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자연의 여신 vs. 불타는 악마, 카르난과 모스라 본문
※ 이 게시글에는 비디오 게임 <미들어스: 섀도우 오브 워>와 영화 <고지라: 괴수왕>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아니, 세상에! 불타는 악마는 세상을 파괴할 겁니다. 불타는 악마는 뜨거운 화염을 휘두르고, 이글거리는 두 날개를 펼치고, 세상을 불태울 겁니다. 세상이 불타는 동안, 사람들은 비명들을 지르고, 고통들에 부딪히고, 아비규환에 빠질 겁니다. 누군가는 불타는 악마를 막아야 합니다. 하지만 지옥불처럼 불타는 악마가 뜨겁기 때문에, 불타는 악마를 막기는 쉽지 않습니다. 누가 불타는 악마를 막을 수 있나요? 누가 불타는 악마와 대적할 수 있나요? 자연의 여신, 어머니 자연은 대답이 될지 모릅니다. 불타는 악마는 세상을 파괴하나, 어머니 자연은 풍요로운 생명력을 퍼뜨립니다.
불타는 악마와 자연의 여신은 대조적입니다. 자연의 여신이 풍요로운 생명력을 퍼뜨리는 동안, 사람들은 행복하게 웃고 사랑하고 번성할 겁니다. 자연의 여신에게 풍요로운 생명력이 있기 때문에, 자연의 여신은 뜨거운 지옥불에 맞설 수 있습니다. 불타는 악마가 세상을 불태운다고 해도, 세상이 지옥불이 된다고 해도, 어머니 자연은 지옥불을 끄고, 새싹들을 퍼뜨리고, 불타는 악마를 처치할 겁니다. 그래서 어머니 자연은 불타는 악마와 싸웁니다. 어머니 자연과 불타는 악마는 처절하게 싸우고, 결국 불타는 악마는 심연으로 꺼집니다. 어머니 자연 역시 기운을 소진합니다.
어머니 자연은 기운을 소진하나, 이건 종말이 아닙니다. 자연이 겨울과 봄을 거치는 것처럼, 이건 순환입니다. 언젠가 어머니 자연은 기운을 다시 차릴 테고 풍요로운 생명력을 다시 퍼뜨릴 겁니다. 비디오 게임 <미들어스: 섀도우 오브 워>에는 이런 줄거리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불타는 악마는 발록 타르-고로스이고, 어머니 자연은 카르난입니다. 장인 켈레브림보르는 위대한 절대 반지를 만들었으나, 절대 반지가 강력한 파동을 일으켰기 때문에, 뜨거운 용암 속에서 발록 타르-고로스는 깨어납니다. 만약 타르-고로스가 지상을 활보한다면, 강력하고 불타는 악마로서 타르-고로스는 세상을 불태울 겁니다.
타르-고로스는 사우론 편이 아니나, 사우론과 발록들은 어둠의 세력에 똑같이 속합니다. 인간들, 엘프들, 드워프들, 다른 자유민들에게 타르-고로스는 반가운 존재가 아닙니다. 누군가는 타르-고로스를 막아야 합니다. 누가 불타는 악마, 발록을 막을 수 있나요? 불타는 지옥불처럼, 발록이 너무 강대하기 때문에, 타르-고로스를 막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머니 자연, 카르난은 대답이 될 수 있습니다. 누르넨 지역에는 생명력이 가득합니다. 심지어 오크들조차 누르넨 지역에 함부로 들어가지 못합니다. 만약 오크들이 누르넨에 들어간다면, 야수들은 오크들을 습격하고, 식물들은 오크들을 휘감을 겁니다.
[어머니 자연으로서 카르난은 자연 계열 화신들을 소환하고 불타는 악마 타르-고로스를 물리칩니다.]
