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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아이스>, 산업 혁명부터 비경 탐험, 생물 다양성까지 본문

SF & 판타지/스팀펑크, 사이언스 판타지

<아이스>, 산업 혁명부터 비경 탐험, 생물 다양성까지

OneTiger 2023. 12. 25. 12:10

[스팀펑크, 비경 탐험, 훨씬 다양한 생명체들, 과학 혁명.]



메리 셸리, 찰스 다윈 그리고 제임스 와트. 세 사람들에게는 커다란 교집합이 있습니다. 이게 무엇인가요? 어떤 사람들은 서구 사회를 대답하는지 모릅니다. 네, 맞습니다. 메리 셸리는 서구 사회에 속합니다. 이 소설가처럼, 찰스 다윈은 서구 사회에 속합니다. 이 생물학자처럼, 제임스 와트는 다르지 않습니다. 세 사람들은 서구 사회에 속합니다. 비단 이것만 아니라 초기 산업 시대 역시 대답일 수 있습니다. 제임스 와트는 18세기 초반~19세기 초반에 속합니다. 메리 셸리는 18세기 후반~19세기 중반에 속합니다. 찰스 다윈은 19세기에 속합니다. 아하~, 이 시대는 초기 산업 시대였습니다.

 

제임스 와트가 증기 기관을 발명했기 때문에, 이 공학자는 산업 혁명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제임스 와트가 산업 혁명을 대표한다고 생각할 겁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은 이것에 동의하는지 모릅니다. 19세기는 비단 산업 혁명만 아니라 과학 혁명이기도 합니다. 이 시대에서 <종의 기원>은 아주 커다란 화제였습니다. 찰스 다윈이 이 서적을 썼기 때문에, 진화 생물학은 진보하기 시작했습니다. 산업 혁명과 진화 생물학은 똑같은 시대입니다. 적어도, 양쪽은 비슷한 시간에 속합니다. 비단 <종의 기원>만 아니라 <프랑켄슈타인> 역시 비슷합니다. 메리 셸리는 이 소설을 썼습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우주 함대부터 외계 괴물들까지, 던전 탐험부터 함대 전투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이건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이 가능하지 않았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능하지 않았을 겁니다. <프랑켄슈타인>은 사이언티픽 로망스입니다. 20세기, 사이언티픽 로망스는 사이언스 픽션이 됩니다. 이건 <프랑켄슈타인>이 초기 사이언스 픽션이라는 뜻입니다. 메리 셸리가 이 소설을 썼던 것처럼, 19세기에서 사이언스 픽션은 비롯했습니다. 만약 사이언티픽 로망스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과학적인 허구'입니다. 이 허구에서 과학(사이언스)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19세기가 산업 혁명, 과학 혁명이었기 때문에, 이건 과학적인 허구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산업 혁명, 과학 혁명에서 이건 비롯했습니다. 21세기 초반, 여전히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향상된 과학을 묘사합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우주 함대부터 외계 괴물들까지, 대규모 전쟁부터 위험한 던전 탐험까지, 우와아~, 이 범주에서 아주 향상된 과학, 기술은 빠지지 않습니다. 이 사례가 반영하는 것처럼, 19세기는 산업 혁명입니다. 동시에, 이 시대는 과학 혁명입니다.



동시에, 이 시대에서 사이언티픽 로망스는 비롯했습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로 이어집니다.) 비단 이것들만 아니라 탐험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19세기는 탐험 시대입니다. 찰스 다윈은 비글 탐사선에 탑승했습니다. 이 여정은 <종의 기원>을 위한 아주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종의 기원>과 비글 탐사선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느낄 겁니다. 양쪽이 떨어지지 않는 것처럼, 19세기는 비단 과학 혁명일 뿐만 아니라 놀라운 탐험이기도 합니다. 생태학자는 과학자입니다. 만약 생태학자가 야생 동물을 연구하기 원한다면, 안전(친숙)한 문명에서 이 과학자는 벗어나야 합니다.

