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엔드존>과 새로운 자연 속의 문명 본문

SF & 판타지/디스토피아, 아포칼립스

<엔드존>과 새로운 자연 속의 문명

OneTiger 2020. 4. 6. 19:56

[이 장면은 우주 개척에 속하지 않으나, 이 장면과 우주 개척 게임은 비슷한 위상이 될 수 있습니다.]



아앗, 세상에! 어떤 외계 행성에서 우주 탐사대는 불시착했습니다. 장거리 탐사 우주선이 외계 행성 공전 궤도를 지나가는 동안, 행성 인력은 어떤 작은 운석을 끌어당겼고, 운석은 탐사 우주선에 부딪혔습니다. 누군가는 이게 너무 불합리한 우연이라고 말할 겁니다. 아무리 행성 인력이 운석을 끌어당겼다고 해도, 넓고 넓은 우주에서 장거리 탐사 우주선과 운석은 아주 아주 작습니다. 양쪽은 아주 아주 작으나, 결국 양쪽은 충돌했고, 이건 너무 불합리한 우연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너무 불합리한 우연은 나타났고, 외계 행성에서 우주 탐사대는 불시착했습니다. 이제 그들은 생존자들입니다.


이제 장거리 우주 탐사 대원들은 탐사대보다 생존자들입니다. 다행히 외계 행성은 가이아 행성입니다. 외계 행성은 풍성한 자연 환경을 자랑합니다. 식량을 구하고 먹고 살기 위해 탐사 대원들은 자연 환경을 가공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습니다. 항성계 협정 시간 300일 이후, 구조대는 도착할 테고, 그때까지 탐사 대원들은 열매들을 따고, 버섯들을 줍고, 물고기들을 낚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계 가이아 행성에는 치명적인 독기가 있습니다. 만약 탐사 대원들이 헬멧을 잘못 착용하거나 산소통을 제대로 점검하지 않는다면, 탐사 대원들은 외계 독기를 마시고 호흡 곤란을 일으킬지 모릅니다.



게다가 어떤 열매들, 버섯들, 물고기들에는 치명적인 독성이 있습니다. 만약 탐사 대원들이 이것들을 잘못 요리한다면, 탐사 대원들은 중독되고 쓰러질 겁니다. 오직 독기와 독성만 문제가 아닙니다. 외계 행성에는 거대 괴수들이 있습니다. 거대 괴수들은 탐사 대원들이 그들의 영역을 침입했다고 느낍니다. 장거리 탐사 우주선이 추락했을 때, 우주선이 삼림을 파괴했고 불태웠기 때문에, 삼림을 보호하기 위해 거대 괴수들은 우주 탐사 대원들이 침입자라고 간주합니다. 솔직히 어떤 관점에서 우주 탐사 대원들은 정말 침입자입니다. 탐사 대원들은 인간입니다. 인간은 지구 출신입니다.


외계 행성에서 지구 출신 인간들은 외계 열매들을 따고, 버섯들을 줍고, 물고기들을 낚습니다. 지구인에게 외계 버섯을 줍기 위한 권리가 있나요? 아무리 지구인이 먹고 살아야 한다고 해도, 여기는 지구가 아닙니다. 외계 행성에서 지구인에게 살아남기 위한 권리가 있나요? 누가 이 권리를 부여했나요? 만약 300일 이후 구조대가 도작하고 우주 탐사 대원들이 안전해진다면, 그들은 생존자보다 개척자로 바뀔지 모릅니다. 그들은 외계 가이아 행성을 개척할지 모릅니다. 지구 출신 인간들에게 외계 행성을 개척하기 위한 권리가 있나요? 이게 개척을 빙자하는 침략과 정복, 오염이 아닌가요?



서구 백인 남자들이 남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동남 아시아, 아프리카 열대 밀림들을 수탈하는 동안, 서구 백인 남자들은 자신들이 개척자라고 생각했습니다. 서구 백인 남자들이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을 학살하는 동안, 서구 백인 남자들은 자신들이 개척자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수탈, 정복, 학살, 오염이 서구 자본주의를 뒷받침했고, 서구 자본주의가 세계화 자본주의로 확장했고,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여전히 우리는 인디언 학살을 서부 개척, 근대화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서구 제국주의입니다. 사람들은 정복을 개척이라고 포장할지 모릅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정복을 개척이라고 미화했고, 우리가 서구 제국주의를 떠받들기 때문에, 우리는 학살을 민주주의라고 포장하고, 오염을 진보라고 포장하고, 수탈을 근대화라고 포장합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그저 가증스러운 학살극에 불과하나, 우리가 학살을 민주주의라고 포장하는 것처럼, 우주 탐사 대원들은 침략을 개척이라고 포장할지 모릅니다. 지구인들에게 우주 탐사 대원들은 개척자이나, 외계 생물 다양성에게 우주 대원들은 침략자인지 모릅니다. 외계 생물 다양성은 네이티브, 원주민, 토착민입니다. 탐사 대원들은 외계 생물 다양성이 토착민이라고 존중해야 할지 모릅니다.



