨씬 복잡하다고 느낄 겁니다. 아니, 심지어 21세기 초반 사람들조차 편지보다 스마트폰이 훨씬 복잡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노인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처럼, 음…, 이건 훨씬 복잡합니다.

 

복잡한 것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복잡한 것은 부정적인 것입니다. 적어도, 복잡한 것은 긍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과거(편지)보다 미래(스마트폰)가 복잡하기 때문에, 복잡한 것이 부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과거보다 미래는 부정적인 것이 됩니다. 적어도, 과거보다 미래는 긍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스마트폰과 달리, 편지는 복잡하지 않습니다. 이건 간단합니다. 간단한 것을 이해하기는 쉽습니다. 간단한 것은 긍정적인 것입니다. 미래(스마트폰)보다 과거(편지)가 간단하기 때문에, 간단한 것이 긍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미래보다 과거는 긍정적인 것입니다. 적어도, 과거는 부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우주선은 미래(복잡한 것)입니다. <스타 다이너스티즈>는 부정적인 것입니다.]



편지를 쓰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건 오직 연필, 종이만 요구합니다. 편지와 달리, 스마트폰은 정보·통신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스마트폰보다 편지를 이해하기는 훨씬 쉽습니다. 쉬운 것은 긍정적인 것입니다. 오호라~, 편지, 스마트폰은 미래보다 과거가 낫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편지, 스마트폰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미래보다 과거가 낫다고 증명합니다. 16세기 문명에서 쇠뇌는 가능했습니다. 쇠뇌와 달리, 16세기 문명에서 (볼트 액션) 소총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모신나강처럼, (볼트 액션) 소총은 20세기 문명에 속합니다. 쇠뇌와 소총 중에서 어떤 것이 복잡한가요? 대답은 전자보다 후자입니다. 쇠뇌보다 소총은 복잡합니다.

 

16세기 문명에게 20세기 문명은 미래입니다. 쇠뇌가 16세기 문명에 속하기 때문에, 모신나강이 20세기에 속하기 때문에, 쇠뇌에게 소총은 미래입니다. 소총에게 쇠뇌는 과거입니다. 쇠뇌보다 소총이 복잡하기 때문에, 이건 과거보다 미래가 복잡하다는 뜻입니다. 복잡한 것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신사임당은 쇠뇌보다 모신나강이 복잡하다고 느낄 겁니다. (유관순은 쇠뇌보다 모신나강이 복잡하다고 느낄 겁니다.) 어휴~, 복잡한 것은 부정적인 것입니다. 적어도, 이건 긍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소총보다 쇠뇌는 간단합니다. 간단한 것을 이해하기는 쉽습니다. 간단한 것은 긍정적인 것입니다. 아하~, 그래서 소총보다 쇠뇌는 낫습니다.



쇠뇌가 과거이기 때문에, 소총이 미래이기 때문에, 소총보다 쇠뇌가 낫기 때문에, 미래보다 과거는 낫습니다. 비단 편지, 스마트폰만 아니라 쇠뇌, 소총 역시 미래보다 과거가 낫다고 증명합니다. 쇠뇌, 소총처럼, 거북선, S-189는 이것을 증명합니다. 16세기 문명에서 거북선은 가능했습니다. 거북선과 달리, 16세기 문명에서 S-189 잠수함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S-189 잠수함은 20세기 문명에 속합니다. 거북선과 S-189 잠수함 중에서 어떤 것이 훨씬 복잡한가요? 대답은 전자보다 후자입니다. 거북선보다 S-189 잠수함은 훨씬 복잡합니다. 16세기 문명에게 20세기 문명은 미래입니다. 거북선은 16세기 문명(과거)에 속합니다.

 

S-189 잠수함은 20세기에 속합니다. 거북선에게 S-189 잠수함은 미래입니다. S-189 잠수함에게 거북선은 과거입니다. 거북선보다 S-189 잠수함이 훨씬 복잡하기 때문에, 이건 과거보다 미래가 훨씬 복잡하다는 뜻입니다. 복잡한 것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신사임당은 거북선보다 S-189가 훨씬 복잡하다고 느낄 겁니다. (유관순은 거북선보다 S-189가 훨씬 복잡하다고 느낄 겁니다.) 복잡한 것은 부정적인 것입니다. 적어도, 이건 긍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S-189보다 거북선은 훨씬 간단합니다. 간단한 것을 이해하기는 쉽습니다. 간단한 것은 긍정적인 것입니다. 그래서 S-189보다 거북선은 낫습니다. 미래보다 과거는 낫습니다.



