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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쉽 에보>, (훨씬) 고유한 세계가 독립적인 세계인가? 본문

SF & 판타지/장르 정의

<스타쉽 에보>, (훨씬) 고유한 세계가 독립적인 세계인가?

OneTiger 2023. 10. 12. 12:10

[만약 이 외계 행성이 풍요로운 자연을 자랑한다면….]



나데즈다 크룹스카야는 유명한 사람입니다. 이 사람은 현실에 속합니다. 만약 어떤 허구(픽션)들이 현실을 모방한다면, 이 허구들에서 나데즈다 크룹스카야는 존재할 겁니다. 소설은 대표적인 허구(픽션)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현실을 모방한다면, 이 소설들에서 나데즈다 크룹스카야는 존재할 겁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만화들, 연극들, 실사 영화들, 애니메이션들,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이 허구들이라면, 이 허구들에서 나데즈다 크룹스카야는 존재할 겁니다. 이 유명한 사람과 달리, 반희는 진짜 인간이 아닙니다. 반희는 가짜 인간입니다.

 

권여선 작가는 <엄마의 이름>을 썼습니다. 이 단편 소설에서 반희는 주인공입니다. 반희는 현실보다 문학에 속합니다. 이건 반희가 허구적인 등장인물(캐릭터)이라는 뜻입니다. <엄마의 이름>은 허구입니다. 이 허구가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에, 이 허구에서 나데즈다 크룹스카야는 존재할 겁니다. 비록 <엄마의 이름>이 이 유명한 사람을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권여선 작가가 이 사람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엄마의 이름>이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에, 이 문학 세계에서 나데즈다 크룹스카야는 존재할 겁니다. 현실과 <엄마의 이름>. 두 세계에서 나데즈다 크룹스카야는 존재합니다.



나데즈다 크룹스카야와 달리, 현실에서 반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엄마의 이름>에서만 이 문학 주인공은 존재합니다. 비단 현실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똑같습니다. 염상섭 작가는 <삼대>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허구입니다. 이 허구에서 반희가 존재하나요? 황순원 작가는 <소나기>를 썼습니다. 이 단편 소설은 허구입니다. 이 허구에서 반희가 존재하나요? 심훈 작가는 <상록수>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허구입니다. 이 허구에서 반희가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반희가 현실에 속하지 않는 것처럼, <삼대>, <소나기>, <상록수>에서 반희, 이 문학 주인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엄마의 이름>에서만 이 문학 주인공은 존재합니다. 오직 이 단편 소설 세계에서만 반희는 존재합니다. (오직 이 세계에서만 채운은 존재합니다.) 그래서 <엄마의 이름>은 고유한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들에서 반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오직 <엄마의 이름>에서만 반희가 존재하기 때문에, 오직 <엄마의 이름>만 반희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단편 소설 세계는 고유한 세계입니다. 권여선 작가는 고유한 세계를 창조했습니다. 권여선 작가처럼, 소설가는 고유한 세계를 창조합니다. 비단 이 단편 소설만 아니라 다른 소설들 역시 고유한 세계들입니다. 현실에서 채영신이 존재하나요?



아무리 채영신이 최용신을 모방한다고 해도, 채영신(허구적인 등장인물)과 최용신(진짜 인간)은 다릅니다. 만약 진짜 인간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채영신보다 나데즈다 크룹스카야와 최용신은 비슷할 겁니다. 나데즈다 크룹스카야, 최용신은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채영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상록수>에서만 이 소설 주인공은 존재합니다. 비단 현실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염상섭 작가는 <삼대>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허구입니다. 이 허구에서 채영신이 존재하나요? 황순원 작가는 <소나기>를 썼습니다. 이 문학은 허구입니다. 이 허구에서 채영신이 존재하나요?

