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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바람의 색깔>, 스피릿 워커, ED-209, 스팀펑크 강화복 본문

SF & 판타지/스팀펑크, 사이언스 판타지

<바람의 색깔>, 스피릿 워커, ED-209, 스팀펑크 강화복

OneTiger 2023. 11. 23. 12:15

[스피릿 워커는 스팀펑크 판타지와 포카혼타스를 결합합니다.]



"위잉~ 치킨. 위잉~ 치킨." 이건 치킨 효과음이 아닙니다. 이건 로보캅 효과음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하지 않습니다. 비록 로보캅이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양쪽은 가까운 관계일 수 있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로보캅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까운 관계가 되나요? 문자 그대로,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문명, 항해, 전투, 모험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것들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이것들과 달리, 로보캅은 우주 문명에 속하지 않습니다. 지구에서 이 등장인물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로보캅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비록 로보캅이 우주 경찰이 아니라고 해도, 만약 향상된 기계 공학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이 등장인물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향상된 기계 공학이 진보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에서 로보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에게 향상된 기계 공학은 필연적인 규칙입니다. 로보캅처럼, 만약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우주 호위함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에서 이 군함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군함에게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필연적인 규칙입니다. 이 관점에서 로보캅과 우주 호위함은 비슷합니다. 양쪽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우주 호위함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로보캅과 이 군함이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타키온 드라이브부터 생태계 테라포밍까지, 비단 우주 호위함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이것들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이것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타키온 드라이브처럼, 생태계 테라포밍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로보캅에게 향상된 기계 공학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허구(픽션)입니다. 로보캅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허구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많은 소설들은 허구(픽션)들입니다. 만약 허구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로보캅, 우주 호위함, 소설은 비슷할 겁니다. 아무리 세 가지들이 비슷하다고 해도,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에이~, 이 소설들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보여주지 않을 겁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인조인간부터 타키온 드라이브까지, 우주 호위함부터 생태계 테라포밍까지, 이 소설들은 이것들을 보여주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들보다 로보캅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양쪽에게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필연적인 규칙,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소설들이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에이~, 이 소설들은 흥미롭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들보다 로보캅,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흥미롭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소설들보다 로보캅, 스페이스 오페라가 훨씬 흥미로운가요? 16세기 사람들은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16세기 사람들은 이것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들과 달리, 21세기 초반, 많은 사람들은 인터넷을 사용합니다. 스마트폰부터 데스크탑 컴퓨터까지,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사용합니다. 정보·통신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이건 가능합니다.

 

인터넷은 편리합니다. 정보·통신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이게 편리하다고 느낍니다. 이건 기술 진보가 편리하다는 뜻입니다. 이게 편리하기 때문에, 이건 좋습니다. 비단 인터넷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사례들은 기술 진보가 좋다고 증명합니다. 여전히, 첨단 기술들은 진보하는 중입니다. 500년 이후, 미래 첨단 기술들은 훨씬 편리한 것들을 이룩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합리적인 예상입니다. 미래 기술들은 아주 놀라운지 모릅니다. 아무리 이것들이 놀랍다고 해도, 만약 어떤 소설들이 현실을 모방한다면, 이 소설들은 미래 기술들을 보여주지 않을 겁니다.



16세기 사람들은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16세기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건 인터넷이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21세기 초반, 스마트폰부터 데스크탑 컴퓨터까지, 많은 사람들은 인터넷을 사용합니다. 21세기 초반, 상급 인공 지능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처럼, 500년 이후, 미래에서 상급 인공 지능은 가능한지 모릅니다. 기술 진보가 인류 문명을 바꾸기 때문입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바뀌지 않는다면, 16세기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건 가능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록 16세기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해도, 기술 진보가 인류 문명을 바꾸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인터넷은 가능합니다. 인터넷처럼, 기술 진보가 인류 문명을 바꾸기 때문에, 500년 이후, 미래에서 상급 인공 지능은 가능한지 모릅니다. 인터넷은 편리합니다. 인터넷처럼, 상급 인공 지능은 편리할 겁니다. 상급 인공 지능이 편리한 것처럼, 첨단 기술들은 좋습니다. 아무리 기술 진보가 좋다고 해도,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소설들은 기술 진보를 강조하지 못할 겁니다. 적어도, 이 소설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시대를 보여주고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로보캅: 로그 시티>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강조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이 소설들보다 <로보캅>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강조할 겁니다. 상급 인공 지능이 편리한 것처럼, 기술 진보는 편리합니다. 기술 진보가 편리하기 때문에, 이 소설들보다 <로보캅>은 훨씬 흥미롭습니다. <로보캅>처럼, 이 소설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흥미롭습니다. 아, 물론, <로보캅>은 디스토피아입니다. 비단 <로보캅>만 아니라 <로보캅 2> 역시 디스토피아입니다. 비록 <로보캅>보다 <로보캅 3>가 유치하다고 해도, <로보캅>처럼, <로보캅 3>는 디스토피아입니다. 오토모, 이 닌자 인조인간은 긍정적인 등장인물이 절대 아닙니다. 미래 사회는 너무 암울한지 모릅니다.