 

멧돼지는 야생 동물입니다. 이 동물은 문명에 속하지 않습니다. 치타는 야생 동물입니다. 이 동물은 문명에 속하지 않습니다. 아나콘다는 야생 동물입니다. 치타처럼, 이 동물은 다르지 않습니다. 비단 멧돼지, 치타, 아나콘다만 아니라 다른 야생 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이 동물들은 야생에 속합니다. 만약 생태학자가 이 동물들을 연구하기 원한다면, 문명에서 이 과학자는 벗어날 겁니다. 이 과학자는 야생으로 떠날 겁니다. 만약 야생이 위험한 장소, 머나먼 장소라면, 이건 탐험이 될 겁니다. 생태학자가 탐험을 떠나는 것처럼, 양쪽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적어도, 생태학 역사는 이것을 포함합니다.



비글 탐사선은 생태학 역사가 탐험을 포함한다고 증명합니다. 19세기가 놀라운 탐험이기 때문에, 메리 셸리는 이것을 빠뜨리지 않았습니다. <프랑켄슈타인>은 극지 탐험가들을 묘사합니다. 비단 이 소설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티픽 로망스들 역시 비슷합니다. 허버트 웰즈는 아주 유명한 SF 소설가입니다. 이 소설가는 여러 탐험 이야기들을 썼습니다. 허버트 웰즈처럼, 쥘 베른은 아주 유명한 SF 소설가입니다. <해저 2만리>, <지구 속 여행>처럼, 이 소설가는 탐험 이야기들을 사랑했습니다. <해저 2만리>는 19세기가 놀라운 탐험이라고 증명합니다. 사이언티픽 로망스와 탐험은 이어집니다.

 

사이언티픽 로망스와 산업 혁명, 과학 혁명이 이어지기 때문에, 이 소설과 탐험이 이어지기 때문에, 산업 혁명, 과학 혁명과 탐험은 이어집니다. 19세기는 이것들을 연결하기 위한 고리입니다. 이 시대에서 산업 기술들은 진보했습니다. 동시에, 이 시대에서 과학 이론들은 진보했습니다. 동시에, 소설가들은 사이언티픽 로망스들을 썼습니다. 그리고, 놀라운 탐험들은 빠지지 않습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19세기는 산업, 과학, SF, 탐험을 고찰하기 위한 중요한 디딤돌입니다. 공학자들은 이것을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생태학자들은 이것을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SF 소설가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야수는 문명에 속하지 않습니다. 비경, 머나먼 극지에서 이 야수는 살아갑니다.]



비글 탐사선처럼, 19세기와 놀라운 탐험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시대가 산업, 과학, SF, 탐험을 묶기 때문에, <아이스>는 훨씬 흥미롭습니다. 이건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극지 탐험가들을 묘사합니다. (메리 셸리가 극지 탐험가들을 묘사하는 것처럼, 네모 선장이 남극을 탐험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극지 탐험가들을 조종하고 고대 유물들을 발견합니다. 기본적으로, <아이스>는 비경 탐험 이야기입니다. 이 보드 게임에서 비경 탐험은 핵심 주제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두꺼운 얼음 아래에서 고고학자들은 신비로운 고대 유물들을 발견합니다. 이것을 묘사하기 위해 <아이스>에서 게임 판은 여러 겹들을 포갭니다.

 

일반적으로, 보드 게임에서 게임 판은 여러 겹들이 아닙니다. 보드 게임으로서, <듄: 임페리움>은 아주 유명합니다. 이 보드 게임에서 게임 판은 여러 겹들이 아닙니다. <테라포밍 마스>는 아주 유명한 보드 게임입니다. <듄: 임페리움>처럼, 이 보드 게임에서 게임 판은 여러 겹들이 아닙니다. 보드 게임으로서, <정령섬>은 아주 유명합니다. <테라포밍 마스>처럼, 이 게임에서 게임 판은 여러 겹들이 아닙니다. 비단 이 사례들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이 사례들과 달리, <아이스>에서 게임 판은 여러 겹들을 포갭니다. 극지 고고학자들이 깊은 지하로 내려가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이것들을 제거합니다. 오호~, 이건 아주 재미있는 구조입니다.