16세기 문명에서 연극은 가능했습니다. 연극과 달리, 16세기 문명에서 실사 영화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이후, 20세기 이후, 실사 영화는 가능했습니다. 영화는 20세기 문명에 속합니다. 연극과 영화 중에서 어떤 것이 훨씬 복잡한가요? 대답은 전자보다 후자입니다. 연극보다 영화는 훨씬 복잡합니다. 16세기 문명에게 20세기 문명은 미래입니다. 연극이 16세기 문명에 속하기 때문에, 영화가 20세기에 속하기 때문에, 연극에게 영화는 미래입니다. 영화에게 연극은 과거입니다. 연극보다 영화가 훨씬 복잡하기 때문에, 이건 과거보다 미래가 훨씬 복잡하다는 뜻입니다. 복잡한 것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신사임당은 연극보다 영화가 훨씬 복잡하다고 느낄 겁니다. (아무리 유관순이 20세기에 속한다고 해도, 유관순은 연극보다 영화가 훨씬 복잡하다고 느낄 겁니다.) 복잡한 것은 부정적인 것입니다. 적어도, 이건 긍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연화보다 연극은 간단합니다. 간단한 것을 이해하기는 쉽습니다. 간단한 것은 긍정적인 것입니다. 그래서 영화보다 연극은 낫습니다. 편지, 스마트폰부터 연극, 실사 영화까지, 쇠뇌, 모신나강부터 거북선, S-189까지, 아~, 이 사례들은 미래보다 과거가 낫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이 사례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 역시 미래보다 과거가 낫다고 증명합니다. 비행선보다 우주선은 미래입니다.



우주선보다 비행선은 과거입니다. 미래보다 과거가 낫기 때문에, 우주선보다 비행선은 낫습니다. 우주선보다 비행선이 나은 것처럼, 미래보다 과거는 낫습니다. 만약 문화·예술이 미래보다 과거를 묘사한다면, 이건 나을 겁니다. <스타 다이너스티즈>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문자 그대로,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문명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만약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우주 문명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현재 문명보다 미래 문명에서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진보합니다. 그래서 <스타 다이너스티즈>는 미래 문명을 묘사합니다. 미래 문명은 부정적인 것입니다.

 

비단 <스타 다이너스티즈>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우주 문명은 미래 문명입니다. 비록 미래 문명이 절대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와 미래 문명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미래 문명이 부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부정적인 것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면, 이 소설들은 부정적인 문화·예술들일 겁니다. 이 소설들처럼, <스타 다이너스티즈>는 부정적인 게임입니다. <스타 다이너스티즈>와 달리, <네버윈터 나이츠>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미래 문명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중세 문명은 미래보다 과거입니다.



[<스타 다이너스티즈>는 우주 문명을 묘사합니다. 하지만 이건….]



중세 문명이 과거이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가 중세 판타지이기 때문에, 미래보다 과거가 낫기 때문에, 아하~, <스타 다이너스티즈>보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낫습니다. 비단 <네버윈터 나이츠>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보다 중세 판타지들은 낫습니다. 비단 중세 판타지들만 아니라 사이언스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노라 케이타 제미신은 <다섯 번째 계절>, <오벨리스크의 문>, <석조 하늘>을 썼습니다. 이 3부작은 미래 문명을 묘사합니다. 비록 이 소설들이 미래 문명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소설들은 미래보다 과거 분위기를 풍깁니다.

