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워크래프트 III>, 어머니 자연과 스피릿 워커, 스팀펑크 본문

SF & 판타지/스팀펑크, 사이언스 판타지

<워크래프트 III>, 어머니 자연과 스피릿 워커, 스팀펑크

OneTiger 2023. 11. 3. 12:10

[아무리 차운티아와 스피릿 워커가 비슷하다고 해도….]



문자 그대로, 어머니 자연은 자연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만약 자연이 중요하지 않았다면, 인류 문화는 이 신화를 상상하지 않았을 겁니다. 어머니 자연은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이 신화는 비단 오래된 역사만 아니라 보편적인 역사 역시 자랑합니다. 이 신화가 자연을 강조하기 때문에, 비단 고대 인류만 아니라 현재 인류에게도 이 신화는 중요한 상징이 됩니다. 2023년 오늘날, 기후 변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2015년 파리 협약 이후,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증가했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지구 가열화는 대규모 멸종입니다. 어쩌면 1.5도 상승 시나리오는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시나리오가 현실이 된다면, 이건 대규모 멸종이 현실이 된다는 뜻입니다. 1.5도 시나리오보다 2도 시나리오는 훨씬 대규모 멸종입니다. 대규모 멸종이 현실이 되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자연이 중요하다고 외칩니다. 어머니 자연이 자연을 강조하기 때문에, 현재 인류에게 이 신화는 중요한 상징이 됩니다. 비단 현실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비전 화살을 날리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중세 판타지에서 이 주문은 가능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마법사는 비전 화살을 날릴 수 있습니다. 현실과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중세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과 중세 판타지가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현실에서 이 세계가 독립하나요? 이 세계가 100% 독립적인 세계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그 자체로서, 중세 판타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도적들의 명예>는 2023년 실사 영화입니다. 이 실사 영화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그 자체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 도적들의 명예>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소피아 릴리스는 주연 등장인물 도릭을 연기합니다.

 

만약 소피아 릴리스가 연기하지 않는다면, 도릭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소피아 릴리스가 연기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존재합니다. 소피아 릴리스보다 도릭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보다 소피아 릴리스는 우선합니다. 이 배우는 현실에 속합니다. 아무리 도릭이 다른 세계(중세 판타지)에 속한다고 해도,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소피아 릴리스는 도릭을 연기합니다. 비단 도릭만 아니라 다른 등장인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아니, 그 자체로서, <도적들의 명예>는 완벽한 독립적인 세계가 아닙니다.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영화 제작자들이 촬영하기 때문에, 이건 존재합니다.



<도적들의 명예>는 현실에 종속됩니다. 이 다른 세계가 현실에 종속되기 때문에, 현실은 이 세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현실에서 어머니 자연은 오래된 역사, 보편적인 역사입니다. <도적들의 명예>는 포가튼 렐름을 묘사합니다. 현실이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차운티아처럼, 포가튼 렐름은 어머니 자연을 상상합니다. <도적들의 명예>처럼, <네버윈터 나이츠>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 속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포가튼 렐름을 묘사합니다. 현실이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루루에처럼, <네버윈터 나이츠>, 이 중세 판타지(다른 세계)에서 어머니 자연은 존재합니다.

 

비단 <네버윈터 나이츠>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워크래프트 III>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포가튼 렐름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비록 <워크래프트 III>가 포가튼 렐름을 설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중세 판타지로서, <워크래프트 III>는 어머니 자연을 상상합니다. 적어도, 타우렌 스피릿 워커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타우렌 스피릿 워커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는 것처럼,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는 차운티아를 숭배할 수 있습니다. <도적들의 명예>에서 도릭은 드루이드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 성직자입니다.