 

권여선 작가는 <엄마의 이름>을 썼습니다. 이 단편 소설은 허구입니다. 이 허구에서 채영신이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채영신이 현실에 속하지 않는 것처럼, <삼대>, <소나기>, <엄마의 이름>에서 채영신, 이 소설 주인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상록수>에서만 이 소설 주인공은 존재합니다. 오직 이 소설 세계에서만 채영신은 존재합니다. (오직 이 세계에서만 박동혁은 존재합니다.) 그래서 <상록수>는 고유한 세계입니다. 이 소설 세계는 고유한 세계입니다. 심훈 작가는 고유한 세계를 창조했습니다. 아무리 <상록수>가 고유한 세계라고 해도, 이 세계는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상록수>처럼, 아무리 <엄마의 이름>이 고유한 세계라고 해도, 이 세계는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권여선 작가는 오직 현실만 의도했을 겁니다. <엄마의 이름>과 달리, 어떤 소설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제프 밴더미어는 <소멸의 땅>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이상한 X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 이상한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소멸의 땅>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현실에서 X 생태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소설은 이 생태계를 묘사하지 못할 겁니다. 이 관점에서 <엄마의 이름>과 <소멸의 땅>은 다릅니다. <소멸의 땅>, 이 허구는 다른 세계입니다.

 

아무리 <엄마의 이름>이 고유한 세계라고 해도, 이 세계는 현실에 종속됩니다. <엄마의 이름>이 현실에 종속되기 때문에, 이 세계는 100% 진짜 고유한 세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반희가 고유한 사람이라고 해도, 아무리 오직 <엄마의 이름>에서만 반희가 존재한다고 해도, 이 사람은 진짜 인간을 모방합니다. 반희가 진짜 인간을 모방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엄마의 이름>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이 단편 소설과 달리, 현실에서 <소멸의 땅>은 벗어납니다. 만약 현실에서 이 소설이 벗어나지 않는다면, 현실에서 X 생태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소설은 이 이상한 생태계를 묘사하지 못할 겁니다.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엄마의 이름>보다 이건 훨씬 고유한 세계입니다.]



<엄마의 이름>이 현실에 종속되기 때문에, 현실에서 <소멸의 땅>이 벗어나기 때문에, <엄마의 이름>보다 <소멸의 땅>은 훨씬 고유한 세계입니다. <엄마의 이름>처럼, 만약 어떤 허구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허구들은 '훨씬' 고유한 세계들이 아닐 겁니다. <소멸의 땅>처럼, 만약 어떤 허구들이 다른 세계들이라면, 이 허구들은 훨씬 고유한 세계들일 겁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비슷합니다. 어떤 만화들, 실사 영화들, 연극들, 애니메이션들,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이 다른 세계들이라면, 이 허구들은 훨씬 고유한 세계들일 겁니다. <스타쉽 에보>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타쉽 에보>는 초공간 도약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초공간 도약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선은 다른 항성계를 향해 쑤우웅~ 도약하지 못합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타쉽 에보>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현실과 <스타쉽 에보>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타쉽 에보>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관점에서 <엄마의 이름>보다 <소멸의 땅>과 <스타쉽 에보>는 비슷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엄마의 이름>보다 <소멸의 땅>과 <스타쉽 에보>는 가까운 관계일 겁니다. 비단 이 게임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다른 세계들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가 가능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이건 너무 어려울 겁니다. 우주 전투기를 운영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아무도 이것을 운영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미래 함대들은 우주 전투기들을 날립니다. 우주 전투기가 증명하는 것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인조인간부터 방어막 발생기까지, 생체 우주선부터 외계 문명까지, 많은 것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증명합니다. <소멸의 땅>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소멸의 땅>처럼, <엄마의 이름>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고유한 세계입니다. 반희가 진짜 인간을 모방하는 것처럼, <엄마의 이름>은 현실에 종속됩니다. 이 단편 소설과 달리,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전투기를 묘사하지 못할 겁니다. <엄마의 이름>과 달리,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벗어납니다.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벗어나기 때문에, <엄마의 이름>보다 이건 훨씬 고유한 세계가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만약 어떤 허구들이 다른 세계들이라면, <엄마의 이름>보다 이 허구들은 훨씬 고유한 세계들일 겁니다.



<스타쉽 에보>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비단 <스타쉽 에보>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어떤 SF 소설가들은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를 분리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이 SF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독립적인 세계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벗어나기 때문에,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독립한다는 뜻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독립하기 때문에, 이건 독립적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독립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은 이 세계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흐음, 이 의견이 타당한가요?

