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스타폴>, <쇼코의 미소>, 다른 세계, 조안나 러스 본문
[현실에서 스팀펑크 판타지는 독립합니다. 하지만….]
이건 게임 <스타폴>의 컨셉 아트입니다. 이 컨셉 아트는 스팀펑크 판타지를 보여줍니다. 현실의 초기 산업 사회에서 거대 비행선들은 날아다니지 않았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현실과 달리, 와~, 이 컨셉 아트는 거대 비행선들이 날아다닌다고 보여줍니다. 거대 비행선들이 날아다니는 것처럼, 현실과 스팀펑크 판타지는 다릅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컨셉 아트는 스팀펑크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보여줍니다. 이건 스팀펑크 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팀펑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다른 세계인지 모릅니다.
<스타폴>은 스팀펑크 판타지에게 다른 세계가 아주 커다란 특성이라고 보여줍니다. 아니, 다른 세계는 본질적인 특성일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스타폴>이 절대 가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최은영 작가는 <쇼코의 미소>를 썼습니다. 이 단편 소설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최은영 작가는 <쇼코의 미소>가 현실을 모방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현실과 <쇼코의 미소>는 아주 가깝습니다. 이 단편 소설은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최은영 작가는 현실을 의도했을 겁니다. 독자들은 현실을 해석할 겁니다. 만약 현실에서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면, <쇼코의 미소>에서 이것들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쇼코의 미소>와 달리,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스타폴>에서 이것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비록 거대 비행선들이 가능하지 않았다고 해도, <스타폴>에서 이것들은 가능합니다. <스타폴>이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스타폴>은 벗어납니다. <스타폴>과 달리, 현실에서 <쇼코의 미소>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최은영 작가는 현실에서 이 단편 소설이 벗어난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독자들은 현실에서 이 단편 소설이 벗어난다고 해석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스타폴>이 벗어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스타폴>과 <쇼코의 미소>는 다릅니다.
<스타폴>과 <쇼코의 미소>에게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이 본질적인 차이는 현실, 다른 세계입니다. <스타폴>처럼, 현실에서 스팀펑크 판타지는 벗어납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인조인간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인조인간이 가능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현실에서 인조인간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이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인조인간이 가능한 것처럼, 스팀펑크 판타지는 현실에 종속되지 않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와 달리, <쇼코의 미소>는 현실에 종속됩니다. <쇼코의 미소>에서 인조인간이 가능한가요? 인조인간 간호사들이 쇼코를 진찰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인조인간들이 쇼코를 진찰한다면, 흠, 이건 너무 어색할 겁니다. <쇼코의 미소>에서 인조인간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 단편 소설이 벗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쇼코의 미소>와 달리, 현실에서 스팀펑크 판타지가 벗어나기 때문에, 인조인간은 가능합니다. 비단 인조인간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가능합니다. 보행 차량부터 심해 잠수정까지, 와~,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많은 것들은 가능합니다. 많은 것들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스팀펑크 판타지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스타폴>을 기대한다면, 이유는 다른 세계일 수 있습니다.
<스타폴>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비록 이게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고 해도, <스타폴>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그림(링크)은 스페이스 오페라 같습니다. 적어도, 이 그림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이 그림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함대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함대들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함대는 주된 주제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가 존재하나요? 현실에서 이게 가능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우주 함대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그래서 이 세계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타폴>에게 다른 세계가 본질적인 특성인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다른 세계는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스타폴>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스타폴>처럼,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것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쇼코의 미소>가 현실에 종속되기 때문에, 이 단편 소설은 인조인간을 묘사하지 못합니다. <쇼코의 미소>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인조인간은 가능합니다. 비단 인조인간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가능합니다. 보행 전차, 생체 개조부터 궤도 조선소, 초공간 도약까지,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많은 것들은 가능합니다.
이야~, 많은 것들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다른 세계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다른 세계는 <쇼코의 미소>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인조인간이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쇼코의 미소>는 커다란 가치를 얻지 못할 겁니다. <쇼코의 미소>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커다란 가치를 얻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스타폴>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겁니다. 이 세계는 현실에 종속되지 않습니다. 이건 해방입니다.
◈ 스팀펑크 판타지는 현실에 종속되지 않는다. 이건 자유, 해방, 독립이다.
