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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인플럭시스>, 스팀펑크 판타지보다 현실은 우선한다 본문

SF & 판타지/스팀펑크, 사이언스 판타지

<인플럭시스>, 스팀펑크 판타지보다 현실은 우선한다

OneTiger 2023. 9. 8. 12:10

[현실과 상관없이, 이 외계 생태계가 존재하나요?]



최정원은 뮤지컬 배우입니다. 이 뮤지컬 배우는 도나 셰리던을 연기했습니다. 도나 셰리던은 허구적인 등장인물(캐릭터)입니다. 이 허구적인 등장인물은 진짜 인간이 아닙니다. 최정원처럼, 김소현은 뮤지컬 배우입니다. 이 뮤지컬 배우는 엠마 커루를 연기했습니다. 도나 셰리던처럼, 엠마 커루는 허구적인 등장인물입니다. 도나 셰리던처럼, 엠마 커루는 진짜 인간이 아닙니다. 도나 셰리던과 엠마 커루는 비슷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양쪽에게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도나 셰리던은 <맘마 미아!>에 속합니다. 이 뮤지컬은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엠마 커루는 <지킬 앤 하이드>에 속합니다. 이 뮤지컬은 바이오펑크(스팀펑크)입니다. 적어도, 원작 소설은 바이오펑크(스팀펑크)입니다. 이건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만약 <지킬 앤 하이드>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지킬 박사는 약물을 연구하지 못할 겁니다. 현실에서 인격을 분리하기 위한 약물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지킬 앤 하이드>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이 뮤지컬은 다른 세계입니다. 적어도, 원작 소설은 다른 세계입니다. <지킬 앤 하이드>와 달리, <맘마 미아!>는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이건 현실을 모방합니다.



<맘마 미아!>가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에, <지킬 앤 하이드>와 달리, 현실과 <맘마 미아!>는 비슷합니다. 양쪽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비록 도나 셰리던이 진짜 인간이 아니라고 해도, 진짜 인간과 이 등장인물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최정원 배우와 도나 셰리던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도나 셰리던과 달리, 김소현 배우와 엠마 커루는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지킬 앤 하이드>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과 이 뮤지컬이 가까운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진짜 인간(김소현 배우)과 엠마 커루는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그래서 도나 세리던보다 엠마 커루는 훨씬, 훨~씬 허구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어떤 관객들은 <지킬 앤 하이드>가 다른 세계라고 느끼지 않는지 모릅니다. 이 관객들은 현실과 이 뮤지컬이 가까운 관계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네, 좋습니다. 만약 <지킬 앤 하이드>가 다른 세계가 아니라면, <에어쉽: 킹덤즈 어드리프트>는 어떤가요? <에어쉽: 킹덤즈 어드리프트>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팀펑크 판타지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스팀펑크 판타지는 많은 비행선들을 보여줍니다. 우와~, 세상에! 심지어 공중 철갑함조차 날아다닙니다. 현실에서 공중 철갑함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19세기, 이 초기 산업 사회는 공중 철갑함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에어쉽: 킹덤즈 어드리프트>는 초기 산업 사회가 공중 철갑함을 건조한다고 묘사합니다. 19세기 사회는 초기 산업 사회였습니다. 그래서 이 사회가 공중 철갑함을 건조했나요? 메리 셸리는 19세기 산업 사회에 속합니다. 메리 셸리가 공중 철갑합을 인식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19세기 산업 사회에 속합니다.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공중 철갑합을 인식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니콜라 테슬라는 19세기 산업 사회(~20세기 중반 사회)에 속합니다. 아무리 니콜라 테슬라가 뛰어난 발명가라고 해도, 이 뛰어난 발명가가 공중 철갑함을 건조했나요? 19세기에서 이게 가능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19세기 산업 사회에서 공중 철갑함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에어쉽: 킹덤즈 어드리프트>는 이것을 묘사합니다. 현실과 <킹덤즈 어드리프트>는 다릅니다. 이 스팀펑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지킬 앤 하이드>를 다른 세계라고 느끼지 않는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킹덤즈 어드리프트>가 다른 세계라고 인정할 겁니다. 비단 <킹덤즈 어드리프트>만 아니라 다른 스팀펑크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공중 철갑함처럼, 스팀펑크 판타지는 인공 지능, 거대 로봇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19세기 산업 사회에서 인공 지능, 거대 로봇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현실과 스팀펑크 판타지는 다릅니다. 비단 공중 철갑함만 아니라 인공 지능, 거대 로봇 역시 스팀펑크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증명합니다. (거대 로봇처럼, 많은 것들은 이것을 증명합니다.) 스팀펑크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과 스팀펑크 판타지가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현실에서 <킹덤즈 어드리프트>가 독립하나요? 이게 100% 완벽한 독립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킹덤즈 어드리프트>가 독립한다고 해도, 이건 완벽한 독립이 아닙니다. 이 다른 세계는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킹덤즈 어드리프트>가 현실에게 기반하나요? 이 스팀펑크 판타지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비단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소설(문학) 역시 스팀펑크 판타지일 수 있습니다. 많은 스팀펑크 판타지들은 소설(문학)들입니다. 2023년 오늘날, 스팀펑크 소설들을 읽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국내 소설들부터 해외 소설들까지, 2023년 오늘날, 스팀펑크 소설들을 읽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오늘날과 달리, 16세기 문학 작가들은 스팀펑크들을 쓰지 않았습니다. 16세기 문학 작가들은 스팀펑크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6세기 문명이 산업 혁명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스팀펑크는 산업 혁명을 요구합니다.