 

사이언스 판타지들로서, <다섯 번째 계절>, <오벨리스크의 문>, <석조 하늘>은 미래보다 과거 분위기를 풍깁니다. 그래서 <스타 다이너스티즈>보다 이 소설들은 낫습니다. 차이나 미에빌은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 <상흔>, <강철 의회>를 썼습니다. 이 3부작은 산업 사회를 묘사합니다. 16세기 조선에게 산업 사회는 미래입니다. 아무리 이 3부작이 산업 사회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것들은 스팀펑크 판타지들입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들로서,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 <상흔>, <강철 의회>는 미래보다 과거 분위기를 풍깁니다. 그래서 <스타 다이너스티즈>보다 이 소설들은 낫습니다.



비단 기술만 아니라 제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군주 제도보다 공화 제도는 미래입니다. 공화 제도보다 군주 제도는 과거입니다. 16세기 조선, 이 과거 문명에서 민중들은 대표자를 선출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민중들이 사회 문제들을 논의하지 않는다고 해도, 군주 제도에서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민중들과 상관없이, 혈통은 왕관을 보장합니다. 군주 제도와 달리, 공화 제도에서 민중들은 대표자를 선출합니다. 대표자를 선출하기 위해 민중들은 사회 문제들을 논의합니다. 만약 민중들이 (이른바) 정치 혐오에 빠진다면, 으으음…, 군주 제도보다 공화 제도에게는 커다란 가치가 없을 겁니다.

 

민중들이 사회 문제들을 논의하고 사회 철학들을 고민할 때, 공화 제도에게는 커다란 가치가 있을 겁니다. 민중들이 시위하고 봉기하고 저항할 때, 이건 민주적인 공화 사회일 겁니다. 민중들이 저항할 때, 심지어 '폭력'조차 신성한 것이 됩니다. 군주 제도보다 공화 제도는 훨씬 복잡합니다. 복잡한 것은 부정적인 것입니다. 공화 제도보다 군주 제도는 훨씬 간단합니다. 간단한 것은 긍정적인 것입니다. 아~, 그래서 <스타 다이너스티즈>는 군주 제도를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 문명을 보여준다고 해도, 이 미래 문명에서 공화 제도보다 군주 제도는 커다란 비중입니다.



<스타 다이너스티즈>, 이 미래 문명 이야기는 군주 제도를 묘사합니다. 군주 제도가 과거이기 때문에, 이 미래 문명 이야기는 과거를 중시합니다. 과거는 긍정적인 것입니다. 아니, 아니, 잠깐. 언제나 과거가 100% 긍정적인 것인가요? 공화 제도보다 군주 제도가 긍정적인 것인가요? 양반이 노비를 차별하는 것처럼, 조선은 신분 차별 사회였습니다. 신분 차별 사회가 긍정적인 사회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신분 차별 사회는 부정적인 사회입니다. 조선은 부정적인 사회였습니다. 조선이 부정적인 사회인 것처럼, 과거는 100% 긍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신분 차별처럼, 성 차별은 다르지 않습니다.

 

조선 사회에서 여자들은 공식적인 지식인들이 아니었습니다. 남한 사람들이 집현전 학자들을 언급할 때, 성삼문부터 신숙주까지, 남한 사람들은 남자들을 언급합니다. 집현전 학자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이었습니다. 집현전 학자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조선 사회는 여자들을 차별했습니다. 조선 사회와 달리, 21세기 초반, 남한 사회에서 여자들은 공식적인 지식인들일 수 있습니다. 철학부터 과학까지, 여자들은 박사들, 교수들일 수 있습니다. 조선에게 남한은 미래입니다. 이건 과거보다 미래가 낫다는 뜻입니다. 여자들이 물리학자들이 되는 것처럼, 과거보다 미래는 긍정적인 것일 수 있습니다.



