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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닉> 시리즈, 너클즈·야생과 로봇·기계 본문

SF & 판타지/스팀펑크, 사이언스 판타지

<소닉> 시리즈, 너클즈·야생과 로봇·기계

OneTiger 2024. 7. 28. 09:40

[너클즈와 야생 동물들은 어울립니다. 산업, 로봇, 기계는 어떤가요?]



"재미로 먹고 맛으로 먹는 고래밥~♬" 이 노래에서 '재미'는 다양한 해양 동물 형태들을 뜻합니다. 상어부터 거북까지, 문어부터 고래까지, '고래밥', 이 과자는 다양한 해양 동물들을 표현합니다. 이 과자가 표현하는 것처럼, 바다에서 다양한 동물들은 살아갑니다. 비단 바다만 아니라 다른 환경들 역시 비슷합니다. 초원부터 산맥까지, 지구는 여러 환경들을 포함합니다. 이 환경들에서 많은 야생 동물들, 고유한 야생 동물들은 살아갑니다. 이 동물들 덕분에, 지구는 생체 우주선과 다르지 않습니다. 이 행성은 살아있습니다. 오오~, 우리 태양계에서 생물 다양성은 지구의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달은 지구의 위성입니다. 이 위성에서 많은 야생 동물들, 고유한 야생 동물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달은 생체 우주선이 아닙니다. 이건 죽은 위성입니다. 화성은 지구의 이웃 행성입니다. 이 행성에서 많은 야생 동물들, 고유한 야생 동물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화성은 생체 우주선이 아닙니다. 에이~, 이건 죽은 행성입니다. 비단 달, 화성만 아니라 다른 행성들, 위성들 역시 비슷합니다. 우리 태양계에서 오직 지구만 생체 우주선입니다. 적어도, 아직 천문학자들은 다른 행성들, 위성들이 생체 우주선들이라고 확신하지 못합니다. 음…, 외계 생태계는 현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어쩌면 유로파에서 외계 생태계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이 위성에서 아무 생명체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유로파에서 외계 생태계가 존재하든, 존재하지 않든, 아직 천문학자들은 이 생태계를 증명하지 못합니다. 아직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단 우리 태양계만 아니라 다른 항성계들 역시 비슷합니다. 아직 천문학자들은 또 다른 살아있는 행성(위성)을 발견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그들은 오직 지구만 생체 우주선이 아니라고 증명하지 못합니다. 아직 천문학자들이 발견하지 않은 것처럼, 생물 다양성은 지구의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이 특성 덕분에, 오오~, 지구는 특별한 행성입니다.

 

비록 이게 지구'부심'(?)이라고 해도, 분명히, 생물 다양성은 이 행성이 특별하다는 뜻입니다. 심지어 인류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비단 야생 동물들만 아니라 인간들에게도 생물 다양성은 중요합니다. 인류는 이 특성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생물 다양성에서 호모 사피엔스가 비롯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어떻게 인간이 나타났나요? 갑자기, 하늘에서 인간이 뚝~ 떨어졌나요? 아니면, 허공에서 인간이 번쩍~ 나타났나요? 아니면, 창조신이 인간을 만들었나요? 그건 아닙니다. 하늘에서 인간은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허공에서 인간은 번쩍~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창조신을 믿는다고 해도, 이 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과학자들은 창조신을 증명하기 위한 물리적인 근거를 발견하지 못합니다. 만약 하늘에서 인간이 뚝~ 떨어지지 않았다면, 만약 허공에서 인간이 번쩍~ 나타나지 않았고 창조신이 만들지 않았다면, 어떻게 우리가 존재하나요? 대답은 생물 다양성입니다. 이 중요한 특성이 진화했기 때문에, 다양한 생명체들, 고유한 생명체들은 나타났습니다. 이 역사는 30억 년을 넘어섭니다. 이 장대한 흐름에서 호모 사피엔스는 나타났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했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인류는 문명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생물 다양성 덕분에, 21세기 초반, 인류는 위대한 문명을 건설합니다. 비단 인류 문명만 아니라 자연 환경 역시 똑같습니다. 생물 다양성 덕분에, 상어부터 거북까지, 문어부터 고래까지, 많은 해양 동물들은 존재합니다. 이 동물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고래밥, 이 과자는 이 동물들을 표현합니다. 그래서 이 과자는 "재미로 먹고 맛으로 먹는 고래밥~♬"이 됩니다. 아무리 이 노래가 생물 다양성을 표현한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이 특성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생태학자들은 대규모 멸종이 다가온다고 걱정합니다. 이 과학자들처럼, 환경 운동들은 많은 야생 동물들이 감소한다고 비판합니다.