 

아무리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해도, 미래 사회는 너무 암울한지 모릅니다. 비단 <로보캅>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로보캅>은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버펑크를 포함합니다. 많은 사이버펑크들은 암울한 미래 사회들을 보여줍니다. 특히, <로보캅>은 자본주의 사회가 암울한 사회라고 강조합니다. <로보캅>처럼, 많은 사이버펑크들은 자본주의 사회가 암울한 사회라고 강조합니다. 언제나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만약 전쟁, 범죄, 수탈, 착취, 오염이 훨씬 많은 돈들을 번다면, 아아…, 자본주의는 이 악랄한 것들을 환영할 겁니다.



비록 환경 오염들이 너무 위험하다고 해도, 만약 이것들이 훨씬 많은 돈들을 번다면, 자본주의는 이 위험한 것들을 환영할 겁니다. 19세기 이후,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화석 연료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자본주의는 이 연료들에게 기반합니다.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와 화석 연료 자본주의는 다르지 않습니다.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여전히, 자본주의는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이게 너무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우기 때문에,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섭니다.

 

생태학자들은 지구 가열화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한다고 경고합니다. 아무리 생태학자들이 경고한다고 해도, 자연 생태계보다 훨씬 많은 돈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많은 화석 연료들을 버리지 않습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하는 중이라고 해도, 언제나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비단 재생 에너지들만 아니라 화석 연료들 역시 선택합니다. 비록 지구 가열화가 너무 위험하다고 해도, 이게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이 위험한 것을 환영합니다. 지구 가열화가 증명하는 것처럼, 자본주의 사회는 암울한 사회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이버펑크들은 자본주의를 고발합니다.



이 사이버펑크들처럼, <로보캅>은 자본주의를 고발합니다. 비록 <로보캅>이 디스토피아라고 해도, 이건 기술 진보가 나쁘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사라진다면,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낙관적인 미래 사회를 이룩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많은 사이버펑크들이 디스토피아들이라고 해도, 그 자체로서,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나쁜가요? 그건 아닙니다. 인터넷이 편리한 것처럼, 상급 인공 지능이 편리한 것처럼, 만약 폭력적인 사회 구조가 사라진다면,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낙관적인 미래를 이룩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이 기술들이 낙관적인 미래를 이룩한다고 해도, 많은 소설들은 이 기술들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무리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낙관적인 미래를 이룩한다고 해도,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소설들은 이 기술들을 보여주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들은 기술 진보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스팀펑크 판타지는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주 호위함을 묘사하는 것처럼, 스팀펑크 판타지는 초기 산업 사회가 전투 비행선을 건조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게 가능했나요? 19세기 산업 혁명이 전투 비행선을 건조할 수 있었나요? 그건 아닙니다. 향상된 산업 기술들 없이,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전투 비행선은 존재합니다. 이건 향상된 산업 기술들이 진보한다는 뜻입니다. 비단 전투 비행선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인조인간부터 무선 장치까지, 스팀펑크 판타지는 초기 산업 사회가 많은 것들을 제작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게 가능했나요? 인조인간부터 무선 장치까지, 19세기 산업 혁명이 많은 것들을 제작할 수 있었나요? 그건 아닙니다. 향상된 산업 기술들 없이,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전투 비행선부터 무선 장치까지, 스팀펑크 판타지는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아하~, 스페이스 오페라와 스팀펑크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향상된 첨단)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향상된 산업)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소설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스팀펑크 판타지는 비슷할 겁니다. <워크래프트 III>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를 도입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스팀펑크 판타지가 비슷하기 때문에, <워크래프트 III>가 '중세 판타지+스팀펑크'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워크래프트 III>는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로보캅>이 비슷하기 때문에, <로보캅>과 <워크래프트 III>는 비슷합니다.



