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치즈 피자와 바스타드 소드, 스페이스 오페라와 과학 본문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서구) 문화보다 과학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치즈 피자는 서구 (요리) 문화에 속합니다. 만약 서구 (요리) 문화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이 먹거리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이건 오직 서구 사람들만 치즈 피자를 먹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남한이 서구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치즈 피자를 먹기는 가능합니다. 남한에서 치즈 피자는 보편적인 먹거리인지 모릅니다. 아무리 남한 사람들이 치즈 피자를 먹는다고 해도, 서구 문화에서 이건 비롯했습니다. 치즈 피자에게 서구 문화는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만약 서구 문화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남한 사람들은 치즈 피자를 먹지 못했을 겁니다. 남한 사람들은 이것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서구 문화에서 치즈 피자가 비롯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이 먹거리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서구 문화가 친숙하다고 느낄 겁니다. 서구 문화가 친숙하기 때문에, 이건 좋은 문화가 될 수 있습니다. 친숙한 문화는 좋은 문화가 될 수 있습니다. 서구 문화가 치즈 피자의 기원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이 먹거리를 좋아한다면, 치즈 피자는 서구 문화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서구 사람(백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서구 문화는 나타납니다. 만약 서구 사람(백인)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서구 문화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이 사람들에게서 이 문화는 비롯합니다.
서구 문화가 좋은 문화이기 때문에, 서구 사람들은 좋은 사람들이 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치즈 피자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서구 문화가 친숙하다고 느낄 겁니다. 친숙한 문화가 좋은 문화이기 때문에, 서구 문화는 좋은 문화가 됩니다. 만약 서구 사람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서구 문화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이 사람들에게서 이 문화는 비롯합니다. 이 문화가 좋은 문화이기 때문에, 서구 사람들은 좋은 사람들이 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치즈 피자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서구 사람들이 좋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치즈 피자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구 사람들이 좋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서구 사회는 좋은 사회가 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치즈 피자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서구 사회가 좋은 사회라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치즈 피자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단 치즈 피자만 아니라 다른 문화들 역시 비슷합니다. 예술부터 종교까지, 문화는 사회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건 문화와 사회가 100% 필연적인 관계라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요한 볼프강 폰 괴테를 좋아한다면, 필연적으로, 이 독자들이 독일 사회가 좋은 사회라고 느끼나요? 흠, 그건 아닙니다. 문화와 사회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비록 양쪽이 떨어진다고 해도, 비록 양쪽이 100% 필연적인 관계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서구 문화에서 치즈 피자는 비롯합니다. 서구 문화 없이, 이 먹거리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서구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서구 문화는 나타납니다. 서구 사회에서 서구 사람들은 살아갑니다. 이건 서구 사회가 치즈 피자의 기원이 된다는 뜻입니다. 적어도, 치즈 피자(서구 문화)와 서구 사회는 깊은 관계입니다. 양쪽이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문화와 사회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 평론가들은 이 관계를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그들은 이 관계를 인정할 겁니다.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은 어떤가요?
치즈 피자처럼, 바스타드 소드는 서구 (군사) 문화에 속합니다. 만약 서구 (군사) 문화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이 무기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군사/역사 덕후들은 이 객관적인 사실을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서구 문화가 존재하기 때문에, 바스타드 소드는 나타납니다. 이 무기에게 이 문화는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바스타드 소드가 친숙한 무기라고 느낀다면, 서구 문화에서 이 무기가 비롯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서구 문화가 친숙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서구 문화가 친숙하기 때문에, 이건 좋은 문화가 될 수 있습니다. 친숙한 문화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친숙한 문화에게는 좋은 문화가 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구 문화가 바스타드 소드의 기원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이 무기가 친숙하다고 느낀다면, 바스타드 소드는 서구 문화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서구 사람(백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서구 문화는 나타납니다. 만약 서구 사람(백인)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서구 문화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이 사람들에게서 이 문화는 비롯합니다. 서구 문화가 좋은 문화이기 때문에, 서구 사람들은 좋은 사람들이 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바스타드 소드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이 문화가 친숙하다고 느낄 겁니다.
