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고타 강령 비판>과 대지 모신-바리 본문
[자연 속에서 바다 거북이 해파리를 먹는 것처럼, 자연 속에서 인간은 먹거리를 얻습니다.]
만화는 픽션, 허구입니다. 현실에서 들장미 소녀 캔디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들장미 소녀 캔디가 허구적인 등장인물인 것처럼, 만화는 허구입니다. (그래서 들장미 소녀 캔디는 '캐릭터'입니다.) 아무리 만화 속에서 캔디가 웃고 울고 사랑하고 힘들어한다고 해도, 만화 독자들은 현실에서 캔디가 웃고 울고 사랑하고 힘들어한다고 해석하지 않습니다. 현실보다 만화 속에서 캔디는 존재합니다. 오직 만화 세계, 허구적인 세계에서만 캔디는 존재합니다. 만화가 허구인 것처럼, 연극은 허구이고, 애니메이션은 허구이고, 영화는 허구이고, 소설은 허구입니다. 소설 세계는 허구적인 세계입니다.
만화 세계가 허구적인 세계인 것처럼, 소설 세계는 허구적인 세계입니다. 이 관점에서 소설과 만화는 비슷합니다. 소설, 만화와 달리, 신문 기사는 허구가 아닙니다. 신문 기사가 현실, 사실을 보도하기 때문에, 신문 기사는 논픽션, 비(非)허구입니다. 만약 신문 기사가 허구라면, 언론으로서 이 신문 기사는 가치를 잃을 겁니다. 만약 신문 기사가 허구라면, 이 신문은 언론의 자유를 외치지 못할 겁니다. 17세기 대항해 시대는 끔찍한 식민지 수탈이었습니다. 신문 기사가 비허구이기 때문에, 신문 기사는 이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신문 기사가 비허구이기 때문에, 신문 기사와 소설은 대립합니다.
17세기 대항해 시대가 끔찍한 식민지 수탈이었고, 신문 기사가 이 사실을 인정하는 것처럼, 신문 기사와 소설은 대립합니다. 소설, 만화, 허구는 사실을 가공할 수 있습니다. 신문 기사는 사실을 가공하지 못합니다. 이 상황에서 신문 기사보다 소설과 만화는 가깝습니다. 한편으로 만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림체입니다. 적어도 만화에서 아주 중요한 것은 그림체입니다. 만화에서 그림체는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만화 독자들이 만화를 평가할 때, 만화 독자들은 그림체에게 높은 점수를 부여합니다. 만약 어떤 만화가 오직 글자들만 늘어놓는다면, 음, 이 만화는 만화가 아닐 겁니다.
만화에서 그림체가 아주 중요한 것처럼, 소설에서 그림체가 아주 중요한가요? 소설 독자들이 소설을 평가할 때, 그림체가 높은 점수를 얻나요? 만약 어떤 소설이 오직 글자들만 늘어놓는다면, 이 소설이 엉터리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소설은 오직 글자들만 늘어놓을 수 있습니다. 소설에서 그림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라이트 노벨들이 예쁜 그림들을 자랑한다고 해도, 일반적인 소설에게 그림체는 그저 삽화에 불과합니다. 소설은 그림체보다 필력을 중시합니다. 소설이 언어에게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글자들은 소설을 구성합니다. 글자들은 비단 소설만 아니라 신문 기사 역시 구성합니다.
글자들이 소설을 구성하는 것처럼, 글자들은 신문 기사를 구성합니다. 소설이 산문인 것처럼, 신문 기사는 산문입니다. 만화는 산문이 아닙니다. 글자들은 만화를 구성할 수 있으나, 글자들은 만화를 구성하기 위한 전부가 아닙니다. 그림체는 만화를 구성하기 위한 아주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글자들 없이, 만화는 성립할 수 있으나, 그림 없이, 만화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그림체가 만화를 구성하고, 글자들이 소설, 신문 기사를 구성하기 때문에, 이 상황에서 만화보다 소설과 신문 기사는 가깝습니다. 만화보다 소설과 신문 기사가 가까운 것처럼, 소설에게는 오직 한 측면만 있지 않습니다.
소설은 허구입니다. 그래서 소설과 만화는 가깝습니다. 한편으로 글자들은 소설을 구성합니다. 그래서 소설과 신문 기사는 가깝습니다. 소설이 만화와 비슷하거나 신문 기사와 비슷한 것처럼, 소설에게는 여러 측면들이 있습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은 어떤가요? 문자 그대로,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은 게임입니다.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이 게임이기 때문에,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은 규칙을 중시합니다.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에게 규칙은 중요합니다. 만약 게임 규칙보다 다른 것들이 훨씬 중요하다면, 게임은 승부를 가리지 못할 겁니다.
