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캐노피>와 <딥 매드니스>의 대립 본문
[이 보드 게임 제목이 '판가이아'인 것처럼, 생태계 게임은 대지 모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장 궁극적인 존재가 무엇인가요? 인간에게 가장 궁극적인 존재가 무엇인가요? 많은 사람들은 여러 대답들을 내놓을 겁니다. 여러 대답들은 신을 포함합니다. 신은 궁극적인 존재입니다. 인간에게 다른 무엇보다 신은 궁극적인 존재일 수 있습니다. 왜 신이 궁극적인 존재인가요? 신에게 창조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인간은 생명체입니다. 분명히 우리 인간은 생명체입니다. 이 세계는 비단 인간만 아니라 다른 많고 많은 생명체들 역시 포함합니다. 작은 박테리아부터 어마어마한 나무까지, 이 세계에서 많고 많은 생명체들은 살아갑니다. 어떻게 이 많은 생명체들이 나타났나요?
아주 오랜 동안, 많은 사람들은 신이 대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신이 생명체들을 창조했기 때문에, 이 세계에서 많은 생명체들은 살아갑니다. 인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신이 창조하지 않았다면, 인간은 나타나지 못했을 겁니다. 신이 창조했기 때문에, 인간은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신에게서 인간이 비롯하기 때문에, 다른 무엇보다 신에게서 인간이 비롯하기 때문에, 인간에게 신은 궁극적인 존재입니다. 신이 궁극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많은 사상들은 신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신이 궁극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신은 인류 문화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SF/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판타지는 신화, 전설, 민담에게 기반합니다. 판타지 소설은 그리폰 기사가 중세 성채 위를 날아다닌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판타지 소설이 그리폰 기사를 이야기하기 전에, 이미 고대 신화는 그리폰을 상상했습니다. 고대 신화가 그리폰을 상상했기 때문에, 판타지 소설은 고대 신화에게 기반하고 그리폰 기사를 이야기합니다. 고대 신화에게서 판타지 소설은 비롯합니다. 판타지 소설에게 고대 신화는 생산 조건입니다. 신화에서 신은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적어도 신은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신화에서 신이 중요하기 때문에, 판타지 역시 신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SF,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스, 과학을 중시합니다.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SF, 사이언스 픽션은 과학적인 허구입니다. 과학적인 허구는 신화보다 과학을 중시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사이언스, 과학을 중시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신화가 대립하나요? 하지만 사이언스 픽션은 비(非)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항법 인공 지능이 대규모 우주선을 조종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항법 인공 지능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대규모 우주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항법 인공 지능은 대규모 우주선을 조종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SF 세계는 다릅니다.
현실과 SF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SF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SF 세계에서 생태계 테라포밍을 위해 대규모 우주선은 대규모 생태 구역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외계 행성을 테라포밍하기 위해 대규모 개척 우주선은 대규모 생태 구역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대규모 생태 구역에서 해양 생태계조차 순환하는지 모릅니다. 작은 청소 새우부터 엄청난 고래 상어까지, 하늘거리는 해파리부터 육중한 장수 거북까지, 개척 우주선은 해양 생태계를 수송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개척 우주선이 해양 생태계를 수송한다면, 이 생태계는 폐쇄 인공 생태계일 겁니다. 오오, 이 인공 생태계는 놀랍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폐쇄 인공 생태계가 놀랍다고 해도, 현실에서 대규모 개척 우주선은 해양 생태계를 수송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대규모 개척 우주선, 폐쇄 인공 생태계가 아주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아무리 제가 이 우주선을 흥미롭다고 느낀다고 해도, 저는 이 우주선을 구경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이 우주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떤 군사 덕후가 프로젝트 941 아쿨라 잠수함을 흥미롭다고 느낀다면, 이 군사 덕후는 아쿨라 잠수함 정보들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아쿨라 잠수함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아쿨라 잠수함과 달리, 대규모 개척 우주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규모 개척 우주선과 폐쇄 인공 생태계처럼, SF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SF 세계처럼, 판타지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그리폰 기사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아무리 현실 사람들이 그리폰 기사를 구경하기 원한다고 해도, 아무도 그리폰 기사를 구경하지 못합니다. 