<스타폴>이 현실에 종속되지 않기 때문에, 이건 자유, 독립입니다. <스타폴>이 자유, 해방, 독립이기 때문에, 자유, 해방, 독립이 좋은 단어들이기 때문에, <스타폴>은 좋은 세계입니다. <스타폴>처럼, 스팀펑크 판타지는 좋은 세계입니다. (스팀펑크 판타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좋은 세계입니다.) 스팀펑크 판타지와 달리, <쇼코의 미소>는 현실에 종속됩니다. 인조인간이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현실은 <쇼코의 미소>를 구속합니다. 종속, 구속은 나쁜 단어입니다. <쇼코의 미소>가 종속되기 때문에, 종속이 나쁜 단어이기 때문에, 이 단편 소설은 나쁜 세계입니다. <쇼코의 미소>보다 <스타폴>은 훨씬 낫습니다.
<스타폴>처럼, <쇼코의 미소>보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훨씬 낫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낫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가 현실에게 종속되지 않기 때문에, 인조인간이 가능한 것처럼,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들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이것들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상적인 페미니즘 사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상적인 페미니즘 사회는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가부장 편견들은 너무, 너무, 너무, 너무 지독합니다. 너무 많은 여자들이 너무 커다란 위기들, 고통들에 빠지는 것처럼, 아, 가부장 편견들은 너무, 너무, 너무, 너무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많은 남자들은 여자들이 인간들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많은 남자들은 여자들이 물건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남자에게 여자는 소유하기 위한 예쁜 물건입니다. 백인 주인이 흑인 노예를 소유하는 것처럼, 많은 남자들은 그들이 여자들을 소유한다고 생각합니다. 여자들이 인간들이 아니기 때문에, 여자들이 그저 예쁜 물건들에 불과하기 때문에, 끔찍한 성 범죄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끔찍한 성 범죄들이 사라지지 않는 것처럼, 현실에서 이상적인 페미니즘 사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쇼코의 미소>가 이상적인 페미니즘 사회를 묘사할 수 있나요? 아니, 이 단편 소설에게 페미니즘 사회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인조인간이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페미니즘 사회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쇼코의 미소>와 달리,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인조인간은 가능합니다. 인조인간처럼,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이것들은 가능합니다. 이것들이 가능한 것처럼, 페미니즘 사회는 가능합니다. 비록 스팀펑크 판타지가 페미니즘 사회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어색하지 않을 겁니다. <쇼코의 미소>보다 스팀펑크 판타지가 페미니즘 사회를 묘사하는 것처럼, <쇼코의 미소>보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훨씬 낫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상적인 페미니즘 사회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페미니즘 사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쇼코의 미소>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낫습니다. 페미니즘 사회처럼, 현실에서 공산주의 사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소비에트 연방이 공산주의를 주장했다고 해도, 소비에트 연방은 많은 장벽들에 부딪혔습니다. 1차 세계 대전에서 러시아 소비에트는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러시아 소비에트가 평화를 외쳤다고 해도, 서구 제국주의(자본주의)는 전쟁을 짖어댔습니다. 러시아 소비에트가 무산자 민중 사회를 이룩하기 원했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자본주의)는 러시아 소비에트를 침략했습니다. (이건 적백 내전입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악랄했습니다.
1차 세계 대전은 서구 제국주의 전쟁입니다. 1차 세계 대전은 2차 세계 대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비록 파쇼주의가 미쳐날뛰었다고 해도, 서구 자유주의는 파쇼주의를 막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소비에트 연방이 파쇼주의를 막기 원했다고 해도, 서구 자유주의는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서구 자유주의는 파쇼주의를 방관했습니다. 그래서 유럽은 나치 천국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나치는 2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습니다. 스탈린그라드 전투가 증명하는 것처럼, 소비에트 연방은 포스트 아포칼립스가 되었습니다. 이 사례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소비에트 연방에게 서구 제국주의는 높은 장벽들이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너무 악랄했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은 공산주의 사회를 이룩하지 못했습니다. 이건 소비에트 연방에게 내부적인 문제들이 없었다는 뜻이 아닙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상관없이, 소비에트 연방에게는 커다란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상관없이, 가부장 편견들은 대표적인 문제들이었습니다. 이 편견들에서 소비에트 연방은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벗어나지 못했던 것처럼, 현실에서 이상적인 공산주의 사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쇼코의 미소>가 이상적인 공산주의 사회를 묘사할 수 있나요? 아니, 이 단편 소설에게 공산주의 사회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인조인간이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공산주의 사회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쇼코의 미소>와 달리,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인조인간은 가능합니다. 인조인간처럼,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이것들은 가능합니다. 이것들이 가능한 것처럼, 공산주의 사회는 가능합니다. 비록 스팀펑크 판타지가 공산주의 사회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어색하지 않을 겁니다. <쇼코의 미소>보다 스팀펑크 판타지가 공산주의 사회를 묘사하는 것처럼, <쇼코의 미소>보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훨씬 낫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공산주의 사회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 자본주의보다 사이언스 픽션과 페미니즘은 비슷하다.