만약 SF 만화가 이런 것들을 이야기한다면, 독자들은 물을 겁니다. "외계 생물 다양성이 토착민이 될 수 있나? 자연 생태계가 네이티브, 원주민이 될 수 있나?" 독자들은 비단 이것만 아니라 다른 것을 물을 수 있습니다. 외계 가이아 행성에서 우주 탐사 대원들은 먹고 살 수 있으나, 외계 가이아 행성은 친숙한 자연 환경이 아닙니다. 외계 가이아 행성은 새롭고 낯설고 기이한 자연 환경입니다. 그래서 우주 탐사 대원들은 독기를 마시거나, 독성 물고기를 먹거나, 거대 괴수에게서 달아나야 합니다. 영화 <콩: 해골섬>에서 패커드 부대가 티타누스 콩을 죽이기 원하는 것처럼, 우주 탐사 대원들은 거대 괴수를 죽이기 원합니다.


하지만 티타누스 콩이 해골섬 생태계 핵심종인 것처럼, 외계 자연 생태계에서 거대 괴수는 핵심종입니다. 만약 거대 괴수가 죽는다면, 이건 외계 자연 생태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만약 외계 자연 생태계가 부정적으로 바뀐다면, 탐사 대원들 역시 식량을 구하지 못할 테고 먹고 살지 못할 겁니다. 자연 환경 속에서 인간은 식량을 구합니다. 자연 속에서 인간은 먹고 삽니다. 아무리 자연 환경이 새롭고 낯설고 기이하다고 해도, 자연 속에서 인간은 식량을 반드시 구해야 합니다. 아무리 자연 환경이 새롭고 낯설고 기이하다고 해도, 우주 탐사 만화는 자연 환경에서 인간이 절대 떠나지 못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아, 그래. 인류 문명에게 자연 환경은 필수적이야. 자연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해." 만화 독자들은 우주 탐사 만화를 보고 자연 환경이 필수적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만화 독자들은 시선을 좀 더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인류 문명에게 자연 환경은 필수적이나, 자연 환경은 심각하게 망가지는 중입니다. 기후 변화, 생태계 교란, 쓰레기 섬, 죽음의 바다, 백화 현상, 싹쓸이 어업, 기타 등등. 환경 오염 사례들은 많고 많습니다. 환경 오염 사례들은 넘쳐납니다. 왜 환경 오염들이 넘쳐납니까? 어리석은 인류가 자연 환경을 파괴하기 때문에? 이건 아주 흔한 대답, 지배적인 대답입니다.


하지만 이건 멍청한 대답, 미친 헛소리입니다. 모든 인간은 똑같은 인류가 아닙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열대 밀림 원주민 여자와 서구 백인 남자 사장은 똑같은 인류가 아닙니다. 서구 제국주의에서 열대 밀림 지역과 서구 지역은 똑같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세계화 가부장 제도이고, 가부장 제도에서 여자들과 남자들은 절대 똑같지 않습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에서 잉여 가치를 이윤으로 전환하기 위해 자본가 계급은 임금 노동자들을 반드시 착취해야 합니다. 자본가 계급이 임금 노동자들을 반드시 착취하기 때문에, 자본가와 임금 노동자는 똑같은 인류가 절대 아닙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여자 무급 노동들에 기생합니다. 자본주의는 여자 무급 노동들에 반드시 기생해야 합니다. 여자 무급 노동 없이, 자본주의는 굴러가지 않습니다. 본질적으로 자본주의는 흡혈귀입니다. 흡혈귀가 피를 반드시 빨아야 하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기생해야 합니다. 자본주의에서 자본가 계급과 여자들은 절대 똑같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수직적이고 폭력적인 계급 구조이고, 누군가는 착취하고, 누군가는 착취를 당합니다. 노예 제도에서 백인 남자 주인과 흑인 여자 노예가 절대 똑같지 않은 것처럼,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지배 계급과 피지배 계급은 똑같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리석은 인류는 멍청한 대답, 미친 헛소리입니다. 모든 인간이 똑같은 인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만약 노예 제도 사회가 불미스러운 사고를 저지른다면, 백인 남자 주인과 흑인 여자 노예가 똑같이 책임져야 하나요? 흑인 여자 노예에게 잘못이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백인 남자 주인이 착취하고, 흑인 여자 노예가 착취를 당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지배 계급과 피지배 계급은 똑같이 책임지지 않습니다. 환경 오염 범죄자는 자본가 계급이고, 자본가 계급은 환경 오염들을 책임져야 합니다. 환경 운동은 자본가 계급을 비판해야 합니다.