["You have 10 seconds to comply!" 고블린 팅커는 ED-209를 패러디합니다.]



<워크래프트 III>는 여러 (중립) 영웅들을 늘어놓습니다. 이 (중립) 영웅들은 고블린 팅커를 포함합니다. 이 영웅은 ED-209를 패러디합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고블린 팅커는 중세 판타지에 속합니다. <로보캅>에서 ED-209는 2족 보행 전투 로봇입니다. 왜 중세 판타지 등장인물이 보행 로봇을 패러디하나요? 고블린 팅커가 강화복을 착용하기 때문입니다. 주머니 공장, 연발 로켓, 기계 공학, 로보 고블린처럼, 이 등장인물이 스팀펑크 기계 기술들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고블린 팅커는 비단 ED-209만 아니라 다른 로봇들 역시 패러디합니다.)

 

고블린 팅커가 ED-209를 패러디하는 것처럼, <로보캅>과 <워크래프트 III>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이 사례가 증명하는 것처럼, 스팀펑크는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게 기술 진보를 강조하나요? 16세기 사람들은 대규모 공장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대규모 공장은 나타났습니다. 이 공장이 나타나는 것처럼, 산업 혁명은 인류 문명을 바꿨습니다. 카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처럼, 19세기 지식인들은 산업 기술들이 인류 문명을 바꾼다고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산업 혁명은 서구 사회에 속합니다. 이건 서구 중심주의로 이어지는지 모릅니다.)



산업 혁명이 인류 문명을 바꾸기 때문에, 스팀펑크가 향상된 산업 혁명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건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스팀펑크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곤 합니다. <로보캅>과 <워크래프트 III>가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워크래프트 III>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건 기술 진보가 핵심 주제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워크래프트 III>가 스팀펑크를 도입한다고 해도, 이 중세 판타지에서 스팀펑크는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이건 중세 판타지를 밀어내지 않습니다. 스팀펑크보다 중세 판타지는 우선합니다. 스팀펑크는 이차적인 주제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기술 진보는 핵심 주제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워크래프트 III>에서 이건 핵심 주제보다 이차적인 주제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비록 스팀펑크가 이차적인 주제라고 해도, 다른 많은 중세 판타지들과 달리, <워크래프트 III>는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만약 스팀펑크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다른 중세 판타지들과 <워크래프트 III>는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다른 중세 판타지들만 아니라 <포카혼타스> 역시 똑같습니다. 이건 1995년 애니메이션입니다. 이 애니메이션이 향상된 산업 혁명을 강조하나요?



<워크래프트 III>처럼, <포카혼타스>가 스팀펑크 강화복을 묘사하나요? 이 애니메이션이 전투 비행선, 인조인간, 무선 장치를 묘사하나요? 스팀펑크 판타지는 (구식) 컴퓨터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오~, 세상에! 심지어 (구식) 컴퓨터조차 가능합니다! <포카혼타스>가 이것을 묘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비단 컴퓨터만 아니라 강화복, 전투 비행선, 인조인간, 무선 장치 역시 묘사하지 않습니다. <포카혼타스>는 향상된 산업 혁명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포카혼타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워크래프트 III>는 비슷합니다.

 