2023년 오늘날, 핵 오염수는 위험한 환경 문제입니다. 일본 기시다 정부는 핵 오염수를 방류하기 원합니다. 미국 바이든 정부는 이것에 찬성합니다. 아무리 미국 바이든 정부가 자유주의라고 해도, 이 정부는 자유주의와 핵 오염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자유주의는 핵 오염에 찬성합니다. 핵 오염보다 지구 가열화는 훨씬 위험한 환경 문제입니다. 역사적으로, 미국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미국은 자유주의를 떠받듭니다. 이건 자유주의가 기후 악당이라고 증명합니다. 중세 문명에게 핵 발전소, 많은 온실 가스들은 미래입니다. 핵 발전소처럼, 미래는 나쁜 것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문자 그대로, 중세 판타지는 중세 문명을 모방합니다. 중세 문명에게 핵 발전소, 많은 온실 가스들이 미래인 것처럼, <네버윈터 나이츠>에게 핵 발전소, 많은 온실 가스들은 미래입니다. 이 세계에서 생태학자(드루이드)는 핵 오염을 걱정하지 않을 겁니다. 생태학자가 핵 오염을 걱정하지 않는 것처럼, <네버윈터 나이츠>가 100% 순수한 과거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 판타지는 여자와 남자가 평등하다고 설명합니다. 조선에서 여자들은 공식적인 지식인들이 아니었습니다. 조선과 달리,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여자 생태학자(드루이드)는 가능합니다.



[여자들은 생태학자(드루이드)들이 될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여자들은 생태학자들이 될 수 있습니다. 비단 생태학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탐험부터 전투까지, 마법부터 예술까지, 와~, 여자들은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여자들을 차별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네버윈터 나이츠>가 과거를 모방한다고 해도, 이건 전부가 아닙니다. 비단 제도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비슷합니다. 중세 문명에서 향상된 의학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중세 의학에게는 커다란 한계가 있었습니다. 중세 의학은 너무 심각한 부상을 치유하지 못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놀라운 치유 주문들을 자랑합니다.

 

놀라운 치유 주문들 덕분에, 성직자는 너무 심각한 상처를 치유할 수 있습니다. (우와~, 세상에, 심지어 죽은 자조차 부활할 수 있습니다!) 성직자가 너무 심각한 상처를 치유하는 것처럼, 진짜 중세 문명보다 중세 판타지는 훨씬 낫습니다. 이 사례가 증명하는 것처럼,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중세 문명은 100%가 아닙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오직 좋은 과거, 긍정적인 과거, 낭만적인 과거만 모방합니다. 여자가 생태학자가 되는 것처럼, 성직자가 심각한 상처를 치유하는 것처럼, 이 중세 판타지는 나쁜 과거, 부정적인 과거, 반동적인 과거를 지웁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와 진짜 과거는 다릅니다.



신사임당은 스마트폰이 복잡하다고 느낄 겁니다. 스마트폰과 달리, 신사임당은 편지가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복잡한 것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복잡한 것은 부정적인 것입니다. 스마트폰(미래)보다 편지(과거)는 낫습니다. 미래보다 과거가 낫기 때문에, 만약 문화·예술이 미래보다 과거를 묘사한다면, 이건 긍정적인 것일 겁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면, 이 소설들은 긍정적인 것들이 아닐 겁니다. 만약 어떤 게임들이 중세 판타지들이라면, 이 게임들은 긍정적인 것들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를 묘사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과거를 묘사합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과거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100% 과거, 순수한 과거가 아닙니다. 여자가 생태학자가 되는 것처럼, 성직자가 너무 심각한 상처를 치유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진짜 과거가 되기 원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어떤 중세 판타지들은 진짜 과거가 되기 원하지 않습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가 진짜 과거라면,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조선에게 남한은 미래입니다. 21세기 초반, 남한에서 여자들은 박사들, 교수들일 수 있습니다. 여자는 공식적인 생태학 연구원일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조선(과거)보다 남한(미래)과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슷합니다.



※ 17세기~19세기 이후, 근대는 시작했습니다. 근대는 그저 200년~400년에 불과합니다. 근대와 달리, 중세는 1,000년에 달합니다. 5세기부터 15세기까지, 우와~, 중세는 아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그래서, 인류 문화에서 중세는 깊은 뿌리를 뻗었습니다. 이 뿌리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만약 엄마가 딸을 낳는다면, 간호사는 공주를 언급할 겁니다. "축하해요. 예쁜 공주님입니다." 간호사가 공주를 언급하는 것처럼, 인류 문화에서 중세는 깊은 뿌리를 뻗었습니다. 중세가 깊은 뿌리를 뻗었기 때문에, <스타 다이너스티즈>, 이 미래 문명 이야기는 군주 제도를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 게임 <Star Dynasties> 스크린샷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zjusw205m6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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