이렇게 만화 독자들은 우주 탐사를 보고 자본가 계급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이건 환경 오염들을 비판하기 위해 사람들이 우주 탐사 만화를 봐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우주 탐사 만화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SF 없이, 사람들은 환경 오염들을 얼마든지 비판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장거리 탐사 우주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직 태양계에서 유인 우주 탐사대는 벗어난 적이 없습니다. 현실에서 외계 가이아 행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우주 생물학자들은 외계 가이아 행성을 찾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그들은 태양계 위성들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거대 괴수 역시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30m짜리 육상 동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SF 만화는 비(非)현실을 이야기합니다. 장거리 탐사 우주선, 외계 가이아 행성, 거대 괴수는 비(非)현실들입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는 비현실보다 현실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SF 만화가 비현실들(장거리 탐사 우주선, 외계 가이아 행성, 거대 괴수)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SF 만화를 배제해야 합니다. 하지만 SF 비현실들에 오직 단점만 있나요? 외계 가이아 행성에게 오직 단점만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외계 가이아 행성은 새롭고 낯설고 기이한 자연입니다. 이건 평범한 자연 환경이 아닙니다.



[SF는 새롭고 낯설고 기이한 자연을 제시하고, 이건 자연 속의 문명을 과장하고, 비유하고, 강조합니다.]



외계 가이아 행성은 평범하고 친숙한 자연이 아니나, 심지어 새롭고 낯설고 기이한 자연에서조차 인간은 절대 벗어나지 못합니다. 아무리 자연 환경이 친숙하지 않다고 해도, 아무리 자연 환경이 새롭고 낯설고 기이하다고 해도, 인간은 자연을 숭배해야 합니다. 그래서 SF 비현실들(장거리 탐사 우주선, 외계 가이아 행성, 거대 괴수)은 자연 환경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SF 만화 없이, 사람들은 자연 환경이 소중하다고 인식할 수 있으나, SF 만화가 새로운 자연 환경을 제시하기 때문에, 만화 독자들은 새로운 자연을 바라봅니다. 새로운 자연 환경은 새로운 시점을 제시합니다.


새로운 자연 환경 덕분에, 만화 독자들은 자연 환경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SF 만화에는 이런 장점이 있습니다. 비록 만화 작가가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만화 독자들은 우주 탐사 만화가 새로운 자연 환경과 새로운 시점을 제시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우주 탐사 만화는 매력적입니다. 이런 이유 덕분에, (생태학) SF 장르는 매력적입니다. SF 생태학들은 자연 환경이 필수적이라고 과장하고 강조합니다. 기후 변화 시대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환경 오염들 시대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어쩌면 다른 SF 하위 장르들보다 생태학 SF 장르는 훨씬 중요한지 모릅니다.



이 게시글은 가상의 우주 탐사 만화를 언급하나, SF 장르에서 비슷한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미 여러 사이언스 픽션들은 우주 탐사, 외계 생존, 정복과 개척, 환경 보호를 이야기했습니다. 소설 <붉은 화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그들이 화성을 테라포밍할 수 있는지 논의합니다. 독자들은 이 소설을 읽고 자연과 문명, 우주 탐사, 정복과 개척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소설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은 지구인들이 외계 가이아 행성을 침략하고, 삼림 자원들을 수탈하고, 외계인들을 착취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세상을 가리키는 숲>은 정복과 개척을 전형적으로 논의합니다.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은 정복과 개척을 논의하기 위한 아주 전형적인 사례입니다. 비디오 게임 <언클레임드 월드>에서 우주 탐사 대원들은 생존자들이 되고, 외계 가이아 행성에서 생존자들은 살아남아야 합니다. <언클레임드 월드>는 정복과 개척, 우주 탐사, 자연과 문명을 깊게 논의하지 않으나, 이미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과 <붉은 화성>이 비슷한 주제들을 논의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주제들을 <언클레임드 월드>에 접목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들이 소설 <세상 숲>을 게임 <언클레임드 월드>에 접목한다고 해도, 이건 오류가 아닐 겁니다.