공산주의 사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쇼코의 미소>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낫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스팀펑크 판타지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어떤 골수 하드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 스팀펑크 판타지가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주장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두 가지가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해도, 분명히, 두 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쇼코의 미소>보다 사이언스 판타지가 공산주의를 묘사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판타지와 공산주의는 어울립니다. 공산주의와 달리, 현실에서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이상적인 공산주의 사회와 달리, <쇼코의 미소>에서 자본주의는 존재합니다. 이 단편 소설에서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최은영 작가는 자본주의를 의도했을 겁니다. 독자들은 자본주의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쇼코의 미소>와 사이언스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에, <쇼코의 미소>가 자본주의를 묘사하기 때문에, <쇼코의 미소>보다 사이언스 판타지가 공산주의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건 자본주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와 공산주의가 가깝다는 뜻입니다. 사이언스 판타지와 공산주의가 가깝기 때문에, 오호라~, 원형적인 사이언티픽 로망스 문학들은 공산주의 사회들을 묘사했을 겁니다.
현실에서 이상적인 페미니즘 사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페미니즘 사회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페미니즘 사회와 달리, <쇼코의 미소>에서 가부장 제도는 존재합니다. 최은영 작가는 가부장 제도를 의도했을 겁니다. 독자들은 가부장 제도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가부장 제도보다 사이언스 판타지와 페미니즘은 가깝습니다. 오호~, 그래서, 원형적인 사이언티픽 로망스들은 페미니즘 사회들을 묘사했을 겁니다. 사이언스 판타지와 페미니즘이 가까운 것처럼, '사이언스 판타지는 여자들을 위한 놀이터'일 수 있습니다. 페미니즘처럼, '사이언스 판타지는 공산주의를 위한 놀이터'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이상적인 공산주의 사회, 페미니즘 사회를 묘사하기 원한다면, 사이언스 판타지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공산주의 사회, 페미니즘 사회를 보기 원한다면, 사이언스 판타지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쇼코의 미소>보다 사이언스 판타지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판타지에게 이 미덕이 있다고 해도, 이건 비단 미덕일 뿐만 아니라 한계일 수도 있습니다. 그 자체로서, 스팀펑크 판타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스타폴>이 보여주는 것처럼, 스팀펑크와 증기 기관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증기 기관 덕분에, 스팀펑크는 '스팀'펑크입니다.
비행선부터 거대 로봇까지,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많은 것들은 증기 기관들을 장착합니다. 칙칙폭폭~ 증기 기관들은 이 다른 세계를 뒷받침합니다. 현실에서 증기 기관이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은 스팀펑크 판타지를 상상합니다. 만약 증기 기관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인간은 스팀펑크 판타지를 상상하지 않았을 겁니다. <스타폴>과 달리, 16세기 작가들은 스팀펑크 판타지들을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스타폴>과 달리, 16세기 화가들은 스팀펑크들을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스팀펑크가 문학이 되든, 회화가 되든, 조각이 되든, <스타폴>과 달리, 16세기 문명에서 스팀펑크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스팀펑크 판타지가 존재하지 않았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16세기 문명에서 증기 기관은 주류가 아니었습니다. 현실에서 증기 기관이 주류가 아니었기 때문에, 16세기 사람들은 스팀펑크 판타지를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2023년 오늘날, 인류 문명은 산업 혁명을 거쳤습니다. 현대 인간들은 증기 기관을 인식합니다. 현실에서 증기 기관이 존재했기 때문에, <스타폴>은 스팀펑크 판타지입니다. <스타폴>이 증명하는 것처럼, 그 자체로서, 스팀펑크 판타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똑같습니다. 그 자체로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들은 스팀펑크 판타지를 상상합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아무리 스팀펑크 판타지가 다른 세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현실보다 이건 우선하지 않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보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스팀펑크 판타지보다 현실은 중요합니다. 스팀펑크 판타지에게는 이 단점이 있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와 달리, <쇼코의 미소>에게는 이 단점이 없습니다. <쇼코의 미소>에게 이 단점이 없기 때문에, 스팀펑크 판타지보다 <쇼코의 미소>는 훨씬 낫습니다. 이 단편 소설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스팀펑크보다 이 단편 소설은 훨씬 낫습니다.