왜 대규모 멸종이 다가오나요? 왜 많은 야생 동물들이 감소하나요? 이 대답에서 지구 가열화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어쩌면 이 재앙은 가장 커다란 부분일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을 태웁니다. 이 연료들 때문에,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이 기후들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이 재앙은 지구 가열화입니다. 생태학자들은 지구 가열화와 대규모 멸종을 분리하지 않을 겁니다. 환경 운동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생태학자들처럼, 환경 운동들은 양쪽을 분리하지 않을 겁니다. 이건 오직 지구 가열화만 대규모 멸종의 진짜 원인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비단 이 재앙만 아니라 다른 오염들, 파괴들 역시 대규모 멸종의 원인이 됩니다. 비록 오직 지구 가열화만 이유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대규모 멸종에서 이 재앙은 커다란 부분입니다. 생태학자들은 이 사실을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이 과학자들처럼, 환경 운동들은 이 사실을 인정할 겁니다. 대규모 멸종에서 기후 변화가 커다란 부분이기 때문에, 언제나 이 재앙이 발생했나요? 21세기 초반처럼, 16세기에서 생태학자들, 환경 운동들이 지구 가열화를 걱정했나요?



[21세기 초반과 16세기는 다릅니다. 이 문명은 대규모 산업들을 건설하지 않았습니다.]



16세기에서 생태학자들, 환경 운동들이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을 걱정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500년 전에, 지구 가열화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비단 16세기만 아니라 다른 과거 문명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10세기에서, 5세기에서, 1세기에서 기후 변화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지구 가열화가 행성급 재앙이라고 해도, 언제나 이 재앙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대규모 산업들입니다. 이 산업들이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을 태우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발생합니다. 16세기 문명은 대규모 산업들을 건설하지 않았습니다. 10세기, 5세기, 1세기처럼, 비단 16세기만 아니라 다른 과거 문명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16세기 문명처럼, 10세기, 5세기, 1세기 문명은 대규모 산업들을 건설하지 않았습니다. 이 문명들과 달리, 19세기는 산업 혁명이었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이 시대에서 산업 기술들은 진보했습니다. 문자 그대로, 이 기술들은 대규모 산업들을 건설했습니다. 이 산업들은 많은 석탄들을 태웠습니다. 19세기는 지구 가열화를 분석하기 위한 시발점이 됩니다. 이건 산업 혁명과 기후 변화가 떨어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비단 19세기만 아니라 20세기 역시 똑같습니다. 19세기에서 오직 서구(유럽, 미국)만 산업 혁명을 거쳤습니다. 20세기 이후, 세계적으로, 대규모 산업들은 확장했습니다. 이 산업들은 비단 훨씬 많은 석탄들만 아니라 훨씬 많은 석유들 역시 태웠습니다.



21세기 초반, 여전히, 대규모 산업들은 증가했습니다. 이 산업들 때문에,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은 지구 가열화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산업 혁명을 거치지 않았다면, 기후 변화는 발생하지 않았을 겁니다. 16세기 문명은 산업 혁명을 거치지 않았습니다. 이 시대에서 지구 가열화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10세기, 5세기, 1세기처럼, 비단 16세기만 아니라 다른 과거 문명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산업 혁명 때문에, 산업 기술들 때문에, 대규모 산업들 때문에, 19세기 이후, 기후 변화 그래프는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분명히, 산업 혁명과 지구 가열화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관계 때문에, 기계 공학과 지구 가열화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19세기에서 산업 기술들은 진보했습니다. 이건 기계 공학이 진보했다는 뜻입니다. 이 공학 덕분에, 대규모 산업들은 나타났습니다. 만약 기계 공학이 진보하지 않았다면, 이 산업들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자동화 기계 공장은 대규모 산업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공장과 산업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기계는 공장을 구성합니다. 공장은 기계에게 기반합니다. 산업과 지구 가열화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산업과 기계가 연결되기 때문에, 기계와 지구 가열화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재앙은 많은 야생 동물들을 파괴합니다. 기계와 지구 가열화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건 기계가 야생 동물들을 파괴한다는 뜻입니다. 기계와 야생 동물들은 대립합니다.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영국 노동자 계급의 상황>을 썼습니다. 이 서적은 19세기(1845년)에 속합니다. 이 시대가 산업 혁명이었기 때문에, <영국 노동자 계급의 상황>에서 산업 혁명은 주된 배경입니다. 만약 대규모 산업들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임금 노동자 계급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이 산업들 때문에, 이 계급은 나타났습니다. 임금 노동자 계급을 분석하기 위해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대규모 산업들을 분석합니다. 이 산업들은 기계 공학에게 기반합니다. 적어도, 이 산업들에서 기계 공학은 커다란 부분입니다. 대규모 산업들을 분석하기 위해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기계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산업과 기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양쪽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산업과 지구 가열화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기계와 지구 가열화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재앙은 많은 야생 동물들을 파괴합니다. 기계와 지구 가열화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기계와 야생(동물들)은 대립합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분명히, 기계와 야생(동물들)은 대립합니다. 양쪽이 대립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이 지구의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기후 변화가 행성급 재앙이기 때문에, 이건 문화·예술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문화·예술들이 기계와 야생(동물들)이 대립한다고 묘사한다면, 지구 가열화는 이 대립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소설, 만화, 연극,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처럼, 어떤 문화·예술들은 기계와 야생(동물들)이 대립한다고 묘사합니다. <소닉> 시리즈는 다르지 않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시리즈에서 소닉은 주인공입니다. 이 주인공은 고슴도치입니다. 고슴도치는 야생 동물입니다. 비단 소닉만 아니라 테일즈, 너클즈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테일즈, 너클즈는 소닉의 중요한 동료입니다. 이 동료는 여우, 가시두더지입니다. 여우, 가시두더지는 야생 동물입니다. 이 동물들은 기계들과 싸웁니다. <소닉> 시리즈에서 에그맨 박사는 주된 악당입니다. 이보 로보트닉, 이 이름처럼, 이 악당은 로봇들을 제작합니다.