도릭이 차운티아를 숭배하나요? 아니면 이 드루이드가 루루에를 숭배하나요? 흐음, 글쎄요. 비록 도릭이 차운티아를 숭배하지 않는다고 해도, 포가튼 렐름에서 어떤 드루이드들은 차운티아를 숭배하는지 모릅니다. (비단 드루이드들만 아니라 레인저들 역시 차운티아를 숭배하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레인저들은 루루에를 숭배하는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로서, <도적들의 명예>는 어떤 드루이드들이 차운티아를 숭배한다고 설정합니다. <도적들의 명예>처럼, 중세 판타지로서, <워크래프트 III>는 스피릿 워커들이 어머니 자연을 숭배한다고 설정합니다. 아~, 그래서 양쪽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도적들의 명예>와 <워크래프트 III>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적어도,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 차운티아, 스피릿 워커, 어머니 자연은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도적들의 명예>와 <워크래프트 III>에서 드루이드와 스피릿 워커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적어도, 양쪽에게는 본질적인 교집합이 있습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아무리 중세 판타지, 어머니 자연이 본질적인 교집합이라고 해도, <도적들의 명예>와 <워크래프트 III>에게는 아~주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이게 무엇인가요? 대답은 '기술 진보'일 수 있습니다. <레벨 갤럭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레벨 갤럭시>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우와~, 이건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레벨 갤럭시>는 우주 함대를 보여줍니다. 비단 <레벨 갤럭시>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함대는 전형적인 세계 설정입니다. 이것 없이, <레벨 갤럭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레벨 갤럭시>처럼, 우주 함대 없이,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건 모오오오드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주 함대를 중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이것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우주 함대 없이,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가능합니다. 아무리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가능하다고 해도, 일반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함대는 전형적인 세계 설정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건 너무 어렵습니다. 우주 함대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없이,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단 우주 함대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인조인간부터 외계 도시까지, 타키온 드라이브부터 생태계 테라포밍까지,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것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인조인간부터 외계 도시까지, 타키온 드라이브부터 생태계 테라포밍까지, 이것들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이 기술들 없이, 이것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행성급 규모 우주 정거장조차 똑같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행성급 우주 정거장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행성급 정거장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건 아주,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이 첨단 기술들 없이, 이 정거장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인조인간부터 행성급 정거장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그래서 이건 '기술 진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레벨 갤럭시>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건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아주,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아주,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해석할 겁니다. <레벨 갤럭시>처럼,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의도할 겁니다.

 

만약 독자들이 이 소설들을 좋아한다면, 독자들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해석할 겁니다. 기술 진보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됩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기 원한다면, 이유는 기술 진보인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좋아한다면, 이유는 기술 진보인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레벨 갤럭시>와 달리, 중세 판타지는 기술 진보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만약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행성급 규모 우주 정거장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행성급 우주 정거장과 달리,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없이, 마법사는 비전 화살을 날릴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마법사가 비전 화살을 날린다고 묘사합니다. 이 주문이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하나요? 행성급 우주 정거장처럼, 비전 화살을 날리기 위해 마법사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연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마법사가 많은 지식들을 연구한다고 해도, 이 지식들은 이 기술들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 기술들 없이, <네버윈터 나이츠>는 마법사가 비전 화살을 날린다고 묘사합니다. 비단 비전 화살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오크 바바리안부터 코볼트 바드까지, 화염 마법 시미터부터 타나리 지옥 악마까지, 중세 판타지로서, <네버윈터 나이츠>는 기술 진보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기술 진보와 이 중세 판타지는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처럼, <도적들의 명예>는 포가튼 렐름을 묘사합니다. 기술 진보와 <도적들의 명예>는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기술 진보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비단 이 실사 영화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던전 탐험부터 대규모 공성 전투까지,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기술 진보를 중시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중세 판타지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의도하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가들이 던전 탐험을 쓰든, 공성 전투를 쓰든, 기술 진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기술 진보가 아닐 겁니다. 이 관점에서 <레벨 갤럭시>와 <도적들의 명예>는 다릅니다. 만약 기술 진보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레벨 갤럭시>와 <도적들의 명예>는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도적들의 명예>보다 <레벨 갤럭시>가 기술 진보를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이 관점에서 <도적들의 명예>보다 <레벨 갤럭시>는 훨씬 낫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도적들의 명예>보다 <레벨 갤럭시>가 훨씬 나은가요? 기술 진보가 현재 문명을 뒷받침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스마트폰들을 사용합니다. 이 기계들은 편리합니다.