판타지 세계에서 그리폰 기사는 날아다닐 수 있으나, 현실에서 이건 불가능합니다. 현실과 판타지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판타지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에게 비현실 세계는 아주 커다란 공통점입니다. 어쩌면 이건 가장 커다란 공통점일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결합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결합하고, 사이언스 판타지는 나타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신화는 대립하나, 판타지가 신을 이야기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판타지는 신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아니, 사이언스 픽션이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고, 신화, 전설, 민담이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 역시 신화, 전설, 민담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미래 과학, 대체 과학은 신화, 전설, 민담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신화를 재현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유사 신격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신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신이 궁극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신은 인류 문화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아니,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신화, 전설, 민담을 계승하는지 모릅니다. SF/판타지가 신화를 계승하는지 모르는 것처럼, SF/판타지는 허구적인 신화를 이야기합니다. 허구적인 신화들 중에서 크툴루 신화는 가장 유명합니다. 적어도 크툴루 신화는 아주 유명합니다. 많은 SF/판타지들은 크툴루 신화에게 기반합니다. 크툴루 신화는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보드 게임 <딥 매드니스>는 크툴루 신화를 따릅니다. <딥 매드니스>는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고, 한편으로 첨단 기술들은 기이한 괴물들과 싸웁니다. 공개적으로 <딥 매드니스>는 크툴루, 다곤을 설정합니다. 다곤이 해저 기지를 습격하고, 첨단 기술들이 해저인들과 싸우는 것처럼, 크툴루 신화는 <딥 매드니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크툴루 신화는 비단 <딥 매드니스>만 아니라 다른 많은 SF/판타지들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크툴루 신화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SF/판타지들 역시 나타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우왕~, 크툴루 신화는 아주 대단합니다.
[<딥 매드니스>는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고, 한편으로 첨단 기술들은 기이한 괴물들과 싸웁니다.]
크툴루 신화에서 크툴루는 핵심입니다. 크툴루가 핵심이기 때문에, 크툴루 신화는 크툴루 신화입니다. 크툴루는 파괴신입니다. 만약 르리에가 솟아오르고 크툴루가 깨어난다면, 크툴루는 인류 문명을 짓밟을 겁니다. 크툴루가 기이한 텔레파시를 퍼뜨리기 때문에, 사교도들은 미쳐날뜁니다. 만약 크툴루가 깨어난다면, 많고 많은 사람들은 미쳐날뛸 겁니다. 기이한 텔레파시는 많고 많은 사람들을 끔찍한 광기에 빠뜨릴 겁니다. 크툴루는 가부장 남신입니다. 크툴루는 어머니 여신이 아닙니다. 비단 크툴루만 아니라 다른 그레이트 올드 원들, 위대한 고대 신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곤은 어떤가요?
다곤은 파괴신입니다. 다곤은 인류 문명을 짓밟을 겁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다곤을 바라본다면, 이 사람들은 기이한 광신에 빠질 겁니다. 이 사람들이 기이한 광신에 빠지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미쳐날뜁니다. 다곤이 나타나기 때문에, 사람들은 미쳐날뜁니다. 다곤은 가부장 남신입니다. 다곤은 어머니 여신이 아닙니다. 크툴루와 다곤은 다르지 않습니다. 크툴루와 다곤이 다르지 않기 때문에, 비록 <딥 매드니스>에서 최종 보스가 크툴루보다 다곤이라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을 겁니다. <블랙 톰의 발라드>는 크툴루 신화 소설입니다. 이 소설에서 최종 보스, 심해의 잠자는 왕은 크툴루입니다.
하지만 비록 <블랙 톰의 발라드>에서 최종 보스가 크툴루보다 다곤이라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을 겁니다. 크툴루가 간판 스타이기 때문에, 많은 SF/판타지들은 크툴루를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크툴루는 다소 상투적입니다. 크툴루보다 다곤은 훨씬 참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툴루가 최종 보스가 되든, 다곤이 최종 보스가 되든, 크툴루, 다곤은 파괴신, 가부장 남신입니다. SF/판타지에서 크툴루 신화는 아주 유명하고, 아주 유명한 신화는 파괴신, 가부장 남신을 부르짖습니다. 이 관점에서 <캐노피>와 다곤(파괴신, 가부장 남신)은 대립할 수 있습니다. 보드 게임 <캐노피>는 생태계 조성 게임입니다.
<캐노피>는 게임 플레이어가 열대 밀림을 조성한다고 설정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거대한 나무를 키우고 야생 동물들을 퍼뜨립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자연 생태계를 조성하기 때문에, <캐노피>는 생태계 조성 게임입니다. <캐노피>가 생태계 조성 게임이기 때문에, <캐노피>와 다곤은 대립할 수 있습니다. <캐노피>는 오직 열대 밀림만 조성하나, <캐노피>보다 어떤 생태계 게임들은 훨씬 장대한 생태계를 선사합니다. 심지어 생태계 게임은 몇 억 년 진화 역사조차 거칩니다. 험준한 산맥부터 광활한 사막까지, 작은 사막 전갈부터 심해 대왕 오징어까지, 심지어 게임 플레이어는 가이아 행성조차 창조합니다.