누르넨이 어머니 자연 카르난에 속하기 때문에, 야수들과 식물들은 오크들을 막습니다. 카르난은 타르-고로스를 경계하고, 탈리온이 타르-고로스와 싸우는 동안, 카르난은 탈리온을 돕습니다. 타르-고로스가 거대한 악마이기 때문에, 카르난이 여러 자연 계열 화신들을 동원하기 때문에, 이 전투는 거대 괴수 이야기 같습니다. 육중하고 거대한 타르-고로스와 자연 계열 화신은 치고 받습니다. 자연 계열 화신은 여러 능력들을 이용해 발록을 제압하고, 타르-고로스는 뜨거운 화염을 이용해 자연 계열 화신을 불태웁니다. 카르난은 두어 번 패퇴하고 힘겹게 싸우나, 결국 카르난은 타르-고로스를 물리칩니다.
타르-고로스는 사라졌으나, 카르난은 기운을 차리지 못합니다. 전투가 너무 힘겨웠기 때문에, 카르난은 두 눈을 감습니다. 하지만 이건 소멸이 아닌 것 같습니다. 자연이 겨울과 봄을 거치는 것처럼, 이건 순환 같습니다. 언젠가 다시 카르난은 두 눈을 뜰지 모릅니다. 이렇게 <미들어스: 섀도우 오브 워>는 불타는 악마와 어머니 자연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미들어스: 섀도우 오브 워>에는 '불타는 악마와 어머니 자연' 줄거리가 있습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로서 <섀도우 오브 워>는 어머니 자연이 불타는 악마를 물리친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이런 줄거리가 오직 중세 판타지만의 전유물인가요?
영화 <고지라: 괴수왕>에서 라돈은 불타는 악마입니다. 신화 연구자 아이린 첸 박사는 라돈이 불타는 악마라고 직접 설명합니다. 시끄러운 파동 때문에, 뜨거운 용암 속에서 발록이 깨어나는 것처럼, 시끄러운 파동 때문에, 화산 둥지에서 라돈은 깨어납니다. 발록이 뜨거운 불꽃들을 휘날리고 장대한 두 날개를 펼치는 것처럼, 라돈은 뜨거운 불꽃들을 휘날리고 장대한 두 날개를 펼칩니다. 불타는 악마 라돈을 막기는 쉽지 않습니다. 라돈은 전투기 편대를 아주 간단하게 날려버리고 아르고 항공기를 추격합니다. 인류 군대가 온갖 병기들을 동원한다고 해도, 라돈을 막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만약 인류 군대가 라돈을 막지 않는다면, 라돈은 세상을 불태울지 모릅니다. 라돈 그 자체는 문제가 아닌지 모르나, 라돈이 (킹)기도라를 따르기 때문에, 기도라를 위해 라돈은 세상을 불태울 겁니다. 고지라는 기도라와 싸우나, 기도라가 너무 벅찬 상대이기 때문에, 고지라는 라돈을 막지 못합니다. 누가 라돈을 막을 수 있나요? 누가 불타는 악마를 막을 수 있나요? 모스라는 대답이 될 수 있습니다. 라돈은 불타는 악마이나, 모스라는 어머니 자연입니다. <고지라: 괴수왕> 홍보 영상 모나크 사이언스는 모스라가 수호자, 자연 세상의 어머니라고 설명합니다. 모스라는 모성적인 거대 괴수입니다.
카르난이 어머니 자연인 것처럼, 모스라는 자연 세상의 어머니입니다. 영화 <고지라: 괴수왕>은 어떻게 모스라가 자연 생태계를 돌보는지 구체적으로 묘사하지 않습니다. <미들어스: 섀도우 오브 워>에서 카르난은 거대한 나무에 깃들고, 여러 야수들을 조종하고, 자연 계열 화신들을 부릅니다. 카르난은 의인화한 자연, 살아 움직이는 식물들과 야수들입니다. 카르난은 전형적인 가이아, 대지모신이고, 그래서 어떻게 카르난이 자연 환경을 돌보는지 상상하기는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반면, 모스라는 거대 나방 괴수입니다. 어떻게 모스라가 자연 생태계를 돌보나요? 모스라가 신비로운 나방 가루들을 이용하나요?