 

<스타쉽 에보>가 독립적인 세계인가요? <스타쉽 에보>처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독립적인 세계들인가요? 현실이 이 세계들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못하나요? 현실과 <스타쉽 에보>가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현실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100% 독립적인 세계라면, 그 자체로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할 겁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스타쉽 에보>처럼, 2023년 오늘날, 스페이스 오페라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비단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소설부터 프라모델까지, 2023년 오늘날, 스페이스 오페라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2023년 오늘날과 달리, 15세기 문학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어떤 15세기 작가들이 뛰어난 필력들을 자랑했다고 해도, 그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그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나요? 대답은 첨단 기술들입니다. <스타쉽 에보>는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우주 전투기부터 생태계 테라포밍까지, 이것들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만약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우주 전투기부터 생태계 테라포밍까지, 이것들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2023년 오늘날, 미래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상상하기는 가능합니다. 19세기 이후, 산업 기술들은 진보했습니다. 산업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대규모 산업 공장들처럼, 인류 문명은 많은 것들을 이룩했습니다. 20세기 이후, 첨단 기술들은 진보했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월드 와이드 웹처럼, 인류 문명은 많은 것들을 이룩했습니다. 심지어 초전도체 실험조차 가능합니다. 비록 초전도체가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적어도, 이것을 실험하기는 가능합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없이, 이 다른 세계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이 초전도체를 실험하는 것처럼, 20세기 이후, 첨단 기술들은 진보했습니다. 여전히 이것들은 진보하는 중입니다. 500년 이후, 미래 기술들은 훨씬 놀라운 것들을 이룩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합리적인 상상입니다. (이건 합리적인 예상입니다.) 이게 합리적인 상상이기 때문에, 이것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합니다. 과학자들이 첨단 기술들을 연구하기 때문에, 허구들은 미래 시대를 상상하고 스페이스 오페라를 창조합니다. 현실에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납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15세기 문명에서 첨단 기술들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인공 위성부터 컴퓨터까지, 인터넷부터 초전도체까지, 15세기 문명에서 첨단 기술들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15세기 사람들은 놀라운 기술 진보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미래 기술들이 훨씬 놀라운 것들을 이룩한다고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15세기 문학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습니다. 인공 위성부터 컴퓨터까지, 인터넷부터 초전도체까지, 만약 15세기 문명이 첨단 기술들을 자랑했다면, 오~, 15세기 사람들은 미래 기술들이 훨씬 놀라운 것들을 이룩한다고 상상했을 겁니다.



이 상상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할 수 있습니다. 인공 위성부터 컴퓨터까지, 인터넷부터 초전도체까지, 만약 15세기 문명이 첨단 기술들을 자랑했다면, 오~, 15세기 문학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썼을 겁니다. 15세기 문명이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지 않았기 때문에, 15세기 작가들은 우주 전투기를 쓰지 않았습니다. 15세기와 달리, 21세기 초반 문명이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소설가들은 우주 전투기를 쓸 수 있습니다. 우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대중적인 문화·예술이 되었습니다. 이게 대중적인 문화·예술이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스타쉽 에보>를 계획했을 겁니다.

 

현실에서 첨단 기술들은 진보합니다. 그래서 <스타쉽 에보>는 나타납니다. 비단 <스타쉽 에보>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현실은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합니다. 이 관점에서 <엄마의 이름>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엄마의 이름>이 현실에 종속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에 종속됩니다. 이건 양쪽이 똑같은 위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에 종속된다고 해도, 여전히,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분명히, <엄마의 이름>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유한 세계입니다.