[아무리 스팀펑크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것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문자 그대로, 스팀펑크는 칙칙폭폭~ 증기 기관에게 기반합니다. <킹덤즈 어드리프트>는 공중 철갑함이 증기 기관에게 기반한다고 묘사합니다. 16세기 문명이 산업 혁명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16세기 문학 작가들은 증기 기관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6세기 문학 작가들이 이것을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작가들은 이것을 과장하지 못했습니다. 16세기 작가들과 달리, 19세기 이후, 소설가들은 증기 기관을 인식합니다. 19세기 문명이 산업 혁명을 거쳤기 때문입니다. 소설가들이 증기 기관을 인식하기 때문에, 소설가들은 이것을 과장하고 스팀펑크 판타지를 쓸 수 있습니다. 아~, 그래서 스팀펑크는 산업 혁명을 요구합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이 산업 혁명을 거쳤기 때문에, 스팀펑크 판타지는 가능합니다. 그래서, 2023년 오늘날, 스팀펑크 판타지를 읽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이 산업 혁명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스팀펑크 판타지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16세기 문학 작가들은 스팀펑크들을 쓰지 못했습니다. 이 사례가 증명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스팀펑크 판타지는 비롯합니다. 아무리 <킹덤즈 어드리프트>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과 상관없이, 이 스팀펑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이 산업 혁명을 거쳤기 때문에, <킹덤즈 어드리프트>는 가능합니다. 현실에서 <킹덤즈 어드리프트>, 이 스팀펑크는 비롯합니다.



현실에서 <킹덤즈 어드리프트>가 비롯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이 스팀펑크 비디오 게임은 독립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스팀펑크가 독립한다고 해도, 이건 100% 완벽하지 않습니다. 이건 <킹덤즈 어드리프트>보다 현실이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비단 <킹덤즈 어드리프트>만 아니라 다른 스팀펑크들 역시 똑같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킹덤즈 어드리프트>는 허구(픽션)입니다. <킹덤즈 어드리프트>처럼, 스팀펑크 판타지들은 허구(픽션)들입니다. <킹덤즈 어드리프트>보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아무리 이 스팀펑크 게임이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건 허구보다 현실이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현실에서 스팀펑크 판타지가 비롯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스팀펑크 판타지는 독립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팀펑크 판타지가 독립한다고 해도, 이건 100% 완벽하지 않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보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아무리 스팀펑크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건 허구보다 현실이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허구보다 현실이 우선한다고 증명합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이것을 증명하기 때문에, 허구보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해석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소설은 허구입니다. 독자들이 소설을 해석하는 동안, 소설보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현실은 가장 중요한 기준인지 모릅니다.



독자들이 소설을 해석하는 동안, 소설보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현실은 소설을 해석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준인지 모릅니다. 이건 오직 현실만 중요한 기준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소설가는 소설을 씁니다. 만약 소설가가 쓰지 않는다면, 소설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소설가가 쓰기 때문에, 소설은 존재합니다. 소설가 없이, 소설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이 관점에서 소설은 소설가에게 종속됩니다. 소설이 소설가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소설가는 소설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소설가가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독자들이 소설을 해석하는 동안, 독자들은 뭐라고 소설가가 의도하는지 분석합니다.