산업 폐기물들을 정화하기 위해 모스라가 신비로운 나방 가루들을 뿌리나요? 번데기에서 엄마 모스라가 나올 때, 신비로운 기운이 폭포를 어루만지는 것처럼, 기도라 인력 광선들이 모스라를 직격할 때, 모스라 가루들이 고지라를 강화하는 것처럼, 산업 폐기물들을 정화하기 위해 모스라가 신비로운 기운을 뿜나요? 관객들은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다른 여러 시리즈들에서 모스라가 자연 환경을 돌보기 때문에, 모나크 사이언스는 모스라가 자연 세상의 어머니라고 표현했을 겁니다. 모스라는 어머니 자연, 자연의 여신이 됩니다. 어머니 자연 모스라는 불타는 악마 라돈을 막습니다. 이건 너무 힘겨운 싸움입니다.
언뜻 모스라와 라돈은 비슷한 체격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스라 본체는 별로 크지 않습니다. 두 날개가 거대하기 때문에, 모스라는 거대한 것 같으나, 본체는 별로 크지 않습니다. 반면, 그 자체로서 라돈은 상당히 거대합니다. 무엇보다 라돈은 불타는 악마입니다. 라돈은 아주 뜨겁습니다. 아무리 모스라가 신비로운 기운을 뿜는다고 해도, 모스라는 뜨거운 화염을 버티지 못합니다. 발록 타르-고로스가 자연 계열 화신을 불태우는 것처럼, 라돈은 모스라 날개를 불태웁니다. 모스라는 몇 번 패퇴합니다. 하지만 결국 모스라는 독침을 뽑고 라돈을 찌릅니다. 발록이 아래로 꺼지는 것처럼, 라돈은 아래로 추락합니다.
모스라는 라돈을 물리쳤으나, 모스라는 너무 기운을 소진했습니다. 모스라가 너무 기운을 소진했음에도, 고지라를 보호하기 위해 모스라는 너덜너덜한 두 날개를 펼치고 기도라를 향해 달려듭니다. 기도라는 인력 광선들을 쏘고 모스라를 날려버립니다. 모스라는 산화하나, 이건 종말이 아닐 겁니다. 여러 시리즈들에서 모스라는 단일 개체가 아닙니다. 모스라는 엄마 괴수이고, 언제나 모스라는 알을 낳습니다. 심지어 비디오 게임들에서조차 모스라는 단일 캐릭터가 아닙니다. 모스라는 애벌레들을 대동하거나 애벌레는 새로운 모스라가 됩니다. 여러 시리즈들에서 모스라에게 재생산은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어쩌면 가루 방어막이나 꼬리 독침이나 더듬이 광선보다 재생산은 훨씬 중요한지 모릅니다.
모스라는 엄마입니다. 모스라는 자연의 여신입니다. 자연과 엄마에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양쪽 모두 생명체를 낳습니다. 자연의 여신으로서, 엄마 나방 괴수로서 모스라에게 다른 무엇보다 재생산은 가장 중요한 특징인지 모릅니다. 카르난이 재생을 기약하는 것처럼, 모스라는 재생산을 기약합니다. 비록 영화 <고지라: 괴수왕>은 모스라가 알을 낳는다고 직접 보여주지 않으나, 여러 시리즈들에서 재생산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기 때문에, 관객들은 <고지라: 괴수왕>에서도 모스라가 재생산을 상징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영화 외부 설정은 모스라가 알을 낳았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계절이 겨울을 거치고 봄이 되는 것처럼, 알은 애벌레가 되고, 애벌레는 번데기가 되고, 번데기는 엄마 괴수가 될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게 지루한 쳇바퀴라고 간주할지 모르나, 레이첼 카슨이 계절 순환에 치유력이 있다고 말하는 것처럼, 모스라는 재생(산)을 기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영화 <고지라: 괴수왕>에는 어머니 자연과 불타는 악마가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미들어스: 섀도우 오브 워>처럼, 영화 <고지라: 괴수왕>에는 어머니 자연과 불타는 악마 줄거리가 있습니다. 어떤 관객들은 영화 속에서 모스라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고 지적할지 모릅니다. 애석하게도 이건 사실입니다. 모스라 비중은 너무 작습니다.