만약 게임 규칙보다 다른 것들이 훨씬 중요하다면, 이것들이 게임 규칙을 무시하기 때문에, 반칙들은 난무할 테고, 게임은 승부를 가리지 못할 겁니다. 게임이 승부를 가리지 못하기 때문에, 이건 게임이 아닐 겁니다. 적어도 많은 전략 게임들, 전술 게임들에게 다른 무엇보다 게임 규칙은 중요합니다. <워해머 40K>는 미니어처 전술 게임입니다. <워해머 40K>가 전술 게임이기 때문에, 다른 무엇보다 게임 규칙은 중요합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멋진 미니어처 도색을 자랑한다고 해도, 멋진 도색보다 게임 규칙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워해머 40K>에게 게임 규칙은 전부가 아닙니다.
<워해머 40K>가 전술 게임이기 때문에, <워해머 40K>는 체스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게임 규칙은 전부가 아닙니다. 아무리 <워해머 40K>가 전술 게임이라고 해도, 한편으로 <워해머 40K>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영화 <스타 워즈: 제국의 역습>이 스페이스 오페라인 것처럼, <워해머 40K>는 비단 전술 게임일 뿐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이기도 합니다. 소설이 만화에 가깝고, 한편으로 소설이 신문 기사에 가까운 것처럼, <워해머 40K>는 체스에 가깝고, 한편으로 <워해머 40K>는 <제국의 역습>에 가깝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전술 게임이 장대한 스페이스 오페라를 연출하기 원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이 장대한 스페이스 오페라를 원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도색, 전시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이 미니어처 사진(링크)을 보세요. 이 그레이 나이트 사진은 멋진 도색을 자랑합니다. 그레이 나이트를 도색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커다란 시간, 비용, 열정을 쏟았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커다란 시간, 비용, 열정을 쏟고 그레이 나이트를 색칠하는 것처럼, <워해머 40K>에게 게임 규칙은 전부가 아닙니다. 게임 규칙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중요합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게임 규칙이 훨씬 중요하다고 해도, 분명히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중요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중요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이 장대한 스페이스 오페라를 원하기 때문에, <워해머 40K>는 엄청난 전시, 디오라마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사진(링크)을 보세요. 이 사진은 전술 게임보다 전시에 가깝습니다. 이 전시는 장대한 스페이스 오페라, 놀라운 우주 전쟁을 연출합니다. 만약 <워해머 40K>에게 게임 규칙이 전부라면, 왜 이 전시가 장대한 우주 전쟁을 연출하나요? 이 장대한 우주 전쟁처럼, <워해머 40K>에게는 오직 한 측면만 있지 않습니다. 비단 <워해머 40K>만 아니라 다른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디언 테일즈>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가디언 테일즈>가 비디오 게임이기 때문에, <가디언 테일즈>에게 게임 규칙은 가장 중요합니다. 체스에게 게임 규칙이 가장 중요한 것처럼, <가디언 테일즈>에게 게임 규칙은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워해머 40K>가 스페이스 오페라인 것처럼, <가디언 테일즈>에게는 세계 설정이 있습니다. <워해머 40K>가 장대한 스페이스 오페라를 연출하는 것처럼, <가디언 테일즈>는 판타지 세계를 연출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등장인물을 조종할 때, 게임 플레이어는 등장인물을 그저 게임 규칙에 불과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비단 게임 규칙만 아니라 세계 설정 역시 의식합니다.
<워해머 40K>는 아주 묵직한 세계 설정을 자랑합니다. <워해머 40K>와 달리, 비록 <가디언 테일즈>가 묵직하지 않다고 해도, <워해머 40K>에게 우주 전쟁, 세계 설정이 있는 것처럼, <가디언 테일즈>는 판타지 세계를 보여줍니다. <가디언 테일즈>에게 세계 설정이 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비단 게임 규칙만 아니라 세계 설정 역시 의식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세계 설정을 의식하기 때문에, 비록 이 게시글이 세계 설정을 논의한다고 해도, 이 논의에게는 가치가 있을 겁니다. 아니, 어쩌면 이 논의는 중요한 요소를 지적할 수 있습니다. 꽃집 아가씨 바리는 <가디언 테일즈> 등장인물입니다.