 

스마트폰 없이, 인류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몇 천 년 동안, 스마트폰 없이, 인류 문명은 존재했습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만약 모든 스마트폰이 사라진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게 불편하다고 느낄 겁니다. 비단 스마트폰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전철부터 라디오 방송까지, 현미경부터 로봇 청소기까지, 레이더부터 인공 위성까지, 많은 것들은 인류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이것들 없이, 인류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몇 천 년 동안, 라디오 방송 없이, 인류 문명은 존재했습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만약 라디오 방송이 사라진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게 불편하다고 느낄 겁니다.



[기술 진보 덕분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16세기 사람들은 인공 위성이 날씨를 분석한다고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6세기 사람들에게 이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그들과 달리, 2023년 오늘날, 우리는 인공 위성이 날씨를 분석한다고 인식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는 날씨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인공 위성은 편리합니다. 이건 좋은 것입니다. 16세기 사람들은 전철에 탑승하지 않았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16세기 문명에서 전철보다 마차는 가능했습니다. 그들과 달리, 2023년 오늘날, 우리는 전철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마차보다 전철은 훨씬 빠릅니다. 이게 빠르기 때문에, 이건 편리합니다. 전철은 좋은 것입니다.

 

현미경은 미생물을 관찰합니다. 현미경 덕분에, 과학자들은 미생물들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이 미생물들을 연구하기 때문에, 훨씬 좋은 의약들은 가능합니다. 훨씬 좋은 의약들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미경은 좋은 것입니다. 인공 위성, 전철, 현미경처럼, 2023년 오늘날, 기술 진보는 인류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500년 이후, 만약 훨씬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면, 우와아~, 미래 문명은 훨씬 놀라운 것들을 이룩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16세기 사람들이 인공 위성을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건 인공 위성이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2023년 오늘날, 이건 친숙한 기계입니다.



인공 위성처럼, 어쩌면 미래 문명은 훨씬 놀라운 것들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우와~, 이 감성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문명, 우주 문명을 보여주고 놀라운 첨단 기술들을 강조합니다. <레벨 갤럭시>는 첨단 기술들을 강조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기술 진보를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레벨 갤럭시>와 달리, <도적들의 명예>는 첨단 기술들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영화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극장 관객들은 이것을 해석하지 않을 겁니다. 에이…, 중세 판타지와 기술 진보는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워크래프트 III>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도적들의 명예>처럼, <워크래프트 III>는 첨단 기술들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레벨 갤럭시>보다 <워크래프트 III>와 <도적들의 명예>는 비슷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인류 문명은 기술 진보를 인식했습니다. 16세기 사람들은 대규모 공장, 자동화 기계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대규모 공장, 자동화 기계는 가능했습니다. 산업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20세기 이후, 첨단 기술들은 진보하기 시작했습니다. 산업 혁명에서 기술 진보는 비롯합니다. 스팀펑크는 이것을 강조합니다.



스팀펑크는 산업 기술들을 과장합니다. 현실에서 19세기 산업 혁명은 공중 철갑함들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팀펑크에서 초기 산업 사회는 공중 철갑함들을 건조할 수 있습니다. 강화복부터 증기 전차까지, 비단 공중 철갑함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가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주 호위함을 보여주는 것처럼, 스팀펑크는 공중 철갑함을 보여줍니다. 우주 호위함이 (첨단) 기술들을 요구하는 것처럼, 공중 철갑함은 (산업)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우주 호위함이 기술 진보를 강조하는 것처럼, 공중 철갑함은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아~, 이 관점에서 양쪽은 비슷합니다.

 

우주 호위함과 공중 철갑함은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스팀펑크는 비슷합니다. 비록 공중 철갑함이 미래 첨단 기술들보다 초기 산업 기술들을 과장한다고 해도, 스팀펑크는 기술 진보를 인식합니다. 만약 기술 진보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스페이스 오페라와 스팀펑크는 비슷할 겁니다. 그래서 <레벨 갤럭시>와 스팀펑크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워크래프트 III>는 스팀펑크를 도입합니다. 비단 <워크래프트 III>만 아니라 <워크래프트 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역시 똑같습니다. <워크래프트 2>는 접시 안테나를 묘사합니다. 16세기 사람들에게 접시 안테나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보행 로봇을 묘사합니다. 16세기 사람들에게 보행 로봇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워크래프트 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중세 판타지라고 해도, 이 세계에서 스팀펑크는 커다란 비중입니다. 이 세계와 달리, 포가튼 렐름에서 스팀펑크는 작은 비중입니다. 이게 기술 진보를 강조하기 때문에, 만약 기술 진보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포가튼 렐름보다 <워크래프트 III>와 <레벨 갤럭시>는 비슷할 겁니다. 이건 기술 진보가 일차적인 주제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워크래프트 III>가 스팀펑크를 도입한다고 해도, 이것보다 중세 판타지는 일차적인 주제입니다.