하지만 모스라 비중이 작다고 해도, 분명히 '모스라 vs. 라돈'은 어머니 자연과 불타는 악마 줄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어떤 사람들은 오류를 지적할지 모릅니다. <미들어스: 섀도우 오브 워>는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고지라: 괴수왕>은 거대 괴수물,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어떻게 중세 판타지와 사이언스 판타지가 똑같은 것을 이야기할 수 있나요? 중세 판타지와 사이언스 판타지는 달라야 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진화 이론과 핵 발전소를 이야기하지 못합니다. 반면, 사이언스 판타지는 진화 이론과 핵 발전소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몬스터버스에서 진화 이론과 핵 발전소는 핵심 설정입니다.
진화 이론과 핵 발전소는 서구 근대화에 속합니다. 인류 문명(19세기 서구 문명)이 근대화를 거쳤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진화 이론을 설명하고 핵 발전소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는 근대화를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중세'라는 장르 명칭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는 서구 근대화가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에 서구 근대적인 측면들이 있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진화 이론과 핵 발전소를 직접 말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일자리를 얻기 위해 핵 발전소 노동자들이 환경 오염에 매달린다고 직접 말하지 못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가부장 문화가 진화 이론을 왜곡하고 성 착취한다고 말하지 못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서구 근대화를 직접 말하지 못하나, 사이언스 판타지는 직접 말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와 사이언스 판타지가 다름에도, 어떻게 양쪽이 '어머니 자연 vs. 불타는 악마'를 똑같이 이야기할 수 있나요? 어머니 자연과 불타는 악마는 신화에 속합니다. 신화는 전근대적입니다. 왜 사이언스 판타지 영화 <고지라: 괴수왕>이 신화를 이야기하나요? 왜 과학 탐사대 모나크가 신화 연구자 아이린 첸 박사를 대동하나요? 왜 신화 연구자가 과학 탐사대에 속하나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아직 서구 근대화가 어리기 때문입니다. 18~19세기 서구 문명은 근대화를 거쳤으나, 19세기는 오랜 옛날이 아닙니다.
19세기와 21세기 초반 사이에는 그저 200년 간격이 있을 뿐입니다. 200년 전은 오랜 옛날이 아닙니다. 19세기 소설 <주홍색 연구>에서 셜록 홈즈는 존 왓슨이 아프간 침략에 참가했는지 묻습니다. 21세기 초반 BBC 드라마 <셜록>에서도 셜록 홈즈는 존 왓슨이 아프간 침략에 참가했는지 묻습니다. 이런 사례가 증명하는 것처럼, 19세기와 21세기 초반은 별로 멀지 않습니다. 18~19세기 서구 문명은 근대화를 거쳤으나, 17세기 이전까지, 무려 수 천 년 동안 인류 문명은 전근대적인 영역에 속합니다. 서구 근대적인 기간(18세기~21세기 초반)보다 전근대적인 기간, 신화와 종교의 시대는 훠어어어어어어어어얼씨인 깁니다.