[비디오 게임에게는 세계 설정이 있습니다. 꽃집 아가씨 바리는 자연, 대지를 상징합니다.]
꽃집 아가씨 바리는 풍작신을 숭배합니다. 풍작신이 대지와 생명력으로 식물들, 동물들을 관장하고, 꽃집 아가씨 바리가 풍작신을 숭배하기 때문에, 바리는 대지, 생명력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바리는 대지, 생명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바리가 대지, 생명력으로 이어지는 것처럼, 바리는 세계수를 치유하기 원합니다. 바리, 풍작신, 대지, 생명력, 세계수는 이어집니다. 이 연결 고리들은 자연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대지, 생명력, 식물들, 동물들과 자연, 생태계, 환경은 어색한 연결이 아니고, 이상한 연결이 아니고, 잘못된 연결이 아닙니다. 많은 사례들은 이 연결을 인정할 겁니다.
대지, 생명력, 식물들, 동물들이 자연, 생태계, 환경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바리 역시 자연, 생태계, 환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바리가 싱그러운 녹색 광휘를 충전하고, 녹색 줄기들이 구불거릴 때, 이 장면은 바리가 녹색 자연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여줍니다. 바리가 녹색 자연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바리는 높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라, 왜 '바리-자연', 이 연결 고리가 높은 가치를 얻나요? 바리와 자연이 이어질 때, 왜 이 연결 고리가 중요할 수 있나요? 만약 바리가 자연을 상징한다면, 왜 이 상징이 중요한가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자연, 생명력 속에서 인간이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동물입니다. 분명히 인간은 동물입니다. (인간이 동물이기 때문에, 들장미 소녀 캔디는 동물입니다.) 동물은 먹습니다. 많은 동물들은 먹습니다. 만약 동물들이 먹지 않는다면, 동물들은 굶어죽을 겁니다. 만약 동물들이 먹지 않는다면, 지구에서 많고 많은 동물들은 멸종할 겁니다. 바다 거북은 해파리를 먹습니다. 바다 거북은 해초를 먹고, 산호를 먹고, 가재를 먹고, 해면을 먹습니다. 바다 거북과 달리, 눈표범은 해파리를 먹지 않습니다. 눈표범은 해초를 먹지 않고, 산호를 먹지 않고, 가재를 먹지 않고, 해면을 먹지 않습니다. 하지만 눈표범은 발굽 동물을 사냥하고 고기를 뜯어먹습니다.
비록 눈표범이 산호를 먹지 않는다고 해도, 바다 거북이 산호를 먹는 것처럼, 눈표범은 고기를 먹습니다. 바다 거북이 산호를 먹고, 눈표범이 고기를 먹는 것처럼, 많고 많은 동물들은 먹습니다. 심지어 생태학에게 식성은 아주 중요한 연구 대상조차 될 수 있습니다. 인간이 동물이기 때문에, 많고 많은 동물들이 먹는 것처럼, 인간은 먹습니다. (들장미 캔디 역시 어떤 것을 먹습니다.) 만약 인간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인간은 굶어죽을 겁니다. 인간에게는 먹거리가 필수적입니다. 먹거리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어떻게 인간이 먹거리를 얻을 수 있나요? 자연은 먹거리를 선사합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바다 거북은 산호를 먹습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눈표범은 발굽 동물을 사냥합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많은 동물들은 먹고 먹습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많은 동물들이 먹는 동안, 영양분은 순환합니다. 자연 생태계는 먹이 그물망, 영양분 순환 과정입니다. 먹거리 없이, 인간이 살아가지 못하고, 자연이 먹거리를 선사하기 때문에, 인간에게는 자연이 필수적입니다. 자연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카를 마르크스는 <고타 강령 비판>을 썼습니다. <고타 강령 비판>에서 첫째 주제는 '자연'입니다. "인간 노동은 모든 부유함과 모든 문화의 원천이다." 이 문구가 타당한가요?
인간 노동이 모든 부유함과 모든 문화의 원천인가요? 아니, <고타 강령 비판>은 이 문구를 틀렸다고 비판합니다. 왜 이 문구가 틀린가요? 이 문구가 자연을 빠뜨리기 때문입니다. 만약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노동한다면, 개척 과학자들이 먹거리들을 얻을 수 있나요?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개척 노동이 먹거리들을 얻을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개척 과학자들이 노동한다고 해도, 불모지 외계 행성이 죽은 행성이기 때문에, 개척 과학자들은 아무것도 얻지 못합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한 이후, 죽은 행성이 가이아 행성이 된 이후, 개척 노동은 먹거리들을 수확할 겁니다.