친숙한 문화가 좋은 문화이기 때문에, 서구 문화는 좋은 문화가 됩니다. 만약 서구 사람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문화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이 문화가 좋은 문화이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좋은 사람들이 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바스타드 소드가 친숙한 무기라고 느낀다면, 이 사람들은 서구 사람들이 좋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바스타드 소드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구 사람들이 좋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서구 사회는 좋은 사회가 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바스타드 소드를 좋아한다면, 치즈 피자처럼, 이 사람들은 서구 사회가 좋은 사회라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서구 문화에서 이 무기는 비롯합니다. 이 무기 덕분에, 서구 사회는 좋은 사회가 됩니다.]
이영도 작가는 <드래곤 라자>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후치 네드발은 주인공입니다. 적어도, 이 등장인물은 주된 화자입니다. 이 주인공은 바스타드 소드를 휘두릅니다. <드래곤 라자>에서 이 무기는 커다란 비중입니다. 비단 이 소설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후치 네드발이 바스타드 소드로 무장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들은 바스타드 소드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많은 사례들은 이것을 증명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바스타드 소드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바스타드 소드가 친숙하다고 느낄 겁니다. 서구 문화에서 이 무기는 비롯합니다.
서구 문화에서 바스타드 소드가 비롯하는 것처럼, 이 문화에서 중세 판타지는 비롯합니다. 중세 판타지에게 서구 문화는 기원이 됩니다. 비단 바스타드 소드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의복부터 건물까지, 중세 판타지에게 서구 문화는 기원이 됩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서구 문화가 친숙하다고 느낄 겁니다. 서구 문화가 친숙하기 때문에, 이건 좋은 문화가 될 수 있습니다. 친숙한 문화에게는 좋은 문화가 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구 문화가 중세 판타지의 기원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이 범주(장르)가 친숙하다고 느낀다면, 중세 판타지는 서구 문화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서구 사람(백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서구 문화는 나타납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문화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이 사람들에게서 이 문화는 비롯합니다. 서구 문화가 좋은 문화이기 때문에, 서구 사람들은 좋은 사람들이 됩니다. 중세 판타지는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이건 아~~~주 커다란 인기를 자랑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서구 문화가 친숙하다고 느낄 겁니다. 친숙한 문화가 좋은 문화이기 때문에, 서구 문화는 좋은 문화가 됩니다. 만약 서구 사람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문화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이 문화가 좋은 문화이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좋은 사람들이 됩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서구 사람들이 좋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구 사람들이 좋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서구 사회는 좋은 사회가 됩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바스타드 소드처럼, 이 독자들은 서구 사회가 좋은 사회라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만화,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역시 똑같습니다. <드래곤 라자>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이건 롤플레잉 게임,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롤플레잉 게임+중세 판타지+던전 탐험'의 기원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덕분에, 중세 판타지와 롤플레잉 게임, 던전 탐험은 아주 깊은 관계가 됩니다. 많은 사례들에서 중세 판타지와 롤플레잉 게임, 던전 탐험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서구 사회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와 던전 탐험이 아주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좋아한다면,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서구 사회가 좋은 사회라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롤플레잉 게임+중세 판타지+던전 탐험을 좋아한다면,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서구 사회가 좋은 사회라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던전 탐험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던전 탐험은 서구 사회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건 문화와 사회가 100% 필연적인 관계라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필연적으로, 이 독자들이 서구 사회가 좋은 사회라고 생각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독자들은 서구 사회를 비판하는지 모릅니다. 특히, 서구 중심주의는 너무 심각한 문제입니다. 왜 이게 심각한 문제인가요? 2024년 오늘날,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이 재앙이 위험한 수준이기 때문에, 2025년 이후, 그린란드 빙하들은 무너지는지 모릅니다. 만약 이 빙하들이 무너진다면, 해수면은 1~2m 상승할 겁니다. 해수면이 상승하기 때문에, 심지어 지리조차 바뀝니다.