 

에그맨 박사는 많은 로봇들을 제작합니다. 이 로봇들은 기계들입니다. 산업과 기계를 연결하기가 어렵지 않은 것처럼, 기계와 로봇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기계 공학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로봇 공학은 진보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로봇 공학이 진보한다면, 이건 기계 공학이 진보한다는 뜻일 겁니다. "로보캅: 부분적으로 인간, 부분적으로 기계." 이 문장이 언급하는 것처럼, 로봇 경찰은 기계를 포함합니다. 만약 기계와 로봇이 연결되지 않는다면, 이 문장은 기계를 언급하지 않았을 겁니다. 로보캅은 기계와 로봇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비슷합니다.



[너클즈는 가시두더지입니다. 이 (야생) 동물과 로봇, 기계는 대립합니다.]



많은 사이언스 픽션(SF)들은 기계와 로봇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묘사합니다. 이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비록 사이언스 픽션들이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현실에서 기계와 로봇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소닉, 테일즈, 너클즈와 이보 '로보트'닉(에그맨 박사)이 대립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들이 고슴도치, 여우, 가시두더지이기 때문에, 에그맨 박사가 많은 로봇들을 제작하기 때문에, <소닉> 시리즈는 야생(동물들)과 기계, 로봇들이 대립한다는 뜻입니다. 아, 물론, 너클즈는 '진짜' 야생 동물이 아닙니다. 적어도, 너클즈와 '진짜' 가시두더지는 깊은 관계, 중요한 관계가 아닙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너클즈에게는 가시 주먹이 있습니다. 이 주먹으로, 이 등장인물은 벽을 탈 수 있습니다. 너클즈와 달리, '진짜' 가시두더지는 벽을 타지 못합니다. 비단 벽 타기만 아니라 활공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너클즈는 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등장인물과 달리, '진짜' 가시두더지는 활공하지 못합니다. 너클즈는 카오스 에메랄드를 보호하기 위한 수호자입니다. 이 수호자와 달리, '진짜' 가시두더지는 아무 보석도 보호하지 않습니다. 벽 타기부터 카오스 에메랄드까지, 너클즈와 가시두더지는 깊은 관계, 중요한 관계가 아닙니다. 에이~, <소닉> 덕후들에게 이 동물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소닉> 덕후들이 너클즈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덕후들은 가시두더지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지 모릅니다. 너클즈에게 가시두더지는 그저 형식적인 동물에 불과합니다. 비록 양쪽이 깊은 관계, 중요한 관계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너클즈의 이름은 가시두더지(에키드나)를 포함합니다. 분명히, (야생) 동물들의 해방을 위해 너클즈는 나쁜 로봇들을 물리칩니다. 이 등장인물은 기계와 야생이 대립한다고 암시합니다. 너클즈처럼, 현실에서 기계와 야생은 대립합니다. 너클즈와 지구 가열화는 연결됩니다. 양쪽이 연결되는 것처럼, 기계, 산업이 부정적인 것, 나쁜 것이 되나요?

 

너클즈와 지구 가열화가 연결되는 것처럼, 기계, 산업이 100% 부정적인 것, 나쁜 것인가요? 지구 가열화가 행성급 재앙이기 때문에, 기계, 산업이 이 재앙의 원인이기 때문에, 이 원인이 사라져야 하나요?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 위해 인류 문명이 기계, 산업을 타파해야 하나요?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위해, 기계, 산업 없이, 인류 문명이 중세 수준으로 퇴보해야 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산업, 기계와 지구 가열화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인류 문명에서, 그 자체로서, 산업, 기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건 자본주의에게 종속됩니다.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에서 산업, 기계는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종속됩니다. 훨씬 많은 돈들은 이 경제의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언제나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목적에게 집착합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21세기 초반은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저렴하다고 해도, 여전히, 이 에너지들보다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은 많은 돈들을 법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이 목적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이 경제는 재생 에너지들보다 이 연료들을 선호합니다. 훨씬 많은 돈들을 위해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을 태웁니다.

