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마스터 오브 매직>과 가이아의 축복 본문
가이아 이론은 지구가 살아있는 유기체, 생명체라고 설명합니다.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가이아는 자연의 여신, 어머니 자연, 대지모신입니다. 그래서 가이아는 유기체로서 지구를 비유할 수 있습니다. 가이아 이론은 지구가 그저 암석 덩어리에 불과하지 않다고 설명합니다. 지구에서 생물 다양성을 비롯해 토양과 대기, 해양은 지적이고 신성합니다. 생명체들과 무기물들은 상호 작용하고, 지구 그 자체는 바뀌고 진화합니다. 유기체 지구는 살아있습니다. 지구가 유기체이기 때문에, 환경 운동가들은 가이아 이론을 인용합니다. 이건 모든 과학자가 가이아 이론에 동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가이아 이론이 문학적인 비유에 가깝기 때문에, 리처드 도킨스는 린 마굴리스가 과학 이론보다 시(詩)를 읊조린다고 비판한 적이 있습니다. 생태학 이론으로서 가이아 이론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생태학 퀴즈 프로그램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가 노래(링크)하는 것처럼, 이 비유가 신성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가이아 이론을 언급합니다. 비록 그들이 이성적으로 반대한다고 해도, 그들은 감정적으로 동의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에게도 가이아 이론은 장엄한 설정입니다. 만약 지구 그 자체가 유기체라면, 문자 그대로 이건 행성급 유기체일 겁니다. 행성급 유기체는 압도적입니다.
SF 장르에서 거대 괴수들은 많은 인기들을 끕니다. 규모가 장대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는 인기 설정입니다. 거대 괴수보다 행성급 유기체는 훠어어어어어어어어어얼씬 압도적인 규모를 자랑합니다. 행성급 유기체에게 거대 괴수는 그저 꼬꼬마에 불과합니다. SF 장르에서 세계 그 자체가 주인공이고, 가이아 이론이 행성을 유기체라고 설명하기 때문에, 세계 그 자체는 유기체가 됩니다. 세계 그 자체는 살아있고, 이것은 스스로 진화합니다. SF 장르에서 이것보다 훨씬 압도적이고 생생한 설정은 드문지 모릅니다. 세계가 살아있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SF 가이아 이론은 생생(生生)한 설정입니다.
아무리 어떤 SF 설정이 거대한 규모를 선사한다고 해도, 이것들은 생생하지 않습니다. 가이아 이론보다 평행 우주 설정은 거대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하지만 평행 우주 설정은 '생생하지 않'습니다. 가이아 이론에서 지구는 살아있으나, 평행 우주 설정은 우주가 유기체, 생명체라고 간주하지 않습니다. 우주가 살아있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가이아 이론보다 평행 우주 설정이 훨씬 거대하다고 해도, 가이아 이론과 달리, 평행 우주 설정은 생생하지 않습니다. 이건 그저 거대할 뿐입니다. 평행 우주 이론은 거대함과 생생함이라는 두 특성을 함께 얻지 못합니다. 가이아 이론은 얻을 수 있습니다.
가이아 이론이 거대함과 생생함이라는 두 특성을 함께 얻기 때문에, SF 장르에서 이것보다 훨씬 압도적이고 생생한 설정은 드문지 모릅니다. 게다가 행성이 생명체이기 때문에, 행성이 그저 암석 덩어리에 불과하지 않기 때문에, 가이아 이론은 친숙합니다. SF 팬들은 인간입니다. 인간은 뭔가를 의인화합니다. 인간이 인간에게 감정을 가장 쉽게 이입하기 때문에, 인간은 의인화를 좋아합니다. 마고할미 설화가 보여주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자연 현상을 의인화합니다. (가이아가 여신인 것처럼, 자연과 여자가 비슷하기 때문에, 마고할미는 여자 거인입니다.) 가이아 이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이아 이론에서 행성이 유기체이기 때문에, 행성에게 지적 의식이 있기 때문에, 유기체로서 인간과 행성은 비슷한 위상이 되고, 살아있는 인간은 살아있는 행성에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습니다. 인간과 암석 덩어리보다 인간과 유기체는 훨씬 비슷한 위상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살아있는 행성과 살아있는 인간이 소통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인간과 행성이 소통하기 때문에, 인류는 행성 생물 다양성을 적극적으로 보호합니다. SF 장르에서 살아있는 행성, 가이아 이론은 생물 다양성 보호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드 마이어의 알파 센타우리>에서 주인공 세력은 가이아입니다.