먹거리들을 얻기 위해 개척 과학자들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추진해야 합니다. 불모지 외계 행성이 가이아 행성이 된 이후,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한 이후, 개척 노동은 먹거리들을 수확합니다. 적어도 우주 바이오 돔이 성공한 이후, 개척 노동은 먹거리들을 수확합니다. 먹거리들을 얻기 위해 개척 과학자들이 우주 바이오 돔을 조성하는 것처럼, 자연 없이, 생명력 없이, 인간 노동은 먹거리를 얻지 못합니다. 자연 없이, 인간 노동이 먹거리를 얻지 못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인간 노동은 부유함, 문화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자연 속에서, 생명력 속에서 인간 노동은 부유함, 문화를 유발합니다.
노동보다 자연은 우선합니다. 노동보다 자연이 우선하기 때문에, <고타 강령 비판>이 시작하자마자, 카를 마르크스는 첫째 주제, 자연을 내세웁니다. 많은 사람들은 공산주의가 오직 노동만 중시한다고 생각하나, 이건 너무 커다란 오해입니다. <고타 강령 비판>이 보여주는 것처럼, 공산주의는 노동보다 자연이 우선한다고 주장합니다. 아니, 다른 근대 철학들, 사상들보다, 거의 유일하게, 공산주의는 노동보다 자연이 우선한다고 주장합니다. "그 자체로서 인간 노동은 부유함을 유발한다." <고타 강령 비판>은 이 문구를 부르주아 사고 방식이라고 일갈합니다. 이 일갈처럼, 자연은 먹거리입니다.
자연이 먹거리를 선사하기 때문에, 자연은 생명체를 키웁니다. 이 관점에서 자연과 여자는 비슷합니다. 소설이 허구이고, 만화가 허구이기 때문에, 소설과 만화가 비슷할 수 있는 것처럼, 자연과 여자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여자(엄마)는 아기를 낳고 아기를 먹입니다. 자연이 생명체를 먹이는 것처럼, 여자는 아기를 먹입니다. 자연이 먹거리를 선사하는 것처럼, 여자는 모유를 생산합니다. 자연과 여자가 비슷하기 때문에, 이 연결 고리에서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은 비롯합니다. 자연 생태학, 이 연결 고리가 보편적인 과학 규칙이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은 아주 보편적인 신화입니다.
대지 모신은 인간이 자연에게 기반한다고 강조합니다. 대지 모신, 이 보편적인 신화는 인간이 자연에 속한다고 강조합니다. <가디언 테일즈>에서 꽃집 아가씨 바리는 대지, 생명력, 식물들, 동물들로 이어집니다. 바리는 자연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꽃집 아가씨 바리가 여자이고, 바리가 자연을 상징하기 때문에, 바리는 자연과 여자를 결합합니다. 대지 모신이 자연과 여자를 결합하는 것처럼, 바리는 자연과 여자를 결합합니다. 이 관점에서 대지 모신과 바리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허구가 기준일 때, 소설과 만화가 가까운 것처럼, 자연+여자가 기준일 때, 대지 모신과 바리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대지 모신과 바리가 가깝다는 뜻이 아닙니다. 소설이 그림체를 중시하지 않기 때문에, 소설과 만화가 가깝지 않은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대지 모신과 바리가 가깝다고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대지 모신과 바리가 너무 멀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대지 모신-바리가 억지 연결이라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가디언 테일즈>를 계획하는 동안, 게임 제작자들은 대지 모신과 바리가 가깝다고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중요한 것은 대지 모신, 신화보다 생태학, 과학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대지 모신을 의도하지 않았기 때문에, 비록 대지 모신과 바리가 이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바리는 풍요, 번성, 자연 신성을 상징합니다. 인류 문화에서 대지 모신은 풍요, 번성, 자연 신성을 상징하기 위한 가장 유명한 기호입니다. 적어도 대지 모신은 아주 유명한 기호입니다. 대지 모신은 비단 아주 유명할 뿐만 아니라 아주 유구하기도 합니다. 콩 스튜디오, 게임 제작자들이 <가디언 테일즈>를 출시하기 전에, 훨씬 훨씬 오래 전에, 이집트 이시스부터 잉카 파차마마까지, 이미 대지 모신은 장대한 역사를 자랑했습니다. 지구 생태계, 영양분 순환 과정이 유구하기 때문입니다.