 

그 자체로서, 산업, 기계는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을 태우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원하기 때문에, 산업, 기계는 지구 가열화의 원인이 됩니다. 이 관점에서 산업, 기계는 진짜 나쁜 것이 아닙니다. 산업, 기계보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진짜 나쁜 것입니다. 적어도, 지구 가열화에서 산업, 기계보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훨씬 커다란 부분입니다. 아무리 기계보다 자본주의가 나쁘다고 해도, 이 경제가 인류 문명을 지배하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이 경제를 편들기 원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를 편들기 위해 이 관념은 이 경제보다 산업이 지구 가열화의 진짜 원인이라고 왜곡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편들기 때문에, 이 관념은 이 경제보다 산업이 지구 가열화의 진짜 원인이라고 거짓말합니다. 언론부터 예술까지, 종교부터 교육까지, 이 거짓말을 찾기는 너무 쉽습니다. 이게 너무 쉬운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자본주의보다 산업이 지구 가열화의 진짜 원인이라고 착각합니다. 산업과 기계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기계는 지구 가열화의 원인이 됩니다. <소닉> 시리즈에서 야생(동물들)을 위해 너클즈는 기계, 로봇들을 물리칩니다. 이 등장인물은 야생과 기계가 대립한다는 뜻입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보다) 야생과 기계가 대립한다고 왜곡합니다.

 

이 관점에서 너클즈와 지배적인 관념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너클즈는 지배적인 관념을 강화하기 위한 등장인물이 되는지 모릅니다. 이건 너클즈가 나쁜 등장인물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그 자체로서, 이 빨간 가시두더지가 나쁜 등장인물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너클즈가 단순무식 근육질이라고 해도, 개인적으로, 저는 너클즈가 흥미로운 등장인물이라고 느낍니다.) 비디오 게임은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문화·예술에게는 창작(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비록 너클즈와 지배적인 관념이 비슷한 위상이라고 해도, <소닉> 시리즈에게는 창작(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그 자체로서, 이 분위기와 기계, 산업은 대립하지 않습니다.]



비록 너클즈와 지배적인 관념이 비슷한 위상이라고 해도, 문화·예술로서, 비디오 게임으로서, <소닉> 시리즈에게는 창작(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게다가, 게임 제작자들은 너클즈가 지배적인 관념을 강화한다고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너클즈를 계획했을 때, 지배적인 관념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지구 가열화를 떠받들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너클즈를 계획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너클즈와 지배적인 관념이 비슷한 위상이라고 해도, 이건 그저 우연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이게 우연이기 때문에, <소닉> 시리즈에게 창작의 자유가 있기 때문에, 너클즈는 나쁜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아무리 너클즈가 나쁜 등장인물이 아니라고 해도, 초월적인 시간, 공간에서 <소닉> 시리즈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이 경제가 인류 문명을 지배하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이 경제를 떠받듭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위해 이 관념은 지구 가열화를 왜곡합니다. 이 거짓말 내부에서 <소닉> 시리즈는 존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다르지 않습니다. 초월적인 시간, 공간보다 지배적인 관념 내부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존재합니다. 이 관념이 커다란 영향,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너클즈는 지구 가열화를 왜곡하는지 모릅니다.



"너클즈는 동물 친구들을 구출하고 로봇들을 물리치지. 이건 야생과 기계가 대립한다는 뜻이야. 비단 <소닉> 시리즈만 아니라 현실 역시 다르지 않아. 현실에서 야생과 기계는 대립해. 산업 문명이 지구 가열화의 진짜 원인이기 때문이야." 이 해석은 너클즈와 지배적인 관념이 연결된다고 착각합니다. 이 착각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이 해석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보다 기계, 산업은 지구 가열화의 진짜 원인이 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와 지구 가열화가 떨어지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이 해석(착각)을 환영할 겁니다. 음…, 너클즈에게는 이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분명히, 그 자체로서, 너클즈는 나쁜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너클즈가 흥미로운 등장인물이라고 느낍니다.) 비록 너클즈와 지배적인 관념이 비슷하다고 해도, 이건 그저 우연에 불과합니다. 비디오 게임으로서, 문화·예술로서, 허구적인 등장인물로서, 너클즈에게는 창작(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아무리 이 빨간 가시두더지가 나쁘지 않다고 해도, 초월적인 시간, 공간보다 세계화 자본주의 내부에서 이 등장인물은 존재합니다. 이 악랄한 경제가 인류 문명을 지배하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문화·예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겁니다. 너클즈는 다르지 않은지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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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Forest, Nature, …> 출처: analogic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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