<퀘스트 Quest>는 페미니즘 잡지입니다. 1975년, <퀘스트>는 조안나 러스를 인터뷰했습니다. 조안나 러스는 다른 세계보다 현실이 우선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아무리 모든 소설 등장인물이 베텔게우스 항성계 행성에서 살아가는 결정 형태 생명체들이라고 해도, 성 차별 이야기는 존재할 수 있어요. 아무리 소설 등장인물들이 인간들이 아니라고 해도, 소설가, 독자들은 인간들입니다." 네, 맞습니다. 조안나 러스는 중요한 점을 지적했습니다.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소설가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에서 독자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소설가는 다른 세계를 씁니다.
▣ 사이언스 판타지보다 현실은 우선한다
소설가가 다른 세계를 쓰는 동안, 현실은 다른 세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독자들은 다른 세계를 해석합니다. 독자들이 다른 세계를 해석하는 동안, 현실은 다른 세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스팀펑크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조안나 러스는 다른 세계가 전부가 아니라고 지적합니다. 아무리 스팀펑크 판타지가 여자들을 위한 놀이터라고 해도, 다른 세계는 전부가 아닙니다. 다른 세계가 전부가 아니기 때문에, 스팀펑크 판타지보다 <쇼코의 미소>는 훨씬 낫습니다. 그래서 스팀펑크 판타지는 절대적인 해방이 아닙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해방일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가 해방이기 때문에, <쇼코의 미소>보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훨씬 낫습니다. 아무리 이게 해방이라고 해도, 이건 절대적인 해방이 아닙니다. 조안나 러스가 지적하는 것처럼,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스팀펑크 판타지보다 <쇼코의 미소>는 훨씬 낫습니다. 다른 세계는 미덕이 되고 단점이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미덕을 중시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단점을 지적할 수 있습니다. (조안나 러스는 미덕을 중시합니다. 동시에, 조안나 러스는 단점을 지적합니다.) 흠, 개인적으로, 저는 미덕을 중시합니다. 다른 세계는 해방, 자유입니다.
스팀펑크 판타지가 해방, 자유이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스팀펑크 판타지를 떠듭니다. 유토피아 문학들처럼,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이상적인 공산주의 사회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인류 사회가 훨씬 좋은 사회가 된다고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인류 사회가 훨씬 좋은 사회가 되기 때문에, 비록 현실에서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라고 해도, 스팀펑크 판타지는 저항할 수 있습니다. 현실(자본주의)에서 스팀펑크 판타지는 벗어날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벗어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판타지와 공산주의가 가깝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다른 세계를 떠듭니다.
이건 오직 공산주의만 스팀펑크 판타지를 떠들기 위한 미덕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보행 차량부터 인조인간까지, 이야~,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많은 것들은 가능합니다. 많은 것들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스팀펑크 판타지를 떠듭니다. 심지어 거대 괴수조차 가능합니다. <쇼코의 미소>가 거대 괴수를 묘사할 수 있나요? 이 단편 소설에서 거대 괴수가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인조인간처럼, 이 단편 소설에서 거대 괴수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가 거대 괴수를 묘사하는 것처럼, 비단 공산주의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스팀펑크 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됩니다.
공산주의부터 거대 괴수까지, 아무리 사이언스 판타지가 흥미롭다고 해도, 다른 세계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현실에서 외계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인류 문명은 외계인과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인간들은 외계인들을 상상합니다. 이티처럼, 외계인이 친숙하든, 프레데터처럼, 외계인이 무섭든, 현실에서 인간들은 외계인들을 상상합니다. 현실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무리 사이언스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사이언스 판타지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현실을 배제하지 못합니다. 이 사람들처럼, 이 블로그는 현실을 배제하지 못합니다.
※ 게임 <스타폴> 공식 사이트:
https://discord.com/invite/starf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