<캐노피>가 열대 밀림 생태계를 중시하기 때문에, <캐노피>는 험준한 산맥, 광활한 사막, 심해 대왕 오징어를 선사하지 않습니다. <캐노피>는 몇 억 년, 생명 진화 역사를 거치지 않습니다. <캐노피>는 재규어를 보여주나, 아무르 호랑이는 <캐노피>에 속하지 않습니다. <캐노피>가 열대 밀림 생태계를 중시하기 때문에, <캐노피>는 제한적입니다. 하지만 <캐노피>는 생태계 게임에 속합니다. 생태계 게임은 비단 <캐노피>만 아니라 다른 많은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 역시 포함합니다. 어떤 생태계 게임들이 장대한 가이아 행성을 창조하기 때문에, 생태계 게임은 장대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캐노피>가 생태계 게임에 속하고, 생태계 조성 게임이 장대한 규모를 자랑하기 때문에, <캐노피>는 장대한 규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캐노피>와 몇 억 년 진화 역사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연결은 지나친 해석, 잘못된 해석이 아닐 겁니다. <캐노피>가 생태계 게임에 속하고, 생태계 게임이 압도적인 감성, 생태계 창조를 선사하기 때문에, <캐노피> 역시 압도적인 감성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게임 플레이어는 <캐노피>와 압도적인 감성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캐노피>와 생태계 창조가 이어지기 때문에, <캐노피>, 생태계 창조는 다곤(파괴신, 가부장 남신)과 대립합니다.
<딥 매드니스>가 다곤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캐노피>와 <딥 매드니스>는 대립할 수 있습니다. <캐노피>가 생태계 게임에 속하고, <딥 매드니스>가 크툴루 신화, 우주적인 공포에 속하기 때문에, 생태계 게임과 우주적인 공포는 대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캐노피>와 <딥 매드니스>가 대립하나요? 이건 너무 엉뚱한 헛소리입니다. 어떻게 생태계 조성 게임과 우주적인 공포가 대립할 수 있나요? 어떤 사람들은 이 대립을 뚱딴지 망상이라고 비판할 겁니다. "생태계 게임과 우주적인 공포? 이건 너무 멍청한 망상이야! <캐노피>와 <딥 매드니스>는 아무 관계를 맺지 않아!"
네, 맞습니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생태계 조성 게임과 우주적인 공포는 아무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생태계 게임과 우주적인 공포가 아무 관계를 맺지 않기 때문에, <캐노피>와 <딥 매드니스> 역시 아무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저께 게시글(링크)이 설명했던 것처럼, 생태계 조성 게임은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캐노피>가 생태계 게임에 속하기 때문에, <캐노피> 역시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열대 밀림은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 상호 작용들, 공생들로 가득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이 풍요로운 상호 작용들을 창조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이 풍요로운 상호 작용들을 창조하기 때문에, 게임 주인공은 인간이 아닐 겁니다. 인간은 풍요로운 생태계를 창조하지 않습니다. 인간이 창조했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가 나타났나요? 인간에게서 자연 생태계가 비롯했나요? 생물 다양성, 살아있는 상호 작용들에게 인간이 생산 조건인가요? 인간이 나타나기 전에,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지 않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호모 사피엔스, 인류가 진화하기 전에, 이미 자연 생태계는 나타났습니다. 바닷속의 아노말로카리스부터 창공의 프테라노돈까지, 인류가 진화하기 전에, 이미 자연 생태계는 나타났습니다. 자연은 아주 원대합니다.
만약 자연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인류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지구 생물권 역사가 바뀌었다면, 인류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인류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보드 게임은 나타나지 않고, 보드 게임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캐노피>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만약 인류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저는 이 블로그를 쓰지 못했을 겁니다.) 인류는 지구 생물권 역사에 속합니다. 지구 생물권 역사에서 인류는 비롯했습니다. 이 가이아 행성은 많고 많은 생명체들을 키웁니다. 어떻게 이 많고 많은 생명체들이 나타날 수 있었나요? 대지 모신은 생명력을 퍼뜨립니다.
[이 보드 게임은 생태계 게임에 속합니다. 생태계 게임은 장대한 창조 감성을 선사합니다.]