심지어 지리조차 바뀌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커다란 위기에 빠질 겁니다. 비록 그린란드 빙하들이 무너지지 않는다고 해도, 여러 사례들은 지구 가열화가 위험한 수준이라고 보여줍니다. 특히,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에서 가난한 사람들은 훨씬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만약 지구 가열화가 위험한 수준이 아니라면, 이 사람들은 기후 피해자들이 되지 않을 겁니다. 왜 이 재앙이 위험한 수준이 되었나요?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왜 이 가스들이 너무 많은가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이 경제는 많은 돈들에게 집착합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화석 연료 산업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화석 연료 산업들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이 경제와 이 산업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화석 연료 산업들은 지배적인 권력이 됩니다. 이 산업들이 지배적인 권력이기 때문에,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한다고 해도, 이 권력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우기 때문에, 이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네, 맞습니다. 지구 가열화, 이 재앙은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중세 판타지는 서구 문화로 이어집니다. 이건 서구 중심주의로 이어지는 모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범죄자입니다. 만약 이 경제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이 아니었을 겁니다. 어떻게 자본주의가 나타났나요? 대답은 서구 사회입니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서구 사회가 이 경제를 주도했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가 되었습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가 서구 사회 문제라는 뜻입니다. 적어도, 이 사회에게는 막중한 기후 책임이 있습니다. 비록 이 사회에게 이 책임이 있다고 해도,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서구 사회가 좋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 독자들이 서구 사회가 좋다고 느끼기 때문에, 이 독자들은 서구 사회를 비판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비단 지구 가열화만 아니라 식민지 수탈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19세기 동안,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아아…, 이건 너무 끔찍했습니다. 비록 이게 너무 끔찍했다고 해도, 서구 자본주의는 반대하지 않았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자본주의는 커다란 이득들을 얻었습니다. 이건 서구 제국주의와 서구 자본주의가 겹친다는 뜻입니다. 20세기는 다르지 않았습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100년 이상,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그래서, 제3세계, 세계화 남반구에서 많은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훨씬 커다란 기후 위기에 빠집니다. 식민지 수탈과 지구 가열화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서구 사회가 좋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서구 사회가 좋기 때문에, 이 독자들은 서구 사회를 비판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이건 문화와 사회가 100% 필연적인 관계라는 뜻이 아닙니다. 그 자체로서, 중세 판타지가 나쁜가요? 이 범주(장르)가 나쁘기 때문에, 소설 독자들이 이것을 좋아해서는 안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그 자체로서, 중세 판타지는 나쁘지 않습니다. 문제는 서구 중심주의입니다. 비록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서구 중심주의를 비판하는지 모릅니다. 이 블로그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어떤 게시글들은 <네버윈터 나이츠>를 떠듭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네버윈터 나이츠>가 아주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아니, 이건 그저 흥미로운 게임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이건 대단한 작품입니다. 아무리 <네버윈터 나이츠>, 이 중세 판타지가 대단하다고 해도, 이 블로그에서 많은 게시글들은 서구 중심주의를 비판합니다.
중세 판타지보다 서구 중심주의가 나쁜 문제이기 때문에, 비록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 독자들처럼, 비록 이 블로그가 <네버윈터 나이츠>를 떠든다고 해도, 이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분명히, 그 자체로서, 중세 판타지는 나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게 나쁘지 않다고 해도, 서구 문화에서 이건 비롯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이 문화를 모방합니다. 으음…, 그래서 이것에게는 서구 중심주의를 떠받들기 위한 위험이 있는지 모릅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에게 이 위험이 있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떤가요? 양쪽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많은 사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중세 판타지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에게 서구 중심주의를 떠받들기 위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으음…,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서구 중심주의를 떠받들기 위한 위험이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서구 문화는 주된 주제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향상된 기술 진보는 주된 주제입니다.
<스타포인트 제미니>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문명을 묘사합니다. 비단 <스타포인트 제미니>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문명들을 묘사합니다. <스타포인트 제미니>와 달리,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이건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스타포인트 제미니>는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스타포인트 제미니>처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이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이건 주된 주제가 됩니다.