적어도, <아이스>에서 게임 판은 어떻게 극지 탐험가들이 얼음들을 파고 유물들을 찾는지 강조합니다. 만약 어떤 보드 게임들이 발굴을 묘사하기 원한다면, <아이스>처럼, 게임 판은 여러 겹들을 포갤 수 있습니다. <포실리스>는 보드 게임입니다. 비록 이 보드 게임이 극지 탐험가들을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포실리스>에서 고생물학자들은 주연 등장인물들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고생물학자가 되고 공룡 화석을 발굴합니다. 공룡 화석을 발굴하기 위해 고생물학자는 땅을 파고 아래로 내려가야 합니다. 이것을 묘사하기 위해 <포실리스>에서 게임 판은 두 겹을 포갭니다. 오호~, 이건 아주 재미있는 구조입니다.

 

적어도, <포실리스>에서 게임 판은 어떻게 고생물학자들이 아래로 내려가고 화석들을 찾는지 강조합니다. 게임 판이 두 겹을 포개기 때문에, 지형들이 움직이기 때문에, 이 보드 게임은 장난감에 가깝습니다. <포실리스>는 비단 보드 게임만 아니라 장난감이기도 합니다. <포실리스>처럼, <아이스>는 비단 보드 게임만 아니라 장난감이기도 합니다. 적어도, 이 보드 게임은 아주 재미있는 구조를 자랑합니다. 만약 <아이스>가 탐험 이야기가 아니었다면, 이 보드 게임은 이 구조를 자랑하지 않았을 겁니다. <아이스>는 비단 비경 탐험만 아니라 스팀펑크 판타지이기도 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아이스>가 스팀펑크 판타지라고 의도했습니다.



적어도, 이 그림(링크)은 <아이스>가 스팀펑크 판타지라고 보여줍니다. 이 그림이 보여주는 것처럼, 스팀펑크는 <아이스>의 세계 설정입니다. 많은 스팀펑크들은 초기 산업 시대를 묘사합니다. 문자 그대로, 이 범주(장르)는 증기 기관을 과장합니다. 제임스 와트가 증기 기관을 발명한 것처럼, 이 기술은 초기 산업 시대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에 동의할 겁니다. 증기 기관이 초기 산업 시대를 대표하기 때문에, 초기 산업 시대가 스팀펑크의 주된 배경이 되기 때문에, 이 범주는 증기 기관을 과장합니다. <해저 2만리>는 19세기 소설입니다. 19세기는 초기 산업 시대입니다. 그래서 이 소설은 스팀펑크입니다.

 

적어도, 스팀펑크에게 이 소설은 정신적인 선구자가 됩니다. 이 선구자는 비경 탐험입니다. 산업 혁명과 놀라운 탐험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19세기가 양쪽을 묶기 때문에, <해저 2만리>는 스팀펑크와 비경 탐험을 결합합니다. <해저 2만리>처럼, <프랑켄슈타인>은 스팀펑크(바이오펑크)와 비경 탐험을 결합합니다. 이건 <프랑켄슈타인>이 비경 탐험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해저 2만리>에서 비경 탐험은 핵심 주제입니다. <프랑켄슈타인>에서 이건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비록 이 소설이 비경 탐험을 중시하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극지 탐험가들은 빅토르 프랑켄슈타인을 발견합니다. 이 소설과 <아이스>는 비슷합니다.



<프랑켄슈타인>은 스팀펑크와 비경 탐험을 결합합니다. 이 소설처럼, <아이스>는 스팀펑크와 비경 탐험을 결합합니다. <아이스>가 스팀펑크이기 때문에, 19세기가 놀라운 탐험이기 때문에, 이 보드 게임은 놀라운 탐험을 강조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놀라운 탐험을 강조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이 <아이스>가 스팀펑크라고 의도했나요? 어쩌면 그들은 의도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들은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스팀펑크 판타지로서, <아이스>는 놀라운 탐험을 강조합니다. 특히, 스팀펑크는 '다른 세계'입니다. 왜 이게 다른 세계인가요?

 

스팀펑크 판타지는 거대 보행 로봇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니, 심지어 21세기 초반 기계 공학조차 거대 보행 로봇을 제작하지 못합니다. 현실과 달리, 스팀펑크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현실과 스팀펑크 판타지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비단 거대 로봇만 아니라 다른 기계들 역시 똑같습니다. 공중 철갑함부터 마법 컴퓨터까지, 인조인간부터 구식 잠수함까지,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이것들은 가능합니다. 이 세계와 달리, 현실에서 공중 철갑함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팀펑크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건 훨씬 나은 세계일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훨씬 나은 세계와 산업, 과학, 기술을 결합합니다.]