하지만 어떤 SF 팬들은 이런 접목에 반대할지 모릅니다. <세상 숲>과 <언클레임드 월드>는 다른 분야에 속합니다. <세상 숲>과 <언클레임드 월드>는 똑같이 우주 탐사, 외계 가이아 행성, 자연과 문명을 묘사하나, <세상 숲>은 정복과 침략을 깊게 고찰합니다. 반면, <언클레임드 월드>에서 정복과 침략보다 우주 탐사와 외계 생존은 훨씬 두드러집니다. <붉은 화성>과 <언클레임드 월드> 역시 다른 분야에 속합니다. <붉은 화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생존자들이 아닙니다. <언클레임드 월드>에서 우주 탐사 대원들은 생존자들이 되어야 하나, <붉은 화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불시착하지 않습니다.


<붉은 화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불시착하지 않고, <언클레임드 월드>에서 우주 탐사 대원들이 생존자들이 되기 때문에, 양쪽은 다른 분야에 속합니다. 분명히 양쪽은 다른 분야에 속합니다. 이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붉은 화성>과 <언클레임드 월드>는 비슷한 소재들을 변주합니다. <붉은 화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불시착하지 않으나, 척박한 외계 불모지 행성에서 그들은 살아남아야 합니다. 과학자들이 살아남을 때, 그들은 개척자가 될 수 있습니다. 가상의 SF 만화에서 생존자들이 개척자들로 바뀌고 정복과 개척을 고민하는 것처럼, 생존은 개척이고, 생존자와 개척자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소설 <마션>은 개척보다 생존을 강조합니다. 게임 <언클레임드 월드>처럼, 소설 <마션>은 외계 행성에서 우주 탐사 대원이 생존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반면, <붉은 화성>은 생존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문자 그대로 개척 과학자들은 개척자들입니다. 그들은 생존자들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들이 화성을 개척하기 전에, 살아남기 위해 그들은 노력해야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그들은 생존자들입니다. <마션>과 <언클레임드 월드>처럼, <붉은 화성>은 생존을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어떤 SF 팬들은 <마션>과 <붉은 화성>이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양쪽 모두 외계 행성 생존을 이야기하기 때문입니다.


<붉은 화성>과 <언클레임드 월드>와 <마션>에서 탐사-생존-개척은 연결 고리들이 됩니다. 탐사는 생존이 되고, 생존은 개척이 됩니다. 가상의 SF 만화가 이야기하는 것처럼, 소설 <세상 숲>이 고찰하는 것처럼, 개척은 정복이 될지 모릅니다. 그래서 <붉은 화성>과 <언클레임드 월드>와 <마션>은 <세상 숲>으로 이어지고, 탐사-생존-개척-정복은 연결 고리들이 됩니다. 이런 분류가 엉터리인가요? 하지만 이미 대항해 시대, 식민지 수탈은 탐사-생존-개척-정복이 연결 고리들을 형성한다고 증명했습니다. 대항해 시대와 식민지 수탈은 떨어지지 않고, 탐사-생존-개척-정복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언클레임드 월드>는 외계 '개척' 이야기입니다. 아니, 잠깐. 이건 개척보다 '생존'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종종 개척과 생존은 비슷한 개념이 됩니다. 소설 <우주의 개척자>가 보여주는 것처럼, 개척자는 생존해야 합니다. 소설 <붉은 화성> 역시 개척 과학자들이 생존에 치중한다고 보여줍니다. 나중에 개척 과학자들은 거대한 화성 도시를 세우나, 과학자들이 도시를 세우기 전에, 화성에서 과학자들은 살아남아야 했습니다. 소설 <화성의 왕궁에서>는 우주 탐사 대원들이 생존자들로 돌변할지 모른다고 이야기합니다. 비디오 게임 <플래닛 베이스>는 외계 개척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종종 개척자들은 '생존자들'과 비슷합니다. 바이오 돔은 망가지고, 식량들은 떨어집니다. 바람은 불지 않고, 풍력 발전기는 돌아가지 않습니다. 구름들은 태양을 가리고, 태양광 패널은 전력을 전환하지 못합니다. 충전기는 바닥으로 곤두박질치고, 개척 기지는 컴컴한 정전에 빠집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머리를 쥐어싸매고 소리칠 겁니다. "맙소사, 그들은 살아남지 못했어!" 네, 맞습니다. 개척자들은 생존자들입니다. 새로운 문명은 포스트 아포칼립스에 부딪힐지 모르고, 포스트 아포칼립스에서 문명은 생존입니다. <플래닛 베이스>는 외계 '생존'이고, 동시에 이건 외계 개척입니다.