치즈 피자가 서구 문화에 속하는 것처럼, 바스타드 소드가 서구 문화에 속하는 것처럼, 기술 진보가 오직 서구 문화에만 속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스푸트니크는 첫 번째 인공 위성입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이 인공 위성을 날렸습니다. 이 사회는 서구(유럽)에 속하지 않습니다. 아니, 유럽 자유주의와 소비에트 공산주의는 대립했습니다. 유럽 자유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입니다. 유럽 자유주의와 소비에트 공산주의가 대립하는 것처럼, 소비에트 연방이 스푸트니크를 제작하는 것처럼, 기술 진보는 오직 서구 문화에만 속하지 않습니다. 아니, 첨단 기술들은 문화보다 과학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문화보다 과학(기술)을 요구합니다.]
치즈 피자는 문화에 속합니다. 바스타드 소드는 문화에 속합니다. 치즈 피자, 바스타드 소드와 달리, 기술은 과학에 속합니다. 문화와 과학은 다릅니다. <스타포인트 제미니>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건 <스타포인트 제미니>가 문화보다 과학을 요구한다는 뜻입니다. 비단 <스타포인트 제미니>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문화보다 과학을 요구합니다. 서구 문화는 우주 문명의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적어도, 양쪽은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우주 문명에게는 서구 중심주의를 떠받들기 위한 위험이 없습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구 문화가 절대 만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이 보여주는 것처럼, 서구 사회는 기술 진보를 증명했습니다. 메리 쉘리, 쥘 베른, 허버트 웰즈처럼, 서구 문화에서 스페이스 오페라(SF, 사이언티픽 로망스)는 비롯했습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서구(영어) 단어입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리 이게 사실이라고 해도, 우주 문명은 문화보다 과학입니다.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지구가 태양 주변을 돈다고 발견했습니다. 이 과학자는 이 공전을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과학은 창조가 아닙니다. 과학과 달리, 문화는 창조에 가깝습니다.
서구 사람들은 바스타드 소드를 발견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들은 이 무기를 창조했습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무기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문화는 발견이 아닙니다. 문화와 달리, 과학은 발견입니다. 비록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지구는 태양 주변을 돕니다. 이 과학자는 그저 이 공전을 발견할 뿐입니다. 이 과학자와 상관없이, 이 공전은 존재합니다.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보여주는 것처럼, 과학은 오직 서구에게만 종속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문화는 커다란 비중입니다. 이 범주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과학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이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에서 생태학은 핵심 주제입니다. 이 과학은 자연, 야생을 연구합니다. 생태학이 핵심 주제이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어떻게 문화·예술들이 자연, 야생을 묘사하는지 떠듭니다. 특히, 신화, 전설, 민담은 가장 오래된 문화·예술입니다. 신화, 전설, 민담에서 대지 모신은 자연, 야생을 반영하기 위한 가장 유명한 사례입니다. 적어도, 대지 모신은 아주 보편적인 사례입니다. 비단 신화, 전설, 민담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차운티아를 설정합니다. 차운티아는 대지 모신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처럼, 중세 판타지는 대지 모신을 묘사합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중세 판타지를 떠듭니다. 이 블로그에게 서구 문화보다 대지 모신은 중세 판타지를 떠들기 위한 이유가 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는 차운티아를 숭배할 수 있습니다. 서구 문화에서 드루이드는 비롯합니다. 서구 문화가 이 등장인물의 기원이 되기 때문에, 이 블로그에게 이 문화가 중요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 블로그에게 서구 문화보다 대지 모신은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를 떠들기 위한 이유입니다. 비록 이 블로그가 드루이드를 떠든다고 해도, 서구 문화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 게임 <Starpoint Gemini 3>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977720/Starpoint_Gemini_3/
※ 사진 <Historical reenactment, …> 출처: molochszczecin,
https://pixabay.com/photos/historical-reenactment-904716/
※ 사진 <Knight, Gloomy, …> 출처: Adalhelma,
https://pixabay.com/photos/knight-gloomy-mystical-sword-4698269/