수 천 년~수 만 년에 이르는 인류 문명 역사에서 아직 서구 근대화는 200살 꼬꼬마입니다. 첨단 과학 시대보다 신화와 종교 시대는 훨씬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서구 근대화가 어리기 때문에, 신화와 종교의 시대에서 인류 문화는 완전히 벗어나지 못합니다. 만약 나중에 인류 문명이 훨씬 성숙하고, 인류 문명이 가부장적인 자본주의 같은 어리석은 광신을 떨친다면, 신화와 종교 시대에서 인류 문화는 완전히 벗어날지 모릅니다. 아니면 사회 구조와 상관없이, 영원히 인간이라는 생물종은 신화를 버리지 못할지 모릅니다. 신화에서 미래 인류가 벗어나든 벗어나지 않든, 21세기 초반 서구 근대화는 어립니다. 그래서 21세기 초반 사이언스 판타지는 신화, 풍요로운 영성, 자연의 여신, 어머니 자연, 모스라를 이야기합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카르난과 모스라를 비교/대조한다면, 사람들은 어떻게 중세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이 비슷하거나 다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카르난과 모스라가 똑같이 어머니 자연이기 때문에, 카르난과 모스라는 풍요로운 영성을 똑같이 비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르난은 보수 우파 지식인들을 알지 못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자유 시장 경제가 부유하다고 멍청하게 지껄이고 죽어나가는 비정규직 여자 노동자들을 비열하게 외면하나, 카르난은 이것을 알지 못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의 무식한 망상과 달리, 자유 시장 경제는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극적인 2008년 금융 대란처럼, 자유 시장 경제는 경제 공황들을 신나게 뻥뻥 터뜨립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절대, 절대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신화 연구자 첸 박사가 말하는 것처럼, 라돈은 불타는 악마입니다. 하지만 라돈은 근대적인 악마입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경제 공황들을 뻥뻥 터뜨림에도, 어떻게 자본주의가 부유한가요? 착취와 정복 때문입니다. 이미 초기 서구 자본주의는 내부 식민지 수탈(인클로저)과 외부 식민지 수탈(엔코미엔다)을 거쳤습니다. 그래서 여전히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임금 노동자들을 착취해야 하고 제3세계를 침략해야 합니다. 착취와 정복 때문에, 자본주의는 부유합니다. 하지만 켈레브림보르는 사장 놈팽이들이 여자 직공들을 착취하고 여자 직공들이 폐병에 걸린다고 말하지 못합니다. 사실 한강의 기적은 한강의 착취이나, 카르난은 위대하신 다카기 마사오께서 한강의 착취를 저지른다고 지적하지 못합니다. 반면, 아이린 첸 박사는 말할 수 있습니다.
영화 <고지라: 괴수왕>에서 아이린 첸 박사가 핵 폐기물 창고를 직접 비판하지 않는다고 해도, 사이언스 판타지가 서구 근대화를 거쳤기 때문에, 핵 폐기물 창고가 서구 근대화에 속하기 때문에, 아이린 첸 박사에게는 핵 발전소를 비판하기 위한 가능성, 잠재력이 있습니다. <콩: 해골섬>에서 메이슨 위버가 반전 운동권인 것처럼, 사이언스 판타지에게는 서구 제국주의 침략을 비판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전 운동권 메이슨 위버와 달리, 곤도르 검사 탈리온은 열대 밀림 지역을 침략하기 위해 서구 제국주의가 무슨 짓거리를 저지르는지 말하지 못합니다. 곤도르 검사 탈리온에게는 이것을 이야기하기 위한 가능성이 없습니다.
물론 카르난은 근대적인 환경 보호, 핵 발전소 반대 운동을 비유할 수 있습니다. 카르난이 재생을 기약할 때,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레이첼 카슨과 <센스 오브 원더>를 머릿속에 떠올릴지 모릅니다. 모든 문학이 비유이기 때문에, <미들어스: 섀도우 오브 워>는 비유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섀도우 오브 워>는 핵 발전소를 직접 보여주지 못합니다. 2014년 <고지라>는 핵 발전소를 직접 보여줄 수 있으나, <섀도우 오브 워>는 직접 보여주지 못합니다. 그래서 중간계(미들어스)보다 몬스터버스는 자본주의 환경 오염을 훨씬 구체적으로 비유합니다.
※ 그림 <Monst - Rodan VS Mothra - 2019> 출처: aryaplus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