찰스 다윈이 여자보다 남자인 것처럼, 19세기에서 유명한 탐험가들은 여자들이 아니었습니다. 아무리 어떤 여자들이 탐험가들이었다고 해도, 탐험 역사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커다란 비중인가요? 19세기 서구 사회는 가부장 제도였습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가정은 여자를 구속합니다. 여자는 자유롭지 않습니다. 여자가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여자는 탐험가가 되지 못합니다. 문명에서 생태학자는 벗어나고 비경으로 향합니다. 가정이 구속하기 때문에, 어휴~, 문명에서 여자는 벗어나지 못하고 비경으로 향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거대 보행 로봇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비록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이것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초기 산업 시대에서, 여자들은 유명한 탐험가들이 아니었습니다. 스팀펑크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 세계에서 여자들은 유명한 탐험가들이 될 수 있습니다. 여자들은 철학자들, 예술가들, 과학자들일 수 있습니다. 여자들이 많은 것들을 하는 것처럼, 아~, 스팀펑크는 훨씬 나은 세계입니다. 스팀펑크처럼,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성기사는 흡혈귀를 퇴치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성기사, 흡혈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중세 판타지에서 이 등장인물, 이 언데드는 존재합니다. 이 세계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관점에서 스팀펑크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스팀펑크가 훨씬 나은 세계인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훨씬 나은 세계입니다. 현실과 달리, 중세 판타지에서 여자들은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여자' 성기사는 '남자' 흡혈귀를 퇴치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여자들이 많은 것들을 한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산업, 과학, 기술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것들은 좋은 것들입니다. 음…, 이것들 없이, 21세기 초반 문명은 중세 시대로 돌아갈 겁니다.

 

만약 컴퓨터, 인터넷이 가능하지 않았다면, 이 블로그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컴퓨터, 인터넷 덕분에, 이 블로그는 존재합니다. 비단 이 블로그만 아니라 다른 많은 블로그들 역시 똑같습니다. 만약 산업, 과학, 기술이 진보하지 않았다면, 컴퓨터, 인터넷은 가능하지 않았을 겁니다. 500년 전에, 아무도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500년 전에, 아무도 인터넷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산업, 과학, 기술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것들 덕분에, 21세기 초반, 많은 블로그들은 존재합니다. 블로그처럼, 다른 많은 것들은 똑같습니다. 산업, 과학, 기술은 21세기 초반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산업, 과학, 기술 없이, 적어도, 21세기 초반 문명은 계몽주의 시대로 돌아갈 겁니다. (장 자크 루소는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볼테르는 인터넷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컴퓨터, 인터넷이 증명하는 것처럼, 비단 이것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증명하는 것처럼, 오~, 산업, 과학, 기술은 좋은 것들입니다. 언제 인류가 이것을 깨닫기 시작했나요? 언제 지식인들이 산업, 과학, 기술이 문명을 뒷받침한다고 주장하기 시작했나요? 대답은 19세기입니다. 산업 혁명(19세기) 때문에,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산업, 과학, 기술이 문명을 뒷받침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스팀펑크는 이것을 강조합니다.

 

스팀펑크와 달리, 중세 판타지는 이것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스팀펑크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은 향상된 산업 혁명을 의도할 겁니다. 스팀펑크와 달리, 아무리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들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향상된 산업 혁명을 기대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어떤 중세 판타지들이 스팀펑크를 도입한다고 해도, 일반적으로, 중세 판타지와 산업 혁명은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그래서 중세 판타지보다 스팀펑크는 훨씬 나을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처럼,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나을 수 있습니다. 이건 미래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스팀펑크는 산업, 과학, 기술을 강조합니다. 동시에,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스팀펑크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보다 이 세계에서 훨씬 다양한 생명체들은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거대한 극지 스밀로돈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아니, (현실에서) 이미 스밀로돈은 멸종했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팀펑크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아이스>에서 극지 스밀로돈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비단 이 호랑이만 아니라 다른 야생 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극지 스밀로돈이 살아가는 것처럼, 현실보다 스팀펑크는 훨씬 다양한 생명체들을 보여줍니다. 오~, 생태학 덕후는 이 세계가 흥미롭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은 비슷한 뜻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태학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생물 다양성을 중시할 겁니다. <아이스>가 스팀펑크 판타지이기 때문에, 현실보다 <아이스>에서 훨씬 다양한 생명체들은 살아갑니다. 그래서 생태학 덕후는 현실보다 이 세계가 흥미롭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비글 탐사선이 증명하는 것처럼, 생태학 역사는 탐험을 포함합니다. <아이스>가 탐험 게임이기 때문에, 오호~, 이건 미지의 생태계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극지 스밀로돈은 머~나먼 야생에 속합니다. 비경 탐험 없이, 이 야생 동물을 발견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경 탐험은 미지의 자연 생태계를 강조합니다.]