생존과 개척이 이어지고, 개척과 정복이 이어지기 때문에, 생존과 정복 역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탐사-생존-개척-정복 연결 고리들 속에서 <붉은 화성>과 <언클레임드 월드>와 <마션>과 <세상 숲>과 <플래닛 베이스>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SF 팬들은 다른 자연 환경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붉은 화성>과 <언클레임드 월드>와 <마션>과 <세상 숲>과 <플래닛 베이스>는 외계 자연 환경을 이야기합니다. 어떤 SF 팬들은 <플래닛 베이스>에 '자연'이 없다고 주장할지 모르나, <플래닛 베이스>에는 바이오 돔이 있습니다. 바이오 돔, 우주 수경 재배는 '자연'이 될 수 있습니다.


예전에 1월 18일 게시글(링크)이 설명한 것처럼, '자연'은 여러 개념들을 가리킵니다. <언클레임드 월드>는 자연 속에서 인간이 식량을 구하고 먹고 산다고 묘사합니다. <플래닛 베이스>는 바이오 돔에서 인간이 식량을 구하고 먹고 산다고 묘사합니다. 그래서 바이오 돔은 '자연'이 될 수 있습니다. 비록 <플래닛 베이스>가 전형적인 자연을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바이오 돔은 '자연'입니다. 이렇게 SF 장르는 새로운 자연을 제시하고, SF 팬들은 고정 관념을 돌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직 외계 자연 환경만 낯설고 새롭고 기이한 자연이 되나요? 오직 바이오 돔만 새로운 자연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비디오 게임 <엔드존 Endzone - A World Apart>는 포스트 아포칼립스입니다. 특히, 이 게임은 방사선 아포칼립스입니다. 2021년, 핵 발전소 테러들은 세계를 혼돈에 빠뜨렸고, 인류는 지하에 숨었습니다. 150년 이후, 인류는 지상으로 올라옵니다. 하지만 다시 문명을 일으키기는 쉽지 않습니다. 오염된 세계에서 새로운 도시는 살아남아야 하고, 생존자들은 방사선, 독성 소나기, 모래 폭풍, 가뭄에 대비해야 합니다. <엔드존>은 오염된 자연을 제시하고, 그래서 <엔드존>과 <언클레임드 월드>는 다릅니다. <언클레임드 월드>는 외계 가이아 행성을 제시하고, 외계 행성과 오염된 자연은 다릅니다.


<언클레임드 월드>는 우주 개척에 속하나, <엔드존>은 환경 아포칼립스에 속합니다. <언클레임드 월드>는 환경 아포칼립스에 속하지 않고, <엔드존>은 우주 개척이 아닙니다. 하지만 분명히 독성 소나기, 모래 폭풍, 가뭄, 오염된 물고기들과 작물들과 야생 동물들은 새로운 자연입니다. 2171년 자연 환경은 새로운 자연입니다. 새로운 자연, 2171년 자연 환경에서 인류는 도시를 건설하고 살아남아야 합니다. <엔드존>은 새로운 자연 환경에서 인류가 도시를 건설하고 생존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언클레임드 월드> 역시 새로운 자연 환경에서 인류가 마을을 건설하고 생존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게임 배급 회사는 <엔드존>과 환경 단체를 함께 홍보하고 기후 변화를 환경 아포칼립스에 비유합니다.]



비록 <언클레임드 월드>와 <엔드존>이 다른 분야(우주 개척, 환경 아포칼립스)에 속한다고 해도, 양쪽은 새로운 자연 환경에서 인류가 생존한다고 똑같이 이야기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엔드존>이 생생한 세계, 사실주의적인 환경(vivid world, dynamically simulated environments)을 구현한다고 설명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설명하는 것처럼, <엔드존>은 먹고 살기 위한 자연 환경을 강조합니다. 이 게시글에서 우주 탐사 만화가 먹고 살기 위한 자연 환경을 강조하는 것처럼, <엔드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환경 아포칼립스 <엔드존>은 OneTreePlanted를 홍보할 겁니다.