아직 인류 문화가 진화 생물학을 인식하지 않았을 때, 인류 문화는 대지 모신을 상상했습니다. 고대 마오리 신화에서 파파투아누크(Papatūānuku)가 대지 모신인 것처럼, 대지 모신은 생명력을 퍼뜨립니다. <캐노피>가 설명하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는 상호 작용들로 가득합니다. 이 상호 작용들은 먹이 그물망을 포함합니다. 먹이 그물망은 영양분 순환 체계입니다. 자연 생태계가 영양분 순환인 것처럼, 자연은 먹거리를 선사하고 생명체를 키웁니다. 여자(엄마) 역시 먹거리(모유)를 생산하고 생명체(아기)를 키웁니다. 자연과 여자가 비슷하기 때문에, 이 관념에서 어머니 자연은 비롯합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모든 고대 신화에서 모든 대지 모신이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대지 모신은 신화입니다. 신화는 문화, 허구에 속합니다. 문화, 허구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신화가 인간 상상이기 때문에, 신화(문화, 허구)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문화, 허구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모든 고대 문화에서 모든 대지 모신은 똑같지 않습니다. 얼마든지 어머니 자연들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자연 생태학은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을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어머니 자연은 가장 원시적인 생태학인지 모릅니다.) 대지 모신은 풍요로운 생명력을 퍼뜨리고 세계를 창조합니다.
인간에게 신이 궁극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신은 인류 문화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대지 모신이 풍요로운 생명력을 퍼뜨리기 때문에, <캐노피> 주인공은 대지 모신일 수 있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캐노피> 주인공을 대지 모신이라고 의도했나요? 아니,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열대 밀림 생물권 그 자체가 주인공이라고 의도했는지 모릅니다. 대지 모신보다 밀림 생물권 그 자체는 주인공인지 모릅니다. 대지 모신이 신화, 종교, 영성 분위기를 풍기고, <캐노피>가 생태학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대지 모신과 <캐노피>는 어울리지 않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캐노피>는 생태계 게임에 속합니다. 어떤 생태계 게임들은 창조신을 이야기합니다. <캐노피>가 생태계 게임이기 때문에, <캐노피>와 창조신, 대지 모신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1912년 보드 게임 <대지 모신>이 생태계 게임인 것처럼, <캐노피>가 출시되기 전에, 이미 생태계 게임들은 대지 모신을 암시했습니다. 2021년 <캐노피>에게 1912년 <대지 모신>은 선배입니다. 비록 필연적으로 <캐노피>가 어머니 자연을 가리키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캐노피>와 <대지 모신>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게임 주인공이 어머니 자연이기 때문에, 게임 주인공은 어머니 여신입니다.
이 어머니 여신은 생명력을 퍼뜨립니다. 어머니 자연은 창조신, 어머니 여신입니다. 다곤은 파괴신, 가부장 남신입니다. <캐노피>가 창조신, 어머니 여신으로 이어지고, <딥 매드니스>가 파괴신, 가부장 남신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캐노피>와 <딥 매드니스>는 대립합니다. <캐노피>와 <딥 매드니스>가 대립하는 것처럼, 생태계 게임과 우주적인 공포는 대립합니다. 비단 <캐노피>만 아니라 다른 많은 생태계 게임들 역시 우주적인 공포와 대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어떤 사람들은 이 대립을 뚱딴지 망상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 대립이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록 이 대립이 일반적인 관점이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캐노피>와 생태계 게임과 어머니 여신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캐노피>와 <딥 매드니스>가 대립한다면, 이 대립은 또 다른 물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캐노피>가 어머니 여신으로 이어지는 것처럼, 신격 위상은 어머니 여신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21세기 초반 오늘날, 지배적인 신격 위상은 가부장 남신입니다. 야훼, 알라, 부처처럼, 지배적인 신격 위상은 가부장 남신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신격 위상을 떠올릴 때, 어머니 여신보다 가부장 남신은 신격 위상이 될 겁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어머니 여신이 뒷전이 되나요?
어쩌면 가부장 제도는 이유인지 모릅니다. 인류 문명 역사, 특히, 거대 문명 역사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가부장 제도는 가부장 문화를 유발합니다. 가부장 문화는 어머니 여신을 싫어합니다. 가부장 문화는 강간 문화를 유발합니다. 대지 모신과 강간 문화가 공존할 수 있나요? 이건 절대 불가능합니다. 너무 오랜 동안, 거대 문명 역사가 가부장 제도였기 때문에, 어머니 여신보다 가부장 남신은 신격 위상이 되었는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세계화 자본주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자유 시장 경제는 돌봄 노동 사회화를 거부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돌봄 노동에게 기생하기 때문입니다.