비디오 게임 <알파 센타우리>에서 배경 무대는 지구가 아닙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배경 무대는 외계 행성입니다. 하지만 지구에게 생물 다양성이 있는 것처럼, 외계 행성에게 생물 다양성이 있기 때문에, 외계 행성 역시 가이아가 될 수 있습니다. 가이아의 수양딸들은 환경 오염과 자유 시장 경제를 질타하고 외계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원합니다. 마고할미가 여자 거인이고, 가이아가 여신인 것처럼, 이 환경 보호 진영에서 대표자 디드리 스카이는 여자입니다. <알파 센타우리>와 가이아의 수양딸들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가이아 이론을 인용하고 살아있는 행성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대 그리스 사람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가이아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 속합니다.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알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장거리 우주선, 외계 행성 개척, 생물 다양성, 자본주의와 환경 아포칼립스를 알지 못했습니다. 가이아가 고대 그리스 신화에 속하고, 고대 그리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알지 못했고, <알파 센타우리>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알파 센타우리>는 가이아 이론을 인용해서는 안 됩니다. 심지어 과학자들과 환경 운동가들조차 가이아 여신을 인용해서는 안 됩니다. 고대 사람들이 20세기 환경 운동을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19세기 이후, 자본주의는 인류 문명을 장악할 거야. 자본주의가 환경 오염 범죄자이기 때문에, 지구 생물권은 심각한 위기에 빠질 거야. 만약 우리가 가이아 여신을 이야기한다면, 20세기 과학자들은 가이아 여신을 인용하고 지구 생물권을 강조할 거야." 이렇게 고대 그리스 사람들이 '의도'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고대 그리스 사람들이 자본주의와 환경 오염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은 가이아 이론을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대항해 시대 이후, 서구 문명이 식민지들을 끔찍하게 수탈했고 자본주의를 만들었기 때문에, 아무리 고대 사람들이 노력한다고 해도, 그들은 자본주의를 알지 못합니다.
고대 사람들이 자본주의를 알지 못했기 때문에,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위해 환경 운동가들이 가이아 여신을 인용해서는 안 되나요? 소설 해석에서 작가 의도는 중요합니다. 독자가 소설을 해석하는 동안, 작가 의도는 핵심 기준입니다. 장류진 작가는 <연수>를 썼습니다. 이 단편 소설은 장류진 작가 의도를 반영합니다. 장류진 작가는 자신의 의도를 <연수>에게 집어넣었습니다. 독자가 <연수>를 읽는 동안, 장류진 작가 의도는 핵심 기준입니다. <연수>에서 장류진 작가 의도가 핵심 기준인 것처럼, 고대 그리스 사람들이 가이아 여신을 이야기했기 때문에, 고대 문화 의도는 핵심 기준입니다.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20세기 환경 오염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환경 오염 범죄를 은폐하기 위해 자본주의가 가난한 사람들을 매도한다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가이아 이론은 살아있는 행성을 설명하고, 환경 운동가들은 이것을 인용하고 지구 생물권을 강조하나, 이건 고대 문화 의도가 아닙니다. 이게 고대 문화 의도가 아니기 때문에, 20세기 환경 운동가들이 가이아 이론을 인용해서는 안 되나요? 여기에서 관건은 '생산 조건'입니다. 대지모신은 보편적입니다. 마고할미처럼, 비단 서구 사람들만 아니라 동아시아 사람들 역시 여자 거인이 자연 현상, 생태계를 관장한다고 상상했습니다.
잉카 신화에서 파차마마가 대지모신인 것처럼, 가이아는 유일한 대지모신이 아닙니다. 인류 문화들에서 자연의 여신, 어머니 자연, 대지모신은 보편적입니다. 단군 신화에서 웅녀가 대지, 동물이기 때문에, 심지어 웅녀조차 대지모신과 맞닿는지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은 웅녀와 파차마마가 비슷한 위상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나, 환웅과 달리, 웅녀는 천상보다 대지에 속합니다. 야생 동물(곰)에서 웅녀는 비롯했습니다. 야생 동물은 자연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웅녀는 여자, 대지, 자연이 이어진다고 암시합니다. 그래서 웅녀는 대지모신이 되거나, 적어도 웅녀는 대지모신에게 수렴할 수 있습니다.