 

독자들이 소설가를 고려하는 것처럼, 비단 현실만 아니라 소설가 역시 중요한 기준입니다. 아무리 소설가가 중요한 기준이라고 해도, 현실에서 소설가는 소설을 씁니다.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소설은 나타납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소설가는 존재하지 못할 겁니다. 소설가가 존재하지 못하기 때문에, 소설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손보미 작가는 <이전의 여자, 이후의 여자>를 썼습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손보미 작가는 존재하지 못할 겁니다. 이 소설가가 존재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전의 여자, 이후의 여자>는 나타나지 못합니다.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단편 소설은 존재합니다.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손보미 작가는 존재합니다. 손보미 작가가 쓰기 때문에, <이전의 여자, 이후의 여자>는 존재합니다. 손보미 작가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손보미 작가는 소설가입니다. 소설가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소설가보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독자들이 소설을 해석하는 동안, 소설가보다 현실은 훨씬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아무리 소설가가 중요하다고 해도, 소설가는 전부가 아닙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똑같습니다. 허구보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허구를 해석하는 동안, 현실은 가장 중요한 기준일 수 있습니다. 실사 영화는 허구입니다.

 

많은 실사 영화들은 허구들입니다. <탑건: 매버릭>, 이 영화는 허구입니다. 이 허구에서 톰 크루즈는 아주 커다란 비중입니다. 톰 크루즈가 아주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에, 이 배우는 <탑건: 매버릭>을 해석하기 위한 아주 중요한 기준입니다. 극장 관객들이 <탑건: 매버릭>을 해석할 때, 극장 관객들은 톰 크루즈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극장 관객들이 톰 크루즈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이건 과잉 해석에 빠지는지 모릅니다. 과잉 해석을 피하기 위해 극장 관객들은 이 배우를 고려해야 합니다. 톰 크루즈는 <탑건: 매버릭>이 미국 프로파간다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흐음, 그래서 이 주장이 타당한가요?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허구보다 현실이 우선한다고 증명합니다.]



손보미 작가는 <이전의 여자, 이후의 여자>를 썼습니다. 만약 이 소설가가 쓰지 않는다면, 이 단편 소설은 존재하지 못할 겁니다. 이 소설가가 쓰기 때문에, 이 단편 소설은 존재합니다. <이전의 여자, 이후의 여자>는 손보미 작가에게 종속됩니다. 독자들이 <이전의 여자, 이후의 여자>를 해석할 때, 독자들은 이 소설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손보미 작가는 이 단편 소설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입니다. 톰 크루즈는 다르지 않습니다. <탑건: 매버릭>에서 톰 크루즈는 아주 커다란 비중입니다. <탑건: 매버릭>은 이 배우에게 종속됩니다. 이 배우는 이 영화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입니다.

 

톰 크루즈는 <탑건: 매버릭>이 미국 프로파간다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톰 크루즈가 <탑건: 매버릭>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극장 관객들은 이 전투기 영화가 미국 프로파간다가 아니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해석은 타당합니다. 문제는 현실입니다. 허구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킹덤즈 어드리프트>는 스팀펑크 판타지입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아무리 <킹덤즈 어드리프트>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과 상관없이, 이 스팀펑크 판타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킹덤즈 어드리프트>는 비롯합니다. 이 스팀펑크 판타지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아무리 <킹덤즈 어드리프트>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이 스팀펑크는 독립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스팀펑크가 독립한다고 해도, 이 독립은 100% 완벽하지 않습니다. 산업 혁명 없이, 스팀펑크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킹덤즈 어드리프트>는 허구입니다. 아무리 이 스팀펑크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건 허구보다 현실이 우선한다고 증명합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허구보다 현실이 우선한다고 증명합니다. <탑건: 매버릭>은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스팀펑크 판타지가 독립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에서 이 영화는 독립하지 않습니다. 이 영화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손보미 작가는 <이전의 여자, 이후의 여자>를 썼습니다. 현실에서 손보미 작가는 이 단편 소설을 썼습니다. 이 소설가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특히, 이 소설가보다 현실은 훨씬 거대합니다. 톰 크루즈는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톰 크루즈는 전투기 조종사를 연기했습니다. 톰 크루즈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특히, 이 배우보다 현실은 훨씬 거대합니다. 현실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일본 기시다 정부는 핵 오염수를 방류합니다. 비록 이게 너무 위험하다고 해도, 비록 이게 치명적인 환경 오염이라고 해도, 아아…, 미국 바이든 정부는 이 치명적인 오염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미국 공화당보다 미국 민주당이 훨씬 낫다고 느낄 겁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은 미국 공화당보다 미국 민주당이 훨씬 낫다고 느낄 겁니다. 미국 공화당은 파쇼주의에 가깝습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는 파쇼주의에 가깝습니다. 미국 공화당과 달리, 미국 민주당은 자유주의에 가깝습니다. 파쇼주의보다 자유주의는 훨씬 낫습니다. 아무리 자유주의가 훨씬 낫다고 해도, 아무리 미국 민주당이 자유주의라고 해도, 아아…, 미국 바이든 정부는 핵 오염수에 찬성합니다. 미국 바이든 정부가 핵 오염에 찬성하는 것처럼, 미국 정부는 악랄합니다. 그래서 남한 사람들이 미국을 비판하나요?