만약 기술 진보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포카혼타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워크래프트 III>는 가까운 관계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포카혼타스>보다 <로보캅>과 <워크래프트 III>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고블린 팅커는 ED-209를 패러디합니다. 이 등장인물과 달리, 랫클리프 총독은 이 보행 로봇을 패러디하지 못합니다. 고블린 팅커가 증명하는 것처럼, <로보캅>과 <워크래프트 III>는 비슷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로보캅>에서 자연 친화는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이 SF 영화와 달리, <포카혼타스>에서 자연 친화는 핵심 주제입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주디 쿤이 <바람의 색깔>을 부르는 동안, 이 가수는 자연 친화가 핵심 주제라고 의도했을 겁니다. <워크래프트 III>는 어떤가요? 이 판타지 세계는 여러 종족들을 보여줍니다. 이 종족들은 타우렌을 포함합니다. 스피릿 워커는 타우렌 주술사입니다. 이 주술사는 대지 모신을 숭배합니다. 스피릿 워커는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이 관점에서 포카혼타스와 스피릿 워커는 비슷합니다. 만약 자연 친화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ED-209보다 포카혼타스와 스피릿 워커는 비슷할 겁니다. 아니, 이 주술사에게 포카혼타스는 기원에 가깝습니다. 이 주술사가 아메리카 부족민들을 모방하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아메리카 부족민들은 존재합니다. 이 부족민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워크래프트 III>에서 스피릿 워커는 존재합니다. (대중적인 관념에서) 아메리카 부족민들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이 부족민들처럼, 스피릿 워커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포카혼타스는 아메리카 부족민들에 속합니다. 그래서 이 등장인물은 <바람의 색깔>을 부릅니다. 이 노래는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어떤 극장 관객들은 이 주장에 동의할 겁니다. 아니, 많은 극장 관객들은 이 주장에 동의하는지 모릅니다. 지구 생태계는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포카혼타스와 타우렌 스피릿 워커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2023년 오늘날,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환경 운동들은 부유한 영리 기업들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다고 주장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이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평균 기온은 상승합니다. 비록 이게 그저 1.2도 상승에 불과하다고 해도, 극단적인 기후들은 인류 문명을 습격합니다. 만약 지구 평균 기온이 1.5도 상승한다면, 훨씬 극단적인 기후들은 인류 문명을 습격할 겁니다. 만약 1.5도 상승 시나리오가 현실이 된다면, 비단 인간들만 아니라 야생 동물들 역시 안전하지 않을 겁니다. 지구 가열화는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만약 부유한 영리 기업들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았다면,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기업들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언제나 자본주의는 많은 돈들, 훨씬 많은 돈들, 훨씬 훨씬 많은 돈들에 집착합니다. 비록 지구 가열화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한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화석 연료들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이것을 환영합니다.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들을 버리지 않습니다. 이건 자본주의가 지구 가열화를 버리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네, 맞습니다. 의도적으로, 자본주의는 이것을 선택합니다.



의도적으로,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가열화를 선택합니다. 자본주의는 너무 악랄합니다. 인류 문명에서 미국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자본주의가 너무 악랄하기 때문에, 이건 미국이 너무 악랄하다는 뜻입니다. 이스라엘 군대가 팔레스타인 민중들을 학살하기 때문에, 미국이 이스라엘을 편들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미국이 너무 악랄하다고 생각합니다. 비단 이 학살만 아니라 기후 변화 역시 커다란 문제입니다. 미국은 비단 이스라엘을 편들 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 역시 주도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이 행성급 재앙을 해결하기 원한다면, 이 운동은 미국을 비판해야 합니다.

 

<바람의 색깔>은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주디 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포카혼타스는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입니다. 포카혼타스처럼, 타우렌 스피릿 워커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이 주술사는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입니다. 그래서 포카혼타스와 스피릿 워커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아무리 양쪽이 가까운 관계라고 해도, <포카혼타스>와 달리, <워크래프트 III>는 스팀펑크를 도입하고 향상된 산업 혁명을 강조합니다. 포카혼타스는 보행 로봇을 인식하지 않습니다. 비록 타우렌이 스팀펑크 종족이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스피릿 워커는 스팀펑크 세계에 속합니다.



※ 맥스 아일은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을 썼습니다. 이 서적은 '제3세계 생태 사회주의'입니다.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에서 많은 가난한 사람들은 기후 피해자들입니다. 환경 운동과 제3세계는 만나야 합니다. 양쪽이 만나는 것처럼, 만약 대지 모신과 제3세계가 만난다면, 이건 긍정적인 설정일 겁니다. 포카혼타스가 기원에 가까운 것처럼, 스피릿 워커는 '대지 모신+제3세계'가 될 수 있습니다. 엘프 드루이드는 어떤가요? 일반적으로, 중세 판타지에서 엘프 드루이드는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스피릿 워커처럼, 이 등장인물이 대지 모신과 제3세계가 만난다는 뜻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엘프는 서구(유럽) 문화에게 기반합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엘프가 서구 백인들을 모방한다고 묘사합니다. 서구 백인들은 제1세계에 속합니다. 스피릿 워커와 달리, 아무리 엘프 드루이드가 자연을 사랑한다고 해도, 이 등장인물은 '대지 모신+제3세계'가 되지 않습니다. 나이트 엘프는 다르지 않습니다. 레골라스 그린리프처럼, 만약 전형적인 엘프들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워크래프트 III> 나이트 엘프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건 나이트 엘프가 제1세계(서구)에게 기반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나이트 엘프 드루이드보다 스피릿 워커는 훨씬 낫습니다.



※ 게임 <RoboCop: Rogue City>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681430/RoboCop_Rogue_City/

※ 애니메이션 <포카혼타스> 동영상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cLoEEdgvS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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