웅녀가 대지모신에게 수렴하고, 파차마마가 대지모신이기 때문에, 웅녀와 파차마마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이건 웅녀와 파차마마가 똑같은 역할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웅녀가 대지모신에게 수렴한다고 해도, 웅녀와 파차마마는 똑같지 않습니다. 비단 웅녀와 파차마마와 마고할미와 가이아만 아니라 다른 여러 대지모신들 역시 똑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록 여러 대지모신들이 똑같지 않다고 해도, 대지모신은 보편적인 문화 현상(신화)입니다. 왜 대지모신이 보편적인가요? 인간은 생명체입니다. 생명체는 먹고 삽니다. 인간 역시 먹고 삽니다.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인류는 먹고 삽니다.
하늘에서 먹거리들은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인류는 먹거리들을 얻습니다. 인류는 자연 환경에게 필연적으로 기반합니다. 풍요로운 자연 없이, 인류는 살지 못합니다. 자연은 인류를 먹입니다. 대지에서 식물들이 쑥쑥 자라기 때문에, 대지는 자연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테라 살붐에서 테라가 대지를 가리키고, 비비안 가디니어가 환경 운동가인 것처럼, 대지는 자연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대지가 인류를 먹이는 것처럼, 여자는 생명체(아기)를 먹입니다. 여자는 자신의 육체를 이용하고 아기를 먹입니다. 대지와 여자는 생명체를 먹입니다. 그래서 대지와 여자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모든 인간이 필연적으로 먹기 때문에, 인류는 풍요로운 자연을 숭배합니다. 대지와 여자가 비슷하기 때문에, 신성한 자연은 여자가 됩니다. 그래서 인류 문화들에서 대지모신들은 보편적입니다. 비록 여러 대지모신들이 서로 다르다고 해도, 대지모신 그 자체는 보편적입니다. 보편적인 것은 시대를 초월합니다. 대지모신이 보편적이기 때문에, 대지모신은 시대를 초월합니다. 비록 고대 그리스 사람들과 20세기 환경 운동가들이 다르다고 해도, 보편적인 대지모신이 시대를 초월하기 때문에, 20세기 과학자들은 가이아 여신을 인용할 수 있고, 환경 운동가들은 가이아 이론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인류가 먹고 살기 때문에, 보편적인 대지모신은 나타납니다. 풍요로운 자연은 생산 조건입니다. 이 생산 조건은 대지모신을 만듭니다. 고대부터 근대까지, 언제나 보편적으로 인류는 먹고 삽니다. 이 보편적인 현상에서 예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개별성이 중요하다고 해도, 아무리 포스트 모더니즘이 개별성에 목숨을 건다고 해도, 인류는 필연적으로 먹고 살고, 여기에서 예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생산 조건이 아주 보편적이기 때문에, 특정한 시대와 상관없이, 인류는 대지모신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20세기 환경 운동과 SF 생태학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20세기 환경 운동은 가이아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SF 생태학은 가이아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환경 보호 진영은 가이아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디드리 스카이는 가이아 진영 대표자입니다. <알파 센타우리>가 가이아의 수양딸들을 설정하는 것처럼, <마스터 오브 매직>에서 자연 마법 학파는 가이아 여신을 설정합니다. 비디오 게임 <마스터 오브 매직>은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여러 마법 학파들을 보여줍니다. 여러 학파들 중에서 자연 마법 학파는 번성과 야수, 치유를 중시합니다. 가이아의 축복(Gaia's Blessing)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이아의 축복 주문 덕분에, 도시는 식량 수확을 50% 늘릴 수 있습니다. 10% 확률로 사막은 초원이 되고 화산은 언덕이 됩니다. 가이아의 축복은 20% 확률로 오염 지역을 정화합니다. 이 축복 주문은 번성과 생태계 조성, 정화를 담당합니다. 고대 그리스 문화에서 가이아가 자연의 여신이고, 자연의 여신이 풍요로운 자연을 관장하기 때문에, 가이아의 축복 주문은 식량 수확을 늘리고, 생태계를 조성하고, 오염을 정화합니다. 자연 학파 마법사 프레야가 대지모신 주문을 외우는 것처럼, <알파 센타우리>와 <마스터 오브 매직>에서 디드리 스카이와 자연 학파 프레야는 비슷한 위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스터 오브 매직>은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알파 센타우리>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현실 속의 인류 역사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롯해 사이언스 픽션들은 비롯합니다. 사이언스 픽션들은 현실 속의 인류 역사를 인정합니다. 사이언스 픽션들이 현실 속의 인류 역사를 인정하기 때문에, <알파 센타우리> 속의 세계는 고대 그리스 문화를 포함할 겁니다. <알파 센타우리> 속의 세계가 고대 그리스 문화를 포함하기 때문에, 디드리 스카이는 가이아 진영 지도자가 됩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 속의 인류 역사를 필연적으로 포함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과 단절하고 완전히 새로운 우주, 새로운 세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사이언스 픽션은 현실 속의 역사 흐름을 인정합니다. 그래서 <알파 센타우리> 속의 세계는 고대 그리스 문화를 포함하고, 디드리 스카이는 고대 그리스 여신을 인용합니다. 반면, 중세 유럽 판타지 속의 세계와 현실 속의 역사 흐름은 너무 멉니다. 소설 <호빗>은 대표적인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소설 속의 세계가 고대 그리스 문화를 인정하나요? 드워프 소린 오큰쉴드가 고대 그리스 문화를 인식하나요?