OneTreePlanted는 비영리 환경 운동 단체입니다. 게임 배급 회사는 <엔드존>과 OneTreePlanted를 함께 홍보하고 기후 변화를 환경 아포칼립스에 비유합니다. 게임 배급 회사가 <엔드존>을 기후 변화에 비유하는 것처럼, 생태학 SF 장르는 환경 오염들을 비유하고 과장할 수 있습니다. 기후 변화는 미래 사건이고, 아직 우리는 미래 기후 변화를 알지 못합니다. 아무리 기후 변화가 끔찍한 재앙이라고 해도, 코로나 19 사태보다 미래 기후 변화가 훨씬 끔찍하다고 해도, 우리는 미래 기후 변화를 구체적으로 알지 못합니다. 우리는 그저 기후 변화가 너무 끔찍할 거라고 추상적으로 상상할 뿐입니다.



추상적인 상상은 너무 막연합니다. 추상적인 상상은 피부에 쉽게 닿지 않습니다. 인간은 시각적인 동물이고, 우리는 뭔가를 직접 보기 원합니다. "그 여자는 논바이너리 사상을 향해 두 눈을 떴다." 이 문구가 보여주는 것처럼, 우리가 뭔가를 깨달을 때, 우리는 '인간이 두 눈을 뜬다'고 비유합니다. 이런 비유처럼, 우리는 뭔가를 직접 보기 원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추상적인 비유를 직접 목격하지 못합니다. 반면, <엔드존>은 직접 보여줍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생생한 세계, 사실주의적인 환경을 자랑하는 것처럼, <엔드존>은 직접 보여줍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끔찍한 생태 재앙을 직접 목격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코로나 19 사태가 심각하다고 난리법석이나, 코로나 19 사태보다 <엔드존>은 훨씬 처참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얼마나 인류에게 자연이 필수적인지 깨달을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직접 보고 깨달을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새롭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엔드존>은 매력적이고, 환경 아포칼립스는 매력적이고, 생태학 SF 장르는 매력적입니다. (이 블로그가 생태학 SF 장르를 분류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 역시 매력적입니다.) 생태학 SF 장르가 자연 환경이 중요하다고 과장하기 때문에, 게임 배급 회사는 <엔드존>과 OneTreePlanted를 함께 홍보했을 겁니다.



이런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고, 그래서 이런 환경 운동은 그저 얄팍한 관념론에 불과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분명히 <엔드존>은 환경 운동으로 이어집니다. 이렇게 <언클레임드 월드>와 <엔드존>은 새로운 자연, 새로운 문명을 보여주고 자연 환경을 강조합니다. 비록 <언클레임드 월드>와 <엔드존>이 다른 분야에 속한다고 해도, 생태학 SF 관점에서 양쪽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엔드존>이 <언클레임드 월드>와 비슷한 위상이고, <언클레임드 월드>가 <붉은 화성>과 <세상 숲>과 <플래닛 베이스>와 이어지기 때문에, <엔드존> 역시 이것들과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떤 SF 팬들은 이런 연결 고리들이 억지, 과잉 해석이라고 비판할지 모릅니다.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은 지구인들이 외계 가이아 행성을 침략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어떻게 <엔드존>과 <세상 숲>이 비슷할 수 있나요? 어떤 SF 팬들은 <엔드존>과 <세상 숲>이 너무 다르다고 분리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엔드존>은 자연 환경이 무너지고 사람들이 비참한 구렁텅이에 빠진다고 이야기합니다. <세상 숲>에서도 외계 삼림은 무너지고 외계인들은 비참한 구렁텅이에 빠집니다. 자연이 사라지기 때문에, 사람들은 비참한 구렁텅이에 빠집니다. 양쪽에게 이건 가장 거시적인 주제입니다.



<엔드존>이 기후 변화에 반대하는 것처럼, <세상 숲>은 삼림 수탈에 반대합니다. 외계인들에게 <세상 숲>은 우주 개척보다 환경 아포칼립스입니다. <엔드존>과 <세상 숲>은 비슷한 주제를 다룹니다. 생태학 SF 관점에서 양쪽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세상 숲>은 정복과 개척을 고찰합니다. <엔드존>과 <세상 숲>이 비슷하고, <세상 숲>이 정복과 개척을 고찰하기 때문에, <엔드존> 역시 정복과 개척을 고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엔드존>은 침략자들을 직접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경제 발전이라는 깃발 아래에서 산업 자본주의는 핵 발전소들을 짓습니다. 이게 침략이 아닌가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