메리 셸리는 <프랑켄슈타인>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스팀펑크(바이오펑크)입니다. 적어도, 이 소설은 스팀펑크의 선구자입니다. 이 사이언티픽 로망스는 극지 탐험을 묘사합니다. <아이스>는 스팀펑크 판타지입니다. <해저 2만리>처럼, 이미 19세기 사이언티픽 로망스는 스팀펑크의 선구자였습니다. 메리 셸리가 극지 탐험가들을 의식했던 것처럼, <아이스>는 극지 탐험가들을 묘사합니다. 이 보드 게임에서 (극지) 탐험은 주된 주제입니다. 이 게임처럼, <해저 2만리>에서 비경 탐험은 주된 주제입니다. 쥘 베른은 비경 탐험을 사랑합니다. 비글 탐사선처럼, 생태학 역사는 탐험을 포함합니다.

 

비글 탐사선처럼, 비경 탐험이 19세기 생태학을 뒷받침했기 때문에, <해저 2만리>는 가능했을 겁니다. 19세기에서 생태학과 탐험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비단 SF, 탐험, 과학만 아니라 산업 혁명 역시 똑같습니다. 19세기에서 산업 혁명은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만약 이게 아주 커다란 특성이 아니었다면, 메리 셸리, 쥘 베른, 허버트 웰즈는 사이언티픽 로망스들을 쓰지 않았을 겁니다. <아이스>가 스팀펑크이기 때문에, 이건 향상된 산업 혁명을 강조합니다. 게다가, 이 스팀펑크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과 달리, 여자들이 많은 것들을 하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훨씬 나은 세계일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처럼,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여자' 성기사가 '남자' 흡혈귀를 퇴치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훨씬 나은 세계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게 훨씬 나은 세계라고 해도, 에이~, 이건 산업, 과학, 기술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와 달리, 스팀펑크는 이 좋은 것들을 강조합니다. (스팀펑크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중세 판타지와 진화 생물학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것과 달리, 스팀펑크가 향상된 산업 혁명을 묘사하기 때문에, <종의 기원>과 산업 혁명이 비슷한 시대에 속하기 때문에, 스팀펑크와 진화 생물학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아이스>는 거대한 극지 스밀로돈을 묘사합니다. 이 보드 게임이 증명하는 것처럼, 현실보다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훨씬 다양한 생명체들은 살아갑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태학 덕후들이라면, 이 덕후들이 생물 다양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흥미로운 세계 설정일 겁니다. 이건 현실보다 스팀펑크가 100%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메리 셸리는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가는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이 소설가는 <프랑켄슈타인>을 썼습니다. (그래서 가부장 편견들은 이 '여자' 소설가를 차별했습니다.) 비단 메리 셸리만 아니라 찰스 다윈 역시 현실에 속합니다.



찰스 다윈처럼, 제임스 와트는 현실에 속합니다. 아무리 다른 세계에서 훨씬 다양한 생명체들이 살아간다고 해도, 제임스 와트처럼, 생태학 덕후들은 오직 현실에만 속합니다. 그리고,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환경 운동들은 COP28이 실패했다고 비판합니다. 석유 산업 권력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화석 연료들에게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환경 운동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특히, 미국(과 서구 국가들)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미국(과 서구 국가들)을 비판해야 합니다.



※ 게임 <I C E> 그림, 사진 출처:
http://www.kickstarter.com/projects/thisway/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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