 

비단 핵 오염수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미국이 악랄하다고 증명합니다. 인디언 학살부터 라틴 아메리카 쿠데타까지, 많은 사례들은 미국이 악랄하다고 증명합니다. 그래서 남한 사람들이 미국을 비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남한 사회에서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입니다. 교육, 종교부터 언론, 예술까지, 많은 것들은 서구 제국주의가 위대하다고 떠받듭니다. 교육, 종교부터 언론, 예술까지, 많은 것들은 서구 제국주의를 떠받듭니다. 비록 서구 제국주의가 인디언들을 학살한다고 해도, 비록 서구 제국주의가 민주주의 정부를 파괴한다고 해도, 우와아~, 이건 위대한 것이 됩니다.



비단 남한 사회만 아니라 다른 사회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특히, 제1세계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이게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미국을 떠받듭니다. 비록 미국이 악랄하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미국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애석하게도, 이건 현실입니다. 현실에서 극장 관객들은 <탑건: 매버릭>을 관람합니다. 현실은 이 전투기 영화를 해석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현실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현실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극장 관객들이 <탑건: 매버릭>을 해석할 때, 서구 제국주의는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아무리 톰 크루즈가 <탑건: 매버릭>이 미국 프로파간다가 아니라고 주장한다고 해도, 이 배우보다 서구 제국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남한 사람들이 미국을 떠받드는 것처럼, 톰 크루즈보다 서구 제국주의는 우선합니다. 이건 현실입니다. 현실에서 <탑건: 매버릭>은 독립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영화가 독립한다고 해도, 이 독립은 100% 완벽하지 않습니다. 아, 물론, <탑건: 매버릭>은 아주 재미있는 영화입니다. 그 자체로서, 이 전투기 영화는 나쁜 문제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영화가 아주 재미있다고 느낍니다. 문제는 <탑건: 매버릭>보다 지배적인 관념, 서구 제국주의입니다.



[지구 생물권에서 이 외계 자연은 비롯합니다.]



<킹덤즈 어드리프트>가 증명하는 것처럼, 현실보다 허구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허구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킹덤즈 어드리프트>는 스팀펑크 판타지입니다.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허구보다 현실이 우선한다고 증명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인플럭시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현실과 상관없이, 이 외계 생태계가 존재하나요? 그 자체로서, 이 외계 자연이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스팀펑크처럼, 현실에서 <인플럭시스>는 독립하지 않습니다.

 

현실보다 <인플럭시스>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비단 <인플럭시스>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생태계들을 보여줍니다. 현실과 상관없이, 이 외계 생태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류는 지구에 속합니다. 지구, 이 행성은 풍요로운 자연을 자랑합니다. 높은 산맥부터 깊은 바다까지, 혹독한 극지부터 열대 밀림까지, 이 행성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자연 생태계는 인류를 둘러쌌습니다.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문화·예술들은 자연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문화·예술들은 자연을 의식합니다.



문화·예술들이 자연을 의식하기 때문에, 심지어 이것들이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조차, 자연은 빠지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외계 행성은 다른 세계입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행성을 상상할 때조차, 자연은 빠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플럭시스>는 외계 생태계를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지구는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인플럭시스>는 현실을 반영하고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그 자체로서, 외계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에서 외계 행성 생태계는 핵심 주제입니다. 아무리 외계 생태계가 핵심 주제라고 해도, 그 자체로서, 외계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외계 생태계보다 진짜 생태계, 지구 생태계는 우선합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에게 진짜 생태계, 지구 생태계는 훨씬 중요한 주제가 됩니다. 미국 바이든 정부는 핵 오염에 찬성합니다. 미국 바이든 정부는 부르주아(자본주의) 정부입니다. 아무리 이 정부가 자유주의라고 해도, 이 정부가 위험한 핵 오염수에 찬성하는 것처럼, 환경 운동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양쪽은 공존하지 못합니다.



후쿠시마 핵 오염은 환경 운동과 자본주의가 대립한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양쪽이 대립한다고 증명합니다. 특히, 지구 가열화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기후 정의를 실천하기 원한다면, 만약 환경 운동이 기후 불평등을 해결하기 원한다면,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용서해서는 안 됩니다.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이윤들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위해 자본주의가 기후 불평등을 외면하기 때문입니다.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자본주의(특히, 미국)를 비판합니다.



※ 게임 <INFLUXIS> 스크린샷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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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Airship: Kingdoms Adrift> 스크린샷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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