소린 오큰쉴드가 소포클레스와 엘렉트라를 읊조리나요? 태평스러운 빌보 배긴스가 맥주를 마시며 고대 그리스 비극들을 관람하나요? 갈색의 마법사 라다가스트가 어떻게 데모크리토스와 에피쿠로스 자연 철학이 다른지 연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갈색의 라다가스트는 데모크리토스와 에피쿠로스를 인식하지 않습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로서 <호빗> 속의 세계가 현실 속의 역사 흐름과 너무 멀기 때문입니다. <호빗>은 완전히 새로운 우주, 새로운 세계를 설정합니다. <알파 센타우리> 속의 세계는 데모크리토스와 에피쿠로스를 인정하나, <호빗> 속의 세계는 쉽게 인정하지 않습니다.
비단 <호빗>만 아니라 다른 중세 유럽 판타지들 역시 현실 속의 역사 흐름과 크게 멉니다. 아니면 중세 유럽 판타지들은 완전히 새로운 우주, 새로운 세계를 설정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유럽 판타지는 다릅니다. <알파 센타우리>는 스페이스 오페라이고, <마스터 오브 매직>은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로서 <마스터 오브 매직>은 완전히 새로운 우주, 새로운 세계를 설정합니다. 이 게임 속의 세계는 현실 속의 역사 흐름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현실 속의 역사 흐름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마스터 오브 매직> 속의 세계에서 고대 그리스 문화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마스터 오브 매직> 속의 세계에서 고대 그리스 문화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자연 학파 마법사 프레야는 고대 그리스 문화를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프레야는 가이아의 축복을 시전합니다. 어떻게 이게 가능한가요? <마스터 오브 매직> 속의 세계에서 가이아라는 자연의 여신이 존재하나요? 이 가이아가 고대 그리스 가이아와 똑같은가요? 아니면 그저 이름이 똑같을 뿐인가요? <마스터 오브 매직> 속의 세계와 현실 속의 역사 흐름이 이어지나요? 만약 <마스터 오브 매직> 속의 세계에서 가이아 여신이 존재한다면, 이 세계에서 마고 나를 위한 춤을 춰~♪ …가 아니라 마고할미가 존재하나요?
가이아 이론이 아주 장엄하고 생생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이아 이론을 인용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는 가이아 이론을 인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롯해 SF 장르)와 달리, 중세 유럽 판타지 속의 세계와 현실 속의 역사 흐름이 너무 멀고, 가이아가 고대 그리스라는 특정한 문화 영역에 속하기 때문에, <마스터 오브 매직>이 보여주는 것처럼, 만약 중세 판타지가 가이아 이론을 인용한다면, 이건 다소 어색하거나 설정은 충돌할지 모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루루에를 설정하는 것처럼, 가이아보다 자체적인 대지모신은 낫습니다.
※ 게임 <알파 센타우리> 스크린샷 출처: quill18,
www.youtube.com/watch?v=3YWYu21dwYo
※ 사진 <Growth Forest Natural Environment …> 출처: JoshuaWoroniecki,
pixabay.com/photos/growth-forest-environment-natural-4951418/
※ 게임 <마스터 오브 매직> 스크린샷 출처: 0NamelessOne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