주디스 버틀러가 공적 영역이 사적 영역에게 기반한다고 주장하는 것처럼, 자유 시장 경제가 돌봄 노동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자유 시장 경제는 돌봄 노동 사회화를 거부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돌봄 노동 사회화를 거부하기 때문에, 자유 시장 경제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지배적인 신격 위상은 가부장 남신인지 모릅니다. 강간 문화에게 대지 모신은 그저 성 노리개, 강간하기 위한 구멍에 불과합니다. 어머니 여신이 신격 위상일 때, '구멍'은 성스러운 시초일 수 있으나, 강간 문화에게 '구멍'은 그저 성 노리개에 불과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자유 시장 경제와 대지 모신은 대립합니다. <캐노피>가 대지 모신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캐노피>와 자유 시장 경제는 대립합니다. 비단 성 차별만 아니라 환경 오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어머니 자연이 자연 생태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은 환경 운동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캐노피>는 환경 운동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캐노피>와 환경 운동을 연결할 겁니다. 하지만 자유 시장 경제는 오직 많은 이윤만 추구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많은 이윤을 추구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많은 것들을 상품화합니다.
많은 것들이 상품이기 때문에, 야생 동물 역시 상품입니다. 야생 동물이 상품이기 때문에, 밀렵은 너무 심각합니다. 야생 동물이 상품이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심각한 위기에 빠집니다. 코로나 19 전염병 사태와 야생 동물 상품이 아무 관계를 맺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야생 동물이 시장 경제 상품이기 때문에, 환경 사회학은 세계적인 전염병 사태가 나타났다고 우려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는 악랄한 환경 오염입니다. 대지 모신이 환경 운동을 상징하기 때문에, 대지 모신과 악랄한 시장 경제는 대립합니다. <캐노피>가 환경 운동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캐노피>와 시장 경제는 대립합니다.
[<캐노피>가 생태계 게임이기 때문에, <캐노피>와 개척 우주선은 교집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캐노피>가 생태계 조성 게임이기 때문에, 만약 대규모 개척 우주선이 폐쇄 인공 생태계를 장착한다면, <캐노피>와 개척 우주선은 교집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개척 우주선에서 생태학자들은 새로운 생태계, 폐쇄 인공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캐노피>가 생태학을 중시하는 것처럼, 개척 우주선에게 생태계 테라포밍이 목적이기 때문에, 개척 우주선은 생태학을 중시합니다. 만약 개척 우주선이 생태학을 중시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외계 행성에서 개척 우주선이 생물 다양성을 퍼뜨릴 수 있나요? <캐노피>-대지 모신-개척 우주선은 이어집니다. 그래서 개척 우주선은 시장 경제와 대립합니다.
개척 우주선과 자유 시장 경제가 대립하기 때문에, 개척 우주선은 시장 경제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어떤 대형 기업 자본가가 우주 개척을 지껄인다고 해도, 자본가 계급이 시장 경제를 떠받들기 때문에, 이 대형 기업 자본가는 진짜 우주 개척을 떠들지 못합니다. 아무리 어떤 대형 자본가가 우주 개척을 지껄인다고 해도, 이 우주 개척은 망상에 빠질 겁니다. 지구 생물권은 너무 심각한 재앙에 부딪혔습니다. 이 상황에서 외계 생태계 테라포밍이 높은 가치를 얻을 수 있나요? 아니, 외계 생태계 테라포밍보다 지구 생물권은 우선합니다. 개척 우주선은 자본가 계급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이건 외계 테라포밍이 나쁘다는 뜻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외계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하기 원합니다. 저는 대규모 개척 우주선들이 많은 불모지 행성들을 테라포밍하기 원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외계 생태계 테라포밍이 높은 가치를 얻는다고 해도, 높은 가치는 우선적인 가치가 아닙니다. 높은 가치와 우선적인 가치는 다릅니다. 아무리 외계 생태계 테라포밍이 높은 가치를 얻는다고 해도, 외계 테라포밍보다 지구 생물권은 우선합니다. 개척 우주선이 외계 행성을 테라포밍하기 전에, 인류 문명은 지구 생물권을 존중해야 합니다. 그래서 인류 문명은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 게임 <Canopy>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canopygame/canopy
※ 게임 <Canopy> 출처: Eric@kachio,
https://boardgamegeek.com/image/6632704/canopy
※ 게임 <Forests of Pangaia>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pangaia/forests-of-pangaia
※ 게임 <Deep Madness>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diemensiongames/deep-mad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