[과학은 보편적인 규칙입니다. 영양분 순환은 대지 모신-바리, 이 연결을 뒷받침합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대지 모신-바리를 억지 연결이라고 느낀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생태학, 먹이 그물망, 영양분 순환, 과학을 인정해야 합니다. 이 사람들이 생태학을 인정하는 것처럼, 중요한 것은 대지 모신보다 자연 생태계입니다. 신화보다 생태학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연 신성이 대지 모신과 바리를 분류할 때, 이 분류, 연결 고리는 가치를 얻습니다. 심지어 바리는 풍작신조차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가디언 테일즈>에서 풍작신 카마엘은 가부장, 영리 기업 총수입니다. 카마엘이 가부장, 기업 총수이기 때문에, 아무리 카마엘이 풍작신이라고 해도, 자연 신성과 카마엘은 어색한 연결입니다.
생태학이 대지 모신-바리를 뒷받침하는 것처럼, 모든 인간은 자연에게 기반합니다. 자연 없이, 그 어떤 인간도 살아가지 못합니다. 과학이 보편적인 법칙이기 때문에, 그 어떤 예외 없이, 인간은 자연에게 기반합니다. 인간이 자연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모든 인간은 자연을 공유해야 합니다. 모든 인간이 자연을 공유하기 때문에, 공유지 경제는 타당합니다. 공유지 경제가 타당하기 때문에, 사유 재산 제도는 부정적입니다. 그래서 <고타 강령 비판>은 공유지 경제를 주장하고 사유 재산 제도를 비판합니다. 사유 재산 제도가 나쁘기 때문에, 사유 재산 제도는 많은 치명적인 문제들을 유발합니다.
생태학이 대지 모신-바리를 뒷받침하는 것처럼, 대지 모신은 공유지 경제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대지 모신과 바리가 비슷하기 때문에, 바리 역시 공유지 경제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꽃집 아가씨 바리와 달리, <가디언 테일즈>에서 카마엘은 가부장, 기업 총수입니다. 가부장 제도, 자본주의는 사유 재산 제도입니다. 공유지 경제와 사유 재산 제도는 대립합니다. 그래서 풍작신 카마엘은 너무 어색한 세계 설정입니다. 생태학은 풍작신 카마엘을 너무 어색하다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영양분 순환 과정, 대지 모신은 가부장, 기업 총수 카마엘보다 꽃집 아가씨 바리에게 높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 "노동은 모든 부유함의 원천이 아니다. 자연 역시 노동 가치의 원천이고, 확실히 이것으로 물질적인 부유함은 이루어진다! 노동 그 자체는 그저 하나의 자연력인 인간 노동력의 발현일 뿐이다. 사회주의 강령은 유일하게 의미를 부여하는 이 조건들을 말하지 않는 이 부르주아 말투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 애초부터 오직 인간이 모든 노동 수단 및 노동 대상의 1차적인 원천인 자연을 소유할 때, 인간 노동은 사용 가치의 원천이 되고 부유함의 원천이 된다. 부르주아들에게는 (자연 없이) 인간 노동에게 초자연적인 창조력이 있다고 덮어씌울 매우 그럴 듯한 이유가 있다.
왜냐하면 인간 노동이 자연적인 제약을 받는다는 바로 그 점으로부터, 어떤 사회, 어떤 문화에서도 자신의 노동력 이외에 다른 어떤 소유물도 보유하지 않은 인간은 대상적인 노동 조건의 소유자가 된 다른 사람의 노예가 되지 않을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오기 때문이다. 뒤의 사람의 허락이 있어야만 앞의 사람은 노동할 수 있으며, 따라서 뒤의 사람의 허락이 있어야만 생활할 수 있다." <고타 강령 비판>이 시작하자마자, 카를 마르크스는 이 문구들을 서술합니다. 그 어떤 사회, 그 어떤 문화에서도 인간 노동이 자연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사유 재산 제도는 갑질을 유발합니다.
※ 사진 <Turtle Eats Jellyfish> 출처: Maihem,
https://www.youtube.com/watch?v=9GRAsjCMhNg
※ 사진 <Woman in White Lab …> 출처: Yaroslav Shuraev,
https://www.pexels.com/photo/woman-in-white-lab-g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