<엄마의 이름>은 우주 전투기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엄마의 이름>과 달리, 만약 어떤 소설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면, 이 소설들은 우주 전투기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건 가능합니다. 분명히,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우주 전투기가 날아다니는 것처럼,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벗어납니다.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벗어나기 때문에, 이건 독립적인 세계입니다. 아무리 이게 독립적인 세계라고 해도, 이건 100% 진짜 독립적인 세계가 아닙니다.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롯하기 때문에, 현실은 이 세계를 해석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만약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을 해석한다면, 현실에서 이 세계들이 비롯하기 때문에, 현실은 중요한 기준이 될 겁니다. 현실과 <스타쉽 에보>가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입니다. 아무리 이게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이건 100% 벗어나지 않습니다. 이건 현실에 종속됩니다. 어떤 SF 소설가들은 반박하는지 모릅니다. "아니, 뭐라고?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유한 세계야! 고유와 종속은 대립해! 고유와 독립은 어울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독립적인 세계야!"



네, 맞습니다. <엄마의 이름>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고유한 세계입니다. 고유와 종속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고유와 독립은 어울립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훨씬 고유한 세계이기 때문에, 이건 독립적인 세계입니다. 어떤 SF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100% 독립적인 세계라고 주장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기 위해 SF 소설가들은 '세계 설정'들을 고민합니다. SF 소설가들과 달리, 권여선 작가는 세계 설정을 고민하지 않습니다. <엄마의 이름>이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입니다. 이 관점에서, 오~, 권여선 작가보다 SF 소설가들은 훨씬 고유한 세계 창조신들이 됩니다.

 

어떤 SF 소설가들은 그들이 훨씬 고유한 창조신들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에 종속된다면, 이 SF 소설가들은 훨씬 고유한 창조신들이 아닐 겁니다. 그래서 이 SF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100% 독립적인 세계라고 주장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엄마의 이름>보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훨씬 고유한 세계라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15세기 문학 작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던 것처럼, 현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기술 진보처럼, 자연 생태계는 똑같습니다.



[지구 자연보다 외계 자연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스타쉽 에보>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스타쉽 에보>처럼,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합니다. 우와~, 심지어 거대 괴수조차 살아갑니다. 외계 행성 생태계에서 거대 괴수는 핵심 생물종일 수 있습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100% 독립적인 세계라면, 외계 생태계는 100% 독립적인 자연일 겁니다. 아무리 <엄마의 이름>보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훨씬 고유한 세계라고 해도, 현실보다 이건 우선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외계 생태계가 놀랍다고 해도, 지구 생태계보다 이 생태계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지구 생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외계 생태계는 나타납니다.

 

15세기 문학 작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던 것처럼, 현실(첨단 기술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입니다. 기술 진보처럼, 현실(지구 생물권)은 외계 생태계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입니다. 아무리 어떤 SF 독자들이 외계 생태계를 좋아한다고 해도, 지구 생태계보다 이건 우선하지 않습니다. <소멸의 땅>은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자연은 인류를 둘러쌉니다. 자연이 인류를 둘러싸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문화·예술들은 자연을 의식합니다. 문화·예술들이 자연을 의식하기 때문에,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지구 생태계를 의식하고 생물 다양성을 묘사합니다.



제프 밴더미어는 현실이 <소멸의 땅>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언급했습니다. <소멸의 땅>처럼, 지구 생태계는 외계 생태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외계 생태계에게 지구 생태계는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아무리 지구 생태계가 기원이라고 해도, 2023년 오늘날, 기후 변화 재앙은 지구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인류 문명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아…, 기후 변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지구 가열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에, 생태학자들은 대규모 멸종을 경고합니다.

 

지구 가열화는 대규모 멸종입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았다면,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가 인류 문제라는 뜻이 아닙니다. 21세기 초반, 많은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인류에 속합니다. 이 사람들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지구 가열화는 인류 문제가 아닙니다. 가난한 사람들과 달리, 부유한 영리 기업들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기업들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네, 맞습니다. 기후 변화는 (인류 문제보다)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자본주의는 대규모 멸종입니다.



만약 어떤 SF 독자들이 외계 생태계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지구 생태계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지구 생태계보다 외계 생태계가 우선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구 생태계가 외계 생태계를 위한 기원,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지구 생태계가 기원, 기준이라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규모 멸종입니다. 이건 세계화 자본주의가 외계 생태계를 위한 기원, 기준을 파괴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어떤 SF 독자들이 외계 생태계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위해 이 SF 독자들은 공산주의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 게임 <Starship EVO>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711980/Starship_EV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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