 

<워크래프트 III>에서 기술 진보는 이차적인 주제입니다. 스팀펑크보다 중세 판타지는 훨씬 중요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스팀펑크보다 중세 판타지가 훨씬 중요하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해석할 겁니다.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은 스팀펑크를 도입하지 않습니다. 접시 안테나 없이,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은 가능합니다. 기술 진보가 일차적인 주제가 아니기 때문에, <레벨 갤럭시>와 <워크래프트 III>는 똑같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똑같지 않다고 해도, 이 판타지 세계에서 접시 안테나는 가능합니다. 오호~, 이건 무선 통신이 가능하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이 세계에서 스팀펑크는 커다란 비중이 아닙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덕분에, 인류 문명은 기술 진보를 인식합니다.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첨단 기술들은 진보합니다. 아무리 <레벨 갤럭시>가 기술 진보를 강조한다고 해도,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떻게 인류가 기술 진보를 인식하기 시작하는지' 강조하지 않습니다. 비단 <레벨 갤럭시>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레벨 갤럭시>와 달리, <워크래프트 III>는 '어떻게 인류가 기술 진보를 인식하기 시작하는지' 암시합니다. 비단 <워크래프트 III>만 아니라 다른 스팀펑크들 역시 비슷합니다. 이 관점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스팀펑크는 훨씬 흥미롭습니다.

 

스팀펑크가 흥미롭기 때문에, <도적들의 명예>보다 <워크래프트 III>는 흥미롭습니다. 차운티아가 <도적들의 명예>에 속하고 타우렌 스피릿 워커가 <워크래프트 III>에 속하기 때문에, 차운티아보다 스피릿 워커는 흥미롭습니다. 차운티아는 어머니 자연입니다. 스피릿 워커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만약 어머니 자연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양쪽은 비슷할 겁니다. 스피릿 워커처럼, 아눕아락(크립트 로드)은 <워크래프트 III>에 속합니다. 아무리 아눕아락이 <워크래프트 III>에 속한다고 해도, 만약 어머니 자연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아눕아락보다 차운티아와 스피릿 워커는 비슷할 겁니다.



왜 어머니 자연이 중요한 기준인가요? 중세 판타지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소피아 릴리스는 중세 판타지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소피아 릴리스는 살아갑니다. 비단 이 배우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똑같습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인간은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지구 가열화는 너무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현실에서 이 행성급 재앙은 아주 커다란 화제입니다. 어쩌면 이건 가장 커다란 화제일 수 있습니다. 왜 기후 변화가 행성급 재앙이 되었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인류 문명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가 인류 문제라는 뜻이 아닙니다. 인류 문명에서 많은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들보다 부유한 영리 기업들은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이 기업들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지구 가열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이 행성급 재앙을 해결하기 원한다면,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이 재앙이 아주 커다란 화제이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이 자연이 중요하다는 뜻이기 때문에, 이 신화는 중요한 상징이 됩니다.



지구 가열화는 행성급 재앙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재앙을 저질렀습니다. 어머니 자연이 자연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 신화는 세계화 자본주의에 저항하기 위한 중요한 상징이 됩니다. 그래서 어머니 자연은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어머니 자연이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아눕아락보다 차운티아와 스피릿 워커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차운티아보다 스피릿 워커는 <워크래프트 III>에 속합니다. <워크래프트 III>는 스팀펑크를 도입하고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기술 진보는 좋은 것입니다. <도적들의 명예>는 이 좋은 것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 게임 <Rebel Galaxy>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90300/Rebel_Galaxy/

※ 영화 <Dungeons & Dragons: Honor Among Thieves> 스틸샷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IiMinixSXII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